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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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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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시오페아, 독사의 포옹
Cassiopeia, The Serpent's Embr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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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탑 여눈 늦게 가는 카시오페아 공략

- 연세대기계공(2016-09-24, 조회수: 7014)

 카시오페아를 5판 정도는 해보신 분들을 대상으로 쓴 팁들입니다.


리메이크 카시를 하면서 항상 느낀 게


초반 라인전도 너무 약한데,

집가서 여눈 사와도 다른 챔프들보다 확실히 약하고

그렇다고 로밍이 좋은 것도 아니고.


카시가 후반에 좋다 좋다 하는데

3코어타이밍에 공허 없으면 적 마방 안뚫리고.

5코어부터는 그때는 당연히 미드보다는 원딜이 중요한데...


한번 성장이 말리면 코어가 늦게 나와서 탱커 녹일 딜이 안나와 무기력했던 게 한 두 번이 아닙니다.


카시오페아가 여눈이 첫템이라는 선입견이 지배적입니다.

왜 카시오페아는 여눈을 굳이 '첫번째 템'으로 올려야 했을까요??

그 이유로 

1. 예전에는 여눈을 첫번째 템으로 선택해도 라인전을 지지 않을만큼 초반에 강했다.

2. 첫번째 템으로 대천사, 혹은 심홀 후 두 번째 템으로 대천사를 올렸다.

   따라서 20분즈음에 대천사 쉴드 완성 시키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리메이크 후 카시오페아는

1. 귀환 전 라인전이 최약체 수준이며, 귀환 후 여눈이 나와도 동실력의 다른 챔프들에게 라인전을 이기기 힘들다.

2. 대천사를 5번째 코어로 올리는 것이 일반적인 템트리이다.


따라서 굳이 여눈을 첫번째 템으로 올릴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여눈을 초반에 올리지 않으면서 손해를 보는 것은 딱 2가지 입니다.

1. 블루가 없을 경우 더티파밍을 하기가 매우 부담스럽다.

   ㅡ 이 부분은 요즘 정글러들 성장도 중요하기 때문에 굳이 손해를 보는 것이 아닙니다. 작은 몹만 먹을 정도의 마나는 충분합니다.


2. 상대방이 밀고 로밍 밀고 로밍 가는 플레이를 받아치기가 힘들다.

   ㅡ 이게 유일한 약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 생각해보면 이런 플레이를 첫 귀환부터 밀고 로밍 밀고 로밍 할만큼 딜과 마나와 기동성 모두를 갖춘 챔프는 몇 없습니다.  트페는 여눈 생략하고 다른 템 뽑아서 첫귀환전에 라인전 강하게 압박하는 게 오히려 더 좋습니다.

첫 귀환에서는 q파밍만 할 딜이 아직 안나오거든요.




     

부족한 초반 라인전은 특성, 스펠 룬을 상대방에 맞춤으로 들어서 최대한 밀리지 않게 가져가고


카시오페아, 독사의 포옹
소환사 주문 점멸 유체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4) 2398 마나 400 (+40) 1080
공격력 53 (+3) 104 공격 속도 0.647 (+1.68%) 0.832
5초당 체력회복 6 (+0.5) 14.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18 (+4.7) 97.9 마법 저항력 32 (+1.3) 54.1
이동 속도 328.0 328 사정 거리 550.0 550.0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카시오페아는 특성 정말 다양하게 틀어요.

죽불 ㅡ 가장 무난한 특성입니다. 
18/0/12랑 18/12/0이 있는데요
전자는 소환사 주문 쿨감때문에 가는거고 후자는 라인전이 조금 더 강해집니다.

저같은 경우는 유체화를 자주 쓰는 걸 좋아해서 18/0/12도 많이 갑니다.
라인전이 그냥 파밍구도면 18/0/12가고
6랩전부터 빡세게 하고 싶으면 18/12/0 가면 됩니다. 



천둥 - 카시가 천둥을 갈 필요가 있을까요? 

폭풍전사 - 탑에서 유체화를 들지 못하니까 유체화효과를 부분적으로 보고 싶을 때 가는 특성입니다. 
점화 방어막 정화 탈진 등등 쓸 수 있는게 많은데
미드에서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점멸 유체화 듭니다.

카시오페아는 보통 라인전 솔킬을 노리는 챔프가 아닙니다.
애니비아나 르블랑 신드라 애니 등처럼 순간 폭딜로 킬각을 확실하게 잡는 게 어려운 챔프에요.

w를 통해 갱호응을 할 수 있다면 킬을 노리기 좋은 챔프입니다.
이 w를 제대로 쓰게 해주는게 유체화입니다. 

그리고 로밍이나 합류싸움에서도 유체화가 훨씬 좋아요.
유체화가 버프를 먹어서 진짜 좋습니다.
특히 유체화는 라인전이 조금만 잘풀리면 솔킬각 내기에도 가장 좋은 스펠이에요.
점화나 방어막 탈진 이런 것보다 유체화키고 달려가서 w깔고 그냥 패버리는 게 유리할 때는 솔킬 더 잘 나옵니다.

쿨타임도 엄청 짧아서 18/0/12쓰면 150초정도마다 쓸 수 있어요. 

르블랑 상대할때만 점화들고
트페 리산 상대할때는 정화 듭니다.
이외에는 다 유체화에요.
적cc가 너무 많으면 정화 생각해볼만한데 어지간하면 그냥 유체화들고 하는 게 로밍에서 킬 먹기도 좋아요.
탑일때는 무조건 텔포구요.
탑인데 텔포 시간 길다고 텔포를 들어서 라인전을 질 거 같으면 그냥 탑을 안 가셔야 합니다.
그리고 할 줄 알면 텔포가 라인전이 더 강합니다. 
독사의 품격 (Serpentine Grace)
카시오페아가 4의 이동속도를 얻습니다.(레벨당 4 증가)

카시오페아는 장화 아이템을 구매할 수 없습니다.
맹독 폭발 (Noxious Blast)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3.5초
카시오페아가 지정한 곳에 잠시 후 독을 풀어놓습니다. 독구름 속의 적들은 중독되어 3초에 걸쳐 75/110/145/180/215(+0.7 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맹독 폭발로 적 챔피언을 맞힐 경우, 카시오페아는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30/35/40/45/50% 상승합니다.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지속 시간동안 점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850, 범위: 75)
독기의 늪 (Miasma)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카시오페아가 정면에 맹독을 내뿜어 5초동안 지속되는 독구름을 남깁니다.
독구름 속의 적은 이동 속도가 40/50/60/70/80% 느려지고 늪에 빠져 이동 스킬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둔화 효과는 점차 사라집니다.)
매 초 20/25/30/35/40(+0.15 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700, 범위: 100-175)
쌍독니 (Twin Fang)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0.75초
대상에게 52(+레벨당 4)(+0.1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쌍독니로 대상을 처치하거나 대상이 도주 중 처치되면 60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중독된 대상에게는 20/40/60/80/100(+0.55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카시오페아의 체력이 주문력의 10/11.5/13/14.5/16%만큼 회복됩니다.

미니언 및 소형 몬스터를 중독시켰을 때 적용되는 체력 회복 효과가 75%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00)
석화의 응시 (Petrifying Gaz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카시오페아가 정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카시오페아를 향하고 있는 적은 2초 동안 기절하며, 카시오페아를 등진 적은 이동 속도가 4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8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카시오페아는 스킬콤보가 딱히 없어요 q나 w깔고 그냥 eeee하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q는 그냥 맞추는 게 실력인데

라인전 단계에서 맞추는 팁은 적이 미니언 먹으려고 할 때 던지면 되요.

다4 미만에서는 그냥 던지면 맞는데 그 이상에서는 평타캔슬 하면서 스킬 피하거나 그냥 앞무빙으로 들어오기도 해요

탑에서 근접챔프들도 그렇구요.

이런 경우에는 무빙 예측해서 맞추는 방법밖에 없는데 여기부터가 롤 재능이라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라인전에서 q를 못맞추는 구간 + 200점까지가 한계라고 생각합니다.


이거 극복하는 방법은 q는 아끼고 w를 먼저써서 무빙을 제한시키고 q를 맞추는 방법이 있는데

w는 함부로쓰면 점멸로 피해서 들어오거나 갱이 왔을 때 그리고 긴 w쿨타이밍 동안 카시가 무기력해집니다.




W는 정말 중요한 스킬이에요.

W장판 위에서는 점멸이나 이동스킬을 쓸 수가 없어요.

바드 관문도 w위에서는 탈 수 없습니다. 리븐이나 피즈에코 등등이 스킬을 사용할 수 없고

르블랑은 왜곡으로 들어왔다가 w위에 있으면 다시 제자리로 돌아갈 수 없어요.


이동속도 저하도 80퍼센트이기 때문에 진형붕괴에도 유용합니다. 

w를 5:5한타에서 진형붕괴에 써야할 지 아니면 브루져들이 스킬을 못쓰게 브루져 위에 써야할 지 잘 판단해서 쓰도록 합니다.



궁극기 R은 다이아 하위권까지는 그냥 대충써도 다 석화 걸려줍니다. 

라인전에서 잘 맞추는 방법은 

적이 대포미니언 먹으려고 할 때 점멸궁쓰면 잘 맞습니다.


한타에서는 이게 티어 올라갈 수록 언제 써야 맞아준다...그런 느낌이 들 때가 있어요.

좀 올라가다보면 이제 대충 쓰면 잘 안 맞아주는데 아슬아슬하게 쓰거나 하면 그래도 좀 맞아주는 거 같아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템트리는 그때 그때 다르게 갑니다.

보통 최종코어는 
대천사 심홀 모렐로 라일라이 데켑 보이드입니다. 
르블랑이나 신드라를 제외하면 

대부분 
여눈 - 모렐로 - 심홀 - 라일라이 - 보이드 - 대천사 - 데켑

이런 식으로 갑니다.
모렐로 심홀 중간에 순서는 상관이 없는데 이 2 템을 먼저 올리는 건 공통입니다.
라인전이 힘들면 조개정도만 먼저 끼고 가시던가 
완전 힘들면 심홀 먼저 가시면 됩니다.

그 다음에 가장 중요한 템은 라일라이에요.
탱키함도 갖추고 주문력도 주는데 슬로우까지 주는 완전 개꿀템입니다.
근데 이 템을 1,2코어에 가기에는 쿨감이 부족해서 아쉽죠.

25분에 여눈 모렐로 심홀 라일라이
30분에 여눈 모렐로 심홀 라일라이 공허

보통 이렇게 뜨면 적당히 잘 큰 편입니다.

존야는 왠만하면 안 가는게 좋은데 
제드는 어차피 밴이고 피즈 가끔 나오면 선 존야 갑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상대가 안되요.
라인전 이기려면 mmr 300은 낮은 사람이랑 해야댐.
스킬 구성이 카시가 이길 수가 없음.
아우렐리온 솔
얘는 그냥 사거리 짧은 뚜벅이는 다 패시는 분입니다.
라인전이야 어케 버티고 해본다지만 로밍을 막을 수가 없어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산드라
정화들고 패면 참 쉬운 친구.
일단 카시할 때는 아우솔은 무조건 밴합니다.
나오면 거의 이길 수가 없어요. 라인전도 무기력하고 로밍도 무기력하고. 

전 야스오도 밴하는 편이고 제드도 거의 고정 밴입니다.
이렇게 3개는 빼고 시작하면 어려운 건 신드라랑 르블랑 정도입니다.

 

 

라인 / 정운영법

 롤에서 승률 50퍼 이상 나오는 어느정도 괜찮은 챔프들은 모두

각각의 특징이 있어요.

초반이 강하면 후반이 약하거나 딜이 쌔면 유틸이 약하거나 

로밍이 좋으면 5:5한타가 안좋거나 뭐 이런식으로요.


어떤 챔피언을 잘 하고 싶으면 그 챔피언의 특징을 잘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카시오페아는 어떤 특징을 갖고 있을까요???


일단 단점부터 알아볼까요


1. 초반 라인전이 약하다

정확하게는 마나가 부족합니다.


2. 첫 귀환 후에도 라인전이 크게 강하지 않다.

라인전은 원래 1:1이 아니라 2:1 3:1로 한다는 마인드로 해야 올라갑니다.

카시오페아는 갱이나 서폿 로밍이 와도 쉽게 회피가능한 챔프는 아닙니다


3. 이동기가 없는 뚜벅이다

갱회피는 물론이고 한타에서도 뚜벅이기때문에 수동적인 포지션을 잡을 수 밖에 없습니다.


장점


1. w장판이 만들어내는 이동불가 변수


이게 엄.청 나게 큽니다. 이거 진짜 사기 스킬입니다.

사거리도 엄청나고 범위도 엄청난데 효과도 엄청나요.



2. ap지속딜러로서는 거의 최고급의 딜량


3. 궁극기가 만드는 변수




장점과 단점은 저정도 입니다.


카시가 라인전에서 강한 타이밍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요.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가기에는 갱에 너무 취약해져요.

갱 호응이 그렇게 좋은 편도 아니구요.



초반 운영법

초반 4분 안에 승률을 비약적으로 높이는 팁






 1분35초 쯤에 적버프에 와드를 박으세요. 레드든 블루든 상관없어요.

박고나면  4분까지는 갱킹을 안 당할 수 있어요.

갱킹길목이 아니라 버프에 와드를 박았는데 왜 4분까지 갱킹을 안 당하느냐하면

가령 블루팀카시가 적 레드에 와드를 박앗어요.

그럼 역버프스타트면 2분10초즘에는 레드에 적정글이 보일 거에요

이 경우에는 미드라인 아래쪽에서 무빙을 하면 갱킹을 안 당할 수 있습니다.

또 정글이 안 보이면 정버프 스타트니까 미드라인 위쪽에서 라인전을 하시면 됩니다.

3분20초정도 후에는 반대편으로 붙어서 라인전을 하시면 되요.

왜냐면 3랩버프 후 갱킹이든 3랩귀환 후 정글이든 4랩루트든 간에 이제 정글은 반대쪽 캠프에 있을 테니까요.



이 플레이로 4분까지는 갱킹을 안 당할 수 있어요.

갱킹을 안 당하는 보장이 있으면 라인전을 확실하게 가져갈 필요가 있습니다.  사람마다 스타일이 다른데 저는 초반에는 라인을 미는 편이에요.


라인을 밀어서 적이 cs에 스킬을 쓰게 만들고

적 정글 갱킹을 유도하는 게 목표입니다.

정글의 초반 갱킹은 위에서 말한 방법대로 회피하시면 됩니다.

라인을 미는 방법은 평타를 미니언에 계속 넣고 적 챔프한테 평타를 쳐서 미니언 어그로를 가져오면 되요.


가령 적 챔프가 스킬을 썻으면 바로 적 원거리미니언앞까지 올라가서 스킬이랑 평타견제 한 번 넣고 빠지면 딜교도 되고 미니언 어그로도 끌려서 라인을 밀게 됩니다. 선2랩을 먼저 찍으면 3랩4랩도 먼저찍고 그 타이밍마다 딜교 우선권이 있어요. 

3.4랩즘에는 적 타워에 cs가 쌓이게 되요.

이를 막기 위해서 적미드는 스킬을 미니언에 써서 쌓이는 걸 막거나 타워끼고 먹는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라인을 밀면  상대는 딜교도 밀리고 마나도 딸리고 시에스도 놓치게 됩니다. 백업싸움도 우선권이 있구요 

이 플레이의 유일한 단점은 갱킹인데요.

적어도 초반 4분까지는 위에 쓴 방법으로 갱킹을 안 당할 수 있어요




또 우리정글이 내가 박은 와드를 보고 2랩카정을 갈 때도 2랩을 먼저 찍으면 유체화키고 달려가서 정글싸움도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ㅡㅡㅡㅡ이렇게 무작정 라인을 미는건 딱 초반 4분까지입니다.

이 이후로는 적 정글의 동선이 고정되있지 않아요 

대략 확률적으로 어디서 뭘 하겠다 예상할 순 있지만 덩글 도는 거 약간 포기하고 갱킹 올 수도 있기때문에 4분 이후부터는 라인을 당겨야 합니다.

실버만 되도 막타만 치면 라인이 당겨진다는 것을 압니다.

서로 막타만 치려고 할 때 라인을 당기는 방법이 있어요.

아예 미니언을 적 타워로 다 밀어 넣는 겁니다.

그러면 조금 있다가 라인이 당겨집니다.

이 때는 일시적으로 라인을 밀어놓은 상태라 갱킹에 취약해지는데 미니언 4개정도만 버리면 타워에서 안전하게 cs받아먹을 수 있습니다.


이 때 우리팀을 돕고 싶으면 좀 앞에 나와있으면서 적 갱킹을 유도햇다가 갱킹이 오면 맵 보고 살아나가시면 되요. 아니면 그냥 기다렷다가경험치 먹구요.



ㅡㅡㅡㅡㅡㅡㅡㅡ

만약 적 정글이  한쪽3캠 먹고 바로 바텀(정법)이나 탑 (역법)갱을 간 경우


라이너들이 스펠 다 빼고 살아서 집 가기만 하면

우리정글은 바로 적 정글 뛰어서 그쪽 2캠프를 카정을 칠 겁니다.

적 정글은 이제 두 가지 선택지가 있어요 

바로 자기 정글 반대캠프 먹으러 가는 경우 

ㅡ 이건 우리 정글이 이미 카정을 쳐서 먹을게 없어요

이런 경우 우리 정글은 귀환 후 다시 우리 정글 6캠돌면 6분에 6랩이 됩니다. 적은 4랩이나 5랩이 되구요 

이렇게 랩차가 나면 정글 혼자 적정글 다 카정쳐서 죽이고 갱킹도 혼자만 다니는 상황이 생겨버립니다


3랩갱을 실패하면 리스크가 이렇게 큽니다.



또 다른 선택지는 3랩갱 이후 바로 카정을 들어오는 겁니다 

이건 다이아3은 가야 나오는 플레이인데

미드가 초반에 라인을 밀어 놓으면 이 카정 들어온 걸 혹시나해서 확인하러 가줄 수가 있습니다.

적정글이 3랩갱도 실패하고 카정들어간 것도 적 미드라이너 견제로 못 먹는다??그럼 거기서 거의 정글싸움은 박살났다고 보면 됩니다.





 

중반 운영법

 첫귀환 후 여눈을 사온 이 후 6랩 이후부터를 중반으로 정할 게요.

초반에는 효율적이라고 알려져있는 정글의 동선이 정해져있어서 갱이 피하기도 쉽지만 이후부터는 와드없이 동선을 예측하는 건 확률에 불과합니다 

적 엘리스 어디 있을 거 같은데...정글몹 루트나 귀환을 고려했을 때 정석?적인 루트는 예상할 수 있지만 변칙적으로 얼마든지 할 수 있고 해도 되는 시간이에요.


그래도 초반 단계랑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것은 라인 밀고 먼저 합류하면 유리하다는 겁니다.


카시로 솔킬 따긴 힘들어요. 

라인 밀고 맵 계속 보고 화면 옮기면서 라이너 피 빠져있는 곳 확인하시고 다이브각 나오면 다이브치자고 핑 찍고 내려가시구요.


여기서 개꿀팁이 있는데

우리 정글이 갱킹을 가는 라인 있잖아요.

갱킹을 가려고 할 때 미니언에 스킬을 싹 쏟아붓고 그쪽으로 바로 달리세요. 

이게  역갱 맞아서 2대2인 경우에 베스트인데 적은 당연히 이기는 역갱인 줄 알앗눈데  님이 달려갔으면 3대2가 되서 다 잡고ㅇ영웅이 됩니다. 적팀은 미드로밍차 ㅈㅈ 소리 나오구요.

9ㅡ10랩 즘이면 3대2 박살내고 바로 그쪽 타워도 정리하실 수 있습니다. 


중간까지 갔는데 그냥 스무스하게 상황이 정리됐다??

그럼 다시 돌아와서 라인 정리하면 됩니다.

타워때문에 미니언 죽어봤자 한 두 마리 놓치고 다 받아먹을 수 있어요 



즉 라인전에 큰 뜻을 두지 마시고 로밍과 합류에 중점을 두세요.


또 블루를 들고 있을 때는 기습 용 트라이도 가능합니다.

적정글이 탑에보이면 핑찍고 바로 용 먹으세요



그리고 사이드라인에 미니언 있다고 함부로 먹으러 다니시면 안됩니다.

미드타워 꼭 지키셔야 해요. 

우리팀이 집 다 갔다와서 미드지켜준다는 확신이 없으면 탬사거나 사이드 cs먹는다고 다니지말고 항상 미드 지키세요.



 

후반 운영법

 

 무난하게 성장했다면 30분에

여눈 모렐로 심홀 라일라이 공허


이 템이 갖춰져야 합니다.

후반에는 뭐 없어요. 그냥 안 짤리고 딜 잘 하면 됩니다.


라일라이랑 w랑 유체화가 있기 때문에 기습 이니쉬도 가능합니다.

대치구도에서 앞에서 깐죽 대는 애 있으면 유체화키고 wqeee박아서 이니시만 걸고 살짝 원딜라인으로 빠졋다가 다시 딜 하셔도 되고.


핑와들고 시야 한 곳 먹어서 뒤잡앗다가 유체화키고 적 뒷라인에 w깔아서 못 빠지게 이니시 걸어도 되구요.

팀파이트시 역할

 기본적으로는 적 앞라인부터 녹이는 게 맞습니다.

근데 이건 5대5 대치에서 쾅 한타 벌어질 때 얘기입니다.

이런 경우가 그렇게 많지 않아요.

즉 한타가 뒤죽박죽되서 적절하게 타게팅을 변경해야할 경우가 꽤 나옵니다. 

유체화를 들고 있는 경우에는 라일라이 w로 기습 이니시도 가능하구요.

점멸이 있으면 5대5대치 쾅 한타에서도 적 앞라인 보다가도 점멸궁으로 적 뒷 라인 얼리고 빠질 수도 있구요. 


유체화가 있으면 의외로 할 수 있는 게 많은 챔프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제 피지컬이 후져서 그런지 모르겠는데 라인전 단계에서 이득을 보려고 용쓰는 데 부담해야하는 위험이 너무 커요. 

안전한 딜교는 평타사거리 약간 바깥까지 붙어서 w깔고 qeee하는건데 w쿨타이밍 동안은 사려야 합니다.


q를 던지는 대로 맞추고 딜교한다해도 맞받아치는 딜만으로도




LeBlanc(르블랑) : 스펠은 점화 들어주세요.


르블랑 신드라 상대할 때는 룬 따로 맞춰두는 것도 괜찮아요. 왕룬에 마저 하나끼고

특성도 18/12/0에서 암살자 특성 들면서 최대한 라인전에 힘 주도록 합니다.

라인전만 밀리지 않으면 중후반 교전에서 한타 압살합니다.



           1랩때 르블랑이 들어오면 a땅 - 앞무빙 - 르블랑한테 e - 르블랑 자리 돌아가면 다시 평e 딜교해주세요.

           이때 중요한 게 좀 하는 르블랑이면 아무때나 들어오는 게 아니라 미니언 먹으려고 할 때 들어올 거에요.

           미니언도 먹으면서 르블랑한테 평타 e 견제 넣는 건 불가능해요.
           미니언 막타 누르기 직전까지 르블랑을 주시하다가 르블랑이 들어오면 cs포기하고 딜교 해주세요.
           르블랑 상대로는 cs 하나 버리더라도 들어오는 거는 무조건 딜교 받아쳐주셔야 2랩 3랩에 편해집니다.

           르블랑 상대할 때는 특히 중요한 게 안 맞고 이기겠다는 마인드를 버리세요.

           르블랑이 들어오면 무조건 맞아야되는데 그만큼 더 데미지를 주겠다는 마인드로 플레이합니다.

           

 

           르블랑 상대할때는 선2랩 찍고 라인 밀어야되요. 그래서 적 정글 버프먹는 거 와드해놓고 3랩갱 타이밍에 미드 반대부쉬에 붙어서 게속 밀어야 됩니다. 2랩때는 q 최대한 아끼고 2랩부터는 르블랑이 들어와도 평e 넣지 말고 평타만 넣으세요. 4랩까지는 앵간하면 q견제 확실한 거 아니면 넣지 마세요. 미니언을 쌓아서 타워에 박아 넣어서 르블랑이 미니언에 cs 먹도록 하시구요. 


2랩에도 르블랑이 들어오면 


**앞무빙 해서 q를 아꼈다가 르블랑이 제자리로 돌아가면 거기에 q 쓰시고 안돌아가면 게속 q 아꼇다가 q쓰고 싸우세요***


이게 다이아 하위권 르블랑까지는 먹히는데 그 위로는 너무 빨리 치고 빠져서 안 통하니까 평타e만 넣고 속박을 쓰려고 하면 q던져서 빠지게 만듭니다. 안 빠지고 독 맞으면 르블랑이 딜교 져요.


르블랑이 그냥 빠지면 6,7초는 스킬 하나도 못 쓰고 뒤에 있어야 합니다.

이때 쫄지말고 그냥 앞으로 나가세요. 플레티넘 이하 분들은 르블랑한테 맞으면 쫄아서 안 나가고 있다가 르블랑 쿨타이밍 돌면 다시 나가서 맞고 그럽니다.

르블랑이 스킬을 쓰고나면 무방비상태니까 그냥 앞으로 쭊쭊 나가세요. 

그래야 미니언 하나라도 놓치고 뒤로 빼다보면 무빙이 단순해져서 q 맞추기도 쉽고 합니다.

q는 그냥 던지지 마세요. 그 마나가 나중에 독니로 미니언 쳐주면 체력으로 바뀝니다.

q견제를 하더라도 미니언이랑 같이 맞게 던져주세요.


2-3랩 구간에 르블랑상대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최대한 미니언을 밀어서 르블랑이 딜교를 많이 못하게 해주세요.

적어도 딜교를 하면 미니언이 쌓이게 만드세요.

4랩부터는 qwe가 다 있습니다. 이때는 

르블랑이 들어올 때 원래 있던 자리에 w를 쓰세요 

그리고 앞무빙 하면서 q아꼇다가 르블랑이 제자리 안돌아가면 q 맞추고 잡으면 되요.


4랩때 르블랑이 딜이 좀 쌔서 한대 맞고 제대로 반격을 안하면 겁이 날텐데 맞을 건 맞고 그만큼 돌려주겠다는 마인드로 겜 해야됩니다. 


4랩쯤에 체력이 많이 부족하고 마나는 그래도 아껴놨다 싶으면 그냥 적 원거리 미니언쪽으로 w깔아서 르블랑 못들어오게 하고 마나 다 써서 라인 한번 밀고 집가서 도란링 하나 사오세요.

르블랑은 cs 받아먹어야해서 못 나옵니다. 



무난하게 라인전을 했으면 귀환 후 첫템은 여눈 사지 마시구요.!!!!!!!!

투도란에 망토랑 포션 핑와 사서 가세요.

르블랑 상대로 선 여눈은 안되요.


위에서도 말했듯이 르블랑을 상대할 때는 맞을 건 맞고 반격을 해야하는데 여눈을 가면 딜교환이 손해나서 못이깁니다.


이 다음 귀환에 여눈올리고 심홀트리 타주세요. 

중간에 로밍이나 2:2로 킬을 먹었으면 조개까지만 올리고 모렐가도 괜찮아요.


블루 먹고 나서부터는 e3레벨 정도만 올리고 q 찍은 담에 그냥 원거리 미니언 쪽에 wq뿌리면 정리되고 근거리는 뒤에서 적당히 사리고 먹으면 르블랑이 함부로 로밍 못가요.


중반부터는 르블랑을 라인에 붙들어 놓기만 해도 유리합니다. 

한타에서는 카시가 르블랑 카운터급이에요.

르블랑이 들어올만한 자리에 w를 깔아버리면 르블랑이 w위에서는 다시 자기 자리로 못 돌아갑니다.



신드라 ㅡ 마찬가지로 첫귀환 도란링에 망토사세요.

얘는 진짜 라인전 단계에서 너무 쎄서 반반만 가도 이득입니다

그냥 라인전 자체부터 갱호응도 갱회피도 다 좋아요.

이런 챔프 상대할 때 좌우나 뒷무빙보다는 의외의 앞무빙이 스킬을 피하게 해줍니다. 쫄면 쫄수록 힘들어져요. 


애니비아 ㅡ 첫귀환 도란링 망토사세요. 얜 지금 사긴데 너프 왜 안 먹나 모르겟음. 갱 말곤 답이 없음. 라인에서 씨우는 거보단서로 라인클리어만 하는 게 더 나은 상황입니다


애니 ㅡ 도란링 망토사세요. 1킬따도 도란링 망토사세요 6랩에 원콤나요.  갱호응이 좋아서 라인을 밀 수 있다면 계에에에속 밀어서 스킬을 미니언에 쓰게 만드세요. 


블라디 ㅡ스펠은 점멸 유체화입니다. 점화는 들지 말고 차라리 탈진 드세요.  얘 상대로 초반에 딜교해봤자 피흡 못 따라 갑니다. 강화q??그거는 미니언 버리더라도 맞아주지 마세요. 극초반 라인미는 운영하셔서 편하게 먹고 정글싸움 일어나면 합류하세요. 얘 초반에 타워끼고 미니언 먹으면 스킬을 딜교에 못 써요. 갱호응도 별로니까 밀 수 있으면 최대한 미시고.

템트리는 여눈 양피지 조개 모렐로입니다. 그냥 모렐로 쌩으로 올리면 딜이 너무 아픕니다. 조개만큼 느려도 약간 안전하게 갈 필요가 있어요.

블라디는 아예 미니언 넘어서 디나이 할 수 있으면 좋아요 사거리가 짧아서 쫄보파밍이 힘듭니다. 

아예 스킬을 쓰지도 못하게 디나이해버려야 다이브 각이 나와요. 그냥 딜교 한 번 햇다가 블라디 피 채우고 또 딜교하고 이러면 유지력 싸움인데 안 죽어요. 딜교 한 번 빡세게 확 이득 보고 나서 아예 미니언 너머로 넘어가서 디나이하다가 다이브로 잡는 상황 ㅡ 정글서폿 위치파악 및 시야 ㅡ 가 안 되면 그냥 딜교보다는 파밍에 집중하세요. 

얘 미드에 뜨고 적탑정글이 마방 빠르게 두르면 조개까지만 올리고 모렐 라일라이 공허 빨리 띄워야 해요. 

블라디 뜰 때마다 아쉬운 게 머냐면 라인전은 걍 파밍겜하는데 3ㅡ4코어타이밍에 블라디가 안 뒤져서 열 받거든요.

공허랑 라일라이를 빨리 올리는 게 심홀 띄우는 것보다 중요한 거 같아요 



Fizz(피즈)- 암살자 특성에 점화들고 주문력 특성 들고 라인 서세요. 1랩부터 평e 견제 대놓고 넣어주세요.

평타!!가 중요합니다. 평타 최대한 넣으세요. 라인 미는거 걱정하지말고.

그냥 라인 밀면서 게속 평타 견제 막 넣으세요.


정글러한테 5캠 4랩루트 찍지 말고 3랩에 바위게 먹으면서 미드쪽 시야 좀만 도와달라 해주세요.

탈진이나 방어막 들면 피즈가 초반에 압박감을 못 느껴요.

진짜 cs 먹으면 죽여버린다는 마인드로 쳐죽여야되요. 물론 내껀 다 먹고.


1랩에 피 많이 빼놓으면 3랩에 w 찍고 킬각 볼 수 있어요.

4랩전에 cs 20개는 벌려야댑니다.



얘 상대로는 여눈 올리지 말고 바로 존야 올립니다.!!!


피즈 상대로는 방어막을 들든 탈진을 들든 어차피 6랩에 미니언q궁 e평에 정글러랑 같이 오면 무조건 죽습니다.


어차피 대천사 5코어에 띄울 거니까 여눈 빨리 올릴 필요 없어요.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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