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3명
38.5% (5표)
23.1% (3표)
38.5% (5표)
애쉬, 서리 궁수
Ashe, The Frost Archer
18
12
0
5/13
게임을 지배하는 이니시 원딜 애쉬 공략

- Ulis(2016-12-07, 조회수: 43307)

안녕하십니까! SEN 클랜 소속 원딜러 SEN Swift라고 합니다.



시즌6에서 애쉬 패치 이후 랭겜에서 조금씩 꿀을 빨아왔고 제 조커카드로 애용하는 애쉬 공략을 써보려고 합니다.


애쉬는 이니시가 가능한 원딜이며 사거리가 길어 라인전과 타워공성이 안정적이고 궁사의 집중(Q)스킬 덕분에 지속딜이 원딜 중 중상위권에 드는 챔피언입니다. 루난과 Q스킬의 시너지로 한타 중 광역딜+슬로우를 넣을 수도 있죠.


다만 도주기가 없고 팀에 주도권이 하나도 없는 상황이라면 할 게 없는 원딜이기도 합니다. 다른 원딜은 딜이라도 잘 나오는데 애쉬는 그것도 아니에요.


따라서 팀 조합상 이니시가 필요하거나, 짤라먹기에 특화된 조합이거나, 안정적으로 중후반을 보는 조합이라면 애쉬를 추천드립니다.

애쉬, 서리 궁수
소환사 주문 점멸 회복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280 (+35) 875
공격력 59 (+2.96) 109.3 공격 속도 0.658 (+3.34%) 1.032
5초당 체력회복 3.5 (+0.65) 14.55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6) 104.2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600.0 600.0
  • 공격력 +0.95
    x6
  • 공격 속도 +1.7%
    x3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생명력 흡수 +1.5%
    x1
  • 공격 속도 +4.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5.7
  • 공격 속도
    +14.1%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생명력 흡수
    +1.5%
총 가격 : 7,778 IP

기존과 같은 공속 14%룬이지만 조금 다른 점이 있다면


이전 패치에서 타고난 재능특성이 상향이 됐기 때문에 이제 특성이 아닌 룬에서 흡혈 2%를 챙기고 특성에서 공격력을 가져가는 식으로 변화를 주었습니다.


만약 자신이 정수 약탈자 템트리를 탈 예정이며 팀에 이니시가 더 자주 필요하다면


문양에 성장 쿨타임 감소 룬을 6개 넣으셔서 18레벨쿨감 40%를 챙기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취향에 따라 들어주세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기존에 들던 특성과 같은 원딜 공용 특성이지만 이번에 새로 나온 특성들과 전투의 열광/전쟁광의 환희에 관해 설명을 좀 해드리자면


새로운 피(인벤엔 주먹 모양 아이콘인데 새로운 피 특성입니다.)전 이 특성 대신 포식에 포인트를 줘서 라인 유지력을 높여 안정성에 힘을 실어주었습니다.


저 특성 자체가 초반 싸움에서 이득을 보는 특성인데 애쉬와는 그다지 연관이 없는 특성이구요.


전투의 환희(Battle Trance)지속싸움 시 피해량이 5초에 걸쳐 5%늘어나는 특성인데 4티어 특성 중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양날의 검현상금 사냥꾼은 둘 다 도박성이 너무 강한 특성이라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전투의 열광이번에 또 상향돼서 이제 기본 공격 피해량 대신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애쉬 딜링에 힘을 아주 많이 실어줄 좋은 특성이라 생각되네요.


전쟁광의 환희적팀에 CC기가 적거나 날 무는 챔프가 적을 때처럼 흡혈할 기회만 많다면 참 좋은 특성입니다. 아슬아슬한 카이팅 상황때도 좋고요. 둘 중 자기한테 맞는 거 드시는게 좋습니다.

이젠 고정이 돼 버린 그 스펠
서리 화살 (Frost Shot)
스킬 및 기본 공격으로 대상이 2초간 20~30% (1~18레벨에 적용)씩 둔화됩니다.

서리 화살로 대상을 기본 공격하면 치명타 능력치에 따라(115% + 치명타 확률 x 치명타 피해량)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애쉬의 치명타는 추가 피해를 가하지 않는 대신, 서리 화살의 둔화 효과를 2배로 중폭시켜주며 시간이 지나면 기본 둔화 비율로 감소합니다.
궁사의 집중 (Ranger's Focus)
마나 소모: 30
기본 지속 효과: 기본 공격시 4초 동안 집중이 올라 최대 5번까지 중첩됩니다. 중첩이 최대치에 도달하면 중첩을 사용해 궁사의 집중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집중 중첩은 4초 후 한 번에 하나씩 사라집니다.

사용 효과: 6초간 애쉬의 공격 속도가 25/32.5/40/47.5/55% 증가하고 애쉬의 기본 공격이 다발 공격으로 변하며 (+1.05/1.1/1.15/1.2/1.25 AD)의 피해를 입힙니다.
일제 사격 (Volley)
마나 소모: 75/70/65/60/55
재사용 대기시간: 18/14.5/11/7.5/4초
애쉬가 원뿔 형태로 7/8/9/10/11개의 화살을 발사하여 20/35/50/65/80 (+1.0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에게 적중되면 서리 화살 효과가 적용되는 치명타로 판정됩니다. (사정거리: 1200)
매 날리기 (Hawkshot)
재사용 대기시간: 90/80/70/60/50초
지정한 위치로 날아가며 그 일대를 밝혀줍니다. 밝혀진 시야는 5초간 유지됩니다.

스킬을 2레벨로 올리면 2번까지 충전해서 시전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맵 전체)
마법의 수정화살 (Enchanted Crystal Arrow)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커다란 화살을 일직선으로 발사하여 적 챔피언을 맞힐 경우 200/400/600 (+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화살 발사 거리에 따라 해당 챔피언을 최대 3.5초까지 기절시킵니다.

주변 유닛에겐 절반의 피해를 입고 3초 동안 서리 화살의 둔화율이 적용됩니다. (범위: 250)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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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쉬의 패시브입니다. 애쉬의 평타에 둔화라는 능력치를 주죠.


이것 뿐이라면 정말 단순한 패시브가 되었을 텐데, 이 패시브는 애쉬의 치명타 능력치를 특이하게 바꿔 줍니다.


애쉬는 다른 원딜처럼 치명타가 뜨면 2배의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대신에 애쉬는 치명타 확률에 비례해 평타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즉 치명타율이 몇 퍼센트던 치명타가 뜰 때와 그렇지 않을 때의 딜 차이가 없다는 소리입니다.


치명타 "로또"는 기대할 수 없어도 모든 평타의 피해량이 상승하기 때문에 매우 안정적인 딜 기대값을 가지죠.


그리고 만약 치명타 확률에 의해 치명타가 터진다면 패시브의 둔화율이 3배가 됩니다.


즉 기본 10~20%의 슬로우가 치명타가 터질 때는 30~60%가 되는 것이죠.


애쉬 패시브의 기본 둔화율이 낮지만 애쉬에게 맞았을 때 슬로우가 굉장히 많이 걸리는 게 이 치명타시 둔화율 증가 옵션 때문이며


애쉬의 W스킬은 항상 치명타 판정이기 때문에 패시브의 둔화율 증폭을 받아 초반 치명타 능력치가 없을 때에도 W에 맞으면 더 많이 느려지게 됩니다.



다음으로 Q스킬인데, Q스킬은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Q스킬을 사용하기 위해선 평타를 쳐서 [집중]스택을 쌓아야 합니다.


평타를 한 번 칠때마다 [집중]스택이 1개씩 쌓이며 총 4중첩이 되면 사용 가능해집니다.


사용 시 평타 타이머를 반정도 초기화시켜 다음 평타가 조금 더 일찍 나가게 되며


4초동안 공격 속도가 증가하고 기본 공격이 다발 공격이 되며 더 강력해집니다.


애쉬의 화력을 순간적으로 확 올려주는 스킬이며 이 스킬을 사용중일 때만은 평타 딜링능력이 폭발적으로 상승합니다.


따라서 언제 사용해서 언제 화력을 집중하냐가 관건인 스킬입니다.


쿨타임은 없지만 사용하고 나면 집중 중첩이 초기화가 되기 때문에 평타 4번을 쳐서 중첩을  다시 쌓아야 합니다.


집중 중첩의 지속시간은 4초이며 평타를 칠 때마다 초기화되고 중첩이 사라지기 시작하면 1초에 하나씩 사라집니다.


그리고 집중 중첩은 타워를 칠 때는 올라가지 않지만 집중 중첩을 유지시켜주며


궁사의 집중을 사용하고 타워를 공격하면 공속 증가+다발 공격 옵션이 모두 적용되어 타워 철거가 더 빨라집니다.



애쉬의 W스킬로, A급 견제기입니다.


사용 시 원뿔 형태로 화살들이 일직선으로 여러 개 날아갑니다. 화살들의 간격은 굉장히 촘촘해서 범위 내에 있다면 피할 수 없죠.


각각의 화살들은 적중 시 데미지와 슬로우를 주고 사라지며 한 대상에게 여러 화살이 박힐 수 있으나 추가 효과는 없습니다.


이말인 즉슨 한명에게 화살을 1개를 박든 9개를 박든 데미지와 슬로우는 똑같으므로 잘 생각해서 써야 한다는 소리입니다.


적 챔피언을 겨냥하고 쐈는데 다른 적 챔피언이나 미니언이 대신 맞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마나 소모가 적은 편이고 쿨타임도 짧기 때문에 견제용으로 계속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W가 5레벨이 되면 들어오려는 적들에게 계속 사용해서 진입을 늦출 수도 있고요.


평타 사이에 섞어서 딜을 넣을수도 있는 활용도가 높은 스킬입니다.


가끔 쓸 일이 있을 것 같아서 말인데, 애쉬는 W플이 됩니다. 깜짝킬각 잡을때 W플평 하면 반응하기 힘들죠.



애쉬의 E스킬로 시야 확보용 스킬입니다.


사정거리가 맵 전체고 날아가는 경로 또한 모두 시야를 제공하기 때문에


라인전 도중 적 정글 동선 파악용으로 사용하거나 오브젝트 확인,낚시체크 등등 활용도가 높습니다.


이외에도 점멸있는 상대와 맞다이중 궁을 쏜다는 심리전을 걸 때 궁 대신 E스킬을 날려서 점멸을 빼는 센스플레이도 가능합니다. 물론 상대가 어느정도 반응속도가 있다면 안 통하지만요..


주로 사용하는 타이밍으론


초반 바텀갱 타이밍(4분경에 자신이 라인을 밀고 있는 경우)


적 정글 레드,블루 타이밍(둘 중 바텀에 가까운 쪽에 쏴주면 됩니다. 이 타이밍에 6레벨 갱킹을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때 동선을 파악해 둔다면 다음 갱에 대비할 수 있죠.)


적이 보이지 않을 때 용/바론 중 선택


이정도가 있습니다. 나머지는 상황에 따라 시야가 필요한 경우 써주세요.



애쉬의 존재이유인 스킬입니다.


먼저 대표적인 활용 방법으로는 이니시에이팅이 있습니다.


이 때 주의하실 점이 항상 애쉬에게 싸움을 걸 주도권이 있어야 하고, 그 때 애쉬가 다른 어떤 팀원보다 먼저 적극적으로 궁극기를 쏴서 팀원의 호응을 유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니시에이팅을 하기 전에 상황 판단을 해두셔야 하는게


1.아군이 호응할 수 있는가?(제일중요)


2.싸움을 열고 이득을 볼 수 있는가?


3.내 궁이 빠졌을 때 적극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적 챔피언이 날 물 수 있는가?


이 3가지입니다. 하나같이 중요한 것들이니 이니시 전에는 반드시 생각을 해 둡시다.


두 번째로 역이니시에이팅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 이건 비교적 간단합니다.


적이 이니시를 걸었다->실패했다->적이 공세를 늦추는 타이밍에 이니시를 걸어서 이득을 챙긴다.


혹은


적이 이니시를 시도한다->궁극기로 이니시에이팅에 필요한 핵심 스킬의 연계를 끊는다->타이밍을 놓친 적에게 아군이 이니시를 건다


두 번째 방법은 약간 느낌이 안오실수 있는데 예를들어 리븐이 궁을 키고 들어온다고 치면


리븐의 핵심 CC연계인 기절과 에어본이 들어오기 전에 내가 먼저 궁극기를 맞춰서 리븐의 스킬 연계를 끊어버리고


이후 이니시 타이밍(광역으로 CC를 넣거나 원딜을 물을 수 있는 타이밍)을 놓친 리븐에게 팀원이 일점사를 넣어서


빠르게 한명을 끊고 아군이 다른 스킬로 이니시를 걸어버리는 것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외에도 맞다이 도중 써서 상대 스킬의 흐름을 끊는 용도로도 사용하실 수 있고


그냥 데미지 딜링 용으로 사용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이런것들은 상황에 맞춰 판단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런 것들이 너무 복잡하시다면 그냥 애쉬 궁은 싸움을 거는 스킬이다! 라고만 이해해주시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 선택같은경우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위에 있는 (정수 약탈자) 템트리와


하나는 B. F. Sword(B.F. 대검)-(루난의 허리케인)-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템트리입니다.


정수 템트리같은 경우 빠르게 쿨감 30%를 확보함으로써 궁극기를 자주 사용해서 계속 이니시를 하거나 짤라먹기로 이득을 보는 템트리입니다.


궁극기 뿐만 아니라 W스킬도 더 자주 날리고 E스킬의 쿨타임이 짧아져 시야 확보를 더욱 더 자주 해줄 수 있습니다.


즉, 딜보다는 유틸에 더 치중한 템트리라고 볼 수 있죠.


정수 템트리는 기본적으로 정수-루난까지는 고정으로 올려주고 3코어부터 선택이 갈립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을 3코어로 올려서 더 강한 딜을 가져갈 것이냐


Phantom Dancer(유령 무희)를 올려서 카이팅+생존+딜링을 확보할 것이냐


(헤르메스의 시미터)를 올려서 흡혈과 CC기 1회 해제 액티브를 챙겨서 생존력을 높일 것이냐


이 세 가지로 갈리는데 보통 상대팀에 위협적인 CC기나 나한테 붙어서 탈진을 넣을 수 있는 챔피언이 있는 경우 (헤르메스의 시미터)


나한테 달라붙어서 나만 보는 브루저들(Hecarim(헤카림)Olaf(올라프))이 있는 경우 Phantom Dancer(유령 무희)


그냥 강력한 딜링이 필요한 경우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을 올립니다.


이후 4코어는 3코어 때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을 올린 경우 Phantom Dancer(유령 무희)


Phantom Dancer(유령 무희)를 올린 경우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헤르메스의 시미터)를 올린 경우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이렇게 올려주시고 마지막 코어템같은 경우 선택이 좀 갈리는데


그냥 굉장히 무난한 상황이고 내 프리딜 각이 나온다 ->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상대 암살자가 굉장히 위협적이거나 상대 폭딜이 강력하다 ->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상대 AP딜러가 딜+탱이 적당히 섞여 있다 ->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상대 탱이 단단하다 ->(도미닉 경의 인사)


상대팀에 회복스킬을 사용하는 챔피언(Dr. Mundo(문도 박사)Swain(스웨인)Vladimir(블라디미르)Soraka(소라카))이 있다 ->(필멸자의 운명)


이렇게 올립니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는 치고 빠지는 AP상대(Ekko(에코))아니면 이제는 가지 않습니다. AP폭딜을 견디는 데에는 Guardian Angel(수호 천사)가 더 우수합니다.


9레벨에 (망원형 개조)업그레이드 잊지 마시고 집 갈때마다 돈 남으면 (제어 와드) 계속 사세요 75원으로 세 배 이상의 이득을 챙기는 아이템입니다.



그리고 B. F. Sword(B.F. 대검)-(루난의 허리케인)-Infinity Edge(무한의 대검)템트리같은 경우는



이런 식으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이 템트리는 유틸보단 딜에 초점을 맞춘 템트리로 평타 데미지가 굉장히 셉니다.


다만 정수 약탈자를 올리지 않기 때문에 궁 쿨이 길어집니다. 애쉬 궁 의존도가 낮거나 자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조합일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템 선택 방법은 정수 템트리 때 하신 것처럼 하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뚜벅이 원딜의 영원한 적... 파헤법은 그랩각 안주기
쓰레쉬
뚜벅이 원딜의 영원한 적2... 파헤법은 그랩과 점멸E 갱호응각 안주기/수은 장식띠
리 신
기동성이 매우 뛰어나 뚜벅이인 애쉬가 따라잡기가 쉽지 않고

궁극기를 이용한 배달 콤보는 언제나 위협적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진 궁쏠때 맞궁으로 카운터 쳐주시고 라인전 내내 사거리 차이 이용해서 괴롭혀주시면 쉽습니다.

W스킬은 진의 아군이 나에게 스킬을 맞췄을때 진이 상황봐서 쏠텐데
쏜다는걸 알고만 있다면 피하기 굉장히 쉽기 때문에 진 W를 계속 인식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이즈리얼
라인전 때 큐스킬 계속 미니언 뒤에 숨어서 안맞으시면서

라인을 계속 밀어서 이즈리얼이 타워 CS를 먹게 하는게 핵심입니다.

그렇게 되면 포킹이 장점인 이즈리얼이 힘을 쓰기 어렵게 되며

라인 푸쉬력도 최하위권인 이즈리얼은 애쉬를 상대로 라인 주도권을 잡기 힘듭니다.

한타 존재감은 애쉬가 압도적이고요.
베인
카이팅이 중요한 원딜인 베인에게 슬로우는 치명적으로 작용하고

파밍을 안정적으로 해야 하는 베인에게 사거리 차이에서 오는 견제는 너무 아프죠.

라인전 때 압박을 많이 주는게 중요한것같습니다

베인 구르기가 빠졌을 때 궁극기 맞춰주면 되고요.



라인전

애쉬의 라인전은 쉽습니다.


사거리가 길어서 먼저 견제를 맞을 일도 별로 없고 광역 슬로우스킬이 있어 먼저 싸움 걸리는 일도 별로 없죠.


그 특성을 살려가면서 라인전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애쉬의 라인전에서 기본적인 역할은


1.상대 타워 파괴


2.안정적인 성장


3.궁극기를 이용한 갱호응


이 세가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굳이 킬각을 재려고 빡세게 견제하지 않아도 됩니다.


견제는 상대가 나를 상대로 먼저 견제하기 압박감을 느끼도록만 해주면 돼요.


상대가 평타치려고 들어오는 타이밍에 W평을 해주거나 라인클리어 이후 상대에게 W스킬을 날려주는 식으로 말이죠.


라인전에서 킬각을 보는 때는 몇가지 없습니다. 선6레벨 타이밍에 궁쏴서 킬각을 재거나


내가 압도적으로 잘 큰 상태에서 적 원딜과 1:1구도일 때 적 원딜의 도주기가 빠지면 궁으로 싸움 걸어서 킬을 내는 정도밖에 없어요.


따라서 애쉬 라인전은 그냥 안정적으로 성장하면서 맵 꾸준히 봐주시면서 매날리기로 적 동선 계속 파악하시고


아군 라인 고려해서 적 정글의 행동을 예측하시는 플레이를 하셔야 합니다. 전략적으로요.


기본적인 운영법

애쉬는 라인전에서 그리 큰 이득을 챙기는 챔피언은 아니지만


6레벨 이후 미드에 로밍을 가거나 아군과 함께 적 정글 카정을 시도하면서 궁극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킬을 만들어나가는 챔피언입니다.


이 때 애쉬를 위협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시야가 없는 곳에서 날카로운 각을 볼 줄 알아야 합니다.


시야가 있는 곳에서 쏘면 상대도 애쉬가 궁이 있다는 걸 알기 때문에, 보고 피할 가능성이 매우 높지만


시야가 없는 곳에서 쏘면 날아오는지 모르다가 반응으로 피해야 하는데,


이 때 궁극기를 적 챔피언과 직선이나 수직 경로가 아닌 대각선 경로로 쏠 경우 굉장히 피하기가 힘들어집니다.


말로 설명하니 조금 어려운데 이 미드 로밍에 대해선 조만간 영상을 추가해드릴 예정입니다.


이후 상황을 봐서 유리할때만 계속 궁으로 이니시 거는 플레이를 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미드 대치중인데 아군 라인이 좋아서 적팀이 한 명 정리를 하러 가야 할 때 궁으로 싸움을 걸면 적은 강제적으로 4:5한타를 하게 되죠.


그 외에도 시야 장악을 하러 나온 적 서포터가 적과 거리가 멀어 궁스턴+아군CC연계시간 내로 죽일 수 있다고 판단되면 주저없이 궁쏴서 걸어버리세요.


언제나 원하는 타이밍에 쉽게 이니시에이팅을 할 수 있다는 게 애쉬의 존재이유입니다.

한타


한타때는 아군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위치(서포터나 미드 옆, 여력이 안된다면 정글탑이라도)에서


내 사거리 안 딜러>내 사거리 안 서포터>내 사거리 안 탱커>내가 궁으로 문 적>내 마무리 일격이 필요한 적


순서대로 포커싱을 하면서 Q스킬 지속적으로 켜주시고 W평타사이에 섞어주면서 딜링해주시면 됩니다.


한타 도중 위협적인 CC기를 맞는다면 순식간에 물려 죽을 수 있으므로 그 CC기들은 외워두시다가 빠지길 기다리시거나 맞을 각을 피해주세요.


애쉬는 한타때 딱히 쓸 스킬이 없기때문에 Q,W잘 이용하시면서 하는 카이팅이 전부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Draven(드레이븐)드레이븐


맞딜 각만 안주면 쉽게 라인전 가능합니다.


애쉬가 사거리가 더 길기 때문에 슬로우와 사거리 차이로 드레이븐이 애쉬에게 평타를 치지 못하도록 거리유지 해주시면 됩니다.


맞딜 각 주시면 그대로 답없이 얻어맞고 죽으니 거리 유지가 핵심입니다. Stand Aside(비켜서라)를 맞으면 슬로우와 함께 딜교가 걸리므로 조심해주세요.


보통 대치상황에 Stand Aside(비켜서라)를 쓰고 딜교를 건다면 아군 미니언 덕분에 동등하게 딜교를 할 수 있지만


드레이븐도 이걸 알기 때문에 보통은 Stand Aside(비켜서라)쓰고 딜교 안겁니다. Stand Aside(비켜서라)쓰고 들어오면 갱이 왔을 확률이 높아요.


Blood Rush(광기의 피)의 이속증가를 Volley(일제 사격)로 카운터쳐주시고 HP가 적을 때 Whirling Death(죽음의 소용돌이) 주의해주세요.


Lucian(루시안)루시안


루시안을 상대할 때 루시안에게 사거리 차를 이용해서 평타와 W로 계속 괴롭혀주는 것이 좋으나


아군 원거리 미니언 앞으로 나간다면 루시안이 각을 재고 Piercing Light(꿰뚫는 빛)을 쓰기 때문에


아군 미니언과 루시안이 일직선이 되지 않는 각도로 나가서 견제를 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루시안의 딜의 핵심 스킬 또한 Piercing Light(꿰뚫는 빛)이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2:2교전 상황이 벌어졌을 때


서로 죽기살기 싸움으로 가는 것 같다면 과감하게 Flash(점멸)Piercing Light(꿰뚫는 빛)을 피해주신다면 교전에서 굉장히 유리하게 됩니다.


그리고 보통 루시안이 섣불리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를 쓰면 딜교환에서 불리해지기 때문에 루시안 유저들은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를 아껴두고 서포터 CC호응이나 갱호응에 쓰는 편인데


일부러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로 돌진해서 불리한 딜교환을 하는 척 하면서 갱을 부르는 연기를 할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그리고 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이 빠진 후에 써줍시다.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때문에 빗맞추면 좀 그래요...


주의할 점은 6레벨 이후 루시안의 The Culling(빛의 심판)이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혼자 있을 때 궁이 없다면 루시안이 The Culling(빛의 심판)을 쓰고 들어와서 애쉬를 죽일 수 있습니다.


6레벨 이후 이 솔킬각만 조심하신다면 게임은 자연스럽게 애쉬의 편으로 넘어옵니다.


Miss Fortune(미스 포츈)미스 포츈


아군 미니언에 날려서 나에게 튕겨 날아오는 Double Up(한 발에 두 놈)을 맞느냐가 관건입니다.


2타는 그냥 맞아도 아프고 1타 대상이 죽고 날아오는 2타는 맞으면 빈사상태 되니까


Double Up(한 발에 두 놈)각만 잘 봐주시길 바랍니다. 미스 포츈은 Double Up(한 발에 두 놈)사거리가 짧은 편이라서


Double Up(한 발에 두 놈)2타 견제를 하기 위해서는 아군 원거리 미니언에게 Double Up(한 발에 두 놈)를 쏴서 나에게 맞춰야 하는데


이 때 미스 포츈이 앞으로 조금 나옵니다. 그러면 Double Up(한 발에 두 놈)쏠거라는걸 예상하셔서 Double Up(한 발에 두 놈)이 맞는 각도를 피해주셔야 합니다.


원딜 미포는 마나 딸려서 Make It Rain(총알은 비를 타고)로 견제하는건 그리 자주 못해요 Double Up(한 발에 두 놈)만 조심하세요


미포의 Bullet Time(쌍권총 난사)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로 끊어주시는게 가장 좋고, 그럴 여유가 안된다면 최대한 빨리 경로 밖으로 나가세요.


미스 포츈은 Double Up(한 발에 두 놈)을 이용한 견제가 강력한 편이지만, 맞딜 능력은 약하므로 아군 서포터가 강력한 서포터라면


자주 싸움을 유도하는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Varus(바루스)바루스


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이거 피하는게 라인전 90%차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본인 무빙 기량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드릴 팁이 별로 없네요


Hail of Arrows(퍼붓는 화살)이걸로 오염된 지역 위에선 힐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이 위에선 힐 쓰는 상황을 피하도록 합니다.


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의 갱호응이 강력한 편이니 갱이 올 걸 미리 알고 계셔야 뚜벅이인 애쉬는 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라인 푸쉬로 누가 주도권을 가져오냐가 관건입니다. 라인을 밀면 시야도 가져올 수 있거든요.


라인을 밀어놓고 도망가면 바루스의 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견제각도 피할 수 있고요.


Vayne(베인)베인


베인은 성장 기대치가 애쉬보다 높기 때문에 얼마나 라인전에서 베인의 성장을 잘 방해하고


또 베인이 라인에서 파밍하는 동안 애쉬가 궁극기로 이득을 얼마나 보느냐가 관건입니다.


Volley(일제 사격)과 사거리 긴 평타로 라인전에서 계속 압박을 주는 것이 핵심이며


베인이 어느정도 아이템이 뜬 이후에는 맞딜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내가 피해도 베인이 각을 만들어서 암살각을 보기 때문에


라인에서 혼자 파밍하고 있을 때는 베인이 시야가 없는 곳에서 Final Hour(결전의 시간)을 키고 은신으로 달려와 싸움이 걸릴 수 있으니


웬만하면 혼자 파밍하는 상황은 피해 주셔야 합니다. 베인이 보이지 않는다면 특히 조심하시고요.


Condemn(선고)는 무빙으로 각을 계속 벗어나주셔야 합니다. 베인은 싸움 도중 무빙과 Tumble(구르기)를 이용해서


Condemn(선고)각을 계속 보려고 할텐데 나도 베인의 무빙에 맞춰서 Condemn(선고)각을 피해야 합니다.


Condemn(선고)의 기절을 맞으면 맞딜에서 매우 불리해지게 되므로 선고무빙은 반드시 계속 의식해두고 계세요.


Sivir(시비르)시비르


시비르는 강력한 라인 압박력을 바탕으로 라인 푸쉬의 이득을 최대한으로 얻어가면서도 Spell Shield(주문 방어막)으로 손해는 최소화하는 챔피언입니다.


시비르보다 라인을 먼저 밀 수 있다면 그게 가장 좋겠지만 쉽지 않죠.


애쉬와 시비르의 사거리 차이는 무려 100이나 나기 때문에 평타 견제로 시비르에게 압박을 주어


시비르가 라인을 먼저 못 밀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만 이것도 초반엔 미니언이 아파서 못 합니다.


어쩔 수 없이 초반에는 타워에 박혀서 미니언 최대한 안 놓치고 먹는 게 최선입니다.


괜히 견제하러 나갔다가 서포터 CC기 맞고 킬 따이는 것 보다는 나중의 압박력을 위해 초반을 희생하는 게 더 낫죠.


Boomerang Blade(부메랑 검)을 견제용으로 날릴 텐데 이거는 보고 피해주셔야 해요 적어도 2타 다 맞는 상황은 피해주세요.


Volley(일제 사격)을 막 날리다간 시비르의 Spell Shield(주문 방어막)때문에 마나셔틀이 되기 일쑤이므로 Volley(일제 사격)


라인 푸쉬를 하거나 갱호응을 위해 Spell Shield(주문 방어막)을 미리 빼놓는 용도로만 사용합시다.


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이거는 당연히 Spell Shield(주문 방어막)빠진 후에 날리는겁니다. 궁극기 막히면 정말 너무 슬퍼요 ㅠㅠ


On The Hunt(사냥 개시)을 이용한 갱 호응이 좋은 편이므로 라인을 밀었을 때 적 정글 위치를 모른다면 그냥 빠지는게 좋습니다.


Ashe(애쉬)애쉬


자존심을 걸고 싸우시면 이깁니다.


Ezreal(이즈리얼)이즈리얼


이즈 상대법은 단 하납니다. 이것만 기억하세요. Mystic Shot(신비한 화살)피하면서 라인 타워에 밀어넣기


이즈리얼이 라인전에서 가지는 강점은 오로지 Mystic Shot(신비한 화살)포킹 스킬 하나이기 때문에 라인을 밀면 그 강점이 모두 봉쇄됩니다.


계속 라인을 밀면서 Volley(일제 사격)으로 피를 갉아먹으면서 타워를 계속 때리면 이즈 입장에선 정말 죽을 맛이 납니다.


그리고 이렇게 라인을 밀려면 내 피관리가 잘 되야 하므로 Mystic Shot(신비한 화살)을 미니언 뒤에 숨어서 맞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2렙쌈이나 6렙쌈처럼 싸움이 일어났다면 이즈리얼이 부쉬에 들어가서 Trueshot Barrage(정조준 일격)쏘는거랑


Arcane Shift(비전 이동)을 내 바로 앞에 써서 Mystic Shot(신비한 화살)을 맞추는 폭딜 콤보만 조심하신다면 지속딜 싸움에선 애쉬가 밀리지 않습니다.


한타도 애쉬가 더 좋아서 정말 게임 내내 애쉬가 주도권 잡고 있을 수 있어요.


Jhin(진)


진은 원거리 미니언 3마리를 딸피로 만들고 Dancing Grenade(춤추는 유탄)을 던져서 튕기는 4타 데미지를 맞을 경우 매우 아프니 조심해주세요


만약 적군 중 누구에게라도 공격을 맞았다면 무조건 진의 Deadly Flourish(살상연희)가 날아올 거라는 것을 의식해두세요.


Deadly Flourish(살상연희)가 날아오면 피하기는 쉽기 때문에 항상 긴장을 늦추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HP가 20%이하일 때 4타를 장전하고 Flash(점멸)Dancing Grenade(춤추는 유탄)평타로 킬이 날 수 있으니 힐이 없다면 진의 Flash(점멸)평 거리를 주지 마세요.


Curtain Call(커튼 콜)은 일단 꺾는 무빙으로 피해보시거나 범위 밖으로 나가거나, 4타만 점멸로 피하는게 그나마 좋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물론 아군 중 피 많은 챔피언을 방패로 삼는 거지만요.


또 진이 6레벨이고 내가 5레벨인 상황에 진이 이상하게 딜교환을 건다면 아예 받아주지 마세요.


서로 피가 깎이면 진의 피가 더 많이 깎이더라도 진은 Curtain Call(커튼 콜)이라는 마무리 수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로 반피까지 딜교환을 하고 나면 진이 안전 거리까지 물러나서 Curtain Call(커튼 콜)을 시전해 킬각을 볼 것입니다.


서로 6렙이라면 내 궁으로 Curtain Call(커튼 콜)을 끊을 수 있겠지만 내가 5레벨인 상황이라면 속수무책이죠.


피가 없고 혼자일 때 Curtain Call(커튼 콜)이 켜진다면... 행운을 빕니다.


Jinx(징크스)징크스


징크스는 성장력이 굉장히 뛰어난 챔피언입니다. 따라서 초반 견제로 힘을 빼놓는게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라인을 무조건 밀어주시고 Zap!(빠직!)스킬은 보고 피해주시면 되며 적 서포터 CC와 연계되는 Flame Chompers!(와작와작 뻥!)만 조심하면 별거 없습니다


징크스가 수은이 나오기 전까지 궁극기로 계속 짤라주셔서 성장을 방해해주셔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갱킹을 자주 불러 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로 갱호응을 해주시면 뚜벅이인 징크스는 피하기 힘들어집니다.


그 외엔 HP가 적을 때 Super Mega Death Rocket!(초강력 초토화 로켓!)조심하시는 것과 징크스가 성장하기 전에 게임을 끝내는 게 중요합니다.


Kalista(칼리스타)칼리스타


요즘 아예 안보여서 이분 상향되면 쓰는걸로...


Caitlyn(케이틀린)케이틀린


맞다이시 이동경로에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까는거 무조건 조심하시고


딜교환시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이나 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를 맞으면 손해를 보기 쉬우니까 저 두개는 안맞도록 해주세요


케이틀린의 픽 목적은 성장 방해에 있기 때문에 Volley(일제 사격)스킬로 케이틀린의 견제력을 약화시키면서 나는 미니언 안놓치고 계속 주워먹는게 핵심입니다


도주기인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은 그다지 좋은 도주기는 아니기 때문에 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이 있을 때는 정글러를 불러 쉽게 딸 수 있습니다


HP가 적을 때에는 Ace in the Hole(비장의 한 발)을 의식하시면서 케이틀린의 시야 밖으로 나가주시는 게 좋습니다


Kog'Maw(코그모)코그모


안보입니다 만나면 쓰겠습니다


Corki(코르키)코르키


못 본지 몇 달째 되가는 것 같습니다


Tristana(트리스타나)트리스타나


트리스타나는 성장하면 정말 무서운 원딜(생존기가 무려 두개)이기 때문에 초반에 죽여야 합니다


트리스타나는 후반지향형 하드캐리 원딜인데 이렇다보니 중반까지는 굉장히 약한 편입니다


따라서 그동안 팀 전체적으로 이득을 많이 봐두시고 그걸로 트타 성장을 계속 방해하면서 게임을 빠르게 끝내는게 관건입니다.


그럼 그동안 애쉬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이죠


계속 바텀쪽 교전 유도하면서 중반까지 애쉬가 더 세다는 점을 확실하게 이용해주셔야 합니다


그외 신경쓰실 부분은 4스택Explosive Charge(폭발 화약)Burster Shot(대구경 탄환)의 폭딜 조심하셔서 힐 딜계산 할때 유의하세요


Rocket Jump(로켓 점프)의 쿨타임은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이 챔피언 상대로 4스택이 터지거나 킬/어시스트를 먹으면 초기화된다는 것 알아두시구요


Rocket Jump(로켓 점프)의 슬로우 갱호응이 좋은 편입니다. 그리고 이걸 역으로 이용해서 아군 역갱시 앞Rocket Jump(로켓 점프)로 호응하는 적 트리스타나를 먼저 물고 시작하는 낚시도 가능합니다.


Twitch(트위치)트위치


트위치의 상대법이라고 하면 역시 가장 중요한게 Ambush(매복)스킬을 인식하고 있느냐입니다


트위치가 보이지 않을 경우 Ambush(매복)스킬을 항상 의심하고 계셔야 하며 그에 대한 대비를 해두셔야 합니다


긴장을 풀면 Ambush(매복)을 쓴 트위치가 다가와서 암살을 시도할 수 있으며, 이러면 Spray and Pray(무차별 난사)의 사거리 증가때문에 도망치기도 힘듭니다


맞딜을 하자니 애쉬는 Ranger's Focus(궁사의 집중)중첩이 쌓이지 않은 상태일 가능성이 크고 Expunge(오염)때문에 트위치가 맞딜도 유리합니다


따라서 Ambush(매복)은 항상 인식해주고 계셔야 하며 그렇지 못하면 아군이 통째로 Spray and Pray(무차별 난사)에 사라질 것입니다


그 외 조심할 점은 Expunge(오염)데미지 계산하셔서 힐쓰세요 힐도 못쓰고 죽으면 정말 슬픕니다


마치며

많이 부족한 공략이지만 공략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이나 쪽지로 물어봐주시면 성심성의껏 답해드리겠습니다.


만약 공략이 마음에 들지 않으셨다면 배드를 주시는 건 자유지만, 여유가 있으시다면 호의를 베푸셔서 왜 배드를 주셨는지 이유만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더 나은 공략이 되기 위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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