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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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64.6 (+104) | 2432.6 | 마나 | 100 (+0.0) | 100 |
공격력 | 66 (+3) | 117 | 공격 속도 | 0.658 (+1.7%) | 0.848 |
5초당 체력회복 | 8.59 (+0.8) | 22.19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8 (+4.55) | 115.35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50.0 | 35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 속도 +1.7%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공격 속도 +4.5%x3
- 공격 속도+28.8%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칼바람 나락: 포탑을 부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뒤틀린 숲: 쉬바나는 썩은 아귀에게 1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팀이 썩은 아귀를 처치할 때마다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기본 공격 시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용 형상: 기본 공격이 강화되어 쉬바나 앞에 있는 모든 유닛을 공격합니다.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때 효과가 발동합니다.
연소 스킬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기본 공격을 하면 근처 적에게 5/7/9/11/13 (+0.05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스킬 지속 시간이 1초 늘어납니다.
용 형상: 연소의 범위가 350/365/380으로 증가합니다. (범위: 325)
용 형상: 최대 범위 내의 원하는 지점에 화염 숨결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화염 숨결이 챔피언에 적중하거나 대상 지점에 도달하면 폭발하여 85/125/165/205/245(+1.0 AD)(+1.0 AP)의 피해를 입히며, 4초 동안 주변 220/240/260의 범위를 불타는 땅으로 만들어 (1~18레벨에)초당 40~100(+0.15 추가AD)(+0.2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불씨를 계속 적용시킵니다. (사정거리: 925)
기본 지속 효과: 기본 지속 효과: 쉬바나는 1초마다 분노가 1/1.5/2씩 생성됩니다. 기본 공격 시 분노가 2 생성됩니다. (사정거리: 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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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은 W를 선마한다는 생각으로 올리시고 부마는 q입니다.
w스킬은 빠른 정글링의 기본이 되는 스킬이고 Q는 라인개입시 W와 함께 가장 크게 기여(킬에 관하여)하는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정글몹을 잡을때는 정글몹을 다가가면서 E를 맞추고 W를 킨상태에서 평q평을 날리는 것입니다. 별게 없지요
중요한 점은 Q를 쓰기전에 W가 돌아야 순간 폭딜이 들어간다는 사실~
라인 개입시 6렙 이전에는 W는 평타를 칠수 있는 경우에면 켜기를 추천드립니다.
만약 그런 상황이 안만들어지면 갱킹은 실패한것입니다.
쉬바나는 궁극기가 없더라고 기본적으로 엄청나게 강한 케릭입니다. 라인 개입시 궁극기를 추격용으로 쓰시기를 추천합니다.
또한 한타시에는 W를 킨상태에서 궁극기를 사용하세요 W가 쿨이시면 절대로 궁극기 사용을 자제하시기 바랍니다.(5:5 한타시를 말하는 것입니다.) W를 킨상태에서 궁극기를 사용하면 이동된거리 바닥에 불이 붙기 때문에 준 이퀄라이저 수준으로 사용할수 있을 뿐더러(이걸 사용하느냐 못사용하느냐에 따라 딜량차이가 거의 2배 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잭스의 E스킬만 빠져도 쉬바나가 쉽게 이기지만 E를 들고 있는 잭스를 이기기는 쉽지 않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탱커형 정글러가 쉬바나를 이길려면 한타로 끌고가서 한타 대승이 있을 뿐이지요
빠른 정글링의 대표주자격인 니달리는 쉬바나에 비해 한타 존재감이 떨어집니다.
그렇다고 쉬바나가 정글링에서 많이 밀리것도 아니지요.
라인 개입력은 리신이 쉬바나보다 더 뛰어날지 모르지만 전체적으로 쉬바나가 우위에 있는 것은 확실합니다.
제 운영법의 핵심은 초반입니다. 블루진영에서 시작할 경우 일반적으로 시작하지만 퍼블에서 시작할 경우 대부분 역버프로 시작합니다.
처음 시작시 봇듀라인에게 두꺼비를 먹든 하고 라인에 살짝 늦게 복귀 해줄 것을 부탁합니다.(라인에 빠르게 빠질경우 역버프라는게 상대 정글러한테 걸리게 됩니다.) 그리고 쉬바나는 탑라이너한테 리쉬를 부탁하여 투골렘을 먹고 레드먹은다음 레이스까지 먹으면 3렙이 됩니다. 이후 레이스 밑에 있는 바위게를 먹으면서 상황을 봅니다.(상대 정글러 탑갱 방지용 및 쉬바나 경험치)
탑라이너가 극도로 몰리면 탑을 한번 찔러주시면되고요(탑 라이너들은 2렙 쉬바나는 3렙) 반반정도 가져가거나 유효갱킹을 만들기 어렵다고 생각되면 바로 귀환을 탑니다.(탑에 갱킹을 간다는 것은 우리쪽 블루가 위험하다는 얘기도 됩니다. 자신의 위치를 들키는 것이기 때문에요)
귀환을 했다면 물약을 정글용 물약으로 업그레이드 하시고(중요) 핑크와드를 하나 사셔서 우리 블루 쪽으로 달립니다.
늑대를 드시면서 우리쪽 블루는 미드 라이너한테 주시면됩니다.(미드에서 블루를 먹게되면 라인 주도권을 가지게 되어 카정을 갔을 시 지원이 상대방보다 빠릅니다. 그리고 굳이 쉬바나는 블루도 필요 없을 뿐더러 블루 경험치 정도야 금방 복구 될만큼 쉬바나의 정글링은 빠릅니다.
우리쪽 캠프 정글몹을 싸그리 먹고 용앞의 바위게를 먹으면서 봇 상황을 봅니다. 반반이거나 유효갱킹이 힘들다고 생각되면 상대 정글 쪽 레이스를 먹습니다. 레이스를 먹기 전에 레이스 근처 부쉬에 와드는 기본입니다.
레이스를 드시고 상대 정글 투골렘 쪽으로 이동하면서 레드쪽 아랫부쉬에 핑크와드를 설치합니다.
미니언한테 걸리지 않도록 투골렘 쪽으로 이동하여서 투골렘을 먹고 봇상황을 본다음 귀환을 합니다.
(6렙전의 쉬바나는 갱킹이 그리 강력하지 않습니다.)
다시 우리쪽 위쪽 캠프를 정리하면서 기회가 될때마다 상대 정글에 들어가서 정글 몹을 빼먹으세요. 6렙 이후에는 궁극기까지 생겨서 왠만하면 쉬바나는 죽지 않습니다. 상대 정글몹을 먹을 때 꼭 와드를 설치해가면서 드시면 상대 정글러의 위치 파악이 되면서 라인에서도 갱킹 당할 확률이 현저히 줄어들고 상대 정글러의 위치 파악이 되면 반대쪽에서 오브젝트를 챙기든지 포탑이득을 챙기든지 하여 이득을 챙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상대 정글에서 상대 정글러를 만났을 경우 엄청난 쉬바나이기 때문에 쉽게 이길 수 있지만 상대 빽업에는 조심해야 합니다. 보통 상대 빽업이 빨라서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글링에서는 정대 밀리지 않아요
만약 상대 정글에서 죽는다고 하여도 상대 정글러와 반반은 갈수 있으니 들어갈 수 있을 때마다 상대 정글에 들어가서 말리게 해주시면 됩니다. 상대 정글에서 죽지 않는다면 레벨에서 크게 앞서 나갈 수 있으니 리스크를 감수 할만 합니다.
상대와 템차이도 중요하지만 레벨차이도 엄청나게 중요합니다. LOL에서는 3렙차이가 나면 2:1도 이길수 있는 능력치를 얻게 됩니다. 라인에서야 cs손실만 없어도 상대와 동일하게 경험치를 먹게 되므로 레벨차이가 극심하게 나지는 않지만(죽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중립 몹인 정글몹은 많이 먹을수록 레벨에서 또는 아이템에서 차이가 많이 나기 시작합니다. 상대와 격차를 벌리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아군이 상대 정글 몹을 얼마나 빼먹었느냐에 따라 레벨에 따른 우위에 설수 있습니다. 상대 정글 몹을 최대한 빼먹어야 하며, 우리편이 상대 포탑을 압박하고 빠질 때 상대 정글 몹을 얼마나 챙기느냐에서 레벨차이 및 아이템 차이로 격차를 벌릴 수 있습니다. 물론 상대 정글 몹 먹으면서 와드까지 설치를 하면 가장 최상이 되겠지요 모두 화이팅해서 즐거운 LOL 합시당
위 운영에서 중요한점은 상대 정글몹을 먹으면서 와드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상대 정글러가 위쪽에 있다고 판단이 되면 6렙 이후에는 쉬바나 혼자서 솔용이 가능합니다. 와드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고 판단이 되고 상대 정글러가 위쪽에 있는 것을 본다면 혼자서 용을 챙기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중요한 점은 6렙 이후여야 한다는 점이고 용을 때리기 시작한 시점부터 물약 5개를 다 먹으면서 때리셔야 합니다.
후반에는 상황따라 스플릿도 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쉬바나 입니다. 여차하면 궁극기로 도망도 잘 가고요.
궁극기를 막을 수 있는 CC기를 가진 상대가 있다면 특별히 조심해야 한다는 점만 빼고는 특별한 내용이 없습니다.
스플릿도 엄청나게 빠르게 라인클리어를 할 수 있는게 쉬바나의 장점이 되겠습니다.
쉬바나가 궁극기를 가지고 있다면 선이니시도 가능합니다. 상대 템트리 및 인원수를 고려해서 이니시를 걸어야 한다면 W를 켜고 궁극기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궁극기 이후 E와 Q를 쓴다음 바로 빠지면서 상황을 봐야 합니다. 순수하게 탱킹을 하기에는 쉬바나의 몸빵이 엄청나게 쎄지는 않습니다.(준탱커수준은 됩니다.)
W와 E 평Q만으로 상대 원딜의 체력을 0.5초 내로 3/2피는 뺄수 있습니다. 못해도 반피는 뺍니다. 그만큼 Q스킬이 있을 경우 쉬바나 순간딜도 무시 못할 정도로 쎕니다. 탱커와 순수하게 맞붙어도 W만 있다면 절대 밀릴일이 없습니다.
그만큼 스킬의 쿨타임 관리가 중요하다는 이야기지요
한타시 상대 원딜러를 죽일 수 있으면 가장 최적이 되겠지만 쉬바나 점멸이 없을 경우 원딜러를 죽이기 어렵습니다.
궁극기를 쓰면서 따라붙더라도 원딜들은 생존에 신경을 많이 쓰기 때문에 힘들지요 그 때 Q스킬의 쿨타임이 돌아온다면 점멸과 함께 킬을 노려볼만은 합니다.
즉, 이즈리얼, 케이틀린, 루시안같이 생존기가 있는 원딜러를 물 생각이라면 점멸상태가 많이 중요하다는 이야기지요
뚜벅이라면 그냥 강간하시면 됩니다.
아참! 하나 빼먹었는데 상대 정글러가 리신이라면 카정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동렙에 둘다 만피상황이라면 절대 질일은 없지만 레드를 먹다가 리신을 보게 된다면 회색화면이 될 수도 있습니다.
상대 정글에 리신(굳이 리신이 아니여도 카정에 특화된 케릭의 경우) 미드라이너한테 바위게쪽 부쉬에 1분 40초쯤 와드 설치해 줄것을 부탁합니다. 레드를 치는 도중 리신이 오는 것을 보게 되면 빠르게 그냥 빠져도 위쪽 캠프몹을 정리하시면 됩니다. 리신이 우리편 레드를 먹더라도 이동한 거리만큼 손해이기 때문에 그만큼 다른 정글 몹을 빠르게 드시면 레벨에서 앞서 나갈 수 있습니다. 더불어 피의 여유가 된다면 상대 리신이 레드를 치는 타이밍에 카정을 가셔도 무방합니다.
공략을 처음 써보기도 해서 두서 없게 쓰긴 했어도 제가 하고 싶은 말은 대부분 적은거 같네요
쉬바나는 한두판 해서 약하다 생각하지 마시고 쉬바나를 그레이브스처럼 또는 니달리처럼 정글몹 먹는거에 집중하면서 기회가 날때마다 갱킹, 그리고 우리편이 갱킹 당했을 시 빠른 빽업 위주로 플레이 하신다면 1:3도 이기는 쉬바나를 보실 수 있습니다. 즉, 초반 성장이 많이 중요합니다. 니달리처럼 내정글 몹도 내꺼 상대 정글 몹도 내꺼..... ㅋㅋㅋ
모두들 건승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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