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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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05 (+88) | 2101 | 마나 | 425 (+40.0) | 1105 |
공격력 | 50 (+3) | 101 | 공격 속도 | 0.625 (+2.14%) | 0.852 |
5초당 체력회복 | 2.5 (+0.5) | 11 | 5초당 마나회복 | 9 (+0.4) | 15.8 |
방어력 | 32 (+5) | 117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9 - 체력 +8x9
- 쿨감소 -0.83%x6
- 레벨당 쿨감소 -0.092%x3
- 체력 +26x3
- 방어구 관통력+10.17
- 마법 관통력+5.58
- 체력+150
- 쿨감소-9.948%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적에게 별부름을 명중시키면 2.5초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부여받아 초당 60/75/90/105/120(+0.3AP)의 체력을 회복하고 적을 향해 움직이지 않을 때 이동 속도가 20/22.5/25/27.5/3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재사용 대기시간: 6/5/4/3/2초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구역이 사라질 때 아직 이 안에 서 있는 적들은 모두 1/1.25/1.5/1.75/2초 동안 발이 묶이고70/110/150/190/230(+0.4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925)
재사용 대기시간: 150/135/12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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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트리는 QEQW가 기본이지만 초반 교전으로 원딜러의 피가 많이 떨어졌다면
QEWQ
QWEQ
등 상황에 적절히 대처하면 된다.
한 가지 주의 할 점은 별의가호 효과이다. 별의가호란 Q스킬을 상대 챔피언에게 적중시켰을 때 소라카가 받게 되는 체력회복 효과이다. W스킬의 툴팁을 자세히 읽으면 별의 가호를 받고있는 상태에서 아군에게 힐을 했을 때 아군도 같이 별의 가호 효과를 받게 된다고 적혀있다. 그러니 소라카는 W선마를 통해 힐을 하는 것보다 Q로 상대를 괴롭히고 별의 가호를 받은 상태에서 아군에게 힐을 하여 소라카의 마나와 체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라인전 요령이다.
따라서 라인전 초반은 견제 위주의 Q가 우선순위에 오고 상대 봇 라이너의 모든 스킬이 나오는 6렙 이후엔 안전한 라인전 운영과 교전 시 순간적인 체력 펌핑을 위해서 W스킬을 우선하여 찍어주는 것이 좋다. Q를 적중시키는 것이 소라카 본인만의 체력회복이 아니라 원딜의 체력회복도 같이 도모하는 일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Q를 적중시켰다면 잊지말고 원딜러에게 힐을 넣어서 별의 가호 효과를 적극 활용해준다.
Q선마를 할 때 안 좋은 점은 W마스터가 13레벨이 되는건데 소라카가 13레벨이 되려면 20분 후반대나 잘못하면 30분 초반까지 걸린다. 중대규모 한타가 벌어지기 시작하는 20분 초반부터 소라카는 W마스터로 체력 펌핑을 대비해야 하는데 Q선마로 너무 신나게 라인전을 해버리면 중후반이 약해진다. Q선마를 할거라면 라인전을 박살내고 로밍과 상대 정글 괴롭히기 정도는 해줘야 중후반의 무리가 없다.
1레벨 라인전에서 중요한 것은 탈진의 타이밍이다.
1. 상대 원딜이 소라카와 1:1을 한 경우
바로 원딜에게 탈진을 걸어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을 낮춘다. 상대 서포터가 소라카를 같이 치더라도 이미 상대 원딜러는 피가 많이 빠져서 체력을 맞 교환하면 아군 원딜이 편안한 압박을 하게 된다.
2. 상대 서포터가 소라카와 1:1을 한 경우
2-1 상대 원딜의 지원이 느리다.
상대 원딜이 cs파밍으로 교전 합류가 느리다면 서포터와 계속 1:1을 하다가 킬각이 나온다 싶으면 서포터에게 탈진을 걸어서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을 낮춘다.
2-2 상대 원딜의 지원이 빠르다.
상대 원딜의 지원이 빠르게 오면 소라카의 체력이 높을 때 1초라도 빨리 상대 원딜에게 탈진을 건다. 상대 원딜의 스킬 딜 감소로 소라카의 생존력을 높이면서 상대 원딜을 빠르게 무력화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1레벨 딜 교환엔 약간의 함정이있다. Q의 체력회복이 즉시가 아니라 초당 회복이라는거다. 5초 쿨타임에 Q를 적중시키면 4초 동안 56의 체력을 회복한다. 상대 원딜 입장에서는 소라카와 스킬 하나를 교환하고 소라카보다 10정도 더 센 평타로 4대 정도 교환을 하면 상대는 당장 체력에서 이득을 본 것으로 느끼지만 Q의 체력회복은 4초로 그 동안의 회복은 상대 평타 1대를 상쇄시키기 때문에 평타 자체가 소라카보다 세다 하더라도 딜 교환에서 소라카가 밀리지는 않는다. 그리고 5초 후 Q쿨타임이 다시 돌아오면 Q를 넣고 소라카가 빠지면 소라카가 딜 교환에서 압승을 하게 된다. 5초간의 딜교환은 소라카=상대 원딜이지만 5초 이후 두번째 Q에서 딜교 차이가 벌어진다. Q데미지와 이후 4초간의 회복으로 상대 원딜 평타 1대를 더 상쇄시키면 결과적으로 소라카 Q 2대, 평타4대 vs 상대 원딜 스킬 하나, 평타 2대가 된다. Q의 체력 회복이 4초동안 이루어지기 때문에 상대 원딜은 잠시 자신이 딜교에서 이기고 있다는 착각을 하게 된다. 여기서 한가지 더 살펴볼 점은 딜교가 길어질수록 소라카의 딜 이득이 늘어난다는 것이다. 소나처럼 치고 빠지는 식이 아니라 한 번 붙으면 최대한 달라붙어서 딜교를 넣어야 한다. 아군 원딜의 호응이 없어서 1:2로 일방적으로 소라카가 후드려 맞는 상황이 아니라면 소라카는 끈질기게 달라 붙어야 한다. 그래서 1레벨에 탈진을 바로 넣어버리고 타워 앞까지 따라가면서 딜교를 하는 것이다. 1:2라도 아군 원딜이 딜 교환에 바로 참여한다면 Q를 적 챔피언 모두에게 적중시킴으로 봇 라인전을 승리로 가져 갈 수 있다. 2레벨엔 Q를 적중시키고 상대의 퇴로에 E를 깔아서 상대가 직선거리로 도망가지 못하게 만들어 킬 확률이 높아진다. 소라카의 스킬구성은 상대 원딜을 1:1로 100%무력하게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소라카가 1~2레벨에 소극적으로 가만히 있어야 할 이유가 전혀 없다.
상대 원딜러의 스킬 쿨타임을 이용한 딜교환 이득이라 할 수 있는데 이것이 불가능한 게 이즈리얼이다. 이즈리얼의 Q쿨타임은 6.5초로 소라카 Q만큼이나 짧다. 그래서 다른 원딜들과 다르게 딜교가 소라카의 확실한 이득이라고 할 수 없다. 평소 이즈리얼한테는 왜 1:1이 힘들까 의문을 가졌었는데 이 공략을 적는 나도 지금에서야 깨달았다. 이렇게 되면 이즈리얼은 탈진을 통해서 딜 교환을 아주 날카롭게 정밀하게 해주던가 아니면 미니언 뒤에서 QE로 서서히 말려들어가는 전략을 취해야 할 것이다. 실제 경험상 이즈리얼은 1렙에 킬을 내기 보단 첫 Q를 원거리 미니언에 박아서 라인을 밀고 강한 압박으로 3레벨에 집을 보내는 플레이를 더 많이 했던 것 같다.
로밍은 탑 라인이 당겨져 있을 때 가주는데 탑 라인이 밀려있더라도 가준다. 소라카 로밍 타이밍은 3~4레벨 정도인데 초반 딜 교환으로 이득을 못 봤다면 5~6레벨로 늦어진다. 당겨져 있는 라인에 성공적으로 뒤를 잡았다면 Q슬로우를 통해서 90%이상 킬을 낼 수 있다. 밀려있는 라인에 로밍을 가는 것은 역갱을 봐주면서 바론 쪽 와드를 박고 미드를 들리면서 갱이나 미드라이너의 체력 회복으로 갱이 안 오더라도 이득이 큰 로밍이라 할 수 있다. 탑, 미드 모두 상대 갱이 안 온다면 자리를 비운 사이 봇 3:1 다이브 갱에 원딜러가 당할 수 있으니 빠르게 봇으로 복귀하는것이 좋다.
상대 서포터의 다이브 때문에 6레벨 이후 자유로운 로밍이 부담스러운 경우는 상대 정글을 찌르는 방법이있다. 상대정글이 1코어가 나오기 전은 딜이 그렇게 세지도 않고 소라카의 Q가 강력해서 소라카는 쉽게 죽지 않는다. 저레벨 구간에 정글 캠프를 돌고 있는 상대 정글을 견제하면 상대 정글은 심한 압박감을 느끼게 되고 정글을 포기하던가 상대 라이너의 지원을 받게 된다. 보통은 상대 서포터가 달려오는데 그럼 아군 원딜은 1:1 상황으로 라인전의 큰 위험이 없고 소라카는 상대 정글을 견제하는 이득을 얻게 된다. 신속의 장화가 빠르게 나오면 이런 식의 봇 지역 정글 진입은 위험부담이 적어서 자주 할 만한 견제가 된다.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은 소라카가 초반에 세다고 중후반도 셀거라는 생각은 하지 말라는거. 풀템 나와도 Q쿨이 3초인데 그 때 아무리 딜을 400~500씩 넣을 수 있다 해도 그때쯤 가면 다른 딜러들이 훨씬 세고 Q를 무슨 초반 라인전처럼 계속 넣을 수 있는 상황도 아니라서 소라카가 힐을 위한 주문력이라면 몰라도 딜을 위한 주문력은 정말 멍청한 짓이다. 서포터가 시야석 신발을 제외하면 아무리 많아도 2코어 나오고 게임 끝나는 경우가 많으니까 쿨타임, 주문력, 체력 등에서 뭔가를 선택해야 할텐데 솔라리 펜던트는 레벨 비례 방어막 사용 효과로 언제나 무난한 선택이 될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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