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3명
53.8% (7표)
7.7% (1표)
38.5% (5표)
자크, 비밀 병기
Zac, the Secret Weapon
0
12
18
7/13
[다이아 자크 700판 장인] 경험으로 쓴 탑자크 공략

- 할꺼있츰(2016-10-07, 조회수: 50193)


롤 닉네임 : 할꺼있츰



(인증입니다.)



첫 공략입니다. 부족한점이 많을수도 있으니 댓글에 적어주시면 참고하겠습니다.

2016/10/04 10:02 ; 새총발사 궁극기 활용영상 추가

2016/10/06 10:55 ; 리븐 q3타 캔슬영상, 마오카이 ~ 야스오 공략 추가.

2016/10/07 19:41 ; 에코~제이스 챔피언 공략 추가.


자크, 비밀 병기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84.6 (+109) 2537.6 마나 0 (+0.0) 0
공격력 59.7 (+3.38) 117 공격 속도 0.653 (+1.6%) 0.831
5초당 체력회복 5 (+0.55) 14.3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 175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쿨감소 -0.83%
    x6
  • 마법 관통력 +2.01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13.86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9.018
  • 쿨감소
    -4.98%
총 가격 : 14,145 IP

빨강에 마관

마법데미지 챔프에 가장 어울리는 빨강룬이죠. 마관 9개 필수입니다.

노랑에 성장체력

노랑에는 요즘 대세룬 성장체력 혹은 방어력이나 체력을 박아주면 되는데요,

방어력룬은 너프되어서 상대가 강력한 AD챔프가 아닌 이상

추천하지 않습니다.

파랑에 쿨감*6, 성장마저*3

자크는 스킬을 자주 사용해야 좋은 챔피언 이죠. 따라서 쿨감룬을 사용합니다.

파란색 룬에 쿨감 6개면 쿨감 5%가 완성됩니다. 이제 더 박아봤자 효율이 떨어지니 (아이템으로 감소하는 쿨타임은 5의 배수이므로 최대 쿨감인 40%를 넘을 수 있음) 쿨감은 6개, 나머지 남는것은 마저나 성장마저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왕룬에 마관

왕룬에는 주문력이나 마관을 사용합니다.

저는 마관을 사용하지만, 어느쪽이든 상관없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제 특성은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1. 무난하게 들 수 있는 착취의 손아귀

탑솔러라면 자주 드는 특성이죠. 왠만하면 착취 든다고 봅니다.

또 이 특성은 태양불꽃 망토와 잘 어울립니다. 하위 아이템인  바미의 불씨만 가도

미니언에 비비면 착취 스텍이 쌓여 착취의 손아귀를 더 많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상대방이 강력한 원거리 챔피언일때 맞고 버틸수 있는 바람술사

상대가 케넨이나 티모 라이즈와 같은 챔피언이 왔을때 상당히 좋습니다.

부쉬플레이와 젤리수급으로 최대한 버티다가 갱킹이나 6렙 타이밍을 노려보는것이

바람직 합니다.



1.

점멸 텔포


한타에 빠르게 합류하거나 라인복귀용으로 좋은 텔레포트를 가장 추천합니다.

굳이 점화를 들지 않아도 솔로킬이 가능하니 웬만하면 들어줍시다.

2.점멸 점화

이 스펠은 제가 시즌 3 브론즈때 애용했던 스펠입니다.

하위티어에서는 맵리딩이 힘들 수 있죠. 그런분들은 텔포보단 점화를 들어

라인전에서 더 많은 이득을 취하는게 좋습니다.

혹은 상대가 스웨인이나 블라디미르 같은 경우 우리팀에 점화가 없다면 들어주면 좋습니다.



세포 분열 (Cell Division)
자크는 스킬로 적을 맞힐 때마다 몸에서 조각이 떨어져 나갑니다. 이 조각들을 다시 흡수하면 최대 체력의 5/6/7/8%(바운스! 스킬 레벨에 따라)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자크는 치명상을 입으면 4조각으로 갈라졌다가 다시 합쳐지려고 모입니다. 몸 조각 중 하나라도 8/7/6/5/4초(1/6/10/13/17레벨) 동안 생존할 경우, 살아남은 조각의 체력에 비례한 체력을 가지고 부활합니다. 각각의 조각은 자크의 최대 체력,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일부를 보유합니다.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5분입니다.
탄성 주먹 (Stretching Strike)
체력 소모: 8%
재사용 대기시간: 14/12.5/11/9.5/8초
자크가 팔을 뻗어 처음 맞힌 적을 붙잡고 40/55/70/85/100 (+0.3 AP)(+최대 체력의 4%)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40% 둔화를 겁니다. 자크의 다음 기본 공격은 원거리 펀치로 바뀌어 첫 번째 공격과 똑같은 마법 피해와 둔화 효과를 입힙니다.

자크가 다른 대상을 공격하면 둘을 서로에게 집어던져 충돌 시 광역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불안정 물질 (Unstable Matter)
체력 소모: 4%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자크의 몸이 터져서 주위에 있는 적 모두에게 40/50/60/70/80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6/7/8%) (+주문력 100당 3%)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과 몬스터 상대 최대 피해량: 200)

신체 조각 하나를 흡수하면 불안정 물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초 줄어듭니다.
새총 발사 (Elastic Slingshot)
체력 소모: 4%
재사용 대기시간: 22/19/16/13/10초
첫 번째 사용 시: 자크가 마우스 커서 방향을 바라본 채 0.9/1/1.1/1.2/1.3초 동안 힘을 모읍니다.

두 번째 사용 시: 자크가 지정한 위치로 날아가 부딪친 적 모두를 0.5~1초 뒤로 밀어내며 60/105/150/195/24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 챔피언을 하나 맞힐 때마다 조각이 하나씩 생성됩니다.

이동 시 취소되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소모값이 절반만큼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200/1350/1500/1650/1800)
바운스! (Let's Bounce!)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자크가 4회 튀어 올라 적을 1초 동안 밀어내고 140/210/280(+0.4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여러 번 적중당한 적은 50% 감소한 피해를 입고 공중으로 띄워지지 않습니다.

바운스!에 적중당한 적은 1초 동안 20% 둔화됩니다.

지속시간 동안 자크의 이동 속도가 점점 빨라지며 자크가 튀어 오르는 동안 불안정 물질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각을 흡수하면 최대 체력의 1/2/3%를 추가로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700/850/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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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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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 17
  • 18

 

 


스킬 콤보

기본 라인전 콤보

        평타          

한타 이니시

        평타(생략 가능)    

스킬 활용 팁

세포분열 자크에겐 없어선 안되는 패시브죠.
스킬을 상대에게 맞추면 젤리가 생성되는데 먹으면
최대 체력의 4%만큼 회복이 됩니다.
스킬 사용시엔 현재 체력의 4% 소모이니 스킬사용후 젤리를 먹으면 체력이
회복이 되죠. 또한
아이템  정령의형상 
특성 바람술사의축복 , 룬갑옷 과 잘 맞아 체력 수급에 상당한 도움을 줍니다. 또 젤리를 먹으면 (W)불안정물질 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씩 감소하므로 상대에겐 더 많은 데미지를, 자신에겐 더 많은 체력회복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치명적인 피해(죽으면) 자크가 4조각으로 나뉘어 시간이 지나면 살아나는 S급 패시브. 저렙때 상대가 강력한 AD챔프일경우 죽더라도 포탑 근처에서 죽어야 합니다. 안그러면 젤리 하나하나가 평타 한방에 사라질수도 있죠.
그리고 레벨이 오를수록 부활에 걸리는 시간이 줄어들고 방어력, 마법저항력이 높아지니 살아날 확률이 엄청 높아집니다.(원거리딜러 혼자 패시브 못죽이는경우 종종있음)
한가지 더 팁을 드리자면, 상대 챔피언이 젤리세포를 공격하면 미니언 어그로는 끌리지 않지만 포탑 어그로는 끌립니다. 포탑 안에서 죽으시면 부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떄리면 어그로끌리는거 모르는사람 은근 많습니다. 패시브 낚시가능)
추가) 자크의 패시브가 터졌을때 가운데로 모이는 중심에서 바미의불씨 의 기본지속효과가 계속 적용되어 죽는사람 여럿 봤습니다.


Q   탄성주먹 
 가장 기본이 되는 스킬이죠. 라인전에서 견제 및 cs수급용으로 쓰입니다.
자크는 브루져 챔피언 상대로 상당히 약한 면모를 보입니다. 상대가 원거리 챔피언이거나 1렙에도 강력한 올라프나 다리우스같은경우 조심하면서 탄성주먹으로 cs를 챙깁시다.

패시브 설명과 겹치는 부분이 있습니다.
w는 자주 쓰는게 좋습니다. 쿨타임도 짧고, 상대 최대체력비례 데미지에 젤리수급을 활용한 체력회복등 상대가 근접 챔피언일경우 1렙때 W를 찍어도 좋습니다.

자크에겐 없어선 안될 스킬입니다.
마스터 하면 1800이라는 엄청난 거리를 점프해 맞추기만 한다면 상대 원거리딜러나 미드라이너의 스펠을 빼거나 킬까지 노려볼 수 있는 엄청난 녀석이죠.
한타시 이니시역할을 하고 라인전에서는 타워다이브를 방어하거나 포탑 사거리에 걸쳐있는 적을 E R콤보로 타워 사거리 안으로 밀어넣어 킬각을 노려볼 수도 있죠.
라인전에선 개구리점프(바로 앞에 E를 써 거의 즉발)를 활용한 딜교환도 좋습니다.

자크의 궁극기죠. 새총발사와 궁극기 콤보는 상대의 진형을 무너트리는데 아주 좋습니다. 또한 앞에서 말했듯이 킬각을 노리는데 상당한 도움이 되죠. 새총발사와 바운스에 맞은 적은 스킬의 중심을 기점으로 사방으로 밀려납니다.
 이런식이죠.

 

 활용 영상입니다.

궁극기를 사용중에 불안정물질이 사용 가능하니 왠만하면 써줍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

1.  도란방패 포션

가장 무난한 시작 아이템입니다. 왠만하면 이거 삽시다.



2. *4  천갑 4포

상대가 정말 강력한 브루져 챔피언이거나 원거리 ad챔프일때 들어줍니다.

맞으면서 버티거나 딜교환을해도 압도적인 포션수로 체력 우위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아이템 순서

상대가 탑이 AD챔프라면 태양불꽃망토부터, AP나 마법 데미지 챔프라면 정령의형상 을 바로 올려도 되고, 맞딜을 더 강하게 하겠다면 망령의두건 간 후에 바미의불씨 를 가주는것도 좋습니다.

상대의 조합이나 자신과 상대의 성장도에 따라 아이템을 공격적으로 갈 것인지 선택해야 하죠. 자신이 잘 컸다면 방템1코어 후에 바로 리안드리를 뽑으면 상대 미드나 원딜에게 강력한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험부담이 있는 템트리이니 신중하셔야겠죠.

상대 ap 챔프가 상당히 잘컸다면 리안드리보단 심연의 홀도 좋은 선택입니다. 심연의 홀은 싼 가격에 비해 높은 마법 저항력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까지 있어 가성비가 아주 좋은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죠.

이제 3코어쯤 되면 상대 원거리 딜러가 슬슬 강력해지기 시작합니다. 이때 란두인의 예언을 가주면 어느정도 커버할 수 있죠.

마지막 아이템은 수호 천사 입니다.

극후반부로 갈수록 부활 시간이 엄청 길어집니다. 이럴때 어느정도 실수를 만회 할 수 있는 아이템 입니다.

성장도가 빨라 마지막 코어 아이템을 빨리 뽑을 수 있다면 가엔말고 다른 아이템 가도 됩니다.


번외

번외편으로는 색다른 자크를 소개하겠습니다.

존야의 모래시계

이 아이템은 자크가 행위예술을 하는데 도움을 주죠 ctrl+1을 누르면 자크가 풍선이 되는데 이떄 존야를 쓰면 황금공이 되죸ㅋㅋ 또한 Q 탄성주먹 시전중에도 사용 가능하며

R바운스! 시전중에 사용하면 모양은 유지되지만 데미지는 계속 들어가게 됩니다.

마법공학초기형벨트

마법공학 초기형 벨트는 싼 가격에 비해 효율이 좋은 편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에 60주문력과 300체력을 단돈 2500골드에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사은품으로 돌진 기능까지 탑재되어있죠!

+Q 로 도주중인 적에게 슬로우를 걸고 E를 맞출 수도 있습니다.

또 한타 이니시 상황에서 새총발사(E)를 맞추지 못했을때

+R으로 진형붕괴도 가능하죠.


루덴의 메아리<br />루덴의 메아리

루덴의 메아리를 간 자크는 강력합니다.

정글자크 하실때 룬의 메아리를 선템으로 뽑으면 엄청 강력하죠.


공허의 지팡이<br />공허의 지팡이

공허의 지팡이는 딜자크 할떄 좋습니다. 공허의 지팡이를 리안드리 이후에 가주면 거의 트루데미지가 박히죠.


라일라이의 수정홀<br />라일라이의 수정홀

라일라이는 꽤 높은 체력과 추가 cc기를 제공합니다. 나쁘지 않아요.

하지만 비싸다는 단점이 있죠.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다리우스
말이 안나오는 녀석이죠.
엄청 쌥니다.
갱킹 초반에 여러번 부르세요.
몇킬 따도 못이길때 많습니다.
올라프
이친구는 다리우스보다 더 심하죠.
만나면 답이 없어요.
올라프의 카운터는 갱킹입니다. 갱부르세요.
아니면 다이브 유도해 킬을 따내는것도 방법입니다.
뽀삐
뽀삐는 정말 성가신 친구죠.
너프로 라인전은 그렇게 어렵진 않게됬는데,
뽀삐의 W는 자크의 새총발사를 차단해버리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한타 상황에서도 뽀삐의 W가 빠졌을때 들어가거나
뽀삐가 반응을 하지 못할 상황에 들어가야 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말파이트
말파이트는 정말 쉽죠.
자크의 하위픽?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리븐
리븐은 자크를 처음 하는 분들한테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을 꼽기 어려워 넣긴 합니다.
리븐의 Q 3타 에어번을 자크의 E새총발사 개구리점프로 끊어주시면 딜교에서 우위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야스오
리븐과 마찬가지지만 다른 브루져들보단 쉽습니다.
하지만 야스오가 E로 요리조리 피할때 자크는 Q를 못맞추면 딜교가 힘들어지니 조심해야하죠.
야스오는 바미의 불씨를 가주면 상대하기 훨씬 쉬워집니다. 가까이 다가가기만해도 보호막이 벗겨지죠.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전에선 최대한 죽지 않는게 관건입니다.

한타 기여도가 큰 챔피언이기 떄문에 cs수급만 잘 하고 텔로 로밍이나 용을 잘 챙겨줍시다.

 

초반 운영법

 자크는 상당히 맞딜이 약한 챔피언입니다.

Q짤이 좋긴 하지만 짤짤이보단 cs를 챙기는데 쓰는게 더 좋습니다.

만약 상대 브루져들이 들어오면 EWQ 로 끊어주고 쭉 빼시면 됩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 한타가 가장 중요합니다.

이때 게임을 얼마나 잘 이끌어나가는지에 승패가 달려있다고 볼 수도 있죠.

극후반으로 갈수록 힘이빠지는 자크는 중반 운영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죠.

텔포를 이용해 스플릿 푸쉬를 하거나 한타를하고 용이나 바론등을 챙기고 밀리는 라인으로 텔을 타

막는등의 방법이죠.

포킹 챔피언이 상대편에 많을수록 대치 상황이 길어지면 불리합니다. 최대한 빠르고 정확히 이니시를 걸어

이득을 봐야 합니다.

 

후반 운영법

 자크는 후반 상대 원거리딜러나 미드라이너등이 마법저항력 아이템이나 체력 아이템이 나오면 거의 못이긴다고 봐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팀 딜러들이 딜을 잘 해주길 바래야겠죠. 따라서 선택을 잘 해야합니다.

상대 딜러들에게 이니시를 걸어 적 딜러들의 어그로를 끌것인지, 우리편 딜러들을 지킬것인지.

우리 서폿이 알리스타, 탐 켄치와 같이 지켜주기 쉬운챔피언이면 혹은 도주기가 많은 챔피언이면 이니시를 거는게 맞고 뚜벅이에 확정cc없는 서포터면 원딜을 지켜줘야합니다. 아얘 이니시를 걸지 않는것이 아니니, 상황에따라 대처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가렌

그렇게 어려운 친구는 아닙니다.멀리서 달려오면 Q쓰고 빼거나 가까이서 침묵을 넣으려고 하면 EQW쓰고 뺴주시면 됩니다.

로밍가서 킬을 먹으면 악당이 되서 라인전이 힘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갈리

요즘 별로 나오진 않지만 상대하기 까다로운 친구입니다.

하지만 유지력은 자크가 더 좋으니 버티면서 갱을 부르시거나 마나가 다 떨어졌을때를 노려보는게 좋죠.


갱플랭크

갱플랭크는 화약통을 조심해야 합니다.

갱플랭크의 화약통은 방관이 많이 붙어있기 때문에 방어력 아이템이 어느정도 나왔다고 해도

맞으면 아픕니다. 또 글로벌 궁극기라 활용도가 좋아 우리편 다른 라이너들에게 갱플랭크가 6렙이 되었음을 알려주는것도 좋습니다.


탑그레이브

몇번 만나봤지만 그렇게 위협적인 상대는 아닙니다.

미니언 뒤에 숨어서 딜교하면 상당히 딜교환을 잘 할수 있습니다.


나르

나르는 상당히 어렵죠. 미니나르일때 3타에 최대한 맞아주면 안됩니다.

오히려 메가나르일때 상대하기 편합니다. 갱킹을 부르거나 메가나르에서 미니나르로 변할때 싸워주면

좋습니다.

또한 나르의 도주기는 판정이 좋지 않아 자크의 새총발사로 끊깁니다. 따라서 새총발사를 쓸 때 나르가

후퇴하는 방향으로 치우쳐 써주시면 캔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서

나서스는 어느정도 스텍이 쌓이면 못이깁니다.

갱킹을 일찍 부르고 대포미니언 스텍을 쌓지 못하도록 E새총발사로 방해해 줍시다.


노틸러

노틸러스는 지속시간이 엄청나게 긴 보호막과 수많은 cc기등을 보유하고있어 갱호응이 좋고 맞딜도 자크보다 강력해 조심해야 합니다. 하지만 노틸러스의 Q 갈고리가 빠졌을때 갱킹을 부르면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니달리

탑 니달리는 정말로 성가십니다.

상대가 AD든 AP든 쉴새없이 평타를 치며 부쉬플레이를 하면 죽여버리고싶죠.

네 죽여버리세요. 갱킹부릅시다.

혹은 6렙 킬타이밍을 노려봐요.


다리우

이친구는 양심이 없습니다. 버티기조차 힘들죠.

끌리면 E맞추고 도망나옵시다. Q최대한 맞아주지 마시고 탄성주먹(Q)로 미니언 챙깁시다.


라이

이친구도 만나면 때려주고싶죠.

카탈리스트 가면 킬각재기도 쉽지 않습니다.

갱킹부르세요. 아니면 버티셔도 됩니다.


럼블

럼블은 맞딜이 상당히 쌥니다.

하지만 약점은 있죠. 과열되었을때 화염방사기가 꺼지고 싸우면 딜교환에서 우위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타이밍이 그리 길지 않으니 조심해야하고 럼블의 E스킬은 한번에 두번 쓸 수 있으니 잘 피해주세요.


레넥톤

이친구도 다리우스만큼 강력합니다.

레넥톤이 들어왔을때 새총발사로 튕겨주고 뻅니다. 맞딜 해서 이길 수 없는 챔프입니다.


렝가

렝가는 부쉬플레이를 많이하는 챔피언입니다.

렝가가 부쉬에서 미니언 막타를 챙길때를 예상해서 탄성주먹Q를 써줍시다.

렝가는 특히 5스텍이 쌓였을때를 조심해야합니다. 속박 맞으면 뚜드려 맞아야합니다.


 리신

리신은 탑에 거의 안오지만 만나본적은 있습니다.

그냥 음파만 조심하시고 따로 할 말이 없으니 패스


리븐

리븐을 상대할때는 카운터 픽 설명할때 써놨듯이 QBroken Wings(부러진 날개) 부러진날개 3타 에어번을 조심해야 합니다.

에어번 맞으면 딜교를 이길 수 가 없습니다.

자크가 숙련되지 않으신분들은 리븐 3타를 예상해서 새총발사E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실패할경우 자크의 E가 리븐 에어번에 끊길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하죠.

또한 리븐은 킬을 따도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리븐 강력합니다.

 

 이런식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Maokai(마오카이)마오카이

마오카이의 q  비전강타 사거리는 자크보다 깁니다.

마오카이가 묘목 던지고 돌진+Q견제하면 상당히 아프니 조심해야 하죠.

특히 저 상황일때는 갱호응일 가능성이 높으니 조심해야합니다.

적절히 싸우다가 마나빠지면 갱부르시거나 킬을 노려보실 수 있습니다.


Malzahar(말자하)말자하

생각만해도 끔찍합니다.

공허충+E 재앙의 환상 맞으면 타워쪽으로 도망칩시다.

말자하의 패시브를 빼주신 후 갱킹을 불러 잡으면 됩니다.


 말파이트

탑 라인전에서 상대하기 가장 쉬운 챔프입니다.

말파이트 e  지면강타 맞으면 공격속도가 감소하니 이때는 싸우지 않는게 좋습니다.

또한 자크의 경우 공속이 감소하면 공격모션도 느려지니 조심해야하죠.


 모데카이저

엄청 쌥니다. 갱부르세요.

딜교환 해도 모데카이저가 스킬을 쓰면 보호막이 충전되어 모데카이저가 훨씬 유리합니다.

스킬도 강력하죠. 특히 q 3타를 맞으면 안됩니다.

많이 안나오는픽이라 만나본적이 거의 없네요.

어차피 뚜벅이라 갱부르면 됩니다.


Dr. Mundo(문도 박사) 문도박사

문도는 식칼 만 무빙으로 피해주시면 딜교환 질 수가 없습니다.

미니언 뒤를 뱅뱅 돌면서 싸우면 피하기 쉽습니다. (자크 - 미니언 - 문도 이런식으로)

주위에 미니언이 없더라도 문도 주위를 돌면 왠만한 사람들 잘 못맞춥니다.


Volibear(볼리베어) 볼리베어


볼리베어는 광란 이 추가 체력 15% 데미지이기 때문에 맞으면 아픕니다.

또한 체력 1%가 낮아질수록 피해얄이 1% 증가하므로 체력이 적을땐 훨씬 강력해집니다.

소리로 광란을 썼는지 알수있고 상대의 머리 위레 저 아이콘이 보입니다.

상대법은 거리를 주지 말고 볼리베어가 달려올때 자크는Q 쓰고 뒤로 빼면 됩니다.


 블라디미르

블라디미르는 두가지만 조십하면 됩니다.

Q 수혈의 3중첩 : 수혈을 사용하면 상대의 체력바 밑에 게이지가 점점 차오르는데

꽉 차서 빨간색이 되면 데미지와 체력흡수가 엄청나게 증가합니다.

다행히도 금방 사라집니다.


E 선혈의 파도 : 선혈의 파도는 깡데미지가 강력한 스킬입니다.

블라디미르를 중심으로 사방으로 퍼져나가는데 관통이 되지 않으므로 미니언 뒤쪽으로 숨으시면 됩니다.


 뽀삐

상대하기 어려운 챔프중 하나입니다.

자크의 새총발사를 굳건한 태세가 다 막아줍니다.

라인전에서 굳건한태세를 켜고 돌진해 들어오는 경우가 많은데 새총발사를 아꼈다가 끝나면 써줘야 합니다.

또한 뽀삐에게는 용감한 돌진 이라는 벽꿍스킬이 있으니 각을 주지 않도록 해야겠죠?


 쉔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쉔이 황혼 강습을 사용했을때 가까이서 싸우면 딜교환 집니다.

특히 (검 - 자크 - 쉔)상태가 되지 않게하여 날아오는 검에 맞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검에 챔피언이 맞으면 쉔의 3타 공격속도가 빨라집니다.

쉔의 기본 콤보는 도발 Q W이므로 너무 가까이 붙지말고 어느정도 거리를 둬야 도발을 잘 안맞습니다.

또한  의지의 결계 안에 있는 적은 평타를 전부 방어하니 결계가 생긴 상태에선 스킬만 사용하거나

결계를 빠져나가는게 좋습니다.


 스웨인

스웨인은 상대하기 엄청 까다롭습니다.

스킬 하나하나가 전부 거슬리죠. 궁극기까지 배우면 피흡까지 해서 정말 힙듭니다.

속박스킬인 부동진 을 최대한 맞지않고 버텨야 합니다. 속박되면 풀콤보를 맞게되어

엄청난 딜교환 손해를 가져오게 됩니다.

갱킹 자주 부르세요.


 신 짜오

신짜오는 챔프가 단순해서 뻔합니다.

거리 안주면  대담한 돌격 으로 들어올게 뻔히 보이죠.

들어오면 새총발사 + 불안정물질 + 탄성주먹 써주시고 뻅시다.


 신지드

신지드는 그냥 q 견제 해주시면서 갱킹이나 킬각 보세요. 가까이 붙으면 넘겨버려서 딜교가 힘들어질수있습니다.

자살신지드 잘하는사람이 있는데 이럴 경우 팀원들이 잘해줘야 합니다. 우리 정글쪽 와드 꼭 해주시고 신지드가 뭘 하는지 잘 봐야 합니다. 시야만 잘되있어도 정글과 같이 킬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아칼리

아칼리는 6레벨때 강력합니다. 중첩이 쌓인 후에는 위험할 수 있으니 6렙이 되자마자 싸워주세요.

선6렙이면 더욱 좋습니다.

또한  황혼의 장막을 쓰면 아칼리가 은신상태가 되는데 이때 새총발사와 바운스 콤보로

장막 밖으로 밀어버릴 수 있습니다. 처음에 아칼리가 은신했던 위치를 기억해야 하죠.

초반에는 아칼리 너프로 E 초승달 베기로 Q암살자의 표식의 표식이 터지지 않으니 Q

맞은 다음에 평타 맞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아트록스

아트록스의 돌진기는 자크의 새총발사로 끊깁니다.

하지만 맞딜은 강력하니 돌진해오면 새총발사로 끊고 뒤로 빼주시면 됩니다.

갱킹부르면 쉽게 잡힙니다.


 야스오


카운터픽에도 나왔듯이 바미의 불씨가 나오면 상대하기 엄청 수월해집니다.

탄성 주먹을 보호막이 없을때 꼭 맞춰야 딜교환이 제대로 됩니다.

또 조심해야할것은 1~2렙때 야스오가 e를 찍고 공격적으로 나온다면 딜교환을 질수밖에 없으니 조심합시다.

타워쪽으로 빼주세요.


Ekko(에코)에코

탑에코는 얼마전까진 자주 나오다가 요즘은 좀 뜸해진 느낌이 있네요.

에코는 2~3렙에 강력합니다. 평타와 탄성주먹을 사용하며 라인을 밀어 선2렙을 만들고 바로 싸우면 딜교환에 우위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반대로 상대가 먼저 2렙이 되면 약간 타워쪽으로 빼서 최대한 덜 맞게 해야하죠.

따지고보면 왠만한 모든 챔프 상대로 이렇게 해야하지만 에코같은경우 초반에만 좀 버티면 할만 하게되니

선2렙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오공

오공은 1렙때 Q  파쇄격이나 E 근두운 급습을 찍을텐데

상대가 E스킬을 찍었을때 조심해야 합니다. 오공이 붙어서 때리면 자크가 맞딜을 이길수가 없죠.

2렙때 자크는 새총발사를 찍어서 오공이 날아올때 새총발사를 써서 끊어주고 탄성주먹으로 슬로우를 묻힌다음 뒷쪽으로 빼주시면 됩니다.


 올라프


올라프...

답이 안나옵니다. 다리우스만큼 힘들죠.

최대한 무빙하며 도끼 (역류)를 맞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만약 도끼에 맞으면 슬로우가 묻어 포탑으로 빠질때까지 딜교환 손해를 엄청 볼 수 있으니 1렙부터 조심해야합니다.

그리고 6레벨에도 조심해야합니다. 다른 챔피언의 경우에는 새총발사와 궁극기를 이용해 타워다이브를 방어할 수 있는데 올라프는 궁극기를 켜면 새총발사나 바운스! 로 튀어나가지 않기때문에 체력이 없을때는 집에 가는게 좋습니다.

올라프의 카운터는 갱킹이라는 말이 있죠. 갱킹 많이 부르세요.

한두번가지곤 안됩니다. 레벨과 아이템 차이를 엄청나게 내야합니다.


 요릭

요릭은 리메이크 첫날에서 둘째날 두번정도 나오고 못봤습니다.

상대를 별로 안해봐서 잘 모르겠지만, 튀어나오는 유령을 빠르게 잡아주는것이 좋겠네요.

Q짤하고 무빙으로 상대 스킬피하면서 킬각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렐리아

이렐리아는 아군 미니언의 체력이 적을때 돌진해올수 있으니 좀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이렐리아의  칼날 쇄도로 미니언을 처치하면 스킬의 쿨타임이 초기화 되기 때문에 돌진 후에

또한번 돌진을 할 수 있기때문이죠.

또한 W 비천어검류는 고정데미지이기 때문에 이렐리아가 붙어서 때리면 맞딜을 이기기 힘들어 최대한 거리를 두고 탄성 주먹으로 미니언 막타를 먹는게 좋습니다.


 일라오이

일라오이는 강력합니다. 특히 일라오이의 E스킬  영혼의 시험을 맞으면 도망치는것보단 그냥 공격하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맞지 않는것이 더 중요합니다. 미니언 뒤로 숨으면 맞지 않으니 미니언을 활용하는게 좋습니다.

촉수또한 조심해야 하죠.

촉수는 W 혹독한 가르침에 맞은 적을 공격하고, Q 촉수강타는 일라오이가 직접 촉수 공격처럼 때립니다. 이 공격 둘다 피할 수 있으니 무빙이 중요합니다.

 궁극기인 믿음의 도약은 영혼의 시험에 맞은 적의 영혼 + 적 챔피언의 수 만큼 촉수가 추가 생성되기 때문에 아군 갱킹 왔을때 체력이 없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일라오이가 궁 + W를 맞추면 엄청난 데미지를 입을수 있습니다.


 자크

한번도 만나본적 없습니다. 미러전은 끔찍합니다.


 제이스

엄청 강력합니다. 라인 당기고 갱킹 부르세요.

평타만 때려도 자크는 정신을 못차립니다.

캐논폼의 Q스킬인 전격폭발은   가속관문을 통하면 투사체 속도와 크기 데미지도 세지기 때문에 미니언 뒤로 피해주거나 관문을 통과하기 전에 맞는게 좋습니다. 아예 안맞는게 가장 좋긴 하죠.

망치폼의 Q스킬  하늘로!는 돌진기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E스킬  천둥강타는 최대체력 비례 데미지를 입히기 때문에 강력하므로 조심해야하죠.

제이스상대할때 6렙 궁타이밍에 집을 갔다온 후 킬각을 노리는것도 좋습니다.



마치며

 처음 쓴 공략이라 어떠셨을지 잘 모르겠네요

챔피언 상대법은 만나본 챔피언 전부 추가할 예정입니다.

일단은 이것으로 탑 자크 공략 마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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