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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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98 (+111) | 2485 | 마나 | 400 (+25) | 825 |
공격력 | 54.9 (+2.2) | 92.3 | 공격 속도 | 0.658 (+2.35%) | 0.921 |
5초당 체력회복 | 7.4 (+0.55) | 16.75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1.88 (+4.7) | 101.78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525.0 | 525.0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1
- 레벨당 체력 +1.34x1
- 레벨당 쿨감소 -0.092%x6
- 레벨당 주문력 +0.17x3
- 주문력 +4.95x3
- 마법 관통력+7.83
- 방어+1
- 체력+24.12
- 쿨감소-9.936%
- 주문력+24.03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표식이 남은 대상을 스킬로 공격하면 인장이 폭발하며 65/90/115/140/165 (+0.4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악의의 인장이나 모방한 악의의 인장으로 유닛을 처치하면 마나의 100%를 돌려받고 스킬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30% 감소합니다.
미니언에게 10~146의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사정거리: 700)
재사용 대기시간: 15/13.75/12.5/11.25/10초
4초 안에 왜곡을 다시 사용하면 처음 위치로 돌아옵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250)
재사용 대기시간: 14/12.5/11/9.5/8초
대상이 1.5초간 사슬에 묶여 있으면 대상을 1.5초 동안 절대 시야를 얻고, 속박 효과와 추가로 80/120/160/200/240 (+0.8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865)
모방한 악의의 인장과 환영 사슬이 70/140/210 (+0.4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스킬 사용으로 발생한 표식과 속박이 각각 140/280/420 (+0.8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모방한 왜곡은 150/300/450 (+0.7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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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
QWE 순으로 마스터
상대가 근접챔이고 거리를 준다: 1랩 E - Q - W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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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블랑 씹오피 시절에는 W선마를 했지만, 이제는 닥 Q선마!
댓글로 어떤 분께서 E선마도 괜찮다고 하셔서 몇 판 해봤는데, 괜찮은거 같아!
E 맞추고 터지는 거 만으로도 표식도 터지기 때문에, E선마를 했을 때 E 데미지가 정말 상상을 초월해.
아직 사람들이 르블랑을 많이 보지 못해서 그런지 딜 계산이 잘 안되기 때문에,
정글러가 갱 왔을 때 빼면서 각 주는 정글러한테 E 맞추고 정글러 역관광 하는 상황이 자주 나오더라고.
상위 티어에서는 게임이 스피디하게 흘러가고 맵을 크게 써서 W를 많이 써야 하는 상황이 나와서 로아보다는 쿨감이 붙어있고 초반에 확실히 좋은 모렐을, 딜이 강한 E선마보다는 유틸이 좋은 W선마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는거 같은데, 하위 티어나 상대가 라인전에서 E각을 잘 준다 하는 경우에는 E선마도 나쁘지 않아.
다음 패치 때 미니언 패시브 딜이 너프된다고 하는데, 나온 후 확인해봐야겠지만 WQ로 미니언 정리가 안 되면 어차피 W선마로 바꿔야할테니, 지금은 E선마로 플레이해보는 것도 괜찮을꺼 같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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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1215추가)
패시브 표식 딜 너프 먹고 나서 라인 클리어가 확실히 힘들어졌어.
옛날처럼 3랩에도 W-Q로 다 정리되지는 않더라고.
E선마를 할 경우 어느 정도 레벨이 되기 전에는 라인 클리어가 힘든 경향이 있어서, W선마를 하는게 좋아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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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처음써서 그런건지 리메이크 되고 반영이 안된건지 암튼 위에 추가가 안되는데
여전히 W선마는 당연한거 같아.
e가 바껴서 e선마한다는 사람들도 있던데, W 레벨 올라갈때마다 쿨 줄어드는 거때문에 어떤 상황에서도 w를 찍는게 좋은거 같아.
그 다음에는 q나 e 둘 중 뭐가 좋은 지는 생각중인데,
상대가 근접이라서 e 각이 잘 나온다던지 거나 라인전이 오래가서 e를 맞출 수 있는 상황이 자꾸 온다! 하면 닥 e선마
상대 견제가 빡세서 포킹을 주로 해야하는 상황이거나 킬각이 안보이면 q선마
가 나은거 같아.
지금 e 딜이 풀로 들어가면 굉장히 싸가지가 없어서, 라인전이 우세하다 싶으면 e선마를 하고있어.
지금 핵심이 패시브 딜이라 q 레벨에 큰 상관이 없기도 하고.
사실 그냥 해보고 '아, 내가 e를 쫌 잘맞춘다' 싶으면 e 찍고, 아니면 q 찍어도 큰 문제는 없을꺼 같아.
.
예외가 있다면 야스오가 1랩에 e찍고 왔다갔다 거리면 나도 e로 묶어놓고 패는 정도?
야스오, 카사딘 같은 근접 챔프가 1랩에 앞에서 깔짝거리면 E를 찍는거도 괜찮아!
스킬을 안 찍고 있다가 상대가 E 각을 준다 싶으면 바로 ctrl + E로 E를 찍고 맞추는 것도 나쁘지 않아!
1랩에 스킬을 안 찍고 있다가, 상대가 각을 줘서 바로 E를 찍어서 맞추고, 평타를 섞어서 천둥도 터트리는 영상이야.
아마 계속 각을 안줬다면 Q를 찍어서 딜교를 했을꺼야.
다른 라인도 그렇지만, 미드는 특히 레벨업 타이밍이 중요해.
상대보다 체력도 높고, 스킬을 하나 더 쓸 수 있는 초반 레벨업 타이밍은 정말 중요하지.
레벨업을 하는 순간 상대에게 딜교를 거는게 성공적인 딜교, 그리고 솔킬의 지름길이야.
경험치 바를 보고 있다가, 레벨업을 하자 마자 딜교를 하는 연습을 해봐.
3랩이 되자 마자 딜교를 해서 솔킬을 따는 영상이야.
(뚜벅뚜벅 걸어온 리신은 덤.)
주로 언제 사용하냐면,
라인전을 하다가 집을 갔을 때, 라인을 복귀하면서 W 나 E를 한 번 써놓고, RR로 분신을 탑이나 봇 라인 부쉬에 소환해.
보통 로밍루트에 소환하는거지.
이 타이밍에 맞춰서 우리 바텀이 들어가면 스펠은 쉽게 뺄 수 있고, 심지어 상대 탑 텔까지 뺄 수 있어.
특히 분신이 스킬 쓰기 전에는 탱킹도 되기 때문에,
일부로 뒤에 소환해서 스킬 쓰려면 오래 걸어오게 해놓고
타워 어그로를 끈 다음에 다이브를 칠 때 굉장히 유용해.
그러나 본체가 미드에 보이는데 분신을 소환하면 분신인걸 쉽게 알 수 있으니까,
상대 시야 없는 곳에서 사용하는게 좋아.
귀환할 때나, 로밍가는 척 하고 쓰는거지.
< 꿀팁 >
르블랑 RR로 상대의 논타겟 스킬도 막을 수 있어!
특히 애쉬 궁, 진 궁 같은 경우에 투사체가 느리거나 타이밍이 보여서, 막기가 쉬워!
귀환했다가 라인 돌아올 때 같이 남는 시간에 바텀을 보다가, 진 궁 4타를 RR로 막아주면 원딜에게 감사 인사를 들을 수 있어ㅎㅎ
W - 기다렸다가 - Q가 가장 핵심이야.
W를 써서 맞추고, 무빙을 치면서 상대 스킬을 피하며 기다리다가 Q를 써서 표식을 터트리고 다시 W로 돌아온다 가 기본이야.
이 때, 표식이 차는 시간이 밑에 원형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그걸 보다가 거의 다 찼을 때 쯤 Q를 날리고 바로 W로 돌아오면 Q가 날아가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좀 더 빨리 표식을 터트리고, 좀 더 빨리 돌아올 수 있어.
몇 번 연습하면 타이밍을 맞출 수 있을꺼야!
라인전에서는 W로 상대 챔프와 미니언을 같이 맞춘 다음에, 돌아오고 표식이 있는 미니언에게 Q를 맞추면 - 상대 챔프가 멀리 떨어지지 않았을 때 - 상대한테까지 딜이 들어가.
라인전에서 가장 많이 쓰는 콤보야.
부쉬에서 암살할때는 E - Q - 도망가는거 W로 따라가서 - RE로 다시 속박 이 좋아.
이제 E 딜이 굉장히 쎄졌기 때문에 E를 맞출 수 있는 상황을 만든 후 맞추는게 가장 중요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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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를 맞춘 후에 기다리면 폭딜을 맞는 챔프(대표적으로 애니비아. W로 들가면 QQ를 시도함) 상대로는 W 맞춰놓고 - 바로 돌아옴 - 기다렸다가 미니언에 Q - 표식 터트리기 콤보도 좋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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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104추가)
라인전에서는 W 거리 재다가 W 맞추면서 접근 - E 맞추기 - W 표식 차면 Q로 터트림 - E 터지면서 속박 콤보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거 같아.
W로 딜을 넣으면서 동시에 거리를 좁히고, E를 맞추는게 핵심이야!
6랩 이후 라인전에서는 상대가 W거리를 전혀 안주고 사릴 경우 W 접근 - Q - E 못 맞추고 - 표식 다 차면 RQ 로 터트림 콤보다 나쁘지 않아.
보통 E를 안맞으면 방심하는데, 이 때 다시 RQ를 쓰면 표식 딜과 RQ딜이 한 번에 들어가서 꽤 많은 딜을 강제로 넣을 수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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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타 때는
W 점멸로 접근 - RW로 딜 - W로 돌아와서 패시브 채워지기 기다렸다가 - R로 돌아가서 Q 터트리기
이게 가장 핵심 콤보야.
W로 접근한 후 RW를 최대한 많은 챔피언에게 맞추면, 패시브 표식이 차기 시작해.
이 때 로 처음 왜곡을 쓴 위치로 돌아와서 어그로를 잠깐 풀고,
패시브 표식이 거의 찼을 때 다시 R로 두 번째 왜곡을 쓴 위치로 가서 Q를 딱!
이러면 RW딜도 광역으로 들어가고, 이 때 맞은 모든 챔프에게 패시브 딜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엄청난 딜이 들어가.
이 콤보가 주는 광역딜은 이전 르블랑 WR보다 훨씬 강력해.
그러나 이 콤보가 꽤 어렵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아진 거 같아.
몇 번 해보고 실패하다보면 익숙해 질꺼야.
만약 거리가 짧아서 W RW 를 다 딜링으로 쓸 수 있었다면,
두 번째 W로 생긴 패시브 표식이 찰 때를 기다렸다가 한 번에 Q를 쓰면 다 터져.
그럼 그냥 다 죽고 한타 끝이야.
한 딜러를 암살할 때는
w로 거리를 좁힌 후 e를 맞추고, 도주기로 도망치면 rw로 붙어서 삭제할 수도 있어.
어떤 콤보든
진입하고 무빙해서 스킬 피하며 기다리다가 패시브 표식을 터트리는게 핵심이야.
이거에 충실한 플레이를 하다보면 이전보다 더 엄청난 딜을 내고 있는 르블랑을 볼 수 있을꺼야.
르블랑의 핵심이고, 얄미운 플레이를 할 수 있는 방법이야.
스킬창 위에 왜곡으로 돌아갈 수 있는 시간이 나오기 때문에, 그걸 보면서 플레이하면 좋아.
특히, 딸피면 상대가 돌아올꺼란 생각을 못하기 때문에 이걸 활용하면 킬을 내기 쉬워.
Q - W로 튀었다가 - W로 돌아와서 - E 로 킬을 따는 영상이야.
3랩에도 W - 평타치면서 기다렸다가 - Q 를 쓰면 라인이 굉장히 빨리 밀리는 걸 알 수 있어.
기본적으로
몸으로 미니언 막으면서 모으고 - W - 평타 - Q
로 웨이브를 정리할 수 있어.
추가로 빨리 웨이브를 정리해야할 때나 체력이 없어서 몸대고 미니언을 모으기 힘든 경우에는
W로 근거리 미니언 3개 - RW로 원거리 미니언 3개 - 뒤에 표식까지 기다렸다가 한번에 Q
로 웨이브를 한 번에 정리할 수 있어.
엄청 빠른 라인클리어로 라인을 밀고 로밍을 가거나 숨어서 암살을 노리거나 타워 압박을 빨리 하는게 좋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개인적으로 카사딘이 르블랑 카운터라고 생각할 정도로 힘들어
6랩 전에 솔킬을 3번 따도, 6랩 이후에 역솔킬각이 나오는게 카사딘이더라고
애초에 딜도 잘 안들어가는데, 마법 실드도 있고, 6랩 이후로는 E를 궁으로 끊을 수 있어서 정말 힘들어
얘를 상대로는 라인전에서 맞 Q를 쓰면 어차피 실드로 막히니까, 거리 유지를 잘 하면서 E를 맞춰서 터트리는게 좋아
6랩 전에 W - E 콤보로 갱호응이 쉬우니까, 정글러 불러서 꼭 따자
라인전 킬내기도 어렵고, 즉발 제압때문에 W 함부로 쓰기도 어렵고.
그래서 난 주로 제드랑 말자하를 벤해.
W 맞추고 - Q로 표식 터트리려고 딱 쏘는데 장막으로 막으면,, 정말 답이 없어
하지만 과학은 과학인지라, 결국 게임은 이기기 마련이니까 천천히 하면 돼ㅎㅎ
이번에 정글에 새로 생긴 것들 있지?
그거 잘 활용하자. 특히 시야나 체력 주는 열매들.
아 그리고 굉장히 좋은 팁인데,
르블랑이 칼날부리 카정이 굉장히 좋아졌어.
상대 칼날부리에 와드를 박아놓고, w 쓴 후에 기다렸다가 q로 패시브 표식 터트리면 쪼마난 칼날부리가 다 죽어.
쪼마난 정글도 골드랑 경험치를 굉장히 많이 주기 때문에, 시간날 때마다 넘어가서 저렇게 해놓으면 상대 정글 입장에서는 굉장히 빡쳐. 내가 미드 정글 유저라서 잘 알고 있지.
큰 칼날부리는 아프니까 잡지 말자.
더티파밍 한답시고 우리 정글에다가 저지랄도 하지말고..
옛날에 어디서 본건데,
미드에서 굉장히 중요한 것 중에 선공권이라는게 있어.
먼저 때릴 수 있는가 라는 건데, 쉽게 예를 들어볼게.
르블랑 vs 카서스 라인전 구도야.
1랩에 서로 딜교를 빡세게 해서 피가 많이 까였어.
누가 이득일까?
르블랑은 그 이후에 플 weq 점화 등의 방법으로 카서스한테 폭딜을 넣을 수 있어.
하지만 카서스는 그럴 수 없지.
같은 피가 까였다면, 먼저 공격을 할 수 있는 선공권이 있는 챔프가 유리하다는 거야.
그런 의미에서 w로 거리를 좁히면서 딜을 넣을 수 있는 르블랑은 선공권이 확실한 챔프야.
초반에 킬각이 나올 수 있을 거 같으면, 1랩에 딜교를 빡세게 해놓는게 좋아.
1랩에 딜교를 빡세게 했다는건 2랩을 찍기 전에 W를 두 번 맞추고, 천둥을 한 번 터트린다는 걸 의미해.
일단 미니언이 오자 마자 W를 맞추고, 쿨이 돌자 마자 한 번 더 맞추면 2랩이 되기 전까지 W를 두 번 맞출 수 있어.
각이 안나오면, 한 번만 쓰고 2랩 타이밍에 맞춰서 W를 쓰고 콤보를 넣는거도 좋은 방법이야.
천둥을 들기 때문에 천둥을 터트리는게 굉장히 중요해.
W는 평타에 전혀 영향을 안주기 때문에, 평타 모션을 최대한 생략하기 위해 평W를 하는게 좋아.
(1랩에) 평타를 치면서 W를 맞추고, 평타를 한 번 더 친다음에 W로 돌아와서 천둥을 터트리자.
또, 당연한거지만
리메이크 르블랑은 패시브 딜이 핵심이야.
초반에는 뭐 뻔해.
W를 먼저 맞추면서 거리를 좁힌 후 Q E를 써서 딜링을 한다던지.
아니면 각을 보다가 E를 먼저 쓰고, Q W를 맞춘다던지.
말했듯이 르블랑은 선공권이 확실한 챔프니까, 딜교를 적극적으로 해 놓는게 좋아.
라인전에서 w를 맞추는게 힘들다면
상대가 미니언 먹는 타이밍을 노려서 w를 맞추면 좋아.
평타를 칠 때는 잠깐 멈추게 되잖아. 그 때를 노리는거지.
이번 리메이크로 인해 바뀐 점 중 가장 큰게
라인클리어가 굉장히 좋아졌다는 거야.
몸으로 부비면서 미니언을 겹쳐놓고,
W - 기다렸다가 - Q 를 하면 웨이브가 거의 정리가 돼.
(이 때 최대한 많은 미니언에 W를 맞추는게 중요해. 당연하지만.)
그래서 리메이크 르블랑은
로밍보다도 상대 미드 타워를 먼저 날리는게 좋아졌어.
상대가 집을 가거나 로밍을 갔을 때 어설프게 따라가지 않고 확실한 라인 클리어를 이용해서 CS를 타워에 박고 타워를 먼저 깨는거지.
예를 들어서,
상대가 아래로 내려갔다 싶으면 봇에 백핑을 오질라게 찍어놓고, 봇이 빠지기 때문에 싸움이 안 날 꺼 같다 싶으면 라인클리어를 하고 미드를 밀어버리는거야.
실제로 라인클리어가 너무 좋다보니까, 상대가 어설프게 로밍을 가면 정글 도움 없이 포블(포탑 퍼블)을 먹는 일이 자주 나오더라고.
밀다가 미드나 정글이 오면 WRW로 튀면 되니까 위협도 안 되고.
아무튼
어설픈 로밍이나 백업보다는 미드 타워 압박을 하자.
오키?
리메이크로 인해 유통기한이 많이 없어진 느낌이야.
물론 아직도 후반보다는 중반에 더 좋기는 하지만,
후반에 w rw q 정도만 잘 성공시켜줘도, 딜이 굉장히 잘 나오기 때문에 게임이 길어진다고 해서 초조해할 필요 없어.
w - 점멸 rw 는 단숨에 상대 딜러진에게 접근하기 충분한 거리를 이동해.
w - 점멸 rw q 로 딜러진에 딜을 넣고 어그로만 풀어줘도 1인분을 한거야.
아니면 w로 거리를 좁힌 후 e를 맞추고, 도주기로 도망치면 rw로 붙어서 삭제할 수도 있어.
롤이 팀운빨 망겜이라는 의견도 많지만,
게임의 승패는 실력과 무관하지만 티어는 실력과 직결 된다고 생각해.
그리고 - 어떻게 보면 당연한거지만 - 1000판 한 브론즈보다 100판한 플레가 더 잘하고, 30판한 다야가 더 잘하고, 3판한 페이커가 더 잘해.
그런 의미에서 나는 다야 하위 밖에 안되는 찌끄레기이기 때문에 나보다 더 잘하는 사람들이 많을꺼고, 당연히 내 공략이 정답이 아닐꺼야.
그래도 이 공략 덕분에 시즌 초 리메이크 된 르블랑을 처음 즐기는 사람들이 좀 더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
엉망이고 심지어 긴 글 읽어줘서 고마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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