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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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J남진 - 마스터티어 쉔 NO.1 쉔 필승 공략! (아프리카TV , 유튜브)
안녕하세요 현 마스터 티어 쉔 장인 1위 BJ 남진 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공략글을 원하셔서 공략을 한번 올려봅니다.
처음 쓰는 거라 많이 부족하겠지만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프리카 TV : http://www.afreecatv.com/namjin
쉔, 황혼의 눈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10 (+99) | 2293 | 마나 | 400 (+0.0) | 400 |
공격력 | 64 (+3.38) | 121.4 | 공격 속도 | 0.666 (+3%) | 1.006 |
5초당 체력회복 | 8.5 (+0.75) | 21.25 | 5초당 마나회복 | 50 (+0) | 50 |
방어력 | 34 (+4.2) | 105.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 속도 +1.7%x9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3
- 레벨당 쿨감소 -0.092%x6
- 방어 +4.26x1
- 체력 재생 +2.7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15.3%
- 체력+217.08
- 마법 저항력+9.018
- 쿨감소-9.936%
- 방어+4.26
- 체력 재생+5.4
총 가격 : 15,580 IP
리메이크 되고 나서 쉔은 룬 설정형식에 대하여 더욱더 중요해졌습니다.
정수 - 마법 저항력 +4 X 1
그 중요해진 룬 셋팅에 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우선 전체 적인 조합 형태가 AD 계열 일떄 (첫번째 룬페이지)
표식 - 공격 속도 +1.7 % X 9
인장 - 레벨 당 체력 +1.33(18레벨 +24) X 9
문양 - 레벨 당 재사용 대기시간 -0.09% (18레벨 -1.67%) X 6
레벨 당 마법 저항력 +0.16(18레벨 +3) X 3
정수 - 방어 +4.26 X 1
정수 - 방어 +4.26 X 1
5당 체력 재생 +2.7 X 2
전체 적인 조합 형태가 AP 계열 일떄 (두번째 룬페이지)
표식 - 공격 속도 +1.7 % X 9
인장 - 레벨 당 체력 +1.33(18레벨 +24) X 9
문양 - 레벨 당 마법 저항력 +0.16(18레벨 +3) X 9
정수 - 마법 저항력 +4 X 1
5당 체력 재생 +2.7 X 2
표식
리메이크 이후 쉔 주력딜은 Q 3타가 되었습니다.
패시브 or Q3타를 효율적으로 사용해주기 위해서는
표식에 공격 속도룬이 가장 효율적 입니다.
인장
요즘 탑라이너 탱커들이 가장효율적으로 쓰는 룬중 하나가 레벨당 체력 룬입니다.
초반 라인전에서는 효율이 많이 떨어지지만 그점을 보안할수 있는 룬셋팅기이에
인장에는 레벨당 체력룬이 가장 효율적 입니다.
처음 AD 계열이 강한 챔프들 상대로 AD방어룬이 좋지않냐 라는 질문이 많습니다
물론 챔피언마다 룬셋팅은 달리지지만 지금 올려드린 룬셋팅이
가장 대표적인 룬셋팅이라 설명드리고 싶습니다.
문양
필자는 가장 중요하다 생하는 룬 셋팅중 하나가 문양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체 적인 조합 형태에 따라서 AD계혈 형태 챔프 상대
할떄는 성장 쿨감을사용하여 쿨감 10%를 맞춰주고
그 반대로 전체 적인 조합 형태가 AP일경우에는 성장 마법 저항력룬을 사용을합니다
정수
여기서 다른 쉔과 가장 다른 것중하나가 정수 셋팅 입니다.
필자 같은경우에는 정수에 무조건 체력 재생룬을 2개를 사용합니다.
왜 체력 재생룬을 사용하느냐! 인장에서 방어가 부족한부분을 체력 재생 효과로
라인 유지력을 높혀 줄수 있기에 상당히 좋다고 생각 되는 룬중에 하나입니다.
나머지 하나 정수는 전체 조합 형떄에 따라서 방어룬 or 마법 저항룬 껴주면 좋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리메이크 쉔은 착취의 손아귀를 대표적으로 사용을 합니다.
리메이크 되고 나서 쉔 메인 특성에 관해서 연구를 많이해봤는데
흉포 12 결의 18 포인트씩 투자한 메인특성
착취 손아귀가 가장좋다 생각합니다.
많은분들께서 전투 열광 쉔에 관하여 많이들 물어보시기도 하시는데
전투 열광 같은 경우는 챔프 or 조합을 많이 따지기에
착취 손아귀 특성을 추천드립니다.
꼭 모든 분들께서 제가 가는 특성 or 룬 을 가라고 하는것 은 아닙니다
단지 자신이 가는 룬 or 특성을 비교해 보시고 사용해보셔서 자신 스타일에
잘 맞는걸 추천드립니다. ^_^
착취의 손아귀:
전투 중 매 4초마다 적 챔피언에 대한 다음 곡격시 자신의 최대 체력의
3%만큼 피해를 입히고 최대 체력의 1.5%를 회복
(원거리 챔피언의 경우 이 효과가 절반으로 감소하며 마법 피해로 적용)
라인전에서 미니언을 쳐주면서 메인 특성 스택을 쌓아주면서
딜교환을 해주는 방식으로 쉔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쉔은 라인전 단계에서 Q 3타로 미니언 라인클리어를 해주면서
착취 손아귀 스텍 딜교로 해주는거에 따라서 상대가 느끼는 압박감이
상당하기 때문에 이 메인 특성을 어떡해 사용해주느냐가 엄청 중요합니다.
자세한 특성 분석!
흉포
분노 vs 마술
양날의 검 vs 포식
흡혈귀 vs 타고난 재능
현상금 사냥꾼 vs 압제자
결의
회복력 vs 꿋꿋함
살펴보기 vs 질긴 피부
룬 갑옷 vs 고참병의 흉터
통찰력 vs 인내심
신속 vs 전설의 수호자
착취의 손아귀 vs 영겁의 힘
흉포(사용설명 적어드리는 특성만 추천해드려서 적어드렸습니다)
1. 분노 vs 마술
분노 : 기본적으로 쉔 Q 3타를 부담없이 쳐주기 위해서는 공격 속도를 필 요로 하기떄문에 분노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2.양날의 검 vs 포식
양날의 검 : 양날의 검 같은경우는 점화를 사용하시는 쉔분들께 추천 드리고 싶 은 특성입니다 3% 추가 피해가 있기에 라인전 1:1 구도에서 상당히 효율적입니다
포식 : 포식은 대부분 쉔유저분들께서 많이 사용하는 특성중에 하나인데 라인 유지력 상당히 좋아서 많이들 사용합니다 저도 사용 하고 있습니다.
(재사용대기시간 20->25초) (5.24패치 너프)
흡협귀 vs 타고난 재능
흡혈귀 : 라인 관리를 할떄 흡혈이 있기떄문에 상당히 유용합니다.
현상금 사냥꾼 vs 압제자
압제자 : 쉔 Q 스킬 기사의검 패시브 둔화효과 or E 스킬로 인하여 2.5% 피해량 증가로 압제자 특성이 확실히 효율적 입니다
결의(사용설명 적어드리는 특성만 추천해드려서 적어드렸습니다)
회복력 vs 꿋꿋함
회복력:초중반 라인 유지력에 상당히 좋습니다. 상대 챔피언을 보고 가끔 꿋꿋
함보다 회복을 사용 할떄도 많이 있습니 (////등등)
꿋꿋함:추가 방어력과 추가 마법 저항력을 5%증가 시켜주는 특성으로서 초중
반 까지 효율이 부각되진 않지만 후반부터 회복력 특성보다 효율적 입
니다.
살펴보기 vs질긴 피부
질긴 피부:챔피언과 몬스터로부터 받는 기본공격의 피해량 2가 줄어들기에 초
반 라인전 딜교에서 미니언들에게 받는 피해량을 감소시켜 줍니다.
룬감 옥 vs 고참병의 흉터
룬감 옥:자신에 대한 모든 보호막과 회복 효과 8% 증가 시켜주는 쉔에게 상당
히 좋은 특성입니다. 쉔 패시브 자체에 쉴드가 있고 메인특성에
(착취의 손아귀)를 사용하면 더욱더 효율적으로 사용할수있는 특성입
니다.(중후반 지향 특성)
고참병의 흉터:이특성 같은경우 처음부터 체력 50을 주는 특성인데 초반에 상
당히 좋은특성입니다. 정글 쉔 or 서폿 쉔 을 한다면 추천 할만
한특성입니다(초중반 지향 특성)
통찰력 vs 인내심
통찰력:소환사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 15% 감소 시켜주는 특성으로서 탑라이
너 탱커들이 많이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점화 210초->179초 순간이동 300초->255초
점멸 300초->255초 이렇게 시간이 단축이 됩니다.
요즘 탑라이너 스펠은 (순간이동,점멸)이 스펠들
위주로 운영식 플레이를 많이하기에 통찰력 특성은 상당히
좋게 평가되고있습니다.
인내심:체력재생+50%(체력이 25% 이하일 떄는 체력재생 +200%로
증가)로 라인전 체젠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특성입니다.
체력이 25% 이하일떄 효과가 발동되는 특성인데 타워다이브
에서 상대에 방심을 일으킬수도있지만 그만큼 위험부담을 감
수해야하기에 이특성은 쉔 보다 문도 같은 챔프들에게 좀더 어
울리는 특성이 아닌가 싶습니다.
신속 vs 전설의 수호자
신속: 둔화 저항 및 강인함 + 15% 쉔은 기본적긴 탱커 역할을 해주기위해서는
신속 특성이 상당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착취의 손아귀 vs 영겁의 힘
착취의 손아귀:전투중 매 4초마다 적 챔피언에 대한 다음 공격 시 자신의 최대
체력의 3%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고, 1.5%에 해당하는 체력을
훔칩니다.(원거리 챔피언의 경우 절반의 효과)
따지고 보면 경의 17개의 포인트를 사용한이유는 이 메인특성
하나를 찍기 위한 과정이였다고 보시는게 맞습니다.
현제 탑 쉔 유저들이 가장많이 사용 하고 있고 프로들마져도 이
특성을 이용하는 이유중 하나가 (착취의 손아귀)이특성은
딜도 되고 탱도 되는 식으로 만들어진 특성이기에 물론 쉔 말고
도 다른 챔피언들도 많이 사용하는 메인 특성중 하나 입니다.
영겁의 힘:직접 또는 가까이 있는 아군이 대형 몬스터 처치시 20의 체력을, 공
성 미니언 처치 시 10의 체력을 영구적으로 얻습니다. (최대 추가 체
력 300) 최대치에 도달한 후에는 공성 미니언 처치 시마다 최대 체력
6%를 회복합니다.
메인 특성으로 영겁의 힘은 어떠냐는 질물도 상당히 많이 나옵니다.
물론 초중반 라인 유지력에서는 나쁘지 않을수도 있는 특성이긴 하지
만 길게보고 중후반을 봤을때는 착취의 손아귀 특성보다는 효율이 많
이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정글 쉔 같은경우는 영겁의 힘 추천!!)
점멸 같은 경우는 무족건 필수
(쉔에게 점멸 도발은 생명!!)
개인 스타일로 갈수 있는 서머너스 스펠
(순간이동)(점화)(탈진)
: 무난한 라인전 or 갱 당한 이후 웨이브 손실 줄일떄
순간이동 스플릿 운영 or 한타 교전 이니쉬
(순간이동은 어떠한 챔피언 상대로 들어도 좋습니다)
: 초반 라인전 주도권 싸움 or 한타 상대 딜러진 압박 or
치유력 감소 필요 스펠 !!
or or or
: 순간 딜이 폭팔하는 챔피언들 상대로 좋습니다.
or or or or
이렇게 쉔이 사용 할수 있는
스페너 스펠이 있습니다 자신 스타일에
맞게드는 것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기 보호막 (Ki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스킬을 시전하면 10초에 2.5초 동안 피해를 47~120(+13% 추가 체력)만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 또는 적 챔피언에게 스킬로 영향을 미칠 때마다 쿨타임이 4~8초 감소합니다.
쉔은 스킬로 조종할 수 있는 기의 검을 통해 힘을 발휘합니다.
쉔은 스킬로 조종할 수 있는 기의 검을 통해 힘을 발휘합니다.
황혼 강습 (Twilight Assault)
기력 소모: 140/130/120/110/100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쉔이 기의 검을 불러내 뽑습니다. 기의 검에 부딪히는 적들은 2초 동안 쉔으로부터 멀어지려 할 때 15/20/25/30/35% 둔화됩니다.
쉔의 다음 기본 공격 3회는 대상 최대 체력 2/2.5/3/3.5/4(+0.05AP)% + 10/16/22/28/34/40 (1/4/7/10/13/16레벨에서)의 추가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의 검이 적 챔피언에게 부딪힌 경우, 강화된 공격은 4/4.5/5/5.5/6(+0.07AP)% + 10/16/22/28/34/4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50%의 추가 공격 속도가 적용됩니다.
각 공격은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30~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쉔의 다음 기본 공격 3회는 대상 최대 체력 2/2.5/3/3.5/4(+0.05AP)% + 10/16/22/28/34/40 (1/4/7/10/13/16레벨에서)의 추가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의 검이 적 챔피언에게 부딪힌 경우, 강화된 공격은 4/4.5/5/5.5/6(+0.07AP)% + 10/16/22/28/34/4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50%의 추가 공격 속도가 적용됩니다.
각 공격은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30~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의지의 결계 (Spirit's Refuge)
기력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기의 검이 1.75초 동안 지속되는 보호 결계를 생성합니다. 쉔이나 결계 안의 아군 챔피언에 대한 기본 공격이 차단됩니다.
결계 안에 보호할 아군 챔피언이 없으면, 2초가 지나기 전까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결계 안에 보호할 아군 챔피언이 없으면, 2초가 지나기 전까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그림자 돌진 (Shadow Dash)
기력 소모: 15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쉔이 한 방향으로 돌진하여 챔피언들에게 60/85/110/135/160(+15% 추가 체력)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챔피언들을 1.5초 동안 도발합니다.
도발 당한 챔피언당 30/40/5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120)
도발 당한 챔피언당 30/40/5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120)
단결된 의지 (Stand United)
재사용 대기시간: 200/180/160초
3초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쉔이 대상 챔피언의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120/220/320 (+추가 체력의 15%)(+1.35AP)(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192/352/512 (+추가 체력의 24%)(+2.16AP)까지 증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120/220/320 (+추가 체력의 15%)(+1.35AP)(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192/352/512 (+추가 체력의 24%)(+2.16AP)까지 증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시작 아이템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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