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르블랑 공략을 쓰게 된 허접가이 입니다.(다이아 판수장인 3위)
공략 업로드는 주기적으로 할생각이며, 6.18 최신 패치노트 그외 소소한 공략 조정해서 다시 올렸어요.
--------------------공략이 긴만큼 중요한 부분은 말이 좀 짧을수 있으니 양해 바람------------------------------
공략은 딱2가지만 보면 된다.
티어*정성 = 가치있는 공략입니다. (티어 높다고 니들한테 꿀팁 안알려줘, 작성자 공략티어에 연연하지 말고 옥석가리기에 연연하길 바란다.)
공략 자체는 정성들여 썻다고 자부할수 있으며, 어차피 다이아 이상은 공략에서 갈리는게 아니므로 무방하다 봅니다.
이런분들이 보면 좋습니다.
(1) 다이아이하 르블랑 모스트유전데, 최근 승율이 안나온다.
(2) 라인전에서 큰 이득을 보지 못한다.
(3) 나는 르블랑으로 좀더 올라가고 싶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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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98 (+111) | 2485 | 마나 | 400 (+25) | 825 |
공격력 | 54.9 (+2.2) | 92.3 | 공격 속도 | 0.658 (+2.35%) | 0.921 |
5초당 체력회복 | 7.4 (+0.55) | 16.75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1.88 (+4.7) | 101.78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525.0 | 525.0 |
- 마법 관통력 +0.87x9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쿨감소 -0.092%x9
- 주문력 +4.95x3
- 마법 관통력+7.83
- 체력+217.08
- 쿨감소-14.904%
- 주문력+14.85
룬은 특별함 없이 위 한가지 룬 고정입니다.
굳이 다른 공략과 차이점이 있다면 Glyph에 성장 쿨감 9개 정도 입니다.
이유는 저만의 공략아이템 빌드인 로아 르블랑이기에
쿨감 40%를 맞추기 위한 룬 선택이라고 보면 됩니다.
상대 맞라이너가 ad챔프여도 성장체력 듭니다.(적응 안된 상태면 방어룬 끼면 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공략에서 보고 구분지어야할 종류로
크게 수비적인 특성과 공격적인 특성으로 구분 지을수 있습니다.
수비적특성: 포식,흡혈귀, 비밀창고, 지능
공격적특성: 양날검, 타고난재능, 암살자, 정밀함 입니다.
제 공략은 공격적 특성에 중점을 두었으면 도란스타트시 수비적특성도 괜찮습니다.
현상금사냥꾼vs압제자
압제자는 라인전 기준 르블랑 스킬 콤보중 마지막으로 사슬이 들어갈 가능성이 높아 특성 효율이 적고,
르블랑은 다른 미드챔프에 비해 킬캐치가 특화 되어있기에, 현상금 사냥꾼이 더 효과적이라고 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표식이 남은 대상을 스킬로 공격하면 인장이 폭발하며 65/90/115/140/165 (+0.4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악의의 인장이나 모방한 악의의 인장으로 유닛을 처치하면 마나의 100%를 돌려받고 스킬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30% 감소합니다.
미니언에게 10~146의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사정거리: 700)
재사용 대기시간: 15/13.75/12.5/11.25/10초
4초 안에 왜곡을 다시 사용하면 처음 위치로 돌아옵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250)
재사용 대기시간: 14/12.5/11/9.5/8초
대상이 1.5초간 사슬에 묶여 있으면 대상을 1.5초 동안 절대 시야를 얻고, 속박 효과와 추가로 80/120/160/200/240 (+0.8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865)
모방한 악의의 인장과 환영 사슬이 70/140/210 (+0.4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스킬 사용으로 발생한 표식과 속박이 각각 140/280/420 (+0.8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모방한 왜곡은 150/300/450 (+0.7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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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랩에 왜곡이 아닌 인장에 2개찍고 나머지 왜곡 선마 하면 되겠습니다.
예외: 피즈, 모르가나, 야스오 말자하 상대시 반드시 4랩에 왜곡2스킬 찍혀 있어야 합니다.(이후에도 왜곡선마)
모르가나 상대시 괴물같은 라인클리어에 CS 하나라도 더먹고 라인을 빨리 밀기 위해서
말자하 상대시 공허충 박멸과 라인클리어에 밀리지 않기 위해서
피즈상대시 재간둥이 쿨과 르블랑 왜곡은 쿨타임이 같습니다, 이때 재간둥이보다 스킬쿨이 길게 되면
피즈의 스킬을 피하기 힘들어 지기 때문입니다.
야스오와의 라인전은 바람장막으로 인해 인장이 막힐 가능성이 크게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예외: 탈론 상대로 왜곡은 진입과 거리 벌리기 용도로 왜곡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 인장선마도 괜찮습니다.
리산드라 상대로 왜곡을 맞추는건 리산드라의 근접 속박을 맞는 것과 같은 의미이기에 인장선마 이후
왜곡으로 대각선 진입 qre콤보를 통한 딜교환도 고려해 볼수 있어요.
르블랑 스킬 콤보는 여라기지 변칙수가 있으나, 이거 한가지만 기억하면 되요.
내가 상대방에게 스킬을 모두 맞추고 난 뒤 악의의 인장이나 모방의 인장이 상대방 머리 위에 떠 있으면 안됩니다.
나머지는 순서의 차이에 불과합니다. 어렵게 생각할 필요 없어요.
르블랑은 롤 내의 스킬 중 가장 변칙적인 수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재미있고, 어렵고, 질리지가 않아
지금까지 꾸준하게 플레이 해왔는데요.
악의의 인장은 상대방에게 맞추고 추가스킬을 맞춰 인장을 터트려 주면 스킬 이해도 끝!!
르블랑의 존재이유는 왜곡과 모방이라고 생각합니다.
라인전과 한타기준: 왜곡을 가장 잘쓰는 용도는 상대방에게 왜곡을 맞추면서 돌아오는 왜곡으로 상대방의 스킬을
피하게 되면 스킬활용도 100%라고 봅니다. 마치 피즈의 재간둥이 효과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환영사슬은 침묵삭제 이후 르블랑이 가진 유일한 씨씨기로서 맞추고 난뒤 1.5초를 유지하게 되면 속박이라는
보상이 따르는 구조인데요(논타겟 1인 모르가나 궁같은 느낌)
크게 사슬의 활용성을 압축해 보면
1)인장을 터트리는 용도
2)라인전 갱호응
3)한타때 사슬모방과 더불어 원딜 보호와 프리딜 지원
4)후퇴시 상대방 진입저지용
궁극기 모방은 하나의 스킬로 3가지 효과를 보는 독특한 스킬입니다.
위에 나열한 일반스킬들에 대미지가 강화된 형태인데 이 모방이 일반스킬들과 얼마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시키냐가
결국 르블랑을 플레이하는 유저의 실력과 티어를 가른다고 할 정도로 중요합니다.
한타기준으로 모방을 가장 잘 활용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방의인장은 르블랑 스킬중 가장 많이 복사되며 단일타겟에게 순간 폭딜용도로 쓰인다.
모방의 왜곡은 1)상대방 핵심논타겟(ex: 오리아나궁)스킬을 피하거나,(왜곡 쿨타임시)
2) 2인이상의 광역딜로 쓰일때
3)왜곡과 모방왜곡으로 추노 이후 나머지 잔여 스킬로 도망가는 챔프를 죽일수 있을때 쓰면 됩니다.
모방의 사슬은 인장과 대미지가 같기 때문에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1)내가 망해서 우리팀 원딜의 생존 유무가 한타의 승리에 유리한 경우(피동적)
2)우리팀 원딜이 잘커서 원딜의 기대값이 클때(능동적)
3)내가 환영사슬로 적챔프를 묵고 우리팀 합류가 빠를 경우
4)인장을 터트릴 스킬이 당장 없는 경우
5)상대 딜러진들이 밴시를 두르고 있어 암살이 힘들경우
르블랑 고수들은 저 내용을 몸으로 숙지하고 있으며, 상황에 맞게 응용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공략을 쓰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싶네요.
저는 첫탬을 거의 부패의물약 출발을 하고 있습니다.
부패의 물약의 장점(도란과 비교)
1)상대와 물약을 모두 소진 이후 귀환시 이득을 보게 된다.(도란스타트 상대 라이너 기준 100원 이득)
2)한두번의 딜교 실패를 만회할 수있다.
3)초중반 소규모 교전시 전투지속력 상승
질문! 부패물약가면 마나 안모잘라요?
부패물약의 목적은 마나를 포기하는 급부로 라인안정성을 높이는 효과를 보이며, 스킬을 적재적소에 갈기면 마나
부족현상은 그리 심하게 느껴지지 않는다. 그리고 어차피 내스킬 맞추면서 상대스킬 쳐맞기 때문에 자동으로 물약은
빨기 마련이며, 이때 스킬 다맞추고 다맞아도 도란스타트 상대라이너를 이길수 있게 해주는게 부패물약이야!!
다이아인 나도 가고있는데 플래이하 유저가 나보다 컨트롤이 좋다고 여겨지진 않는다.(좋으면 니네도 올라와)
각설하고
솔로킬이 목표지만, 티어가 올라갈 수록 솔로킬이 요원해짐을 몸소 느낄겁니다.
최소한의 목표는 강제딜교를 통해 상대와 나의 포션을 빼고 난 뒤
서로 맞귀환시 상대방은 처음 포션2개를 소모하게 되지만, 귀환이후 물약이 충전 되어
소소하지만 금전적 이득을 보고 출발하는 것
극초반 라인압박과 강제딜교환 이후 맞 귀환시
나는 암흑의인장구매+루비수정, 상대라이너=도란의반지+충전형물약 구매를 강제로 하게
되었을때 지속딜교와 강제귀환이 효과를 보았다고 보고 있습니다.
도란 스타트는 피즈 탈론 등 극초반 일방적 딜교환이 가능한 경우를 제외하곤 거의 안가고 있어요.
아이템 공략의 존재이유 PART 1.
모든 르블랑 유저의 99% 이상은 모렐로를 우선한 탬트리를 선택하고 있는데요.
(르블랑 잘 쓰기로 자자한 페이커선수 조차도)물론 올바른 탬트리임이 분명한 것도 사실입니다.
모렐로를 첫코어로 올리는 이유
1)주문력
2)마나
3)쿨감
르블랑에게 필요한 모든 능력치가 한가지 아이템에 들어 있기 때문
내가 로아를 첫코어로 올리는 이유
1)주문력
2)체력과 마나
3)라인유지력
4)모렐로보다 200원 저렴한 가격
이정도의 차이점이 있는데. 여기서 로아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1)모렐로를 선택하고 라인전 우위를 점하거나 킬을 내지 못할경우 시간이 흐를수록
모렐로의 가치는 로아에 비해 떨어지게되며, 그리고 10분이 지났을때 더 저렴한 가격으로 더 높은능력치를
가지고 있는게 로아에요, 티어가 올라갈수록 라인전 솔킬은 힘들어지고, 그러한 상황이 지속될수록 르블랑이 있는팀은
불리해지는게 르블랑을 픽한 시점에 르블랑 팀이 짊어져야할 리스크에요.
물론 운영에따라 결과는 천차만별이지만 운영으로 잘풀어가는건 두번째 문제입니다.
또한 강제딜교로 조금이라도 더 많은 대미지를 상대방에게 입혀야 하는 르블랑으로 상대 라이너에게
왜곡한번 잘못 돌진했다가 상대라이너 일반스킬 한콤보에 반피 빠지거나 분신빠지고 그래요. 그렇게 딜교
손해보게 되면 행동은 위축되고 성장형 상대라이너한테 라인전 주도권까지 내주거나 집에가야 하는 상황
아주 심심치 않게 발생합니다. 이럴때 가면 좋은게 모렐로보단 로아입니다.
:라인유지력(스킬 사용시 체력회복)+성장기대치
모렐로 가서 상대 라이너 개털고 누가 나오던 이길수 있는건 내가 상대방보다 상수거나
상대가 못하는 경우에 한해서 입니다, 그러한 상황에 있다면 상대 솔킬 연속내고 게임 터트리면 되는거에요.
(저런 상황은 탬트리에서 갈리는게 아니라 무슨탬을 가던 상대보다 잘했기 때문에 이긴것임)
2상대)심홀+모렐로 올린 상대 라이너를 카운터 칠수 있는 탬트리(일반적 상대라이너 탬)
이런게 있을수 있나 싶지만, 맞파밍하며 반반가는 경우 로아를 선탬으로 올린 후 2코어 심홀 선택으로 모렐로를
카운터 칠수있습니다. 그렇게 평범하게 파밍이후 2코어가 나온기준 대략 20분 전후 될텐데 이때 르블랑이 로아를 선탬으로 올린경우 스택이 대략 8~9정도 될텐데 이후 지속적 딜교 이후 상대보다 우월한 체력량과 로아의 라인유지력으로 상대를 이길수 있습니다.( 모렐로 올려서 반반가고 지속적으로 조금씩 불리해질 바에 20분 뒤라도 안정적으로 킬을낼
수 있게 하는 탬트리 입니다.단 이때 1코어 기준 상대심홀vs나 로아 일때 약간 불리한대 이때 솔킬따이면 안됩니다.)
로아를 선택함으로써 오는 질문
1)로아를 선택하게 되면 초반 딜로스는 어떻하죠?
답변: 네, 물론 모렐로에 비하면 초반 딜로스는 존재합니다. 하지만 제가 로아를 선택하게 된 가장 첫번째 이유가
플래티넘에서 더 이상 판수가 늘어도 오르지 않는 티어와 그 티어 상승에 한계를 느끼며 자신을 돌아보게 되면서
시작 되었어요, 플래티넘 이하까진 모렐로 첫탬으로 올리고 거의 무엇을 하든 라인전 터트리고 승리하다가
상대 맞라이너와 반반가거나 모렐로 올리고 상대라이너를 찍어누르지 못하는 쟤 자신을 돌아보면서 가게된 탬트리입니다. 티어를 막론하고 가라는 것이 아닌 르블랑으로 올린티어에 한계에 봉착했을때 가게되었으며, 목표 티어였던
다이아에 입성하게된데에 기여하게된 탬트리라 여겼기 때문입니다.
2)쿨감 부재로 지속딜이 떨어지지 않나요?
답변: 성장쿨감15%, 존야OR심홀 10%, 쿨감신10%, 선택적 지능5%에 블루 먹으면 45%만쿨감입니다.
로아의체력>쿨감
한타건 소규모 싸움이건 간에 스킬을 한번 돌리고 난 뒤 지속딜러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선 첫번째로 생존과 두번째로 안정적인 체력이 뒷받침 되어야지 실용적인게 쿨감입니다.
죽었는데 쿨타임 돌면 뭐합니까 로아의 기본체력과 스킬사용시 체력회복으로 생존하게된 적이 한두번이 아니기에 쿨감보다 중요한게 체력이란 것을 깨달았습니다.
(어차피 모렐로 올리고 스킬 한콤보도 지대로 못갈기고, 도망치는 용도로 왜곡 쓰는거보다 스킬 한콤보라도 모두
맞추고 살아서 걸어나가기에 유용한게 로아란 사실을 도대체 언제 깨달을래?)
그 이후 두번째 코어로 상대 맞라이너가 심홀을 갔을시 2번째 코어로 심홀을 가며, 상대 라이너를 터트리고
난 이후 적 정글 탑이 ad기반 챔프일 경우 심홀 을 배제하고 존야를 올리기도 합니다.
(보통 존야보단 심홀을 올리는 경우가 더 많아요)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로아를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신발빼고 최종아이템으로 4코어 안에 로아,모자, 보이드가
반드시 있어야 되요. 어쩌면 이것은 로아냐 모렐로냐의 선택보다도 우선한다 말할수 있을만큼 중요합니다.
안그러면 르블랑 딜로스가 감당 안되고 AP딜러의 딜로스로 인한 한타패배 이후 게임패배로 ㄲㅏ지 이어질수있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즉 방탬으로 4코어 안에 존야와 심홀을 둘다 구매 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최종 아이탬선택은 로아,모자,보이드는 고정이며, 신발팔고 루덴,심홀팔고 수호천사, 마지막탬은 존야OR라일라이
OR밴시 중에서 한가지 선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만쿨감을 못채우게 되는데, 어차피 소를 잃고 대를 취하면
되는거니 쿨감에 목숨걸지마!!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법을 적자면 무의구체 실드가 꺼질때까지 평타질로 체력을 빼다가 그 이후 르블랑의 스킬을 카사단에게 맞춰야 하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카사딘의 구체 대미지도 무시 못하고,
왜곡으로 돌진시 카사딘의 강화평타딜까지 맞게된다면 르블랑의 체력으로 버틸수가 없습니다. 6랩전 솔킬이 배스트지만 르블랑 상대법을 아는 카사딘이라면 사리면서 파밍으로 래밸링을 할것이므로, 정글러가 미드지박령이 되게 해서라도 말리게 하던가 정글러가 미드를 안보는 상황이라면, 6랩 이후 사리는 플레이를 하면서 팀원의 캐리를 도우세요.
그리고 탬트리도 선졍령을 올리게되니 솔킬은 더욱 어렵습니다.
또한 탬트리도 로아를 가기에 치감효과가 필요하고, 이런저런 이유로 탬트리도
꼬이게 만드는 짜증나는 챔프입니다.
그래도 가능성을 보자면, 정글러의 개입으로 킬을 낸뒤, 운영으로 다른 라인을 풀거나
한타때 피웅덩이와 혈사병을 믿고 블라디가 진입하기 마련인데 이때 원딜과 함께 다구리로 죽이는 수밖에 없습니다.
과거에는 가속 관문을 통과한 전격폭발 하나만 피하고 딜교하면 끝이었는데,
대미지 상향이후 다른챔프처럼 느껴질정도로 폭딜이 들어옵니다.
(마챌구간에서도 요즘 밴율이 올라간게 눈에 보이니 내감이 틀린게 아닙니다.)
극초반 딜교는 자제하길 바라며, 제이스가 르블랑의 이해도가 있는 분이라면 르블랑이
6랩이후 제이스의 스킬을 피하고 들어가거나, 제이스가 라인클리어 용도로 스킬을 사용하고 난 이후에 딜교를 하거나 킬각을 보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사악한 일격 스택을 쌓으며 커가는 프리파밍을 저지해야 하며 인장선마를 통해 적극적으로 플레이에 임하세요.
당연히 사악한 일격 선마이기 때문에 베이가도 라인클리어가 우수한편은 아니며,
적극적으로 돌진해서 내스킬 다맞추면(왜곡은 진입용도, 인장과 사슬이 주딜)
베이가는 맞딜이나 생존을 위해서 지평선을 쓸텐데, 이때 0.5초 안에 왜곡으로 돌아오세요.
적극적으로 압박하게 된다면 베이가는 선벤시나 선정령을 올리게 될텐데, 그이후 프리파밍을 저지하며, 킬OR 소규모싸움으로 베이가가 크기전에 게임의 승기를 우리편으로 가져와야합니다. 베이가가 저런탬을 올려도 지는판이 있는 만큼 게임을 타이트하게 운영하세요.
카서스의 딱콩은 무빙으로 꼭 피해주시고 장벽을 통한 갱호응을 조심하세요. 인장선마로
적극적인 딜교환 추천합니다. 말려놔도 2차 타워 끼고 맞파밍 이후 궁지원으로 어느샌가
훌쩍큰 카서스를 볼수 있으므로, 게임이 끝날때까지 타이트한 압박과 운영으로 게임을
리드해야 합니다. 초반 라인전은 마나가 허용하는 선에서 짤막한 딜교환과 파밍을 반복하다 킬캐치를 해야 합니다. 로아이후 존야 추천합니다.(존야를 통한 진혼곡 무효화)
ad이즈는 성장시간도 필요하며 주력딜링 스킬이 비관통 스킬이라 상대하기 쉽습니다.
또한 이즈는 생존기가 우월하며, 라인푸쉬능력이 좋지 않고,
멀찍이서 Q파밍을 하기 때문에 인장선마 이후 왜곡을 인장을 맞추기 위한 거리 좁히기 용도로 쓰는게 킬을 내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하지만 ap이즈는 더 이상 라인전 약캐가 아닙니다.
6랩 기준 신드라와 더불어 한방누킹이 가장강력한 라이너로 꼽을 만큼 딜량이 우수하며
주력딜링스킬이 비관통형에 우월한 스킬 사거리로 정수흐름 한두번 맞으면 르블랑 체력이
금세 바닥납니다. 6랩 이후 짧은 궁극기 쿨타임을 통한 딜교 이득을 통해 킬을 노려보는 것이 좋습니다.
초반을 잘 다지기 위해 노력하면되구요, 팀원에게 바라는 점과 그에 따른 르블랑이 해야할 역할정도를 짚고 갈까합니다.
탑: 정글 의존도가 가장심한 라인이며 우리탑이 잘해도 우리팀 정글러가 못하면 탑은 라인에서 사려야된다.
(상대 탑 못한다고 죽자고 달려들다, 상대 정글갱에 2번 당하면 못하는 상대탑도 잘해지게됨)
르블랑은 용이 있는 봇위주로 볼수 밖에없음, 왜나하면 상대 봇이 우리팀 봇1차를 먼저 밀고 미드에 와서 나1:상대 봇+미드3명이 뭉쳐서 농성당하는게 라인클리어도 자기몸 돌진에서 미는 르블랑에겐 최악의 거지같은 상황임
그때 우리팀 봇은 2차타워 앞에서 씨에스랑 쌔쌔쌔하고 우리팀 미드1차 밀리고 용까지 내주게되면
게임 70%는 적팀으로 기운거라고 봅니다. 하지만 우리팀 봇이 밀리지 않고 맞파밍 구도라면 탑에 힘을 실어 게임을 풀어 나갈수도 있다.
정글: 시즌6는 정글메타라는 미명하에 주구장창 정글링만 도는 안일한 정글러만 아니길.. 그런 정글러가 게임을
캐리할 가능성은 2할정도 뿐,
잘하는 정글러는 정글링을 돌면서 키워야될 라인을 냉정하게 찿아보고
한 라인을 키우지만 만약 무한 정글링만 도는친구라면 동선이 꼬이지 않는 선에서 라도 갱요청을 하던가 지시해보자!
봇: 서포터의 시야확보와 방해로 갱킹 성공율이 가장 낮은 라인이다.
하지만 그전에 서로의 호흡문제로 더블킬을 내거나, 당하는 라인이다.(요즘들어 비등한 라인전이 잘 안나오는 느낌?)
만약 타라인의 개입으로 우리팀 봇이 밀리고 있다면 갱이건 역갱이건 봐야될 라인 0순위지만, 라이너간 기량차이로
봇이 터지게 되면 봇 라인을 버리고 빠르게 미드에 합류하여 미드타워 철거에 기여하는게 더 나을때가 많이있다.
침묵삭제 이후 르블랑은 더이상 라인전 강캐는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를 반드시 이겨야 하는건 아닙니다.
그러므로 르블랑을 플레이함에 있어 목표로 할것은 대략
솔킬>CS,래벨링 우위>라인압박 이후 소규모 싸움 빠른 합류(W선마의 이유중 하나)
상대 미드라이너보다 르블랑은 해야할 일들이 더 많은 챔프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스킬매커니즘 때문만이 아닌 운영적인 면들이 받쳐줘야 르블랑을 픽함으로써 승리에 가까워지기 때문에 르블랑이 어려운거에요.
이런 것들이 상대보다 떨어지게 되면 특히 승율이 떨어지는 챔프가 르블랑이라고 봅니다.
(르블랑은 주도적인 플레이를 행하고 그 플레이의 전리품을 챙겨 나가면서 승리하는 챔프지 절대 판을 만들어주면
버스타기에 용이한 승객이 아님)
고로 르블랑을 플레이하고자 할때 솔로킬에 집착하기보다는 저런 부가적인 운영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해야할지
항상 생각을 하고 플레이에 임해야 합니다.(하지만 나도 파밍하기 바쁘다고!!)
서포터의 시야확보>정글과의 합류 이후 로밍으로 상대 정글 짤라먹고 봇 4인 다이브 이후 봇타워와 용을 취하는게
초중반 르블랑이 해야할 가장 큰 주도적인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플레이를 적이 먼저 해낸다면 가장 할일이 없는게 르블랑이에요.
만약 적이 저 플레이를 먼저 행한다면 우리팀 미드1차가 밀리고 용을 적이 취하기 마련인데, 이때 맨탈 잡고, 우리팀
정글러와 탑을 콜하여 협곡의전령을 취해서 평타기반챔프에게 정령버프를 선사하고 이후 불리하지만 운영을 도모합시다.(단 정령이 먹힌 이후라면 정글과 함께 적탑 3인 다이브로 적탑챔프와 타워를 취하시고 추후 운영하세요.)
내가 잘컸다면 적정글 시야 확보와 차단 그리고 짤라먹기 운영 이후 바론같은 오브젝트 컨트롤하면 되고,
내가 망했다면 혼자서 무언가 하려는 생각은 버리고 이때는 특히 잘하는 사람에 맞춰 운영을 함으로써
안정적으로 버스탈 생각을 하세요.
초중반한타: 이 시기에 르블랑은 소규모 교전에서 지존입니다. 이때 위협적인 씨씨기가 없을 경우 적극적으로 딜을해서 상대 챔프를 죽이던, 개피 만들어서 전장이탈 시키던, 못해도 게임운영의 주도권을 가져와야 합니다.
르블랑 래밸 7~12랩 정도
중후반한타: 게임을 평이하게 풀어나간 이후 한타의 승패가 바론or 억제기 하나는 나갈 수 있는 시점이며
원딜을 제외한 라이너 중 마저탬을 안간 라이너가 없을 겁니다.
제 생각엔 이때가 가장 르블랑이 약한시기라고 생각되네요.
르블랑 래밸 13~15랩 정도
극후반한타: 극후반한타 르블랑으로 할만합니다. 르블랑이 할 수 있는 베스트 한타는 한타가시작되기 직전
왜곡돌진 이후 (마저나 체력이 낮고, 지속딜이 좋은)1.원딜 2.미드 3.서포터 4.정글 5.탑 순으로
QRE+점화로 킬을 내면 그 순간 4:5 한타가 시작되며, 르블랑은 모방이 돌아오는 10초 중반대 동안
끝까지 살아남아서 지속딜을 하며 총 모방을 2번 사용하여 딜을 하게되면 왠만한 상대 미드라이너보다
딜을 많이 하게 됩니다.(이렇게 해도 한타지면 무조건 우리팀이 못했을 가능성 100%)
르블랑 16랩 이후
챔피언별 대응법
갈리오
- 고인입니다.- 상대법을 모른다고 해도 티어올리는데 지장이 없을 정도로 안보이는 챔픈데요.
패시브 스킬이 마저당 주문력이 비례하여 올라가기에 카사딘과 함께 안티메이지 챔프로 분류되고있는데요.
이로인해 갈리오의 마저탬이 갖춰질수록 라인전을 유리하게 만드는 챔프입니다.
갈리오의 핵심 선마 스킬로서 반드시 피해줘야 합니다.
갈리오의 유틸보호막 스킬입니다. 이 스킬을 쓰게되면 상대챔프가 빛나게 되며 갈리오는 이때 딜교환을 시도하려 들텐데 스킬이 빠진뒤에 딜교환을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딜이 안박히는게 채감이 되며 피회복까지 있는 좋은 스킬입니다.
궁극기 도발로 인해, 와 중 갈등 되게 만드는데,
내가 선택할시 극초반 평타견제와 스킬로 킬을 적극적으로 노려봐야 합니다.
게임이 길어질수록 정화의 가치는 상승합니다, 갈리오의 점멸 도발을 정화로 즉각적으로 푸는
반응이 느리다면 점화를 들고 초반 압박과 킬을 노리세요.
종종 보이는 미드 갱플입니다. 리메이크 이후 가장 많은 혜택을 받은 챔프가 아닐까 싶네요.
상대법은 이후 탬트리를 추천하며, 갱플의 딱콩을 맞을시, 내 스킬 2개는 반드시 맞추겠단 생각을 하고 딜교환에 임하며, 시간은 우리편이 아니기에 르블랑을 상대할줄 안다고 판단되면 갱요청을 받는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르블랑이 6랩 이후 정글갱호응시 으로 사슬속박을 한번 무효화 할수 있기 때문에 궁극기 모방을 사슬로 모방하여 맞추는 것이 효과적일 때도 있습니다.
-미드녹턴은 고인 입니다-
녹턴이 처음 궁극기를 배운 이후 우리팀이 짤리지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딱히 극초반 킬을 내지 않더라도 시간은 르블랑의 편인 몇 안되는 챔프입니다. 2번째 코어로 존야를 선택하는것을
추천드리며, 초반 적 레드팀 녹턴기준 7분 10초 이후 블루버프 먹은 녹턴의 갱루트는 봇이
블루팀 녹턴 기준 블루버프 먹은 이후 갱루트는 탑이므로 그 시간동안은 그 라인을 봐주던지 미리 빽콜을 하세요.
적 녹턴이 픽된 시점에서 르블랑 혼자만의 암살은 자제하길 바라며, 뭉쳐다니면서 압박을 하게 될시 참다 못한 녹턴이
자신의 처한 어둔운 미래를 예시하며 죽으러 돌진해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때 우리팀 서폿원딜과 함께께 순삭하고 한타를 여는것이 최고가 아닐까 싶네요.
한때 시대를 주름잡던 다이애나 입니다.
평타를 3대 치면 마지막 평타에 추가대미지가 들어가는 패시븝니다.
6랩이전은 위협이 되지 않지만 6랩이후 돌진 이후 평타는 위험하니 그때부터 조심합시다.
다이애나이 기준 오른쪽에서 나갑니다. 즉 필할때 왼쪽 사선으로 피해야 하며, 6랩 이후 맞을시
달빛 효과가 사리진뒤 딜교환에 임해야합니다. (안그러면 궁극기 2번맞음)
근접 맞딜시 최고의 효율을 자랑하며, 다이애나가 6랩까지 안정적으로 버틸수 있게 만든 원동력입니다.
다이애나 초반 라인전 사용했다면 스킬과 평타를 낭비하지마세요.
한타 진영붕괴용이지만 6랩 이후 로 모방 왜곡을 끈게 되면 르블랑 생존이 위험해 집니다.
이것만 조심하면 되요.
다시 한번 리메이크 이후 고인의 길로 접어든 라이즈입니다.
탈리야와 마찬가지로 궁극기가 유틸인 챔프는 일반스킬이 쌥니다. 그러니 극 초반은 킬은 포기하고
르블랑이 모방을 배우고 난뒤 싸우는게 현명합니다. (단 초반 왜곡 짤짤이로 간을 봤는데 라이즈가
르블랑 상대법을 모른다고 생각하면 하드하게 압박하세요.)
확정 속박과 전투 지속력이 우수하니 적중 여부가 르블랑의 생존과 킬캐치에 중요 변수가 됩니다.
-웃음소리로 리폿을 불러오는 룰루입니다.-
최근 너프 패치 이전까진 어려운 상대 였지만 지금은 컨트롤 여하에 따라서 충분히 솔킬을 노려볼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르블랑 선픽 이후 상대 라이너가 후픽으로 룰루를 뽑는 경우가 많았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아요.
을 룰루에게 히트시켜야지 딜교환 이득을 볼수 있으면 한번더 눌러 을 피하게 된다면 딜교
압승입니다.
6랩 이후 강제 딜교를 통해 을 빼게 된다면 다음 궁쿨이 돌아오기 전까지 솔킬이나 라인전 주도권을 가져올수 있습니다.
원딜에서 미드로 포지션 변경한 바루습니다.
바루스의 실력을 가늠할수 있는 척도라고 봐도 되겠습니다. 라인전 상대시 상대 바루스가
화살을 귀신같이 맞춘다고 생각되면 선마하여 회피용도로 써도 됩니다.
과 더불어 순간 화력이 쌔며,속박을 통한 봉쇄해 귀찮은 부분도 있지만,
갱에 취약한 모습을 보이니, 정글 호출과 더불어 초반에 조금 말려놀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렇지 않고 동실력대 맞파밍시 정석한타때 우리팀이 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상대하기 쉬운챔피언 참고-
서포터와 미드라인중 자신의 정체성을 잃은 챔프가 왔네요.
하지만 미드에 더 많이 보이는 것은 스킬리메이크 상향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미니언을 방패삼아 피하던가 횡무빙으로 피해주시고, 미니언과 같이 맞는게 최악의 상황이
에요. 하지만 스킬 이팩트가 발동되기전 횡무빙으로 피해주신다면 르블랑이 딱히 불리한 상성은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6랩 이후 어설픈 딜교환과 스킬을 모두 소진하고 벨코즈에게 등을 보인다!!의 모든딜을 몸으로
받는 최악의 상항이 연출되니 벨코즈 스킬을 하나라도 빼고 들어가는게 압박과 딜교환에 좋습니다.
미드보단 서포터로 더 많이 활용되지만 미드에서 간간히 보이는 브랜드입니다.
순간 폭딜러의 대명사로서 패시브 스킬까지 공격적인 명실상부 공격스킬이 5개인 몇안되는 챔프입니다.
는 왜곡이나 무빙으로 피해주시고, 타겟팅스킬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을 맞고 난뒤 을 맞으면 안됩니다. 스턴 걸리면 브랜드의 폭딜을 몸으로 버티다
산화하기 딱좋습니다. 6랩 이후 영혼의 맞다이시 미니언과 떨어져딜을 최소화 합시다.
스킬에 맞게 되더라도 을 피하고 들어갔거나, 미니언과 떨어져 딜을 하게 됬다면
충분히 킬을 낼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존재로 인해 르블랑이 조금더 유리하지 않나 싶네요.
-미드에서 가장 많이 보이며, 고승율> 적정승율을 보이고 있는 빅토르 입니다.-
1랩 라인전 기준찍고 적극적으로 딜교환을 하려는 빅토르는 르블랑을 이해한 플레이어 입니다.
이때 르블랑이 저항할 수단이 없어요.어느 스킬을 찍고 맞딜을 하던 딜교 손해봅니다.
르블랑이 빅토르와 스킬 맞교환시 이기는 래밸은 최소 4랩이 풀히트시 (서로 공격 스킬 다
맞추고 피하게 될 시) 소소하게 이득을 보기 시작하다가
6랩이후 까지 배운시점에선 적극적으로 딜교에 임해주세요.
6랩 이후가 승부처이며, 이때부터 라인전이 끝나는 그 순간까지 빅토르를 말려놔야합니다.
그러지 못한다면 게임을 풀어나가기가 어려워 질거에요.
배우고 난뒤 쿨이 될때마다 딜교환을 하게 된다면 빅토르는 반드시 자신의 생존을 위해서
사용하게 될텐데 이때 킬을 내지 못해도 괜찮습니다, 그 이후에 킬을 내면 되니까요.
빅토르가 사용한 맞다이에서 르블랑이 킬을 낼 경우 최고의 1킬로 보고있습니다.
첫 리메이크 이후 잠시 동안 반짝였던 스웨인 입니다.
유일하게 로아를 포기하고 모렐로를 올리게 하는 챔프언이며, 맞딜교시 적중유무가 적중유무로
이어지게 만드니 꼭 피하고 딜교에 임하길 바람, 스웨인은 시간이 지날수록 마나가 많이 필요한 챔프니
2번째 블루를 받는 그 시점에 정글러를 콜하여 킬or적 블루 카정등 적극적인 블루 말리기를 하는 것도
좋은 운영이며, 성장 기대치가 좋은 편에 속하니 초반에 말리게 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시즌2 필밴 아리입니다.
라인전기준 1랩 >
2랩~5랩 >
6랩 =
7랩 이후 > 정도로 동성장시 같은 손일시 주도권을 표기해봤습니다.
아리가 르블랑을 상대할 수 있었던 계기는 르블랑의 침묵삭제가 가장 크다고 느껴지네요.
그리고 르블랑이 아리상대로 어려워진 계기가 뭘까 고찰해봤더니
스킬시전시 이속증가가 크게 작용하는거 같습니다. 이로 인해 중 을 맞추기 전에
거리를 벌리며 뒤로 도망가요.
아리가 르블랑 스킬콤보를 버틸 체력이 된다면
아리의 스킬 매커니즘은 맞으면 모든스킬 다맞은겁니다.(단 르블랑 패시브로 어느정도 경감가능)
통한 라인유지력,심홀을 카운터치는 반고정대미지, 통한 왜곡스킬 피하기등..
안 귀찮은 스킬이없어요.. 하지만 이동기방해불가 판정으로 을 끊을 수는 없게 된게
다시한번 르블랑으로 아리를 때려잡기에 유리한 간접상향이 아닌가 싶습니다.
과거에는 진입이 로 끈기게 되면, 마력은 마력대로 손해보고 체력은 체력대로 달게되고,
진짜 그야말로 딜교 망하는 상황인데 그것만큼은 면하게 되었어요.
상대법을 적자면 5랩이전 씨에스 파밍을 평타로 못하게 강한 압박을하며, 을 유도하여 횡무빙으로
피하면서 스킬을 일방적으로 맞춰야 합니다.
6랩 이후 아리와의 일합승부시 을 사용했을때 르블랑이 생존하게 된다면,
그 이후 주도권은 르블랑에게 넘어옵니다. 1랩 쿨타임 110초, 40초
하지만 시간은 르블랑의 편이 아니기에 라인전이 끝나기 전에 1~2킬정도 내는것을 목표로 삼으며,
만약 초반에 킬을 냈다면 추가 킬을 노리기도 적합하므로 정글갱을 요청해서라도 킬을 내시고, 이후 운영하세요.
- 롤챔스 단골손님 또지르에서 고지르로 변모한 아지르입니다.
사실 너프를 너무 많이 먹어서 하는 사람도 거의 없을 겁니다. 성장기대치는 높으나 크기가 어려워요.
들이 아지르를 대신하여 공격하게 되며, 을 통한 공격위치 선정 병사가 있는 곳으로
돌진하며 대미지를 입히는 스킬인데, 모레병사와 거리를 두며, 맞춰 주시면 되고
꼭 킬을 내지 못하더라도, 배운시점부터 라인전이 끝날때까지 지속적 견제로 최소 강제귀환or
킬을 내주시면됩니다. 빅토르와 마찬가지로 을 강제한뒤 죽이게 되면 최고의 킬로 보고있으며,
연계를 통한 갱호응만 조심하면 됩니다.
만약 극초반 상대 아지르가 잘해서 견제가 강하게 들어오면 나에게 돌진하는 그 순간
으로 거리를 벌린 뒤 (6랩 이전) or (6랩 이후) 사슬 맞추기가 어렵다면
(모방왜곡 히트 이후)해주시면 됩니다.
을 배운 뒤로 아지르에게 라인전을 지게 된다면, 아지르가 잘해서가 아니라 르블랑이 못해서에요.
그만큼 배운뒤로 짧을 쿨타임으로 이득을 봐야하며, 동성장 이후 코어가 완성될수록 불리해지니
초반부터 말려놔야 하는 챔프입니다.
시즌5 랭겜 승율 55%를 유지하며 말자하와 더불어 숨은 꿀챔으로 살다가 대회때 등장이후
표식터트리기가 힘들어져 고인의 길로 접어든 아칼리입니다.
스타트 이후 6랩전까지 평타와 스킬로 적 정글 갱 없다고 판단될때마다 딜교에 임해주세요.
6랩 전까지 상대미드라이너 중 가장 괴롭히는 맛이 솔솔하며, 만약 6랩 전까지 킬or씨에스나 경험치 차이 없이
동성장시 라인전 주도권은 완전히 넘어가게 됩니다.
첫 귀환 이후 6랩 이전이라도 핑와를 사오세요. 만약 플래티넘 이상티어 시 적이 아칼리를 픽했다면
모스트로한 준장인의 길을 걷고 있음이 틀림없습니다.
만약 라인전에서 이득을 많이 본상태에서 탬을 올릴시 로아 이후 심홀 트리 타주시고, 라인전에서 큰 이득을
못본 상태라면 심홀을 먼저 올리세요.
(아칼리는 초반을 무난히 넘기게 되면 르블랑은 그 대가를 치뤄야 한다는 것을..)
한때 주류픽으로 미드에서 서포터로 종횡무진 하던 챔프였으나, 너프의 칼질속에
설자리를 잃고만 로리입니다. 만약 미드라인에서 만날시 이기기 쉬운챔프에 속합니다.
애니가 스킬을 4번 시전이후 방화광이란 패시브가 활성화 되는데 그것만 조심하면 됩니다.
애니가 1랩부터 우월한 평타사거리로 딜교에 임하려 한다면 그 애니는 르블랑 상대법을 아는 친굽니다.
이때는 이후 평타로 맞딜해 주시고, 2랩 이후 애니와의 딜교시 패시브 스택을 확인하고
딜교에 임하며, 어느 스킬이던 애니보다 우월한 사거리와 딜량으로 라인을 압박하며,
게임을 유리하게 풀어나갈수 있습니다. 극후반 한타때 패시브를 활용한 점멸티버 외엔 할게없는 친굽니다.
-페이커의 애용챔 애니비아 입니다.-
예전엔 어렵다고 여겼는데 플래 상위티어때 종종 상대하고 나니 어려움>할만함으로 바뀐 친구네요.
애니비아는 1 평타 2랩 이후부턴 연계로 딜교에 임할텐데요.
5랩이전 라인전은 을 맞추냐 못맞추냐로 갈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랩 어느 구간이던 모두 맞춘 뒤 와리 가리 하면서 평타로 갈기면 애니비아는 을
어디에 맞춰야 할지 당황하게 되며 와리가리 평타 1~2대 이후 뒤로 빼면서 4초안에 돌아오는으로
빼시면 됩니다.
점화까지 써서 죽이지 못하고, 빼도 괜찮습니다. 점화보다 쿨타임이 긴게 이며,
내가 점화가 없어도 을 뺏다고 정글에게 콜하면 꼭 미드에 한번은 들러주는것이 정글러의 본능입니다.
6랩 이후는 애니비아가 라인을 미는 용도로 미니언에 사용할 경우 딜교환에 임하며,
빠르게 돌진후 로 짤막한 딜교에 응하셔도 됩니다.
단 애니비아가 기다리고 스킬을 아낄 경우라면 간보면서 하세요.
충과 장인이 르블랑 보다 극명한 야스오입니다.
야스오가 1랩때 지가 쌘줄 알고 적극적으로 딜교에 임한다면 르블랑에 대한 이해도가 있는 분입니다.
처음에 스킬을 찍지 않고 평타질로 간을 보다가 로 돌진하며 들어온다면 로 스킬을 저지하며
최소 를 터트려 주셔야됩니다.
만약 야스오가 소극적으로 찍고 미니언 파밍을 통해 회오리로 견제시 평타+돌아온후
평타로 터트려 주면 베스트 딜교입니다.
야스오 상대론 유일하게 르블랑 2랩때 이렇게 찍혀져 있어야 되요.
만약 2랩때 찍혀져 있다면 맞춘 이후 돌진시 야스오가 미니언타고 회피
이후 두들겨 패러 돌진할때 맞아주는거 외엔 할일이 없어집니다.
6랩 이후 야스오와의 딜교와 킬각은 은근히 잡기 쉬운데요, 야스오 회오리준비시 몸이 바람으로 휘감기는데
그때만 조심하시고, 야스오는 을 맞지 않기 위해 보통 원거리 미니언 사이에 있을텐데 이때
로 야스오에게 둘다 히트 시킬시 원거리 미니언도 정리되게 되는데, 그 이후 살짝 앞으로 나가서
콤보를 넣게 되면 그야말로 일방적 딜교>라인주도권>킬로 이어지게 됩니다.
저 위에 콤보는 저만의 꿀팁이니 꼭 기억해 두셧다가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드보단 탑으로 딜보단 탱이 어울리는 에코입니다.
하지만 미드에도 종종보이므로 로 인해 에코가 르블랑에게 오래 붙을 수록 르블랑이 죽을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짧고 굵게 내 스킬 다 맞추고 빠지는게 좋습니다.
라인클리어와 슬로우 효과로 단일 스킬 자체는 무섭지 않지만 이후 첫타는 맞아줄수 밖에
없으며, 으로 스턴에 걸릴시 무슨 짓을 하던 딜교 손해 보셧다고 보면됩니다.
은 시전 이후 발동 딜레이가 있기 때문에 에코입장에선 구렁텅이 안으로 르블랑을 밀어넣기 위해
별 궁리를 다하고 있을거에요. 이 술수에만 안말려들게 조심하면됩니다.
6랩 이후 을 통한 무적판정과 딜링은 상당히 거슬리지만 쿨타임이 기므로, 6랩 맞다이 이후 빼고
난 뒤 밑작업으로 킬을 노려보시는게 현실적입니다.
쿨이 돌시 에코는 라인에서 사리면서 무한 파밍모드로 갈텐데, 그때 킬캐치 하는게 실력입니다.
-파밍매타 시절 집권했던 오리아나입니다.-
모든스킬의 시작과 끝이 구체에서 나가게 됩니다. 동실력 가정하고 르블랑>오리아나 일수밖에 없어요.
오리아나는 구체가 자리 머리 위에있을때 방마저가 올라가는 효과가 있는데 그와 더불어 르블랑의 스킬
을 버티고 난 후 딜교+패시브 평타딜로 딜교환에 임하려 할것입니다.
초반에 맞딜도 크게 밀리지 않지만, 6랩 이후부턴 르블랑이 정글개입 없다는 가정하에 의
존재로 인해 유리한 딜교를 할수밖에 없어요.
돌진이던 돌아오는 이던 한번은 반드시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예전 페이커 르블랑이 오리아나 상대로 이후 상대 오리아나가 을 즉시 시전하는데
구체의 투사체 속도에 반응하여 로 스킬회피와 동시에 대미를 주고
오리아나가 대미지 반감을 위해 어쩔수없이 을 실드효과와 돌아오는 대미지를 주기 위해 사용하게 되는
데 돌아오는 을 돌아오는로 회피하며, 오리아나의 마지막 저항 을 왜곡으로
피하면서 딜을해 자신은 대미지를 거의 입지 않고, 오리아나에게 참교육 시켰던 짤막이 생각나네요.
하지만 우리는 페이커가 아니므로, 어떤것이든 or 중 한콤보만
씹으면 딜교 압승입니다. 둘중 어느것도 스킬 못피하면 르블랑이 질수도 있다는 점 명심하세요.
만약 오리아나가 르블랑 상대법을 안다고 판단된다면 안전하게 파밍 이후 빼고 난뒤 다음 쿨이 돌아오기
전에 킬을 내는것이 현실적인 방법입니다.
-다이아에 입문하자마자 헬퍼유저로 첫신고식을 치르며 헬퍼의 무서움을 느끼게된 제라스입니다.-
사실 적이 다이아티어 이상에서 제라스를 픽하게 된다면 헬퍼부터 의심하게 되는데요.
그만큼 랭겜에서 픽율이 적다고 보고 있습니다. -부패물약 추천하며-
상대법은 을 최대한 미니언과 같이 맞지 않는것이 중요하며, 선으로 맞을시 스턴으로
다 맞았다고 보시면 됩니다.
6랩 이후 르블랑이 어설프게 소모한 딜교 이후 어설프게 제라스에게 거리를 줄시 풀차징 이후
딱딱딱!! 맞고 사망하지 않게, 확실한 딜교나 을 아껴둬야 합니다.
가 있다고 가정시 제라스 궁극기를 카운처치기 가장 용이한 챔프라고 생각됩니다.
동티어 실력시 르블랑>제라스이며, 헬퍼유저시 제라스>르블랑으로 보고 있습니다.
-반고인 직스입니다.-
시즌3 르블랑 침묵이 있던 시절에도 주류픽으로 꼽힐만큼 우수한 스킬셋을 보유하다, 치명적 판정너프
이후 소소한 능력치 너프까지 먹으며 비주류픽으로 전락되지 않았나 싶네요.
100판하면 한판정도 보일까? 싶은 정도인데 전형적인 포킹챔프입니다.
을 미니언과 같이 맞지 않게 미니언과 떨어져 있어줍시다. 초반부터 딜교환을 해도 괜찮으며,
평타강화스킬이니 스킬 한번씩 서로 돌린후 평타 맞딜은 르블랑이 좀 불리합니다.
로 르블랑의 무빙을 제한한뒤 로 갱호응 정도? 생긴거 만큼 얌채같은 플레이를 좋아하니
블루 먹은 이후 쿨이 되는데로 터트릴 스킬이 있다면
or 적극적으로 딜교에 임합시다. 직스와의 맞파밍은
르블랑으로써 자존심 상하는 일입니다.
- 리메이크 이후 라이엇이 욕을 많이 먹은 질리언입니다.(하지만 숨은 고승율 꿀챔이라고!!)
서포터로서 많이 보이지만, 미드에 종종오곤 하는데, 콤보는 일반 스킬 기준 상당한
대미지 이므로 조심하세요. 2개 다맞는 경우 질리언이 잘한게 아니라 르블랑이 못한거에요.
6랩 이후 을 통한 르블랑의 를 동반한 풀콤보를 무효화 시키니 을 빼고 난뒤
정글에게 콜을 요청하세요, 집나간 정글러도 돌아오는 신비한 마력이 있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6랩 이전 미드라이너 최강케 3인방 카르마 입니다.( 개인적으로: 카르마,신드라,탈리야)
가 추가되지 않은 은 비관통형 스킬이니(맞으면 그자리에서 폭팔하는) 미니언을 방패삼아
피하는것도 방법입니다.
르블랑이 할수 있는 최고의 딜교는 을 피하거나 쿨일때 들어가서,하게 되면
대미지를 반감시키고 과이 서로에게 붙어있는 상황에서 으로 복귀이후 거리를
벌리면 거리유지로 인해 의 속박은 터지는데,은 안터지게 될겁니다.
그렇게 야금야금 딜교 이득을 보다가 킬을 내세요.
사실 카르마는 극초반 이득으로 스노우볼을 굴리고 팀원에게 유틸성을 부여하며,
팀의 캐리를 보조하는 역할인데요,
한타시 카르마의 유틸성이 상당하여 동성장 기준 카르마의 역할이 극후반을
제외하곤 르블랑을 앞설수 있으므로, 라인전이 끝나기 이전에 말려놓는것이
게임을 쉽게 푸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참고-
-라인전 최약체 카타리나입니다.-
하지만 르블랑 상대법을 아는 친구라면 좀 까다로울수 있어요. 도란스타트 추천하며,
2랩 이후 잘하는 카타리나는 거리를 일부러 준후 돌진을 으로 회피하여 르블랑의 마나소모를
강제할 겁니다. 이때부터 심리전 시작이에요.
카타리나는 근접챔프이므로, 극초반 우월한 평타 견제로 피를 깍고, 카타리나가 절대 평타 파밍을 못하게
해야합니다. 카타리나의 의 쿠션은 오른쪽 아래에서 위로? 가는 패턴을 보이더군요.
(아니라면 읽어보시고 제보좀.. 수정하겠습니다.)
시간은 르블랑의 편이 아니며, 로 인해 갱회피능력이 우수하므로, 내스킬 못맞추더라도 을
빼게한 뒤 쿨이 돌아오기전에 정글갱으로 킬을 내는것도 방법입니다.
적팀에 카타 선픽을 할시 확실하게 카운터 치는 중 적어도 하나를 픽하는것을 권유하세요.
과거 ap계수 1로서 사기적인 성장력을 보유했던 케일입니다.
선마로 라인을 미친듯이 밀며, 맞파밍을 유도할 겁니다. 이때 평타를 미니언과 같이 맞으면 안되요.
미니언과 거리를 벌리며 딜교환에 임하며, 6랩 이후 로 인해 르블랑의 를 동반한 콤보를 한타임
버틸겁니다. 을 한번 빼고 죽이는게 현실적인 방법입니다.
동시에 날릴때 을 사용해서 대미지가 무효화 됬다면 무조건 빼주세요. 참고로
과 같이 코스트값이 없으므로, 영혼의 맞다이시 케일의 마나가 없다고 방심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케일도 성장력이 우수한 챔프이므로, 맞파밍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목긋기가 침묵이던 시절이 그리운 탈론입니다.
스타트로 1랩찍고 거리 될때마다 스킬사용하며 평타로 피를뺍니다.
탈론이 평타로 파밍하는것을 막으며, 이렇게 되면 라인은 자동으로 밀리게 될텐데 타워에서 타워딜 계산하며
막타 먹는 탈론에게로 극딜하세요. 탈론의 견제용 스킬이자 파밍기인을 미니언막타와
더불어 맞으면 안됩니다.
르블랑 3랩때 모두 찍어져 있어야 하며, 이후 선마 추천합니다.
이유는 이 탈론 4랩 이후 을 때어내는 용도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을 때어내는 용도로 사용할때 평타+을 맞고 쓰게되면 딜교 졌다고 보시면됩니다.
6랩 이후부터 탈론의 폭딜에 르블랑도 위험해 지게 되는데, 이때부터 긴장하며
르블랑의 최고의 딜교환은 돌진 이후 히트하면 탈론은 들어올거에요 이때
돌아오고 난뒤 는 대미지 받아주고 +평타로 탈론을 마무리 하는것이 가장 안전한
킬캐치 방법이라고 봅니다.
탈론을 말려놨다면 로아이후 존야 추천하며, 라인전을 압도하지 못했다면 보호대>로아>존야 추천합니다.
6랩전 라인전 강케 탈리야입니다.
탈리야는 스킬구성이 빠르게 라인을 민뒤 로 로밍으로 게임을 풀어나가게 설계되어있는데요.
맞고 앞툭튀 하게 되면 전통으로 맞고 산화하기 딱좋습니다.
하지만 사용 이후 패널티로 땅이 다져지게 되면 주력딜링이 약해지게 되니 땅을 다져지게 하고 딜교에
임하거나, 6랩 이후부터 강하게 압박하세요. 든다 할지라도 탈리야의 로밍은 막을수 없으며, 르블랑의
가장 확실한 로밍견제는 탈리야를 죽이는 길입니다.
킬이 나오지 않는다면 탈리야의 로밍을 막는것이 르블랑이 할 수 있는 최고의 플레이입니다.
로밍으로 게임을 풀지 못한 탈리야는 후반 한타기여도에서 르블랑에게 밀린다고 생각합니다.
로밍의 승부사 트패입니다.
탈리야 출시 이후 탈리야 하위호환이 아닌가 싶네요. 탈리야와 비교할때 로밍력에 비해 라인전이 너무 약해요.
스타트 이후 을 터트릴 스킬이 있을때 마다 딜교해주세요.(단 적정글 위치 파악 이후)
탈리야는 로밍을 못가게 막고 맞파밍시 손해본다는 느낌이 안들지만 트패와의 맞파밍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기회될때마다 죽여주세요.
-정글로 사라졌으니 생략-
잘 보이지는 않지만 까다로운 럭스 입니다.
초반 라인전에서 평타 강화 패시브 르블랑의 발을 묵는 속박
이 보호막은 대미지를 무효화하는 실드 범위도 넒어 무빙으로 피하기도 어려우며
, 보다 스킬 쿨이 짧아 안귀찮은 스킬이 없을 정도로 피곤합니다.
만약 럭스가 나보다 상수라고 생각 된다면 라인전 압도는 포기하고 정글갱의 도움을 받는것이 현명합니다.
으로 럭스을 피하는 유무가 라인전 솔킬을 내냐 못내냐로 갈릴 만큼 서로가 보이지 않는 눈치싸움이
치열합니다.초중반 한타는 럭스가 더 좋은 편이니 짤라먹는 운영으로 가야 됩니다.
르블랑 선픽 이후 가장 많이 보이는 챔프입니다.
이 미니언에게 적중하게 된다면 사거리가 늘어나게 되므로 미니언과 붙지 마세요.
로 인해 맞춘 이후 속박으로 인해 복귀하는 동안 미니언과 함깨 나머지스킬들을 맞게 되고
갱호응, 회피, 딜지원 등 성가시기 그지 없습니다.
OR맞을시 모든 스킬 다 맞았다고 보면 됩니다.
스킬 구성이 하나하나 성가시며 아직까지도 종종 프로리그에 나올만큼 유틸성도 우수하지만, 정글 갱의 빽업유무와
선마 이후 을 진입 용도로 사용 하여 를 일방적으로 적중시키면 리산드라가
언제나 르블랑을 압도 할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순간딜은 르블랑이 더 쌔요.
으로 얼음무덤 스턴을 푸는 용도로 쓰냐, 영혼의 맞다이시 딜용도로 쓸것이냐 스팰도 고민됩니다.
리산드라가 을 들었을 시 들게 되면 라인전을 이길 가능성이 올라가고
리산드라가 을 들었을 시가 신의 한수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 시작전에 알수가 없기때문에 운도 약간 따라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리메이크 이후 숨은 꿀챔에서 대세픽이 된 말자하 입니다.
로 라인을 미친듯이 밀며, 타워랑 씨에스 싸움을 벌이게 하며,
르블랑의 스킬을 봉쇄하는 침묵, 0.25초간 대미지 무효화 등..
르블랑을 상대법을 알고 있다면 가장 상대하기 까다로운 챔프가 아닐까란 생각을 하게됩니다.
그래도 상대법을 적자면 로 인해 죽은 시체 옆으로 스킬이 전염되기 때문에 미니언과의 거리를 두며,
로 라인을 미친듯이 밀기에 로 적미니언과 공허충을 최대한 많이 맞추면서 맞파밍해주세요.
선마 추천하며, 로 을 빼고 딜교에 임하거나 정글러를 콜하여 한두번정도 따는게
최고의 선택입니다.
6랩 이후 을 배우게 된다면 르블랑 체력 90%는 원콤낼수있습니다.
말자하가 을 라인클리어 용도로 썻을때 딜교에 임하는게 바람직하며, 게 무서워 을
올릴수도 없으니, 3종신기로 그나마 대미지를 버티고 딜을해 줍시다.
상대 르블랑이 선픽으로 보이면 왠지 픽하고 싶은 모르가나
페이커VS폰 하면 가장 많이 기억되는 경기가 아닌가 싶네요.
5랩전까진 모르가나 카운터가 르블랑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만큼 르블랑으로선 5랩전까지 하드하게 압박해서
못해도 씨에스 압박은 느끼게 해야 되며, 르블랑 컨트롤 여하에 따라 잘하면 5랩전 킬이 나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모르가나가 5랩 달성시 을 통한 원거리 미니언 원콤으로 라인전 숨통을 트게 되며,
6랩 이후 을 통한 원콤보에 르블랑을 보내 버릴수도 있어요.
하지만 르블랑이 왜곡을 통한 일방적 딜교환으로 모르가나가 쉽게 을 미니언에 사용하지 못하게
압박하며, 설사 견제 도중을 맞았을 지라도 속박이 풀리고 스턴이 걸리기까지 1초미만의 시간이 있기때문OROR으로 탈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꼭 속박을 맞았다고해서 사망하는건 아닙니다.
하지만 여전히 속박의 적중유무가 서로의 킬을 갈리게 합니다. 하지만 모르가나는 을 맞추지 못하면 나머지스킬들이 따로 놀기 때문에, 스킬 연계가 최악이에요. 르블랑이 더 유기적인 플레이를 하기에 용이합니다. 이점을 이용해 모르가나의 성장을 늦춰야 됩니다.
또한 초중반은 모르가나가 팀에 기여하는게 크지만 고티어로 올라갈수록 미드모르가나가 사장되는 이유가 속박을
맞아주지도 않을 뿐더러 맞아줘도 여타 미드라이너에 비해 전투지속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르블랑 입장에선 동성장 가정하에 초중반만 반반으로 넘겨도 후반한타때 모르가나를 압도할 수 있습니다.
플래티넘까진 상대 르블랑을 모르가나로 카운터 칠수 있겠지만, 다이아티어 이상부턴 모르가나로 라인전
카운터는 불가능합니다.(부계정 르블랑과 더불어 모르가나 모스트2픽)
-제드입니다.-
플래티넘때 까진 저는 밴픽카드로 제드를 밴하지 않았어요. 하지만 적이 밴하거나 우리팀 봇이 무조건 밴을
하곤 했는데, 요즘들어 제드를 이기기 어렵다고 느껴서
다시 내가 마지막밴이면 밴을 해야되나? 고민 하고 있습니다.
제드가 르블랑 상대법을 알고 있다고 판단된다면 수비모드로 바꿔야 합니다.
르블랑이 무리하게 공격적으로 플레이 안하고 수비적으로 맞파밍 모드로 임한다면 적어도 죽지는 않을수
있어요.
상대법은 에도 제드의 일반스킬이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점과 4랩 이후 그림자 표창
까지 같이 맞게 된다면 터짐과 동시에 반피 빠질수 있다는점 염두해 두시고,
제드의 궁극기가 있다는 가정하에 동티어 기준 제드에게 라인 주도권 넘어간다고 보고 있습니다.
제드가 못한다면 로아-보호대-존야 순으로 탬트리 타주시고, 잘하는 제드라고 판단되면 선존야 가주세요.
서로 로밍없이 맞파밍하게 된다면 후반 한타기여도는 르블랑이 좀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대회에선 안쓰이지만, 미드승율 2위 카시입니다.
카시의 스킬매커니즘은 을 맞게 된다면 독에 중독된 적에겐
적에게 추가마법피해와 카시는 체력회복이라는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시와의 맞딜을 이길수 있는 챔프는 잘해야 신드라 정도로 보고있습니다.
초반 라인전은 은 (대미지를 입힐수 있다면) OR무빙으로 피해주시고, 은 사용이
불가하니 무빙으로 빠져 나오고, 딜교 해주세요.
초반 카시는 첫귀환 아이템을 을 목표로 라인전에 임할텐데, 르블랑은 적극적으로 저지해야합니다.
카시가을 뽑게 된 이후부터는 정글개입없이 카시의 성장을 막을수 없으며, 동성장을 하게 되고 시간이
흐를수록 르블랑이 있는팀은 불리해집니다.
6랩 이후 는 정면으로 맞게 되면 스턴을 측면이나 뒤로 맞게 되면 이속감소 효과를 받게 되는데,
이 궁극기로 인해 을 고민하게 됩니다.
갈리오와 마찬가지로 초반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올라가며, 카시의 궁극기는 딜레이가 존재하는데
반응할수 없다, 반응할수 있다추천드립니다.
6랩 이후 의 존재로 인해 을 카시에게 히트시키는건 양날검임을 특히 명심하길 바람
-내가 말렸을때 음성조차도 거슬리게 들리는 피즈입니다.-
스타트 추천하며, 1랩 찍은후 거리될때마다 평타와 섞어서 괴롭혀 주세요.
르블랑은 최소한 씨에스라도 피즈보다 많이 먹어야 합니다. 동성장시 피즈가 더 좋습니다.
2랩부터 중 하나를 로 씹기 위한 심리전 시작입니다.
르블랑 3랩때 꼭 다 배워져 있어야 합니다.
은 르블랑에게 순식간에 돌진하는 챔프한테 저항할수 있는 가장 유일한 수단이에요.
4랩부터 슬슬 피즈는 1,2랩때 얻어맞던 그 친구가 아닌 스킬 한콤보로 르블랑 체력 반피는 빼는 무서운 친구로
돌변합니다. 이때부터 르블랑도 스킬 연계를 조심스럽게 해야됩니다.
먼저 를 순식간에 피즈에게 갈겨 보면 이때 피즈가 를로 피한다?
최소 스킬 한콤보 돌릴 마나 남긴 상태에서 하다보면 피즈는 둔해지기 마련입니다.
이렇게 밑작업을 해논뒤 하면 맞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6랩 이후부터
르블랑이 맞을거 다맞고 때릴거 다때리면 절대 피즈를 이길수 없습니다. 영리한 플레이로 하나라도
덜 맞고 한대라도 더 때려야 이길 수 있는게 피즈에요.
피즈가 르블랑을 상대로 원하는 이상향은 자신에게 돌진하는 르블랑을 을 로 회피하며
돌아오는 위치로 대미지를 입히고, 평평평 거리벌리는 르블랑 상대로
로 마무리하는 형태이며,
르블랑은
멀리서 던지는 을 무빙으로 피하고 바로 돌진하는 피즈상대로 평타
마무리 하는것입니다. 평타 조금만 맞아도 르블랑피 80%정도 달고 킬이 나올겁니다.
라인클리어 능력이 탁월한 아우렐리온 솔 입니다.
아마 1랩부터 을 통한 미친듯한 라인크리어 이후 귀환 복귀를 반복하다
레밸을 올리고 배운뒤 라인을 밀고로밍을 가게될텐데 동 파밍 기준 운영의 주도권을 솔이 잡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솔을 상대로를 고려해 볼수도 있으며, 선마 이후 맞푸쉬 한뒤
양옆 와드를 통해 솔의 갱루트를 파악하여 역갱이나 맞은편 로밍or 타워압박 정도를 선택해 볼수 있겠습니다.
솔과의 딜교환은 풀히트 이후 솔은 복귀 지점에 맞춰 미친듯이 돌리고 있을텐데
복귀하지 마시고 평타 계속 쳐주세요, 그럼 솔은 을 통해 딜을 하려할텐데 사이에서 평타를
쳐주다가 빼주시면 되겠습니다. 스킬에 맞게 될시 스턴이 걸릴텐데, 그럼 무한에 이 빠진
르블랑은 이 있어도 죽을수도 있습니다. 솔에겐 허용해야될 스킬은 없습니다. 너무 위험해요.
저 행동을 반복하고 서로가 6랩을 찍게되면 로밍싸움으로 가게될 가능성이 큰데
그때부턴 여러변수가 복합적으로 맞물리니 여러분의 넓은 안목으로 플레이에 임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사족: 현재 전챔프 승율1위, 개인적으로 너프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챔프이며, 다이아에서 플레이할시 솔의 로밍을
막기가 너무나 힘듭니다. 라이너 상대는 어렵지 않지만, 탑과봇이 터지는걸 막기가 힘들며,
추후에 공략 업데이트시 업로드 순위1 순위로 하겠습니다.
상향이후 주류픽으로 느껴지는 신드라입니다.
판수 적고 승율 낮은 신드라는 호구처럼 느껴지겠으나, 고티어 모스트로 한 신드라 유저는 판이한 모습을
보이는데, 우월한 이속과 스킬사용이후 무빙에 제한이 없는 , 우월한 평타사거리로 르블랑을 압박하다가
2랩 이후 각이 보인다고 섣불리 들어갔다가, 이후 추가스킬까지 맞게 된다면 라인주도권과 씨에스
압박을 몸으로 느끼게 될것입니다. 래밸이 몇이 되던 존재로 진입은 망설여지게 되며,
6랩 이후 타겟팅 의 존재로 이후 원콤보에 르블랑을 보내버릴수 있는 명실상부 라인전 강케입니다.
하지만 을 이나 무빙이나 신드라 실수던 피하게 된다면 중 어느것이던 피할 가능성이
올라가며, 르블랑 스킬 풀콤보에 신드라를 보내버릴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르블랑이 를 피하기가 더 어렵고 한방누킹도 >이기에 어려운상대로 꼽았으며,
르블랑을 견제하기 위해 보통 공격적인 포지션을 잡는 만큼 정글러의 힘을 빌어 2킬정도 내게 된다면,
게임을 풀어나가기 쉬워집니다.
첫코어로 추천하며, 선마 이후 걸리 좁히기 용도+돌아오는 으로 신드라의 스킬을
피하는용도로 쓰는게 방법입니다.
르블랑을 플레이 하면서 티어를 올리기 위해선 저 나름의 기준과 팁을 드리자면
1.게임이 끝났을시 반드시 전체딜량 2위 안에 들 것을 목표로 할 것
2.조합을 볼것(조합이 안좋으면 닫지,고티어롤 올라갈 수록 더 심함)
3.게임 로딩중 상대 맞라이너 승율을 볼것( 상대라이너가 고승율이다: 사릴것, 승율이 낮다: 공격적으로 운영할것)
4.팀내에 오더가 없다면 반ㄷ시 내가 할것(이때 똥사고 있으면 팀원이 오더 안들을 겁니다.
(오더는 구체적고 현실적일 수록 좋음>오더가 좋다면 팀원이 따를것이고>
그렇게 따른 오더로 팀원이 하나가 되면 게임을 이길 가능성이 커짐)
5.그릇된 오더가 팀원중에 나오면다고 판단되면, 반드시 저지할 것(논리적 부연설명으로 이해시켜야됨)
6.탑,정글,봇 중 한 라인똥은 치우면서 올라가겠단 각오로 게임에 임해야 함
7.팀원중 가장 잘하는 사람을 위주로 게임을 풀어야함(그게 나일수록 좋고, 그렇게 이기면 실력이 느는거임)
예컨데: 우리팀 블리츠가 가장 잘한다면 블리츠를 필두로 센터 라인부터 시야장악 이후 짤라먹는 운영을 해야하고,
우리팀 베인이 가장 잘하고 있다면 베인키우기를 해야하고
(하위티어는 메인오더와 구심점이 없을 경우 5명 모두가 자신에게 아카팰라를 맞추라고함..)
8.특히 못하는 플레이어가 있는데 게임을 이기고 싶을때
상위티어: 잘못을 지적해주고, 안고쳐 진다면 그런 플레이에 맞춰서 할수있는 운영을 합시다.
(예전에는 약간의 욕을 해주면 각성해서 더 잘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요즘은 그짓거리 했다간 채팅정지먹음.. )
하위티어: 그 플레이어에게 기대할 수 있는 가장 최소한만 요구하면됨
(마치 게임을 처음 하는애들에게 알려줄때 처럼)
시즌2 중반 유저로 게임 오래했습니다, 시즌2 실버 유저면 이번시즌 플래티넘이 주류를 이룰텐데 그래도 다이아티어에
안착하게 된거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비록 티어는 낮지만
이 글을 읽는 수많은? 브실골플 르블랑 유저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마지막으로 액셀박아달란 소리는 안할테니 공략글만 빼먹고 튀지는 맙시다. 공략의 수정사항이나 잘된점 정도는 짚고 가줘야 수정이라도 할것 아니겠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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