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8명
25% (2표)
12.5% (1표)
62.5% (5표)
오공, 원숭이 왕
Wukong, The Monkey King
12
17
1
5/8
시즌종료후 미드,정글 극딜 오공!!!

- 플래티넘4(2016-12-05, 조회수: 24245)

먼저 글을 보기에 앞서 다이아 이상 이신분은 조용히 뒤로 가기 누르셈

위에는 그냥 인증글 좋아하길래 최근 프리시즌 오공만 뽑아서 나온거 와드를 안바꾼건 뭐......요즘 시야장악 잘되요 ㅋ
거기다 드락사르 나오면 쿨탐오라클 효과있어서 렌즈가 필여없는수준 ㅇㅇ;

필자가 플래라서 이 공략은 브실골 유저들이 오공하드캐리
플래 구간로 올라오게끔 하는 공략임

또한 필자가 직접 오공으로 멱살잡고 플래로 올라오게끔 해준 챔프이기에ㅇㅇ

롤창인생 90%가 모르는 오공은
스킬 구성상 사실 암살자에 가까움
능력치도 공격력이 탱커능력보다 압도적으로 높음
근데 라이엇이 미친것마냥 역할군은 전사,부역할군을 탱커로 표시함
이해할수없는 개념임

뭐 자세한건 차차 설명함

오공, 원숭이 왕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300 (+45.0) 1065
공격력 66 (+3.5) 125.5 공격 속도 0.68 (+3%) 1.027
5초당 체력회복 3.5 (+0.65) 14.55 5초당 마나회복 8.04 (+0.8) 21.64
방어력 34 (+4.7) 113.9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력
    +6.75
총 가격 : 7,062 IP
미드,정글 및 상대가 누구든 고정 룬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뭐 미드랑 정글이랑 그닥 차이없음
정글이라면 책략에서 룬 친화력과 대자연의 선물로 찍어주면댐

뭐 하나하나 설명할건 어차피 그런거 하나하나 안읽을테니깐 팩트만 말해주자면

모든 특성 자체가 극딜 즉 암살자로 인식하고 찍음

굳이 흉포 두번째에 새로운 피라는 특성이 새로생기면서 괜찮을까 생각도 해봤는데

물몸 오공에게는 초반 라인전이든 초반정글링이든 저질스런 유지력때문에 포식이 낫다
점화 : 얘는 원거리 AP이지만 사거리가 짧고 도주기가없거나 AD암살자일 때 자주 듦
솔직히 가끔 공략보면
점화 들 때 "상대방 찢을 자신있으면 들어라" 이러는데 이거 걍 개소리임
시작도 하기전에 픽창에서 상대방 찢을 자신이있다????
지가 뭔 예언가임? 그딴건 개소리
뭐 내가 굳이 들때는 팩트 예로 들면
애니, 트페, 빅토르,제드,야스오,탈론 뭐 이런애들???
트페상대로는 텔이 좋지않냐하는데
텔 들어봤자 트페 로밍 못따라가 이자식들아 왜 트페만 보면 로밍때문에 텔들어야지!!! 이러냐 암살자는 그라믄안돼
걍 점화 들고 신나게 찢어놓고 로밍가서도 1인분 못하게 만드는게 나음

강타: 정글일때 ㅇㅇ

: 이 스펠을 주로 해서 올려놓은건 오공이 다른챔에 비해 로밍력이 좋음 뭐 트페 이런애들 말고
이유는 궁극기를 제외한 모든스킬이 타겟팅이고 궁극기는 뭐 e 맞으면 90퍼는 맞는다 보면 되기 때문에
사실상 모든스킬이 타겟팅이고 최강의 cc기 에어본이 있기때문에
초반 로밍도 좋고
후반에서 스플릿하면서 합류용으로도 좋고 걍 다좋음

이외 모든 스펠은 들지마셈

방어막: 응 암살자는 쪽팔리게 이런거 드는거 아니야~
탈진: 응 암살자는 쪽팔리게 이런거 드는거 아니야~
정화: 응 암살자는 쪽팔리게 이런거 드는거 아니야~
바위 피부 (Stone Skin)
오공이 5초마다 5~9의 방어력을 얻고 최대 체력의 0.35%를 회복합니다.

이 효과는 오공이나 오공의 분신이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적 챔피언이나 정글 몬스터를 공격할 때마다 5초 동안 100% 증가하며, 최대 5회 중첩됩니다. (범위: 1400)
파쇄격 (Crushing Blow)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오공과 분신이 다음 공격 시 사거리가 135/145/155/165/175 증가하고 20/45/70/95/120(+0.5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며 3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이 10% 감소합니다.

오공이나 오공의 분신이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적을 공격할 때마다 파쇄격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5/100/125/150/175)
분신 전사 (Decoy)
마나 소모: 60/55/50/45/4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오공이 돌격하며 1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되고 3.25초 동안 움직이지 않는 분신을 생성합니다.

분신은 오공의 궁극기를 모방하여 오공이 최근에 피해를 입힌 근처 적을 공격해 기존 피해량의 35/40/45/50/55%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투명 상태의 유닛은 포탑이나 절대 시야로만 모습이 드러납니다.
근두운 급습 (Nimbus Strik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0/9.25/8.5/7.75/7초
오공이 적에게 돌격하며 자신의 분신을 만들어 근처의 적 최대 2명에게 돌격시킵니다. 적중당한 적은 각각80/110/140/170/200(+1.0 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오공과 분신의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35/40/45/50/55%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625)
회전격 (Cyclon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0/90초
오공이 여의봉을 2초 동안 휘두르며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휘두르는 동안 근처 모든 적에게 초당 1.375AD(+최대 체력의 4/6/8%)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각 대상을 처음으로 맞혔을 때 0.6초 동안 공중으로 띄웁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기 전 8초 안에 회전격 스킬을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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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원래 필자는 e3번 q선마를 해서 eqweerqq 형식으로 갔었는데...... 하.....

라이엇 미친.....

현재 q설명을 보면 ad계수가 1.1일꺼임 근데 직접 인게임 가보면 0.1인걸 볼수있음

이게 버그때문에 그런지 잘모르겠는데 나도 이번 시즌종료후에 

어느순간 알아차린거라 쫌 당황함 너프가 계수를 1/10로 만든다는건

말이 안되는 수치라서 뻥졌음

그래서 전부터 패치노트를 싹 뒤져봤는데 오공에 관련글이 없었음

이건 내가 장님이라 못찾았거나

잠수함패치로 씹너프를 먹였거나

표기오류 셋중 하나

패치전 표기오류로 결론났네요

무튼 그래서 현재 프리시즌 자유대전으로는 e선마를 쓰고있음

뭐 이것도 쩔수없는데 정글몹이 많아져서 쩔수없는 E선마 ;;

정글,미드도 스킬 순은 동일

스킬 콤보

6렙 전

E 평 Q W

가~~장 기본적이면서 가~~장 많이쓰이는 거 (물론 라인전에서)

6렙 후

E 평 Q 평 R

보~~~~~~~~~~~~~~~~~~~~~~~~~~통

오공 공략글이라면서 스킬 콤보 넣을때

6렙이후로 오공은 다른 암살자와 동일하게 상대 피가 풀피여도 킬각이라서

다만  이게 1렙은 그리 쌘게 아녀요.... 그냥 무빙치면서 딜넣기 좋은 하나예요


W E Q R

이건 라인전 다끝나고 한타에서 이니시 걸때 쓰는거인데

브론즈 구간아니면 w e 평 q r 해야지 라는 개념 갖지마세요

뭐 실버 구간도 저게 통할 수 있다 치지만 웬만하면

e로 진입하고 평 때리면 이동기나 점멸온인 애들은 다빠져요 그럼 허공에다가 풍차돌리기 쓰는거임

걍 젼나 빠르게 eqr 한번에 꽂아야 궁까지 안전하게 넣을수있습니다

다른공략에서 e평qr 하라는거 절대 믿지마세요


스킬 활용 팁

1. 라인(미드)

1렙은 마법사 챔프아니면 선딜교는 안좋아요

1렙일떄 미니언은 op중에 op 이기 때문에 선딜교 넣는애가 지기 마련 거기다 둘다 ad라면...

AD 상대일때는 같이 미니언 먹어주다가

내가 먼저 밀었거나 싶으면 진입후 평타

땡겨지면 계속 땡겨요 3렙까지 ㅇㅇ;

AP상대일때는 2가지로 나뉘어요

1) 라인압박으로 CS를 잘 못먹게할 것 인지

이거라면 1렙 근접미니언한두대 맞으면서 3마리 빨리 헤치우고 딜교 들어가세요 천둥까지 터트리면

피좀 깍여서 상대방 못나대고 자연스레 라인 밀리고 그러면 법사챔프는 포탑허그 ㅇㅇ

2) 킬각재서 킬을 먹을 것인지 ㅇㅇ;

2렙까지 미니언 막타만 드시던지 CS 조금 포기하면서 라인 당기세요

2렙 찍고 나면  한번 딱 하고 쿨돌아오면 여기에 점화 걸면 상대방 회복 OR보호막아니면 90%는 죽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최종아이템이 7개인건 
미드라인일 경우 정글템을 제외하고 가면되지만
정글일경우는 템하나를 버려야하는데
죽음의 무도를 버리거나 가엔을 버리거나 둘중하나
필자는 극후반으로 가면 가엔을 가고
독보적으로 잘큰 상태여서 풀템을 다른애들보다 빨리 맞출경우는 죽음의 무를 감

 많은 피드백을 받고 미드라인일때   대신에 들어봤는데 괜찮긴하네요

정글일때는 아직 안들어봤는데

좀 더 연구해보고 확정


아이템 빌드를 적지않는건....
미드이거나 정글이거나
요우무 드락사르 밤의끝자락이 각각 활용성이 너무 달라서
상황에 맞게 가야한다고 보면됌 3개의 공통된 아이템이 톱날 단검인데
톱날 단검 올리고 상황 지켜보면됌
라인전이 길어 질 것같은 느낌적인 느낌이면 AP상대 일 경우는 밤끝 AD 상대면 드락사르 정도?
느낌적인 느낌을 제외한 경우라 하면
(미드라인을 제외한 전라인이 다터져서 똥이 미드로 쉽게 올 것 같을때
그래서 내가 로밍을 신나게 다녀서 터트리거나 더 터지거나 승부수를 띄워야할때는 요우무를 먼저감)

정글일때도 추적자의검(즉 파란색정글템) 까지만 올리고 기동력 띄우고 요우무로 직행하는경우가 많음
이때는 뭐....상대정글이 워낙 잘해서 그에 맞춰서 나도 신나게 역갱 다녀야할때 주로 들고

상대정글이 무난하다~ 싶으면 나도 무난하게 용사먼저 띄움

뭐 예전 오공 공략글들 보면
공통적으로 많이가는 아이템들이
칠흑칠흑의 양날 도끼<br />, 멜모셔스맬모셔스의 아귀<br />, 굶드라굶주린 히드라<br />, 트포삼위일체<br />, 뭐 이런템많이 가긴했는데

필자도 암살자패치전에는 칠흑 멜모를 꼭갔었음
굶드라랑 트포는 딱히 필요성을 못느꼈다고해야하나.....
굳이 간 이유를 설명하자면
칠흑은 물리피해1틱당 방어력 5퍼 감소가 6번중첩이 가능한데 이게 궁시너지랑 굉장히 좋았음
궁이 4초 회전인데 이게 1초당 한대가아니라 도트형식으로 거의 물리피해가 0.1초씩 들어간다고 보면됌
그래서 EQR 쓰면 바로 칠흑 풀스택 발동이라고 보면 됐고 그래서 갔음
하지만 현재는 왜 안가냐면
암살자패치로 생기고 바뀐 템들 때문에 칠흑이 갈자리를 잃음 걍 딱! 그 이유!!!!
멜모는 뭐 누구나 알겠지만 상대에 AP한명이라도 있으면 갔었는데
방관이 쿨감으로 바뀌면서 갈필요성을 못느낌
그걸 대체한 밤의 끝자락이라는 아이템이 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 사기임
걍 사기 개사기 씹사기 졸사기 미친사기 녹턴 시비르 빙의 사기

자 이제 저 위에 핵심빌드의 시너지를 말해주겠뜸

저 3개의 공통된 것을 보자면 비전투시 이속 +20 물공 +60 이상 물관 15 이상

여기서 제일 눈여겨 봐야할건 비전투시 이속+20 이게 3개가 합치면 60 여기에 기동력때문에 다른장화보다 +90
한마디로 기동력을 안가는 일반 챔프들보다 비전투시 이속이 150 더 빠르다고보면됌
남들은 380의 속도로 이동다닐떄 나는 500 ㅇㅇ
이여야!!!!!!!!!!!!!!!!!!!! 하는게 맞지만~~~~
이동속도 적용 방식이 보여지는 수치랑은 사실상 쫌다름
퍼센트로 늘어난다고해야하나? 나도 어떻게 계산식이 적용되는지모르겠음
이건 실험해봐서 나타난 결과로
기본이속 345에서 기동력만 꼈을때는 +106이 되면서 이속이 451이 됌
여기서 요우무를 끼면 467이 되면서 +16이 증가하고 여기서
또 드락사르를 끼면 480이 되면서 +13 증가하고
마지막으로 밤의 끝자락을 끼면 490으로 +10증가됌
템의 순서는 상관없이 3씩 감소하면서 증가하는걸 알수 있음
애초에 기동력도 +140이 증가되어야하는게맞지만 +106이니깐 

무튼 라이엇이 우리를 속이면서 계산식을 적용했지만~~~~~~~~
그래도 저 3개의 합 시너지는 너무너무 오공에게 좋아서 버릴수없음
(위 글이 쫌 길지만 충분히 읽어볼만하니깐 읽어)
라인전이 끝난 오공에게있어 모든한타는
오공은 비전투 이속에시작함

한타를 하기에 앞서 대치상황에서도 오공은 할게없고 은신이라는것때문에 대치상황에서 오공이 같이 있으면
이게바로 오공을 이해못하고 하는 트으로로로로로롤!! 오공은 무.조.건 대치상황에서 없어야합니다.

자 그럼 왜 이번패치가 오공에게 좋냐면
은신 지속시간이 1.5초임
이게 어느정도의 시간이냐면
그냥 존@나 짧음 ㅇㅇ; 제 아무리 멀리서 은신w 쓰고 요우무키고 달려간다해도 도착할떄쯤에 풀려있을확률 90퍼
또한 그렇다고 1.5초로 진입가능한 거리라면 와드 되있을확률 99.99퍼
이 모든걸 무시할수 있게만드는게 기동력과 저3개의템 ㅇㅇ!!!!
요우무키면 거의 540의 이속임
근데
1.5초 은신이라 드락사르 효과 발동! 그럼 q순수대미지 + 50+물관200% 인데 물관이 저3개 가면 거의 70살짝넘으니 +140 고로 q+190(고정댐) ㄷㄷ..
거기에 물몸 극딜 오공에게 한줄기 빛인 벤시효과인 밤의끝자락 때문에 생존확률 겁나 업됌

내가 플2까지 찍었었는데
시즌5때 오공을 실골에서 쓰면서 플래로 올라오는 용도로 썻었고
시즌6때는 8승2패로 골드배치받고 플래까지는 쉽게 갔고 플래에서 주로 오공을 썼었는데
실골과 플래의 다른점이라하면
시야장악이 매우 달랐음; 400에 가까운이속으로 1.5초 거리? 정도면 이미 와드질 다되있었고
내가 신의한수로 와드없는곳에서 출발해야 먹히는거임

이게 결과로 보면
시즌5때는 오공 승률이106게임에 64퍼였음
하지만 시즌6때는 49게임에 49퍼 ㅠㅠ 둘다 모스트2 뿌잉뿌잉~
그래서 오공을 시즌6때 잠시접음
그리고 이번에 프리시즌되서 하는데
와우 너무 빠른이속에 핑크와드까지 사라진마당에서 오공이 절대 안먹힐리가없...
현재 내가 플래 다이아 구간애들이랑하는데 존나 잘먹힘ㅋㅋㅋㅋㅋ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빅토르
솔직히 오공은 상대가 뷰웅신이 아닌이상 대부분의 챔 상대법이 어려움

얘는 뭐.... 상대 자체가 어려운건 아닌데
견제기는 물론 들어가도 딜교성립이 1:1이라 한번 실수하면 진다고 보면됌

다만 실수를 안하고 e평qw로 최소한 덜 맞으면서 딜교하면
이길 수 있는데 얠 상대할때는 점화 필수

대부분 빅토르 유저가 유체화를 들고 오기 때문에 스펠에서는 우위
리 신
얘는 정글일때인데 초반에만 상대 하기 힘듬 E 쓰면 자동 시야 확보라서
W은신없이 싸우는거고 기본적인 딜교자체에서 지는데~

6렙넘어가는순간부터는 오공이 우위

하지만 정말 잘하는 리신 만나면 오공으로 할게없는상황
ex) 오공으로 은신타고 들어가서 내가 r 쓰기 전에 선 r로 멀리 발차면 할게없어짐

그정도로 빠른판단과 빠른반응속도를 자랑하는 리신만 아니면 전체적으로는 오공이 우위
말자하
딜교성립 x 걍 cs만 드세요...; 6렙되도 짐

로밍으로 후반 바라 보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패치 전에는 핑크와드 안산새@끼면 누구든 조빱이였다.
반대로 핑크와드 사면 나미도 무서워서 스승마스터이 불러야하는상황이였지만
제어와드로 바뀌면서 은신이 안보이네~>_
정글일떄는 뭐
존나 어려워 정글링이 젼나 빨라서 카정이 쉬운것도 아니고
이동기가 좋은것도 아니면서~~~
그렇다고 cc기가 6렙전에 있는것도 아니라 갱도 창렬이지만!
역갱만 보면서 다녀라 선갱 칠필요없다 역갱이다 무조건 역갱이다
챔프에게 순간딜은 저렙일때도 높은편이라서 많이많이 괜찮다

6렙이후론 제왕급 갱이다 편하게 다녀라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초중후반 다 비슷비슷하지만

 뭐 라인전 어느정도 터트렸다 싶거나 망했다싶으면

 로밍가세요

오공은 후반성장형이 아니기떄문에

초반에만 잘 터트려준다면 e평q로 원콤내는 신기한 현상을 볼수있을꺼임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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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2표)
12.5% (1표)
62.5% (5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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