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96명
59.4% (57표)
1% (1표)
39.6% (38표)
코그모, 심연의 아귀
Kog'Maw, The Mouth of the Aby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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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그모 완성형공략 프리시즌 룬업데이트

- 라스트헤븐(2017-11-10, 조회수: 908573)

처음 공략썼을때는 엑셀공략이 되는게 목표였는데
주목공략으로 꾸준히 선정되고 엑셀공략이였다가 배드공략이 되었다가 엑셀공략이 되었다가 다시 지금 배드공략이 되는등 이러저러 고초도 많았고 업로드해봤자 보지도 않고 어차피 닥배드인데 뭐하러 업데이트해야되나 그런생각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업데이트를 하다보니 공략이 배드고 굿이고 엑셀이고 이런게 중요한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차피 배드공략이여도 보실분들은 분명히 볼꺼고 닥배드를 하러 오는 사람들도 굳이 자기 시간 버려가면서 배드하러 오는건데 그런 사소한 관심이라도 받지 못하는 아까운 공략도 많은데 그런 관심이라도 받는구나라는 생각이 들더니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지금은 공략이 배드가 되었고 엑셀이 되었고 그런것에 대한 미련은 가질 필요가 없네요. 흔히말하는 해탈의 경지에 도달했달까요. 배드가 되던 안되던 꾸준히 업데이트진행하겠습니다.
지금 당장은 연구가 끝났다고 생각되지만 다른 일반 공략에서 색다른 탬트리가 등장할것이고 그런것에 대한 연구도 꾸준히 할 필요가 있겠죠.

코그모 공략의 1인자가 되겠다고는 안하겠습니다. 하지만 1등으로 노력하는 노력충은 되겠습니다.
길고 한탄하는게 전부인 서론이였습니다만. 여기까지 읽어준 당신.

당신의 선택이
엑셀이건 굿이건 배드이건
정독이건 속독이건
댓글이건 무댓이건
당신의 선택을 존중합니다.



엑셀교환안합니다.




코그모 대회나옴!


폭전코그모 나왔습니다. 행복합니다. 나는 행복합니다. 하하ㅏ하하ㅏ하ㅏ하하ㅏ하
마하선수 사랑해요 ㅠㅠ

환생해서 닉네임 바뀌었습니다.

곧 군대갑니다. 12월 12일로 입영날짜 잡혔네요.......
어차피 다들 가는거니까 조심히 다녀오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남은 기간을 알차게 보내야겠네요

입영통지서까지 나와버렷....ㅠ

2016/12/15 - 조회수 50k 달성
2017/01/14 - 공략 완성
2017/01/19 - 조회수 100k 달성
2017/02/08 - 폭풍전사 연구 시작
2017/02/09 - 폭풍전사 공략 분리
2017/02/14 - LCK SPRING 코그모 첫 출전
2017/02/15 - 조회수 150k 달성
2017/02/25 - 메타변화분석 추가, 7.4패치 적용, 공략 획일화
2017/03/08 - 7.5패치 적용
2017/03/15 - 조회수 200k 달성
2017/03/22 - 7.6패치 적용
2017/05/03 - 7.9패치 적용
2017/06/02 - 7.11패치 적용
2017/06/14 - 7.12패치 적용
2017/07/13 - 7.14패치 적용 및 아이탬 확립
2017/07/18 - 조회수 500k 달성
2017/07/30 - LCK SUMMER 폭풍전사 코그모 첫 출전
2017/08/23 - 7.17패치 적용
2017/09/27 - 7.19패치 적용
2017/11/08 - 프리시즌 패치 적용
코그모, 심연의 아귀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5 (+99) 2318 마나 325 (+40.0) 1005
공격력 61 (+3.11) 113.9 공격 속도 0.665 (+2.65%) 0.965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8.75 (+0.7) 20.65
방어력 24 (+4.45) 99.6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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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특성으로는 치명적 속도를 찍어줍니다. 코그모는 기본적으로 온힛을 기반으로하는 아이템셋팅을 하기 때문에 공격속도가 증가하는 것은 엄청난 딜링을 보여줍니다. 심지어 공속제한까지 일시적으로 해제되기 때문에 코그모에게는 절때 빠질 수 없는 핵심특성입니다.

승전보는 이견이 없는 특성일것같습니다. 코그모는 체력회복을 많이하는 챔피언도 아니고 승전보가 이전의 위험한게임특성을 가져온 것이라 한타등 여러상황에서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전설 하위항목은 민첩함강인함으로 나뉩니다. 민첩함은 대부분의 경우 찍어주기는 합니다만 생각보다 공속제한에 쉽게 걸립니다. 초반에도 어느정도 공속을 커버하는 방식을 원한다면 민첩함을 아니라면 강인함을 찍어주세요. CC기가 많다면 강인함이 좀더 좋습니다.

최후의 일격체력차 극복은 상대 조합에 따라 달라집니다. 상대가 탱커가 많다면 당연히 체력차 극복이고 그렇지 않아면 최후의 일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보조룬은 원래 지배를 생각하고 있었는데 지배가 생각보다 도움이 덜되더군요. 생존을 위한 결의가 좀더 좋습니다.

결의는 3가지 중에 찍으시면 됩니다. 불굴의 의지, 과잉성장, 재생의 바람

불굴의 의지는 초중후반 모든 상황에서 좋습니다. 폭풍전사를 대체할 좋은 룬입니다.

과잉성장은 원딜에게는 부족한 체력을 만들어줍니다. 생존력과 직결되죠.

재생의 바람은 이전 대담함 특성과 비슷한 메커니즘입니다. 한타 생존력을 도와줍니다.

개인적으로는 불굴의 의지재생의 바람을 사용합니다.


이번 패치로 코그모의 포지션은 '유리대포' 그 자체입니다. 유리대포를 가능하게 해주는 치명적 속도에 보조룬을 결의를 선택함으로써 카이팅없이 말뚝딜 만으로 때려잡는 것이 목적으로 변했습니다. 따라서 보조룬을 공격적인것보단 수비적인게 좀더 좋아보입니다.



AP


핵심특성으로는 신비로운 유성을 찍어줍니다. 콩콩이랑 써봤는데 콩콩이는 맞추기 쉽지만 딜이 약하고 신비로운 유성은 맞추기는 조금 어렵지만 딜은 조금더 강력했습니다. 또 신비로운 유성은 스킬사용시마다 쿨다운이 감소되기 때문에 스킬을 자주돌리는 AP코그모에겐 적합합니다. 초반에는 맞추기 힘들다고 생각할 지 모르지만 슬로우가 있으면 거의 확정수준으로 맞습니다. 코그모에겐 E스킬도 있고 라일라이가 코어탬이라 R로 장거리 요격도 가능합니다.

마나순환 팔찌는 마나를 많이 사용해야하는 코그모에겐 필수불가결합니다. 궁극의 모자를 사용하여 궁쿨일 빨리돌리는게 어떤가 싶기도 했지만 마나소모량 감당이 안되서 불가능이더군요.

깨달음, 기민함, 절대 집중의 경우에는 선택이 너무 애매했습니다. 어느것도 AP코그모에겐 효율이 별로더군요. 그냥 쿨다운 10프로 공짜로 주는 깨달음이 나아보였습니다.

폭풍의 결집은 후반이 가면 갈수록 좋은 AP코그모에게 가장 적당했습니다.


보조룬은 결의도 좋지만 다음 정밀의 다음 두 룬이 압도적으로 좋았습니다.

하나는 침착입니다. 마나순환 팔찌로도 커버가 안되는 마나량을 커버해줍니다. 물론 모렐로를 필수로 가지만 그래도 부족한건 사실이거든요.

다음은 체력차 극복입니다. 코그모의 주력스킬인 궁극기는 체력이 낮으면 추가피해를 줍니다. 그래서 자신의 체력보다 높은 상대에게는 상당히 고전하죠. 이를 해결해주는 좋은 룬입니다.
원딜
Heal(회복)Flash(점멸) 고정



다만 최근 천상계에서는 원딜이 Cleanse(정화)를 들고 서폿이 Heal(회복)을 드는 모습을 자주 보여줍니다.
실제로 효율은 이쪽이 상당히 좋습니다. 물론 암살자가 있다면 탈진이 있는것이 좋습니다만 그렇지 않다면 탈진을 버리고 정화를 드는것이 한타때 생존력을 더 올려주거든요. 그러면서 아군 서포터가 힐을 들면서 맞싸움에도 그렇게 밀리지 않도록 하는 것인데.

문제는 이러한 스펠을 들기 위해서는 서포터와의 호흡이 맞아야합니다. 다이아 1이상의 천상계유저분들이라면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은 곳에서는 그게 상당히 어렵거든요. 

원딜이 정화를, 서폿이 힐을 드는 것은 3가지에 부합하는 경우에만 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 서폿과의 합이 잘맞는다.
2. 암살자가 없어 탈진이 필요없다.
3. 굳이 탈진이나 점화가 없더라도 충분하다.

barrier(방어막)도 똑같은 맥락으로 쓰시면 되는데 이경우에는 1의 경우는 제외하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미드
Flash(점멸)고정
Ghost(유체화)Heal(회복)barrier(방어막)Exhaust(탈진)Cleanse(정화)유동

추천 Ghost(유체화)Flash(점멸)
이케시아식 마무리 (Icathian Surprise)
코그모가 죽은 후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50% 증가하며 계속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후 폭발하여 근처 적에게 140~650(레벨에 따라)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부식성 침 (Caustic Spittl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0/15/20/25/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부식성 탄도체를 발사하여 처음 맞은 적에게 90/140/190/240/290 (+0.7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해당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16/20/24/28/32%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1000)
생체마법 폭격 (Bio-Arcane Barrag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8초 동안 기본 공격 시 사거리가 130/150/170/190/210만큼 증가하고 대상 최대 체력의 3/3.75/4.5/5.25/6% (+0.01AP)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의 분비물 (Void Ooze)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진액에 맞는 모든 적에게 70/110/150/190/230 (+0.6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진액이 남긴 흔적을 지나는 모든 적의 속도가 4초 동안 40/45/50/55/60%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200)
살아있는 곡사포 (Living Artillery)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2/1.5/1초
아주 멀리서 살아있는 곡사포를 발사합니다. 포탄은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100/140/180(+0.75AD)만큼의 마법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모습을 드러나게 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가 될 때까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50%까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 미만일 경우 피해량은 200%가 됩니다.

다음 8초안에 연속으로 살아있는 곡사포를 사용하면 40 마나를 추가로 소모합니다. (최대 마나 소모량: 400) (사정거리: 1300/1500/1800, 범위: 2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원딜계열 RWQE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Caustic Spittle(부식성 침)Void Ooze(공허의 분비물)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Caustic Spittle(부식성 침)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Caustic Spittle(부식성 침)Caustic Spittle(부식성 침)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Caustic Spittle(부식성 침)Void Ooze(공허의 분비물)Void Ooze(공허의 분비물)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Void Ooze(공허의 분비물)Void Ooze(공허의 분비물)


W선마를 한 이후 Q선마가 고정입니다. E깡딜 낮아져서 후선마해도 슬로우말고는 그렇게 도움안되고 라인클리어에 도움되지도 않습니다. 공속증가가 낫습니다.


원딜계열 E안찍을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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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10/28) 뱅선수의 코그모 스킬트리를 보고 연구해서 변경한 스킬선마입니다. 기본적으로 코그모 Q는 라인전에서 견제기 및 CS수급의 역할을 합니다. 이즈 Q처럼 쿨이 짧은건 아니지만 데미지도 유의미하게 오르고(기본 80 1레벨당 50)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을 좀더 깎아주며 Q3랩을 초반에 찍으면 Q한방이 180의 데미지라 생각보다 적에게 유의미하게 들어갑니다. E스킬의 경우에는 장판슬로우라는 장점은 있지만 한타중에는 생각보다 거의 쓸 일이 없습니다. 도주중에 까는게 아니라면요. 차라리 Q를 3랩을찍어서 초반 W의 퍼댐딜을 적에게 꽂아넣을 공속을 확보하고 깨알같은 Q딜도 확보하는게 차라리 나아 보입니다. 다만 이쪽은 숙련도가 아니라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미드계열 REQW

Caustic Spittle(부식성 침)Void Ooze(공허의 분비물)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Void Ooze(공허의 분비물)Void Ooze(공허의 분비물)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Void Ooze(공허의 분비물)Caustic Spittle(부식성 침)Void Ooze(공허의 분비물)Caustic Spittle(부식성 침)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Caustic Spittle(부식성 침)Caustic Spittle(부식성 침)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1랩에 Q를 찍는 이유는 E를 찍고 라인을 밀게되면 코그모입장에선 2랩딜교가 강하지 않기 때문에 효율적이지 못하고 갱에 노출됩니다. 차라리 Q를 찍어서 적당히 CS에 집중하는것이 좋습니다.



Icathian Surprise(이케시아식 마무리)패시브딜 의외로 강력합니다. 킬을 딸수있거나 교전중이라면 적에게 맞춰야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미니언을 먹는데 사용하기는것이 좋습니다.


부식성 침
(Caustic Spittl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5/20/25/30/35% 증가합니다.

사용 시: 부식성 탄도체를 발사하여 처음 맞은 적에게 80/130/180/230/280 (+0.5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해당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20/22/24/26/28%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1000
코그모가 탱커를 잘잡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기본적인 패시브로 공속증가가 붙어있어 다른 원딜에 비해 공속확보가 편합니다. 또한 8초에 쿨감40%를 맞추기 때문에 약 5초에 한번씩 한명의 상대에게 20~28%의 방어력과 마저를 깎는데 블클 6스택중첩이 30%라는걸 생각해보면 생각보다 굉장한 수치입니다. 적이 자신을 물면 바로 Q를쓰고 딜링을하면 딜이 확연이 차이나게 박힙니다.


추가로 빠르게 초반에 찍을경우 딜이 유의미하게 변합니다. 1랩당 50씩 증가하는 수치는 결코 적은 수치가 아니며 Q3랩 이후 W선마를 할시 아무것도 안하고 25%공속이 확보되는데 이는 단검 2개를 사고도 1%가 더들어가는 약 600원 이상의 가치를 가집니다. 또한 초반 라인전을 강력하게 가져가는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생체마법 폭격
(Bio-Arcane Barrag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8초 동안 기본 공격 시 사거리가 130/150/170/190/210만큼 증가하고 대상 최대 체력의 3/4/5/6/7%(+0.01AP)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코그모의 꽃, 코그모 그 자체, 코그모의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가장 중요한건 사용 시기입니다. 한타 초반이나 자신이 물렸다고 쓰기보다는 카이팅에 돌입해야하거나 자신이 포지셔닝을 잡았다고 생각됬을때 키시는것이 베스트입니다. 그래야만 활용을 최대로 할 수 있습니다. 마스터시 사거리가 710이며 트타의 패시브너프로 트위치 궁을 재외하면 아마 최고사거리 원거리 공격일겁니다. 안정적인 공격을 하도록 도와주는 베이스이고 최대체력이기 때문에 딜러에게도 딜이 꽤나 박힙니다.

이전에는 쿨감을 중심으로하는 탬트리가 자리잡게한 이유중에 하나입니다. 다만 지금은 구인수의 발견으로 쿨감을 체우는것보다 W가 켜져있는 8초동안 최대한의 딜을 뽑게 하는 탬트리가 주류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공허의 분비물
(Void Ooze)
마나 소모: 80/90/100/110/12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진액에 맞는 모든 적에게 60/105/150/195/24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진액이 남긴 흔적을 지나는 모든 적의 속도가 4초 동안 20/28/36/42/52%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200
AD코그모에게는 2%아쉬운 스킬이지만 AP코그모에겐 라인클리어의 기본이 되는 스킬입니다.

AD코그모는 사용할 상황이 많지않고 깡뎀의 너프로 스킬선마에서도 밀렸지만

AP코그모에게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사용하고 라인클리어 및 더티파밍, 카운터정글이라는 성장의 발판을 마련해주는 스킬입니다.


AD코그모의 경우에는 상대의 이동 구간에 날려주시면 되고

AP코그모의 경우에는 맞추기만 하면 됩니다.

생각보다 투사체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맞추기도 쉽습니다.


살아있는 곡사포
(Living Artillery)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2/1.5/1초
아주 멀리서 살아있는 곡사포를 발사합니다. 포탄은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100/140/180(+0.65AD)만큼의 마법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모습을 드러나게 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가 될 때까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50%까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 미만일 경우 피해량은 200%가 됩니다.

다음 8초안에 연속으로 살아있는 곡사포를 사용하면 40 마나를 추가로 소모합니다. (최대 마나 소모량: 400)
사정거리: 1200/1500/1800, 범위: 200
AP코그모의 꽃. AP코그모가 존재할 수 있는 이유 그 자체. 툴팁에는 누락되어있지만 0.25의 AP계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AP코그모는 계수를 이용하는게 아니라 사거리를 이용합니다. 그래서 마관중심의 탬트리 구성이 효율적이구요.


AD코그모의 경우에는 라인전때 멀리있는 CS를 수급하는데 정말 많은 도움을 주며

AP코그모의 경우에는 원거리 미니언을 한번에 정리하게 해주는 마법의 스킬입니다.

시작 아이템
유틸형
딜링형
AP트리
시작 아이탬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두가지 중에 선택해서 갑니다. 코그모가 생각보다 2~3랩때 싸움이 생각보다 강한편이라 쫄필요 없습니다. 상대가 라인전이 많이 강하면 왠만할 경우 도란방패가 좋습니다만 그렇지 않거나 아군 서폿이 힐이 있다면 도란검도 충분히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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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틸형
- 유틸형 탬트리는 쿨감에 신경을 많이 쓰면서 W를 자주 킬 수 있도록하고 또 카이팅 등에 특화된 탬트리입니다.

1.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Phantom Dancer(유령 무희))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Trinity Force(삼위일체)
- 폭풍전사와 가장 잘 어울리며 카이팅이 필요한 경우 정말 좋은 탬트리입니다. 다만 이후 공속이 오버되고 쿨감이 부족해져 트포뜬 이후나 뜨기 전에 신발을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로 바꿔주셔야 합니다.

2.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Phantom Dancer(유령 무희))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 크리딜을 동시에 잡으면서 쿨감까지 챙기는 탬트리입니다. 카이팅적인 측면에서는 조금 부족하지만 대신 크리딜을 적당히 챙길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편이고 이후에 상황이 된다면 마지막탬으로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를 뽑아 크리딜+온힛딜 모두 챙길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환상의 탬트리에 가깝기 때문에 대부분 방탬을 갑니다.

딜링형
- 딜링형 탬트리는 쿨감을 버리지만 W 한번의 지속시간동안 무지막지한 딜을 뽑아내는 것에 특화된 탬트리입니다.

1.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Phantom Dancer(유령 무희))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와 가장 잘 어울리는 탬트리입니다. 연사포의 충전속도 증가덕분에 카이팅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기본적인 온힛탬트리의 장점을 가지면서도 적당한 안정성과 크리까지 챙길 수 있습니다. 아군에 자신을 지키기에 좋은 챔피언이 있다면 방탬보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를 섞는것이 좋으며 이경우 딜링이 매우 정신나간것처럼 나옵니다.

2.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Phantom Dancer(유령 무희))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Wit's End(마법사의 최후)
- 개인적으로 굉장히 좋아하지 않는 탬트리입니다. 마최를 굉장히 안좋게 보거든요. 하지만 1코어 타이밍을 빠르게 가져올 수 있다는점과 마최 특유의 대 AP전성능은 확실하다고 인정합니다. 몰루구로 기본 딜링을 확실히 잡고 싼값에 CC기가 없다면 AP상대로는 효율좋은 딜탬인 마최를 가는 탬트리입니다. 극후반에 가면 은근 딜링이 딸리기 때문에 팔고 다른 크리탬을 올리는게 더 좋습니다.

3.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중 택1)Infinity Edge(무한의 대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중 택1)
- 크리에 올인하는 탬트리입니다. 초반에 몰왕으로 안정성 탱기고 크리탬으로 덕지덕지하는 탬트리입니다. 후반 딜량을 확실히 책임집니다. 안정성도 적당하고 나름 괜찮습니다. 그어떤 특성과도 어울립니다. 크리탬트리의 마스터 피스입니다. 크리탬 조합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추천조합을 볼드처리했습니다.

     1) 루난-연사포
       - 광역딜+사거리증가, 환희효율 증가 / 대 암살자전 불리
     2) 루난-팬댄
       - 광역딜+대 암살자전 특화 / 환희효율 감소, 은근 부족한 딜량
     3) 루난-스태틱
       - 광역딜+크리딜 / 대 암살자전 불리, 환희효율 감소
     4) 스태틱-연사포
       - 크리딜+사거리증가, 환희효율 극대화 / W및 몰왕효율 감소, 대 암살자전 불리
     5) 스태틱-팬댄
       - 크리딜+대 암살자전 특화 / 환희효율 감소, W및 몰왕효율감소, 데미지 부족
     6) 팬댄-연사포
       - 사거리증가+대 암살자전특화, 환희효율 증가 / W및 몰왕효율감소, 데미지부족

4. Wit's End(마법사의 최후)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 향로의 피흡때문에 가능했던 아이탬트리이기 때문에 이제는 불가능해졌습니다. 못가는건 아니지만 전에비해 성능이 아쉬운건 사실이에요. 가능하다면 몰왕을 가도록 합시다.


유틸형 5코어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코그모에게 가장 좋은 아이탬입니다. 한번만 버티면 폭발적인 딜이 나오는 챔프고 CC기에 취약하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극한의 딜링을 추구하는 탬입니다.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를 가는 탬트리에 더해주면 미친 딜량을 뽑아내지만 대부분의 경우 코그모는 CC기에 쉽게 노출되고 적에게 물리기 쉽기 때문에 환상의 아이탬입니다.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무난한 방탬입니다. 유틸성을 어느정도 챙기고 체력도 챙기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카이팅에 도움을 줍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AD의 효율을 잘 받지 못하는 코그모지만 부활은 버리기 굉장히 아깝습니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신드라, 피즈와 같이 한번의 폭딜만 버텨내면 되는 챔피언을 상대로 매우 좋습니다. 또 피해량을 흡혈하는 특성상코그모에게 매우 좋습니다.



딜링형 4~5코어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딜링형 탬트리에서 유일하게 안정적인 아이탬입니다. CC기에 한번만 살게되면 극한의 딜링을 뽑아주는 탬트리이기 때문에 한번 위험에서 빠져나오게 해주는 헤르메스는 꿀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딜링형 탬트리의 대부분이 크리를 중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좋은 아이탬입니다. 또 유틸형 탬트리와 다르게 극한의 공격성을 가지고 있어 갈만합니다. 물론 아군이 서포팅이 가능하다면 말이죠.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무난한 방탬입니다. 유틸성을 어느정도 챙기고 체력도 챙기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카이팅에 도움을 줍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딜링형 탬트리는 크리딜을 어느정도 신경쓰기 때문에 깨알같은 AD증가가 좋습니다. 또 부활역시 한번 살아나면 폭딜을 쏟아붙는 특성상 좋습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몰왕을 가지않는 극 크리 탬트리에서도 채용하기 굉장히 좋은 아이탬입니다. W와의 효율이 좋고 루난을 갈경우 그 위력이 배가 된다는 점에서 충분히 쓸만합니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신드라, 피즈와 같이 한번의 폭딜만 버텨내면 되는 챔피언을 상대로 매우 좋습니다. 또 피해량을 흡혈하는 특성상코그모에게 매우 좋습니다.



AP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모렐로노미콘)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 를 기본으로 완성합니다. 신발은 마관신을 추천드립니다.
로아는 라인전을 편하게해주지만 한타때 마나소모를 감당할 수가 없습니다. 모렐로의 킬어시시 마나회복이 너무 커요.
로아는 버리는게 나아보입니다.

라일라이의 경우 6.24패치로 체력과 주문력이 각각 100과 25가 줄어들고 슬로우는 고정 20%로 너프되었으며 가격은 600원하락한 2600원이 되었습니다. 딜링면에서 너프라고 생각하실수도 있겠습니다만 저는 의견이 다릅니다.

AP코그모에게 라일라이는 궁이 포대라면 라일라이는 보정시스템이라고 보는게 합당합니다. 즉 궁을 한번 쏴서 적에게 맞춘다면 그 다음부턴 그 적을 좀더 맞추기 쉽게 보정해주는 느낌인거지 포의 탄환을 더 강력한것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의미는 아니라고 봅니다. 물론 E에도 슬로우는 있습니다만 후반으로 가면 초장거리이동포대로 바뀌는 코그모의 입장에서 E의 슬로우는 무용지물이 됩니다. 저는 아직까지도 라일라이가 코어탬의 위치에서 변할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게다가 이번에 가면이 100원싸지는 것으로 리안드리의 가격도 100원이 싸지게 되었습니다. 즉 정글몹 더티파밍을 하기 매우 어려워진 상향에서 코어탬과 그 코어탬에 맞는 후속탬의 가격이 총 700원떨어졌고 그에따라 조금이지만 더 빨리 아이탬을 갖출수 있어졌으며 그에따라 더욱 좋아졌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라일라이와 그에 따라오는 리안드리는 아직까지도 코그모에게 코어탬이라고 생각합니다.

코어탬 3종류와 마관신이 갖춰지면 2개의 아이탬이 남는데 선택 아이탬은 다음과 같습니다.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탱커가 있을경우 왠만해선 가주는게 좋습니다. 높은 AP계수도 계수지만 마관딜이 상당히 중요한 코그모 입장에선 좋은 탬입니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모든 AP챔프의 코어탬이지만 코그모에겐 의미가 살짝 다릅니다. 높은 AP 계수보단 마관에 치중한 탬트리를 주로 올리는 미드 AP 코그모의 입장에선 이걸갈바에야 리안드리와 보이드를 가는게 낫습니다. 게다가 6.24패치로 E의 주문력계수가 감소되어 더욱 갈 이유가 줄어들었습니다.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이동속도와 추가 딜까지 있는 코그모에게 좋은 탬입니다. 탱커가 그렇게 많지 않을경우에 좋습니다.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공속을 충분히 활용가능한 상황에 갑니다. 보통은 갈 상황이 안나옵니다.
(리안드리의 고통) 
보이드와 더불어 코그모에게 가장 잘맞는 탬이 아닐까합니다. 마관, 퍼댐, 체력, AP까지 모두 잘맞습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코그모가 갈만한 거의 유일한 방탬중에 하나입니다. 다만 뒤에서 지원포격을 하는 역할에는 충실하지 못합니다.
상대가 정말 강력한 AD거나 제드같은 상대일경우 또는 적팀에 녹턴같이 장거리에서도 물수있는 챔피언이 있다면 가기에 좋은것같습니다.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초반에 상대를 말리는게 어렵지 않다면 가볼만한 탬입니다. 리볼버도 자주터트릴수있고 후반가면 피흡도 쏠쏠해서 갈만한 탬인것같습니다만 왠만해선 갈상황은 안나옵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7.9패치로 딜탬으로 바뀌게 되면서 딜과 안정성을 동시에 가져주는 미드라이너들의 혜자탬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하지만 오리아나는 전혀 아닌데 그 이유는 전방에서 딜을 하는것이 아니라 후방에서 안정적으로 딜을 넣는 챔피언이기 때문입니다. 코그모역시 마찬가지기 때문에 활용성은 줄어들지만 탬 자체는 좋습니다.


가장 추천하는 풀탬기준 탬은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모렐로노미콘)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리안드리의 고통)Void Staff(공허의 지팡이)(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신드라
미드에서 신드라를 만났을 때 코그모가 할수 있는것은 죽기 뿐입니다.
아무리 라인을 민다 하더라도 6랩궁의 사거리는 아슬아슬하게 신드라 QE의 사거리에 닿게되며 그럴경우 아무것도 못하고 폭파당하는 코그모를 보실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이길수 있는 챔피언이 몇이나 있겠냐마는 후픽으로 신드라가 나왔다면 닷지하세요.
칼리스타
이길 타이밍이 딱히 없습니다. 사거리를 통한 견제는 충분히 가능하겠지만 적 서폿이 반응해서 진입하는 순간 코그모가 터져버립니다. 나중에 탬이 좀 나와서 1:1을 하면 모르지만 1:1인줄 알았더니 2:1이더라~ 라는 상황이 자주 연출되어 상당히 힘든게 사실입니다.
알리스타
코그모가 상대하기 거의 유일하게 어려운 탱서폿입니다. 최근 딜포터가 약세를 보이고 있는데 그에따라 탱커, 유틸성 서폿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 중 단연 알리는 강력하며 코그모는 강력한 딜을 가졌지만 그 딜 자체를 감소시키는 궁극기를 가진데다가 코그모를 한타에서 아예 분리시켜버리는 CC기까지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정말 까다로운 상대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라이즈
서로 초반에는 파밍을 중심으로 하는 챔피언인데 결국 시간이 지나면 캐리력은 코그모가 훨씬 강합니다.
이즈리얼
원거리 조무사가 된 이즈리얼입니다. 지금 이즈리얼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이 있을까 궁금할정도로 약한 챔피언입니다.
소라카
상대적으로 수동적인 서폿을 상대하는것이 가장 쉽습니다. 코그모의 약점은 매우 약한 라인전인데 그걸 상대의 수동적인 서폿으로 커버가 되는것이거든요. 물론 케이틀린-소라카 조합처럼 조합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여주지만 그래도 상대적으로 쉽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미드
기본적으로 타워를 끼고 파밍위주로 한다. 가 전제입니다. 과도한 딜교시도는 코그모에게 최악의 상황을 연출시켜줍니다. 단 근접챔피언을 만날경우 초반견재를 통해 최대한 이기고 시작해야합니다. 상대가 폭딜챔피언일경우에도 역시 라인클리어에 집중해야합니다.

Galio(갈리오)갈리오()
솔킬내기 매우 힘들고 잘못하면 쉽게 터집니다. 파밍모드로 갈경우 생각보다 우위를 점하기 쉬우며 어느정도 견제가 된다면 W키고 평타몇번 때려주면 하드하게 견제도 가능합니다.

Nocturne(녹턴)녹턴()
라인클리어능력도 어느정도 갖춘데다가 6랩이후 궁을통한 암살이 정말 무섭습니다. 게다가 코그모의 장점은 한타때 뒤에서 안전하게 딜링이 가능한건데 녹턴상대로는 그게 무효화되기 때문에 매우 어렵습니다. 존야를 꼭 가는게 좋습니다.

Diana(다이애나)다이애나(★)
쉽습니다. 1랩때 W찍고 평타견재 계속해주면 정신 못차려요. 견재만 잘해줘도 랩차와 CS차이를 내기 정말 쉬운편에 속합니다. 다이애나의 라인전에서의 폭딜은 Q를 맞춘다가 전제인데 코그모의 경우 Q를 절대로 맞지 않는 사거리에서 파밍하기 쉽습니다. 라인전에서 따일일이 왠만해선 없기 때문에 정말 쉬운픽입니다. 오히려 6랩이전에도 코그모가 솔킬각을 볼만할 수준까지도 옵니다. 다만 Q를 운나쁘게 맞았다면 풀피여도 훅갑니다. 그런것만 관리 잘해주면 충분해요.

Ryze(라이즈)라이즈(★)
라이즈의 경우 초반부터 딜교를 걸수도 없을 뿐더러 초반에는 꽤나 싸울만 합니다. 중반이후 왕귀해서 캐리력이 강해졌을때가 정말 무서운거지 초반 라인전은 정말 쉽게 플레이할 수 있어요. 기본적으로 E를 맞추거나 W의 사거리에 들어와야 싸움을 걸수있는 라이즈의 입장에서 코그모를 솔킬따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다만 중후반캐리력은 정말 실력차이에요. 라이즈도 강력하고 코그모도 강력합니다. 더티파밍을 통해서 먼저 왕귀타이밍을 잡아야합니다. 또 궁로밍이 생각보다 위험하니 잘 체크해주셔야합니다

Lux(럭스)럭스()
라인푸쉬력에서 럭스가 압도적으로 딸립니다. 풀콤보의 딜량이 매우 강력한편에 속하고 자칫하다 블루를 궁으로 스틸당하는 순간 코그모에게 지옥이 펼쳐집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선 어렵지 않습니다.

Lulu(룰루)룰루(★)
서로 못땁니다. 룰루는 코그모를 원콤낼 딜량이 나오지 않으며 코그모역시 룰루를 때려잡을 딜량이 나오지 않습니다. 서포팅형 미드라이너이기 때문에 상대하기 정말 쉽습니다. 라인푸쉬력에서 룰루가 밀리는 편이기 때문이죠. 다만 EQ라는 노양심딜교와 갱호응이 매우 좋은점때문에 상대하기 꺼림칙합니다. 챔피언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LeBlanc(르블랑)르블랑(★)
사람들의 숙련도가 올라감에 따라 점점더 어려운픽이 되었습니다. 특히 WRW의 경우에는 자신이 이동하는게 그대로라 WRWQE할때 E가 터지면 코그모도 같이 터집니다. 생각보다 강력한 상대가 되었으며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Riven(리븐)리븐(★~)
생각보다 쉬워보일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적 숙련도에따라 극과극을 달하는 상대입니다. 상대 숙련도가 낮으면 E깔면 허우적대다가 W킨 코그모에게 일방적으로 딜교를 당하지만 잘하는 리븐의 경우 적당한 타이밍에 들어와서 코그모를 폭사시키고 빠집니다. 직접 상대해보고 잘한다면 파밍을 못한다면 어느정도의 딜교를 하시면됩니다.

Lissandra(리산드라)리산드라(★)
리산드라의 라인클리어 능력은 강력한 편에 속합니다. 다만 적이 근접챔피언이 아니라면 압살이 힘들죠. 애초에 리산드라는 적을 이기겠다기 보단 반반을 가겠다는게 기본이 되어있는 챔피언이라서..... 라인클리어능력과 갱킹왔을때 다이브능력이 좋은편에 속해서 상대하기 껄끄러운 부분이 조금 있습니다.

Malzahar(말자하)말자하(★)
말자하가 별 4개인 이유는 두가지입니다. 첫번째로는 라인푸쉬력이 절대로 코그모에게 밀리지 않으며 둘째로는 갱호응이 심각한 수준으로 강력합니다. 후반가면 갈수록 말자하 궁사거리가 코그모에게 닿을수 없는 거리에서 딜을 하기 때문에 무섭지는 않지만 말자하를 라인전에서 상대할경우 갱온걸 보고도 말자하 궁때문에 죽어야하는 상황이 많이 연출되더라구요. 정말 귀찮은 챔피언입니다.

Malphite(말파이트)말파이트()
6랩이후 궁을 통한 원콤이 강력하지만 그것빼면 사실 시체입니다. 그것만 보고 픽하는 챔피언이기도 하구요. 라인전을 말려놔야 먼저 6랩을찍어 싸움을 회피할수있습니다.

Morgana(모르가나)모르가나(★)
모르가나가 잘 나오지는 않지만 나올경우 코그모는 생각보다 고전합니다. 모르가나의 경우 W가 3랩이 되면 원거리미니언이 한번에 정리가 되기 때문에 코그모 입장에서는 라인클리어가 확실해지지 않은때부터 라인에서 밀립니다. 게다가 모르가나의 엄청난 지속시간의 속박은 한번 걸리면 훅갈수도있지만 갱이 오면 폭파당하기때문에 정말 힘든상대입니다.
6랩 이전에는 생각보다 고통받을 확률이 커요. 안나오는게 다행인수준

Varus(바루스)바루스(★)
라인클리어능력은 비슷비슷합니다. 다만 딜교에서 좀 밀리는데 문제는 투사체속도같아요. 범위는 코그모가 넓지만 투사체속도가 더 빨라서 쉽게 맞고 궁때문에 갱호응도 좋은편이고 콤보맞으면 금방 빈사상태되요 코그모.... 그래도 6랩찍으면 그 다음부턴 라인클리어 코그모가 더 우세하니 라인편히 미시면 됩니다.

Veigar(베이가)베이가()
베이가를 만나면 정화를 들탠데 그러면 서로 파밍모드에 돌입하게 됩니다. 다만 스턴에 걸릴경우 금방 폭파당하니 망설이지말고 정화던 플이던 써서 살아나가는게 중요합니다. 하지만 맞파밍모드에 돌입하면 베이가의 성장을 막기 힘드니 코그모를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Vel'Koz(벨코즈)벨코즈(★)
라인클리어능력이 생각보다 약한편에 속합니다만 고각도Q를 지속적으로 맞을경우 상당히 힘들어집니다. 그것만빼면 상대하기 어렵지 않았습니다.

Brand(브랜드)브랜드(★)
조건부로 폭딜을 넣는 챔피언인데 코그모는 그걸 회피할 수단이 많아 상대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이건 라인전 한정으로 한타때 궁이 붙는순간 한틱딜만으로도 순식간에 피가 떨어집니다. 하지만 라인전은 괜찮습니다.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미르(★)
최근에 극딜 블라디가 뜨기 시작하면서 생각보다 힘들어졌습니다. 기존의 블라디는 딜교에 소극적으로 라인전을 무난하게 버텨 왕귀하는게 주 목적이였기 때문에 같이 파밍파밍구도로 들어가면 코그모가 후반에는 좀더 강력한 모습이였습니다만 블라디가 버프를 받고 극딜 블라디가 유행하면서 물몸인 코그모는 2랩에도 갑자기 폭딜에 폭사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6랩이전까지만 솔킬 안따이면 쉽습니다 그래도.

Viktor(빅토르)빅토르(★)
서로 강력한 라인클리어 때문에 귀찮습니다. 다만 빅토르의 라인클리어가 조금 더 빨라요. 물론 초반에는 코그모가 빠르지만 빅토르가 E증강을 한 시점부터 라인클리어는 빅토르가 조금더 빠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잘못하면 선공권을 내줄수 있습니다. 라인클리어를 빠르게 정리하는 방법만 익히게 된다면 역으로 선공권을 가져오면서 킬각을 보는 경우까지도 올수있습니다.

Soraka(소라카)소라카(★)
왜인지는 모르겠는데 부캐로 플레이를 했더니 소라카가 나왔었어요...... 네뭐...... 쉬워요 그냥.
라인클리어능력 맞싸움능력 아무것도 갖추지못한 미드최약체이기 때문에.... 쉽습니다.

Syndra(신드라)신드라(★)
극악의 상성입니다. 신드라는 죽어도 못이겨요. 후반가면 갈수록 코그모가 더 낫기도 하지만 라인전에서 신드라를 만나는건 최대한 피해야합니다. 신드라가 QE를 쓰면 라인전에서 스턴을 안맞기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QE에 맞는순간 WQRQ에 순삭당해요. 타워를 끼고 파밍해도 신드라는 충분히 킬각을 낼수있습니다. 신드라가 나왔는데 선픽으로 코그모를 했다면 포기하세요. 닷지를 추천드립니다.

Ahri(아리)아리(★)
의외로 거슬립니다. 라인클리어 능력이 강하다거나 딜교가 노양심이라거나 이런게 아니라 타워를 끼고있어도 6랩때 궁으로 날라오는걸 피하기 정말 힘들어요. 바로 유체화키고 무빙으로 매혹피해야지 안그러면 최소 귀환 최대 사망입니다.
라인전을 못할만큼은 아니고 궁이후 매혹만 조심하면 순삭당하는것도 아니지만 상대하기 껄끄럽습니다.

Aurelion Sol(아우렐리온 솔)아우렐리온 솔(★)
라인전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라인클리어위주로 플레이를 하면 솔입장에선 할게없어요. 다만 가끔씩 솔하시는 분들이 라인 밀려도 그냥 로밍으로 풀어버리는 플레이를 하기도 하는데 그럴경우가 정말 귀찮습니다. 분명 CS는 이기고 있는데 다른라인이 터져버리는 상황이 간혹 연출되요. 와딩잘하시고 솔위치 계속 파악해주셔야 합니다. 라인전만 넘기면 정말 쉬워요

Azir(아지르)아지르()
라인전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게다가 아지르가 라인클리어가 강해지는 타이밍인 1코어 타이밍이 오기전에 충분히 우위를 점하기 쉬워요. 6랩때 궁배달을 통한 갱호응은 솔직히 힘들긴한데 라인클리어 위주로 플레이하면 아지르가 사거리가 안되서 힘들고 특히 플레시까지써서 타워까지 와야 궁배달이 되는데 그렇게되면 코그모가 EQR만때려도 한명 대려가는거라 손해볼꺼 전혀 없습니다.

Akali(아칼리)아칼리()
옛날과같은 폭딜이 나오는것같지도 않고 6랩이전에 코그모를 이기는 구간이 전혀 없어서 상대하기 쉬웠습니다. 타워에서 CS를 먹는다는 전제하에라면 아칼리가 다이브를쳐도 대처가 충분히 가능하고 탈진을 들면 함부러 다이브도 못칩니다.

Annie(애니)애니()
라인클리어가 좋은것도 아니고 한타때 코그모를 물수있고 이런건 아닌데 풀피에도 애니 풀콤보에 순삭당하는 그림이 자주 연출됩니다. 그것만 조심하면 충분히 상대할만 합니다.

Anivia(애니비아)애니비아()
애니비아 상대로 갱한번만 당하면 이후부턴 고통의 시작입니다. 2랩에는 유리하지만 3랩부턴 살짝 불리합니다.

Yasuo(야스오)야이언스야스오(★)
어렵지는 않습니다. 절대로 1:1싸움을 할 일이 없으니까요. 문제는 그겁니다. W......
코그모가 라인을 밀려고 E를 썼는데 거따가 W를 써서 막혀버리면 눈물이납니다. 문제는 그게 너무거슬려요. 코그모입장에서 E가 막혀버리면 라인클리어하는데 정말 많은 자원과 시간이 소요됩니다. 물론 솔킬당한 염려는 없습니다.

Orianna(오리아나)오리아나(★)
생각보다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QW를 통한 딜교가 생각보다 강력하고 대처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죠. 게다가 반피라면 오리아나의 QWR의 폭딜에 죽을수도 있어서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라인클리어가 느린것도 아니라서 더더욱 껄끄러운 상대에 속합니다.

Jarvan IV(자르반 4세)자르반(★)
상대하기 어려운 이유가 몇가지 있습니다. 첫째로는 Q를 통한 견제력이 상당하며 둘째로는 라인푸쉬력이 준수하고 셋째로는 폭딜을 가지고 있으며 넷째는 궁극기를 배울경우 무조건 점멸이 빠지게 되기 때문이죠. 최근 탑에서 굉장한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굉장히 짜증나는 대상으로 군림하고 있습니다.

Zed(제드)제드(★~)
극초반의 제드는 코그모에게 위협될 스킬이 제로에 가깝습니다. 다만 6랩이후 궁극기를 통한 순간 폭딜은 물몸인 코그모를 폭사시키는 주범이 되죠. 다만 3랩때 부터 제드가 WEQ딜교를 걸경우 코그모는 잘못하면 강제로 맞싸움을 하게되고 위험해질수 있습니다. 코그모를 플레이하는 사람에 따라 난이도가 많이 바뀝니다.

Xerath(제라스)제라스(★)
빅토르와 똑같은 맥락입니다만 바루스처럼 일방적으로 딜교를 당하기 쉽습니다. 어려운편이지만 궁저격만 잘피하면 솔킬은 안납니다.

Jayce(제이스)제이스(★)
포킹이 딸리는것도 아니고 라인전도 무난한편에 속하며 최근 탬트리때문에 암살자보다 더 암살자같습니다. 정말 상대하기 힘듭니다. 진짜 열심히 사려야되는데 사리면서 포킹맞으면 쭉쭉달아요.

Ziggs(직스)직스(★)
빅토르와 비슷한 맥락입니다. 다만 직스의 궁극기를 통한 로밍능력이 관건입니다. 와딩을 잘해주셔야합니다.

Karma(카르마)카르마()
라인클리어도 강력한편에 킬을 내기도 쉽지않고 갱을불러도 따기 힘듭니다. 다만 솔킬을 안따이려고 작정하면 솔킬을 따이지는 않습니다.

Cassiopeia(카시오페아)카시오페아(★)
라인전 못이깁니다. 맞싸움해서 이길 상대가 아니에요. 근데 별이 5개가 아닌이유는 싸움을 회피하는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6랩을 최대한 빨리찍고 ER만으로 라인클리어하면 싸움을 회피할수있습니다. 그게 유일한 방법이에요. 1코어 차이가 나도 이기기 힘듭니다.

Kassadin(카사딘)카사딘()
최근에 너프를 먹기는 했습니다만 왜인지 모르게 쌔져서 돌아왔습니다. 정확히는 왜 쌔진건지는 모르겠는데 쌔요. 여튼 그렇습니다.

Karthus(카서스)카서스(★)
맞파밍구도가 지속됩니다. 다만 선공권이 카서스에게 있으며 궁을 통한 지원이 가능하단 점때문에 상대적으로 불리한편에 속합니다

Katarina(카타리나)카타리나(★~)
진짜 적 플레이어의 수준에 따라 천차만별을 달합니다. 할만하기도 하고 일방적으로 털리기도 하고 솔킬을 따기도 하고 솔킬을 따이기도하고....... 진짜 겪어보고 대처하는게 유일한 답같아요.

Kayle(케일)케일()
상대하기 생각보다 힘듭니다. 라인클리어가 초반부터 좋은편에 속하는 케일이기 때문에 초반에 CS를 놓치기 쉽습니다. 솔킬은 사실상 불가능한 수준이구요. 다만 초반 케일의 경우 갱 회피력이 높지 않기 때문에 갱을 적극적으로 부르면 충분히 6랩전에 말리는게 '가능은 합니다' 이론적으론요. 현실적으론 매우 힘드니 역시 파밍체재가 편합니다

Corki(코르키)코르키(★)
AD코그모라면 모를까 AP코그모라면 코르키를 상대하기 매우 쉽습니다. 코르키도 6랩때 조건부로 원거리 미니언 클리어가 가능하지만 코그모는 확정입니다. 코르키한테 라인전을 꿀릴건 없어요. 다만 미사일을 들고온다면 이야기가 살짝 달라집니다. 코르키의 W사거리는 심각할 수준으로 길어지기 때문에 폭딜에 순삭당할 위험도 있고 로밍력도 상당해집니다. 다만 그런 상황이 아닐경우 코르키가 코그모를 이기긴 힘듭니다.

Talon(탈론)탈론()
라인전만 본다면 탈론은 아주 쉬운 상대에 속합니다. 그 어떤 스킬도 코그모의 사거리에 닿지 않으며 6랩이전에는 코그모를 이길 딜도 나오지 않고 1랩 W를 찍고 견재할경우 오히려 탈론이 눈물흘리며 숨어지내게 됩니다. 다만 로밍체크를 자주해줘야하고 한타페이즈때 순삭당할 위험이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리메이크가 되었음에도 상대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왜냐면 딱하나에요 ER만으로 라인을 클리어할경우 탈론은 절대로 붙지 못합니다. Q의 사거리가 550이기 때문에 일반 평타로 라인을 먹는중인 코그모는 쉽게 노출되겠지만요. 상대법만 알면 대처하기 쉬워졌습니다. 다만 난이도를 높인이유는 패시브가 터질경우 코그모가 왠만해선 죽기 때문이고 궁쓰고 근접해서 Q쓰고 딜교하기 시작하면 매우 힘들어집니다. 특히 탈론의 E와 더불어서요. 라인전에서는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트페(★)
탬이 나오기 전까지는 코그모의 라인클리어능력을 절대로 따라가지 못하며 솔킬내기도 매우 힘듭니다. 다만 로밍으로 풀어가는 트페의 방식을 따라가기는 코그모 역시 힘들기 때문에 라인을 계속 밀어주며 압박해줘야합니다. 로밍갈 기회만 주지않는다면 압살할수있습니다.

Pantheon(판테온)판테온()
여눈가고 팔목보호대가면 그전에 3뎃은 기본으로 시킬수있을만큼 판테온은 매우 강력합니다. 사리려고 사리면 충분히 사릴수는 있습니다만 그러느니 차라리 맞딜되는 챔피언하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Fizz(피즈)피즈()
궁판정이 좋아지면서 생각보다 힘들어졌습니다. 맞파밍 구도로 가면서 궁을 피해주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Heimerdinger(하이머딩거)하이머딩거()
초반 라인푸쉬력을 감당을 못합니다 코그모가. 원래 안티성장형 챔피언이기도 하지만..... 6랩만찍으면 좀 쉽게 포탑제거가 가능해서 편해지지만 그전에 CS먹기가 정말 힘듭니다

원딜

원딜의 경우에는 아군조합 적군조합에 따라 많이 갈립니다. 모든 조합을 다루는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원딜챔피언을 공략하고 그중에서 그 원딜이 같이 대려오면 매우 어려운 서포터(B)와 같이하면 상대하기 좋은 아군 서포터(G)를 적어드리겠습니다.

Draven(드레이븐)드레이븐(★~★)
상대하기 굉장히 어렵습니다. 초반부터 딜량도 쌔고 1:1상대로 이기기도 힘들고.... 아군 서폿을 믿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만 만약 아군이 유틸형이라면......

Nami(나미)Leona(레오나)Braum(브라움)
Braum(브라움)Thresh(쓰레쉬)Tahm Kench(탐 켄치)

Lucian(루시안)루시안()
최근 여러너프로 잘 나오지 않게된 루시안입니다. 극방관형 탬트리를 가게되면 쌘건 사실이지만 향로 탬트리가 대세인 지금 굉장히 편하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Nami(나미)Leona(레오나)Braum(브라움)
Braum(브라움)Karma(카르마)Tahm Kench(탐 켄치)


Miss Fortune(미스 포츈)미스포춘()
최근 방관탬이 전체적으로 리뉴얼되면서 가장 혜택을 많이본 원딜입니다. 다만 크리탬트리가 좀더 낫다는 의견도 분분하게 나오고 있죠. Q2타는 여전히 아프지만 회피한다면 그렇게 무서운 상대는 아닙니다.

Morgana(모르가나)Bard(바드)Sona(소나)
Braum(브라움)Nami(나미)Soraka(소라카)

Varus(바루스)바루스()
최근 잘나오지만 바루스는 코그모를 카운터칠수있는 모든 여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타사거리가 길고 견제가 뛰어나며 6랩이후 강력한 CC기 까지 보유하고있죠. 생각보다 무서운 상대이지만 잘 안나옵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Thresh(쓰레쉬)Alistar(알리스타)
Tahm Kench(탐 켄치)Taric(타릭)Zilean(질리언)

Vayne(베인)베인(~)
상대의 실력에 따라 극을 달리합니다. 일방적으로 딜교를 할수있는 상대지만 꾸준한 베인의 Q평을 계속 맞으면서 생각보다 어려워질수도 있습니다. 다만 확실한건 그 어느 구간에서도 맞싸움은 왠만하면 집니다. 나는 파밍하고 서폿은 견제해주는 플레이가 가장 좋습니다. 7.4패치로 열광이 버프되면서 대부분 열광을 들고오게되었습니다. 초반에 최대한 강하게 때려주면 될것같습니다.

Alistar(알리스타)Taric(타릭)Thresh(쓰레쉬)
Annie(애니)Zyra(자이라)Karma(카르마)

Sivir(시비르)시비르(★~)
일단 시비르 자체가 라인전에서 코그모를 압살하고 고통받게하고 그럴 능력이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시비르 특유의 강력한 라인클리어 능력에 적 서포터가 소나, 자이라, 애니, 카르마 등의 압박이 가능한 서폿을 만나게 된다면 매우 고통스러워집니다. 라인클리어가 느리고 사거리가 길지 않은 코그모의 입장에선 어쩔수없이 타워를 끼더라도 앞으로 나오게 되는데 그럼 얄짤없이 견재당해서 피가 쭉쭉빠집니다. 대처법으로는 아군 서폿을 더 강력한 챔피언을 뽑는게 가장 좋습니다. 수비적으로 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설령 소라카라고 해도 초반 힐쿨이 길고 그 힐이 모든 딜을 커버해줄수가 없어요.

Zyra(자이라)Sona(소나)Annie(애니)
Soraka(소라카)Zyra(자이라)Karma(카르마)

Ezreal(이즈리얼)이즈리얼()
원거리 조무사입니다. 무서워하지 맙시다. 초반에 어찌저찌 지더라도 3코어넘으면 무조건 이깁니다.
7.17패치에서 Q계수가 125%로 대폭상승했습니다. 다만 Q는 노쿨이고 이게 증가되어도 그렇게 딜량이 많이 높아지지 않습니다. 코그모가 더 쌥니다.

Leona(레오나)Blitzcrank(블리츠크랭크)Thresh(쓰레쉬)
Nami(나미)Thresh(쓰레쉬)Taric(타릭)

Xayah(자야)자야(★)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맞싸움도 자야의 E스킬의 폭딜때문에 생각보다 싸움이 힘들고 W때문에 1:1싸움도 굉장히 강력하며 궁이 딜링을 한번 넘긴다는 점에서 매우 안정적입니다. 특히 라칸과 함께라면 시너지가 배가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유틸형 서폿을 대리고 같이 후반가는 방법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코그모가 더 쌥니다.

Leona(레오나)Thresh(쓰레쉬)Rakan(라칸)
Nami(나미)Sona(소나)Braum(브라움)

Jhin(진)진()
윗라인이 탱커메타라 그런지 잘나오지도 않고 버티기도 그렇게 어렵진 않습니다. 물론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힘든건 마찬가지긴해요.

Leona(레오나)Thresh(쓰레쉬)Rakan(라칸)
Soraka(소라카)Braum(브라움)Alistar(알리스타)

Jinx(징크스)징크스(★~)
극히 어려울수도 정말 쉬울수도 있습니다. 생각보다 맞딜에서 꿀리는것도 아니고 Q로 사정거리를 늘려도 마나소모가 있기 때문에 계속되는 견재를 하는건 힘들거든요. 즉, 상대의 조합과 아군의 조합, 그리고 정글러에 따라 극히 난이도가 달라집니다. 물론 견재형 서포터가 적팀에 있다면 매우 힘듭니다만 그보다 더 어려운건 CC연계가 쉬운 챔피언입니다. 레오나, 알리스타, 블리츠크랭크처럼 말이죠. 물론 공격적인 딜서폿도 무섭지만 그런 딜서폿은 징크스의 딜을 무마하는게 가능한 똑같은 강력한 서폿을 뽑는것으로 가능하지만 CC연계가 강력하면서 폭딜이 되는 위 챔피언들은 코그모입장에선 답도 없거든요. 게다가 일방적인 이니시까지 가능하다보니...... 딜서폿과 함께해서 징크스를 무용지물로 만드는게 베스트이긴합니다만 상대 조합에 따라 수비적인 서폿도 좋습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Leona(레오나)Alistar(알리스타)
Zyra(자이라)Karma(카르마)Thresh(쓰레쉬)

Kalista(칼리스타)칼리스타()
최근 라칸과 미친 시너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초반을 재외하면 1:1을 못이기는건 아니지만 1:1을 순식간에 2:1로 만드는 칼리스타의 특성상 여러모로 힘듭니다.

Rakan(라칸)Leona(레오나)Alistar(알리스타)
Nautilus(노틸러스)Leona(레오나)Alistar(알리스타)

Caitlyn(케이틀린)케이틀린()
이번 7.19패치로 상당히 쉬워졌습니다. 초반을 약하게 하고 대신 후반을 강하게 한다는 컨셉으로 바뀌었는데 케이틀린을 상대하기 가장 쉬워진건 W의 지속시간입니다. 1랩에는 20초 5랩에는 50초라 생각보다 지속시간이 길지 않습니다. Q로인한 라인푸쉬력은 여전히 상당하지만 W로 CS먹는것 자체를 원천봉쇄하기 힘들어져서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덫선마 케이틀린의 덫을 잘못밟으면 순식간에 체력이 날라가는게 문제긴합니다.

B 전부
Soraka(소라카)Braum(브라움)Alistar(알리스타)

Tristana(트리스타나)트리스타나()
트리스타나도 라인전 쌘편은 아닌것같아요. 상대하기 무지막지하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다만 1:1싸움이나 2랩싸움에서는 많이밀립니다. W때문에 딜이 생각보다 많이 차이나요. 또 라인 잘못비우면 타워체력이 쭉쭉빠지는게 정말 가슴아픕니다. 3랩이후에는 맞싸움 밀리지도 않고 할만합니다. W를 끊어주는 서폿과 함께라면 상대하기 편합니다.

Zyra(자이라)Janna(잔나)Karma(카르마)

Thresh(쓰레쉬)Blitzcrank(블리츠크랭크)Nautilus(노틸러스)

Twitch(트위치)트위치()
트위치의 경우 라인전이 강력한편에 속하는 챔피언은 아닙니다만 막상 한타페이지에서 나오는 무지막지한 딜을 버텨내기 매우 힘듭니다. 정말 강력해요. 하지만 라인전은 강제로 싸움거는 챔피언이 아닌이상 상대하기 쉽습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Thresh(쓰레쉬)Leona(레오나)

Bard(바드)Thresh(쓰레쉬)Tahm Kench(탐 켄치)

서폿

이번에 코그모의 패치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서폿관련 코멘트를 추가합니다. 상대 적 조합에 따라 달라지지만 베인이 약한 라인전을 보완하기위해 공격형 서폿을 기용하려 하는것과 비슷하게 코그모도 똑같이 적용이 가능하지만 코그모는 베인과 달리 도주등에 취약해서 공수전환이 좋은 서포터가 어울립니다. 아군일때/적일때 로 추천도 적어드리겠습니다.

Nami(나미)나미 ★/
공수전환이 능하며 혼자서도 딜교가 가능한 서포터에 속하기 때문에 코그모와 함께하기도 매우좋지만 반대로 상대하기도 쉽지 않은 원딜에 속합니다. 특히 천둥군주를 든 적 나미는 초반에는 코그모의 딜을 압살하는 딜을 내기도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Nautilus(노틸러스)노틸러스 ★/
아군일때는 CC기가 많고 코그모를 지켜주기에 좋은 챔피언으로 보이지만 힐같은 코그모의 유지력을 향상시켜주는 스킬이 없기 때문에 살짝 아쉬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상대로 만났을때 이만한 지옥이 없습니다. 레오나를 능가하는 CC기 때문에 노틸러스 Q에 걸리는 순간 적의 원딜이 누구던 왠만하면 회색화면을 봐야합니다.

Nunu(누누)누누 ★/
상대하기도 쉽고 만나고싶지도 않습니다.
공속증가가 좋지만 후반가면 갈수록 2.5에 가까운 공속을 보유하는 코그모의 입장에서 쓸모없습니다.

Rakan(라칸)라칸 ★/
적당한 2회의 쉴드와 힐 그리고 CC기를 갖췄습니다. 최근에는 이니시에 특화된 모습을 보여주지만 아군을 지키는 용도로도 매우 좋은 챔피언입니다.

Lux(럭스)럭스 ★/
노틸러스와 마찬가지로 베리어가 있기는 하지만 REQW선마를 하는 보통의 럭스서폿에겐 의미가 없습니다. 게다가 CC기가 노틸러스보다 강한게 아니기 때문에 코그모를 지켜주지 못하고 그렇기 때문에 코그모와는 맞지 않습니다. 하지만 적일경우 원딜에따라 다르지만 Q를 맞게되면 럭스 특유의 짧은 궁극기 때문에 상대하기 힘들기도 합니다. 다만 Q를 피하는게 그렇게 어렵지 않아 Q만 피하면 상대하기 쉬운편에 속합니다.

Leona(레오나)레오나 ★/
경우에 따라선 알리보다 더 짜증나는 서포터가 되었습니다. 후반 Q쿨은 증가지만 초반 Q쿨은 매우 많이 감소되어 초반 맞다이때 상당히 밀립니다. 햇빛의 지속시간은 짧아졌지만 그대신 데미지가 증가했죠. 아군일 때도 좋지만 적으로 만난다면 아무힘도 못쓰게 됩니다.

Lulu(룰루)룰루 ★/
미드에서는 룰루를 쉽게 상대할수 있지만 바텀에선 아닙니다. 아군일경우 살려줄수 있는 스킬이 두가지(E,R)나 있고 W를 통한 이속및 공속증가나 코그모를 무는 적딜러를 무력화시켜줄수 있다는 점, 그리고 강력한 스킬 깡딜때문에 아군일때 매우 좋습니다만. 아군일때 좋으면 적일때는 안좋은법입니다. 모든게 역으로 돌아옵니다. 적도 못잡게하고 딜도 못넣게하고 딜교는 일방적이고.

Malzahar(말자하)말자하 ★/
희대의 OP에서 생각보다 많이 약해진 말자하입니다. 상대하기 굉장히 쉬워졌으며 퀵실만 빠르게 보유하면 충분히 무섭지 않은 상대가 되었습니다. 물론 6랩이후 점화를든 말자하의 원콤에 녹거나 말자하의 궁에 따라오는 적 원딜의 딜링이 무서울 수도 있습니다만 그렇다고해서 말자하 하나한테 라인전을 일방적으로 고생하는 상황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Malphite(말파이트)말파이트 ★/★~
말파이트가 아군이라면 끝까지 두들겨 맞다가 라인전 끝납니다. Q를 통한 일방적 딜교말곤 볼게 없는 챔피언이고 6랩이 궁이 있고 궁딜이 상당하다고 하더라도 코그모의 딜을 합쳐도 적딜러를 잡는게 불가능합니다. 코그모는 강력하지 않고 폭딜도 아니거든요. 이는 상대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방적으로 Q로 딜교를 당하긴 하겠지만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다만 적 원딜이 폭딜(루시안, 코르키 등)을 보유했다면 6랩이후 말파이트 궁쿨마다 집가야될수도 있습니다. 적 원딜조합에따라 상황이 극명하게 갈립니다.

Morgana(모르가나)모르가나 ★/
아군일때는 좋습니다. 코그모가 헤르메스를 가는 이유는 강력한 CC기를 풀기위해서입니다. 그런것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에요. 하지만 모르가나가 있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매우 편해요. 모르가나의 숙련도에 따라서는 헤르메스를 넘기고 다른탬을 가도 될정도입니다. 게다가 부족한 라인클리어를 보충해줄수있고 강력한 CC기를 보유하고 있어서 좋습니다. 상대일때는 Q에만 안맞으면 괜찮지만 그 느린 투사체 속도에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잘맞기 때문에 맞으면 훅갈수도 있습니다.

Bard(바드)바드 ★~★/★~
바드의 실력에 따라 극명하게 갈립니다 적이던 아군이던. 일방적인 딜교를 하면서 회복을 꾸준히 시켜주고 궁을 통한 슈퍼세이브도 가능하고 Q를 통한 스턴으로 딜을 끊는게 가능해요. 하지만 그게 안되는 바드유저가 상당합니다. 고티어에 갈수록 믿을만하지만 음......ㅠㅠ

Vel'Koz(벨코즈)벨코즈 /
매우 어려운편에 속합니다. 깡딜이 너무 쌘데다가 6랩싸움때는 벨코즈 궁을 끊지못하면 왠만하면 풀타를 다맞아야되서 아픕니다. 아군일때도 딜이 쌔니 좋다고 볼수있지만 한타때 지켜주는게 불가능해서 좋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Brand(브랜드)브랜드 ★/
CC기도 있고 딜량도 좋고 광역으로 딜도 들어가고 여러모로 괜찮은 서폿임은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적일때도 마찬가지고 일부 챔피언과함께라면 답도없는 광역폭딜로 코그모를 폭파시킵니다. 게다가 뚜벅이라 QE콤보에 맞으면 쉽게 스턴당합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블리츠크랭크 ★/
블리츠크랭크가 끌었을때 코그모딜로 잡기는 힘들지만 적 블리츠가 끌면...... 펑!
모든 원딜이 그렇지만 아군이면 꺼림칙하고 적군이면 극혐스럽습니다.

Sion(사이온)사이온 ★/
솔직히 너무 애매하더라구요. 싸움걸기 좋고 그런건 알겠는데 코그모한테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적이면 쉬워요. 체력퍼댐있는 W때문에 살살녹습니다.

Sona(소나)소나 ★/
생각보다 딜도쌔고 CC기도 괜찮고 힐에 이속증가도 있어서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상대일때는 그게 2배로 다가와서 더 아프고 잡기도 힘듭니다. 천둥군주소나와 상대할경우 라인전에서 피가 80%를 넘는일이 거의 없습니다.

Soraka(소라카)소라카 ★/
후반캐리를 바라봐야하는 코그모에게 버틸수있는 라인전을 보장해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상대일때도 힐말곤 할께 사실 없고 대부분 소라카가 힐하다가 Q한두번 쏘는게 전부라 상대하기도 쉽습니다.

Thresh(쓰레쉬)쓰레쉬 ★/
아군으로 있을때는 애매합니다. 전처럼 라인전이 좋은것도 아니고 생존이나 이런 측면에서는 도움이 되는건 사실이지만 차라리 딜서폿이 나은것같기도 하고..... 뭐랄까. 좋기는 좋은데 확실히 더 좋은게 있는 그런느낌이죠. 상대일때는 그랩류 서폿이라서 당연하게도 힘듭니다.

Alistar(알리스타)알리스타 ★/
코그모와 정말 잘 어울리는 서포터임과 동시에 코그모의 슈퍼하드카운터입니다. 코그모를 순식간에 전장에서 이탈하게 만들수 있으면서도 반대로 코그모를 프리딜하게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패시브때문에 라인유지력도 좋은편이며 다이브도 가능하는 등 팔방미인입니다.

Annie(애니)애니 ★/
적이던 아군이던 좋아요. 6랩되면 혼자서 폭딜로 원딜 씹어먹고 다녀요. 적 서폿이 딜서폿아니면 괜찮습니다.

Zyra(자이라)자이라 /
7.3패치 이후 몇번 경험해보니까 많이 쉬워졌습니다. Q나 E를 안맞으면 절대로 저를 때리지 않습니다. 정말 상대하기 쉬워진 픽으로 전락했습니다. 그래도 아군일때는 코그모의 초반딜량을 커버해준다는점때문에 조금 높게 쳐줍니다.
Janna(잔나)잔나 ★/
아군을 지키는데 탁월한 잔나이기 때문에 케어가 필요한 코그모에겐 아주 잘맞는편에 속합니다. 딜링에도 도움되구요. 적일때는 마땅한 견재기가 없어서 쉽긴합니다만 루시안같은 인파이터와 함께할때는 조금 무섭습니다.

Zilean(질리언)질리언 ★~★/★~
질리언은 두가지로 나뉩니다. Q맞추는 질리언, 못맞추는 질리언. 맞추는 질리언이면 어렵지만 못맞춘다면...... 물론 슬로우나 부활이 있습니다만 그것도 재대로 못쓰면 무용지물이라 손많이탑니다 생각보다.

Karma(카르마)카르마 ★/
혼자서 딜도하고 아군도 지켜주고 CC기도 걸어주고 이속버프도 줍니다. 다방면으로 코그모와 화합이 좋습니다. 적일때도 마찬가지입니다만 막상 몇번 상대해본걸로는 상대해봄직하더군요

Taric(타릭)타릭 ★~★/
무적도 무적인데 생각보다 E가 애매하더라구요. 잘맞추면 굉장히 편합니다만 보통 E를 못맞추면 궁타이밍도 못맞추는 경우가 상당합니다. 숙련도가 많이 갈리네요. 반대로 뚜벅이이기 때문에 타릭의 E를 잘맞아서 힘듭니다.

Tahm Kench(탐 켄치)탐켄치 ★~★/
탐켄치의 먹기가 정말 짜증납니다. 아군일때는 마치 야동볼때 누르는 알트 F4처럼 구세주가 되지만 적군일때는 안그대로 뚜벅이인 코그모를 먹어버리는 바람에 진짜 지겹습니다. 게다가 아군일때는 잘못먹으면 오히려 딜로스가생기기 때문에 더 힘들어요.
7.19 코멘트리

코그모가 다시 주춤해질 수 밖에 없는 패치가 되었습니다.


향로가 너프되면서 예전과 같은 모습을 보여주기는 힘들게 되었어요. 물론 후반캐리력이 매우 높다는 장점은 여전합니다만 베인이 버프되면서 오히려 베인을 하는게 나은 상황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특유의 대 암살자전 능력도 그렇구요. 이제 코그모는 예전처럼 서폿만 향로면 왠만해선 꺼내볼만한 챔피언이 아니라 서폿이 향로여도 어느정도 코그모를 서포팅하는게 가능한 챔피언들로 구성된 조합일 때나 픽하는게 가능해졌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절대 1픽으로 코그모를 잡아서는 안됩니다.


물론 패치가 익숙해지면서 방향을 좀더 봐야겠습니다만.... 적어도 예전과 같은 모습을 보여주기는 힘들게 되었습니다.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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