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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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 황혼의 눈
Shen, The Eye of Twil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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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좀 할줄 알면 정글 쉔

- 오방까도(2016-09-30, 조회수: 5274)

리메이크 전보다 훨씬 정글링이 월등해짐


그것은 좋은 리메이크였다.




쉔을 픽하면 좋은 경우 기본상식


1. 하드캐리어가 있다. (빅토르, 베이가, 카시, 카타, 케일, 베인, 징크스, 코그모 등..)

   - 지키는덴 쉔이 한가닥 하므로


2. r궁합이 좋은 챔프가 있다. (헤카림, 이블린, 렝가, 트위치 등..)

   - 공격적인 r활용이 가능함.


3. 내가 쉔을 잘한다.

   - 단순 qwer 외에 스플릿 운영








쉔, 황혼의 눈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400 (+0.0) 400
공격력 64 (+3.38) 121.4 공격 속도 0.666 (+3%) 1.006
5초당 체력회복 8.5 (+0.75) 21.25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34 (+4.2) 105.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공격 속도 +4.5%
    x2
  • 레벨당 쿨감소 -0.278%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4.3%
  • 체력
    +217.08
  • 쿨감소
    -19.908%
총 가격 : 14,145 IP

쉔은 평타(q)가 딜의 80%


체력은 쉔의 주요스탯


잿불+거드라가 핵심코어로 쿨감 부족을 룬으로 해결


초반 정글링이 부담된다면 왕룬 성쿨을 공속으로 대체하는것도 괜찮음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흉포


포식 대신 약점노출 가능


흡혈귀를 애용했으나 요즘은 타고난 재능 사용 중



결의


질긴피부를 쓰면 충전형 물약으로 시작 할수 있음


살펴보기일 경우 3포션 추천


신속 vs 전설의 수호자   적 조합 봐가면서 선택


착취, 영겁, 굳건 다 좋으나 쉔 정글에겐 영겁이 더 좋다고 판단




쉔정글이 익숙해지기 전까진 마체태 + 3포션 추천.


필자도 그냥 3포션 씀


부패..사냥꾼..다 무의미하기때문에 충전형을 안가고 초반에 이득보는게 더 큼










기 보호막 (Ki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스킬을 시전하면 10초에 2.5초 동안 피해를 50~101(+12%추가 체력)만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 또는 적 챔피언에게 스킬로 영향을 미칠 때마다 쿨타임이 4~7.5초 감소합니다.

쉔은 스킬로 조종할 수 있는 기의 검을 통해 힘을 발휘합니다.
황혼 강습 (Twilight Assault)
기력 소모: 140/130/120/110/100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쉔이 기의 검을 불러내 뽑습니다. 기의 검에 부딪히는 적들은 2초 동안 쉔으로부터 멀어지려 할 때 15/20/25/30/35% 둔화됩니다.

쉔의 다음 기본 공격 3회는 대상 최대 체력 2/2.5/3/3.5/4(+0.05AP)% + 10/16/22/28/34/40 (1/4/7/10/13/16레벨에서)의 추가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의 검이 적 챔피언에게 부딪힌 경우, 강화된 공격은 4/4.5/5/5.5/6(+0.07AP)% + 10/16/22/28/34/4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50%의 추가 공격 속도가 적용됩니다.

각 공격은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30~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의지의 결계 (Spirit's Refuge)
기력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기의 검이 1.75초 동안 지속되는 보호 결계를 생성합니다. 쉔이나 결계 안의 아군 챔피언에 대한 기본 공격이 차단됩니다.

결계 안에 보호할 아군 챔피언이 없으면, 2초가 지나기 전까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그림자 돌진 (Shadow Dash)
기력 소모: 15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쉔이 한 방향으로 돌진하여 챔피언들에게 60/85/110/135/160(+15% 추가 체력)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챔피언들을 1.5초 동안 도발합니다.

도발 당한 챔피언당 30/40/5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120)
단결된 의지 (Stand United)
재사용 대기시간: 200/180/160초
3초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쉔이 대상 챔피언의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130/290/450 (+추가 체력의 16%)(+1.35AP)(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224/512/800 (+추가 체력의 28%)(+2.16AP)까지 증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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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 17
  • 18

 

 

스킬 콤보

기본 딜넣는 e - q - 평 - 히드라 - 평 - 평...   (기의검이 멀리 있다면 q - e)


경우에 따라 q둔화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도발 긋고 평타 치고 q를 쓸수도 있음(숙련자용)



@@@ q상태의 쉔의 평타는 사거리가 길다. 정글링 중 q로 치다가 q가 끝나고 평타 칠때 다가가는 거리를 보면


???? 할 정도로 사거리가 김   쿨감20%가 넘은 쉔은 q쿨과 지속시간이 같으므로 쉔의 모든 평타는 사거리가 길다.


케일 : ???

 



텔을 타거나 r을쓰고 날아가면 해당 위치에 기의검이 쉔 본체와 동시에 나타난다는걸 반드시 기억하고


r w를 할 수도 있고, r e q w 를 할 수도있음. 도발 못지않게 w를 신중하게 쓰기바람.



 q로 시작 2렙에 w를 찍을 경우 기력이 부족해서 제때 q를 쓰기 힘든 상황 발생


 2렙에는 e를 찍고 패시브 쿨이 10초 이므로 패시브가 차면 e를 최대한 다수의 몹에게 맞춘다.

(카정이 두렵다면 e를 아껴라)



위 특성과 룬, 시작템으로 정글링이 힘들다면 그것은 패시브와 w사용이 미숙하기 때문일 가능성이 99.9%이므로


연습합니다.


스킬 활용 팁

정글링 중 q는 타격 전 2초 전에 써버릇 하는것이 좋다. 5초 이상 유지 되며 쿨도 빨리 돌릴 수 있음


맞다이 시 q는 최대한 점 챔프를 스치게끔 신경쓴다. 박히는 딜량 차이가 제법 큼.



w는 정글몹(작은거 제외)의 평타를 막아줌 타이밍을 맞추면 평타를 2번 막을 수 있음(공속이 느린 블루 제외)


또한 w는 챔프의 기본공격을 씹는 광역 장막이므로 트페 골카, 노틸 평, 우디르 평, 이렐 평, 다리우스w 등.. 다 씹는다.


w는 쉔 본체가 아닌 기의검 기준으로 발동되기때문에 w를 유동적으로 활용 하는것은 숙련도가 상당히 필요함.


탑 쉔을 하면서 고심을 하다보면 요령이 생김




도발은 리메이크 이후로 더이상 평타 데미지를 감소시켜주지 않는다. 딸피 싸움일때 특히 유념해야함.


대신 체력 계수가 붙음으로써 2~3코어 이후 데미지가 상당히 묵직해지는데 이것은


도발로 막타치는 상황이 상당히 잦아질 정도임



바위게 잡을땐 q눌러서 쿨돌리고  e맞춰서 방마저 깍고 평타 ㄱㄱ 왠만한 정글러보다 빠르게 잡아짐




요즘 도발 점멸은 기본 피지컬로 쉔을 하는 유져나 쉔을 상대하는 유져나 다 의식하고 있음


고로 도발 사거리가 안되는데도 도발을 그으면 도발 점멸로 지레 겁먹고 점멸을 뺄수도 있음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66&l=43207 

궁을 제때제때 타는데 큰 도움을 주는 맵리딩 팁. 이거쓰다가 쉔 공략 쓰게됨.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마체테 시작 - 첫 복귀에 빨간 강타 + 신발 or 루비 - 닌탑 or 헤르메스 - 요림 or 잿불


척후병의 사브르를 먼저 뽑으면 초반 교전에서 더 유리함



- 신발은 일반적으로 닌탑, 헤르메스, 쿨감신 중 하나를 감. - 거드라 이후는 상대 ap ad 딜 비중을 보고 판단함.



ap 상대 필수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ad 상대 필수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Thornmail(가시 갑옷) 등..


거드라쉔은 1:1이 상당히....뭐랄까 일반적인 "쉔의 능력"으로 흔이 우리가 알고 있는것을 월등히 뛰어 넘을 정도로


쎈데 빨간 강타가 있다면 그브,트런들,이렐 같은 친구를 1:1로 좀 많이 우습게 썰어버리는 경우가 나오기도 함.


핵심은 w를 잘쓰는게 큼. 또한 빨간 강타는 티아맷이 나온 이후로 정글링에 필요가 없으므로 되도록 아껴둔다.



캐리력에 힘을 싣고 싶다면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패치 후 체력 비중이 월등히 높아짐) 좋은 선택일 수 있음.


암만 1:1 쎄도 도발과 기의검 밋밋한 둔화로는 따기가 힘든 애들이 많은데 그럴때 갈 수 있음


워낙 체력이 쉔에게 좋은 스탯이라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얘도 많이 써봣지만 엄밀히 말해서 워모그는 체력템..이라기 보다는


체력 회복템이라고 봄. 문제는 딸피로 빠져나와 15초후 만피로 다시 합류한다. 이런 상황이 거의 나오질 않음


쉔은 진입후 빠져나오는게 쉬운 챔프가 아님


좀 말렸다.. 싶으면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도 좋은 선택


(즈롯 차원문) 상대 조합이 스플릿 비중이 높은데 우리가 텔이 없다거나


ㅇㅏ군 억제기가 일찍 밀렸다거나  할때 가주면 상당한 활약을 함.



스플릿하다가 합류하기전에 깔아놓고 합류하거나


깨진 억제기 뒤에 깔아두면 슈퍼미니언이 쌍둥이에 접근하는 시점을 상~~~~당히 늦춰줌.





카운터픽은 없다고 생각함. 탑쉔은 카운터가 분명히 있지만..정글로는 딱히


카운터는 적이 아니라 아군이 되는 경우가 많음.



쉔은 점멸이 없을때 갱킹력이 높은 챔프가 아님. 왠만하면 호응이 좋은 라인을 가는게 갱 성공률을 높이는 지름길임



또한 거드라 쉔은 성장기대값이 높은 편이기때문에 정글링에 좀더 집중하는 선택을 할수도 있는데 이때


아군 라이너들이 갱을 당하거나 솔킬을 따여도 쉔 뭐함? 소리가 나올수 있음.














 

 

라인 / 정글 운영법

  

정글링이 빠른편이기때문에 카정을 가는것도 좋은 선택이지만


이 글을 보는 대부분의 브실골 유져들은 카정을 섣부르게 가기때문에 안좋은 결과를 야기할 가능성이 높음.



안정적이며 성공적인 카정을 가는 방법 생각보다 간단함.


ex) 블루팀인데 적 레드 지역으로 카정을 간다면 고려해야 할것. 1.적탑,2.미드,3.정글 위치 파악 + 4.기타 글로벌 변수


일반 적인 경우를 가정해보면


탑갱을해서 땃다. 그럼 위험요소 위 4가지중 1번 해결.


적미드가 파밍중이다. 2번 해결


적정글이 용근처에서 발견됨 3번 해결


적 조합이 글로벌이 없다. 혹은 쿨이다. 4번 해결  -  백프로 안전한 카정 보장됨



위와 같은 정보와 판단을 근거로해서 적 정글을 안전하고 확실하게 털어먹는것이 카정을 갔을대 이득을 보는거지


쥐뿔 정보도 근거도 하나도 없는데 그냥 몰래 들어가서 골렘 먹고 얼른 도망가야지


이거는 그냥 ㅂ신임. 안죽고 살아나와도 ㅂ신임. 동선낭비일뿐 그냥 내정글 2개 먹는게 훨씬 이득인 경우가 태반임.




초반 운영법

1. 티아맷을 빠르게 확보해라.


2. 점멸이 없다면 아군이 cc로 먼저 호응을 해줘야 도발을 맞출 수 있기때문에


    -- 갱킹 가는 경로를 와드를 피해서, 예상 못하게

    -- 아군 라이너가 확실하게 호응 할 수 있는 곳으로 가도록 하되


  

갱각이 잘 안나올땐 적 정글 동선에 핑와 + 장신구와드 + 바위게 3가지를 최대한 확보해줘야하며


여유가 있다면 장악한 시야에 갱, 로밍, 라인 미아 여부를 내가 체크해서 핑을 해주는것도 큰 도움이 됨.



중반 운영법

 쿨감이 최소20% 확보 + @ 이므로 궁쿨은 길지 않은편


빨간 강타까지 있기때문에 1:1에서 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


궁을 들고 있을때마다 라인 스플릿을 하면된다. 잿불과 거드라이기 때문에 라인 푸쉬력은 최상급이지만


시야가 없고 적 챔프들이 둘 이상 눈에 안띈다면 깊게 가지 않도록 한다. 

 

 

팀파이트시 역할

 절대로 궁으로 도착하기전에 아군챔프가 죽어서 내가 합류하지 못하고 4명이 전멸 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특성 중 타고난 재능을 찍는 이유 중 하나)


쉴드만 줬는데 한타에서 별로 손해 안보고 라인 푸쉬를 계속 할 수 있다면 그것도 땡큐겠지만


4+1, 1+3+1 구도에서 중요도가 더 높은것은 당연히 4 와 3임을 명심하자.


도발은 핵심 딜러가 1순위, but 아군딜러가 캐리력이 월등하다면 지키는것도 좋은 방법

 

 

 

마치며

쉔은 아무래도 5:5 게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가 있는 사람이 해야만 1인분이상을 할 수 있는데


이 5:5 게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 라는것이 알고보면 그렇게 어려운것이 아니기 때문에


...생각해보니 아군 4명도 쉔 사용 설명서를 알아야만 운영이 된다는것도 좀 문제긴 하지만...




리메이후로 더더욱 정글로 쓰는사람이 잘 보이지 않긴 하지만 연구결과 폐기처분이 아닌


연구가 덜됐다, 안됐다 라고 생각될 정도로 내가할땐 성적과 플레이가 좋으므로(물론 내 기준)


탑 쉔을 할 줄 안다면 정글 입문뿐 아니라 주력 정글 픽을 쉔으로하는것도 좋은 선택이라고 봅니다.


저는 리신,쉔,짜오만 함.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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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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