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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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5 (+124) | 2753 | 마나 | 300 (+50.0) | 1150 |
공격력 | 58 (+3) | 109 | 공격 속도 | 0.658 (+2.11%) | 0.894 |
5초당 체력회복 | 8 (+0.8) | 21.6 | 5초당 마나회복 | 8 (+1) | 25 |
방어력 | 22 (+4.2) | 93.4 | 마법 저항력 | 32 (+1.3) | 54.1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9
- 레벨당 쿨감소 -0.092%x6
- 마나 +11.25x3
- 이동 속도 +1.5%x3
- 마법 관통력+7.83
- 방어+9
- 쿨감소-9.936%
- 마나+33.75
- 이동 속도+4.5%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사용 시: 돌풍을 발사하여 처음으로 맞힌 적에게 75/95/115/135/155(+0.55AP)(+ 추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에게 전이 표식이 있으면 과부하가 표식을 소모하여 10% 증가한 피해를 입히고 전이 표식이 있는 주변 적에게 튕깁니다. (사정거리: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1/10.5/10/9.5/9초
재사용 대기시간: 3.5/3.25/3/2.75/2.5초
이미 전이 표식이 있는 적에게 전이 표식을 남기려고 하면 표식이 더 퍼져 나갑니다. (사정거리: 615)
재사용 대기시간: 180/160/140초
사용 시: 다른 위치로 이동하는 차원문을 엽니다. 2초 후, 차원문 근처의 모든 아군이 해당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라이즈가 이동 혹은 스킬 사용 불가 상태가 되면 공간 왜곡이 취소됩니다. (사정거리: 1000~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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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을 중간에 섞고 안 섞고에 따라서 딜의 체감이 확실히 다름.
를 많이 찍으면 찍을수록 당연히 딜이 더 셈. 마나 관리 측면 때문에 선마를 하긴 하는데 익숙해지면
를 3~4개 정도 주면 겁나 셈.
1번 기본 콤보
2번 기본 콤보
-, -
3번 기본 콤보
설명은 지난 공략에 매우 상세히 되어 있고, 다른 공략들에도 많으니 패스.
피지컬적인 내용이라 연습이 많이 필요함.
보호막이 아니더라도 어쨋든 보호막은 보호막임. 그 이야긴즉 '상대 스킬을 씹어야' 효과가 있단 말. 따라서 예전처럼 너무 부터 쓰는 플레이는 자제하고, 스킬과 스킬로 최대한 견제하길 바람.
추가 팁 하나 더 주자면, 상대가 사거리를 안 주는 같은 거일 때 거의 입롤이지만 두대 맞추는 방법이.
상대한테 미니언 상대
이런 식으로 쓸 수도 있음. 참고.
여타 운용 방법은 역시 이전 공략 및 타 공략으로 넘김. 저 위에 저것들도 그대로만 쓰지 말고 자르고 붙여서 쓰면 좋음.
질의응답- 1. eeq 로 쉴드 터트리고 이속 높여서 쫓아가서
w eq 로 넣고 뒤로 빠졌는데요, 아까 댓글로 배운걸로 보면 어차피 q는 초기화 일테니
q 각이 보이면, eeq로 넣고 쫓아가서 w로 묶어서 q쿨 초기화 시키고 qeq 평타 치고
나오는게 q를 한번 더 딜을 넣을 수 있으니 좋은거 아닌가요?
딜 적인 면에서는 좋은 콤보이며, 저는 보통 (파괴전차)와 둘 중에 하나를 들었을 때 그 두 콤보를 추천드리는 편입니다. 의 경우에는 굳이 스킬 보호막이 아니더라도 보호막을 얻을 수 있어 일방적 딜 교환이 성립하고, 를 들었을 때에는 빠른 이동 속도 덕분에 도주가 용이하여 짤짤이로 대표되는 견제 형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2. 아 근데 생각해 보니 2번 질문은 그럼 q 쉴드+이속 효과를 누릴수 없어서, 늘 강조하시는
일방적 딜교환이 안되긴 하겠네요
eeq (쉴드 생성+이속증가)
w로 잡고 eq 하면 다시 (쉴드 생성+이속증가)가 되는데
w로 잡고 qeq 하면 딜은 더 들어가지만 쉴드생성 + 이속증가가 안되는게 맞죠?
- 과부하
(Overload)
- 마나 소모: 40
- 재사용 대기시간: 6초
- 지속 효과: 룬 감옥(W)과 주문 흐름(E) 사용 시 과부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4초 동안 룬이 충전됩니다. 룬은 최대 2개까지 충전됩니다.
사용 시: 룬의 돌풍을 발사하여 처음으로 맞힌 적에게 60/85/110/135/160/185 (+0.45AP)(+ 추가 마나의 3%)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활성화된 모든 룬이 방출됩니다.
룬이 2개 방출되면 과부하가 걸려 라이즈에게 60~200(챔피언 레벨마다 증가)(+0.6AP)(+ 추가 마나의 3%)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25/30/35/40/45/50% 상승시킵니다.
- 사정거리: 900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W만 잘 걸면 됨.
질의응답- 기본적인 라인 운영법
라이즈의 라인 운영은 강점인 라인 푸시를 기초로 합니다. 즉, 스킬의 '전이'라는 특성을 가지고서 라인을 밀면서, 정확히는 스킬을 전이시키시면서 상대의 움직임을 제한하고 내 움직임을 활발하게 합니다. 또한 이러한 특성을 지닌 챔피언들에게 따라오는 특징으로는 '더티파밍'과 '로밍'이 있습니다.(정글 캠프마다 더티파밍이 효율적인 방법들이 있는데, 유튜브 영상이나 생방송에서 잘 설명해드립니다)
따라서, 라이즈를 하실 때 기본 베이스로 알아 두셔야 할 부분은 전이 스킬을 이용한 견제와, 그 견제 때문에 생기는 '압박'으로 상대 라이너를 라인에 묶어 두는 것이 기본이다. 라는 것입니다.
질의응답- 평타 섞기?
평타 섞기... 이거 때문에 고민을 좀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평타 섞기에 비중을 잘 두지 않는 편이라, 저는 바로 비추천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었지만... 라인전은 의외로 평타 한 대가 가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렇게 이야기하기도 힘들었습니다.
어쨋든,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모션 캔슬과 무빙이 동시에 가능할 때' 만 섞어주시면 됩니다.
이를테면, -- 콤보가 있습니다.
이때, 초보자분들은 평타를 섞지 마시고 상대 스킬을 피하는 데 중점을 두고 움직여 주세요.
중수쯤 된 것 같다! 싶으신 분들은 다음에만 평타를 섞는 연습을 해 주세요.
숙련자분들은 본능적으로 평타 한대씩 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핵심 TIP: 초반에는 딜이 약하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방어막보다는
의 딜을 이용한 딜 교환을 할 것.
그러고 보니 다이아 3티어 분이 탑 라이즈 공략에서 마나 관리가 부족하다는 말씀을 하시던데, 마나 관리 팁을 좀 드리자면,
1. 선마.
2. 막타로만 전이.
3. 최대한 스킬로는 미니언 먹지 말 것.
4. 첫 귀환 시 최대한 750골드를 벌어 을 사 오기.
5.스킬 신중하게 쓰기(빗나가는 것 없이!)
6.평타 견제
7. 정 안 되겠으면 중간에 나 섞기.
사실 이 정도만 할 줄 알아도 라인전에서 마나가 부족하진 않습니다. 저 같은 경우 필요하면 선마도 할 정도입니다. 숙련되실 수록 마나관리는 꼭, 꼭 해주셔야 합니다.
초반에는 사리면서 파밍하시면 됨. 정글들을 잘 봐주고 도와주러 가야 하는 시기. 3레벨 부터는 강력하게 라인전을 가져가셔도 됨.
핵심 TIP: 아직 딜이 불완전해 암살이 불가능한 시기. 한타가 일어나면 최대한 오래 살아남는 것을 목표로 하며, 스킬 전이 와 상대 주력 챔피언 하기.
전이와 위치선정으로 인한 '오래 살아남기'가 주력. 여기서는 방어막을 열심히 사용해 주는 게 좋으며, 상대 딜러나 아군을 무는 탱커에게 W를 사용하는 것이 기본. 궁 로밍을 항상 생각해야 하며 소규모 한타 시에 합류를 얼마나 빠르게 하느냐가 중요함.
핵심 TIP: 상대 원딜 정도는 원큐에 죽일 딜이 나오는 시기. 원딜들이 상당히 강력해지는 시기이므로 상대 원딜의 움직임을 봉쇄하는 것이 주요 목적. 만일 상대 원딜을 죽이기가 여의치 않다면 전이를 이용해서 앞라인 녹이기.
운영도 괜찮음.
이 부분은 너무 방대합니다. 어려운 챔피언들을 말씀해 주시면 제가 추가해 드리겠습니다.
상대법
,,
야스오가 껄끄러운 이유는 딱 하나뿐이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따라서 이
를 어떻게 피해 가며 딜을 하는가가 중요한데, 스킬은 쿨 다운이 매우 길기 때문에 가 빠지면 그냥 들어가셔서 패는 게 맞습니다. 이걸 기본으로 하시고,
야스오는 초반 라인전이 상당히 강력한 편입니다. 특히 1~2레벨 때 스킬로 들어와 평타나
로 이어지는 연계는 상당히 강력합니다. 따라서 그 구간에서는 항상 거리를 벌려 놓으셔야 하며, 방어막으로 딜을 씹어 주셔야 하는데, 1레벨에 야스오가 이런 플레이를 할 때는 방어막을 얻을 수단이 없으므로 스킬을 이용해 미니언과 함께 딜 교환을 해 주셔야 합니다.
야스오는 대개 이 차징 상태일 때만 딜 교환을 걸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타와 E스킬을 적절히 이용하셔서 이 보호막을 빼 준다면 야스오는 타이밍을 놓치게 됩니다. 죽불손 특성을 드는 주요한 이유 중에 하나도 저것입니다. 데미지를 입으면 터지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죽불손으로도 터지게 됩니다.
자, 이제 야스오가 을 찍었습니다. 이때 라이즈와 딜 교환을 하러 들어올 때, 를 쓰게 됩니다. 그런데 이 은 브라움처럼 바로 자기 앞에 생기는 게 아니라 일정 거리가 있습니다. 그 거리를 재고 장막 쓰는 야스오는 없습니다. 따라서 스킬을 이용해서 야스오를 묶어 놓고, 앞으로 나가서 로 보호막을 얻으셔서 인파이팅의 우선권을 가져오신 다음에, 다시 혹은 로 딜 교환을 해 주시면 됩니다.
정확하게는 모르겠습니다만 스킬이 그냥은 막히는데 전이시키면 장막을 뚫고 가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전이되는 스킬은 막혀버립니다. 이거 어느정도 유념해 주세요.
야스오는 카운터 아이템이 있습니다. 이 그것입니다. 물론 이들 모두를 가실 필요는 없습니다. 한두개만 올려주시면 야스오의 딜을 효과적으로 줄이거나, 생존성을 효과적으로 가져오실 수 있습니다. 그럼, 건승하시길.
이것도 쓸려면 시간 꽤나 걸림. 이거는 질문 받아서 적어 드림. 어차피 질문도 잘 안하시더만.
성의없이 쓴 것도 있고, 액기스만 쓴 것도 있음. 여타 질문 같은 것도 받고, 엑셀이건 베드건 평가는 언제나 그랬듯 신경 안 씀. 건승하길.
요새 인벤러들 엑셀 베드에 기준이 없어 보임. 나는 어차피 여기에 손을 더 안 댈 거라 엑셀 베드에 신경을 안 쓰는데, 현재 쓸만한 라이즈 공략을 쓴 사람은 고작 4명밖에 없음. 나까지 합쳐서. 여기서라도 쓸 만한 것들을 해 줘야 롤백 유저들이라던가 라이즈 입문자들이라던가들이 공략을 보고 참조를 하는데, 공략 전체가 엑셀이었다가 공략 전체가 베드였다가 너무 혼란스러워 보임.
개인적으로 라이즈만 엄청 해댔다는 걸 알고 나니까 서글퍼짐. 좀 빡세게 올려 볼 걸 그랬나 하는 생각도 들고. 롤생을 거의 라이즈랑만 살아 왔음. 이제 나는 가끔 하는 롤도 나를 롤로 끌어들인 개고인 챔피언 와 함께 여생을 보내기로 했음. 참고로 는 라이엇이 버린 캐릭터=너프를 안 처먹은 캐릭터 이므로 강함을 유지하고 있음.
어쨋든 다들 건승. 난 이만 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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