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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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5 (+124) | 2753 | 마나 | 300 (+50.0) | 1150 |
공격력 | 58 (+3) | 109 | 공격 속도 | 0.658 (+2.11%) | 0.894 |
5초당 체력회복 | 8 (+0.8) | 21.6 | 5초당 마나회복 | 8 (+1) | 25 |
방어력 | 22 (+4.2) | 93.4 | 마법 저항력 | 32 (+1.3) | 54.1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마법 관통력 +0.87x9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쿨감소 -0.092%x9
- 레벨당 쿨감소 -0.278%x3
- 마법 관통력+7.83
- 체력+217.08
- 쿨감소-29.916%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사용 시: 돌풍을 발사하여 처음으로 맞힌 적에게 75/95/115/135/155(+0.55AP)(+ 추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에게 전이 표식이 있으면 과부하가 표식을 소모하여 10% 증가한 피해를 입히고 전이 표식이 있는 주변 적에게 튕깁니다. (사정거리: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1/10.5/10/9.5/9초
재사용 대기시간: 3.5/3.25/3/2.75/2.5초
이미 전이 표식이 있는 적에게 전이 표식을 남기려고 하면 표식이 더 퍼져 나갑니다. (사정거리: 615)
재사용 대기시간: 180/160/140초
사용 시: 다른 위치로 이동하는 차원문을 엽니다. 2초 후, 차원문 근처의 모든 아군이 해당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라이즈가 이동 혹은 스킬 사용 불가 상태가 되면 공간 왜곡이 취소됩니다. (사정거리: 1000~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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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나때문에 q선마합니다. (+ 패시브 이속증가)
전 12레벨 까지도 마나 부족에 허덕입니다. 그냥 q선마 합니다.
궁은 6렙에 안 찍고 q,e 선마 뒤에 찍습니다.
궁도 쓰다보니 쓸만해 져서 6렙, 11렙에 찍어줍니다. 로밍 다니거나 소규모 교전, 용한타에서 쏠쏠합니다.
탑라이너거나 로밍갈 각이 안나오고 상대라이너와 맞딜이 많을 경우는, 궁을 늦게 찍으세요.
(개인적으로 초반에는 마나 때문에 많이 복귀하는데 탑에 텔포 탈 때 처럼
마나가 70%정도 찾을 때, 궁 써서 조금이라도 빨르게 복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차피 궁 별로 쓸일이...)
특별하게 피즈나 리븐같은 애들은 1이나 2렙에 w를 먼저 찍는게 좋습니다.
1렙 스킬이나 평타 데미지나 비슷하니 마나 안 드는 평타 활용 많이 합시다.
초반에 평타견재 신나게 거는 애들도 1렙에 w찍고 미니언들 한테 맞게 두는 것도 좋습니다.
(원거리 미니언 셋만 있어도 평타는 제가 맞아도 피는 상대가 더 빠집니다.)
상대가 라인 푸쉬가 너무 좋거나 사거리가 길어서 거리 싸움이 안되는 미드라이너면 1렙 e부터 찍습니다.
(애니비아, 신드라, 카시오페아...? 확실한 건 신드라네요. 그리고 탑에서는 라인 미친 듯이 미는 럼블)
보통은 w 먼저 찍습니다.
근접 챔프는 w평으로 이기적인 딜교환 가능하구요.
원거리 챔프 상대로도 원거리 미니언 셋 이상일 때, 평타 맞교환하면서 써주면
상대는 속박 때문에 미니언 어그로를 못 피해서 상대 피가 더 빠집니다. w 1렙 딜이 가장 세기도 하구요.
반대로 라이즈는 상대 원거리 미니언 사거리 밖에서 딜교하거나
탑이면 부쉬 플레이로 어그로를 빼주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처음 q는 맞추기 어렵기에 (q)
쉽고 초반 견제에도 좋고 후반에도 약한 애들 원콤으로 죽이거나 반쯤 죽일 만큼 딜도 좋습니다.
부쉬 숨어서 qwqeq면 미드나 원딜 서폿은 원콤도 가능하죠.
유일한 단점은 패시브가 안 터지는 것, 그래서 맞딜보단 일방적으로 때릴 때나 원콤 상황에서 씁니다.
후반 대치중에 포킹한다고 앞에서 깔짝대는 애들 w걸고 때리면 탱커만 아니면 죽이거나 집 보낼 수 있습니다.
(상대 cc가 라이즈를 2초이상 묶을 수 있을 때는 cc쿨이거나 거리밖에서 해야합니다.
라이즈도 2초면 죽을 수 있기에... 1초는 버틸수도 있습니다.)
특히 초반엔 근접챔들 상대로 q각나오면 qwqeq 콤보 먹이면 좋습니다.
weq 콤보
맞딜교환이나 갱회피, 물렸을 때, 좋습니다.
초반에는 맞추기만 하면 무조건 폭풍전사 터집니다. 패시브도 터지구요.
피즈나 리븐같은 애들에겐 weq 한번 씩 짤짤이로 넣고 튀는게 좋아요.
티모나 케넨도 weq면 패시브때문에 무조건 딜교 이득봅니다.
타워 허깅하고 안심하는 애들 상대로 weq먹이고 패시브로 튀면 보호막으로 타워데미지 막으면서 딜교 가능해요.
타워다이브하는 애들 상대로는 ewq면 2초 속박되고
패시브도 터지기 때문에 살아남기도 좋고 역관광에도 좋습니다.
(e)eeq
한타나 미니언 정리에 좋습니다.
한타 전 대치 상태에서 상대 탱커가 많고 단단하고 앞에서 알짱대면 e가 퍼질때 까지 e를 날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리고 e가 퍼지면 q로 터트립니다. (패시브도 터지고 꿀)
eeq + wqeq 콤보?
콤보랄 것도 없지만 eeq 터트리고 이속 증가로 들어가서 wqeq먹이면,
탱커도 우리편 딜이랑 같이 들어가면 잡습니다.
eeq + weq 콤보
콤보랄 것도 없지만 eeq 터트리고 이속 증가로 들어가서 weq먹이면,
이기적인 딜교환에 좋습니다.
딜교 실패하고 사리는 상대에게 eeq로 미니언 정리하는 척 패시브 터트리고, 이속 증가로 붙은 다음에
weq먹이는 거죠. 타워 허깅하는 애들에게도 q각 나오면 weq먹이면
패시브가 터져서 실드때문에 타워 데미지 한 대 정도는 거의 무시하고 때릴 수 있습니다.
ew
qeqwqeq 프리딜용 최대 데미지 콤보 (암살용)
부쉬 안에서 암살하거나 용이나 바론 칠 때, 많이 씁니다.
(바론의 경우 weq로 보호막 얻어서 탱킹해주는 것도 팀원에 도움이 됩니다. eeq는 딜로스가 너무 심함)
(qe)qwqeq 앞의 qe는 이동기가 없거나 완전 무방비로 오는 애들에게 가능 하구요.
이동기가 있어도 qwqeq는 못 피하고 죽거나 빈사 상태로 만듭니다.
qeqwqeq가 확실하긴 해요. 라이즈가 망한게 아니라면 탱커 빼곤 다 잡습니다.
나머지는 섞어서 상황따라 쿨 따라 던집니다.
타워 안고 미니언 먹을 때, (기본은 다 아실테고)
원거리미니언 3마리 오면 처음 1마리를 타워 1대 + 평타 1대 + e면 나머지 두 마리에도 e가 퍼져서
평타 한 대씩으로 마무리 됩니다. (e스킬 렙이 오르면 남은 두 마리는 타워 1대를 못 버티므로 q로 끝내야 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티모 : 너무 쉬워서 적어야 하나 싶을 정도 인데 조심 할건 패시브를 켜기 어려운 1, 2렙 정도입니다.
선2렙도 중요하고 선2렙에 실패하면 재수 없으면 잠깐 디나이 될 수도 있는데 어차피 이경우는 라인이 당겨지니
당겨진 라인 타워에서 먹으면서 3렙을 기다립니다. 딜교때마다 패시브만 터트리면 질 수가 없네요.
기본은 초반 말뚝딜은 티모에게 지니까 weq 한 콤보씩만 먹이고 빠지면 됩니다.
1렙때 w 찍고 평타 맞교환 할 때, w 걸어주면 원거리 미니언 때문에 딜교 이득봅니다.
제이스 : 최근에 많이 만났는데 기본은 티모랑 비슷합니다. 1 렙 w 찍고 평타 맞교환할 때, w 써주면 되구요.
물론 이 짓?은 원거리 미니언 셋 이상일 때, 효과가 있습니다. 아니면 좀 사려야 합니다.
어차피 제이스는 라인 미니까 제이스 포킹에 안 맞도록 적당히 우리편 미니언 뒤에 숨어가면서
(가까이 있어도 데미지 들어오니 거리를 좀 둬서) 3렙까지 피관리만 하면서 버티면 됩니다.
초반엔 맞딜이 불가능할 만큼 제이스가 쎄니까 사리구요.
첫 귀환 이후엔 패시브만 터트리면서 딜교하면 할만 합니다.
제이스는 라인전에 자신이 있기에 eeq weq각을 잘 줍니다. 패시브 두번 터트리면서 딜교하면 무조건 이겨요.
사실 1렙부터 w 딜교면 이깁니다.
피즈, 리븐 : 1렙 w 평 중요합니다. 초반에 죽인다 보다는 물약 뺀다 생각하고 쿨하게 w평해주고
조심할건 진입각 안주는거랑 평타 견재할 때, 원거리미니언 어그로 관리 정도 겠네요.
2, 3렙 이후에도 w평정도만 견제해주고 q각이 나오면 wq나 weq먹이면 됩니다.
상대가 던지는거 아니면 킬각 너무 노리진 마세요.
가끔씩 붙게 되더라도 침착하게 we먹이고 중요한건 q를 맞추는 거에요. 그러다 보면 킬각도 나옵니다.
르블랑: 알아서 들어옵니다. 올 때마다 weq 씁시다.
안오면 w평 기본에 q각 보이면 weq씁니다.
제드도 비슷하네요. 좀 더 까다롭지만 피 관리 잘하면서 표창 잘 피합시다.
피오라, 야스오 : 비슷한거 같아요. w 평 기본에
조심할건 들어올 때, 스킬 연사 하지 마시고 e다음에 q를 상대 이동기 직후에 써서 맞추는게 중요하고
반격이나 장막쓸 때, 마나 낭비 안 하는게 중요합니다. 어차피 빠지면 쿨이 길기에 그 뒤에 잘 딜교하면 됩니다.
피오라는 패시브를 늦게 터트리더라도 반격 빠지면 w를 쓰고 거리 벌리면서 싸우면 됩니다.
야스오는 들어올 때 w걸고 거리 두면서 eq콤보 넣으면 장막 빠지거나 맞거나 합니다.
장막 빠지면 w평이나weq콤보로 딜교합니다.
일반론:
리메이크 라이즈는 만만한 애들은 w평타로 괴롭힐수 있구요.
어느 상대가 와도 e와 q 잘 써서 파밍하면서 버틸수도 있습니다. (이렐리아는 예외)
마나만 있으면 패시브가 있어서 어느 상대라도 딜교에서 우위에 설 수 있습니다.
애니비아나 브랜드, 아우솔같은 애들이 쓰는 눈에 보이는 스턴은 피해야겠죠.
기본적으로 미드일 때나 탑일 때 운영법이 조금은 다른데,
일단 두 라인 공통으로 초반엔 마나 너무 쓰면 안됩니다. 금방 오링나서... cs 특히 근접 대포미니언 잘 먹고
선 2렙이 중요합니다. 특히 초반에 견제 빡세게 들어오는 애들일 경우, (오공이나 자르반 판테온처럼...)
의도적으로 평타 견제 계속 넣어서 미니언 너무 안 밀리게 해줘야 해요.
평타 견제하면 어그로가 챔피언에 끌려서 라인이 푸쉬되고 먼저 레벨업 할 수 있게 되거든요.
이 경우엔 상대가 라인 잘 미는 챔만 아니면 w를 먼저 찍어서 평타견제 빡세게 넣는 것도 좋아요.
상대가 라인을 잘 미는 챔이면 무조건 e와 q를 2렙에 찍어둬야
초반에 미니언이 타워에 꼴아 밖는 걸 막을 수 있어요.
초반에 타워링하면 스킬쓰면서 cs먹어야 하는데 그럴 마나가 없거든요.
라이즈는 보통 라인을 2/5 지점에 프리징하는게 좋습니다. 갱방지도 되고 킬각잡기도 좋구요.
라이즈는 라인 프리징하기 좋은 챔이고 꼭 필요한 챔이니 라인프리징에 대해선 따로 배워 두는게 좋아요.
미드의 경우, 초반 라인전의 최소 목표는 여눈과 핑와입니다.
대략 3라인 cs19개 풀로 먹으면 490gp? 정도 나오던데, 저는 보통 라인 4개를 먹어야 핑와 살돈 까지 되더군요.
초반부터 켜둔 한 쪽 부쉬의 핑와하나는 장신구 와드로 양쪽 부쉬를 밝히는데 아주 좋습니다.
두 번째 목표는 상대 물약을 빼는 겁니다. 상대가 부패나 충전 물약이면 필요 없구요.
마나 여유 되시면 라인을 밀어 넣거나 딜교 걸고 상대 물약 빼주고 집가는게 좋습니다.
탑 일 경우는 갱각과 킬각과 연결되기에 라인 관리가 생명입니다.
크게 두 가지 입니다. 라인 당겨서 홀딩하거나 밀어 넣거나.
처음부터 너무 홀딩하려고 애쓸 필요는 없구요.
상황따라 보통은 둘째 라인까지는 밀게 되고 세번째 부터는 당겨져서 홀딩하는데
상대가 너무 만만하면 견재하면서 킬각보거나 디나잉하다보면 라인을 계속 밀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갱 안 당하게 조심해야 하구요.
이 모든 건 파밍을 위해서니 cs 포기하면서 할 필요는 없습니다.
탑에서 왠만한 챔프 상대로는 거의 이기는 거 같은데 짤짤이 넣는다고 생각하고
평타 섞을 때는 원거리 미니언에게 맞으면 아프니 부쉬 플레이 하시고 짤을 넣어도
집갈거 아니면 마나는 반 이상으로 관리 하는게 좋습니다.
여눈 돈 모아도 탑은 복귀가 느리니 그냥 돈 벌만큼 더 버는 게 좋아요.
탑은 상대에게 킬각이나 정글러에게 갱각을 주겠다 싶으면 그때 집가는게 좋아요.
미드일 경우, 일단 핑와 한개는 항상 유지해야 합니다. 그래야 양쪽을 무리 없이 밝힐 수 있어요.
그래야 상대가 로밍가거나 정글챔 위치를 알수 있어서 본인도 좋고 팀도 좋아요.
상대가 로밍이 좋을 때는 일부러 eeq로 라인 밀면서 패시브 켜고 뛰어가서 weq 한번씩 먹이는게 좋습니다.
상대가 각을 잘주면 그냥 weq바로 써도 좋구요. 피만 잘 빼둬도 로밍을 사전에 방지할수 있죠.
상대가 로밍이 별로인 경우, eeq와 weq로 킬각을 재거나
킬각이 안나오면 라인을 밀고 로밍 가는게 좋습니다. 로밍 갈거면 1렙 궁도 꾀 도움이 되니 찍어두세요.
일단 라인 밀 때마다 탑이나 봇으로 한번씩 가다보면 로밍각 나옵니다.
정글러가 개념이라 블루를 주면 좀더 능동적으로 딜교나 라인푸시, 로밍을 할수 있고
할거 없을 땐 더티파밍합니다. 시야 밝으면 상대 정글 먹도록 합시다.
탑일 경우 15분 정도 까지도 초반 운영과 비슷해요. 텔포 각만 잘 보면서 플레이 합시다.
저는 중후반엔 왠만하면 합류해서 다닙니다. 시야 장악 돕고 오브젝트 준비 잘 하는게 다인거 같네요.
탑일 경우, 두 가지인데 기본은 합류구요. 라인을 미는 라인 만들거나 밀리는 라인 만들고 합류합니다.
미는 라인은 수비적으로 플레이해야 할때 좋구요. 밀리는 라인은 공격적으로 플레이할때 좋습니다.
좋은건 밀리는 라인 만드는 건데 수비적으로 플레이 할때는 탑라인으로 자리를 못 비우거든요.
cs좀 버리더라도 팀이 밀릴 때는 탑은 미는 라인 만들고 합류해서 다니는게 좋습니다.
대치할 때, 상대 하드 cc 거리 안으로 안 들어 가면서 의욕 넘쳐서 나오는 애들에게
weq나 wqeq 한번씩 먹여 줍니다. 물론 처음 q각도 준다면 qweq나 qwqeq가 더 좋습니다.
조합 따라서 카이팅하거나, 들어오는 브루져 상대로 원딜 지키거나 합니다.
라이즈는 들어가는 브루져는 아닙니다.
딜이 조건부로 강력하기 때문에 막 들어가면 안됩니다.
테두리를 하나씩 콤보로 조지거나 eee로 e를 퍼트려서 강화q광역을 먹이는 게 좋습니다.
쿨감 40%일 때, e 쿨이 1.35초입니다. 한타 광역딜의 생명은 e를 퍼트리는 거라 쿨감이 매우 중요하죠.
원딜 지킬때는 ewq가 좋습니다. 2초 속박이면 우리 원딜이 카이팅하기에 충분한 시간이죠.
게다가 쿨감 40%면 5.4초면 w쿨 돌아 옵니다.
예전 라이즈가 콤보 숙련되면 너무 오피여서 그렇지 이번 리메이크 라이즈도
챔프에 대한 이해도와 콤보 숙련만 되면 여전히 강력합니다.
라이즈의 매력은 딜도되고 탱도되는 강력함인데요. 특히 하위 구간에서 캐리 하기에 좋습니다.
(취소합니다. 하위구간은 던지는 애들이 많아서 극후반을 자주가더군요. 극후반 가면 라이즈가 할게 적습니다.)
뚜벅이라 무빙이 제한적이고 상황판단력이 좋아야 하겠지만
남은 시즌 라이즈 연습해서 골드나 플레 다들 다시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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