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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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데카이저, 강철의 망령
Mordekaiser, The Iron Reven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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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amond 모데 원챔장인] 모데카이저 정글

- 이폭평(2016-11-06, 조회수: 14785)




(다이아 3 찍었을 때)


정글 모데카이저
우리의 뚜벅이 모데카이저는 라인을 갔을땐 원거리 캐릭들에 의해

디나이당하거나 항상 갱킹의 위험을 안고 있습니다.
갱킹때문에 라인전에서 여러판 연속으로 말렸을땐 스트레스 엄청 받습니다.

저는 라인전에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모데카이저 너무 하고싶었기 때문에

정글을 해봤는데 생각보다 좋아서 계속 쓰게 됐습니다.


정글모데의 장점은 라인보다 훨씬 더 안전하게 성장할수있습니다.
정글몹이 예전처럼 돈을 많이 않주는것도 아니고

정글템 덕분에 경험치도 넉넉하게 주어서 정글루트대로

꾸준히 돌아주면 라이너에 꿀릴것 없는 성장을 보여줍니다.


단점은 모든 분이 생각하듯이 카정에 취약함, 뚜벅이라 갱킹을 갈 수 없음, cc의 부재 등등인데요.
다른 단점들도 많지만 저 3개의 단점을 중점으로 연구했습니다.

(후지다고 생각하거나 완벽한 정글러를 원하시면

그냥 뒤로가기 누르시고 니달리,올라프,그레이브즈 하시면 됩니다.)


모데 정글은 초반 운영이 난이도가 있기 때문에

모데 숙련도와 정글에 대한 어느정도 이해도가 있으신 분들만 하는게 좋습니다.

일반게임에서 충분히 연습을 하시고 랭크게임에서 쓰길 바랍니다.

모데카이저, 강철의 망령
소환사 주문 강타 유체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5 (+104) 2413 마나 0 (+0) 0
공격력 61 (+4) 129 공격 속도 0.625 (+1%) 0.731
5초당 체력회복 4 (+0.6) 14.2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7 (+4.2) 108.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 175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주문력 +1.19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주문력
    +25.56
총 가격 : 10,761 IP


룬은 취향에 따라 3가지입니다.


마관 x 9 , 쌍관 x 9 , 공속 x 9

성장체력 x 9

주문력 x 9

주문력 x 3


이론적으로 ap정글러는 빨강에 공속이 무조건 좋지만

저는 체감을 잘 못느껴서 그냥 마관이나 쌍관을 낍니다.

정글 유지력이 좋기 때문에 노랑 성체룬, 파랑왕룬 주문력 고정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여러가지 특성을 다해봤지만 거의 모든 상황에서 영겁의 힘이 최선입니다.

유체화 쿨타임 때문에 결의에 통찰력을 무조건 찍어줘야합니다.

성체룬,영겁의힘,주문체력템 세팅과 용을 사냥하면 체력이 엄청나게 올라가 세미탱커 역할이 가능합니다.


모데를 정글로 쓸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가 유체화 버프라고 생각합니다.

특성에 결의-통찰력을 무조건 찍어주시면 쿨타임이 체감이 될 정도로 빨리 돕니다.


거의 모든 판에 유체화를 듭니다.

정글 자르반, 베이가가 뜨면 점멸을 들어주세요.

암흑 탄생 (Darkness Rise)
모데카이저가 적 챔피언이나 대형 정글 몬스터에게 기본 스킬 또는 공격을 3회 가하면 사악한 에너지로 자신을 감쌉니다. 이 에너지는 주변에 초당 5(+0.3AP)(+최대 체력의 1%~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모데카이저의 이동 속도를 3/6/9% 증가 시킵니다.

모데카이저의 기본 공격도 주문력의 40%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오오라 피해와 이동 속도 상승 효과는 4초 동안 유지되며 적 챔피언 또는 정글 몬스터에게 스킬이나 기본 공격이 적중할 때마다 초기화 됩니다. 이 스킬은 몬스터에게 초당 최대 40~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말살 (Obliterate )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모데카이저가 몰락의 밤으로 땅을 내리쳐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에게 80/110/140/170/200(+0.7AP)(+0~45)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단일 대상 적중 시 피해량이 40/45/50/55/60% 증가합니다.
불멸 (Indestructible)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모데카이저가 (입히는/받는) 모든 피해의 (45%/15%)를 흡수하여 보호막을 충전합니다.

불멸 사용 시 모데카이저에게 보호막이 생기며, 두 번째 사용 시 보호막을 소모하여 남아 있는 보호막 흡수량의 35/37.5/40/42.5/45%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챔피언이 아닌 유닛으로부터 받는 피해는 75% 감소된 양만 흡수합니다.
죽음의 손아귀 (Death’s Grasp)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기본 지속 효과 : 모데카이저가 5/7.5/10/12.5/15%의 마법 관통력을 얻습니다.

사용 시 : 모데카이저가 선택된 지역에 있는 적을 끌어당겨 60/75/90/105/12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죽음의 세계 (Realm of Death)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모데카이저가 대상 하나를 7초 동안 죽음의 세계로 추방해 지속시간 동안 대상이 지닌 주요 능력치의 10%를 훔칩니다.

모데카이저가 죽음의 세계에서 대상을 처치하면 영혼을 흡수하여 대상이 부활할 때까지 훔친 능력치를 유지합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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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탑, 미드, 정글, 원딜 모데카이저는 무조건


 R -> W-> Q-> E

스킬 활용 팁

1렙 W

2렙 Q

3렙 E


1. 1렙 때 W를 찍으면 거의 만피인 상태로 첫번째 몹을 잡습니다.

2. 평-큐를 생활화 합시다.(평타캔슬)

3. 정글링 할 때 Q 콤보 사이에 W를 터트리는게 중요합니다.

시작 아이템
최종 아이템
초반 아이템 빌드


신발은 마관신 고정이지만 상대편의 cc가 답이 없을 땐 헤르메스도 정말 좋습니다.


템트리는 크게 AP,AD모데카이저로 나뉘며 상황마다 템트리는 다릅니다.



< AP 모데카이저 >


대부분의 경우엔 ap 모데카이저를 합니다.
라인을 갈 때 보다 골드 수급이 다소 힘든 정글모데는 모데에게 효율이 가장 좋고 정석이라 불리는
룬메 - 라일라 - 리안드리 템트리를 탑니다.

영겁의 힘과 성장체력룬까지 합치면 체력이 무시 못 할정도라

어떤 조합에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룬메+마관신+라일라는 고정이고

상황에 따라 3코어를 리안드리,심홀,존야 선택해서 갑니다.


탱커가 있는 조합에선 3코어로 리안드리를 선택합니다.

리안드리까지 나왔다면 요즘 유행하는 헤카림 정글을 때려잡는데 특효약입니다.

상대방 헤카림 정글이 나왔을 때 초반에만 심하게 안터지면 게임을 져본적이 거의 없습니다.
왠만하게 잘 큰 헤카림이 아니면 한타에서 들어오는 순간 궁걸고 점사하면 무조건 잡습니다.


상대편 딜이 감당이 안될 땐 3코어로 심홀or존야를 갑니다

그렇지만 저는 정글 모데에게 3코어로 심홀존야는 애매한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가급적 안올리는게 좋지만 상대방이 올에이디거나 올에이피일 경우에는 갑니다.


4번째 코어로 상대편 탱커가 많다면 공허의 지팡이,

없다면 데스켑을 올리는게 좋습니다.


우리팀 앞라인이 없거나 적팀의 폭딜이 너무 심할 땐

룬메,라일라,리안드라까지 뽑고 4,5코어를 존야+심홀로 가서 세미탱커로 가는 것도 정말 좋습니다.



< AD 모데카이저 >


게임이 유리하고 우리편에 탱커와 이니시, 딜밸런스 확실하면 ad모데카이저를 합니다.
룬메 - 총검 - 삼위일체 까지 가고 잘컸을땐 드락사르 못컸을땐 멜모나 스태락을 갑니다.

마지막템으로 탱커가 많다면 라위를 가주세요.

나중에 유체화+룬메+삼위일체+신속신이 합쳐지면 엄청나게 빠른 모데카이저를 만날수있습니다.


q에 ad계수가 정말 높기때문에 나중에 영약까지 먹으면

Q 3번째 막타의 ad 계수가 800가까이 올릅니다.

모데카이저에게 드락사르의 황혼검이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정글보단 탑모데할때 거의 무조건 가는 템입니다.
ad, 방관, 이동속도, 순간폭딜을 넣을수 있는 모데에게 드락사르의 패시브는 꿀입니다.
앞점멸로 총검+궁+큐+더블유+e를 빠르게 넣으면 적 원딜은 대부분 원콤이 납니다.
일단 한대 때리면 총검슬로우와 삼위룬메드락의 이동속도와

삼위 패시브 유체화 때문에 점멸을 써도 따라 갈 수 있습니다.(+폭풍전사의 포효)


ad모데카이저는 궁극기의 ad계수때문에 노예딜이 엄청나게 오르기 때문에

원딜을 노예로 만들면 최종병기가 됩니다.
ad모데를 했을 땐 자기가 탈론같은 근거리 암살자라고 생각하시고

스플릿 푸쉬를 하거나 상대편 딜러를 짤라주는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ad모데카이저보단 정글은 ap모데카이저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모데에게 효율이 좋을뿐만아니라 한타력도 좋기 때문에

ad모데는 탑으로 가서 골드수급을 원활하게 한 상태에서 가는게 좋습니다.



< 탱 모데카이저 >


잿불에 올탱 모데를 가시는 분들이 있는데 딜이 애매한 조합에선 정말 쓰레기입니다.

올탱모데는 정말 안좋고 개노잼입니다. 하고싶다면 라일라이는 무조건 가야합니다.

모데카이저에게 정령의 형상 외에 탱템은 사치입니다.


모데는 딜+탱이 섞인 템들을 가주는게 가장 좋습니다. 체력을 올릴수록 전체실드량이 늘어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킨드레드
모든 스킬 자체가 모데의 카운터입니다.
니달리
정글몹 다 털립니다.
그레이브즈
1:1 맞딜에선 상대가 안됩니다.
그나마 킨드레드, 니달리보단 상대하기 수월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 신
초반 카정싸움에선 지지만 나중에 갈수록 절대 안지고 모데카이저의 노예셔틀이 됩니다.
리신은 매우 좋은 먹이입니다.
엘리스
고치를 맞으면 지고 안맞으면 이깁니다.
엘리스 거미폼에서 모데카이저의 W를 터트리면 새끼거미 2마리에게 100% 흡혈을 하기 때문에 풀피가 되면서 역관광 시킬 수 있습니다.
헤카림
헤카림 정글이 한창 핫 했을 때도 한번도 져본 적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초반 라인전 단계에서 헤카림 갱이 매우 좋기 때문에 라인이 전부 터질수도 있지만 그냥 반반으로 가면 헤카림은 모데카이저의 정말 좋은 노예셔틀 입니다.


정글에 대한 이해도가 어느정도 있다를 전제로 글을 쓰겠습니다.


정글 모데카이저 단점의 보완

1. 카정에 취약함, 2. 뚜벅이라 갱킹을 갈 수 없음, 3. cc의 부재


1. 카정에 취약

카정에 취약함은 첫템과 역버프로 해결할수있습니다.
첫템을 마체테, 핑와1개, 포션1개로 시작합니다.
카정을 아예 안올것같은 정글러 (워윅,아무무 등등)은 핑와를 생략하고 충전형 물약을 삽니다.


겜 시작하자마자 미드 쪽 삼거리에 핑와를 박아주고 시작합니다.
초반 이 핑와가 엄청나게 중요합니다.

엄청 오랫동안 살아있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역버프를 할 때 1렙 W를 찍으면 탑라이너의 체력손실이 없습니다.
그리고 봇듀오한테 두꺼비나 골렘을 먹고 내려가기 전에 버프 쪽에 와드를 박아달라고 부탁합니다.
(개념있는 원딜서포터라면 역버프하면 무조건 박아줍니다.)


공격적인 정글러들은 2~3캠돌고 모데정글을 얕보고 카정을 들어옵니다.
그러면 이 핑와에 걸리게 됩니다.
저는 그 때 아래쪽 캠프 사냥중일테고 적이 핑와를 지우는게 보이면

바로 상대편 아래쪽 캠프로 달려가서 와드를 박고 리젠된 정글몹을 먹거나 미드, 바텀 갱각을 봅니다.

상대편 정글의 위치가 확인이 안됬으면 6캠먹고 귀환타서 다시 위쪽부터 순서대로 정글링을 합니다.


2렙 카정을 와도 마찬가지로 바텀이 깔아준 와드에 걸리기 때문에

미련없이 상대편 반대쪽 정글로 달려서 와드박고 카정을 하면 됩니다.


초반단계에선 상대편 정글과 마주치지 않는게 핵심입니다.

모데정글은 상대방과 무조건 반대 동선을 짜면 유리합니다.

상대편이 목숨걸고 카정을 들어오는데 아군의 커버가 없다싶으면

미련없이 정글몹을 내주고 반대쪽에서 이득을 취하세요.
갱을 가더라도 상대편 정글의 역갱을 반드시 조심해야합니다.
역버프를 하면 초반카정은 대부분 대처할수 있습니다.


역버프를 싫어하시거나 안맞는다 생각하거나 카정을 안오는 챔프들 상대론 정버프를 해도 상관없습니다.

무조건 역버프를 한다고해서 엄청나게 이득보는건 아닙니다.


2. 뚜벅이 갱킹

뚜벅이의 단점은 특성과 스펠, 아이템으로 커버합니다.


특성은 폭풍전사의 포효 대신 영겁의 힘을 찍습니다.
그리고 결의 부분의 통찰력을 찍게되시면 유체화의 쿨타임이 체감이 될정도로 정말 빨리 돕니다.
그리고 결의 부분의 살펴보기 특성으로 이속을 올려줍니다.


스펠은 점멸대신 유체화를 드는것인데 정말 정말 좋습니다.

쿨타임이 엄청나게 빨리 돌아오고 탑,바텀 갱킹에 좋습니다.

유체화를 아끼지마시고 각이 보이면 미리 사용해서 접근하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정글링을 돌다가 주변에 갱각이 보이거나 상대편 정글러가 갱을 가면 유체화를 바로 키고 달려가서 역갱을 갑니다.

w를 선마하는 이유가 역갱에 정말 좋습니다. 이 플레이로 게임을 정말 많이 터트렸습니다.


아이템은 첫귀환템을 에테르의 환영, 똥신으로 삽니다.

그리고 룬의 메아리 완성과 2티어 신발부터 올려 이동속도에 집중합니다.
템 2개가 나오면 뚜벅이 모데의 이동속도가 체감이 될 정도로 빨라집니다.

대부분은 파랑 강타 고정이지만 갱보단 적의 카정이 너무 빡세게 들어온다면 와드강타템을 사는게 좋습니다.


초반에 너무 말렸으면 와드강타템까지만 올리고 라일라이를 바로 올리세요.

(그치만 그 정도로 초반에 말리면 게임을 일찍 포기하는것도 좋...)


3. cc의 부재

 추적자의 검 (파랑강타) + 선 라일라이

 용을 먹으면 광역슬로우

 

모데카이저의 용

왠만하면 바텀을 많이 봐서 용을 챙기는게 베스트입니다.

모데카이저는 용이 정말 중요합니다.
호응이 좋은 서포터라면 바텀 위주로 갱루트를 짜세요.


용을 먹고 용으로 바텀다이브를 하는게 좋지만 상대편 바텀이 사린다면
봇 듀오 두명을 불러서 순식간에 4명+용으로 미드 1차를 한방에 밀어냅니다.

상대편 봇듀오 2명이 안올라오면 미드 2차까지 가고 올라온다면 1차까지만 밀고 바로 빼는게 좋습니다.

미드 1차타워를 빠른 시간에 먼저 밀었다면 모데정글의 픽은 성공적이지만

1차타워에 너무 집착하면 게임을 말아먹을 수 있습니다. 맵을 잘보고 밀어야됩니다.


용을 먹었을때마다 타워나 킬을 챙겨야됩니다.

용이 초반에 정말 쌔므로 자신있게 한타와 공성을 하면 됩니다.
용의 브레스에 실드가 차기때문에 너무 무리만 안하면 게임을 터트릴수도 있습니다.


용을 먹고 템이 2코어가 떴다면 20분에 솔바론이 됩니다.
우리편에게 미드대치를 해달라고 부탁하고 바론시야 잡고

핑와깔고 시야 안보이게 돌아가서 바론치면 됩니다.
30초정도 걸리는데 대부분 예측을 못합니다.
바론을 20분대에 솔바론을 했으면 승률이 비약적으로 올라갑니다.

탑미드봇 1,2차타워 돌아가면서 다깨주고 다음 용타임에 억제기타워 공성하면 모데정글의 역활은 끝입니다.


35분에 장로드래곤을 먹게 되면 한타를 질 수가 없습니다.

모데카이저의 체력은 4000이 넘어가고 적 미드나 원딜에게 용을 어택땅 시켜놓으면
알아서 죽거나 빼기때문에 한타 필승입니다.
장로드래곤 광역 브레스+ 5용 버프+ 리안드리 + 라일라 + 룬의 메아리 + (죽음불꽃손아귀 특성)이

한번의 공격에 광역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딜러는 몇방에 녹아버립니다.


아니면 장로용 혼자서 솔바론이 되지만 그렇게 쓰는거보단 게임을 끝낼 생각으로

무조건 강제 한타를 열거나 타워 공성,다이브 하는게 훨씬 이득입니다.
용이나 노예 컨트롤이 모데의 핵심입니다.


r키보단 알트키로 컨트롤 해주세요. 


마치며

 모데 정글의 핵심 요약


1. 갱킹각이 나오면 유체화를 아끼지 말자.

2. 정글몹을 막 먹지말고 순서대로 정글루트 안꼬이게 먹기.

3. 파밍위주로 하다가 역갱을 노리자.

4. 핑와가 지워지면 계속 구매하여 무조건 우리 정글에 박아놔야한다.

5. 장로드래곤을 먹으면 귀환을 타지말고 게임을 끝내자.

6. 룬메-마관신-라일라이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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