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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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그모, 심연의 아귀
Kog'Maw, The Mouth of the Abyss
18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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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엽고 짱 쎈 코그모 확실한 공략.

- 난뀨라고해(2016-10-12, 조회수: 4302)

안녕하세요. 뀨입니다.

코그모 공략 굳이 올리려는 이유는

자꾸 코그모랑 트포랑 엮으려는 움직임이 너무 보여서 입니다.

저도 코그모 w 패치 전 ( 시즌4 )에 트포로 많이 덕을 본 사람으로서

코그모와 트포가 어울린다는 것에 이의제기를 하고 싶지는 않지만,

솔직히 그 때와 지금은 많이 다릅니다.

지금의 트포는 코그모에게 타 챔피언(이즈,코르키 등)만큼 어울리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올려야겠다는 생각을 한거구요..

해보시면 이만한 것이 없음을 확실히 느끼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코그모, 심연의 아귀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5 (+99) 2318 마나 325 (+40.0) 1005
공격력 61 (+3.11) 113.9 공격 속도 0.665 (+2.65%) 0.965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8.75 (+0.7) 20.65
방어력 24 (+4.45) 99.6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5,829 IP
고정입니다.

전부 해봤어요. 저는 귀여운 챔피언은 전부 하는 귀요미 파거든요.

귀여운 챔피언 연구만큼은 누구보다 열심히 합니다.

초,중,후반 전부 보았을 때 어느 곳에서도 뒤지지 않는 룬입니다.

올공속룬은 초반에 약한 감을 보이고, cs수급에서도 약한 모습을 보이면서

동시에 현재 공속템 메타인 시점에서 공격력의 힘이 더 줄어들게 되므로

표식에는 공격력을 넣는 것이 맞습니다.

예외사항)

상대의 5포지션이 전부 ad일 경우

: 공격력 / 방어 / 공격속도 / 공격력1공격속도2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이의라면 책략이냐 결의냐 인데,


위험한게임 이라는 특성은 롤에서 어떤 챔피언이라도 거의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절대 포기하지 않습니다.

코그모 초반에 약하지 않아요. 위험한 게임을 든 상태에서 라인전 하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이케시아식 마무리 (Icathian Surprise)
코그모가 죽은 후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50% 증가하며 계속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후 폭발하여 근처 적에게 140~650(레벨에 따라)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부식성 침 (Caustic Spittl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0/15/20/25/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부식성 탄도체를 발사하여 처음 맞은 적에게 90/140/190/240/290 (+0.7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해당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16/20/24/28/32%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1000)
생체마법 폭격 (Bio-Arcane Barrag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8초 동안 기본 공격 시 사거리가 130/150/170/190/210만큼 증가하고 대상 최대 체력의 3/3.75/4.5/5.25/6% (+0.01AP)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의 분비물 (Void Ooze)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진액에 맞는 모든 적에게 70/110/150/190/230 (+0.6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진액이 남긴 흔적을 지나는 모든 적의 속도가 4초 동안 40/45/50/55/60%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200)
살아있는 곡사포 (Living Artillery)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2/1.5/1초
아주 멀리서 살아있는 곡사포를 발사합니다. 포탄은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100/140/180(+0.75AD)만큼의 마법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모습을 드러나게 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가 될 때까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50%까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 미만일 경우 피해량은 200%가 됩니다.

다음 8초안에 연속으로 살아있는 곡사포를 사용하면 40 마나를 추가로 소모합니다. (최대 마나 소모량: 400) (사정거리: 1300/1500/1800, 범위: 2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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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1레벨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2레벨 Caustic Spittle(부식성 침)


3레벨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4레벨 Void Ooze(공허의 분비물)  이후로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 -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Void Ooze(공허의 분비물)Caustic Spittle(부식성 침) 순서 마스터입니다.


2레벨 싸움은 Void Ooze(공허의 분비물)를 찍는 것 보다 Caustic Spittle(부식성 침)를 찍는 것이 더 강하기 때문에

( q 패시브 공속증가. )


2렙은 Caustic Spittle(부식성 침)를 찍어주시구요,


그 이후로는 Void Ooze(공허의 분비물)의 둔화율을 증가시키는 것이


생존, 추격 등에서 더 좋기 때문에 Void Ooze(공허의 분비물)를 2번째로 마스터하는 스킬트리를 전개합니다.


스킬 콤보

싸움을 할 것 같다 싶을 때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를 켜고 싸우시면 됩니다.


라인전에서는 스킬콤보 보다는 거리유지가 더 관건이라고 볼 수 있어요.


왜냐하면 라인전 때 Void Ooze(공허의 분비물)Caustic Spittle(부식성 침) (특히 Void Ooze(공허의 분비물)) 를 딜교할 때 마다 써대면 마나가 절대로 남아나지 않습니다. Void Ooze(공허의 분비물)가 마나가 굉장히 많이 들기 때문이예요.


게다가 저렙구간 Void Ooze(공허의 분비물)는 슬로우가 그렇게 크지 않아서 효율성도 좋지 못해요.


그래서 딜교 할 때에는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만 켠 상태에서 사거리를 유지하며 때려주시고,


Caustic Spittle(부식성 침)는 보통 원딜보다는 탱서포터들에게 맞춰주는 것이 더 효율적이므로,


원딜을 먼저 때려야 이기는 봇 라인전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편입니다.


차라리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로 거리유지하며 때리는 것으로 딜교를 끝냄으로써 라인전에서 마나유지를 해주는 것이 더 낫습니다.


그런데 단순 딜교가 아닌 정말 한바탕 싸움이다. 혹은 킬각이라 추격하는 중이다.


이런 경우에는 Void Ooze(공허의 분비물)Caustic Spittle(부식성 침)를 적절히 평타와 섞어서 싸워주셔야 합니다.


즉 단순 딜교 =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만 켜고 거리유지하며 싸운다.


2:2 혹은 다:다 교전에서 혹은 추격에서는 최대한 Void Ooze(공허의 분비물)Caustic Spittle(부식성 침)를 평타와 섞어가며 싸운다.


특히 Void Ooze(공허의 분비물)는 어떻게 까느냐에 따라 효과가 천차만별이므로


꼭 안맞추더라도 상대 가는 길에 깔아놓는 등의 센스가 필요합니다.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의 경우는 평소에 절대 사용하지 않고 상대 피가 50퍼 이하일 때에만 평타와 섞어서 사용해줍니다.


보통 추격을 할 때에는 상대의 이동속도를 보며 도망가는 길에 쏴주어야

맞고, 그걸 피하기 위해 옆무빙 뒷무빙을 할 경우 코그모에게 맞기 때문에 상대가 피해도 손해는 아닙니다.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거리가 정말 은근히 길어서 딸피인 적이 타워 허깅을 할 때에도 타워에 안맞고 킬을 먹을 수 있기 때문에 활용을 적극적으로 하도록 하되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의 마나가 50,100, 최대 150까지 들어갈 때 까지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즉 ,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의 마나소모가 몇이 들어가는지를 잘 확인하며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3번까지 쓰면 (마나 150들 때 까지 쓰면)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을 신경쓰지말고 거리유지하며 상대를 때리다보면 어느새 마나 50만 들게끔 바뀌기 때문에


그 점을 생각하여 불필요하게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을 남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1. 귀환 첫템 B. F. Sword(B.F. 대검)


이게 귀환 첫 템인데 돈이 안된다면 Pickaxe(곡괭이)로 대체하시고 다음 템트리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2. 1코어 (루난의 허리케인)

(스태틱의 단검)하고 비교하시는 분들 있는데 (고속 연사포)를 가야하기 때문에 둘이 중첩이 안되므로 (루난의 허리케인)이 낫습니다.

이 다음 템이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인데

귀환했을 때 B. F. Sword(B.F. 대검) 혹은 Pickaxe(곡괭이) 나오는 돈이 아니라면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을 사줍니다.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샀는데 또 돈이 남아있으면 Dagger(단검) 하나 까지 가주시고요.

그 이후로는 B. F. Sword(B.F. 대검) 혹은 Pickaxe(곡괭이) 나올 때 까지 돈을 모아주시면서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을 가주시면 됩니다.



3. 2코어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4. 신발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이후로 올려주시면 되고 다른 대체 아이템은 없습니다.

다만 다음 아이템이 (고속 연사포)인데 그 사이에 상대 AP 미드라이너가 너무 성장을 해서 만나면 그냥 죽는 상황이라면 (고속 연사포) 대신에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을 먼저 올려주셔야 합니다.

혹은 상대 AD미드라이너가 너무 성장을 해서 만나면 그냥 죽는 상황이라면

(고속 연사포) 대신에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를 먼저 올려주셔야 합니다.

 ( 소위 말하는 미드가 터진 상황 )



5. 3코어 (고속 연사포)

(스태틱의 단검)하고 비교하시는 분들 계신데 3코어가 나올 시점은 적어도 한타가 일어나는 상황이라 거리유지를 잘 하면서 딜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 아무리 코그모가 사거리가 길어도 원딜은 무조건 사거리가 더더 길어야 좋아서 (고속 연사포)는 필수입니다. (스태틱의 단검)도 당연히 써봤는데 (고속 연사포) 쓰고 난 뒤 (스태틱의 단검)을 써보니까 확실히 (고속 연사포)가 낫더라구요.


이 이후 상대 AP미드라이너가 너무 강할 경우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을 올려주시고, AD가 너무 강할 경우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이나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를 올려주시고 다음 템트리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6. 4코어 (헤르메스의 시미터)

상대 cc기를 무력화 시키면서 흡혈에도 도움을 주고 공격력도 준수한 굉장한 아이템인데,

상대 cc기가 굳이 없는 것 같다면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7. 5코어 (도미닉 경의 인사)

사실 꼭 필수템 까지는 아닙니다. 왜냐하면 코그모에게는 Caustic Spittle(부식성 침)스킬이 있어서 방어마저가 높은 챔피언에게 강한 면모를 보이므로 커버가 잘 되는 편입니다. 올리는 기준은 Caustic Spittle(부식성 침)를 맞췄는데도 딜이 잘 안박힌다 싶을 때 올리면 되구요. 굳이 방어 높은 애도 없거나 Caustic Spittle(부식성 침)로 충분히 커버가 가능 할 때에는 다른 아이템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대체 아이템 >



Guardian Angel(수호 천사) : 현재 방템 하나도 없는데 AD가 쎈지  AP가 쎈지 애매하거나 둘다 쎄거나, 혹은 내가 끝까지 살아남기 힘들 때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 전 템이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이었는데 (헤르메스의 시미터)가 별로 필요 없을 때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 전 템이 (헤르메스의 시미터) 였는데 상대 ad가 너무 쎄서 원콤 날 때, 혹은 전 템이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였는데 (헤르메스의 시미터)가 별로 필요한 상황이 아니고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Guardian Angel(수호 천사)도 애매하면서 상대 ad가 날 원콤으로 죽일 때





(죽음의 무도) : 전 템이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였는데 (헤르메스의 시미터),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Guardian Angel(수호 천사)가 전혀 필요없는 상황일 때





(헤르메스의 시미터) : 전 템이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등인데 cc기 때문에 골치아플 때






8. 풀템 후 돈이 많을 때 Phantom Dancer(유령 무희)

극 후반으로 갔을 때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을 팔아서 Phantom Dancer(유령 무희)를 일시불로 살 수 있는 돈이 되면 Phantom Dancer(유령 무희)로 바꿔주시면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케이틀린
징크스
미스 포츈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이즈리얼
베인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에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로 거리유지를 하며 딜교를 한다.


한바탕 싸울 때는 Void Ooze(공허의 분비물)Caustic Spittle(부식성 침)를 적절히 섞어가며 싸운다.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은 50퍼센트 이하일 때에만 최대 3번까지만 쓴다.

 

초반 운영법

라인전이 어느정도 안정적이게 될 때 까지는 귀환시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를 사는 것을 되도록 지양하며 (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을 2개까지 사줍니다.


라인이 어느정도 안정적일시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를 꼭 사주셔서 부시 어느 지역이더라도 꼭 박아주고, 지워지면 지속적으로 다시 사서 박아줍니다.

굳이 추천드리자면 우리 부시 블루, 레드 진영에 있는 부시를 추천드립니다.



9레벨이 되면 (망원형 개조)으로 바꿔서 쿨이 돌 때 마다 우리 정글 부시에 제일 안지워질 것 같은 부시 순서대로 박아줍니다.


우리 정글 부시에 빠짐없이 (망원형 개조)가 생겼다면 그 이후로는 필요 할 때 마다 (망원형 개조) 를 박아줍니다.

( 용, 바론, 상대 정글 부시, 주요 정글 부시 등)

 

중반 운영법

cs 유지를 언제나 신경쓰며,


대치 상황에서 혹시 내가 너무 앞으로 나가지 않았는지 항상 경계하며


싸울 때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로 거리유지를 하며, Void Ooze(공허의 분비물)를 중간에 잘 섞어주고


Caustic Spittle(부식성 침)는 되도록 탱커에게 쓰되 급할 때는 그런거 상관 없이 평타와 섞어서 사용해줍니다.

 

후반 운영법

 중반보다 더더욱 Caustic Spittle(부식성 침)를 탱커에게만 사용해야 합니다.


죽지 않고 뒤에서 최대한 때리며 코그모에게 가까운 애들 부터 때려줍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뒤에서 딜을 계속 넣어주면서 킬을 하는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업데이트 예정.

 

마치며

좋은 챔피언, 대세 챔피언을 선택하는 것이 아닌


자신이 좋아하는, 이뻐해줄 수 있는, 마음에 들어하는


그런 챔피언을 자신이 연구하여 좋게끔 하는 것이


롤을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귀여운 챔피언을 좋아해서 귀여운 챔피언들을 최대한 선입견, 편견을 갖지 않고 연구하여 최고의 효율을 가질 수 있는 룬 특성 템트리를 연구하는 것이 재미있네요.


자신이 좋아하는 챔피언이 고인이라고 욕먹어도 그걸 연구하면 충분히 더 잘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남들이 고인이라고 욕하는 챔피언을 가지고 저만의 방법으로 연구하여 효율 좋게 사용하여 캐리할 때 만큼


그렇게 기분이 좋을 때가 정말 없습니다. 정말 뭔가 해낸 것 같은 그런 느낌이예요.




코그모 말고도 제 생각에 귀여운 챔피언이라고 생각된 애들은(아래에 있는 나열된 챔피언들) 이미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많이 연구했으므로 혹시 관심 있으신 분들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공략을 작성해드리겠습니다.

Gnar(나르) Nautilus(노틸러스) Nunu(누누) Rammus(람머스) Renekton(레넥톤) Lulu(룰루)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Poppy(뽀삐) Amumu(아무무) Annie(애니) Kennen(케넨) Kog'Maw(코그모) Kled(클레드) Tahm Kench(탐 켄치) Tristana(트리스타나) Teemo(티모) Fizz(피즈) Veigar(베이가) )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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