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힐소나 한타 영상 첫번째 (타워 6개 차이, 미드 억제기 방어 역전)
>>힐소나 한타영상 2번째
>>소나 장인 랭킹 3위 인증(fow.kr 기준, 2016/11/06)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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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52.36 (+91) | 2099.36 | 마나 | 340.6 (+45.0) | 1105.6 |
공격력 | 45 (+2) | 79 | 공격 속도 | 0.644 (+2.3%) | 0.896 |
5초당 체력회복 | 5.42 (+0.55) | 14.77 | 5초당 마나회복 | 11.5 (+0.4) | 18.3 |
방어력 | 26 (+4.2) | 97.4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9 - 방어 +1x5
- 체력 +8x4
- 주문력 +1.19x9
- 주문력 +4.95x3
- 방어구 관통력+10.17
- 마법 관통력+5.58
- 방어+5
- 체력+32
- 주문력+25.56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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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은
q-w-q-w-e-r 이후 w(힐)선마 및 e(이속) 2선마.
정리하자면 Q는 2개만, 나머지 힐선마 그리고 E선마.
Q는 가장 마지막에 마스터함.
성배향로 나오면 E 이속은 계속 걸고 다녀도 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츠의 대처법은 훅을 안맞는 건데, 정말 어렵고 납치되면 물몸이라 눈물이 난다.
일단 끌리면 원딜에게 미리 말해둬서 상대 원딜에 점화를 박고 누가 먼저 죽나 딜교를 하자고 하는 수밖에 없다.
보통 내가 1-3픽 사이에 올때는 블츠를 밴해달라고 강하게 어필하고, 4-5픽에 걸리면 운에 걸고 소나를 픽한다.
블츠 픽 이정도만 하면 많이 나오지 않음.
레오나도 2렙부터 스턴치고 들어오면 진짜 까다로움.
소나가 먼저 물리면 답없음. 그러므로 원딜에게 이야기 해서 1렙때 최대한 강하게 딜교를 해서
레오나의 피를 많이 빼던가 아니면 적 원딜의 피를 많이 빼놔야만 라인전이 성립이 된다.
얘네들이 로밍을 가버리면 다른 라인이 터지니까 미아콜을 자주 쳐야 하고,
반대로 적 서폿이 패시브한 소라카 잔나 같은 애들이면 내가 로밍을 자주 가도 된다.
상황 봐서 여유가 있으면 소나 로밍이 꽤 강력함.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얘가 박는 핑와는 거침없이 지워주고...
한타때 힐? 향로 성배 나오면 힐 내가 더 많이 넣음...ㅇㅇ
얘 물방울과 궁을 피해주는 센스만 있으면 ㅇㅋ
다시는 베인픽을 못하게 괴롭혀주자...
라인전은 보통 소나가 하듯이 짤짤이 치면서 힐넣어주고 하면 된다.
원딜 뒤편 또는 옆에 서서 q 쿨이 돌때마다 짤을 넣고 평타도 간간히 섞어준다.
다만 힐은 마나 소모가 큰 대신 쉴드가 차니까,
상대가 스킬을 써서 딜을 넣을 경우(예를 들어 케이틀린 스킬이나 트랩, 질리언이 폭탄 등등)
에 타이밍 맞춰서 쉴드로 피해를 받아낸다.
*중요한 건 갱 방지 및 갱이 왔을 때 대처인데.
와드가 매우 중요하다.
와드를 라인에 따라 있는 부쉬에는 첫와드만 박고,
소나의 딜교가 강해서 라인을 푸시하게 될 경우에는
적쪽 정글의 삼거리 부쉬에 와딩을 해서 적 정글이 깜짝 개입하지 못하도록 하고,
밀릴 경우에는 라인 옆의 부쉬에 박아도 좋음.
핑와를 사오게 되면 적 핑와가 있는 지 확인 항상 하고 적 정글 삼거리 or 우리 정글 삼거리 쪽에 계속 박아야함.
첫 귀환할 때 미드쪽 동선을 타고 내려와서 미드 근처에 와드하나 박아주고 오는 것도 좋음.
어쩔 수 없이 물렸을 경우에는 최대한 타워까지 유인해서 마지막까지 딜을 넣고 점화 or 탈진을 박아서
동귀어진 각을 만드는 것이 중요함.
첫용이 불용일 때는 정글의 갱을 4-6렙사이에 꼭 해달라고 미리 부탁해 놓자.
봇 깨놓고 불용 먹는게 가장 좋음.
라인전에 여유가 있거나, 미드 또는 우리 정글같은 곳에서 교전이 벌어지는 상황에선
적 서폿 원딜을 주시하면서(따라오면 곤란하니까) 바로 호응을 가는 것도 매우 좋음.
슈퍼 세이브 하거나 킬 줏어먹기 좋다.
파워코드(E)를 이용한 슬로우 또는 파워코드(W)의 데미지 감소등을 잘 사용할 것.
*항상 시야 장악에 신경을 쓰자. 소나가 귀환을 탈 때는 마나가 앵꼬났거나 와드가 떨어졌을 때.
적 챔프들의 위치를 생각하면서 너무 위험하다 싶으면 무리한 와딩은 하지 않아도 좋다.
멀리 가지 않더라도 계속 와딩은 해주고 핑와도 섞어서 박아준다.
용이나 바론 타이머를 잘 보다가 항상 1분 전에는 미리가서 시야장악을 하고 귀환해서 다시 와드 충전을 한 후에,
적들이 오브젝트 근처에 와서 와드를 지우고 있을 텐데, 다시 가서 박아주는 센스를 발휘해 줄 것.
오브젝트는 미리 시야 장악을 해야만 편하게 먹는다.
바다용 바람용은 위험할 경우 양보해도 좋지만,
불용, 대지용은 팀원들에게 미리 이야기 해서 준비해보자.
바론 와딩은 가능하면 적 레드까지 깊게 해주면 좋고, 당연히 핑와도 박아서 적 와드를 다 지우면서 막타를 치게 돕자.
*소규모 대전, 한타 시에 항상 내가 파워코드를 내가 언제 어떻게 넣을지 생각해야 한다.
예를 들어 올라프가 돌진해 올 경우 탈진을 박을 수도 있겠지만 힐(w)파워코드를 넣어주면 탈진을 걸지 않아도 대체가 된다.
(탈진과 힐 파워코드는 중첩이 안됨)
또는 이속증가(E)파워코드는 갱을 돕거나 또는 추적시에 묻혀 주면 굉장히 좋고,
데미지(q)파워코드는 마무리 킬딸 치기 좋은 편이다.
*파워코드와 더불어 정말 정말 중요한게 오라 효과.
후반 한타 시에는 qwe를 계속 돌리겠지만 특히 신경 써야할 때는 용 or 바론을 먹을 때는,
주로 Q 와 W를 최대한 많은 영웅이 묻도록 돌려주면 매우 빠르게 잡을 수 있다.(향로 효과 + Q 오라 데미지 증가)
타워 및 억제기에는 Q의 마법데미지가 추가 되지 않으니까 향로의 공속 상승 효과를 보기 위해 W를 돌리면
보통 여러명이 같이 칠 경우 순삭이 된다.
그리고 힐(W)의 경우 힐자체는 1명에게만 들어가는데, 쉴드 및 향로의 버프는 여러명에게 주니까
최대한 여러명의 아군에게 힐이 들어가도록 포지션을 잘 잡자.
게임 끝나고 통계보면 나오는 힐수치는 쉴드량은 포함이 안되지만 잘하면 소라카를 능가하는 힐이 가능하다.
*30분이 넘어가고 향로 성배(유리한 게임일 경우 21-23분 사이에 맞춤)가 나온 상황에서 한타를 하면
소나는 굉장히 강력한 서폿이 된다.
힐을 열심히 돌리면서 딜러 지키고 궁 넣고 하다보면 슈퍼 세이브하는 경우도 많음.
소나가 정말 좋은 게, 교전이 끝나고 다들 딸피가 되서 집에 갈때, 우리팀에게는 계속 힐을 줘서
타워를 민다든가 오브젝트를 먹는다든 가 하는 보너스를 챙기기 매우 좋다는 것.
한타에서 승리할 경우, 소나가 살아 있고, 우리 챔프가 2명 이상 생존하면
힐과 이속 버프를 이용해서 바로 억제기를 밀고 쌍둥이 타워까지 밀어 버려서 승리하는 경우가 많다.
*소나의 궁은 시전시간이 즉발이 아니고 0.25초 정도 지연이 있어서 쓰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또 야스오의 바람장막이나 브라움의 방패에 막히고, 모르가나의 마법쉴드에도 안박히니 사용시 주의.
보통 이니시를 걸 경우에는 점멸을 섞어서 적 딜러진에 바로 걸어 주는데, 무리하지말고
적의 돌격형 챔프 or 암살자가 있을 경우에는 우리 딜러진을 물러 들어올 경우에 살리는 궁으로 쓰는게 베스트.
궁을 바로바로 쓰지말고 교전이 터져서 혼잡한 상황 또는 우리편 CC와 연계해서 적 딜러에게 써주면 정말 좋음.
만약 물렸을 경우에도 궁을 생존용으로 쓸 수 있지만 E를 이용해서 이속을 올려서 도망치다가
우리편이 호응 가능한 위치즈음에 써서 역카운터를 보는 것도 매우 좋음.
*중 후반 시야 확보를 위한 와딩은 혼자 할 경우 짤릴 수 있으니까
E를 연사하면서 이동하며 설치하고 우리편에게 도와달라고 요청할 것....
*스킨은 아케이드 소나 추천합니다.
궁각도 잘 보이고, 평타 모션, 무빙 모션이 기본 보다 훨씬 좋네요.
평소엔 남탓 정치질 뭐 이런거 할 수 있는데...
승급전에서만큼은, 특히 티어 승급전은 꼭 어딘가 터지게 마련임...
얼르고 달래서 끌고가야 역전각이 나옴!! 명심!!
내가 볼 땐 서폿도 다른 포지션 못지 않게 충분히 중요하고 캐리 가능함...
예를 들어 난 골드구간 부케 돌리면 소나로 킬도 하고 힐도 하고 캐리한 적 많음...ㅎㅎ
무엇보다 서폿의 역활은 시야확보!!
와딩 정말 중요하고, 맵보다가 핑 쳐가면서 오더해도 좋음...자신 있으면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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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마지막으로 다른 좋은 서폿도 많은데 왜 소나 서폿 인가 라는 질문에 답을 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딜서폿은 자이라 브랜드 같은 준수한 서폿들이 있고,
힐서폿은 대표적으로 소라카 나미가 있죠.
계속 되어온 라이엇의 너프로 인해 한방에 터져나가는 챔프 기술이 많이 줄었기에,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
전투 지속력에 도움을 주는 힐소나의 힐, 오라버프, 향로템 버프의 가치가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답할 수 있겠네요.
여기에 적절한 파워코드와 한타 때 도움이 되는 범위 스턴 궁극기의 활용까지 마스터한다면,
다른 서폿들에 비해 중후반 교전 및 한타에서 이득을 가져가기 쉬운 서폿이 소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꿀잼 향로 소나 많이들 하세여~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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