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EyBCZ
사실 이 공략을 써도 되는지 모르겠음
내가 생각해낸 템트리도 아닌 프로선수의 룬,특 템트리를 허가없이 옮겨 적은것이라 만약 문제되면 삭제할 예정
전 프나틱 선수 스피릿의 솔랭 최적화 올라프 템트리
스피릿 개인방송 재밌음
마타, 다데 등등 인기있는 실력파 프로랑 듀오도 가끔함
어제는 만기퇴소랑도 하더라. 꿀잼
스피릿이 이걸로 마스터구간 승률 80퍼 찍던데 왜 올라프가 롤드컵에서 가장 핫했던 정글인지 알 수 있게해줌
스피릿의 룬,특성,템트리로 꿀빨으샘. 쉽고 짱썐 올라프 ㄱㄱ
공략의 가속도를 위해 정확히 팩트만 적었고
올라프정글에 대한 내 주관적인 생각이 추가공략에 들어가 있음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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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5 (+119) | 2668 | 마나 | 315.6 (+50.0) | 1165.6 |
공격력 | 68 (+4.7) | 147.9 | 공격 속도 | 0.625 (+3%) | 0.944 |
5초당 체력회복 | 6.5 (+0.6) | 16.7 | 5초당 마나회복 | 7.5 (+0.6) | 17.7 |
방어력 | 35 (+5.2) | 123.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50.0 | 350 | 사정 거리 | 150 | 150 |
- 방어구 관통력 +1.6x4
- 공격력 +0.95x5
- 레벨당 체력 +1.34x9
- 쿨감소 -0.83%x9
- 공격력 +2.25x3
- 방어구 관통력+6.4
- 공격력+11.5
- 체력+217.08
- 쿨감소-7.47%
무조건 유체화
시즌2~3 정글 올라프가 점멸 드는 경우도 있었는데 그때는 점멸 쿨이 짧앗고 자르반 정글이 핫했을때라 그랬던거고
지금은 그딴챔프 없고 유체화 상향되서 덩달아 올라프 티어가 올라간게 있음
+ 유체화 쿨이 135초 인데 체감으로는 1분 30초정도 된다 생각함
체력이 30%일 때 최대가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올라프가 도끼를 집으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돌려받습니다.(재사용 최소 대기시간 2.5초)
몬스터 대상 추가 피해 10/25/40/55/70 (사정거리: 400~100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몬스터 공격 시 2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325)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사용 시: 올라프가 자신에게 걸린 모든 이동 불가 및 방해 효과를 정화하고 3초 동안 해당 효과에 면역 상태가 됩니다. 활성화 중 올라프가 10/20/30 (+0.25 AD)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기본 공격이나 무모한 강타로 챔피언을 적중하면 이 스킬의 지속시간을 2.5초 연장합니다.
또한 1초 동안 적 챔피언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20/45/70% 상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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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라프 Q만 맞추면 되는 단순한 쉽고 짱쌘 챔프라 별로 쓸게 없지만 굳이 적어보면
스킬 콤보사이사이 평타를 최대한 넣어주는건 모드챔프의 공통된 점이라 자세히 서술은 안하겠다만
평타를 많이 칠수록 E를 더 자주 쓸 수 있는점에서 올라프는 더욱 중요하다고만 적고싶음
올라프는 3단부스터 챔프.
라인 직선갱킹: 1단부스터 -> 2단부스터 -> 3단부스터 -> 무한 QE
영광의 슬로우와 추적자의 확정 슬로우 때문에 Q를 맞추기가 너무쉬움
정글링 할떄 벽쪽에 위치잡아서 Q벽에다 던지면 도끼 바로줍고 바로 던지기 편함
올라프는 체력이 없을수록 패시브 때문에 정글속도가 빨라지는 해괴한 마조히스트 챔프.
때문에 정글링을 할때 딸피가 아닌이상 포션섭취를 하지 않고 갱킹을 준비할때 포션을 먹으며 갱을간다
시작으로 첫귀환에 쿨감신을 삼
이후 추가적인 정글템 업그레이드를 생략하고 바로 영광템트리로 들어간다
전투에 도움이 안되는 정글 하위템들( 예외)을 제외하고 가기 때문에 레벨링만 앞서면 상대정글은 물론이고 탑/미드와의 1:1을 이길수가 있다
20분 이전에 보통 쿨감신,영광,잿불이 나오는데 풀스택일 경우 체력이 3500정도 된다
성장체력룬일 경우 그 이상이됨
올라프로 15분안에 저 3개 템트리가 나오면 20서렌을 받을 수 있고
25분안에 저 3개 템트리가 안나오면 올라프가 망했다는 뜻으로 게임이 힘들어짐
올라프는 유통기한 챔프이기 때문에 시간과의 싸움이라고 생각함
그 대신 스노우볼링에 최적화 되어있기 때문에 이득을 계속해서 굴려주면 상대방의 빠른 서렌을 받기에 좋은챔프다.
스노우볼을 멈추지 않고 계속 굴리려면 올라프가 뒤지질 않아야 하는데(뒤질 경우 한타 승리후 오브젝트를 가져가기 힘들기 때문) 갓엔은 이 문제점을 해결해준다. 준수한 방마저와 한타 어그로분산
가엔이 방마저 외에는 스탯이 없지만 빠른시간에 피뻥이 가능한 올라프에게는 사실 1천 이상의 체력스탯이 있다고 생각하면됨
2400골드 = 방어60 + 마저45 + 체력1천이상 = 14기
가엔 이후의 템트리는 언제나 유동적으로 변경된다.
추가적인 방마저 템으로 정령,프하/란두인 정도를 구매하면됨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프로들도 인정하는 역대급 사기정글챔
혹시 니달리가 별로라고 생각하거나 약하다, 무쓸모다 라고 생각하면 롤할시간에 책펴고 공부하면됨. 다들 열공해서 대학이나 잘가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다른데 갱가지말고 유체화 쿨마다 뚜까패러 가면 바텀의 항문이 열려지고 미드까지 항문을 개방해줌. 개꿀~
룬특성, 아이템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 부분, 추가공략이 더욱 중요하다 생각함
스피릿의 정글 운영법과 맵장악에 대해 이야기함
1. 정글링 루트
스피릿 방송을 보면서 항상, always, 언제나 공통된 점으로 서술함.
스피릿은 언제나 역버프를 시작함
레드팀이면 작골(스마)-레드-칼날-늑대-블루(스마)-두껍
블루팀이면 두껍(스마)-블루-늑대-칼날-레드(스마)-작골
이런식으로 가지만 예외로 블루팀일경우 상대 레드시작을 하는경우도 있음
이 경우는 상대 정글의 1~3랩 정글링이 느린 경우, 카운터 정글링 시작을 바탕으로 상대 정글 동선을 망치게 할 수 있음
+
한가지 예를들면 레드팀 리신이 역버프 작골 시작을 했는데 스피릿이 레드를 이미 먹고 부쉬에 대기하고 있어서 리신 개피되고 도망치더라
킬따면 대박이었겠지만 리신이기 떄문에 생존할 수 있엇던거고 그 대신 리신은 이후 스피릿에게 무한 카정을 당해 올라프 5랩일때 3랩이였음
6캠프 4랩을 찍고 라인 상황을 봐서 갱킹루트를 정함. 그동선이 탑이 될 수도 있고 미드/바텀이 될 수 도있음
갱킹할 곳이 전혀 보이지 않으면 바위게(있을경우)를 먹으며 상대 카정을 한번 더 들어감
중요한것은 갱킹을 가기도 전에 아군이 솔로킬을 당해 뒤지면 바로 그 라인으로 가서 미니언 손실을 최소화 시켜주는것
언제나 정글러는 정글링도 중요하지만 커버는 그 이상으로 중요함
정글올라프의 운영은 압도적인 정글링 속도를 바탕으로 카정과 와딩을 통해 상대 정글러의 동선 파악, 그리고 쿨감신 이후에 유체화 갱킹으로 게임을 풀어가는데 있음.
더 나아가 갱킹을 할 때는 아군이 망한곳 보단 흥할 수 있는곳을 더욱 집요하게 가는것이 좋다.
만약 상대 원딜이 애쉬,진이면 유체화 쿨마다 바텀갱킹을 하는걸 추천.
거의 앵간하면 바텀 더블킬이고 못해도 최소 상대 원딜, 서폿 둘중하나는 딸수잇음
바텀갱킹 성공이후 상대 정글이 바텀/미드 쪽에 보이면 추가적인 정글링후 정비를 하고 탑 쪽에 보일 경우 용을 챙김
스피릿이 이러더라
"초반에 드래곤(솔용)을 챙길때 20초정도의 시간이 걸리는데 그 시간에 정글 2캠프 더 먹으세요"
2. 시야장악
갱킹을 하는데 몇가지 조건과 순서가 있음
먼저 조건은 아군과 상대방 라이너의 체력/마나관리, 핵심 스킬쿨타임 체크, 생존스킬/스펠 여부 확인, 와드위치
그리고 순서.
시야장악: 상대와드제거및 와딩->상대정글위치파악->카정->갱킹
갱킹을 하려면 시야장악이 되어야 상대 정글의 동선 파악이 가능하고 상대 정글위치의 반대 쪽 라인의 갱킹을 가면 갱성공률이 올라감.
블루팀 기준으로 예를들면 상대정글이 작골을 먹고있는데 내가 탑갱킹을 가면 상대 탑라이너가 딸피가 아닌 이상 역갱킹을 맞아 크게 손해볼 가능성이 높다
반대로 상대가 작골을 먹고 있을때 바텀갱킹을 갈 경우 크게 성공할 확률이 올라간다
이 부분은 누구나 알거라 생각한다. 기본적인 것이지만 일단 간단하게 서술한 이유는
칼날부리의 중요성을 말하려고 이 부분을 덧붙인 것이다.
스피릿이 9레벨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기 전까지 항상 강타 쿨타임 마다 칼날부리에 스마를 쓰는데 이는 아이템과 어느정도 연관성이 있다.
보통 효율성을 생각할 때 많이 가는 편이지만 올라프의 도끼적중률을 올려주고 뚜벅이의 특성상 효율이 훨씬 높기 때문에 항상 스피릿은 간다. 때문에 와딩을 해줄 수가 없어서 9레벨 이전까지는 변경을 하지 않고 와드토템으로 플레이를 하는데 감시렌즈의 부제를 칼날부리의 오라클 효과로 커버해서 시야장악을 하더라.
이게 정말 중요한가봄. 심지어 미드나 원딜이 더티한다고 칼날부리 먹고있는데 "그거 먹지마세요 그거 제꺼에요" 하면서 칼날부리 스마 스틸하더라
거의 유체화키고 상대 딜러패러감
가엔이 없으면 딸피체력 감안해서 한번 빠져주고 자신이 확실하게 적 딜러진 마무리가 가능하다면 죽는것을 감안해서 계속 딜함
마,첼구간에서 니달리, 엘리스는 고정밴이고 가끔 구데기브즈 밴을 하기도 하는데 이 상황에서 올라프가 1티어이기 때문에 정글에서 뭔가를 만났고 1:1을 할 상황이다 싶으면 그냥 뚜까패면됨
지금 정글 올라프 쓰는 이유는 딱 두개라 생각됨
1. 압도적인 정글링
시즌이 바뀌고 메타가 바껴도 결국 정글러=레벨링
이 점에서 올라프는 언제나 상대 정글보다 빠른 레벨링을 바탕으로 주도적인 갱킹이 가능하고 카운터 정글링을 통해 상대 정글러의 레벨링을 방해할 수 있음
2. 유체화와 현재메타
상향된 유체화와 포탑퍼블 때문에 바뀐 현재의 메타, 미드에 신드라, 카시와 같이 라인강캐 챔프들이 나오고 빅토르, 라이즈 와같이 유체화 효율이 매우 좋은 챔들이 미드에서 지배적임
유체화를 키고 지속딜링을 하는 저 미드챔들을 잡을 만한 정글이 올라프, 엘리스 정도를 제외하고는 없음
그브는 딜링은 되지만 cc가 없기 때문에 갱킹이 구데기급이라서 팀이 잘해야 좋은챔프임
그리고 바텀은 진,애쉬가 핫한 현재 '지원형 원거리딜러' 메타에서 올라프는 꽁승을 할 수 있음
애쉬와 진은 쿨짧은 유체화로 유체화가 있을때마다 바텀라인 직선갱킹이 가능한 올라프를 막을수가 없음
그나마 쓰레쉬나 탐켄치가 있으면 어느정도 생존은 가능해지겠지만 요즘 메타상 잘안나오는 편이고 카르마,자이라,나미,소라카(구데기) 이런 물몸 원거리 지원서폿이 지배적인편이라 cc면역으로 젠부샤스가 가능함
내가뭐 스피릿 매니저도 아니고 아무 관계성이 없어서 이런말 하긴 좀 그렇지만
스피릿 방송 꿀잼이고 내용도 알차니깐 많이 놀러오셈
해물파전식 긍정롤 좋아하면 추천.
실력, 언어, 입담 삼위일체를 갖춰서 해설도 잘하는 스피릿 짱짱맨~
빨리 좋은 팀 만나서 멋진활약 하길 바래요
아 스피릿 매니저 하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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