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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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52.36 (+91) | 2099.36 | 마나 | 340.6 (+45.0) | 1105.6 |
공격력 | 45 (+2) | 79 | 공격 속도 | 0.644 (+2.3%) | 0.896 |
5초당 체력회복 | 5.42 (+0.55) | 14.77 | 5초당 마나회복 | 11.5 (+0.4) | 18.3 |
방어력 | 26 (+4.2) | 97.4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3 - 마법 관통력 +0.87x6
- 방어 +1x5
- 체력 +8x4
- 주문력 +1.19x9
- 방어 +4.26x1
- 주문력 +4.95x2
- 방어구 관통력+3.39
- 마법 관통력+7.08
- 방어+9.26
- 체력+32
- 주문력+20.61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 1
- 2
- 3
- 4
- 5
- 6
스킬은
1. 힐 집중 트리로 갈 경우엔,
q-w-q-w-e-R
이후 W선마, Q 2선마, E는 1개만 줘도 됨.
또는 1-2렙 교전으로 피가 많이 빠지면,
q-w-w-q-e-R
마젠 너프로 마젠이 줄었기 때문에, 마나관리에 조금 더 신경 쓰도록 합니다.
힐소나라고 봇에서 반반하거나 라인 줘버리면 너무 힘드네요.
이득 볼 수 있을 땐 확실하게 딜교 치세요. 포블 너무 쉽게 주면 안됩니다.
2. 딜 집중 트리로 갈 경우에
q-w-q-e-q-R
이후 Q선마 또는 W선마.
분위기 봐서 선택하세요.
Q 3개 까지는 가는게 좋은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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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 라인전에서 보통은 위와 같이 가지만,
인베에서 적원딜 서폿이 킬을 먹고 왔다던가,
브랜드, 자이라 서폿 같이 강한 압박을 받아서 피가 빠진다던가 하는 경우엔,
Q - W - W.
브랜드나 스레시처럼 위협적인 서폿 상대로, 이속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경우에는,
3레벨 때 E를 먼저 1개 찍는 것도 좋은 선택임.
Q - W - E.
E의 마나소모가 W보다 적기 때문에,
E를 한번 둘러서 W를 써야할 만한 스킬 공격을 회피할 수 있다면 이득입니다.
우리 정글의 갱이 예상될 때도 E 파코(슬로우) 호응을 위해서 3렙 E를 찍습니다.
봇 1-2렙 라인전을 이겨서 푸시하게 될 때는,
Q - W - Q.
항상 스킬은 유동적으로 유연하게 올리지만, W힐에 중심을 둔 플레이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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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렙 이후에는 W선마를 주로 하지만,
Q도 비슷하게 올리는 2선마로 가는 선택도
게임에 따라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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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코드 사용에 대하여!!
파워코드는 정말 정말 너무 ***중요***하니까
소나만 하는 유저들은 다들 잘하리라 생각하지만...
여튼 한타/교전 때 2스택 미리 맞춰 놓고,
이니시 들어오는 적 암살자/딜러 에 W- 파워코드 넣으면 정말 좋음.
어중간한 Q파코 ㄴㄴ. 교전 이겨서 추노가 될 거 같으면 E - 파워코드.
타워 밀거나 오브젝트 먹을 땐, 우리편 W/Q로 향로빨/버프빨 올려주고,
소나가 타워나 건물 칠 때는 Q 파코 넣으면 깨알같이 더 빨리 깹니다.
파코를 자유자재로 골라 넣을 정도 되면 소나 장인 ㅇㅈ 합니다.
자잘한 파워코드/평캔 사용팁!
1. 파워코드 차지가 '2'만큼 찬 상태에서 평, Q, 평 을 치면 순식간에 연달아서
평타와 스킬 데미지가 함께 들어갑니다.
교전 시에도 평캔을 사용하면 더 딜교하기 좋겠죠?
천둥군주 사용시 특히 염두에 두세요.
2. 파코를 쓰고나서 스킬(q/w/e)를 너무 빨리 쓰면 스택이 안쌓입니다.
(공룡이 1세님 제보)
0.5초 정도 후부터 쓰이는 스킬에 스택이 쌓이기 시작해요.
3. 새로 박힌 와드를 스킬 평캔으로 3타 쳐서 지울 수가 있습니다.
(공룡이 1세님 제보, 감사합니다!)
파코차지가 2스택이 쌓인 상태에서 평타 +스킬 + 바로 평타
(평캔이라고함. 요건 자동으로 나감)
하시면 새로 박힌 와드가 안보이기 전에 바로 3타 쳐서 지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와드에는 파코가 발동은 안되기 때문에, 파코를 유지한 상태가 됩니다.
아래 공룡이 1세님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선궁 + 점멸???!
궁의 시전 딜레이를 이용한 선궁 점멸 이니시?
네 안됩니다. 무리하지 마세요.
소나 오라 중복되나요?
네! Q/ W/ E 오라 모두 중복됩니다.
중후반 한타 때는 파워코드 사용에 유의하면서 계속 돌려주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츠의 대처법은 훅을 안맞는 건데, 정말 어렵고 납치되면 물몸이라 눈물이 난다.
일단 끌리면 원딜에게 미리 말해둬서 상대 원딜에 탈진을 박고
빠져나오도록 한다.
라인전도 까다롭지만 얘는 로밍도 잘가는데,
소나가 블츠상대로 카운터 로밍을 쫓아가기 어렵기 때문에 정말 까다로움.
보통 내가 1-3픽 사이에 올때는 블츠를 밴해달라고 강하게 어필하고,
4-5픽에 걸리면 운에 걸고 소나를 픽한다. 블츠 픽 이정도만 하면 많이 나오지 않음.
이외 부록으로 그랩류 패왕 쓰레시도 있음 ㅋㅋㅋ
스레시는 선2렙 훅과, 플래시/당기기/훅으로 이어지는 콤보 조심할 것.
미싱되거나 로밍 가면 빠르고 미친 듯한 백핑을 쳐줘야 함.
레오나도 2렙부터 스턴치고 들어오면 진짜 까다로움.
소나가 먼저 물리면 답없음.
그러므로 원딜에게 이야기 해서 1렙때 최대한 강하게 딜교를 해서
레오나의 피를 많이 빼던가 아니면 적 원딜의 피를 많이 빼놔야만 라인전이 성립이 된다.
이후엔 그냥 사리자.
레오나 스턴에 우리 원딜과 소나가 한 번에 둘다 맞지 않도록
거리 유지 하는 게 핵심임.
소나는 힐을 두르더라도 기본적으로 물몸이기 때문에,
무빙을 실패하고 상대의 스킬을 다 맞아준다 던가 하면,
아무리 힐을 돌려도 마나가 앵꼬나서 대처하기 힘들어질 수 있음.
지속적으로 무빙을 해서 스킬을 피해주고,
쉴드로 피해량을 받아주고,
또 무리한 평타 견제보다는 칼같은 타이밍에 Q짤 견제,
그리고 파워코드를 활용한 견제만 해줄 것.
중후반 교전/한타 단계부터는 소나가 유리해지니까
초반 라인전에서 버티는게 최대의 과제임.
아 그리고 자이라 한정팁: 자이라 식물 평타로 지우면 파워코드 나감 ㅠㅠ
주의하셈...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점화 들고 라인전 하고 얜 냅두고 로밍가도 되고
얘가 박는 핑와는 거침없이 지워주고...
한타때 힐? 향로 성배 나오면 힐 내가 더 많이 넣음...ㅇㅇ
소라카 상대로 킬각은 3렙때 점화박고 나옴!
나미 상대로는 깜짝 물방울 조심하고, 6렙 궁 이니시로 시작되는 교전 조심할 것.
적에게 납치/스턴 각을 주지 않으면서 열심히 Q견제 치면 됩니다.
무리한 평타 견제는 조심 또 조심.
마오같은 경우엔 너프도 먹었고 부쉬에만 안들어 가면 좋겠져?
기타 탱 서폿 같은 경우엔 라인전에선 밀리지 않는데,
얘네들이 로밍을 가버리면 다른 라인이 터지니까 미아콜을 자주 쳐야 하고,
반대로 적 서폿이 패시브한 소라카 잔나 같은 애들이면 내가 로밍을 자주 가도 된다.
상황 봐서 여유가 있으면 소나 로밍이 꽤 강력함.
로밍 타이밍은 봇라인 적타워쪽으로 미니언 밀었을 때,
적 봇라인을 이겼거나 해서 죽거나 상대가 집에 갈 때,
귀환 타기 전 내 마나와 피가 충분히 남아있을 경우 등등에
미드 쪽으로 올라가보는 것도 좋음.
또는 귀환 후 미드 쪽 와딩 겸해서 들리는 것도 센스 있는 플레이.
*라인 가기전 리쉬 빠르게 해주는 팁!
1분 36초에 Q를 한번 미리 써서 우리팀 원딜과 정글에게 Q버프를 묻혀준다.
레드는 1분 38초에 나옴. Q버프는 5초간은 적용됨.
그이후 노스마하라고 알려주고 레드 다 잡기 전에 Q를 한번 더 돌려서
오라까지 묻혀주는 타이밍이 나옴.
*라인전/ Q짤 견제?
라인전은 보통 소나가 하듯이 짤짤이 치면서 힐넣어주고 하면 된다.
원딜 뒤편 또는 옆에 서서 q 쿨이 돌때마다 짤을 넣고 평타도 간간히 섞어준다.
단 평타는 Q보다 사정거리가 짧으므로 무리하게 칠 필요는 없음.
Q짤 견제를 쉽게 하는 방법은:
1) 적 원딜이 우리 미니언 막타를 치려고 앞으로 나올 거라고 예상될 때
(특히 공성 미니언 막타).
2) 부쉬에 숨어서 깜짝 Q견제 플레이.
3) 이도저도 안되면 우리 미니언들 바로 뒤 포지션에서, 적 원딜의 cs 파밍 디나이.
*봇 라인전시 2:2 교전 거는 타이밍
적 서폿의 키스킬-> 예를 들어 스레시의 훅, 모르가나 q, 자이라의 e 등등이 빠졌을 때.
회피해서 적의 주요 스킬이 빠진 상태에서 바로 교전을 걸면 이길 확률이 높음.
*선 2렙 찍기!
선 2렙을 찍기 위해, 1렙때는 Q짤 견제 뿐만 아니라 미니언에 평타/Q도 좋은 플레이임.
적이 2렙이 먼저 찍힐 것 같으면, 특히 적 서폿이 스레시, 블츠일 경우,
미리 살짝 뒤로 빼는 등의 수비적 플레이를 하자.
*힐 최대 효율 뽑기
힐은 마나 소모가 큰 대신 쉴드가 차니까,
상대가 스킬을 써서 딜을 넣을 경우(예를 들어 케이틀린 스킬이나 트랩, 질리언 폭탄 등)
에 타이밍 맞춰서 쉴드로 피해를 받아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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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 중요! 어그로 핑퐁!
2:2 싸움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어그로 핑퐁!
소나는 초반에 딜도 힐도 수준급이기 때문에, 원딜 또는 그 이상의 어그로를 끌 수 있음.
우리편 원딜이 어그로가 끌리면 소나가 어그로를 끌고,
소나가 끌리면 원딜이 힐 스펠을 써주면서 싸우는 사이에
소나가 다시 힐을 넣으면서 공격(평타 섞어주는 것 중요함!!)하는 식의
어그로 핑퐁이 중요중요!!
어떤 파워코드를 넣을지, 원딜에게 오라는 잘 들어가는 지 계속 확인하자.
지금 남아있는 서머너 스펠의 쿨타임, 궁쿨타임을 서로 잘 커뮤니케이션 하고,
내가 남아있는 마나 체크도 계속해줄 것!!
어그로 핑퐁은 소나와 평타 사정거리가 비슷한 이즈, 루시안 등과 함께 할 때 가장 편함.
진, 케이틀린은 소나와 평타 거리가 차이가 많이 나므로 무빙과 포지션에 신경 쓸 것.
어그로 핑퐁이 뭔지 아래 영상을 같이 봅시다!
어그로 핑퐁 영상 첫번째.
적정글 위치 (카직스) 확인 한 후,
Q로 적 케넨원딜의 피를 빼고, 적 럭스의 스킬 데미지는 힐과 쉴드로 카운터.
탈진으로 어그로 빼고 추적, 점멸 하며 평타 & Q 파워코드, 힐과 Q로 루시안과 함께 럭스까지 마무리
어그로 핑퐁 영상 두번째.
우리편 정글 엘리스가 갱을 와줬으나 와드로 이미 들킨 상황. 적 정글 카직스 역갱으로 3 vs 3.
럭스에게 소나가 돌진해서 슬로우 파워코드 넣고 스펠 무빙으로 피함.
카직스 돌진하지만 힐로 어그로 빼고 적 케넨에게 탈진으로 어그로 다시 삭제.
들어온 카직스 처리하고, 루시안 물렸지만 힐과 Q로 나머지 럭스 와 케넨도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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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전 부쉬 플레이를 시도해보자!
사이드 부쉬를 이용한 Q짤 견제도 효율적이고,
깜짝 E(슬로우) 파워코드를 사용하는 견제도 매우 좋음.
가장 좋은 부쉬 플레이는
부쉬 바로 옆에서 귀환하는 척 하다가 귀환 타이머 만료 직전에
부쉬로 들어가면 적에겐 집으로 간 것처럼 보임.
(우리편에게는 집에 가는 척 한다고 말해놓는다)
우리 부쉬에 렌즈스캔이나 핑와로 적 와드가 없는 확신이 들 때 하면 효과 만점.
조금 기다리면 적 봇은 우리 원딜이 혼자 있는 줄 알고 들어올 거임.
힐을 써서 우리 원딜을 회복시키고, 힐탈진을 적 원딜에게 걸어주면서,
점화, 궁까지 박아주면 반드시 1킬 이상 나옴.
이런 낚시 플레이는 플래 중위까진 쉽게 통하고,
플래 상위부터는 적도 의심하긴 하지만 낚일 때가 있음.
그리고 미니언을 적 타워에 몰아 푸쉬해 넣은 경우 보통 우리 원딜이 집에 가려할텐데,
우리 원딜의 피/마나상태와 내 스펠(궁 쿨타임 여부)/마나를 확인해서 싸워볼만 하면,
집으로 빠지는 척 하면서 사이드 부쉬에 원딜과 같이 숨는 것도 좋음.
이런 낚시 플레이는 손쉽게 봇라인에서 갱없이 이득을 챙길 수 있는 방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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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전 시 신경쓸 것은 갱 방지 및 갱이 왔을 때 대처인데.
와드가 매우 중요하다.
와드를 라인에 따라 있는 부쉬에는 첫와드만 박은 후에,
1. 소나의 딜교가 강해서 라인을 푸시하게 될 경우에는
적쪽 정글의 삼거리 부쉬에 와딩을 해서 적 정글이 깜짝 개입하지 못하도록 하고,
2. 밀릴 경우에는 라인 옆의 부쉬에 박아도 좋음.
와드가 없을 경우에는 원딜에게 부시에 박지 말고 삼거리에 대신 박아달라고 부탁할 것!!!(중요)
핑와를 사오게 되면 적 핑와가 있는 지 확인 항상 하고
(확신이 없을 경우 원딜과 함께 확인 할 것!!!)
적 정글 삼거리 or 우리 정글 삼거리 쪽에 계속 박아야함.
원딜이 핑와를 박거나 해서 여유가 날 경우에는 라인 옆 부쉬에 박아서
딜교를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음.
첫 귀환 후에 미드쪽 동선을 타고 내려와서
미드 근처에 와드하나 박아주고 오는 것도 좋음.
갱이 와서 어쩔 수 없이 물렸을 경우에는
최대한 타워까지 유인해서 마지막까지 딜을 넣고
점화 or 탈진을 박아서 동귀어진 각을 만드는 것이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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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용이 불용일 때는 정글의 갱을 4-6렙사이에 꼭 해달라고 미리 부탁해 놓자.
봇 깨놓고 불용 먹는게 가장 좋음.
*라인전에 여유가 있거나, 미드 또는 우리 정글같은 곳에서 교전이 벌어지는 상황에선
적 서폿 원딜을 주시하면서(따라오면 곤란하니까) 바로 호응을 가는 것도 매우 좋음.
슈퍼 세이브 하거나 킬 줏어먹기 좋다.
*파워코드(E)를 이용한 슬로우 또는 파워코드(W)의 데미지 감소등을 잘 사용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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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 서폿이 레오나 스레시 알리 등등인데 로밍을 간다?
선택지는 2가지가 있음.
1. 우리편 원딜과 합세해서 봇 타워를 빠르게 푸시/정리.
대신 서폿 미아시 미친 듯한 핑은 필수.
2. 또는 우리 원딜이 적 원딜과 1:1이 될만한 상황이다 하면
미드/탑에 같이 로밍을 가면서 합류합니다.
*소나는 짤폿 주제에 아이러니 하지만, 시야! 운영! 한타!로 이기는 왕귀 캐리 챔프임.
그러니까 라인전(전술)보다 중후반 교전/한타/오브젝트(전략)에서 이기는 챔프임.
그래서 이긴 겜인 경우, 소나로 보통 롤닥터 기준 1-2등 기여도 받습니다.
물론 별로 티는 안나니까 오늘도 소나는 여왕벌 드립을 받지만.
힐/유틸 서폿이 다 그렇져 뭐 ㅋㅋㅋ
그래서=> 아, 나는 플래구간에 있는데 소나로 올라가고 싶다 ->?운영에 신경을 쓰세요.
플래 하위랑 그 위는 운영에서 차이 많이 난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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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전 이후 단계에서 소나는 미니맵을 항상 주시하고 있어야 합니다.
시야 공백 공간에 와딩은 물론이고, 적들의 이동 동선을 유추하고,
용/바론 타이머도 확인해야겠죠.
맵 곳곳에서 잦은 소규모 교전이 벌어질 때 항상 빠르게 백업을 가주도록 합니다.
첫 귀환 후 빠른 미드 백업으로 세이브 & 킬 줏어먹는 영상
*6렙 이후 소나는 레벨링에 크게 신경 쓰지 않고,
라인 관리, 교전 상황 백업 지원, 시야확보에 신경쓰면서
서에 번쩍 동에 번쩍하는 플레이를 해야합니다.
물론 봇라인을 압도 했거나 터졌거나 라인전이 종료된 시점부터 이야기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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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나 시야 장악에 신경을 쓰자.
1)소나가 귀환을 탈 때는 마나가 앵꼬났거나 와드가 떨어졌을 때.
2)적 챔프들의 위치를 생각하면서 너무 위험하다 싶으면
무리한 와딩은 하지 않아도 좋다.
멀리 가지 않더라도 계속 와딩은 해주고 핑와도 섞어서 박아준다.
적 서폿의 와드를 지워주는 것도 센스!
무리하게 와드를 지우기 보다는, 지워진 와드를 하나 새로 더 박는 플레이가 안전함.
3)용이나 바론 타이머를 잘 보다가
항상 1분 전에는 미리가서 시야장악을 하고 귀환해서 다시 와드 충전을 한 후에,
적들이 오브젝트 근처에 와서 와드를 지우고 있을 텐데,
다시 가서 와드를 박아주는 센스를 발휘해 줄 것.
오브젝트는 미리 시야 장악을 해야만 편하게 먹는다.
4)바다용 바람용은 위험할 경우 양보해도 좋지만,
불용, 대지용은 팀원들에게 미리 이야기 해서 준비해보자.
6)모여서 푸쉬를 할 때나 적이 몰려올 때도,
미리 사이드 쪽이나, 진격 예상로에 와딩을 해주면 팀 파이트에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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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관련 tip을 주자면,
첫째, 와드를 무조건 많이 박자.
물몸 소나는 와드 지우다 죽는 경우 많음.
그러니까 와드 지우는 거는 좋은데, 무리는 말고 대신 내가 와드 하나 더 박으면 됨.
우리 와드 지워지면 가서 또 박자.
교전/한타가 예상되지 않는 한, 마을 귀환을 너무 두려워 하지 마삼.
와드 떨어지면 그냥 집가면 됨.
둘째, 불용/ 바론은 정말 신경 많이 쓰자.
우리 애들한테 타이머 계속 리마인드 해주고, 밀리는 겜에서도 바론은 와딩 노력해 본다.
불리한 겜에서
바론 덕에 이득보는 칼같은 타이밍이 2~3번 정도 있는데,
-> 적이 바론 치느라고 스펠이니 뭐니 다쓰고, 바론 잡기 직전, 또는 막 잡은 타이밍.
요때, 설사 스틸 실패하더라도 우리편 5명이 >합심해서
-> 우리편 기지 타워 깨지고 억제기도 터졌거나 간신히 지켰거나 하는 상황에서,
소나 E로 추노 또는 플+궁을 박던 어쩌던 해서 적 중에 2명 이상을 짤라내고,
남은 적들 다 집에 귀환타는 타이밍.
시야가 있건 없건, 핑와 하나만 들고, 칼같이 5명 다 바론 달리면
바론을 먹을 확률이 높다.
-> 바론과 불용, 또는 장로용이 비슷한 타이밍에 나올 때.
양쪽에 미리 와드 하나씩 해두고,
상대가 불용/장로 먹으면 바론 먹고, 바론 먹으면 장로/불용 먹기.
지고 있는 상황에서 최대한 덜 손해 보는 작전임.
우리편들에게 오더 미리 쳐놓으면 좋고,
만약 바론/장로 둘 중 하나 선택일 경우엔, 무조건 바론이 좋음.
셋째, 이기는 겜에서 운영 tip은...
-> 봇라인에서 대승해서 포블을 가져온 경우엔,
빠르게 top하고 스왑해서 탑까지 밀어버리던가,
원딜만 봇라인 귀환해서 cs챙기고,
소나는 미드/탑 로밍돌면서 시야 확보하고 라인 푸시 돕기.
-> 적이랑 한타해서 타워/억제기 1개 밀었다? 우리편 3명 이상 생존?
적 기지에서 비비적 거리지 말고 바로 돌아서서 바론 달려가서 바론 먹자.
꼭 이 상황이 아니래도, 이득봤으면 바로 빼는 게 정말 중요함.
-> 이기는 상황에선 적 정글 깊숙히 와드를 시도한다.
시야 확보하고 짤라먹는 압박 플레이 하면,
아무리 라인 하나가 킬먹고 날뛰어도 역전이 안나옴.
-> 소나가 있는 겜은 후반엔 어줍잖은 스플릿보다, 5:5 꽝 한타가 더 유리한 경우가 많음. 특히나, 우리 탑이 거의 유일한 탱/딜탱인 경우엔 합류해서 싸우는 게 더 유리함.
텔있으니까 탄다고? 네 제발 걍 합류하라고 핑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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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 교전, 한타 시에 항상 내가 파워코드를 언제 어떻게 넣을지 생각해야 한다.
예를 들어 올라프가 돌진해 올 경우 탈진을 박을 수도 있겠지만,
힐(w)파워코드를 넣어주면 탈진을 걸지 않아도 대체가 된다.
(탈진과 힐 파워코드는 중첩이 안됨)
또는 이속증가(E)파워코드는 갱을 돕거나 또는 추적시에 묻혀 주면 굉장히 좋고,
데미지(q)파워코드는 마무리 킬딸 치기 좋은 편이다.
*파워코드와 더불어 정말 정말 중요한게 오라 효과.
후반 한타 시에는 qwe를 계속 돌리겠지만
특히 신경 써야할 때는 용 or 바론 같은 옵젝티브 사냥.
주로 Q 와 W를 최대한 많은 영웅이 묻도록 돌려주면 매우 빠르게 잡을 수 있다.
(향로 효과 + Q 오라 데미지 증가)
타워 및 억제기에는 Q의 마법데미지가 추가 되지 않으니까
향로의 공속 상승 효과를 보기 위해 W를 돌리면
보통 여러명이 같이 칠 경우 순삭이 된다.
그리고 힐(W)의 경우 힐자체는 1명에게만 들어가는데,
쉴드 및 향로의 버프는 여러명에게 주니까
최대한 여러명의 아군에게 힐이 들어가고 또 쉴드를 줄 수 있도록 포지션을 잘 잡자.
특히 한타시 쉴드를 이용해서 최대한의 데미지를 받아내도록 해보자(예: 브랜드의 궁)
게임 끝나고 통계보면 나오는 힐수치는 쉴드량은 포함이 안되지만
잘하면 소라카를 능가하는 힐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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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역전각을 만들어 주는 바론 사냥각 보기
소나가 솔바론을 할 챔프는 아니지만,
쉽게 바론을 가져오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1. 바론이 뜬 상태에서,
맵 반대쪽 용 쪽의 적 정글에 와딩을 하면서 교전/한타를 유도할 것.
이렇게 되면 적 서폿은 바론 쪽에 와딩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용 쪽에 와딩을 하면서 바론 쪽 시야가 부실해짐.
용쪽 교전/한타에서 설사 이득을 못봤다고 하더라도,
팀원들과 소통해서 바론으로 달리면 가져오는 경우가 많음.
2. 바론 와딩은 가능하면 적 레드까지 깊게 해주면 좋고 (여유가 있을 경우)
당연히 핑와는 기본으로 박아서 적 와드를 다 지우면서 막타를 치게 돕자.
시야 열매 있으면 바론 먹기 전에 터뜨리는 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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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소나가 승률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역전겜을 많이 만들어야 되는데, 그러려면...
첫째 - 터진 우리팀 멘탈 달랜다
둘째 - 어떻게든 적 서폿보다 와드 한개라도 더 박는다.
와드 지울 때 무리 ㄴㄴ
지는 겜에서 와드 박는 요령은, 군대에서 방어선 설정하듯이,
마음 속으로 맵상에 방어선을 그리고 그 라인을 맞춰서 포인트에 와드를 박으면 좋음.
우리 애들한테는 그 라인 이상 나가면 백핑 쳐서 빼게 하도록 주의 주고.
장신구 업글은 안해도 됨. 그냥 멀리서 스캔 돌리는 게 소나는 더 안전함.
셋째 - 팀원들에게 오더를 쳐서 용따윈 줘버리고 바론만 견제하면서,
막을 땐 무조건! 타워 끼고 막는다.
넷째 - 한타 때, 들어가서 어떻게 해보려는 한타 말고,
적을 끌어 들여서 받아치는 한타를 하자고 이야기 한다.
다섯째 -궁각 최대한 잘 본다. ㅇㅇ.
적 딜러진 (미드 또는 원딜)에 궁 박거나,
무리해서 이니시치면서 들어오는 애 박아서 잡으면 굳.
플+궁 해서 3인 이상 궁맞추면 베스트지만 무리 안해도 됨.
무난 하게 우리 원딜 미드만 잘 지켜도 1인분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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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 식물(수정초, 솔방울탄, 꿀열매) 활용
수정초는 단순히 시야 확보 뿐만 아니라, 적의 와드를 밝혀주는 효과가 있음.
볼때마다 활용해서 적 와드를 제거해주고,
우리편이 용이나 바론 먹을 때는, 적에게 공짜 시야를 줄 수 있으므로 미리 터뜨려 주자.
솔방울탄은 도주용으로 사용하기 좋음.
꿀열매는 힐이 있는 소나에겐 무용하게 생각될 수 있지만,
마나도 채워주므로 유용하게 활용할 여지가 있음!!
상황에 따라 사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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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분이 넘어가고 향로 성배(유리한 게임일 경우 21-23분 사이에 맞춤)가 나온 상황에서
한타를 하면 소나는 굉장히 강력한 서폿이 된다.
힐을 열심히 돌리면서 딜러 지키고 궁 넣고 하다보면 슈퍼 세이브하는 경우도 많음.
소나가 정말 좋은 게, 교전이 끝나고 다들 딸피가 되서 집에 갈때,
우리팀에게는 계속 힐을 줘서 타워를 민다든가 오브젝트를 먹는다든 가 하는
보너스를 챙기기 매우 좋다는 것.
한타에서 승리할 경우, 소나가 살아 있고, 우리 챔프가 2명 이상 생존하면
힐과 이속 버프를 이용해서 바로 억제기를 밀고 쌍둥이 타워까지 밀어 버려서
승리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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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전, 한타 때는 소나의 포지션을 항상 고민해야 함.
궁 넣겠다고 가장 앞에 서서 어그로를 끌면 절대 안되고,
사이드에서 또는 시야 사각에서 점멸 궁 이니시가 아니면 선진입 절대 금지.
0.5 타임, 또는 한타임 늦게 들어가서 힐과 쉴드를 둘러주고(적의 CC 카운터임),
적의 돌진형, 암살자 챔프를 힐탈진 걸고, 급하면 궁으로 견제하고,
여유가 되면 다시 적 딜러진에 궁을 박는 형태의 플레이가 최고!!
적의 CC/스턴, 또는 신드라/오리아나 궁같은 한방 스킬에 맞고
소나가 죽으면서 열리는 한타가 가장 최악!!
예를 들어 적 아무무의 궁이 살아있다?
소나는 궁에 안맞는 한박자 뒤 위치에 있는게 젤 좋음.
궁이 터지면 빠르게 들어가서 바로 힐/쉴드 둘러주고
진입하는 적 딜러진에 궁박으면 최고!
한타가 끝날 때까지 소나는 살아남으면서 계속 힐/딜 버프를 줄 수 있도록 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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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의 궁은 시전시간이 즉발이 아니고 0.25초 정도 지연이 있어서 신경 써야함.
선 이니시보다는 견제형으로 쓰는 것이 더 좋다는 걸 명심하고,
궁은 감성센도로 날리는 것보다,
조금 아낀다는 기분으로 정확히 2명이상 넣어주면 이상적인 플레이가 나온다.
또 야스오의 바람장막이나 브라움의 방패에 막히고,
모르가나의 마법쉴드에도 안박히니 사용시 주의.
만약 물렸을 경우에도 궁을 생존용으로 쓸 수 있지만
E를 이용해서 이속을 올려서 도망치다가
우리편이 호응 가능한 위치즈음에 써서 역카운터를 보는 것도 매우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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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후반 시야 확보를 위한 와딩은 혼자 할 경우 짤릴 수 있으니까
E를 연사하면서 이동하며 설치하고 우리편에게 도와달라고 요청할 것....
*스킨은 아케이드 소나 추천합니다.
궁각도 잘 보이고, 평타 모션, 무빙 모션이 기본 보다 훨씬 좋네요.
dj 소나는 너무 비싸서 ㅠㅠ 아직 못써봤네요.
고요한 소나는 빨개서 어그로가 너무 잘끌려요!ㅎㅎ;;
인어소나 출처: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75&p=1421&l=5331)
평소엔 남탓 정치질 뭐 이런거 할 수 있는데...
승급전에서만큼은, 특히 티어 승급전은 꼭 어딘가 터지게 마련임...
얼르고 달래서 끌고가야 역전각이 나옴!! 명심!!
서폿이 버스포지션이라는 말도 있지만,
내가 볼 땐 서폿도 다른 포지션 못지 않게 충분히 중요하고 캐리 가능함...
무엇보다 서폿의 역활은 시야확보!!
이기는 겜도 뒤집어지는 건 보통 시야에서 밀려서 그런거에요.
지는 겜은 더더욱 시야가 중요! 어이없게 잘리는 상황을 막아줍니다.
와딩 정말 중요하고, 맵보다가 핑 쳐가면서 오더해도 좋음...자신 있으면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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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마지막으로,
다른 좋은 서폿도 많은데 왜 소나 서폿 인가 라는 질문에 답을 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딜서폿은 자이라 브랜드 같은 준수한 서폿들이 있고,
힐서폿은 대표적으로 소라카 나미가 있죠.
계속 되어온 라이엇의 너프로 인해 한방에 터져나가는 챔프 기술이 많이 줄었고,
신시즌에서는 암살자들의 리메이크로 순간깜짝딜보다는 지속적인 딜교식으로 재설계가 되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
전투 지속력에 도움을 주는 힐소나의 힐, 오라버프, 향로템 버프의 가치가 증가했고,
소나는 여러명의 아군에 버프를 주는 스킬과 힐/보호막으로 더 강해진 덕분이라고 답할 수 있겠네요.
여기에 적절한 파워코드와 한타 때 도움이 되는 범위 스턴 궁극기의 활용까지 마스터한다면,
다른 서폿들에 비해 중후반 교전 및 한타에서 이득을 가져가기 쉬운 서폿이 소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꿀잼 힐소나 많이들 하세여~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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