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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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Nunu & Willump, the Boy and his Ye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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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 그 자체(가 되고싶나?

- Oilzone2222(2016-10-09, 조회수: 3559)

정글 그 자체가 되고싶나?


산책하듯이 갱킹을 가고


산책하듯 자연스럽게 정글을 먹고


적 정글또한 내 정글인양 다 털어먹고


용 또한 부담없이 먹을수 있는


그런 정글이 되고싶다면


잘 찾아왔다.


누누 공략에서 무슨 잡소리냐고 하겠지만


현제 누누는 우리가 바라는 이상적인 정글 그 자체가 맞다.


정확히 말하면 누누를 잡은 플레이어가 누구든 정글 그 자체와 비슷한 플레이를 할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 모두 정글 그 자체가 되어보자.




물론 상위티어에선 그런거 없겠지만







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0) 2140 마나 280 (+42.0) 994
공격력 61 (+3) 112 공격 속도 0.625 (+2.25%) 0.864
5초당 체력회복 5 (+0.8) 18.6 5초당 마나회복 7 (+0.5) 15.5
방어력 29 (+4.2) 100.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체력 증가 +0.5%
    x9
  • 레벨당 마나 재생 +0.067
    x9
  • 체력 증가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체력 증가
    +9%
  • 마나 재생
    +10.854
총 가격 : 19,065 IP

이게 무슨소리야!


하겠지만 끝까지 봐라 이해할거다


빨강엔 공격속도를 박는다.


그건 바로 q에만 의지된 정글링이고 안정성은 크지만 w 공속증가에만 의지하기엔 너무 공속이 낮다.


깡 공룬보다 공격속도 룬이 더 정글링이 빠르다.


확연히 차이가 나는것을 느낄거다.


대체룬-공격력 룬


노랑은 조금 생소할것이다.


최대 체력 룬을 박는다. 이유는 밑에서 설명 하겠다. 나 믿고 이렇게 가봐라


파랑에서는 성장 마나 재생룬을 간다.


우린 얼심따위 가지 않는다.


그다음 대망의 룬이다.


우린 최대체력 4.5%를 맞추기 위해 최대체력 룬을 간다.


우선 누누가 가질수 있는 기본적인 최대체력 증가량은 15%,


그리고 마법부여:잿불거인으로 가질수 있는 최대체력 증가량은 15%


총 합은 30%


그리고 여기서 최대체력룬이 더해지면?


39%.


총 39%의 추가 체력을 얻는다는 소리다.


참고로 시즌4 고대골렘의 영혼 추가체력이 25%였다.


39%니 반올림하고 40%로 계산해 보겠다.


잿불거인의 추가 체력량 400


추가 되는 체력량-160


총 추가되는 체력-560


당장 아이템에서 추가되는 체력만 해도 정글템이 란두인의 체력량을 넘어선다.


물론 여기서 누누의 기본체력과 영겁의 힘 추가체력까지 합하면


가희 말로할수 없는 추가체력량


이 룬대로 3코어가 나올 경우에는


4000이 넘어가는 기이한 체력통을 볼수 있다.


만약 이 글을 읽고있는 너희들이 나머지 아이템 3칸에 탱템만 두른다면


누누는 타릭의 단단함과 문도의 체력량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미친 챔피언이 될것이다.


근데 딜이 안나옴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평범한 탱킹형 정글러 특성이다.


근데 여기서 하나 짚고 가자면,


결의의 핵심 특성인


영겁의 힘


이 영겁의 힘 스택이 다 쌓일경우 300의 추가체력을 얻게 되는데,


이 300이 최대체력 룬 누누에게는


얼마나 크게 작용하는지 다 알것이다.


누누의 기본체력에 이 300을 가산하지 않고 계산해 보겟다.


300+120=420


그렇다. 우리는 핵심특성으로 솔라리보다 체력을 20더 가질수 있다.


그것도 특성으로


물론 이것도 누누의 기본 체력엔 전혀 가산을 하지 않았다.

(아마 가산한다면 더더욱 많이 올라가지 않을까 싶습니다아ㅏㅏ)






이거 안할거면


걍 하지마라




프렐요드의 부름 (Call of the Freljord)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 또는 구조물에 피해를 입히면 4초 동안 윌럼프와 주변 아군 챔피언 한 명의 공격 속도가 20%,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프렐요드의 부름이 활성화된 동안 윌럼프의 기본 공격이 주변을 휩쓸며 주변에 피해량의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잡아먹기 (Consum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윌럼프가 적을 물어뜯어 몬스터와 미니언에게는 400/600/800/1,000/1,200의 고정 피해를, 챔피언에게는 60/100/140/180/220(+0.65AP)(+0.1 추가 체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동시에 몬스터와 미니언에게 사용 시 65/95/125/155/185(+0.9AP)(+0.1 추가 체력), 챔피언에게 사용 시 60%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누누와 윌럼프의 체력이 50% 이하일 경우, 체력 회복량이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5)
데굴데굴 눈덩이! (Biggest Snowball Eve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윌럼프가 크기와 속도가 증가하는 눈덩이를 굴립니다.

눈덩이가 벽이나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에 부딪히면 부딪힌 대상과 주변 적에게 180/225/270/315/360(+1.5AP)의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눈덩이를 전방으로 날려 부딪히는 챔피언과 몬스터뿐만 아니라 미니언에게도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눈덩이의 크기에 따라 피해량과 띄워 올리기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눈덩이 팡팡팡 (Snowball Barr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누누가 눈덩이 3개를 던져 눈덩이 하나당 16/24/32/40/48(+0.1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눈덩이 3개를 모두 맞은 적은 1초 동안 30/35/40/45/50% 둔화됩니다. 이 스킬은 최대 2회까지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3초 후 누누가 눈덩이에 맞아 둔화된 주변 적을 모두 0.5~1.5(레벨에 따라)초 동안 속박하고 20/30/40/50/60 (+0.8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누누는 이 스킬로 각 적을 한 번씩만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90)
절대 영도 (Absolute Zer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누누와 윌럼프가 주변 지역 열기를 제거하여 3초간 65/75/85(+0.3/0.4/0.5 추가 체력)(+1.5AP) 보호막을 생성하고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50~95%만큼 감소시킵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면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은 625/925/1275(+3.0AP)의 피해를 입습니다. 정신 집중 시간이 길면 길수록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절대 영도는 언제든 취소할 수 있으며 수풀이나 전장의 안개 밖에서 정신 집중을 할 경우 누누와 윌럼프의 위치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범위: 6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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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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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잡아먹기
(Consum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설인에게 대상 미니언이나 몬스터를 물어뜯도록 시켜400/550/700/850/1000의 고정 피해를 입히고 70/115/160/205/250 (+0.75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누누가 대형 몬스터를 잡아먹을 때마다 포만감 버프가 하나씩 중첩됩니다.

포만감 중첩 하나당 비전투 시 이동 속도가 10, 최대 체력이 3% 증가하며 크기가 증가합니다. (최대 5회 중첩) 중첩 유효시간은 잡아먹기 시전 시마다 초기화되며, 매 50/55/60/65/70초마다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125


 우리가 가장 주목해야 할것은


바로 대형몬스터를 잡아먹을 때마다 생기는 포만감 버프다.


이 포만감 버프는 중첩 하나당 최대 체력이 3% 증가하고 이동속도가 10 증가하는데,


내가 여기서 집중한것은


바로 총 합 15%의 최대 체력 증가량이다.


이것은 잿불거인과 똑같은 최대 체력 증가량이다.


만약 우리가 최대체력 룬을 가거나 체력템을 3코어까지 올릴 시점에 이동속도가 딸릴수도 있지만


이 관대하신 라이엇은 포만감 버프에 이동속도 버프마저 주셔서


이동속도도 신발없이 400이라는 미친 이속을보유하고 있다.

(전투 할때는 원래 이속으로 돌아와요! 그래도 신발은 꼭 가셔야 됩니당)


6.20패치 전에는 Q스킬은 단지 강타와 비슷하며 오브젝트를 쉽게 먹을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이었으나


누누가 이렇게 올라온 이상 Q스킬은 강타 대용으로만 쓰여서는 안됀다.


Q스킬이 가지는 고정피해는 부가적인 요소일 뿐, 물론 부가적인 요소는 아니지만


우리가 주목해야할 가장 중요한것은 바로 최대체력 증가량이다.


이 포만감 스택은 누누의 레벨에 따라 지속시간이 갈리는데, Q를 마스터할경우 지속시간이 증가한다.


초반 정글링과 누누의 정글링 루트는 이 지속시간을 최대한 뺑뺑이를 해서


최대체력 15%를 항상 유지하는것이 핵심이다.


하지만 지금 너프를 먹지 않은 누누는 그냥 아무렇게나 돌아도


5중첩이 그냥 쌓인다.

스킬 콤보


누누의 스킬 콤보는 별거 없다.


갱킹 가는 라이너에게 걸어주고


평평평

의 둔화율이 40%이므로 천천히 돌려가면서 둔화 묻히고 우리팀 라이너하고 같이 싸워야 한다.

명심하자, 누누는 혼자 원딜을 짜르고 혼자 적챔피언을 쉽게 잡아낼수 있는 챔피언이 아니다.

근데 웬만큼 크면 사실 잡아낸다.

궁갱 활용법

가 6.20패치에 엄청난 버프를 먹었다.

바로 시전시간이 없어지고 둔화율이 50% 점점 증가해 95%까지 증가한다.

이 95% 둔화율은 거의 속박과 가까운 둔화율을 보여준다.

이건 혁명이다

봇갱은 많은 체력을 통해 적 원딜과 서폿의 견제를 무시하고 다가가 을 써서

둔화를 묻히고 터트린 다음 아군 원딜에게 걸고  평평



명심하자 정글 그 자체는 팀원과 함께 있어야 빛난다.

넌 마이가 아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바쁜사람을 위한 템트리 요약


템트리 1

(운영에 숙련되지 않거나 맞는걸 좋아하는 사람)




템트리 2

(운영에 숙련되었고 고기방패를 선호하지 않는 사람)





---------------------------------------------------------------------------------------


잿불거인에는 아무런 태클도 없을거라고 믿고, 초록색 강타에 의문을 가지는 친구들이 있을수 있겠다.


우선 누누는 갱킹력이 그렇게 강한편은 아니다.


그러므로 6렙 전까지는 이 강타와드로 시야를 확보해 나가면서 아군들이 적 정글러의 갱킹을 최대한으로 봉인하는 법밖에 없는데,


장신구 와드로는 엄청난 한계가 있다.


물론 나는 누누로도 리신급 갱킹을 갈수이써! 하는놈들은 다른강타 가라


근데 파랑강타는 둔화 중첩 안되고 빨강강타는 맞다이를 자주 까지 않는 누누 특성상 별로 맞지 않다.


판단은 니들 몫




우선 얼심은 왜 안가냐고 할수 있는데,


잿불을 가고 2코어로 얼심을 올려버리면


최대체력 누누가 다른 챔피언보다 빠른 시간으로 체력을 펌핑시켜서 이득을 불려나가는 플레이가 안됀다.


그러므로 얼심을 올리기보다는


2코어로



이것을 올려 누누 뿐만 아니라 팀원들도


지킬수 있는 일석이조인 템을 가는것을 추천한다.


체력 펌핑이 매우매우 잘되는 누누 특성상 솔라리를 갈 경우 솔라리의 장점만 가져오지


단점은 거의 가져오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럼 3코어로 얼심을 가지 않으면 안돼냐! 라는 말을 할수 있는데


그렇게 가고싶으면 가도 된다.



다만 얼심을 갈 경우하고 란두인or망자를 갈 경우를 구분해서 가자




얼심은 한타를 할때 나 자신 빼고 이니시를 걸수있는 강력한 이니시에이터가 있을경우에 가고,





란두인은 내가 점멸궁으로 이니시를 많이 걸어야 할 경우, 그리고 치명타 챔피언이 있을 경우 가면 좋다




망자는 치명타 챔프가 없을때, 란두인과 조건 동일




이미 펌핑될대로 펌핑된 체력, 깡 방어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냥 무조건 가도록 하자.




체력펌핑에도 도움을 어느정도 주며 마법저항력또한 확보할수 있다. 꼭 가자.




그리고


우리는 이미 포만감 버프로 400에 가까운 이동속도를 얻게 되었다.


그럴 경우 2가지 선택지가 있는데,


신발대신 즈롯을 가는것이다.


하지만 즈롯에는 재사용대기시간 감소가 없다.


얼심을 가는 템트리를 탓을 경우에는 즈롯을 가고,


얼심을 가지 않는 템트리를 탈 경우에는 아이오니아를 가자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누누와 윌럼프
진정한
누누와 윌럼프
적은
누누와 윌럼프
내 자신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누누와 윌럼프
자만 또한
누누와 윌럼프
버금가는
누누와 윌럼프
카운터

 

 

라인 / 정글 운영법

 

 먹고싶은대로 먹어라, 넌 정글 그 자체다.

초반 운영법

 6렙전까지 정글 먹다가 라인이 좋을경우 갱을 가서 라이너를 기쁘게 해주자.

 

중반 운영법

 

 잘 풀렸다는 가정하에서 너는 체력펌핑이 잘되서 아무도 막지못한다. 걍 날뛰어라

후반 운영법

 문도+타릭=누누

 

팀파이트시 역할

 점멸 궁으로 이니시 걸때는 우리 원딜한테 w걸어주고 걸자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공략 전체 컨셉잡고 했습니다...ㅎㅎㅎ


인성 쓰레기도 아니고 가오충도 아니니


궁금한점 있으시면 편하게 물어보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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