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가나 정글은 초반 5개의 정글캠프를 먹고 추격자의 나이프를 뽑는다면 정글링이 안정적이며 정글링 속도도 빠른편입니다. 그리고 초반에 오브젝트를 혼자서 가져갈 수 없는 대신 라일라이의 수정홀을 간 이후 한타때 상대의 cc기를 차단하며 슬로우와 포킹을 통하여 한타와 타워압박에 매우 유용합니다. 미니언을 정리하려면 어쩔수없이 모르가나의 w(고통의대지)를 밟아야 하기 때문이죠.
모르가나 정글은 중반 이후 대치구도에서부터 상당히 좋은 챔피언이라 생각합니다.
모르가나를 초반에 상대방 정글러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와딩이 매우 중요합니다.
시야장악을 통해 초반을 버티고 중후반에서 야금야금 이득을 봐서 이길때가 많습니다.
저는 정글유저로 많이 하던 챔피언들을 계속하게되니 슬럼프도 오고 질리기도 해서 처음 봇전으로 모르가나 정글을 한판 해보고 랭크게임에서 모르가나를 플레이하게 되었습니다. 이상하게도 플레이를 하면서 한타때와 대치구도때 이득을 계속 보게되고 상당히 쓸모가 있다는 생각에 계속 플레이 하게 되었습니다. 모르가나를 주로 플레이 하면서 플레 4에서 2까지 올랐고 그동안 모르가나 정글로는 13승 5패를 하였습니다. 운이 좋아서 승을 많이 했을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더 플레이해서 전적이 달라진다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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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29 (+104) | 2397 | 마나 | 340.8 (+60.0) | 1360.8 |
공격력 | 55.5 (+3.5) | 115 | 공격 속도 | 0.625 (+1.53%) | 0.788 |
5초당 체력회복 | 5.5 (+0.4) | 12.3 | 5초당 마나회복 | 11 (+0.4) | 17.8 |
방어력 | 25.38 (+5) | 110.38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450.0 | 450.0 |
- 마법 관통력 +0.87x9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쿨감소 -0.092%x9
- 주문력 +4.95x3
- 마법 관통력+7.83
- 체력+217.08
- 쿨감소-14.904%
- 주문력+14.85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영혼 흡수로 체력을 회복할 때마다 고통의 대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5%씩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재사용 대기시간: 26/23.5/21/18.5/16초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영혼의 족쇄를 사용하는 동안 모르가나가 사슬로 묶은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10/35/60% 증가합니다.
모르가나는 영혼의 족쇄에 걸린 모든 적에 대해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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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지 않는 곳에서 먼저 상대방에게 q를 맞추는 경우 w를 써서 피를 빼주거나 w 를 아끼는 대신 다가가 궁으로 슬로우를 걸어주며 스턴이 터지기 직전에 상대방의 도주로에 w를 깔아서 피를 최대한 빼주는 것이 콤보가 되겠습니다.
상대방이 이니쉬를 걸어오는 경우에는 파고든 상대의 명수에 상관없이 우리 딜러들에게 파고든 챔피언에게 궁을 써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궁이 끝날때 q를 맞춰주시고 w를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통의 대지의 경우 피가 적을수록 더 많은 데미지를 주기때문에 궁으로 스턴을 건 이후 q를 맞춰주시며 깔아 주는것이 좋습니다.
라일라이가 나온 이후에는 챔피언에 걸치게 w만 써주어도 천둥까지 터지면 딜이 상당합니다.
보통 모르가나의 w 를 상대방이 서있는 곳으로 써 주시면 상대방이 장판을 벗어나려는 무빙을 보이게 됩니다. 그때상대방이 벗어나려는 곳을 예측하기란 쉽기때문에 그곳을 향해 q를 날려주시면 되겠습니다.
후반을 갈수록 w의 슬로우와 딜이 상당해져 고통스럽기때문에 벗어나려는 무빙을 잘 보일것입니다.
라일라이가 나온경우 w를 상대방의 도주로로 깔아주어 추격을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되도록이면 바위골렘에 강타를 사용하여 정글링을 돌아야 피를 유지한 채로 정글링을 할 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갱이 약하기 때문에 정글링 위주로 마체테 추격자의 나이프를 빨리 완성을 하여 상대방이 만약 봇에서 보인다면 봇에 주의핑을 찍고 탑쪽의 정글을 카정을 하며 와딩을 해주는 식으로 플레이를 합니다. 6렙이후엔 플래쉬를 사용한 갱킹이 날카롭기때문에 역갱을 조심한다면 킬을 안정적으로 낼 수 있습니다.
저는 첫 귀한시 추격자의 나이프에 증폭의고서 정도가 나오더라고요. 첫 귀환시 마체테업그레이드가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정글링을 위주로 하는 대신 와드토템을 라인전이 끝나기 전까진 바꾸지 않습니다. 시야를 꼬박꼬박 먹어주어 적 정글의 위치를 거의 예상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핑크와드와 칼날부리 강타는 시야를 장악할때 유용하기때문에 카정을 갈 경우 칼날부리 효과를 가지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핑크와드로 시야장악을 한다면 라이너들의 생존력이 훨씬 높아지기 때문에 꼭 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라일라이까지 떳다면 정글링이 꽤 빠른 편이기 때문에 역갱이나 무리하는 적 챔피언을 공략합니다.
후반에는 라일라이 리안드리를 간 모르가나는 고통의 대지스킬 만으로 마저템을 안간 상대편 원딜의 체력을 2/3 정도로 줄여 줄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마저템을 많이 간 경우는 심연의 홀을 가주신다면 역시 원딜의 피를 2/3 정도로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고통의 대지를 벗어나려다 q 속박까지 맞은 경우는 반피를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후반 한타를 패배했으나 모르가나가 생존하였다면 포탑을 깨러온 적을 효과적으로 견제할 수 있습니다. 적 원딜이 포탑을 칠 수 있는 최대 거리에서 포탑안쪽으로 w(고통의대지) 를 깔아주시면 적 원딜이 포탑을 치려다 포기하는 모습을 쉽게 보게되실 것입니다. 모르가나 정글을 해보신다면 미니언을 클리어할수도있지만 원딜의 체력을 견제하여 포탑철거를 방해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인 것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한타 대승후 고통의대지를 상대방의 딜러들의 라인클리어를 방해하는 용도로 사용하는것이 상당히 좋습니다.
제가 느끼기엔 말자하의 포킹과 비슷한 정도로 짤짤이의 딜이 상당합니다. 죽지않고 w로 견제를 해준다면 상대방의 피가 너덜너덜해지며 상대방이 이니쉬를 열려고 우리편 딜러를 향해 파고든다면 궁을쓰고 거리를 유지시켜 딜러를 지켜주시며 만약 안되겠다고 느낀 상대방 챔피언들이 도주를 한다면 도주방향으로 w를 깔아주신다면 도주를 하지 못할 확률이 높습니다.
블랙쉴드를 팀원들을 cc기로부터 보호하는 형태로 사용을 잘 해주어야합니다.
모르가나는 혼자서도 강력하지만 팀원과 함께 뭉칠때 더 힘을 발휘하는 것 같습니다.
혼자서 무엇을 하기보다 팀원들을 규합하여 함께 모엿을때 한타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플레이해본결과 팀원을 구하기 위해 플래시궁을 쓰게되면 저까지 죽는 경우가 자주 나왔습니다. 상대방에게 팀원이 재대로 물린다면 살려야갰다 라는 생각보다 냉정하게 내가 가면 난 안죽을것인가를 생각하고 죽을 위협이 없을때 팀원을 돕도록 합시다.
후반엔 모르가나의 w(고통의대지)가 말자하의 궁의 장판급으로 딜이 나오니 타워를 지키며 상대방의 체력을 너덜너덜하게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되도록 무리해서는 안됩니다. 플레이 해본 결과 성장, 조합에 따라 다르겠지만 한타에 패배해 저희팀 4명이 죽고 반피이상인 4명의 상대에게서 w(고통의대지)와 q(속박)만으로 미드억제기포탑을 40초정도 막아낸 적이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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