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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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릭, 망자의 길잡이
Yorick, Shepherd of the lost sou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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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병 서폿 요릭이 나가신다!

- 트롤갱플(2016-10-24, 조회수: 4898)



















이 공략은 즐겜러를 위해서 만들었습니다.
평소 고인챔을 잘 안 하시는 분들도 트롤하기 좋은 날 한 번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랭겜에서 쓰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단, 패배에 대한 책임은 지지 않습니다.


요릭, 망자의 길잡이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14) 2588 마나 300 (+40.0) 980
공격력 62 (+5) 147 공격 속도 0.625 (+1.44%) 0.778
5초당 체력회복 8 (+0.8) 21.6 5초당 마나회복 7.5 (+0.75) 20.25
방어력 39 (+5.2) 127.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7.054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13,218 IP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요릭은 대체로 착취의 손아귀를 드는 편입니다. Last Rites / Awakening(최후의 의식 / 각성)착취의 손아귀가 같이 터질 경우 깜짝 딜을 원딜에게 선사해줄 수 있기도 하고 서폿 입장에서 주로 쳐맞아야 하는 요릭은 공격 특성보다 탱특성이 낫기 때문입니다.분노를 찍어준 이유는 6렙 이후 Eulogy of the Isles(군도의 장송곡)를 사용하고 싸우는 교전에서 앞에서 박은 공속 왕룬과 더불어서 한 대 정도 잘하면 더 때릴 수 있기 때문에 들었습니다. 물론 Mourning Mist(애도의 안개)로 견제를 잘 하신다 하면마술도 상관은 없지만 사실 체감상 큰 차이는 없습니다.
서폿의 정석적인 서머너 스펠 점멸 탈진입니다. 잘 쓰면 요릭의 경우 딱히 이동기가 없음에도 의외로 잘 살아나가실 수 있습니다.
Heal(회복)잘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요릭 Last Rites / Awakening(최후의 의식 / 각성) 피흡량이 라인전 단계에서 꽤 되기 때문에 피 관리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Teleport(순간이동)아군 원딜이 cc기가 많다면 중반 이후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Clarity(총명)칼바람에서 드세요..
barrier(방어막)Cleanse(정화)서폿으로서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Ignite(점화)상대 원딜이 피회복이 좋거나 아군에 점화가 없을시 들어주는 것은 좋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갱호응이나 맞다이는 Exhaust(탈진)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교차 픽일 때 상대보고 결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영혼의 길잡이 (Shepherd of Souls)
저주받은 무리: 요릭이 범위 내에 체력 110~212(+전체 체력의 20%) 및 공격력 4~90(+0.25 AD)인 안개 망령을 최대 4명 거느릴 수 있습니다.

장례식: 요릭 근처에서 12/6/2번째 적 유닛이 죽을 때마다 무덤이 생성됩니다. 적 챔피언이 죽으면 항상 무덤이 생성됩니다.
최후의 의식 / 각성 (Last Rites / Awakening)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7/6.25/5.5/4.75/4초
요릭의 다음 기본 공격이 30/55/80/105/130(+1.4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체력을 10~68만큼 회복합니다. (+잃은 체력의 4/5/6/7/8%), 챔피언이 아닌 대상 상대 시 절반만 적용
최후의 의식으로 대상을 처치하면 무덤이 생성됩니다.

근처에 무덤이 3개 이상 있고 최후의 의식을 사용한 상태라면 각성을 사용해 무덤에서 안개 망령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망자의 진 (Dark Procession)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요릭이 대상 지점에 4초 동안 벽을 세웁니다. 벽의 체력은 2/2/3/3/4이며 파괴할 수 있습니다. 아군은 벽을 자유롭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애도의 안개 (Mourning Mist)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요릭이 안개의 구를 던져 적의 현재 체력의 15%만큼 마법 피해를 입히고(최소 70/105/140/175/210(+0.7 AP)), 2초 동안 30% 둔화시키며, 4초 동안 챔피언과 몬스터에게 표식을 남깁니다. 표식이 남은 적은 무덤 근천에서 지속적으로 안개 망력을 각성시킵니다. (최대 4명까지 소환됩니다.) 또한 안개 망령에게 받는 피해량이 최대 8회까지 20% 증가합니다.

요릭과 요릭이 소환한 유닛은 표식이 있는 대상 쪽으로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안개 망령은 멀어지는 적에게 한 번 뛰어들 수 있습니다.
군도의 장송곡 (Eulogy of the Isle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30/100초
요릭이 안개 마녀와 안개 망령 2/3/4명을 소환합니다. 안개 마녀는 근처에서 죽은 적으로부터 자동으로 안개 망령을 일으킵니다.

요릭이 안개 마녀의 표적을 공격하면 최대 체력의 2/2.5/3% (상대가 몬스터일 경우 최대 10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에는 2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습니다.

10초 후 이 스킬을 재사용하면 안개 마녀를 해방해 가장 가까운 공격로로 보냅니다.

안개 마녀 능력치
체력 400~1,950 + (최대 체력의 60%)
방어력 30~90
마법 저항력 10~50
공격력 0/10/40 (+0.5 AD)

안개 마녀가 공격로 미니언으로부터 70%감소된 피해를 입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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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
  • 13
  •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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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7
  • 18

 

 

스킬 콤보

Mourning Mist(애도의 안개)Last Rites / Awakening(최후의 의식 / 각성)

Mourning Mist(애도의 안개)Dark Procession(망자의 진)Last Rites / Awakening(최후의 의식 / 각성)

무덤 세 개 이상 :Mourning Mist(애도의 안개)Awakening / Last Rites(각성 / 최후의 의식)Dark Procession(망자의 진)Last Rites / Awakening(최후의 의식 / 각성)

무덤 세 개 이상, 6렙이후 :Mourning Mist(애도의 안개)Awakening / Last Rites(각성 / 최후의 의식)Dark Procession(망자의 진)Last Rites / Awakening(최후의 의식 / 각성)Eulogy of the Isles(군도의 장송곡)평평 또는Mourning Mist(애도의 안개)Awakening / Last Rites(각성 / 최후의 의식)Dark Procession(망자의 진)Eulogy of the Isles(군도의 장송곡)Last Rites / Awakening(최후의 의식 / 각성)평평평


사실 스킬 콤보랄 것도 딱히 없죠.

스킬 활용 팁

 Dark Procession(망자의 진)는 원딜의 이동기나 도주기가 빠졌을 때 써주시고요. 마나 소모가 꽤 크기 때문에 Mourning Mist(애도의 안개)를 맞춘 후 써주세요.

Awakening / Last Rites(각성 / 최후의 의식)은 요릭의 범위 안에 무덤이 세 개 이상만 있으면 되니 함부로 켜지 마세요. 생각없이 켜면 라인을 밀게 되어서 정글러 갱킹에 취약해 집니다. 잘못 켜셨다면Shepherd of Souls(영혼의 길잡이)를 활용하세요. 범위 바깥에 나간다면 망령은 죽으니까요. 그리고Awakening / Last Rites(각성 / 최후의 의식)는 반드시Mourning Mist(애도의 안개)를 맞춘 다음에 써주세요.Eulogy of the Isles(군도의 장송곡)은 상대 도주 경로에 쓰시거나 위급하실 경우 상대 논타겟 스킬을 막는 용도로 써주세요. 과거 요릭의 w 부패 구울처럼 쓰실 수도 있습니다. 단 리메이크 전의 요릭 궁극기처럼 챔피언 대상 스킬을 막지는 못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지휘관의 깃발)는 완전 필수템은 아닙니다. 그 이유는 요릭에게 불필요한 옵션도 조금 섞여있고 봇에서 라인전해야하는 서폿 특성상 원딜에게 맞아줄 때 뎀지 감소가 꽤 중요한 시기에 나올 수 있거든요.(지휘관의 깃발)를 뽑지 않는다면Trinity Force(삼위일체)(얼어붙은 건틀릿)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산악 방벽)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등등 상황에 맞춰서 가줍시다. 웬만하면 원딜을 지켜줄 수 있는 아이템을 착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잘 커서 라이너와 대등하다 하시면 Trinity Force(삼위일체)가 가장 좋습니다.

신발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빼곤 다 괜찮습니다. 단 여기에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을 추천한 이유는 3라인 스플릿을 위해서는 뚜벅이 치고 속도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상대 중 둔화를 가진 위험한 놈이 있다면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로 바꿔주세요.
(탐지용 렌즈 (장신구))(예언자형 개조)로 바꿔주지 않는 게 좋습니다. 스플릿을 하는 요릭 서폿 특성상 상대와 잘못 맞닥뜨리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탐지용 렌즈 (장신구))는 사거리가 상당해요. 위험한 곳에 들어가기 전 (탐지용 렌즈 (장신구))를 부시에 뿌리고(즈롯 차원문)를 설치해줍시다. 그러면 상대는 계속되는 즈롯 러시에 상대는 깊은 빡침을 느끼고 요릭을 쫓아올지도 모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브랜드
상대 서폿에 메이지가 나타난다면 힘들 수 있습니다. 광역딜을 통한 망령 삭제와 순간적인 폭딜은 딜교에서 우위를 가져가기 좋습니다. 특히 브랜드의 경우 불꽃이 옮겨붙기 때문에 크리쳐를 다루는 요릭특성상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소라카
소라카는 벽에 가둬도 일기토를 신청하기 어렵고 딜교 후 상대 원딜의 체력을 얍삽하게 채워주는 특성때문에 상대하기 까다롭습니다. 다만 소라카도 요릭 서폿을 딸 수 있는 위치는 아니고 요릭도 소라카를 딸 수 없습니다. 그런데 이 점이 왜 문제냐면 즈롯이 빨리 나오면 빨리 나올 수록 스플릿으로 스노우볼을 굴리기 좋은데 즈롯을 빨리 뽑게 어렵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벨코즈
벽에 가두거나 딜교를 하려하면 요릭으로 손해보기 쉽기 때문에 선정했습니다. 하지만 붙는 데에만 성공한다면 밥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진은 한 번 갇히면 그야말로 끔살인 챔피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총알은 네 발인데 마스터한 요릭 w는 네 방을 맞아야 풀립니다. 그러면 벽을 풀기 위해서는 서폿이 도와주거나 진이 네 방을 벽에다 쏴야합니다. 그 이후는 다들 아시겠죠? ㅎㅎ
그레이브즈
그브는 잘 안 보이긴 하지만 진과 비슷한 이유로 선택했습니다. 일단 그브의 특성상 용기 패시브와 산탄이 통과하지 못하는 특성 때문에 빨리뽑기를 써야 하지만 빨리뽑기를 사용한 상태에서 갇히면 답이 없습니다. 게다가 평타 두 발이 뒤로 관통하지 않기 때문에 망령으로 막아주면서 딜교가 가능합니다. 망령이 꽤나 멍청해서 한 번에 다 달려들지 않을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알리스타
물론 분쇄를 원딜과 같이 맞으면 답이 없지만 잘못 들어온 알리스타는 딜교의 결정적인 패인이 될 수 있습니다. 쿵쾅 시간 동안 벽을 세워주기 때문에 상당한 리스크를 감수하고 들어와야하기 때문이고 만약 요릭을 상대로 쿵쾅을 한다면 요릭의 피흡이 의외로 좋아서 바로 죽지는 않기 때문에 상대에게 딜교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멋도 모르고 날아들어오는 쓰레쉬나 레오나도 마찬가지 입니다.
근접형 서폿은 웬만해서 상대하기 좋습니다. 일단 w의 시간이 4초나 되기 때문에 빨리 부수고 나가지 않는한 상대가 딜교 손해를 보기 쉽습니다. 그리고 도주기 없는 원딜이 갇힌 상황에서 아군 정글이 갱킹을 왔다면 80퍼센트는 죽는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점멸이 없다면 100퍼센트입니다.


Malzahar(말자하)Annie(애니)초반에는 상대하기 쉽지만 6렙 이후에는 힘듭니다. 그리고 이 둘과는 포켓몬 배틀이 가능합니다. 가랏 망령츄! 참고로Malzahar(말자하)Void Shift(공허 태세)가 있어도Mourning Mist(애도의 안개)의 망령 어그로는 들어갑니다.
Tahm Kench(탐 켄치)라인전은 요릭서폿이 거의 이기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벽에 갇힌 원딜을 꺼내주는 것은 상당히 거슬립니다.
Thresh(쓰레쉬)쓰레쉬도 벽에 갇힌 원딜을 꺼내주는 것이 짜증납니다. 그러나 요릭이 쓰레쉬와 상대할 때 좋은 점은 상대 정글이 랜턴 타고 날아오는 순간 쓰레쉬와 같이 갇혀서 역갱을 먹거나 갱킹을 실패하게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쓰레쉬 그랩은 위험합니다. 하지만 6렙 이후 정글이 잘못 날아왔다면 망령과 3:3 교전을 통해서 이익을 볼 수도 있습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끌면 같이 갇혀서 싸워주세요. 사실 원딜을 노리기 때문에 요릭을 별로 노리지는 않습니다.
Leona(레오나)날아오는 거 보고 아군 원딜에게 벽을 씌워주거나 상대 원딜에게 벽을 씌워주면 레오나만 두들겨 맞고 돌아가는 일이 발생하기 좋습니다.
Braum(브라움)해보시면 아시겠지만 그럭저럭 비슷한 상대입니다. 상대해 본 결과 브라움e가 요릭e를 제대로 막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정확하게 아시는 분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Veigar(베이가)요릭이랑 비슷한 녀석이지만 이 놈의 벽은 부술 수도 없고 스턴입니다. 단 서폿 대 서폿이고 공략에서 설명한 아이템트리는 마저력을 많이 높여주기 때문에 가두기 싸움이 될 수 있는 비등비등한 녀석입니다. 얘랑 싸우는 건 거의 정글 싸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Bard(바드)바드 스턴 잘못 맞으면 원딜과 함께 골로 갑니다.그러나 바드도 일단 뚜벅이이고 대상 둘에게만 스턴이 들어가기 때문에 망령으로 여차저차 잘 막으실 수 있습니다.
Sona(소나)소나도 꽤 힘듭니다. 일단 딜교는 소나가 우위에 있습니다. 하지만 6렙 이후 크레센도를 원딜이 안 맞는다는 가정하에 2:2 교전은 요릭이 우세합니다. 하지만 크레센도 맞은 후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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