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말씀드리지만 이 글은 랭겜에서 검증된 템트리가 아닙니다. 랭크에서 소나로 활약하고 싶거나 점수를 올리고 싶으신 분들은 다른 공략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공략에 나와있는 건 제가 발견한, '소나를 재미있게 플레이할 수 있는 템트리'중 하나입니다. 즉 "이렇게 해봐! 재밌어!"라고 말하기 위해 쓰는 글이지 "이렇게 플레이하면 잘 할 수 있어!"라고 말하기 위해 쓰는 공략이 아닙니다.
상위티어이신 분들이 아직 검증해주지 않았기에 캐리력에 대해선 전혀 보장할 수 없습니다.(제 티어는 실버입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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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52.36 (+91) | 2099.36 | 마나 | 340.6 (+45.0) | 1105.6 |
공격력 | 45 (+2) | 79 | 공격 속도 | 0.644 (+2.3%) | 0.896 |
5초당 체력회복 | 5.42 (+0.55) | 14.77 | 5초당 마나회복 | 11.5 (+0.4) | 18.3 |
방어력 | 26 (+4.2) | 97.4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9
- 레벨당 주문력 +0.17x9
- 주문력 +4.95x3
- 마법 관통력+7.83
- 방어+9
- 주문력+42.39
룬은 취향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마스터리도 취향입니다. 전 미드소나를 할 때 초중반 파워코드+리볼버+광휘의검+천둥+점화 딜로 상대를 순삭시키고 스노우볼을 굴리기 위해 피해량 증가 위주로 찍었습니다.
진리의 점멸입니다. 반드시 들어줍시다.
미드소나는 리볼버가 나왔을 때 체력이 2/3 정도 남은 상대를 순삭할 수 있는데, 점화를 들지 않으면 킬각 재기가 까다로워져 보통은 점화를 듭니다.
한타에서 카이팅하며 딜과 힐을 넣기가 편해집니다. 마법공학 벨트와 유체화를 겸비하면 생존과 추노 둘 다 무척 쉬워지더군요.
회복도 나쁘지 않습니다. 한타에서 회복과 w를 동시에 쓰면 힐량이 어마어마해지죠. 후반 한타에서 힐러 역할을 제대로 하고 싶으면 들어줍시다.
제드나 르블랑이나 야스오 상대할 때 괜찮을 것 같네요.
저는 미드소나하면서 한번도 안 들어봐서 딱히 할 말이 없네요.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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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q (파워코드) 평 w e q (파워코드) 평
혹은 q (파워코드,리볼버)평 r e w 평 q 평
공격스킬과 ap계수가 부족한 소나에게 필수템입니다. 마나랑 쿨감까지 버릴 옵션이 없죠.
하위템인 리볼버가 초중반 엄청난 폭딜을 가능하게 해주며 벨트로 업글시 약간의 체력과 딜 보충, 쿨감, 순간 대쉬기의 기능까지 있어 역시 소나에게 꿀같은 템입니다. 강력하기도 하거니와 미드소나 플레이를 재밌게 만들어주는 일등공신이죠.
쿨감에 사용효과까지 정말 요녀석도 필수템 중 하나입니다. 한타에서 w가 쿨일때 존야를 쓰고 풀리자마자 w를 써주면 생존력이 어마어마하게 올라갑니다. 상대 미드라이너가 ad챔일때 팔목보호대를 선템으로 가줍시다.
쿨감 40%를 맞추기 위해 가줍니다. 물론 성능도 짱입니다. 상대 ap챔프의 딜을 덜 아프게 해주며 주위 적 마저 감소로 소나의 딜을 끌어올려주죠. 상대가 올ad일 때는 이녀석 대신 쿨감신과 공허의 지팡이를 가도 좋습니다. 아니면 마관신에 다른 쿨감템으로 대체해줘도 좋고요. 상대 라이너가 르블랑같은 ap암살자이면 음전자 망토를 선템으로 가주세요.
쿨감 40%도 맞춰졌고, 라바돈으로 힐량과 딜을 업그레이드합시다.
이렇게 템이 맞춰지면 벨트의 체력, 존야의 방어와 심홀의 마저, 아이템 사용효과들과 자체힐링으로 생존력이 상당해집니다. 쿨감 40%로 파워코드가 계속 충전되는데다가 아이템들에 ap계수가 있어 딜도 상당하고요. 게다가 광역힐로 후반 한타 기여도도 높은 편입니다.
사실 더 좋은 템트리도 많겠지만 이렇게 가보면 정말 재밌습니다.
랭겜에서 쓰라고 적은 공략이 아니니 카운터픽은 따로 정리 안하겠습니다. 다만
ad 상대로 힘들면 팔목보호대
ap 상대로 힘들면 음전자망토
이렇게 선템으로 가세요
우물에서 q 두번 쓴다음에 라인 도착해서 q평 파워코드 먹여주고 시작합시다.
리볼버 나오기 전에는 상대가 바보가 아닌 이상 킬각 재기 힘들어요.
리볼버가 막 나왔을 때, 또는 리볼버와 광휘의 검이 나왔을 때 소나의 순간적인 딜링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q를 2~3대 정도 묻혀서 체력을 약간 깎아놓은 뒤
q (파워코드+리볼버+천둥군주)평 - 여기까지만 해도 상대의 남은 체력이 절반 정도 빠질겁니다. 이때 상대가 도망가기 전 크레센도로 딜과 스턴을 넣습니다. 그리고 나서
1. 점화 +평타를 섞어 마무리하거나
2. 점화만으로 죽이기에는 상대의 체력이 많이 남았을 때 => 스턴이 풀리기 전 e, w를 적절한 순서로 사용하여 파워코드를 충전하고/ 중간에 점화도 넣고 / 평타로 딜을 보충해주면서 상대가 도망가면 점멸로 따라가고(상대가 도망갈 것 같으면 스턴 중에 w e 순서로 스킬을 사용해서 이속을 확보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 q 쿨이 돌아오면 q나 q평(파워코드)으로 마무리해줍니다.
리볼버가 나온 시점부터 순간 폭딜을 넣을 수 있으니 q 짤짤이로 피를 깎아놓다가 킬각이 보이면 훅 들어가서 잡아주면 됩니다.(소나는 물몸이니 무리하게 평큐평 천둥까지 넣으려고 가까이 갔다가 죽을수도 있어요. 킬각 보이기 전에는 아무한테나 막 들어가지 맙시다.) 솔킬을 한번 따고 나면 스노우볼 굴리기가 수월합니다.
벨트와 리치베인이 나왔으면 이 라인 저 라인 돌아다니면서 벨트(슬로우) r q평으로 킬따주세요.
한타 잘해줍시다.
소나는 딜도 딜이지만 쿨감을 풀로 맞추고 궁3렙을 찍는 순간부터는 3초마다 팀원들에게 힐과 보호막을 걸어줄 수 있게 됩니다. 미드소나이기때문에 적 원딜 암살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우리편 원딜 지키면서 끝까지 안 죽고 힐만 넣어줘도 1인분은 하는 것 같습니다.
만약 어그로가 끌리게 되면 존야와 벨트를 적절하게 사용해주세요
즐겜용 공략이니까 너무 진지하게 보진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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