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100% (1표)
0% (0표)
0% (0표)
룰루, 요정 마법사
Lulu, The Fae Sorceress
18
0
12
1/1
서포터 룰루 공속룬/전투의 열광 드세요

- Mecsnt(2016-10-23, 조회수: 5369)

공속 템을 가라는 건 아닙니다. 엄청 흥했으면(=뭘 해도 이기는 판 수준) 한개 정도는 가볼 수도 있습니다.

게임 시작 전에 할 수 있는 건 룬과 특성밖에 없는데요. 곰곰히 생각해 보면 서포터가 하는 일은 정해져 있습니다.

결국 초중반 이후부턴 라이너들보다 한참 뒤져지는 아이템을 가지고 CC기, 쉴드 걸어주는 역할을 하게 될 뿐입니다.

여기에서 룰루가 천둥을 들고 있건, 바람술사를 들고 있건(이건 실드의 질이 약간 올라가긴 합니다만)은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결국 서포터의 천둥은 라인전에 약간, 바람술사는 한타에 약간 힘을 실어주겠다는 얘기가 됩니다. 그러나 그 영향은 눈에 띌 만큼 크지 않습니다.



다만 열광은 이야기가 좀 다릅니다. 수많은 탑 탱커들이 열광을 기반으로 딜을 넣습니다. 얼망 기반 챔피언들은 거진 다 열광이 딜에서 상당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6레벨 8스택 기준으로 이미 35정도의 데미지가 열광에서 박히고, 거의 BF에 근접하는 평타 데미지 보너스입니다. 결코 무시할수 없습니다. 

 룰루가 이렇게 빠른 속도로, 이렇게 매서운 데미지의 평타를 넣을 거라는 사실을 간과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서포터가 대신 평타를 맞아주는 고티어로 올라갈수록 이 경향은 더 심한데, 브라움, 알리 등이 적당히 맞아주면서 타곤산 터트리겠다는 안일한 생각을 하는 동안 E평평평을 몇대 꼽아 주면 상대방의 태도가 갑자기 바뀝니다.

거기에 룰루는 픽스까지 붙어 있습니다. 열광이 더해지면, 룰루는 3레벨 기준 45, 18레벨 기준 240정도의 평타 데미지를 추가적으로 얻습니다. (다만 라인전 이후 픽스는 보통 원딜에게 걸려있을 거라는 점을 감안하면 중반부턴 열광만 남습니다)

딜을 열심히 올리라는 것도 아니고, 룬과 특성만 이렇게 들고 그냥 늘 보시던 룰루 공략대로 AP템을 가시든, 탱템을 가시든, 향로 미카엘 같은 걸 가시든, 그 이후에는 다른 룰루 공략과 별로 다른 점 없습니다. 

저는 그냥 개인 취향으로 팀파이트형 탱템을 갑니다.


중요한 점은 직무유기를 하고 열심히 데미지를 넣는 게 아니라는 점입니다. 여느 룰루들처럼 암살자가 있다면 암살자를 매의 눈으로 주시해야 하고, 대박 에어본각이 보이면 에어본을 넣는 센스도 보여야 되고, 서포터의 임무인 원딜 지키기를 그냥 평소처럼 하면 된다는 겁니다. 다만, 여기에 특성이 열광이라는 점, 룬 덕분에 얻어진 공격속도 때문에 무시할 수 없는 평타 데미지를 단지 특성, 룬만으로 얻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아주 멍청하지 않다면 저레벨 개싸움은 거의 무조건 이긴다고 보시면 됩니다. 개싸움이 안 일어나면?? 상관 없습니다. 어차피 다른 룰루들도 다수는 천둥을 들게 되는데 한타에 가도 이쪽보단 누적 딜이 비교할수 없게 높고 , 바람술사보다 실드가 미약하게 약하지만 얻는 데미지에 비하면 큰 손실은 아닙니다.


특성 하나가 잠재적으로라도 이정도 데미지를 내는 것은 전투의 열광밖에 없습니다.


룰루, 요정 마법사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5 (+92) 2159 마나 350 (+55.0) 1285
공격력 47 (+2.6) 91.2 공격 속도 0.625 (+2.2%) 0.859
5초당 체력회복 6.01 (+0.6) 16.21 5초당 마나회복 11 (+0.8) 24.6
방어력 26 (+4.9) 109.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50.0 550.0
  • 공격 속도 +1.7%
    x9
  • 체력 +8
    x9
  • 방어 +0.7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8.8%
  • 체력
    +72
  • 방어
    +4.2
  • 마법 저항력
    +4.02
총 가격 : 15,681 IP
빨, 노, 왕은 고정

파랑은 룬페이지 많으면 방어룬이나 마저룬을 알아서 잘 골라보라는 뜻입니다

보통 룰루들이 공방주주를 드는데, 열광 및 패시브 시너지를 감안하면 공격력 9와 주문력 26에서 얻는것보다 공격속도 29%에서 얻어지는 데미지가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평타, 픽스, 열광 딜이 정말 유의미한 초반은 물론이고, 픽스와 열광은 계속해서 성장하기 때문에 후반에 가서도 유의미한 효과를 보게 됩니다.

분명 초반형 룬 같은데 특성과 패시브 덕분에 사실상 성장룬 역할도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공속룬을 가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생각보다 큽니다. 그에 비해 잃는 건 상당히 적은 편입니다. 가장 보편적인 공방주주 룰루는 저도 당연히 많이 해 봤습니다.

1레벨, 좀더 길게 보면 2레벨정도까지만 공방주주가 더 쓸만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열광은 빌드의 핵심입니다.

보통 룰루가 0-18-12를 많이 드는데, 생각해보면 바람술사나 더 해 봐야 쿨감 정도 빼고는 그다지 건질 게 없습니다.

왼쪽을 찍으면 약점 노출, 공속+열광, 그리고 꽤 많은 데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잃는 것도 있지만 룰루의 스킬셋을 감안하면 서포터로서 전혀 치명적이지 않습니다. 그에 반해 열광으로 얻는 이득은 상당합니다.


이미 라인전은 더 말할 것도 없고, 7레벨 기준으로 바람술사로 얻는 것은 E에서 얻는 추가 실드 10정도에 약간의 방/마저지만, 열광에서 얻는 데미지는 이미 스택당 5.6, 8스택 기준 44가량입니다.

아무리 서포터의 본분은 원딜을 지키는 거라지만 평타당 40데미지 vs 추가 실드 10+방마저 아주 조금
게다가 행여나 극후반에 가면 평타당 거의 80~110에 이르는 데미지

저는 앞에꺼 고르겠습니다.
점화 드셔도 됩니다. 다만 탈진이 좋은 점은 싸움이 점화보다 길어진다는 건데, 저쪽은 열광이 하나인 반면 이쪽은 둘이기 때문에 싸움이 길어질수록 유리합니다. 

점화도 꽤 좋은데, 머리말의 글을 인용하면

~ 룰루가 이렇게 빠른 속도로, 이렇게 매서운 데미지의 평타를 넣을 거라는 사실을 간과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초반 탱커형 서포터가 대신 견제를 맞아주는 고티어로 올라갈수록 이 경향은 더 심한데, 브라움, 알리 등이 적당히 맞아주면서 타곤산 터트리겠다는 안일한 생각을 하는 동안 E평평평을 몇대 꼽아 주면 상대방의 태도가 갑자기 바뀝니다. ~

그렇습니다. 생각하지도 못한 시간동안 폭딜을 맞고 점멸 EQ점화에 죽을만큼 피통을 허락해주는 경우도 드물지않게 나옵니다.



요정 친구 픽스 (Pix, Faerie Companion)
픽스는 룰루가 공격하는 대상에게 광선을 3번 연속 발사해 타격당 5~39 (+0.05 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광선들은 대상을 추적하지만, 다른 유닛들이 대신 막아줄 수 있습니다.
반짝반짝 창 (Glitterlanc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룰루와 픽스가 각자 예리한 마법 화살을 발사하여 70/105/140/175/210 (+0.5AP)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당한 적은 80%만큼 둔화되었다가 2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둘 다 적중하면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70%의 피해만 입힙니다. (사정거리: 925)
변덕쟁이 (Whims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7/16.5/16/15.5/15초
아군에게 시전: 3/3.25/3.5/3.75/4초 동안 대상 아군의 이동 속도를 25%(+0.05AP)상승시키며, 공격속도를 25/27.5/30/32.5/35% 상승시킵니다.

적에게 시전: 1.2/1.4/1.6/1.8/2초 동안 적 챔피언을 변이시켜 기본 공격이나 스킬 공격을 할 수 없게 만들고, 기본 이동 속도를 60만큼 감소시킵니다.
도와줘, 픽스! (Help, Pix!)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아군에게 시전: 픽스가 룰루 대신 대상에게 점프한 다음 6초동안 따라다니며 공격을 돕습니다. 픽스는 대상에게 가면 2.5초 동안 80/125/170/215/260 (+0.5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워 줍니다.

적에게 시전: 픽스가 대상 적 유닛에게 80/125/170/215/260 (+0.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그 다음 4초 동안 대상을 따라다니며 위치를 보여줍니다.
급성장 (Wild Growth)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룰루가 아군의 몸집을 키우며, 대상 근처의 적들을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웁니다. 7초동안 동안 아군은 300/450/600 (+0.55AP)의 추가 체력을 얻고, 근처의 적들은 30/45/60%만큼 느려집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EQ평평평평평평


5~6레벨 정도까지는 원딜 실드보다 그냥 적에게 픽스 붙이고 열광 딜이랑 같이 우겨넣는게 낫습니다. 얼추 BF들고있는 원딜과 대충 비슷하거든요


1코어 나온 이후부턴 자기가 세다는 건 잊어버리고 그냥 평범한 룰루처럼 거진 원딜에 올인하면 됩니다. 다만, 그 사이에 섞는 평타가 생각보다 빠르고 생각보다 셀 뿐



나머지 스킬 활용은 뭐 교과서적인 이야기 뿐입니다. 암살자는 W, 살릴떈 R, 대박 에어본 각이 보이면 R, E-Q로 슬로우 맞춰서 좋은 상황이면 E-Q

스킬 활용 팁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별거 없습니다.

룰루는 AP를 올리는 사람도 있고 탱템을 가는 사람도 있습니다. 어차피 열광의 장점은 열광 그 자체의 사기성 (18레벨 기준이지만 평타마다 112가 묻어나오는 정신나간 패시브는 이것밖에 없습니다) 과 공속룬의 시너지에서 나옵니다.

나머지는 룰루에게서 요구되는 역할을 해 주면 되고, 열광을 들었기 때문에 볼 수 있는 이득은 체력을 올렸을 때 극대화됩니다. 탱템 든 열광 야스오가 왜 한때 사기적이었는지를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탱템을 올릴수록 어그로도 낮아지고 오래 살아서 오래 서포터의 역할을 해 줄 수 있고 (제일 중요합니다. 잊지 마세요)

두번째로는 그 열광의 딜을 더 억지로 우겨넣을 수 있게 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맞다이 = 대환영, 가급적이면 응하세요. 저레벨에 공격속도 29%룬을 든 룰루보다 공속이 빠른 경우는 없고, 룰루의 평타는 픽스, 열광 등으로 저레벨 봇 맞다이에선 순식간에 삭제당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보통 이긴다고 보시면 됩니다.


위험할 경우 무리하지 말고 그냥 사리셔도 됩니다. 열광, 공속룬을 들었을 뿐이지 다른 룰루들이 할수 있는 일을 못하는 건 아니고, 초조해지실 필요도 없습니다.

 

중반 운영법

6,7레벨 열광 데미지만 해도 거의 BF대검에 육박하는 평타딜입니다. 슬슬 2:2가 넘는 교전들이 나올텐데 평타를 부지런하게 넣되 평타에 심취해서 스킬 사용을 게을리하면 안됩니다. 열광은 보너스로, 본분은 스킬 사용이라는걸 잊지 마세요. 


대충 중반까진 공속룬과의 시너지와 힘입어 딜에 어느정도 신경을 분산하셔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18레벨 기준으로 평타 데미지에 112가 추가적으로 묻어 나갑니다. 무시할 수 있는 데미지는 아니지만, 다들 풀템인 상황에선 W 한번, Q한번, R한번이 정말 중요해지는 때가 옵니다. 중반까진 몰라도 후반에 왔다면 열광을 들었다는 사실을 잊고 완전히 팀을 지키는 데에 주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평범한 룰루와 다를 것 없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시작부터 시야석 후 바로 탱템을 가기 때문에 순삭당할 일은 없지만, 순삭에는 열광도 당연히 장사 없습니다.

 

마치며

 

가장 핵심은 천둥, 공방주주를 못 하게 됨으로써 얻는 손해가 그다지 크지 않다는 겁니다. 반면 공속과 열광/룰루 패시브의 시너지를 감안하면 생각하시는 것보다 엄청난 이득을 얻게 됩니다.


룰루가 픽되는 주 이유는 어차피 q슬로우, w이고 r입니다. 여기에 공속, 패시브, 열광을 끼얹으면 원래 본분에 무시할수 없는 데미지를 추가로 얻게 되는 것 뿐입니다


꿀빠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100% (1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