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은 얼건공략임을 밝혀 드립니다. 트포나 블클 공략은 다른 유저분들 공략을 참고해주세요.
제 공략은 길이가 꽤 있으니 시간내서 정독해주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시즌6 처음 공략을 써보게 된 골드티어에 서식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골드라는 티어가 높은 티어가 아니라는 것을 저도 알고 있기 때문에 챔피언 공략을 작성해보고 싶어도 작성 시도조차 해본적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에 처음 공략을 작성해보려고 시도한 동기가 무엇일지 궁금해하는 유저분들이 있을 것 입니다.
이유는 하나입니다. 요릭이기 때문이죠. 요릭이라는 챔프는 시즌3말 제가 롤을 시작하면서 rp로 요릭이라는 챔피언을 구입하고 1렙부터 꾸준히 해왔을 정도로 애착이 있는 챔프입니다.
하지만 점점 다른 탑라이너들에 비해 너무 무력하다는 느낌을 받았기 때문에 시즌4 말에 요릭이라는 챔프와 연을 끊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2016년 9월 8일(6.18패치)에 요릭이 리메이크가 되었습니다. 정말 반가운 소식이었습니다. 바로 클래식 모드에서 플레이 해보았는데 '정말 좋다.'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리메이크가 된지 얼마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경험도 적고 자신도 없지만 끝까지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ps)골드라는 티어는 결코 높은 티어도 아니고 요릭을 한동안 플레이하지 않았다는 것도 언급했기 때문에 인증은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추후에 인증하겠습니다.
스킬 아이콘이 아직 패치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옛날 아이콘을 사용합니다.(말투가 딱딱한 것 이해부탁드립니다.)
리메이크 요릭의 장점
1.각성q스킬을 사용할 시 나오는 안개 망령들의 딜이 정말 강하기 때문에 리메이크 전과는 딜이 확실히 달라졌다.
2.w스킬이 벽을 세우는 것으로 바뀌면서 팀파이트에 한층 더 도움이 된다.
3.리메이크 e스킬의 체력회복 효과q스킬에 옮겨 붙어 체력 회복에 부담되는 마나소모의 부담이 줄었다.
4.r스킬이 완전히 바뀌면서 딜링이 훨씬 강해졌다.
5.운영에 특화되어 있다.
6.오브젝트관리에 능하다.(솔바론,솔전령,솔용 등)
리메이크 요릭의 단점
1.뚜벅이 챔프이기 떄문에 아군 조합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2.w스킬의 벽을 사용해서 적 딜러진을 가두기가 너무 어렵다.(쿨감 40퍼시 부담이 줄어든다.)
3.주력 딜 스킬q 스킬로 바뀌면서 원거리챔프를 상대하기 힘들어졌다.
4.e스킬의 슬로우+자신 이동 속도 증가 효과도 맞춰야 적용이 되기 때문에 숙련도가 필요하다.
5.리메이크된 탑요릭은 나서스의 상위호환같은 느낌을 플레이하다보면 느낄 수 있다.
q의 피흡과 주딜, w의 진로방해, e의 슬로우, r의 지속딜과 마녀의 체력 등 나서스와 비슷한 점이 많지만 안개 망령들의 딜까지 추가해졋다는 점과 w의 진로방해를 보면 상위호환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때문에 요릭도 후반에는 강하지만 초반에는 크게 강하다고 느낄 수 없습니다. 때문에 초반에는 잘사려주는 플레이가 필요하다.
6.돌진기가 있는 챔프들이나 이동기가 많은 챔프들에게는 여전히 약한 모습을 보인다.
요릭을 선택하기 좋은 경우
1.상대 조합이 올ad일 경우
대부분의 선템을 가는 요릭으로서 게임 초반부터 방어력에 투자할 수 있고 주딜이 안개망령인 요릭으로서 오래 버티는 것이 정말 중요한데 방템에만 투자할 수 있기때문에 죽지도 않고 딜은 딜대로 뽑을 수 있습니다.
2.아군에 확정 이니시 에이터가 있거나 이니시를 받아치는데 특화된 챔프가 있을 경우
요릭의 스킬 구성을 살펴보면 확정 cc기가 없습니다. 돌진기 또한 존재하지 않아서 흔히 뚜벅이라고 불리는 챔피언 중 하나입니다. 이런 챔피언의 단점이라고한다면 상대 딜러진을 물기가 너무 힘들다는 것입니다. 게임을 완전히 이기는 중인데 한타페이지에서 아군에게 이니시에이터가 없어서 시간만 끌다가 점점 비등비등해지거나 역전당하는 상황이 나올 떄가 있습니다. 이 상황을 방지하기위해서 팀에 이니시에이터가 있어야 한다고 언급한 것입니다. 또한 요릭의 스킬은 아니시를 받아치는데에 더욱 특화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요릭의 w 스킬이나 r스킬 각성q스킬은 진입할 때보다 상대의 진입을 받아칠 때 더위협적으로 발휘됩니다.
한타시 무시할수없는 의 망령딜 덕에 어그로가 그 쪽으로 끌리기 쉽고 w스킬로 적 브루져를 뗴어놓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3.아군에게 이속증가 스킬이 많을 때 ex)
딜러들에게 접근하기 힘든 요릭에게 큰 도움이 되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릭에게 안좋은 아군 조합
1.팀에 탱커가 요릭 혼자일 경우
팀에 탱커가 없을 경우 요릭에게 얼건+퓨어탱트리는 강요됩니다. 하지만 다른 퓨어탱커들에 비해 버티는 능력이 부족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표적 퓨어탱커인 에게는 이 있고 에게는, 에게는이 있습니다. 이것말고도 정말 많은 퓨어탱커들이 있는데 요릭은 그중에 탱킹력은 뒤쳐진다고 말씀드릴 수있습니다. 하지만 요릭에게는 퓨어탱트리를 타도 나오는 딜이 있기 떄문에 팀에 요릭말고도 탱커하나를 픽창에서 부탁해보시기를 바랍니다.
2.상대 조합에 ap가많을경우(3ap,4ap)
상대 조합에 ap가 많을 경우 선템을 가기에는 부담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그렇다고 부터 가기에는 너무 비용이 비싸고 를 먼저 올리기에는 딜이 너무 부족합니다. 따라서 초반부터 템트리가 망할 가능 성이 있고 한타페이지에 가서도 ap챔프 특성상 cc기가 많기 떄문에 요릭이 딜러진을 물기가 더욱 힘들어지게 됩니다. 결국 요릭은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상대 탑라이너에 비해 힘이 빠지게 됩니다.
3.상대가 포킹 조합일 경우 ex),,등
리메이크 전 요릭은 상대가 포킹 조합일 시 어느 정도 숙련이 되신 분들은 포킹 방향에w 구울을 설치하여 포킹을 막는 플레이가 가능했지만 현 요릭은 포킹을 막아줄 수 있는 스킬도 사라졌고 맞포킹 스킬도 없으며 강제이니시 조차 불가능하기 때문에 무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저는 리메이크 요릭의 단점보다 장점이 눈에 띕니다. 아직 많이 플레이해보지는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장점이 너무 부각될 정도로 강하기 때문에 충분한 매력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략은 꾸준히 수정해나갈 예정이니 내용이 바뀔 수 있습니다.
9/9일 공략 첫 작성
9/12 추석기간동안 공략 수정이 불가능하므로 많은 양의 공략,꿀팁 추가했습니다.(아이템 들에 대한 견해, 특성 설명, 쿨감40퍼 보충 설명, 스킬 보충설명, 챔피언 대응법 추가, 오브젝트 관리,룬추가,스킨설명,스펠 견해,요릭에 대한 견해),조회수 20000감사드립니다.
9/17 조회수50000감사합니다. (트포아이템 삭제, 얼건 공략으로 바꿈)
10/8 돌아오니 조회수 70000이 넘었네요. 감사드립니다. (블클 내용삭제, 소소한 수정)
ㅠ 지금 글씨 크기 조정이안되네요..ㅠ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50 (+114) | 2588 | 마나 | 300 (+40.0) | 980 |
공격력 | 62 (+5) | 147 | 공격 속도 | 0.625 (+1.44%) | 0.778 |
5초당 체력회복 | 8 (+0.8) | 21.6 | 5초당 마나회복 | 7.5 (+0.75) | 20.25 |
방어력 | 39 (+5.2) | 127.4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175.0 | 175.0 |
- 공격력 +0.95x9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3
- 레벨당 쿨감소 -0.092%x6
- 이동 속도 +1.5%x3
- 공격력+8.55
- 체력+217.08
- 마법 저항력+9.018
- 쿨감소-9.936%
- 이동 속도+4.5%
저는 리메이크 후 요릭을 플레이하며 이 룬 말고 다른 룬은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빨강: 공격력 룬9개를 박아서 파밍에 지장이 없도록 합니다. 쌍관룬도 요릭에게 있어서 최상의 효율을 발휘하지만 필자는 미니언을 먹는데에 자신이 없어서 공격력을 듭니다. 자신이 있으시다면 쌍관룬을 드셔도 무방합니다. 전투 시에는 쌍관룬이 효율이 더좋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노랑:정말 빡센 ad상대가 아니라면 성장체력룬을 들어주도록합니다. 방어력룬을 들어도 전혀 상관 없습니다.
파랑:요릭에게 있어서 모든 스킬은 생명과도 같기 떄문에 쿨감이 필요합니다. 후반 쿨감 40퍼센트를 위해서 성쿨6개와 성마3개를 들어줍니다. 고정마저 3개는 티가 거의 나지 않기 때문에 성장마저를 들어 후반을 지향합니다.
고정마저는 들지 않습니다. 6렙이후를 바라보는 요릭 특성상 초반에 사리면서 플레이하면 성장 마저의 효율이 훨씬 높습니다.
왕룬:부족한 방어력을 보충하기 위해 방어룬을 들으려고 하지마시고 방어력이 부족하다 생각되시면 노랑룬에 방어력룬을 들어주세요. 필자는 이동속도룬을 추천합니다. 요릭의 기본이동속도가 빠른 편도 아니고스킬을 계속 맞춘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붙어서 계속 딜을 넣어야 하는 요릭에게는 이동속도룬이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동 속도룬이 없으시면 공격력 룬 세개를 박아 주시면 됩니다.
이속룬 정말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직 다른룬을 사용하고 계신데 한 번 사용해보세요. 정말 좋습니다.
9/12 추가
1.얼건트리(상대 빡센ad)
빨강:공격력or쌍관x9
노랑:방어x9
파랑:성쿨x6,성마x3
왕룬:이속x3
2.얼건트리(상대 빡센ap)
빨강:공격력or쌍관x9
노랑:성체x9
파랑:성쿨x6,성마x3
왕룬:이속x3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모바일을 위한 스크린 샷
제가 판단하기에는 요릭은 상황에 따라 특성을 다르게 들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단, 는 이제 포기합니다. 터뜨리기 힘듭니다.
저는 이제만 사용합니다. 라인전이면 라인전, 딜이면 딜, 유지력이면 유지력 부족한 것이 없습니다.
흉포 분야
vs: 요릭의 공격의 상당부분은 스킬 공격이 차지하는 것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요릭은 딜러가 아닐뿐더러 스킬들의 딜이 강한 편이 아니기 때문에 의 효율이 다른 챔프에 비해 잘나오지 않습니다. 요릭의 딜의 상당부분은 스킬의 공백기간 동안 평타가 차지하기도 하며 라인전에서 파밍에 도움 등을 주기 위해 를 선택했습니다.
∴
vsvs: 요릭의 라인유지력은 다른 챔프들과 비교하였을 때 딸리는 부분이 없고 후반으로 갈수록 효율이 줄어들기 때문에 는 선택하지 않습니다. 는 라인전에서든 한타에서든 힘이 되는 특성이기는 하지만 탱커에게 큰 효율을 발휘한다고는 보기힘들고 오히려 암살자 챔프에게 힘이 된다고 생각이 됩니다. 는 팀원 전체의 딜링이기 때문에 요릭혼자의 딜로는 부족한 딜을 아군이 보충해주기에 좋으며 다수의 적을 공격하는 요릭에게는 좋은 효율을 발휘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vs: 와 는 취향입니다. 하지만 필자는 의 공격력증가는 요릭에게 크게 필요하다가 생각되지도 않고 너무 미미하다는 생각이들어서 를 찍습니다.
∴
vs:는 요릭에게 효율이 극악입니다. 팀파이트에서 킬을 따는 역할이 아닌 요릭은 효율을 보기 어려운 특성입니다. 은 e의 슬로우,이나,의 슬로우 모두에 효과를 받기 때문에 효율이 뛰어납니다.
∴
결의 분야
vs: 요릭의 라인유지력은 충분하기 때문에 를 찍을 필요는 없습니다. 방템을 주로두르는 요릭은 의 효율이 더 좋다고 판단됩니다.
∴
vs: 요릭은 뚜벅이 챔프이기 때문에 로밍을 통해서 이득을 보는 챔프라고 볼 수 없습니다.를 들면 합류가 빨라질 수 있지만 요릭에게는 효율이 낮은 특성입니다. 는 초반 라인전 구도에서 큰 힘이 발휘되기 때문에 선택합니다.
∴
vs: 요릭의 스킬을 통한 피회복량이 레벨에 따라 증가하는 형식인 고정량으로 변화하였기 때문에 효율이 덜 나올 것이라고 판단했으나 후반으로 갈수록 회복량에 변화가 커지고 와의 시너지가 너무 좋아서 를 선택하였습니다. 만약 초반 최대 체력이 적어서 불안감을 느끼시거나 최대 체력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를 드세요.
∴
vs:요릭에게 는 필요없습니다. 의존도가 큰 요릭은 를 통해 쿨타임을 줄이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
vs:붙어서 딜하는 형식인 요릭은 효율이 나쁘지 않지만 뚜벅이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강인함이 있어야 딜러를 물 수 있기 때문에 를 선택합니다.
∴
vsvs: 말이 필요없이 입니다.
요릭의 특성은 12/0/18만을 사용합니다. 책략 분야에 투자하기에는 흉포 부분에 버리기 아까운 특성이 너무 많습니다. 특히
9/12추가 에 대한 견해
제 공략 댓글에 써준 한분의 의견에 생각이 깊어져 써봅니다. 댓글에도 언급해 드렸지만 전쟁광의 환희라는 특성은 분명히 좋은 특성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오래버티면서 망령으로 딜을 넣는 요릭은 환희로 망령과 함께 피를 채우며 버티면서 딜을 넣는 것도 좋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이 흡혈하나로 전쟁광의 환희를 들기에는 놓치는 것이 너무 많다고 생각이됩니다. 우선 딜..라인전 안정성은 올라갈 수 있지만 상대 체력의 일정 퍼센트비율로 체력을 훔쳐오는 착취의 손아귀는 탑에서의 최고의 탱커 특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요릭의 특성상 딜템을 많이 두르지 않기 때문에 후반으로 가면갈수록 착취의 손아귀의 효율이 더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평q의 딜교환도 굉장히 강력한 편이며 를 들어도 라인전에서 부담이 전혀 없기 때문에 필자는 <라고 생각을 합니다.
소중한 의견 감사드립니다.
필수입니다. 각잡기 힘들기는 하지만 스킬로 이니시가 가능하고 갱킹을 당했을 때등등 사용할 때가 너무 많습니다.★★★★★
탑라이너의 기본 스펠이지만 시전시간 너프를 먹고 계속 고민하는 스펠입니다. 요릭에게 확정cc기가 없기 때문에 다른 탑라이너에 비해 효율이 딸리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라인커버, 한타 때 깜짝 참여등에서 아직도 좋은 스펠입니다.★★★★☆
라인전을 터뜨리고 싶으실 때 들어줍니다.★★★☆☆
2대1 상황에서 굉장히 좋은 효율을 발휘합니다. 갱킹을 피하기 힘든 요릭으로서는 한명의 피해를 감소시키고 안개망령과 r스킬을 사용하여 2대1에서 상대를 함께 데려가는 것도 좋습니다. 한타 페이지에서 상대 브루져나 원딜에게 걸어서 딜링을 방해하는 것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아직 잘모르겠습니다. 들어본적이 없습니다. 들지 않습니다. 쓰레기입니다.
들지 않습니다.
9/12추가
필자는 이제 를 들지않고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합니다. 탑에서 솔킬을 내기란 여간 쉬운일이 아니고 팀에게 도움이 많이 되는 스펠을 드는 것이 한타 떄도 도움이 됩니다. 텔 너프를 먹은 이후로 필자는 을 더 자주 들게 되는데 도 나쁜 선택이 아니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을 들어도 될 경우라고 한다면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i)상대 봇 조합이 도주기가 부족할 때 ex)
요릭의 스킬 에는 w 벽을 설치하여 적을 가두는 스킬이 있습니다. 이는 도주기가 없는 챔프에게 큰 위협이 되며 텔을 타서 적 봇을 가둘경우 도주기가 없다면 필킬이 납니다. 이는 봇라인전이 풀리는 것을 의미하며 서폿로밍의 기회가 늘어나게되고 전라인이 풀리며 승리로 이끌 수 있는 길이 되기도 합니다.
(ii)아군 봇 조합이 적을 묶어 두기 쉽거나 로밍,갱호응이 좋은 챔프인 경우
아군 봇 조합이 cc기가 많아 적을 묶어두기 좋다면 요릭이 스킬을 활용하기에 더욱 편해집니다. cc가 많을 경우 요릭의 벽은 적에게 또 위협적으로 다가오게 됩니다.
※아군 서폿이 일경우 텔들지마세요....
장례식: 요릭 근처에서 12/6/2번째 적 유닛이 죽을 때마다 무덤이 생성됩니다. 적 챔피언이 죽으면 항상 무덤이 생성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6.25/5.5/4.75/4초
최후의 의식으로 대상을 처치하면 무덤이 생성됩니다.
근처에 무덤이 3개 이상 있고 최후의 의식을 사용한 상태라면 각성을 사용해 무덤에서 안개 망령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요릭과 요릭이 소환한 유닛은 표식이 있는 대상 쪽으로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안개 망령은 멀어지는 적에게 한 번 뛰어들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60/130/100초
요릭이 안개 마녀의 표적을 공격하면 최대 체력의 2/2.5/3% (상대가 몬스터일 경우 최대 10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에는 2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습니다.
10초 후 이 스킬을 재사용하면 안개 마녀를 해방해 가장 가까운 공격로로 보냅니다.
안개 마녀 능력치
체력 400~1,950 + (최대 체력의 60%)
방어력 30~90
마법 저항력 10~50
공격력 0/10/40 (+0.5 AD)
안개 마녀가 공격로 미니언으로부터 70%감소된 피해를 입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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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설명
영혼의 길잡이 (패시브) : 요릭은 스킬을 사용해 안개 망령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적 유닛이 요릭 근처에서 죽으면 때때로 무덤이 생성됩니다.
크게 바뀌었습니다. 주위에서 12번 째 미니언이 죽을 때마다 무덤이 하나씩 생기고 적챔피언이 죽을 경우 무조건 생깁니다. 무덤에서 안개 망령들이 태어나게 되는데 안개 망령들은 요릭의 체력과 공격력과 비례합니다.
최후의 의식 (Q) : 요릭의 다음 기본 공격이 30/55/80/105/130 (+1.4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체력을 (??)만큼 회복합니다. (체력이 절반 이하일 경우 회복량이 2배로 늘어납니다.) 최후의 의식으로 대상을 처치하면 무덤이 생성됩니다.
근처에 무덤이 3개 이상 있고 최후의 의식을 사용한 상태라면 각성을 사용해 무덤에서 안개 망령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재사용대기시간(초): 7/6.5/6/5.5/5
범위: 0
소모: 마나 25
이동속도 증가가 사라지고 체력 회복효과가 생겼습니다. 체력회복은 고정된 량을 회복합니다. 이 스킬을 사용하여 미니언이나 적을 처치하면 그자리에 무덤이 생기는데 무덤이 주위에 3개 이상 있을 경우 를 사용한 상태에서는 스킬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럼 안개 망령들이 소환되고 안개 망령들은 적을 공격합니다. 안개 망령들은 요릭이나 안개 마녀와 멀리 떨어지게 되면 저절로 소멸합니다.
망자의 진(W) : 요릭이 대상 지점에 4초 동안 벽을 세웁니다. 벽의 체력은 2/2/3/3/4이며 파괴할 수 있습니다. 아군은 벽을 자유롭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대기시간(초): 20/18/16/14/12
범위: 600
소모: 마나 70
슬로우효과에서 벽을 세우는 스킬로 바뀌었습니다. 벽은 갱플랭크의 스킬과 같은 형태의 체력이 잇고 2/2/3/3/4의 체력을 가지면 4초동안 지속됩니다. w스킬은 좁은 정글에 세울시 통로를 아예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을 잘 이용한다면 상대방입장에서 굉장히 초조해질 수 있고 아군에게 큰 힘이 됩니다.
애도의 안개(E) : 요릭이 안개의 구를 던져 적의 현재 체력의 15%만큼 마법 피해를 입히고 (최소 70/105/140/175/210 (+0.7AP)),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30% 늦추며, 4초 동안 대상에게 표식을 남깁니다. 요릭과 안개 망령은 표식이 있는 대상 쪽으로 이동할 때 20% 빨라집니다.
재사용대기시간(초): 12/11/10/9/8
범위: 700
소모: 마나 50/55/60/65/70
체력회복효과가 사라지고 맞출경우 맞춘 상대의 이속은 감소되고 자신의 이동속도는 증가합니다. 딜도 상대 체력퍼센트 이기 때문에 쏠쏠하게 박힙니다. 안개망령과 안개마녀는 직접 조종은 불가능하지만 소환된상태에서 안개망령과 안개마녀가 일정 사거리 안에 있을떄 스킬을 적에게 맞추면 맞춘 상대에게로 순식간에 안개망령들이 이동합니다. 도주시 사용해도 용이하고 추노할 떄 사용해도 유용합니다.
※벽 너머 정글몹에게 맞추면 요릭에게 망령들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군도의 장송곡 (R) : 요릭이 안개 마녀와 안개 망령 2/3/4명을 소환합니다. 안개 마녀는 체력이 700/1500/3000 (+(??))이며, 초당 10/20/40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근처에서 죽은 적으로부터 안개 망령을 일으킵니다.
요릭이 안개 마녀의 표적을 공격하면 표적 최대 체력의 5/7.5/10%만큼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초)
재사용대기시간(초): 160/150/140
범위: 600
소모: 마나 100
체력이 꽤나 긴 안개 마녀를 소환합니다. 이 안개 마녀는 초당 마법피해를 입히며 피해가 높습니다. 추가로 안개 마녀를 소환함과 동시에 안개 망령들이 소환되고 안개마녀가 살아있는 동안 미니언이든 적이든 죽으면 그자리에서 안개 망령들이 생성됩니다. 그리고 안개 마녀가 공격하는 대상에게는 요릭의 평타에 추가 데미지가 박힙니다.(쿨2초) 안개마녀는 만약 라인에서 미니언 한마리를 처치하게 되면 그라인을 자신이 죽을 때 까지 밀게 됩니다. 혹여나 킬각을 잘못 잡게 되어 궁을 낭비하게 됬을 경우 안개 마녀 때문에 라인이 저절로 밀리므로 정글러의 갱에 노출됩니다. 안전을 위해 궁을 낭비하게 됬다면 라인을 어느정도 민다음 바로 귀환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킬 마스터 순서는 언제나 q-e-r-w 순입니다.
9/12 추가
스킬 마스터 순서가 두 가지로 갈렸습니다
1.q-e-r-w: 라인전이 오래 지속될 때 또는 상대 원딜이 벽으로 이동을 제어하기 힘든 경우 일때입니다. e를 찍음으로서 증가하는 데미지는 최소 데미지이기 떄문에 딜 증가를 기대하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상대원딜이 도주기가 뛰어나 벽으로 이동제어가 불가능하다면 e쿨을 줄여 이동속도로 따라 잡으며 원딜을 물어야합니다. 라인전이 오래갈 경우에도 e를 찍어 라인 푸쉬에 도움을 줍니다.
2.q-w-r-e: 한타가 일찍 시작될 경우 또는 자신이 망했을 경우 또는 상대 딜러가 뚜벅이일 경우 입니다. 한타에서 도움이 되는 스킬은 아무래도보다는 입니다. 따라서 한타가 일찍 시작되면 w선마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상대딜러가 뚜벅이라면 도주기가 적기 때문에를 찍기에 더 좋아집니다. 자신이 망했을 경우에도 팀에게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기위해서는 쿨을 줄여 조금이라도 더 자주 생성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시다시피 q-w-r-e스킬트리가 선택률은 낮아도 유틸성 덕에 승률이 매우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까이 있을경우:평 평 기본콤보입니다.
무덤3개 이상시 평이후 바로해서 망령을 소환한 후 를 사용하여 망령과 함께 때리고 필요에 따라사용.
거리가 있을 경우:무덤이 3개 이상시를 사용하여 망령을 소환하고 를 사용하여 원거리 견제를 합니다.
킬각 시:되도록 상대와 가까운 위치에 를 소환 후 스킬을 사용하고 킬을 사용하여 망령과 함께 딜을 넣습니다. w스킬은 무조건 상대를 가두려하지말고 상대 진로 방해용으로 소환 해도 됩니다.
한타 페이지에서 가 있을 경우: e가 상대 딜러진에 맞앗다면 진로방해용으로를 세우고 플래시로 접근하든 걸어서 접근후 플래시로 빠지던지 선택. 콤보는 킬각 콤보랑 비슷함.
한타 페이지에서가 없을 경우:아군 딜러에게 붙는 브루져를 딜러와 함께 패면서 한타를 승리로 이끌어야 합니다. 플래시가 없으면 딜러진에게 접근하기 위험하고 접근도 힘듭니다.]
갱킹시 도망갈때:의 활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벽은 자신은 통과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마시고 자신의 앞에 세우든 뒤에 세우든 적의 진로를 방해할 수 있도록 세워주세요. 자신을 쫒아오는 정글러를 생각하면서 를 쓰시면 생존률이 확올라갑니다. 쫒아올 때는 거의 앞만보고 달리기 때문이죠.
9/12추가
※쿨감40퍼의 중요성
요릭의 주 딜 스킬은 q와 로 소환하는 안개망령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쿨감40퍼를 맞출시 주 딜 스킬의 쿨타임이 모두 줄어들어 요릭의 딜로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40퍼를 맞출 시 q쿨은 3초가 되어 딜을 자주 넣어 줄수 있고 스킬을 사용하기 수월해져 를 자주 소환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요릭의 팀파이트에 큰 힘이 되어줄 수 있는 w도 40퍼를 맞출 시 쿨타임이 7.5초 가량 됩니다. 벽의 지속시간이 4초 인것을 감안하면 가두는 각이 안나온다고 너무 낙담할 필요도 큰 부담을 가질 필요도 없게됩니다. 3.5초 마다 생기는 벽은 상대입장에서 큰 방해가 됩니다. e의 쿨타임도 줄어서 요릭의 약점인 딜러를 물기 어렵다는 점도 커버가 됩니다.
요릭의 r스킬은 안개마녀가 한 번소환되면 안개마녀가 죽을 때까지 쿨타임이 돌지 않습니다. 하지만 요릭은 궁의존도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궁이 없을 경우 팀파이트에 큰 손해가 됩니다.(어그로+딜보충을 하는 궁이 없는 거랑 같음) 궁 쿨타임도 굉장히 긴 편이기 때문에 요릭에게는 쿨감 40퍼센트가 강요 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r활용법: 요릭의 궁은 라인을 미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다른 탑라이너에 비해 텔을 안들어도 쉽게 운영을 할 수 있다는 점은 요릭의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팽팽한 경우에는 추천하지 않지만 자신의 팀이 완전히 지고 있어서 궁이 있다고 해도 진다면 한라인에 을 설치하여 스플릿 푸쉬를 시키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이 나왔다면 3라인 관리가 혼자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을 끌며 게임의 시간을 끌 수 있다는 장점도 존재합니다.
또한 요릭이 무난하게 컸을 경우이 있다면 15분대~19분대에는 솔 전령이 가능합니다. 탑라이너에게 전령은 생명과도 같고,팀 글로벌 골드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상대가 봇쪽에 몰리게 되거나 확실하게 안 들킬 상황이면 솔 전령시도를 추천합니다. 또한 풀템시 솔바론이 가능합니다. 40분 대 부터는 힘들어집니다. 혼자 오브젝트관리가 가능한 요릭이지만 안전을 위해 정글러와 함께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딜러들 까지 불러모으면 상대방이 눈치를 채게 되고 싸움에서 게임이 터져 버릴 수 있습니다. 와드 확인은 필수입니다. 오브젝트를 잡을시 나, 사세요.
※ 전에 작성했던 트포 관련 이야기는 삭제합니다.(9/17)
전에 작성했던 블클 관련 이야기는 삭제합니다.(10/8)
10/6일자 템트리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거의 모든티어에서 트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얼건은 매우 적은 유저들이 선택합니다. 필자는 얼건의 이점을 확실히 깨달았기 떄문에 많은 유저들이 트포템트리를 고르는 데에도 불구하고 얼건 템트리를 선택했습니다. 제 공략을 보고 얼건 템트리를 선택하는 사람이 늘어나 통계에 변화가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뭣도 모르고 트포먼저 선택하는 요릭 유저들이 안타깝습니다. 믿고 몇번사용해보세요.
블클을 삭제한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올리는 동안의 딜로스와 탱로스입니다. 이 시기에 게임이 터지는 경우가 너무 많았고 요릭이 블클을 가서 딜을 해야될만큼 팀이 딜러가 부족하다면 요릭을 안하는 것이 맞다는 판단이 내려졌습니다. 탱템하나를 더둘러서 팀에게 도움이되는 것이 더 낫다고 판단했습니다.
제 템트리상의 특징이라서 그런 것일 수도 있지만 얼건+블클 트리를 사용한 후 얼건+퓨어탱 트리를 사용했을 경우보다 패배횟수가 눈에 띄게 늘었습니다.. 얼건 템트리를 사용한다면 블클은 가지 않습니다.
얼건 요릭의 장점
1.안정성
트포 요릭에 비하여 안정성이 뛰어난 편입니다. 우선 트포는 너무 비쌉니다. 그래도 트포를 갈 경우 초중반효율은 얼건 보다 뛰어납니다. 하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안정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얼건은 초중반 효율은 트포에 비해 떨어질지 몰라도 라인전을 트포에 비해 굉장히 안정적으로 할 수 있고 후반 안정성이 굉장히 뛰어납니다.
2.딜러를 물기에 용이함
트포에 비하여 딜러를 물기 편합니다. 트포는 방어적인 관점으로 본다면 체력 밖에 올려주지 않습니다. 때문에 트포를 간다면 팀파이트에서 딜러를 물기위해 접근할 때 걸어서 진입하는 요릭의 특성상 안정성이 떨어집니다. 또한 자신의 이동속도 증가 밖에 없기 때문에 지속적인 추노도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얼건을 간다면 ++를 통한 많은 양의 슬로우 등으로 인하여 딜러를 물기 쉬워 지면서 안정성 또한 보장됩니다.
3.지속력
트포템트리에 비해 탱킹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망령으로 지속적인 딜을 넣기 쉬워집니다. 딱히 딜템이 없어도 딜이 강한 안개망령은 딜템을 올려 공격력을 높이기 보다는 탱템을 둘러 망령의 체력과 자신의 체력을 높이면서 지속적인 딜을 넣는 것이 더좋다고 봅니다.
요릭의 아이템트리는 유동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각 아이템을 가는 이유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시작아이템: 고정입니다. 유지력도 좋고 조금의 딜도 보충이 되며 오랫동안 가지고 있기에 부족함이 없는 템입니다.
1코어 아이템:요릭에게 있어서 완소템입니다. 방어력으로 인한 안정적인 탱킹과 500의 마나 광역 슬로우+딜 정말 1코어로 뽑아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 템입니다. ad상대 시 최고의 효율을 발휘하고 ap상대할 때에도 적당히 사려주시면 문제될 것이 없는템입니다. 딜러진을 물때도 큰도움이 되어줍니다. 상대가 빡센 ap라서 부터 가기에는 부담이 있다고 판단할 경우 후 빠르게 를 올려 딜감소+cc감소를 노립니다.
2코어 아이템or: 는 너프를 많이먹어서 제가 최근에하던 탱커 챔프들로는 선택하지 않았던 템입니다. 하지만 요릭에게 생명같은이동속도증가+깨알같은 딜이 너무메리트가 큽니다. 란두인보다 우선으로 바라볼정도로 요릭에게 효율이 최고인 템이라고 생각됩니다. 초중반 부분에서는 방어력이 마법저항력보다 우선 순위가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때문에 보통은 를 선택하지만 강한3ap나 일반적인 챔프들4ap이상일 경우에는 를 가줍니다. 의 회복증가는 초반에는 요릭에게 미미하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로 인한 회복력이 눈에 띄게 됩니다.
3코어 아이템or:3코어로 를 선택하셨다면 를 선택합니다. 를 선택하셨다면 를 선택합니다. 는 템값이 싸서 쉽게 올릴수 있고 부족한 마법저항력을 채우기에는 최고입니다. 스킬1회 방어+체젠 까지 갖추고 있어 이니시 방지용으로도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4코어 아이템: lol의 방어력,마법저항력 시스템은 방어력에 비례한 고정수치가 아닌 퍼센트 수치로 피해가 감소됩니다. 때문에 +를 통하여 충분한 방어력을 갖추었는데 를 올리게 되면 효율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은 방어력 그자체의 옵션만 있는 것이 아니라 공속 감소, 치명타 피해량 감소등의 꿀 옵션도 같이 있기 때문에 뽑을 가치가 있는 템입니다.
마지막 코어템or: 많은 퓨어탱커들은 수호천사를 거의 선택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부활할 떄면 한타가 끝나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요릭은 다릅니다. 죽여달라고 말하는것처럼 끊임없이 원딜을물거나 원딜을지키는 역할을합니다. 딜도 강한편이기 때문에 오래버틸수록 팀에게 도움이되죠. 부활하는 동안에도 안개망령과 안개마녀가 계속해서 딜을 넣어주기 때문에 요릭에게 막템으로서 항상 추천하는 템입니다.는 요릭의 운영적 측면에서 강점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아이템입니다. 필자는 운영에 크게 관심을 갖는 편은 아니고 그냥 최소한의 운영 정도만 즐겨하는 편이라 를 자주 가지 않지만 는 방 마저도 붙어있고 이속증가 효과도 있기 때문에 운영을 즐겨하신다면 를 가도 나쁘지 않습니다.
신발or: cc의 영향이 큰 편에 속하는 요릭은 상대 평타기반 챔프가 세명이상이 아닐 경우 무조건를 갑니다. 타이밍은 1코어를 올린후가 가장 적절합니다.
,에 대한 견해: 두가지템 모두 나쁘지 않습니다만 요릭에게 그닥 효율이 좋지는 않다고 결정이 났습니다.( 제기준으로) 라인 클리어에 도움이 되는 두템이지만 요릭의 라인클리어 능력은 탑라이너중 최상급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두 가지 템으로 딜을 더 넣을 바에야 탱킹아이템을 하나더 둘러서 버티면서 아군에게 도움도 주고 망령들의 딜을 높이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이 됬습니다. 대표적으로 트포와 거드라를 섞어서 가는 챔프중 하나인는 딜링이 보장되지만 챔프 자체가 좋은 생존기들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간다고 생각됩니다. 순간 접근기가 있어 평타를 치기 수월하고 생존기로 어그로를 끌 수 있어서 가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요릭은 순간접근기가 없고 좋은 생존기도 없기 때문에 히드라계열의 템은 하이리스크라고생각됩니다. 우리는 가 아닙니다.
1.상대올ad 템트리:→→→→(상대가 올ad일 시에는 의 효율이 좋습니다. ap가 없는 상대 조합이기 때문에 블클을 띄울 때까지는 얼건의 순수한 방어력으로 버티기가 가능합니다.)
2.상대 4ap이상 템트리:→→→→
3.일반적인 템트리:→→→→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필자는 요릭의 갱킹 면역력을 최악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취소합니다. 요릭의 갱킹은스킬의 활용에 따라 정말 좋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킬이 없거나 잘못사용하엿을경우 갱킹에 취약해집니다. 필자는 안정적인 라인전을 추구하는편이기 때문에 라인을 최대한 당기거나 프리징하도록 노력합니다. 혹여나 밀려졌을 경우 라인이 돌아올 때까지 로밍이나 아군 정글을 먹어야 합니다. 괜히 앞에 나서다가 갱킹 당해서 죽게 되면 끝없이 말립니다.
1렙부터 q를 찍어서 무덤을 생성해보겠다는 생각은 좋지 않습니다. 오히려 체력도 많이 빠지고 원거리 챔프를 만낫을 경우 파밍할 스킬이 아예 없습니다. q선마를 하되 1렙에는 e를 찍어서 원거리견제+파밍에 도움을 줍시다. 초반은 요릭이 약하다고 봐도 될 타이밍입니다. 파밍도 원활하게 진행되기 힘들기 때문에 사리면서 꾸준히 레벨링을 해주셔야 합니다. 라인을 미는 스킬이 적기 때문에 라인은 당겨지게 될 것입니다. 꾸준히 와딩하여 다이브갱 조심해야 합니다.나를 목표로합니다.
9/12 추가
근거리 상대시 1렙q도 나쁘지 않습니다. 착취의손아귀 스택을 쌓아놓은 상태에서 1렙 때 상대에게 평q를 꽂아주시면 딜교 우위를 점하시기가 쉽습니다. 무조건 근거리라고 q를 찍지 마시고 정말 붙어서 떄려도 이기는 상대다 라고 생각하실 때만 q를 찍어주세요. 이런 애 상대로 1렙q찍고 딜교 져서 징징대지 맙시다. 우리는 방어룬이 아니고 체력룬이라는 것을 인식하세요.
슬슬 쿨이 짧아 지면서 를 소환하기 수월해지고 짜잘한 딜교가 성립하게 됩니다. 특히가 나왔을 경우 1킬 정도 차이는 가볍게 이길 수 있으면서 안개망령관리가 되있다면 갱승도 가능합니다. 다른 라인에도 신경을 써야하고 용 싸움 대비를 위해 타이밍 잡고 내려갈 수 있도록 합니다.
탑라이너의 기본인 스플릿 푸쉬를 해야할 때입니다. 텔레포트를 들지 않았다면 어느 정도 밀고 빨리 다른라인에 합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스킬 활용에 대해서는 스킬 활용 팁에 적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고 요릭은 오브젝트 컨트롤에 능한 챔프이므로 솔용 정도는 각을 잡아서 슬쩍 시도해 보도록 합니다. 절대 짤리면 안됩니다. 와딩 필수 입니다.
자신이 무난하게 컸거나 잘컸을 경우에는 상대딜러진을 물거나 진형을 파괴하도록 합니다. 허나 자신이 못 컸을 경우에 들어갔다가 아무것도 하지 못한 상태에서 죽지 마시고 아군 딜러진을 지킬 수 있도록 합니다. 팀에 이니시에이터가 없거나 아군이 받아치는데에 특화되 있다면 딜러진을 지키는 쪽으로만 바라봅니다. 적군딜러에게는 망령과 마녀가 많은 딜을 넣어줍니다.
요릭은 범위 공격이 있는 챔프에게 강한모습을 보이지 않습니다. 망령을 쉽게 제거 합니다.ex)
:가렌 상대로는 무조건 을 듭니다. 초반 ad비중이 매우 높은 가렌에게는 덤비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근접전은 되도록 피하고 원거리에서 견제할 수 있는 콤보로 견제만 하도록 합니다. 가렌이 6렙을 찍게되면의 깜짝딜에 죽지 않도록 하세요..반피 이하일때는 귀환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렌의 궁은 마법딜이기때문에 선얼건 트리보다는 선블클 트리를 추천합니다. 혹여나 6렙전 킬이 나왔다면 트포를 가주세요.. 가렌 상대시를 통해 체력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렌은 벽을 넘는 생존기가 없기 때문에 초반 갱을 부르셔서 가두시면 최소 플래시는 빠지게되고 다음턴에 갱을 한번 더부르시면 쉽게 따실수 있습니다. 다만 6렙 후에는 가렌의 폭딜을 조심해야되기 때문에 정글러를 부르실 때도 신중히 부르시길 바랍니다. 한타시에도 가렌을w로 가두게되면 아무것도 못한다는것을 알아두세요.
추천스펠: 핵심아이템: 난이도:중
:을 들지 않는다면 라인전이 수월하지는 않습니다. 가두는 것은 물론이고 e를 맞추기도 힘들며 실드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초반 딜교는 성립이 되지도 않습니다. 초반에는 라인을 당기며 파밍만 할 수 있도록하고 이 나오면 슬슬 딜교가 성립이 되니 기다리시기 바랍니다. 6렙후에는 요릭이 우위에 있다고 봐도 되기 때문에 동실력이라고 가정한다면 미니언이 주변에 없을시 선싸움을 거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늘 야스오가 궁을쓰면 실드가 찬다는 것을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추천스펠: 핵심아이템:or 난이도:중~중상
:어렵습니다. 돌진기가 있는 챔프한테 약한 모습을 보이는 요릭이지만 잭스는 평타무시및cc기 까지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요릭이 이길수있는 상황이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이나 를 들기보다는 를 들어서 라인복귀및 다른라인에 개입하는 상황이 더 많이 나오도록 유도하세요. 잭스의 e스킬에 요릭평타및 안개망령의 평타도 막히기 떄문에 싸움은 금지입니다. e스킬은 평타를 많이 무시할수록 딜이 높아집니다. 선템을 이나 을 가는 잭스는 유지력 면에서도 밀리지 않기 때문에 잭스가 들어오면 뻬고 라인을 당기면서 파밍만 하시는 것이 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잭스가 후반가면 갈수록 무서워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요릭도 무섭습니다. 쫄지마시고 후반을 바라보시기 바랍니다. 갱호응도 좋은 편이니 조심하세요.
추천스펠: 핵심아이템: 난이도:상
:드시면 쉽고 드시면 정말 쉽습니다. 표창을 너무 많이 맞으시면 힘드시겠지만 이속룬을 든 요릭은 논타겟 스킬을 피하는 것이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첫귀환때 이 나오신다면 원콤이 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쉽게 이기실 수 있습니다. 제드의 그림자가 빠졌을 경우 안개망령과 e스킬을 사용하시면 딜교가 쉽게 되고 킬각을 잡기도 편합니다. 혹여나 1,2킬 정도가 따였더라도 이 나오면 이기실 수 있습니다. 라인은 항상 당겨주세요. 제드가 딜교하려고 하면 항상 라인을 밀게 됩니다.
추천스펠: 핵심아이템: 난이도:하
:처음 만났을 때 든생각이 아 망했다. 라는 생각이였습니다. 하지만 이속룬을 들어서 포킹을 피하기도 수월하였고 템이 나오고 레벨이 오를수록 유지력이 오르는 요릭은 제이스상대로 라인전에서 힘든 점이 없었습니다. 초반 평타견제는 거슬리지만 그마저도 라인을 당기고 q를사용하여 파밍하면 피가 금방금방 차오릅니다. 제이스가 미는 것 때문에 킬을 따기는 힘들지만 서로 부담없이 크거나 요릭이 조금더 우세할 수 있기 때문에 파밍하시면 됩니다. 이 나오면 킬을 따는 것도 시도해볼만 합니다. 갱호응이 좋은 편이니 다이브 갱이든 그냥 갱이든 조심하시고 와딩 자주 하시기 바랍니다.
추천스펠: 핵심아이템: 난이도:중하
: 리메이크 전 요릭은 티모를 찢는것 하나는 정말 달인이엿습니다. 허나 리메이크가 된후 티모의 버섯을 지우기가 힘들어졌고 원거리 견제에 당해낼 만한 스킬도 없어졌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티모가 힘든 것은 아닙니다. 먼저 티모는 라인 유지력이 없습니다. 초반 갱킹을 통해 체력이라도 빼놓게 되면 라인전이 굉장히 수월해집니다. 또한 티모는 벽넘는 스킬이없기 때문에 갱을 부르시면 쉽게 킬을 내실수있습니다. 6렙후에는 버섯의 위험이 매우 높기 때문에 정말 힘든 경우가 아니라면 갱요청을 하지마시기 바랍니다. 라인전이 지속될수록 요릭은 티모를 이기기 때문에 결국 솔킬을 내실 수도있습니다. 초반에는 라인을 당기시고 견제가 빡세다면 텔레포트로 빠르게 복귀할 수있도록하세요. 라인유지력은 요릭이 위이기 때문에 초조하싪필요없이 라인전 오래하시면 됩니다. 솔킬을 낼 수있는 기회는 자주 오지않고 폭딜이라고 하기도 힘들기 때문에 를 들어서 다른라인 개입에 노력하세요. ap비중이 높기 때문에 선 블클이나 트포를 목표로합니다. 요릭의 평가 실명에 막힌다는 것을 알아두세요..
추천스펠: 핵심아이템: 난이도:중
:초가스는 로 인한 라인유지력 를 통한 많은cc+라인클리어 폭딜까지 갖추고 있어 감히 탑 패왕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탑초가스는 확실히 요즘 자주나온다고 말씀드릴수는 없는 픽이지만 만난다면 꽤나 답답한 상대가 될 것입니다. 폭딜 때문에 갱킹을 부르기에도 애매한 감이 있고 아무리 도주기가 없다고해도가두고 붙어서 싸우기에도 부담이 큽니다. 화끈하게 딜교해서 양쪽다 피를 많이 빼셧다면 초가스의 유지력이 한단계 위이기 때문에 요릭이 손해를 봅니다. 서로 무난한 파밍구도로 진행되다가 혹시나 를 맞고 갱을 당하거나 를 맞기만해도 엄청난 딜과함께 킬이 날 수도 있습니다. 라인전에서 킬따기는 정말 힘든 챔프이기때문에 를 들어서 버티는 형식으로 진행하시고 다른라인에도 개입하세요. 라인은 당연히 요릭쪽으로 당겨지기 때문에 걱정하실필요없습니다. 늘 폭딜 주의히세요. 한타는 요릭이 한수위입니다. 버티세요.
추천스펠: 핵심아이템: 난이도:중상
계속 추가하겠습니다.
요릭 스킨 추천
장의사 요릭 520rp, 외형 이외에 변하는 점 없음
장점:희소성 추천도:★★★☆☆
펜타킬 요릭 975rp, 춤(기타소리), 평타,q,w,e,r스킬 이펙트가 붉게 변함,댄스시(lightbringer)연주
장점: 이쁨, 일러스트 간지 추천도:★★★★★
10/8일자 요릭 승률
보시다시피 요릭의 승률이 올랐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50퍼가 안되는 하위권입니다. 그만큼 숙련도가 필요한 난이도가 있는 챔프라는 것입니다. 리메이크가 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떄문에 많은 유저들이 처음 사용하여 승률이 낮은 것이라고 생각도 됩니다. 요릭은 숙련되면 좋은 챔프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많은 유저들이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여서 요릭의 승률을 올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얼건트리 꼭 사용해보세요.
요릭이라는 챔프를 깊게 연구해보면서 요릭의 역할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것이지만 요릭이라는 챔프는 딜이 강한편인 탱커입니다. 요릭의 딜이 강하다고 딜템을 두르는 것은 요릭의 장점을 없애는 것과 같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요릭은 탱템만 둘러도 충분히 강한딜을 뽑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요릭은 망령을 통해 딜만 넣는 챔프가 아닌 것을 유저분들은 의식하셔야 합니다. 요릭은의 벽과 를 사용하여 상대를 방해하는 것도 요릭의 역할입니다. 탱템을 많이 둘러 팀에게 든든한 탱커가 된다면 딜러들이 더욱 편하게 딜을 넣을 수 있고 팀을 승리로 이끌 수 있습니다. 딜템을 둘러 딜을 넣는 것도 좋지만 탱템을 둘러서 를 한번 더사용하는 것이 팀을 보다 더쉽게 승리로 이끄는 법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요릭 정글은 쓰레기입니다. 정글링이 편할 수 있겠고 갱도 상황에 따라 좋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좋은 정글러들이 너무 많습니다. 굳이 요릭 정글을 해야할 만큼 요릭이 사기인 것도 아니기 때문에 하지마세요.
미드 요릭도 요릭의 특징을 무마시키는 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탑 챔프들이 탑라인을 가장큰 이유 중에 하나는 라인이 길기 때문입니다. 딜탱이나 퓨어탱커들이 많이 나오는 탑라인은 킬을 따기 위해서라도 긴라인을 선호하게 됩니다. 하지만 폭딜이 나오는 챔프가 아닌 요릭이 미드를 가게 된다면 로밍력에서도 차이가나고 킬도 따지 못하고 파밍능력이 우수한 것도 아니기 떄문에 팀의 패배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처음 쓰는 공략이라 떨리기도 하고 설레기도 했습니다.
필력도 딸리고 내용구성도 딸리는데 끝까지 봐주셨음에 그저 감사드립니다.
한낱 골드 유저가 너무 건방지게 공략을 작성하지 않았나 걱정도 됩니다.
경험이 부족한 상태에서 쓴 공략이라 다소 성급하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그만큼 인상깊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어디까지나 골드이지만 일반에서 실험하였고 일반 점수레이팅은 플레 상위권 정도 됩니다.
일반과 랭크는 분명한 차이가 있지만 믿고 플레이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챔피언 대응법은 추가할수록 깔끔하게 정리하겠습니다.
bgm추가하는 법아시는 분들은 쪽지나 댓글로 알려주세요. 부탁드립니다. 좋은 공략을 위해서 bgm도 넣고 싶습니다. ㅠㅠㅠ
닥배드 주지마시고 조언,의견 많이 많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필력 딸리는 것이 공략 보시는 분들에게도 너무 죄송하네요..노력하겠습니다.
공략 내용 꾸준히 추가하겠습니다. 좋은 하루보내세요.
글씨는 계속 바꿔보겠습니다..읽기 너무 불편하네요.
ps)사진 안 보이는 것은 빠르게 수정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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