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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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크, 비밀 병기
Zac, the Secret Weap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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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 자크 애정공략

- 로리로리해요(2016-10-02, 조회수: 2560)

티어는 낮지만 자크에 대해 애정이 많아서 공략 작성해봅니다

저는 딜탱식 탑자크를 선호합니다

부족하겠지만 댓글로 고칠점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크, 비밀 병기
소환사 주문 점화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84.6 (+109) 2537.6 마나 0 (+0.0) 0
공격력 59.7 (+3.38) 117 공격 속도 0.653 (+1.6%) 0.831
5초당 체력회복 5 (+0.55) 14.3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 175
  • 마법 관통력 +0.87
    x9
  • 체력 +8
    x9
  • 쿨감소 -0.83%
    x9
  • 마법 관통력 +2.01
    x2
  • 쿨감소 -2.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11.85
  • 체력
    +72
  • 쿨감소
    -9.97%
총 가격 : 20,705 IP
빨강룬: 딱히 할말은 없네요 자크는 언제나 빨강마관인듯 합니다

노랑룬: 고정체력 듭니다
들거면 성체가 낫지 않냐고 생각하시면 성체 드시는것도 좋습니다만, 저는 6렙전에 맞딜을 하면서 젤리 유지력으로 끄적끄적 이득을 보다가 끔살하는 스타일이라 고정룬 들었고
방어룬은 제가 평타를 때려도 바로 부쉬로 빼는편이라 미니언 어그로가 크게 신경쓰이지 않았고, 자크가 현재체력으로 소모하고 최대체력으로 회복하기에 체력효율이 좋은듯 하기에 고정체력듭니다. (점화딜에도 살수있어요)

파랑룬: 고정쿨감
역시 룬을 라인전 위주로 셋팅하다보니 고정입니다 왕룬에 하나와 파랑 9개로 10퍼가 돼고, 제가 가는 템셋팅은 30퍼를 거의 무조건 채우기에 40퍼가 잘 됍니다. 초반에 10퍼도 라인전할때 미미하긴 하지만, 상당히 도움이 돼긴 합니다

왕룬: 쿨감1 마관2
쿨감하나를 가서 10퍼 채우고 마관듭니다
쿨감1 방어2도 쓸만해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천둥군주의 호령 듭니다

자크는 주로 착취나 바람술사를 들텐데요
마관셋팅 + 바미>마관신 + 천둥군주로 초반에 꽤나 높은 딜을 넣을수있고, 6렙전에도 딜교시 상당한 딜을 뽑습니다

천둥들다가 착취, 바람들면 지속싸움은 유리하지만
천둥터지는 뽕맛이 없어서 적응하기 어렵더군요

탱킹이 부족하지 않나?

착취나 천둥이나 탱킹은 크게 채감이 안돼며, 바람술사는 딜을 잘 못뽑겠더군요

취향차이니 특성은 알아서 드시는게 좋을겁니다

얘가 딜탱자크를 선호해서 이렇게 하는거다~ 라고 생각해주시면 돼겠습니다
점화텔 아니에요
점멸들고 하나선택
점화: 저처럼 낮은 티어, 또는 공격적인 성향이시면 점화를 드세요
솔직히 말해서 텔 못쓰는데 텔드는거보단 점화들어서 라인전 이득보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텔 잘 못써서 라인도 말리고 이득도 잘 못봐서 점화듭니다

텔레포트: 좋은스펠은 확실합니다

세포 분열 (Cell Division)
자크는 스킬로 적을 맞힐 때마다 몸에서 조각이 떨어져 나갑니다. 이 조각들을 다시 흡수하면 최대 체력의 5/6/7/8%(바운스! 스킬 레벨에 따라)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자크는 치명상을 입으면 4조각으로 갈라졌다가 다시 합쳐지려고 모입니다. 몸 조각 중 하나라도 8/7/6/5/4초(1/6/10/13/17레벨) 동안 생존할 경우, 살아남은 조각의 체력에 비례한 체력을 가지고 부활합니다. 각각의 조각은 자크의 최대 체력,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일부를 보유합니다.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5분입니다.
탄성 주먹 (Stretching Strike)
체력 소모: 8%
재사용 대기시간: 14/12.5/11/9.5/8초
자크가 팔을 뻗어 처음 맞힌 적을 붙잡고 40/55/70/85/100 (+0.3 AP)(+최대 체력의 4%)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40% 둔화를 겁니다. 자크의 다음 기본 공격은 원거리 펀치로 바뀌어 첫 번째 공격과 똑같은 마법 피해와 둔화 효과를 입힙니다.

자크가 다른 대상을 공격하면 둘을 서로에게 집어던져 충돌 시 광역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불안정 물질 (Unstable Matter)
체력 소모: 4%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자크의 몸이 터져서 주위에 있는 적 모두에게 40/50/60/70/80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6/7/8%) (+주문력 100당 3%)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과 몬스터 상대 최대 피해량: 200)

신체 조각 하나를 흡수하면 불안정 물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초 줄어듭니다.
새총 발사 (Elastic Slingshot)
체력 소모: 4%
재사용 대기시간: 22/19/16/13/10초
첫 번째 사용 시: 자크가 마우스 커서 방향을 바라본 채 0.9/1/1.1/1.2/1.3초 동안 힘을 모읍니다.

두 번째 사용 시: 자크가 지정한 위치로 날아가 부딪친 적 모두를 0.5~1초 뒤로 밀어내며 60/105/150/195/24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 챔피언을 하나 맞힐 때마다 조각이 하나씩 생성됩니다.

이동 시 취소되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소모값이 절반만큼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200/1350/1500/1650/1800)
바운스! (Let's Bounce!)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자크가 4회 튀어 올라 적을 1초 동안 밀어내고 140/210/280(+0.4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여러 번 적중당한 적은 50% 감소한 피해를 입고 공중으로 띄워지지 않습니다.

바운스!에 적중당한 적은 1초 동안 20% 둔화됩니다.

지속시간 동안 자크의 이동 속도가 점점 빨라지며 자크가 튀어 오르는 동안 불안정 물질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각을 흡수하면 최대 체력의 1/2/3%를 추가로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700/850/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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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1렙 W?

1렙 W는 적이 근접일때 찍지만 거의 근접이다보니 W로 설정했습니다.

1렙 W를 찍으면 cs를 챙기기 수월해지고, cs를 챙김과 동시에 적 견제를 꾸준히 해서 피를 깎아먹을수 잇습니다.

이역시 취향이고 익숙해진것이니 Q를 들으셔도 됍니다.


2. E선마?

Q3렙 E선마를 하는데, Q3렙은 150딜이 돼며 슬로우도 30퍼가 됍니다. 그에비해 E는 찍을수록 데미지증가량, 쿨감량, 거리증가까지 있습니다. 이른 한타, 로밍때도 Q3E선마가 도움이 돼며, E선마가 늦을수록 거리가 체감이 많이됍니다.


라인전 견제가 약해지지 않나?


Q견제자체는 약해지겠지만 딜교는 E선마가 낫습니다

EQW(천둥) 콤보를 자주쓰며, E빠지면 갱을 당하지만 E선마를 한지라 E로 다시 빠질수도 있습니다

또한, E를 자주, 강하게 쓴다는건 딜교하다가 추노, 갑작스런 갱에 대응한 도주, 깜짝 로밍 등에 훨씬 좋아지는겁니다.


3.W마스터?

11렙 이후에 W를 마스터했는데, 이때부터 적 지속딜을 넣으면서 어그로를 끄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W를 마스터했습니다. Q 슬로우 늘리려면 Q마스터하셔도 됍니다.

스킬 콤보

콤보라곤 딱히 없습니다..

상황에맞게 스킬 써주면서 열심히 비비세요 

스킬 활용 팁

P

아시겠지만 패시브에 썬파가 적용됍니다.


상대와 딜교를 하다가 서로 딸피인 상황인데, 스킬쓰다 못먹은 젤리들이 한곳으로 뭉쳐있을때, 플래시로 뭉친 젤리들을 한번에 먹어서 순간적인 회복을 함으로써 역관광도 가능합니다. (플래시를 막쓰라는건 아닙니다)


Q

Q플이 됍니다. Q를 쓸때 팔을 뒤로 쭉 빼는데, 그때 플을 쓰시면 팔을 뻗으면서 점멸이 써지기에 Q플로 예상못한 킬을 먹을수도 있습니다


W

젤리를 먹으면 쿨이 1초 감소합니다. 초반에 근접미니언은 포탑두대에 평W, 원거리는 포탑한대에 평W로 죽습니다.


E

맞춘 챔피언 하나당 젤리 하나 생성합니다. (3명=3개 5명=5개) 이를이용해 한타때 E를 많이 맞추시고 궁을 계속 튕기면서 젤리를 먹으면 피가 계속 찹니다.

리븐Q3타를 끊습니다. (리븐과의 라인전중 핵심입니다)


R

튕길때마다 젤리를 생성합니다. (여러명맞춘다고 더 생성하진 않습니다.) 한명을 4번 다튕기면 젤리가 4개 나온다는겁니다.

이속이 약간 증가하며, 둔화효과가 풀립니다. 쿨감위주로 맞추기에 도주할때 아낄필요가 크게 없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템은 천갑, 루비, 방패 + 포션입니다.

템빌드는 상황에따라 다르지만, 첫귀환 빌드는 거의 언제나 같습니다.

바미의 불씨>쿨감신/마관신

바미의 불씨를 언제나 첫귀에 가는 이유는 체력과 비비기딜을 주는 바미의불씨는
자크의 지속딜을 강화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방마저가 부족하시면 천갑/망토를 하나 사두시면 됍니다.

바미가 나오면 바로 적 AP가 많아서 정령 심연을 가면 마관신, AD가 많아서 가갑 란두인 등을 가면 쿨감신을 가세요.
AP AD로 나뉘는 이유는 마저템인 정령 심연에 쿨감이 붙었지만 방템인 가갑 란두인은 없기 때문입니다.

심연성애자라 AP하나만 있어도 마관신 갑니다 전.

마관신 + 마관룬 + 바미 + 천둥이면 딜교환 깡패됍니다.

신발까지 올리셨으면 적 라이너에 따라서 바미를 썬파로 올리거나, 바미를 냅두고 심연을 맞추기 시작하시면 됍니다.

이과정에도 조합이란게 있으니 중간중간에 점화석, 쇠사슬조끼, 망령의 두건 등을 섞으시면 다른 코어템 뽑을때도 효율적이고 탱로스를 줄일수 있습니다.

썬파 심연 신발이면 그이후는 취향+상황입니다.

정령의 형상, 벨트, 수호천사는 제가 가장 많이 가는 템트리이며, 이외에도 적에 따라서 가갑, 란두인, 워모그, 리안드리 등을 가실수 있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전은 간단합니다. 끄적끄적 딜교하면서 젤리유지력으로 체력에서 이득을 보시면 됍니다


천둥군주를 들으셨으면 6렙 원콤이 상당히 강력합니다. 점화까지있으면 풀피도 킬각낼때 많습니다.

 

초반 운영법

 W와 Q 견제로 적 피를 깎아내며 킬각 잽니다. 너무 견제하다가 라인이 밀릴수 있으니 라인관리 잘하시고요.

 

중반 운영법

 미드로밍 한두번 다니면서 풀어주시고 용쪽도 가주세요

 

후반 운영법

 저는 E로 최대한 많은 적을 맞추면서 이니시를 걸고, 천둥, 점화, 딜템들로 적 원딜을 순삭냄으로써 4:5, 잘하면 3:5를 이끌어내는 방향으로 플레이합니다.

적 주요 딜러들을 짜르고 (한명은 거의 무조건적으로 잡습니다) 수호천사, 패시브, 젤리들을 이용하여 지속적인 어그로를 끌어서 아군의 딜링을 만들어주는게 베스트 시나리오라고 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적 딜러를 없애고 유리한 한타를 만드는것도 좋지만, 무조건 적 딜러만 보지마세요.

적 조합에 역으로 우리딜러만 보는놈들이 있다면, 서로 딜러를 무는것보단 그런 브루저들로부터 우리 딜러를 지켜주는게 더 나은 플레이가 됄수도 있습니다. 한타를 할때는 언제나 상황을 봐야하는것 같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만난 적중 라인전에선 무상성이라고 봅니다.


한타시 물기 까다로운 원딜들: 베인, 이즈리얼


둘다 E를 피하거나 무시할 스킬이 있습니다. 베인은 선고까지 있죠.

이 원딜들은 짜른다기보단 "싸움불가"로 만드는게 좋을것같습니다. 개딸피로 만들어서 참여하기 애매하게 한다던지, ER로 최대한 멀리 보낸다던지, 정 안돼면 어그로를 끌어서 딜로스를 유발한다던지.


한타할때 거슬리는 서포터들: 알리스타, 잔나, 뽀삐, 등


아군 지키기 특화 서포터들. 잔나같은건 물몸이라 같이 꼴아박으면 돼지만 알리스타, 뽀삐는 굉장히 빡칩니다. 자크 하나를 원딜과 서폿이 상대하면 남은한타는 3:4가돼서 유리하게 이끌어갈수 있긴하지만 적끼리 호흡이 잘맞으면 녹아버릴수도 있으니 E를 절대로 막쓰시면 안됍니다 

 

마치며

 인증은 티어좀 올리고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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