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5명
71.1% (32표)
0% (0표)
28.9% (13표)
트리스타나, 요들 사수
Tristana, The Megling Gun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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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1 엔페시아 / 시즌7 수고하셨습니다

- 엔페시아(2017-11-07, 조회수: 657047)

이 공략은 PC 익스플로러 화면에 최적화 된 공략입니다.




 

(↑ 시즌 5 트리스타나 전적)




안녕하세요 원딜 다수 공략 작성자 엔페시아입니다.


이번 시즌 트리스타나가 1티어가 된 기념으로 공략도 오랜만에 리메이크를 하게 됐습니다

이 공략이 트리스타나 플레이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다는 마음 가짐을 갖고 다시 써봅니다 :)


트리스타나의 리메이크 후 성장공속이 매우 감소하며 Q도 너프먹었던지라 인식도 안좋고

챔피언 자체의 승률도 낮은 편 이였고 저는 꾸준히 사용해왔습니다.


E터트리는 맛과 Q사용 시 매우 빠른 공격 속도

그리고 패시브로 인해서 시간이 지날 수록 긴 사거리과 W,R의 생존력까지 자랑하는 챔피언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트리스타나의 장점


1. Rocket Jump(로켓 점프) 로켓 점프 (W)의 활용도


엄청난 사거리를 가졌고 쿨 초기화와 둔화 덕분에 생존, 추노, 갱 호응 등 다양하게 쓰기 좋습니다.


2. 성장하는 사거리


덕분에 왕귀, 성장 캐릭이라는 타이틀이 따라다니게 됩니다.


그리고 3코어 완성되는 왕귀는 정말로 무시무시합니다.


3. 공성에 강력함


4. 라인전이 강력함


라인전에서 주도권을 뺏기지 않는 이상 무난하게 평균 이상은 갑니다.


5. 향로 효과를 잘 받음


 = 모든 면에서 (생존, 딜, 성장, 라인전) 무난하게 밸런스가 좋고


성장형 캐릭터지만 라인전도 무난하다는 특징을 지님.



트리스타나의 단점


1. 점프 캔슬이 너무나도 쉬움


역으로 이용해서 점프로 스킬을 씹는 경우도 많지만

날라갈 때는 정말 끊기기가 쉬워서 점프를 끊을 수 있는 CC기가 있다면 점프를 하는데 제약이 걸립니다.


2. 라인전 주도권을 뺏기면 힘듬


평타 캐릭터라서 뒤에서 경험치 겨우 먹을 수 있으며

포탑에 미니언이 박히는 상황에서도 받아먹기 좋은 캐릭터가 아님.


3. 평타를 못 치는 상황에서는 무력함


2번과 비슷한데 한타에서도 딜 각이 안 나올 때는 깔짝거릴 스킬이 없어서 힘듭니다.


4. Rapid Fire(속사) 속사 (Q)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 폭발 화약 (E) 스킬이 쿨타임이면 딜이 부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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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5월 25일 트타 공략 첫작성날

2015년 11월 11일 시즌 6 업데이트

2016년 11월 9일 시즌 7 업데이트

2017년 7월 29일 재업뎃

2017년 9월 3일 공략 리메이크

 

2015년 8월 5일 메인 감사합니다

2015년 11월 20일 메인 감사합니다

 


트리스타나, 요들 사수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2) 2374 마나 250 (+32.0) 794
공격력 59 (+3.7) 121.9 공격 속도 0.679 (+1.5%) 0.852
5초당 체력회복 4 (+0.65) 15.05 5초당 마나회복 7.2 (+0.45) 14.85
방어력 30 (+4.5) 106.5 마법 저항력 28 (+1.3) 50.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7) 669

엔페시아식 룬


① 개조형 공속 20%


표식 - 공격력 X 7 공격 속도 X 2
    인장 - 방어력 X 9
    문양 - 공격 속도 X 6 마법 저항력 X 3
    정수 - 공격 속도 X 3



② 빨강왕룬 공속 29% ( 이제는 잘 사용하지 않음 )


표식 - 공격 속도 X 9

    인장 - 방어력 X 9
    문양 - 마법 저항력 x 4 성장 마법 저항력 x 5
    정수 -  공격 속도 X 3


무난한건 1번인데

2번룬을 써주셔도 무관합니다.

엔페시아식 마스터리




 새로운 피vs포식

포식 쿨타임 30초 고정 20회복

새로운 피 쿨 6초 최소 11데미지


닥 새로운 피.


흡혈귀vs타고난 재능

복합 계수 + 환희 = 재능 > 흡혈귀

  

전장광의 환희vs전투의 열광

전쟁광의 환희 - 인피 2공속 대세라 환희의 효율이 매우 좋아져서

99%는 환희를 들고 갑니다.


전투의 열광 - 나쁜 특성은 아닙니다만, 인피2공속 템트리에는 흡혈이 없기에 환희가 더 좋습니다만

서폿이 힐 실드가 많으면 아주 가끔 들기도 합니다.


Heal(회복)Flash(점멸)

원딜 불변의 진리 스펠

 

가장 무난히 사용할 수 있으며 라인전에서 강력합니다.







아군 서폿이 잔나, 소라카같은 캐릭터라면 서폿이 회복을 들고

원딜이 배리어나 정화를 들어도 좋습니다.

정조준 (Draw a Bead)
트리스타나의 기본 공격 사거리가 영구적으로 7 x (레벨-1) 상승합니다.
속사 (Rapid Fire)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트리스타나의 공격 속도를 7초 동안 65/80/95/110/125% 증가시킵니다.
로켓 점프 (Rocket Jump)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트리스타나가 땅에 로켓을 쏴서 먼 곳으로 이동합니다. 착륙 시 95/145/185/245/29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5/2/2.5/3초 동안 적의 속도를 60% 늦춥니다.

킬 또는 어시스트를 올리거나, 챔피언에게 쌓은 최대 중첩의 폭발 화약이 터질 경우 로켓 점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900)
폭발 화약 (Explosive Char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6/15.5/15/14.5/14초
기본 지속 효과: 트리스타나의 공격에 쓰러진 적은 폭발하며 주변 적에게 50/75/100/125/150(0.2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트리스타나가 공격 대상에 화약을 던져 설치합니다. 4초 후에 화약이 폭발하면서 광역 물리 피해 70/80/90/100/110(+0.5/0.75/1.0/1.25/1.5 추가 AD)(+0.5 AP)를 입힙니다. 트리스타나의 공격과 스킬로 화약의 피해량이 30%씩 증가하며,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4번 중첩되면 화약이 즉시 터지며, 포탑에 사용할 경우 폭발 반경이 두 배로 늘어납니다.

치명타 확률이 3% 증가할 때마다 E - 폭발 화약의 피해량이 1%씩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기본 공격 사거리와 동일)
대구경 탄환 (Burster Sho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트리스타나가 적에게 거대한 대포를 발사하여 300/400/5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600/800/1000만큼 뒤로 밀어냅니다.

대구경 탄환의 사정 거리는 트리스타나의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E너프 이후 E3-Q5 고정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평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평-평-Burster Shot(대구경 탄환)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평-Rapid Fire(속사)-평-평-Burster Shot(대구경 탄환)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평-Rapid Fire(속사)-평-평-평-Rocket Jump(로켓 점프)


Rocket Jump(로켓 점프)-Explosive Charge(폭발 화약)Rapid Fire(속사)-평-Burster Shot(대구경 탄환)-평 이후 다시 Rocket Jump(로켓 점프)로 추격

혹은

Rocket Jump(로켓 점프)-Explosive Charge(폭발 화약)Rapid Fire(속사)-평평평-Rocket Jump(로켓 점프)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Rapid Fire(속사)-평평-Rocket Jump(로켓 점프)-평-Rocket Jump(로켓 점프)


이 후로 다시 W로 들어가서 딜을 넣거나, 상황이 좋지 않다면 빼면서 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스킬 활용 팁

Draw a Bead(정조준) - 정조준


트리스타나의 패시브로, 레벨업당 사거리 7을 올려주며, 만렙때 669라는 사거리를 가지게 됩니다.


리메이크 전에는 703이였는데 아쉽네요. E와 R사거리도 같이 늘어납니다


이 패시브 덕분에 트리스타나가 성장형 캐릭터로 자리 잡혀서

게임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좋습니다.


Rapid Fire(속사)- 속사


7초동안 공격속도가 대폭 증가하게 되며, 마나소모가 없고 쿨타임이 20/19/18/17/16초 입니다.


이 스킬에 따라서 딜이 천지차이이므로 확실하게 딜을 할 수 있는 상황일 때 켜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Rocket Jump(로켓 점프)- 로켓 점프


트리스타나의 꽃, 로켓 점프입니다


킬이나 어시스트를 올리거나 챔피언에게 E4스택을 터트리면 쿨타임이 초기화되며 900의 거리까지 점프 가능합니다.


초반에 나쁘지않은 데미지와 슬로우가 있으며 이 스킬로 한타때 재포지셔닝을 잡거나

라인전에서 도망가거나 따라가서 잡기 정말 좋습니다.


쓰레쉬의 Flay(사슬 채찍) 사슬 채찍 (E) 스킬이나 그라가스의 Body Slam(몸통 박치기) 몸통 박치기 (E)같은 스킬에

정말 끊기기 쉬우니 유의하시면서 사용하셔야 하고

한타때 딜링을 하다가 W로 도망가서 안전한데서 딜링위치를 잡거나

앞점프로 계속 진입하면서 들어가서 싸워도 됩니다.


이전 패치로 E4스택만 터트려도 쿨 초기화가 생겼으니 서폿이 들어가면 과감하게 트리스타나도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Rocket Jump(로켓 점프)Rapid Fire(속사)평평평 이후 딜을 넣다가 다시 Rocket Jump(로켓 점프)로 들어가서 딜하거나 빠지시는 플레이도 가능하나

초반에는 마나통이 작으니 미리 마나 계산을 해두시고 플레이하셔야 합니다.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 폭발 화약


트리스타나에게 궁극기를 제외한 유일 딜링 스킬이라 말해도 되는 스킬입니다.


일단 이 스킬을 배우고 평타로 적을 처치하면 주위의 스플데미지가 있어서 미니언 근처에 있는 상대에게

소소한 데미지를 입히기 좋으며 라인푸쉬에 좋습니다, 반대로 라인이 밀기 쉬워서 프리징이 힘들고

라인이 밀게되어 갱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E를 상대나 타워에 붙이면 4초 후 폭발하거나 평타를 때릴때마다 스택이 쌓이며 데미지가 30%씩 증가합니다

4스택까지 채우면 즉시 폭발하며 챔피언이 대상인 경우 Rocket Jump(로켓 점프)의 쿨이 초기화 되며

포탑에 사용할 경우 폭발범위가 두배가 됩니다.

찍을때마다 AD계수,깡뎀,쿨타임이 감소하고 스택이 쌓이면 더욱 더 쌔지기 때문에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선마를 합니다.


라인전에서 상대가 미니언을 막타를 먹으러올때 상대에게 빠르게 E평을 하시면

견제와 함께 라인 푸쉬를 할 수 있습니다.


Burster Shot(대구경 탄환) - 대구경 탄환


적에게 발사하며 600 / 800 / 1000의 거리를 밀어냅니다.


1렙궁의 데미지가 300으로 매우 강력해서 6렙때 킬각을 만들기 정말 좋습니다.


그러나 자칫하면 방생궁이 될수도 있으니 조심하고, 가끔은 Rocket Jump(로켓 점프)-Burster Shot(대구경 탄환)로 리 신처럼 배달하기는

살짝 현실성이 없지만 상대가 노플에 노생존기라는 가정 하에 Rocket Jump(로켓 점프)Burster Shot(대구경 탄환)은 가능은 합니다.


딜 계산을 제대로 하실 수 있으시다면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평평평 이후 Burster Shot(대구경 탄환)-평으로 E를 터트리며

궁데미지를 넣어 한방에 적을 깔끔하게 처리할수도있습니다.


트리스타나Rapid Fire(속사),Explosive Charge(폭발 화약)는 조건이 조금 까다로워서 그렇지 두개 다 맞추고 딜링하면 정말로 강력합니다.


또한 생존용으로도 매우 좋으며 적 카밀이 Hextech Ultimatum(마법공학 최후통첩)  마법공학 최후통첩 (R)을 사용했을 때

궁으로 밀어내면 카밀의 궁극기 풀립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공템
방템

시작 아이템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무난함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무한 딜교환, 상대의 견제가 엄청 강력함 ( 그닥 추천하진 않음 )

Long Sword(롱소드)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선몰락 가는판에 VS견제 조합일 경우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현재 OP템. 상대 견제기 있을때 사주면 개사기


아이템 트리


B. F. Sword(B.F. 대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Infinity Edge(무한의 대검)-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무난하게 가는 템트리는 위와 같으나

비태틱을 가셔도 상관 없고

비에프-열정-인피-스태틱 이렇게 가셔도 상관 없고

자기가 들고 있는 돈에서 또 바꿔서 가기 때문에

핵심은 인피랑 스태틱만 사주시면 됩니다.

 

라위

(도미닉 경의 인사)vs(필멸자의 운명)

도미닉 경의 인사는 상대가 피흡캐가 없을 때 가는데

보통은 하나씩은 있어서 주로 필멸자를 가게 됩니다.


그리고 예외적으로 3코어에 라위를 가야 되는 상황이라면

부족한 딜을 도미닉으로 채우시는 것도 좋습니다.


소라카 상대로는 라인전에서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를 사는것도 괜찮으며

만약 서폿이 점화가 아니라면 무조건 사시는 게 좋습니다.


4, 5코어

Guardian Angel(수호 천사)(헤르메스의 시미터)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The Bloodthirster(피바라기)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는 무난한 AP상대템입니다.


공격력과 마법 저항력에

패시브 실드와 버프가 상당하게 좋아서 역관광까지 보기 좋습니다.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의 경우 상대 CC가 까다롭게 들어올 때 사줍니다

흡혈 + 높은 AD라서 무난하게 자주 사줄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만 사두셨다가 중후반에 업그레이드 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높은 체력과 레드의 슬로우에 무시할 수 없는 공격력을 가지고 있지만

방어, 마법 저항력이 없어서 현실적으로는 자주 살 수 없는 아이템입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은 가장 무난한 방템이며

가격도 싸고 AD까지 달려서 좋은 아이템입니다만


중요한 건 내가 부활할 때 안전하게 부활할 수 있는가가 관건입니다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는 엄청난 흡혈량 + 실드로 VS딜러전에서 좋은 아이템.

다른 아이템보다 우선 순위가 떨어지기 때문에 자주 가지는 않지만

상황이 좋거나, 상대가 딜러 위주라면 고려할만한 템


옵션은 좋으나 가격이 만만치 않아서 자주 못 가는 아이템.


이론상으로 좋은 아이템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크리도 있고 AD도 있고 Q쿨도 거의 3~4초대로 줄여주는 아이템입니다.


상황보고 정수를 가시면 정말정말 강력한 데미지를 보실 수 있으십니다만

현실적으로 사기가 애매한 아이템입니다.



아이템 트리는 솔직히 복잡하고 유동적인 부분이라 간단하게 설명과 제시만 드립니다.


그리고 결국 가장 중요한 건 아이템을 상황에 맞게 사는 것도 실력이고

고정된 아이템을 제시하는 공략은 결국 소위"인벤충"을 만들어내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트리스타나의 점프가 쓰레쉬 E에 너무 씹히기가 쉽습니다.

항상 점프를 쓰기전엔 쓰레쉬의 E가 있는지 없는지 생각하고 씁시다.
알리스타
점프뛰면 쾅!해서 끊어버리기 쉬움.

돌아서 오는거 조심하고 E데미지도 쌔고
3렙에 킬각을 자주 잡으니 조심합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칼리스타
칼리스타를 상대할 때 엄청 쉽다!!
이런건 아니지만 칼리스타 상대로 좋은 픽이며
1대1구도가 나온다면 킬각을 보기 좋습니다.

근데 라인전이나 2대2는 힘든 상황이 많음


라인 / 정글 운영법

트리스타나초반은 약간 약한편에 속합니다.

그냥 맞딜로는 상대를 이기기 힘드니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패시브의 효과를 이용해 평타로 미니언을잡아 적에게 약간의 데미지 주며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평으로 상대의 피를 야금야금빼먹으면서 이득볼 수 있도록합니다.

하지만, 트리스타나는 후반에 긴 사거리와 Rocket Jump(로켓 점프)쿨 초기화와 특히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Rapid Fire(속사)로 매우빠른속도로 타워밀기 좋습니다.

그리고  Rocket Jump(로켓 점프)Burster Shot(대구경 탄환)을 이용한 생존력도 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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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응용법

 

이런식의 딜교로 난 안맞고 상대를 때리면서

지속적으로 피를 야금야금빼앗아 괴롭히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라인전 우위를 잡는다면 지속적으로 타워에 E쓰고 평타 때려주면서

타워 피 깎기 + 미니언 피 깎아두면서

다음 웨이브도 빠르게 클리어하고 또 다시 타워 압박. 


이런식으로 반복해주시면 상대가 싸워주지 않아도 압박하면서 이득보기 상당히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위에 나와있는대로,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스킬을 잘 이용하며 맞딜은 피하되 상대의 피를 야금야금깎아가며

 6렙~8렙땐 스킬딜이 무시무시하니 그때 싸움을걸어 최대한 이득볼 수 있도록 합니다


2렙에 W를 찍고 점프 초기화를 이용해서 킬각을 잡으시는 플레이도 좋습니다.

중반 운영법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Rapid Fire(속사)의 장점을 살려 최대한 많은 타워를 밀 수 있도록합니다.

너무 무리하지말고 안정적으로 게임을 하시는게 원딜로서 가장 중요합니다. 흥분해서 무리하게 Rocket Jump(로켓 점프)로 앞점프하는둥

그런 일은 왠만하면 자제하도록하시는게 좋습니다.


짤리지않도록 수정 구슬을 이용하며 안전한 길목으로 다니며, 중반에 트리스타나는 강력한 편이니


시야를 잘 먹으면서 상대 원딜을 기습해서 짤라보는것을 노리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가면 트리스타나 E풀스택 데미지가 타워에 상당히 높게 박혀서

정말로 포탑 철거가 빠르니 바론을먹고 여러곳을 압박주면 금방 타워를 밀기 좋은 챔피언입니다.


Rocket Jump(로켓 점프)Burster Shot(대구경 탄환)로 생존하기 좋은챔피언이니 자기가 직접 포지셔닝하면서 누구에게 보호 받지 않아도 안전하게 살아서

딜링하기 유리합니다 한타가 어지럽게 일어난다면 상대 딜러에서 사거리 6~700정도 떨어진상태에서 Rocket Jump(로켓 점프)로 가서

암살을 노려보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긴 사거리를 잘 이용하시는게 중요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위에 써져있듯이, Rocket Jump(로켓 점프)Burster Shot(대구경 탄환)로 안전한 생존, 딜 할 상대가 선정되고 딜링을 할 수 있는 상황이 나온다면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Rapid Fire(속사)를 키고 한 대상을 먼저잡아 빠르게 Rocket Jump(로켓 점프)의 쿨타임을 초기화시킨 후 하나씩 잡아가며 나가면서

안전한 자리로 점프하며 자리를 잡아 싸우는것이 중요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Draven(드레이븐)- 드레이븐 ★★★★~★★★★★

상당히 힘듭니다. 드레이븐이면 라인을 무조건 당겨야하는데 트리스타나Explosive Charge(폭발 화약)때문에 자꾸 밀어집니다.


갱 계속 부르면서 상대가 드레이븐이 나오면 우리서폿이 강한 CC를 가진것을 하게해서 갱이오면

한방에 잡는 플레이가 나오도록 합니다.


드레이븐의 패시브가 쌓이지않도록 계속 잡도록합니다. 6렙때 한번 잡으면 그래도 수월하게 풀어갈 수 있습니다.


드레이븐의 라인전은 매우강하니 2대2에서는 싸움은 안거는것이 나으며 절대 킬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Lucian(루시안)- 루시안 ★★★★☆

우리서폿이 잉여라면 루시안이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Piercing Light(꿰뚫는 빛)평으로 딜교를 걸어오는데 맞기만 하면 답이 없습니다만


6렙에 싸우면 킬각 만들기 생각보다 편합니다.


The Culling(빛의 심판)이거 맞으면 풀피에서도 딸피되니 절대 맞는일 없도록하며 사용할떄 Burster Shot(대구경 탄환)로 밀면 풀려요.


Varus(바루스)- 바루스 ★★★~★★★★☆


E위에서 힐 쓰는 일 없도록 하시고


궁만 조심하시면 별 특징 없는 캐릭터라고도 보실 수 있습니다.


Vayne(베인)- 베인 ★★★☆☆

 

요즘 라인전에서 약해진 모습을 보이는 베인입니다.


맞파밍만 하셔도되지만 6렙때 몸이약한 베인을 한번 잡으셔야 게임이 좀 편하게 돌아갑니다.


보통 라인전 딜교는 베인이 안해주는데

이상하게 빨려들어가서 손해보는 딜교 안나오게 주의하시고

타워 압박 위주로 돌려주시면 쉽습니다.


벽꿍걸리면 그 싸움은 승산이 거의 없습니다

암살자같은 원딜러니 파밍할때 항상 베인을 주의합시다.


Sivir(시비르)- 시비르 ★★★★★★

 

상대가 시비르가 나오면 다른원딜합니다.


시비르의 실드가 트리스타나의 E막기 정말쉽기때문에 답이없어요 우리서폿이 스킬을 잘넣든해서

시비르의 실드로 트리스타나의 E만 못막는다면 지진 않지만, 그럴일이 거의 없습니다.


게다가 압박능력도 뛰어나서 타워도 빨리밀리기 쉬우며

초반에 뭐 해보지도못하고 게임이 끝나는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Ashe(애쉬)- 애쉬 ★★★~★★★★☆

 

W짤은 도란 방패로 상쇄시키고

초반 사거리를 이용한 견제가 쌔고 궁이 까다롭다는거 말고는 큰 특징은 없습니다.


먼저 갱 오는 쪽이 유리해집니다.


Ezreal(이즈리얼)- 이즈리얼 ★★☆☆☆

 

문제될 거 딱히 없습니다. 이즈의 Q짤을 맞지않으며 부쉬 궁 폭딜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궁첫타로 맞고 싸우는게 아니면 피하기도 쉽기때문에 맞딜 확실하게 하면 이깁니다.

짤짤이와 생존력이 좋으나 Arcane Shift(비전 이동) 거리보단 트리스타나의  Rocket Jump(로켓 점프)가 더 길기때문에 따라가거나 도망치기도 더 유리해요

이즈의 궁을 첫타로 맞으면 아프나 피하거나 미니언방패로 데미지 감소 후 맞으면 맞을만해요.

라인전이나 한타면에서나 트리스타나가 강한편입니다.


라인전에서 괜히 까불다가 이즈Q몇번맞으면 피 다나가니 천천히 게임하면서 포탑미는위주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이즈가 얼건(트포)+무라마나 떴을때가 제일 강하니 그때만 조심하도록 합시다.


Jhin(진) - 진 ★★★★☆


4발 밖에 못 쏘고 장전하는애지만 딜이 무지막지하고 킬각잡기도 쉽고

엄청 먼 사거리에서 W,R로 없는 킬도 만들어내서 상당히 위협적인애입니다.


칼리스타와 비슷하게 서폿+진이 톡톡치면 상대원딜이 사라져버리기때문에 일정 피 이상 유지해야하며

피가없을때 점멸Q4번째평타 조심해야합니다.


하지만 4발 쏘고나면 할 게 없는애라 풀피 1대1맞다이에서 유일하게 답을 얻어낼 수 있으니

서폿 로밍구도 만들어놓으면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으며

애매한 피로 맞다이 후 도망치려다가 궁 맞고 죽을 수 있으니

죽더라도 끝까지 싸우는게 좋습니다.


Jinx(징크스)- 징크스 ★★★~★★★★☆


초반에 라인을 밀거나 파밍을 하려고하면 자꾸 로켓짤을 날려 힘들수도 있지만 CC기에 약하며

생존기가 없는 징크스한테는 한번 우위권을 가지면 스노우볼을 굴리기 쉽습니다.

로켓짤을 하려는 징크스에게 맞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평을 해주고 마찬가지로 6렙때 한번 따준다면 수월하게 이끌 수 있습니다.


항상 짤라먹기 좋으니 시야를 잘 먹고 짤라보도록 노력해봅시다.


간간히 아주 잘하는 징크스들이 있으니 조심합시다.


Kalista(칼리스타)- 칼리스타 ★★★☆☆


평타교환하면 손해보고 궁이 상당히 위협적인 애입니다.


칼리스타가 암만 평타쓰면서 점프해봤자 트리스타나한테는 피할 스킬이 없습니다.

칼리스타도 개구리점프말곤 생존기가 없으니 한번 우위권 잡으면 수월하게 이끌 수 있습니다.


칼리스타 궁으로 서폿 살리는것만 잘 생각하며 6렙후에는 되도록 칼리를 먼저 노리셔야하며

W로 슬로우를 맞추면 칼리스타의 점프속도가 엄청나게 느려집니다.


6렙 이후에 1대1구도를 만드시면 솔킬따내기 쉬우니 서폿 로밍 구도를 만드시는게 중요합니다.



Caitlyn(케이틀린)- 케이틀린 ★★★★☆


덫과 투망을 조심해!

이 말 한마디밖에 해드릴 게 없네요.


Q는 최대한 피하시는게 중요하고 사거리 차이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라인전에서는 힘들 수 밖에 없습니다.


케이틀린 궁을 항상 생각하고 최소한의 피는 유지해주도록 합시다.


말리기 쉬운애니 갱콜을 몇번 해주면서 라인전을 풀어가야합니다.


Kog'Maw(코그모)- 코그모 ★★★★☆


물몸에 노생존기이지만 맞다이가.. 트리스타나보다 강력하다고 생각하는 괴물입니다.


딜교전으로 가면 은근히 코그모가 유리한 느낌도 있으니

한방에 킬각을 잡으시는게 중요하고

코그모의 패시브는 트타 W쿨 초기화로 거의 의미없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Twitch(트위치)- 트위치 ★★~★★★☆☆

 

상대 실력에따라 정말 갈립니다.


1코어 뜨기전에는 약한편이니 서폿이 CC걸어주면 씐나게 잡아주시면 됩니다.


트위치를 이기는건 정말 쉬우나

한번 지기 시작하면 그 스노우볼이 심하니 핑와를 들고다니면서 조심하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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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폿 상대


Nami(나미)- 나미


물방울의 투사체는 상당히 느리고 폭도 넓지않으며 어디로 날라가는지 보이기때문에

웬만해서는 맞는일이없도록하고, 못피할거같으면 바로 로켓점프를 사용하시면 물방울에 갇히긴 하지만 이동은 됩니다.


나미의 궁에 로켓 점프가 씹히니 조심하시고

나미의 W가 딜교환에서 까다롭기는 해도 마나 소모도 그만큼 심합니다.


어려울건 없지만 견제면에서 좋은애라 라인전이 은근 힘듭니다.


Nautilus(노틸러스)- 노틸러스


일단 노틸은 Q닻줄로 벽으로 찍어서 약간 움직이는거빼면 크게 생존기가 없고

E도 사거리가 긴게 아니라서 견제기도없는애라 지속적으로 라인전에서 괴롭히기 편하지만

자칫하면 Q평ER, RQ평E등의 콤보에 당하면 훅가니 조심하도록합니다.


노틸의 Q는 폭이 상당히 커서 위협적이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미니언에 맞을 확률도 증가해서

미니언뒤에만 잘 숨는다면, 먼저 끌려서 싸움이 나는 일은 없습니다.


그냥 안 끌리는 각에서 때려주시면 라인전이 상당히 쉽게 풀 수 있으나

요즘에는 거의 안 나옵니다.


Leona(레오나)- 레오나


먼저, 레오나의 E,R은 먼저 사용하는것을보면 점프로 피할수있고 이전 너프로인하여 E폭이 감소하여

무빙으로 더 피하기 쉬워졌지만, 초반에 데미지도 강하고 몸도 쌔서 은근 힘듭니다.


항상 레오나가 부쉬 앞에서 있다가 와드하면 평Q평으로 부수니 유의하시고

Q쿨이 1렙부터 6초라서 쿨이 매우 빠르게 돈다는 점 인지하시면서 싸워야합니다.


그리고 레오나에 상대 미드,정글이 CC가좋다면 정화를 드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Lulu(룰루)- 룰루


보통 룰루들은 두 가지 성향을 가집니다.


1. 천둥점화 공방주주


초반부터 견제로 엄청 쌔게 들어옴.


2. 바람술사탈진or힐 주화


풀피, 풀 마나일 때 아니면 딜교를 잘 안 걸고

원딜한테 쉴드주면서 안정적인 딜교를 취하고 보통 반반 파밍으로 갑니다.


이런 특징을 파악하시고 어떻게 나올 지 예상하고 플레이하시면 좋으며

W, R로 역관광이 엄청 강하니 앞점프는 자제하시는 게 좋습니다.


Morgana(모르가나)- 모르가나


트리스타나한테서 실드로 막아낼 것은 크게없고 W,R을 막기는 가능하지만 실드 사라지는 거 보고

천천히 사용해도 되며 크게 문제될건없다고 생각합니다.


모르가나한테 Q맞고 R을 맞으면 밀어내거나 점프로 도망가기 좋아서 어려울 건 없고

Q속박 지속시간이 길으니 못 피할 거 같으면 점프를 바로바로 써줍시다.


얘 상대로는 정화 들어주시면 정말 편해집니다.


Bard(바드)- 바드


라인전이 강력하다던가, 그런건 아니라서 어려운건 확실히 아닌데 상당히 까다롭고 귀찮은 바드입니다.


Q스킬은 두대상을 맞추거나 대상+벽을 맞추면 스턴에걸리고, 힐도있고 E로 도망도 잘가고

왠만해서 Q는 내 뒤에 무언가가 있는지 항상보고, 피하려고 노력하면서 힐은 밟으면 없앨수 있긴합니다

바드가 만든 E는 왠만하면 타지말고 궁은 원이 먼저 보이니 점프로 피해줍시다.


만만하다고 무리하면 역관광당하기쉬우니 조심.


Braum(브라움)- 브라움


Q짤이 슬로우랑 패시브가차서 귀찮고한데 미니언뒤에만 숨으면 맞을 일이 별로 없습니다.


W로 미니언타고 들어올 수 있는거 인지하시고

트리스타나가 EQ쓰고 점사치려는거 브라움이 막아주기 쉬운 거 생각하시면서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블리츠크랭크


생존기가 두개나 달린 트리스타나한테는 크게 어려울게없습니다.


지속적으로 E와 평타를 이용해서 괴롭히고, 블크한테 그랩각이 나올거같으면 빠르게 점프써서 도망치거나

그랩 다 맞을때쯤 점프를쓰면 그랩에 맞아도 끌리지 않습니다만, 어렵다면 그냥 궁으로 밀쳐내는것도 좋습니다.


시야만 잘 먹고 조심히만 하면 어려울게없음.


Sona(소나)- 소나


Q평와 W실드+힐 말고는 딱히 하는 거 없는 서폿입니다

초반 라인전은 쉬운 편에 속하나 Q평딜교때문에 1대1딜교는 자제해주시는 게 좋으며

그냥 2대2로 붙거나 갱 부르시면 초반에 무난하게 터트리기 편합니다만

왕귀 서폿 캐릭터라서 중후반 갈수록 유틸성이 무서워지긴 합니다.


6렙이후로 싸울때 잘 보다가 크레센도 쓰면은 바로 뒷점프를 사용합시다 스턴은 먹으나 그동안 맞을일은 없을겁니다.


Soraka(소라카)- 소라카


상당히 귀찮은 서폿인데 1렙에 맞딜교 쳐주지 마시고

가장 좋은건 딜교 없이 라인 푸쉬인데 소라카가 그렇게 안 해줄테니 아군 서폿과 함께 견제를 해주나

한방에 킬을 못 따내고 유지력전으로 가면 무조건 소라카가 유리해지니 확실하게 킬각을 봐주시는 게 좋으며

라인전 중 800치감칼을 사주시는것도 좋습니다.


Thresh(쓰레쉬)- 쓰레쉬


가장 흔하게 보이는 쓰레쉬입니다.


쓰레쉬의 Q,E로 점프를 막을 수 있는게 가장 위협적이고 데미지도 강력해서 사거리를 잘 재면서

맞지않고 때려야합니다, 근접하는 챔피언치고는 크게 단단하지않아 너무 무리해서들어오면 역으로 따낼수있고

랜턴을 이용한 플레이만 조심하며, 갱왔을때 쓰레쉬를 먼저 잡아도 됩니다.


쓰레쉬의 콤보 시작은 Q가 아닌 E로 시작하니, 거리를 잘 재면서 때려야합니다.


트타를 하신다면 쓰레쉬 밴도 좋습니다 점프 끊기가 쉬워서 너무 귀찮아요.


Alistar(알리스타)- 알리스타


점프 시전할때 WQ로 와서 끊어버리면, 못 날라가는경우가 많으니 조심하시는게 좋습니다.


모빌신으면 로밍도 좋고 혹은 뒤로 돌아와서 W-E콤보 이후 점프하려고하면 Q찍어서 상당히 무서우니 조심하시고

알리스타는 3렙 쌈에 제일 강하니 그 때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마치며

트타기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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