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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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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 잔혹극의 거장
Jhin, the Virtuo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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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a] 원딜 진 공략

- 레스토레(2016-10-05, 조회수: 2052)

 진은 평타를 난사하는 여타 원거리 딜러들과는 달리
제한된 공격속도와 탄창속에서 막대한 피해를 입히는
대포와 같은 원거리딜러입니다.
 아래 공략에서는 시즌 6에 들어서 진을 플레이하며 얻은
운용방식에 대해서 서술해드리겠습니다. 
진, 잔혹극의 거장
소환사 주문 점멸 회복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107) 2474 마나 300 (+50) 1150
공격력 59 (+4.7) 138.9 공격 속도 0.625 (+3%) 0.944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24 (+4.7) 103.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550 5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력
    +6.75
총 가격 : 7,062 IP
 진은 공격속도를 올려도 공격속도가 고정되고, 패시브로 올라가는 공격력은 퍼센트 증가이기에 공격속도룬은 끼지 않습니다. 공격력을 박든 방어구 관통력을 박든, 크게 달라지는 부분은 없으니 마음에 드는걸 사용하시면 됩니다.

나머지 룬은 고정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흉포 3티어 - 흡혈귀 : 공격력은 어떤 방식이든 원거리딜러가 확보하게 되어있지만, 흡혈은 확보하려면 템트리 자체를 뒤틀어야합니다. 마스터리에서라도 2% 확보해두면 체력관리등에 도움이 됩니다.

흉포 6티어 - 죽음불꽃 손길 : 예전에는 전쟁광을 선호했지만, 흡혈관련으로 바뀌고 잠깐 쓰다가 안씁니다. 
죽음불꽃 손길을 가져감으로써 스킬딜링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책략 1티어 - 방랑자 : 진은 유일하게 일반스킬로 장거리 지원이 가능한 챔피언이기에 돌아다닐일이 많습니다. 
또한 미니언은 5데미지가 어쨋든 죽이기만 하면 그만이거든요. 방랑자를 찍습니다.

이외의 마스터리에는 고정입니다.
레오나 상대로는 방어막도 나쁘지 않습니다. 점멸은 고정이에요.
속삭임 (Whisper)
죽음의 4막
진이 사용하는 총은 고정된 공격 속도를 지니며, 4발을 발사한 후엔 재장전해야 합니다. 4번째 총탄은 언제나 치명타가 발동되며 대상의 잃은 체력 15~25%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순간의 희열
-진의 공격력이 레벨당 4~44%(+0.4 치명타 확률)(+0.25 추가 공격 속도) 만큼 증가합니다.
-치명타 피해량이 14% 줄어들지만, 발동 시 진의 이동 속도가 2초 동안 14%(+0.4 추가 공격 속도)만큼 증가됩니다.
춤추는 유탄 (Dancing Grenade)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이 대상 적에게 폭탄을 던져 45/70/95/120/145 (+0.44/0.515/0.59/0.665/0.74 AD) (+0.6AP)의 물리 피해를 입힌 후 아직 이 폭탄에 맞지 않은 근처의 적에게 튕깁니다.

폭탄은 최대 4번까지 적을 맞힐 수 있으며, 적을 처치할 때마다 그 다음 타격의 피해량이 35%씩 늘어납니다. (사정거리: 550)
살상연희 (Deadly Flourish)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진이 적 챔피언에게 처음 적중하면 멈추는 탄환으로 장거리 저격을 실시해 대상에게 60/95/130/165/200 (+0.5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도중에 관통당한 미니언은 75%의 피해를 입습니다.

살상 연희 스킬로 지난 4초 안에 진이나 아군이 피해를 주거나, 연꽃 함정에 적중당한 적을 맞히면, 대상을 1.25/1.5/1.75/2/2.25초 동안 속박시키며 치명타를 가했을 때처럼 진의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강제 관람 (Captive Audience)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초
죽음의 미학: 진이 적 챔피언을 처치하면, 그 위치에 연꽃 함정이 생성되어 폭발합니다.

사용 시: 진이 대상 지점에 보이지 않는 연꽃 함정을 설치합니다. 연꽃 함정은 3분간 지속되며 밟으면 작동하여, 주변 적을 4초간 드러냅니다.

연꽃 함정은 그 안의 모든 적을 35% 둔화시키는 영역을 생성하며, 2초 후에 폭발하여 20/80/140/200/260 (+1.3AD) (+1.0AP)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같은 대상에 두 번 이상 적중하는 경우 및 미니언에겐 65%의 피해를 입힙니다.)

진은 24/21.5/19/16.5/14초마다 새 덫을 준비하며 한 번에 2개까지 소지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750)
커튼 콜 (Curtain Ca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진이 자세를 잡고 정신을 집중해 4발의 강력한 탄환을 전방 부채꼴 범위로 매우 먼 거리까지 발사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공격은 적 챔피언에게 처음 적중하면 멈추며, 대상을 0.5초동안 80% 둔화시키고 64/154/244(+0.25AD)~140/350/560(+0.7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의 잃은 체력 1%마다 2.5%씩 증가합니다. 4번째 공격은 치명타가 적용되어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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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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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7
  • 18

 

 

스킬 트리

 Q를 우선순위로 잡고 QW만 찍습니다. E를 안찍는 이유는 라인전 단계에서 효율을 낼 가능성이 제로에 가까워서입니다.

스킬 이해

 Whisper(속삭임)


패시브입니다. 복잡하게 긴 설명을 이해할 필요는 없고, 세가지만 알아둡시다.


1. 4발을 쏘고 장전해야하며, 4번째 탄환은 항상 상대의 잃은체력에 비례해서 증가하는 치명타를 입힌다.

2. 치명타와 공격속도를 올리면, 공격력이 퍼센트비율로 증폭되어 증가된다.

3. 진이 어떤방식으로든 치명타를 입히면, 이동속도가 추가공격속도에 비례하여 증가한다.


정확한 수치로 따지자면

공격력 증폭 비율은 0.4n치명타확률 x 0.25n추가공격속도

이동속도 증가 비율은 기본 10% + 0.4n추가공격속도 입니다.

굳이 알아둘 필요는 없고 그냥 올리면 올라가는구나 하시면 됩니다.



Dancing Grenade(춤추는 유탄)


Q스킬, 춤추는 유탄입니다. 유탄을 던지고 최대 3번까지 튕깁니다.


유탄이 상대한테 떨궈지면서 상대가 죽으면 데미지가 35% 증가합니다.

루시안의 Q를 쓰듯 딜교환하면서 가볍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굳이 튕기는 각을 심하게 볼 필요는 없습니다.

굳이 각을 재보시겠다면, 원거리 미니언 3마리를 이용하는게 바람직합니다.




이렇게요



Deadly Flourish(살상연희)


W스킬, 살상연희입니다. 장거리 저격탄을 발사하여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은 관통하며 처음 맞은 챔피언에서 멈춥니다.


이 스킬의 핵심은, 어떤 방식으로든 아군에게 피해를 입은 적군에게 표식이 생기며, 표식이 생긴 적에게 탄환을 맞추면 일정시간 속박시킬 수 있다는 겁니다.

위에서 설명한대로 원거리 딜러가 일반스킬로 지니고있는 유일한 장거리 지원스킬입니다. 맵리딩을 잘하여 팀원과 호흡으로 상대를 끊어먹으세요.

라인전에서 사용할 경우, 아군 서포터의 CC기와 연계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렇게요



Captive Audience(강제 관람)


E스킬, 강제 관람입니다. 덫을 설치하고 상대가 밟으면 발동, 둔화역장을 생성하고 이내 폭발하여 데미지를 줍니다.


케이틀린 W처럼 충전식입니다. 적이 기습할것같은 경로나 내가 딜링할 포지션쪽에 깔아두시면 됩니다.

특수 패시브로 상대 챔피언을 처치하면 그 자리에 즉시 덫이 생성되고 발동됩니다.



Curtain Call(커튼 콜)


R스킬, 커튼 콜입니다. 그 자리에 고정되어 네발의 장거리 탄환을 쏠 수 있게됩니다.

탄환은 적중하면 상대에게 잃은 체력에 비례해 증가하는 피해를 입히고 둔화를 겁니다. 4번째 탄환은 두배 증가한 피해를 지닌 치명타를 입힙니다.


기본데미지는 형편없지만, 상대 체력이 적어질수록 뛰어난 데미지를 지니게됩니다. 그렇기에 그냥 쏘기보다는 피해를 입고 도망가는 상대를 잡아내는 용도로 쓰시면 됩니다.


비등비등한 경우라고 가정했을 때, 조금 탱키한 챔피언은 35%, 딜러챔피언은 50% 체력이 남았을 경우 네발 우겨넣으면 죽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제일 데미지 기대값이 높은 요우무의 유령검을 최우선템으로 맞춥니다.
유령검의 액티브를 사용했을 경우 공격속도가 증가하여 데미지와 헤이스트 비율이 상승하니, 킬캐치가 필요한 상황에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신발은 신속의 장화를 고릅니다. 가장 효율이 좋아요.

유령검 이후에는 아래 선택지에서 원하는대로 템을 골라담으시면 됩니다.

(고속 연사포) : 안정적인 딜링을 하고싶다.

(드락사르의 황혼검) : 상대팀 탱템을 두르지 않은 근접딜러 챔피언을 처리해야 한다. 혹은 내가 앞장서서 다죽이겠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 하위템을 맞출 돈이 딱딱 떨어진다면, 이거사시면 됩니다.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 위협적인 CC기가 있는경우. 시미터 업글은 3코어 이후정도에 하세요.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 상대 탱커가 과도한 성장을 했을 경우. 문도라면 미드한테 모렐로를 부탁하거나, 처형인만 가세요.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 장식띠가 필요 없을경우 4코어. 4코어로 이거만한게 없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경기에서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드락사르의 황혼검)(고속 연사포)Vampiric Scepter(흡혈의 낫)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이 순서로 뽑게되실겁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브루징 서포터에게 취약해요. 딜링까지 겸비하는 레오나는 그중에서도 천적이에요.

 

 

라인 / 정글 운영법

 1렙에는 유탄의 킬하고 튕기면 데미지 증가를 이용해서 라인푸쉬에 주력합니다. 4타가 장전되는 타이밍에는 전진포지션을 잡아서 상대에게 박아넣으려는 움직임을 보여주시는것도 좋습니다. 다만 우리쪽이 탱킹형 서포터고 상대가 견제형 서포터라면 푸쉬에만 신경쓰는편이 좋습니다.


2레벨 싸움 혹은 그 후에 봇 라인 싸움에서, 보통 원거리 딜러와는 달리 진은 항상 먼저 때린 놈을 계속 노리시면 됩니다. 이유는 4타 치명타의 킬 캐치력 때문에 그런데, 다른 원거리 딜러는 아깝게 놓칠 수 있는 딸피의 적이라도 진은 잃은체력 비례 데미지로 잡아낼 수 있습니다. 

2레벨에서 낼 수 있는 마무리데미지는 155~165 정도로, 상대 피가 저정도일때 딱 4타를 발사하면 죽습니다.


4번째 탄환, 그리고 W스킬과 서포터의 연계로 물었다하면 진은 킬을 기록하는 경우가 매우 높으니 공격적인 서포터와 함께한다면 라인을 공격적으로 운용하는게 좋습니다.


진의 4타가 지닌 잃은 체력 비례 데미지는 에픽 몬스터 처치시에도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게 해줍니다. 800정도일떄 쏘면 드래곤 처치가 가능하므로, 강타가 하나 더 있는 정도의 수준이니 잘 활용해보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라인전에서와 달리 팀파이트에서 원거리 딜러의 핵심은 생존입니다. 사거리에 들어온 적만을 타게팅하며, 굳이 딜러진에게 딜을 넣으려 무리할 필요는 없습니다. 장거리 저격기술이 두개나 있는 진은 더욱더요. 

4타를 사격한 뒤, 장전시간중에는 가급적이면 뒤쪽으로 빠집니다. 상대 브루저의 이탈이나 어그로의 분산이 이루어졌을 경우 다시 전진하여 포지셔닝하시고, 브루저의 추격이 계속된다면 4타를 쏘면서 걸린 이속증가로 쭉 빠지고 커튼콜 각을 재시던가 W연계를 넣으시던가 하면 됩니다.

팀파이트가 시작되기 전에 자신이 도망칠 경로 혹은 포지셔닝하고 있는 장소에 E를 깔아놓는거 잊지마세요.

 

논타겟 스킬 적중시키기

 진에게 가장 필수적인 테크닉은 바로 스킬의 적중입니다. 이게 안되면 징크스 하위호환밖에 안됩니다.

모든 챔피언에게 적용되는 논타겟 스킬 적중률에 대해서 팁을 드리자면

1. 바로 쏘지 않는다.

2. 상대의 현재 위치가 아닌, 이동경로에 쏜다.

3. 정 못맞추겠으면 아꼈다가 팀원의 CC에 연계한다.


이 세개만 익히시면 됩니다. 특히 1번과 2번은 머리로는 알아도 손으로 실행이 안되는 경우가 많아요.

커튼콜은 지속시간이 10초나 되고, W는 판정이 적절한 편이니 신중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커튼콜에 대해서 팁을 드리자면, 

1. 커튼콜이 시전되면 상대는 코너에 몰려있지 않는 이상 어느 한쪽으로 쭉 이동하기보단 1시팀의 경우 우-상단으로, 7시팀의 경우 좌-하단로 이리저리 꺾는경우가 많습니다.

2. 코너에 몰린 적에게 쓸 경우, 코너에 붙여서 평행선을 그리게 쏘세요. 100% 맞습니다.

3. 탄환이 지나가면 그 궤적을 따라 시야가 잠시 열립니다. 전장의 안개로 가려진 적에게 커튼콜을 사용 할 경우 한번 머리를 잘 굴려보세요.

4. 한발 맞췄으면 같은곳에 계속 쏘세요. 둔화때문에 웬만하면 다 맞습니다.



이렇듯 스킬 적중률만 받쳐주면 진은 거리가 어떻든 딸피를 놓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킬캐치 방면에선 원거리딜러 최고죠.

 

마치며

진은 숙련도가 조금 요구되는 챔피언이기에, 일반에서 감을 잡아보시고 랭겜에서 쓰는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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