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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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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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련자 즐겜용 미드소나 템트리(일반겜용)

- 정글의은밀한(2016-09-12, 조회수: 4777)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 글은 랭겜에서 검증된 템트리가 아닙니다. 랭크에서 소나로 활약하고 싶거나 점수를 올리고 싶으신 분들은 다른 공략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공략에 나와있는 건 제가 발견한, '소나를 재미있게 플레이할 수 있는 템트리'중 하나입니다. 즉 "이렇게 해봐! 재밌어!"라고 말하기 위해 쓰는 글이지 "이렇게 플레이하면 잘 할 수 있어!"라고 말하기 위해 쓰는 공략이 아닙니다.

 상위티어이신 분들이 아직 검증해주지 않았기에 캐리력에 대해선 전혀 보장할 수 없습니다.(제 티어는 실버입니다.)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레벨당 주문력 +0.17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주문력
    +42.39
총 가격 : 7,989 IP

룬은 취향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마스터리도 취향입니다. 전 미드소나를 할 때 초중반 파워코드+리볼버+광휘의검+천둥+점화 딜로 상대를 순삭시키고 스노우볼을 굴리기 위해 피해량 증가 위주로 찍었습니다.

Flash(점멸) 진리의 점멸입니다. 반드시 들어줍시다.

 

Ignite(점화) 미드소나는 리볼버가 나왔을 때 체력이 2/3 정도 남은 상대를 순삭할 수 있는데, 점화를 들지 않으면 킬각 재기가 까다로워져 보통은 점화를 듭니다.


Ghost(유체화) 한타에서 카이팅하며 딜과 힐을 넣기가 편해집니다. 마법공학 벨트와 유체화를 겸비하면 생존과 추노 둘 다 무척 쉬워지더군요.


Heal(회복) 회복도 나쁘지 않습니다. 한타에서 회복과 w를 동시에 쓰면 힐량이 어마어마해지죠. 후반 한타에서 힐러 역할을 제대로 하고 싶으면 들어줍시다.


Exhaust(탈진) 제드나 르블랑이나 야스오 상대할 때 괜찮을 것 같네요.


Teleport(순간이동) 저는 미드소나하면서 한번도 안 들어봐서 딱히 할 말이 없네요.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q (파워코드) 평 w e q (파워코드) 평

혹은 q (파워코드,리볼버)평 r e w 평 q 평


스킬 활용 팁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선템은 도란링이 무난합니다.
코어템 설명

 Lich Bane(리치베인)공격스킬과 ap계수가 부족한 소나에게 필수템입니다. 마나랑 쿨감까지 버릴 옵션이 없죠.

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하위템인 리볼버가 초중반 엄청난 폭딜을 가능하게 해주며 벨트로 업글시 약간의 체력과 딜 보충, 쿨감, 순간 대쉬기의 기능까지 있어 역시 소나에게 꿀같은 템입니다. 강력하기도 하거니와 미드소나 플레이를 재밌게 만들어주는 일등공신이죠.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쿨감에 사용효과까지 정말 요녀석도 필수템 중 하나입니다. 한타에서 w가 쿨일때 존야를 쓰고 풀리자마자 w를 써주면 생존력이 어마어마하게 올라갑니다.  상대 미드라이너가 ad챔일때 팔목보호대를 선템으로 가줍시다.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쿨감 40%를 맞추기 위해 가줍니다. 물론 성능도 짱입니다. 상대 ap챔프의 딜을 덜 아프게 해주며 주위 적 마저 감소로 소나의 딜을 끌어올려주죠. 상대가 올ad일 때는 이녀석 대신 쿨감신과 공허의 지팡이를 가도 좋습니다. 아니면 마관신에 다른 쿨감템으로 대체해줘도 좋고요. 상대 라이너가 르블랑같은 ap암살자이면 음전자 망토를 선템으로 가주세요.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쿨감 40%도 맞춰졌고, 라바돈으로 힐량과 딜을 업그레이드합시다.


이렇게 템이 맞춰지면 벨트의 체력, 존야의 방어와 심홀의 마저, 아이템 사용효과들과 자체힐링으로 생존력이 상당해집니다. 쿨감 40%로 파워코드가 계속 충전되는데다가 아이템들에 ap계수가 있어 딜도 상당하고요. 게다가 광역힐로 후반 한타 기여도도 높은 편입니다.



사실 더 좋은 템트리도 많겠지만 이렇게 가보면 정말 재밌습니다.






랭겜에서 쓰라고 적은 공략이 아니니 카운터픽은 따로 정리 안하겠습니다. 다만

ad 상대로 힘들면 팔목보호대

ap 상대로 힘들면 음전자망토

이렇게 선템으로 가세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우물에서 q 두번 쓴다음에 라인 도착해서 q평 파워코드 먹여주고 시작합시다.

리볼버 나오기 전에는 상대가 바보가 아닌 이상 킬각 재기 힘들어요.  


리볼버가 막 나왔을 때, 또는 리볼버와 광휘의 검이 나왔을 때 소나의 순간적인 딜링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q를 2~3대 정도 묻혀서 체력을 약간 깎아놓은 뒤

 q (파워코드+리볼버+천둥군주)평  - 여기까지만 해도 상대의 남은 체력이 절반 정도 빠질겁니다. 이때 상대가 도망가기 전 크레센도로 딜과 스턴을 넣습니다.  그리고 나서

1. 점화 +평타를 섞어 마무리하거나

2. 점화만으로 죽이기에는 상대의 체력이 많이 남았을 때 => 스턴이 풀리기 전 e, w를 적절한 순서로 사용하여 파워코드를 충전하고/ 중간에 점화도 넣고 / 평타로 딜을 보충해주면서 상대가 도망가면 점멸로 따라가고(상대가 도망갈 것 같으면 스턴 중에 w e 순서로 스킬을 사용해서 이속을 확보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 q 쿨이 돌아오면 q나 q평(파워코드)으로 마무리해줍니다.


리볼버가 나온 시점부터 순간 폭딜을 넣을 수 있으니 q 짤짤이로 피를 깎아놓다가 킬각이 보이면 훅 들어가서 잡아주면 됩니다.(소나는 물몸이니 무리하게 평큐평 천둥까지 넣으려고 가까이 갔다가 죽을수도 있어요. 킬각 보이기 전에는 아무한테나 막 들어가지 맙시다.) 솔킬을 한번 따고 나면 스노우볼 굴리기가 수월합니다.

 

중반 운영법

 벨트와 리치베인이 나왔으면 이 라인 저 라인 돌아다니면서 벨트(슬로우) r q평으로 킬따주세요.

후반 운영법

한타 잘해줍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소나는 딜도 딜이지만 쿨감을 풀로 맞추고 궁3렙을 찍는 순간부터는 3초마다 팀원들에게 힐과 보호막을 걸어줄 수 있게 됩니다. 미드소나이기때문에 적 원딜 암살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우리편 원딜 지키면서 끝까지 안 죽고 힐만 넣어줘도 1인분은 하는 것 같습니다.

 만약 어그로가 끌리게 되면 존야와 벨트를 적절하게 사용해주세요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즐겜용 공략이니까 너무 진지하게 보진 마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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