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
기본적으로 타워를 끼고 파밍위주로 한다. 가 전제입니다. 과도한 딜교시도는 코그모에게 최악의 상황을 연출시켜줍니다. 단 근접챔피언을 만날경우 초반견재를 통해 최대한 이기고 시작해야합니다. 상대가 폭딜챔피언일경우에도 역시 라인클리어에 집중해야합니다.
갈리오(
★★★)솔킬내기 매우 힘들고 잘못하면 쉽게 터집니다. 파밍모드로 갈경우 생각보다 우위를 점하기 쉬우며 어느정도 견제가 된다면 W키고 평타몇번 때려주면 하드하게 견제도 가능합니다.
녹턴(
★★★★)라인클리어능력도 어느정도 갖춘데다가 6랩이후 궁을통한 암살이 정말 무섭습니다. 게다가 코그모의 장점은 한타때 뒤에서 안전하게 딜링이 가능한건데 녹턴상대로는 그게 무효화되기 때문에 매우 어렵습니다. 존야를 꼭 가는게 좋습니다.
다이애나(
★★)쉽습니다. 1랩때 W찍고 평타견재 계속해주면 정신 못차려요. 견재만 잘해줘도 랩차와 CS차이를 내기 정말 쉬운편에 속합니다. 다이애나의 라인전에서의 폭딜은 Q를 맞춘다가 전제인데 코그모의 경우 Q를 절대로 맞지 않는 사거리에서 파밍하기 쉽습니다. 라인전에서 따일일이 왠만해선 없기 때문에 정말 쉬운픽입니다. 오히려 6랩이전에도 코그모가 솔킬각을 볼만할 수준까지도 옵니다. 다만 Q를 운나쁘게 맞았다면 풀피여도 훅갑니다. 그런것만 관리 잘해주면 충분해요.
라이즈(
★)라이즈의 경우 초반부터 딜교를 걸수도 없을 뿐더러 초반에는 꽤나 싸울만 합니다. 중반이후 왕귀해서 캐리력이 강해졌을때가 정말 무서운거지 초반 라인전은 정말 쉽게 플레이할 수 있어요. 기본적으로 E를 맞추거나 W의 사거리에 들어와야 싸움을 걸수있는 라이즈의 입장에서 코그모를 솔킬따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다만 중후반캐리력은 정말 실력차이에요. 라이즈도 강력하고 코그모도 강력합니다. 더티파밍을 통해서 먼저 왕귀타이밍을 잡아야합니다. 또 궁로밍이 생각보다 위험하니 잘 체크해주셔야합니다
럭스(★★) 라인푸쉬력에서 럭스가 압도적으로 딸립니다. 풀콤보의 딜량이 매우 강력한편에 속하고 자칫하다 블루를 궁으로 스틸당하는 순간 코그모에게 지옥이 펼쳐집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선 어렵지 않습니다.
룰루(★★) 서로 못땁니다. 룰루는 코그모를 원콤낼 딜량이 나오지 않으며 코그모역시 룰루를 때려잡을 딜량이 나오지 않습니다. 서포팅형 미드라이너이기 때문에 상대하기 정말 쉽습니다. 라인푸쉬력에서 룰루가 밀리는 편이기 때문이죠. 다만 EQ라는 노양심딜교와 갱호응이 매우 좋은점때문에 상대하기 꺼림칙합니다. 챔피언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르블랑(★
★★)사람들의 숙련도가 올라감에 따라 점점더 어려운픽이 되었습니다. 특히 WRW의 경우에는 자신이 이동하는게 그대로라 WRWQE할때 E가 터지면 코그모도 같이 터집니다. 생각보다 강력한 상대가 되었으며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리븐(
★★~★★★★)생각보다 쉬워보일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적 숙련도에따라 극과극을 달하는 상대입니다. 상대 숙련도가 낮으면 E깔면 허우적대다가 W킨 코그모에게 일방적으로 딜교를 당하지만 잘하는 리븐의 경우 적당한 타이밍에 들어와서 코그모를 폭사시키고 빠집니다. 직접 상대해보고 잘한다면 파밍을 못한다면 어느정도의 딜교를 하시면됩니다.
리산드라(★★★) 리산드라의 라인클리어 능력은 강력한 편에 속합니다. 다만 적이 근접챔피언이 아니라면 압살이 힘들죠. 애초에 리산드라는 적을 이기겠다기 보단 반반을 가겠다는게 기본이 되어있는 챔피언이라서..... 라인클리어능력과 갱킹왔을때 다이브능력이 좋은편에 속해서 상대하기 껄끄러운 부분이 조금 있습니다.
말자하(
★★★★)말자하가 별 4개인 이유는 두가지입니다. 첫번째로는 라인푸쉬력이 절대로 코그모에게 밀리지 않으며 둘째로는 갱호응이 심각한 수준으로 강력합니다. 후반가면 갈수록 말자하 궁사거리가 코그모에게 닿을수 없는 거리에서 딜을 하기 때문에 무섭지는 않지만 말자하를 라인전에서 상대할경우 갱온걸 보고도 말자하 궁때문에 죽어야하는 상황이 많이 연출되더라구요. 정말 귀찮은 챔피언입니다.
말파이트(
★★)6랩이후 궁을 통한 원콤이 강력하지만 그것빼면 사실 시체입니다. 그것만 보고 픽하는 챔피언이기도 하구요. 라인전을 말려놔야 먼저 6랩을찍어 싸움을 회피할수있습니다.
모르가나(
★★★★★)모르가나가 잘 나오지는 않지만 나올경우 코그모는 생각보다 고전합니다. 모르가나의 경우 W가 3랩이 되면 원거리미니언이 한번에 정리가 되기 때문에 코그모 입장에서는 라인클리어가 확실해지지 않은때부터 라인에서 밀립니다. 게다가 모르가나의 엄청난 지속시간의 속박은 한번 걸리면 훅갈수도있지만 갱이 오면 폭파당하기때문에 정말 힘든상대입니다.
6랩 이전에는 생각보다 고통받을 확률이 커요. 안나오는게 다행인수준
바루스(
★★★★)라인클리어능력은 비슷비슷합니다. 다만 딜교에서 좀 밀리는데 문제는 투사체속도같아요. 범위는 코그모가 넓지만 투사체속도가 더 빨라서 쉽게 맞고 궁때문에 갱호응도 좋은편이고 콤보맞으면 금방 빈사상태되요 코그모.... 그래도 6랩찍으면 그 다음부턴 라인클리어 코그모가 더 우세하니 라인편히 미시면 됩니다.
베이가(★★★) 베이가를 만나면 정화를 들탠데 그러면 서로 파밍모드에 돌입하게 됩니다. 다만 스턴에 걸릴경우 금방 폭파당하니 망설이지말고 정화던 플이던 써서 살아나가는게 중요합니다. 하지만 맞파밍모드에 돌입하면 베이가의 성장을 막기 힘드니 코그모를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벨코즈(★★) 라인클리어능력이 생각보다 약한편에 속합니다만 고각도Q를 지속적으로 맞을경우 상당히 힘들어집니다. 그것만빼면 상대하기 어렵지 않았습니다.
브랜드(★★★) 조건부로 폭딜을 넣는 챔피언인데 코그모는 그걸 회피할 수단이 많아 상대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이건 라인전 한정으로 한타때 궁이 붙는순간 한틱딜만으로도 순식간에 피가 떨어집니다. 하지만 라인전은 괜찮습니다.
블라디미르(
★★★)최근에 극딜 블라디가 뜨기 시작하면서 생각보다 힘들어졌습니다. 기존의 블라디는 딜교에 소극적으로 라인전을 무난하게 버텨 왕귀하는게 주 목적이였기 때문에 같이 파밍파밍구도로 들어가면 코그모가 후반에는 좀더 강력한 모습이였습니다만 블라디가 버프를 받고 극딜 블라디가 유행하면서 물몸인 코그모는 2랩에도 갑자기 폭딜에 폭사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6랩이전까지만 솔킬 안따이면 쉽습니다 그래도.
빅토르(
★★)서로 강력한 라인클리어 때문에 귀찮습니다. 다만 빅토르의 라인클리어가 조금 더 빨라요. 물론 초반에는 코그모가 빠르지만 빅토르가 E증강을 한 시점부터 라인클리어는 빅토르가 조금더 빠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잘못하면 선공권을 내줄수 있습니다. 라인클리어를 빠르게 정리하는 방법만 익히게 된다면 역으로 선공권을 가져오면서 킬각을 보는 경우까지도 올수있습니다.
소라카(★) 왜인지는 모르겠는데 부캐로 플레이를 했더니 소라카가 나왔었어요...... 네뭐...... 쉬워요 그냥.
라인클리어능력 맞싸움능력 아무것도 갖추지못한 미드최약체이기 때문에.... 쉽습니다.
신드라(★★★★★★★★★★) 극악의 상성입니다. 신드라는 죽어도 못이겨요. 후반가면 갈수록 코그모가 더 낫기도 하지만 라인전에서 신드라를 만나는건 최대한 피해야합니다. 신드라가 QE를 쓰면 라인전에서 스턴을 안맞기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QE에 맞는순간 WQRQ에 순삭당해요. 타워를 끼고 파밍해도 신드라는 충분히 킬각을 낼수있습니다. 신드라가 나왔는데 선픽으로 코그모를 했다면 포기하세요. 닷지를 추천드립니다.
아리(★★★★) 의외로 거슬립니다. 라인클리어 능력이 강하다거나 딜교가 노양심이라거나 이런게 아니라 타워를 끼고있어도 6랩때 궁으로 날라오는걸 피하기 정말 힘들어요. 바로 유체화키고 무빙으로 매혹피해야지 안그러면 최소 귀환 최대 사망입니다.
라인전을 못할만큼은 아니고 궁이후 매혹만 조심하면 순삭당하는것도 아니지만 상대하기 껄끄럽습니다.
아우렐리온 솔(★★★) 라인전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라인클리어위주로 플레이를 하면 솔입장에선 할게없어요. 다만 가끔씩 솔하시는 분들이 라인 밀려도 그냥 로밍으로 풀어버리는 플레이를 하기도 하는데 그럴경우가 정말 귀찮습니다. 분명 CS는 이기고 있는데 다른라인이 터져버리는 상황이 간혹 연출되요. 와딩잘하시고 솔위치 계속 파악해주셔야 합니다. 라인전만 넘기면 정말 쉬워요
아지르(★★) 라인전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게다가 아지르가 라인클리어가 강해지는 타이밍인 1코어 타이밍이 오기전에 충분히 우위를 점하기 쉬워요. 6랩때 궁배달을 통한 갱호응은 솔직히 힘들긴한데 라인클리어 위주로 플레이하면 아지르가 사거리가 안되서 힘들고 특히 플레시까지써서 타워까지 와야 궁배달이 되는데 그렇게되면 코그모가 EQR만때려도 한명 대려가는거라 손해볼꺼 전혀 없습니다.
아칼리(★★) 옛날과같은 폭딜이 나오는것같지도 않고 6랩이전에 코그모를 이기는 구간이 전혀 없어서 상대하기 쉬웠습니다. 타워에서 CS를 먹는다는 전제하에라면 아칼리가 다이브를쳐도 대처가 충분히 가능하고 탈진을 들면 함부러 다이브도 못칩니다.
애니(★★★) 라인클리어가 좋은것도 아니고 한타때 코그모를 물수있고 이런건 아닌데 풀피에도 애니 풀콤보에 순삭당하는 그림이 자주 연출됩니다. 그것만 조심하면 충분히 상대할만 합니다.
애니비아(★★★) 애니비아 상대로 갱한번만 당하면 이후부턴 고통의 시작입니다. 2랩에는 유리하지만 3랩부턴 살짝 불리합니다.
야이언스야스오(★★★)어렵지는 않습니다. 절대로 1:1싸움을 할 일이 없으니까요. 문제는 그겁니다. W......
코그모가 라인을 밀려고 E를 썼는데 거따가 W를 써서 막혀버리면 눈물이납니다. 문제는 그게 너무거슬려요. 코그모입장에서 E가 막혀버리면 라인클리어하는데 정말 많은 자원과 시간이 소요됩니다. 물론 솔킬당한 염려는 없습니다.
오리아나(
★★★★)생각보다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QW를 통한 딜교가 생각보다 강력하고 대처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죠. 게다가 반피라면 오리아나의 QWR의 폭딜에 죽을수도 있어서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라인클리어가 느린것도 아니라서 더더욱 껄끄러운 상대에 속합니다.
자르반(★★★★) 상대하기 어려운 이유가 몇가지 있습니다. 첫째로는 Q를 통한 견제력이 상당하며 둘째로는 라인푸쉬력이 준수하고 셋째로는 폭딜을 가지고 있으며 넷째는 궁극기를 배울경우 무조건 점멸이 빠지게 되기 때문이죠. 최근 탑에서 굉장한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굉장히 짜증나는 대상으로 군림하고 있습니다.
제드(
★★~★★★★)극초반의 제드는 코그모에게 위협될 스킬이 제로에 가깝습니다. 다만 6랩이후 궁극기를 통한 순간 폭딜은 물몸인 코그모를 폭사시키는 주범이 되죠. 다만 3랩때 부터 제드가 WEQ딜교를 걸경우 코그모는 잘못하면 강제로 맞싸움을 하게되고 위험해질수 있습니다. 코그모를 플레이하는 사람에 따라 난이도가 많이 바뀝니다.
제라스(
★★★)빅토르와 똑같은 맥락입니다만 바루스처럼 일방적으로 딜교를 당하기 쉽습니다. 어려운편이지만 궁저격만 잘피하면 솔킬은 안납니다.
제이스(★★★★★) 포킹이 딸리는것도 아니고 라인전도 무난한편에 속하며 최근 탬트리때문에 암살자보다 더 암살자같습니다. 정말 상대하기 힘듭니다. 진짜 열심히 사려야되는데 사리면서 포킹맞으면 쭉쭉달아요.
직스(★★) 빅토르와 비슷한 맥락입니다. 다만 직스의 궁극기를 통한 로밍능력이 관건입니다. 와딩을 잘해주셔야합니다.
카르마(★★★★) 라인클리어도 강력한편에 킬을 내기도 쉽지않고 갱을불러도 따기 힘듭니다. 다만 솔킬을 안따이려고 작정하면 솔킬을 따이지는 않습니다.
카시오페아(
★★★★★)라인전 못이깁니다. 맞싸움해서 이길 상대가 아니에요. 근데 별이 5개가 아닌이유는 싸움을 회피하는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6랩을 최대한 빨리찍고 ER만으로 라인클리어하면 싸움을 회피할수있습니다. 그게 유일한 방법이에요. 1코어 차이가 나도 이기기 힘듭니다.
카사딘(★★★) 최근에 너프를 먹기는 했습니다만 왜인지 모르게 쌔져서 돌아왔습니다. 정확히는 왜 쌔진건지는 모르겠는데 쌔요. 여튼 그렇습니다.
카서스(
★★★)맞파밍구도가 지속됩니다. 다만 선공권이 카서스에게 있으며 궁을 통한 지원이 가능하단 점때문에 상대적으로 불리한편에 속합니다
카타리나(★~★★★★★) 진짜 적 플레이어의 수준에 따라 천차만별을 달합니다. 할만하기도 하고 일방적으로 털리기도 하고 솔킬을 따기도 하고 솔킬을 따이기도하고....... 진짜 겪어보고 대처하는게 유일한 답같아요.
케일(★★★) 상대하기 생각보다 힘듭니다. 라인클리어가 초반부터 좋은편에 속하는 케일이기 때문에 초반에 CS를 놓치기 쉽습니다. 솔킬은 사실상 불가능한 수준이구요. 다만 초반 케일의 경우 갱 회피력이 높지 않기 때문에 갱을 적극적으로 부르면 충분히 6랩전에 말리는게 '가능은 합니다' 이론적으론요. 현실적으론 매우 힘드니 역시 파밍체재가 편합니다
코르키(★★★) AD코그모라면 모를까 AP코그모라면 코르키를 상대하기 매우 쉽습니다. 코르키도 6랩때 조건부로 원거리 미니언 클리어가 가능하지만 코그모는 확정입니다. 코르키한테 라인전을 꿀릴건 없어요. 다만 미사일을 들고온다면 이야기가 살짝 달라집니다. 코르키의 W사거리는 심각할 수준으로 길어지기 때문에 폭딜에 순삭당할 위험도 있고 로밍력도 상당해집니다. 다만 그런 상황이 아닐경우 코르키가 코그모를 이기긴 힘듭니다.
탈론(★★★) 라인전만 본다면 탈론은 아주 쉬운 상대에 속합니다. 그 어떤 스킬도 코그모의 사거리에 닿지 않으며 6랩이전에는 코그모를 이길 딜도 나오지 않고 1랩 W를 찍고 견재할경우 오히려 탈론이 눈물흘리며 숨어지내게 됩니다. 다만 로밍체크를 자주해줘야하고 한타페이즈때 순삭당할 위험이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리메이크가 되었음에도 상대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왜냐면 딱하나에요 ER만으로 라인을 클리어할경우 탈론은 절대로 붙지 못합니다. Q의 사거리가 550이기 때문에 일반 평타로 라인을 먹는중인 코그모는 쉽게 노출되겠지만요. 상대법만 알면 대처하기 쉬워졌습니다. 다만 난이도를 높인이유는 패시브가 터질경우 코그모가 왠만해선 죽기 때문이고 궁쓰고 근접해서 Q쓰고 딜교하기 시작하면 매우 힘들어집니다. 특히 탈론의 E와 더불어서요. 라인전에서는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트페(★★) 탬이 나오기 전까지는 코그모의 라인클리어능력을 절대로 따라가지 못하며 솔킬내기도 매우 힘듭니다. 다만 로밍으로 풀어가는 트페의 방식을 따라가기는 코그모 역시 힘들기 때문에 라인을 계속 밀어주며 압박해줘야합니다. 로밍갈 기회만 주지않는다면 압살할수있습니다.
판테온(
★★★★★)여눈가고 팔목보호대가면 그전에 3뎃은 기본으로 시킬수있을만큼 판테온은 매우 강력합니다. 사리려고 사리면 충분히 사릴수는 있습니다만 그러느니 차라리 맞딜되는 챔피언하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피즈(★★★★) 궁판정이 좋아지면서 생각보다 힘들어졌습니다. 맞파밍 구도로 가면서 궁을 피해주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하이머딩거(★★★) 초반 라인푸쉬력을 감당을 못합니다 코그모가. 원래 안티성장형 챔피언이기도 하지만..... 6랩만찍으면 좀 쉽게 포탑제거가 가능해서 편해지지만 그전에 CS먹기가 정말 힘듭니다
원딜
원딜의 경우에는 아군조합 적군조합에 따라 많이 갈립니다. 모든 조합을 다루는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원딜챔피언을 공략하고 그중에서 그 원딜이 같이 대려오면 매우 어려운 서포터(B)와 같이하면 상대하기 좋은 아군 서포터(G)를 적어드리겠습니다.
드레이븐(
★★★~★★★★★)상대하기 굉장히 어렵습니다. 초반부터 딜량도 쌔고 1:1상대로 이기기도 힘들고.... 아군 서폿을 믿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만 만약 아군이 유틸형이라면......
루시안
(★★★★)최근 여러너프로 잘 나오지 않게된 루시안입니다. 극방관형 탬트리를 가게되면 쌘건 사실이지만 향로 탬트리가 대세인 지금 굉장히 편하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미스포춘(
★★★)최근 방관탬이 전체적으로 리뉴얼되면서 가장 혜택을 많이본 원딜입니다. 다만 크리탬트리가 좀더 낫다는 의견도 분분하게 나오고 있죠. Q2타는 여전히 아프지만 회피한다면 그렇게 무서운 상대는 아닙니다.
바루스(
★★★★)최근 잘나오지만 바루스는 코그모를 카운터칠수있는 모든 여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타사거리가 길고 견제가 뛰어나며 6랩이후 강력한 CC기 까지 보유하고있죠. 생각보다 무서운 상대이지만 잘 안나옵니다.
베인(
★~★★★★★)상대의 실력에 따라 극을 달리합니다. 일방적으로 딜교를 할수있는 상대지만 꾸준한 베인의 Q평을 계속 맞으면서 생각보다 어려워질수도 있습니다. 다만 확실한건 그 어느 구간에서도 맞싸움은 왠만하면 집니다. 나는 파밍하고 서폿은 견제해주는 플레이가 가장 좋습니다. 7.4패치로 열광이 버프되면서 대부분 열광을 들고오게되었습니다. 초반에 최대한 강하게 때려주면 될것같습니다.
시비르(
★★~★★★★)일단 시비르 자체가 라인전에서 코그모를 압살하고 고통받게하고 그럴 능력이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시비르 특유의 강력한 라인클리어 능력에 적 서포터가 소나, 자이라, 애니, 카르마 등의 압박이 가능한 서폿을 만나게 된다면 매우 고통스러워집니다. 라인클리어가 느리고 사거리가 길지 않은 코그모의 입장에선 어쩔수없이 타워를 끼더라도 앞으로 나오게 되는데 그럼 얄짤없이 견재당해서 피가 쭉쭉빠집니다. 대처법으로는 아군 서폿을 더 강력한 챔피언을 뽑는게 가장 좋습니다. 수비적으로 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설령 소라카라고 해도 초반 힐쿨이 길고 그 힐이 모든 딜을 커버해줄수가 없어요.
이즈리얼(
★)원거리 조무사입니다. 무서워하지 맙시다. 초반에 어찌저찌 지더라도 3코어넘으면 무조건 이깁니다.
7.17패치에서 Q계수가 125%로 대폭상승했습니다. 다만 Q는 노쿨이고 이게 증가되어도 그렇게 딜량이 많이 높아지지 않습니다. 코그모가 더 쌥니다.
자야(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맞싸움도 자야의 E스킬의 폭딜때문에 생각보다 싸움이 힘들고 W때문에 1:1싸움도 굉장히 강력하며 궁이 딜링을 한번 넘긴다는 점에서 매우 안정적입니다. 특히 라칸과 함께라면 시너지가 배가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유틸형 서폿을 대리고 같이 후반가는 방법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코그모가 더 쌥니다.
진(
★★★★)윗라인이 탱커메타라 그런지 잘나오지도 않고 버티기도 그렇게 어렵진 않습니다. 물론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힘든건 마찬가지긴해요.
징크스(
★~★★★★★)극히 어려울수도 정말 쉬울수도 있습니다. 생각보다 맞딜에서 꿀리는것도 아니고 Q로 사정거리를 늘려도 마나소모가 있기 때문에 계속되는 견재를 하는건 힘들거든요. 즉, 상대의 조합과 아군의 조합, 그리고 정글러에 따라 극히 난이도가 달라집니다. 물론 견재형 서포터가 적팀에 있다면 매우 힘듭니다만 그보다 더 어려운건 CC연계가 쉬운 챔피언입니다. 레오나, 알리스타, 블리츠크랭크처럼 말이죠. 물론 공격적인 딜서폿도 무섭지만 그런 딜서폿은 징크스의 딜을 무마하는게 가능한 똑같은 강력한 서폿을 뽑는것으로 가능하지만 CC연계가 강력하면서 폭딜이 되는 위 챔피언들은 코그모입장에선 답도 없거든요. 게다가 일방적인 이니시까지 가능하다보니...... 딜서폿과 함께해서 징크스를 무용지물로 만드는게 베스트이긴합니다만 상대 조합에 따라 수비적인 서폿도 좋습니다
칼리스타(
★★★
★★)최근 라칸과 미친 시너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초반을 재외하면 1:1을 못이기는건 아니지만 1:1을 순식간에 2:1로 만드는 칼리스타의 특성상 여러모로 힘듭니다.
케이틀린(
★★★)이번 7.19패치로 상당히 쉬워졌습니다. 초반을 약하게 하고 대신 후반을 강하게 한다는 컨셉으로 바뀌었는데 케이틀린을 상대하기 가장 쉬워진건 W의 지속시간입니다. 1랩에는 20초 5랩에는 50초라 생각보다 지속시간이 길지 않습니다. Q로인한 라인푸쉬력은 여전히 상당하지만 W로 CS먹는것 자체를 원천봉쇄하기 힘들어져서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덫선마 케이틀린의 덫을 잘못밟으면 순식간에 체력이 날라가는게 문제긴합니다.
B 전부
트리스타나(
★★)트리스타나도 라인전 쌘편은 아닌것같아요. 상대하기 무지막지하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다만 1:1싸움이나 2랩싸움에서는 많이밀립니다. W때문에 딜이 생각보다 많이 차이나요. 또 라인 잘못비우면 타워체력이 쭉쭉빠지는게 정말 가슴아픕니다. 3랩이후에는 맞싸움 밀리지도 않고 할만합니다. W를 끊어주는 서폿과 함께라면 상대하기 편합니다.
트위치(
★★)트위치의 경우 라인전이 강력한편에 속하는 챔피언은 아닙니다만 막상 한타페이지에서 나오는 무지막지한 딜을 버텨내기 매우 힘듭니다. 정말 강력해요. 하지만 라인전은 강제로 싸움거는 챔피언이 아닌이상 상대하기 쉽습니다.
서폿
이번에 코그모의 패치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서폿관련 코멘트를 추가합니다. 상대 적 조합에 따라 달라지지만 베인이 약한 라인전을 보완하기위해 공격형 서폿을 기용하려 하는것과 비슷하게 코그모도 똑같이 적용이 가능하지만 코그모는 베인과 달리 도주등에 취약해서 공수전환이 좋은 서포터가 어울립니다. 아군일때/적일때 로 추천도 적어드리겠습니다.
나미
★★★★/★★★★공수전환이 능하며 혼자서도 딜교가 가능한 서포터에 속하기 때문에 코그모와 함께하기도 매우좋지만 반대로 상대하기도 쉽지 않은 원딜에 속합니다. 특히 천둥군주를 든 적 나미는 초반에는 코그모의 딜을 압살하는 딜을 내기도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노틸러스
★★★/★★★★★아군일때는 CC기가 많고 코그모를 지켜주기에 좋은 챔피언으로 보이지만 힐같은 코그모의 유지력을 향상시켜주는 스킬이 없기 때문에 살짝 아쉬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상대로 만났을때 이만한 지옥이 없습니다. 레오나를 능가하는 CC기 때문에 노틸러스 Q에 걸리는 순간 적의 원딜이 누구던 왠만하면 회색화면을 봐야합니다.
누누
★/★상대하기도 쉽고 만나고싶지도 않습니다.
공속증가가 좋지만 후반가면 갈수록 2.5에 가까운 공속을 보유하는 코그모의 입장에서 쓸모없습니다.
라칸 ★★★★/★★★★ 적당한 2회의 쉴드와 힐 그리고 CC기를 갖췄습니다. 최근에는 이니시에 특화된 모습을 보여주지만 아군을 지키는 용도로도 매우 좋은 챔피언입니다.
럭스
★/★★★노틸러스와 마찬가지로 베리어가 있기는 하지만 REQW선마를 하는 보통의 럭스서폿에겐 의미가 없습니다. 게다가 CC기가 노틸러스보다 강한게 아니기 때문에 코그모를 지켜주지 못하고 그렇기 때문에 코그모와는 맞지 않습니다. 하지만 적일경우 원딜에따라 다르지만 Q를 맞게되면 럭스 특유의 짧은 궁극기 때문에 상대하기 힘들기도 합니다. 다만 Q를 피하는게 그렇게 어렵지 않아 Q만 피하면 상대하기 쉬운편에 속합니다.
레오나
★★★★/★★★★★경우에 따라선 알리보다 더 짜증나는 서포터가 되었습니다. 후반 Q쿨은 증가지만 초반 Q쿨은 매우 많이 감소되어 초반 맞다이때 상당히 밀립니다. 햇빛의 지속시간은 짧아졌지만 그대신 데미지가 증가했죠. 아군일 때도 좋지만 적으로 만난다면 아무힘도 못쓰게 됩니다.
룰루
★★★★★/★★★★미드에서는 룰루를 쉽게 상대할수 있지만 바텀에선 아닙니다. 아군일경우 살려줄수 있는 스킬이 두가지(E,R)나 있고 W를 통한 이속및 공속증가나 코그모를 무는 적딜러를 무력화시켜줄수 있다는 점, 그리고 강력한 스킬 깡딜때문에 아군일때 매우 좋습니다만. 아군일때 좋으면 적일때는 안좋은법입니다. 모든게 역으로 돌아옵니다. 적도 못잡게하고 딜도 못넣게하고 딜교는 일방적이고.
말자하
★★★★/★★★★희대의 OP에서 생각보다 많이 약해진 말자하입니다. 상대하기 굉장히 쉬워졌으며 퀵실만 빠르게 보유하면 충분히 무섭지 않은 상대가 되었습니다. 물론 6랩이후 점화를든 말자하의 원콤에 녹거나 말자하의 궁에 따라오는 적 원딜의 딜링이 무서울 수도 있습니다만 그렇다고해서 말자하 하나한테 라인전을 일방적으로 고생하는 상황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말파이트
★/★~★★★★말파이트가 아군이라면 끝까지 두들겨 맞다가 라인전 끝납니다. Q를 통한 일방적 딜교말곤 볼게 없는 챔피언이고 6랩이 궁이 있고 궁딜이 상당하다고 하더라도 코그모의 딜을 합쳐도 적딜러를 잡는게 불가능합니다. 코그모는 강력하지 않고 폭딜도 아니거든요. 이는 상대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방적으로 Q로 딜교를 당하긴 하겠지만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다만 적 원딜이 폭딜(루시안, 코르키 등)을 보유했다면 6랩이후 말파이트 궁쿨마다 집가야될수도 있습니다. 적 원딜조합에따라 상황이 극명하게 갈립니다.
모르가나
★★★★★/★★★★아군일때는 좋습니다. 코그모가 헤르메스를 가는 이유는 강력한 CC기를 풀기위해서입니다. 그런것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에요. 하지만 모르가나가 있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매우 편해요. 모르가나의 숙련도에 따라서는 헤르메스를 넘기고 다른탬을 가도 될정도입니다. 게다가 부족한 라인클리어를 보충해줄수있고 강력한 CC기를 보유하고 있어서 좋습니다. 상대일때는 Q에만 안맞으면 괜찮지만 그 느린 투사체 속도에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잘맞기 때문에 맞으면 훅갈수도 있습니다.
바드
★~★★★★★/★~★★★★★바드의 실력에 따라 극명하게 갈립니다 적이던 아군이던. 일방적인 딜교를 하면서 회복을 꾸준히 시켜주고 궁을 통한 슈퍼세이브도 가능하고 Q를 통한 스턴으로 딜을 끊는게 가능해요. 하지만 그게 안되는 바드유저가 상당합니다. 고티어에 갈수록 믿을만하지만 음......ㅠㅠ
벨코즈
★★★/★★★★매우 어려운편에 속합니다. 깡딜이 너무 쌘데다가 6랩싸움때는 벨코즈 궁을 끊지못하면 왠만하면 풀타를 다맞아야되서 아픕니다. 아군일때도 딜이 쌔니 좋다고 볼수있지만 한타때 지켜주는게 불가능해서 좋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브랜드
★★★★/★★★★★CC기도 있고 딜량도 좋고 광역으로 딜도 들어가고 여러모로 괜찮은 서폿임은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적일때도 마찬가지고 일부 챔피언과함께라면 답도없는 광역폭딜로 코그모를 폭파시킵니다. 게다가 뚜벅이라 QE콤보에 맞으면 쉽게 스턴당합니다.
블리츠크랭크
★★/★★★★★블리츠크랭크가 끌었을때 코그모딜로 잡기는 힘들지만 적 블리츠가 끌면...... 펑!
모든 원딜이 그렇지만 아군이면 꺼림칙하고 적군이면 극혐스럽습니다.
사이온
★★/★★솔직히 너무 애매하더라구요. 싸움걸기 좋고 그런건 알겠는데 코그모한테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적이면 쉬워요. 체력퍼댐있는 W때문에 살살녹습니다.
소나
★★★/★★★★생각보다 딜도쌔고 CC기도 괜찮고 힐에 이속증가도 있어서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상대일때는 그게 2배로 다가와서 더 아프고 잡기도 힘듭니다. 천둥군주소나와 상대할경우 라인전에서 피가 80%를 넘는일이 거의 없습니다.
소라카
★★★/★후반캐리를 바라봐야하는 코그모에게 버틸수있는 라인전을 보장해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상대일때도 힐말곤 할께 사실 없고 대부분 소라카가 힐하다가 Q한두번 쏘는게 전부라 상대하기도 쉽습니다.
쓰레쉬
★★★★/★★★★★아군으로 있을때는 애매합니다. 전처럼 라인전이 좋은것도 아니고 생존이나 이런 측면에서는 도움이 되는건 사실이지만 차라리 딜서폿이 나은것같기도 하고..... 뭐랄까. 좋기는 좋은데 확실히 더 좋은게 있는 그런느낌이죠. 상대일때는 그랩류 서폿이라서 당연하게도 힘듭니다.
알리스타
★★★★★★★★★★/★★★★★★★★★★코그모와 정말 잘 어울리는 서포터임과 동시에 코그모의 슈퍼하드카운터입니다. 코그모를 순식간에 전장에서 이탈하게 만들수 있으면서도 반대로 코그모를 프리딜하게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패시브때문에 라인유지력도 좋은편이며 다이브도 가능하는 등 팔방미인입니다.
애니
★★★★★/★★★★★적이던 아군이던 좋아요. 6랩되면 혼자서 폭딜로 원딜 씹어먹고 다녀요. 적 서폿이 딜서폿아니면 괜찮습니다.
자이라
★★★★/★★★7.3패치 이후 몇번 경험해보니까 많이 쉬워졌습니다. Q나 E를 안맞으면 절대로 저를 때리지 않습니다. 정말 상대하기 쉬워진 픽으로 전락했습니다. 그래도 아군일때는 코그모의 초반딜량을 커버해준다는점때문에 조금 높게 쳐줍니다.
잔나
★★★★/★★아군을 지키는데 탁월한 잔나이기 때문에 케어가 필요한 코그모에겐 아주 잘맞는편에 속합니다. 딜링에도 도움되구요. 적일때는 마땅한 견재기가 없어서 쉽긴합니다만 루시안같은 인파이터와 함께할때는 조금 무섭습니다.
질리언
★~★★★★★/★~★★★★★질리언은 두가지로 나뉩니다. Q맞추는 질리언, 못맞추는 질리언. 맞추는 질리언이면 어렵지만 못맞춘다면...... 물론 슬로우나 부활이 있습니다만 그것도 재대로 못쓰면 무용지물이라 손많이탑니다 생각보다.
카르마
★★★★★/★★★★혼자서 딜도하고 아군도 지켜주고 CC기도 걸어주고 이속버프도 줍니다. 다방면으로 코그모와 화합이 좋습니다. 적일때도 마찬가지입니다만 막상 몇번 상대해본걸로는 상대해봄직하더군요
타릭
★★~★★★★/★★★★무적도 무적인데 생각보다 E가 애매하더라구요. 잘맞추면 굉장히 편합니다만 보통 E를 못맞추면 궁타이밍도 못맞추는 경우가 상당합니다. 숙련도가 많이 갈리네요. 반대로 뚜벅이이기 때문에 타릭의 E를 잘맞아서 힘듭니다.
탐켄치
★★★~★★★★★/★★★★★탐켄치의 먹기가 정말 짜증납니다. 아군일때는 마치 야동볼때 누르는 알트 F4처럼 구세주가 되지만 적군일때는 안그대로 뚜벅이인 코그모를 먹어버리는 바람에 진짜 지겹습니다. 게다가 아군일때는 잘못먹으면 오히려 딜로스가생기기 때문에 더 힘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