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30 (+99) | 2313 | 마나 | 297.2 (+37.0) | 926.2 |
공격력 | 63 (+3) | 114 | 공격 속도 | 0.694 (+3%) | 1.048 |
5초당 체력회복 | 8.37 (+0.55) | 17.72 | 5초당 마나회복 | 7.16 (+0.35) | 13.11 |
방어력 | 26 (+4) | 9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주문력 +1.19x9
- 주문력 +4.95x3
- 공격력+8.55
- 방어+9
- 주문력+25.56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압습의 기본 공격 추가 피해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투명 상태 중 다음 기본 공격 시 25/35/45/55/65 (+0.6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뒤에서 공격 시 피해량의 155%가 치명타로 적용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샤코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상자가 발동되면 주변 모든 적을 5초 동안 공격해 10/15/20/25/30 (+0.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거나 단일 대상 공격 시 25/40/55/70/85 (+0.18AP)의 피해를 입힙니다.
깜짝 상자는 몬스터에게 20/35/50/65/8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2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사용 시: 대상에게 70/95/120/145/170 (+0.8 추가 AD) (+0.6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최대 체력의 30% 이하인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25)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 작은 상자는 10/20/30 (+0.15P)(단일 적 공격시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히고 적을 1초 동안 달아나게 합니다.
- 분신은 샤코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지만 받는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범위: 250)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속임수
(Deceive)
- 마나 소모: 60
- 재사용 대기시간: 은신이 풀린 뒤 11초
- 샤코가 1.5/2.25/3/3.75/4.5초 동안 즉시 은신 상태에 들어가 지정한 위치 근처로 순간 이동합니다. 은신 상태에서 공격할 경우 다음 공격이 20/35/50/65/80 (+0.6AP)의 피해를 입힙니다.
속임수 스킬로 피해를 입히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2.5초 줄어듭니다.
이제 은신 상태에서 깜짝 상자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상자를 설치할 때 잠깐 샤코의 위치가 드러나지만, 이때 대상으로 지정할 수는 없습니다.
- 사정거리: 500
은신이 3초 정도 되면 q 시간 안에 모빌로 인한 이속으로 어느정도 예전 같은 갱이 이뤄 집니다.
q는 의 나 의 궁 처럼 텔레포트 판정이므로 의 와 같은 스킬을 씹을수도 있습니다.
또한 벽을 넘을 시에 더 큰 벽을 넘을 수도 있어 갱 갈 때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추후 추가)
그러나 1렙 q로는 이런 것을 기대하지 마시고 다른 정글들이 갱 가듯이 진입하는게 좋습니다.
적의 을 로 따라잡는 용도가 1렙 q의 최고 활용이라 보입니다.
- 깜짝 상자
(Jack In The Box)
- 마나 소모: 50/55/60/65/70
-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 샤코가 깜짝 상자를 지정한 위치에 생성합니다. 깜짝 상자는 2초 뒤 은신 상태가 되었다가 적이 가까이 오면 공격을 가해 적을 0.5/0.75/1/1.25/1.5초 동안 공포에 빠뜨립니다.
깜짝 상자는 35/50/65/80/95 (+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은신 시 60초, 공격 시 5초 동안 지속됩니다. 포탑에게는 절반의 피해를 입힙니다.
- 사정거리: 425
w는 변경점이 거의 없지만 샤코의 렙에 따라 체력이 보정받는 버프를 받았습니다.
예전 극초반 외에 레드, 블루에 한방이던 1렙 상자는 2방까지 버텨줍니다.
따라서 스킬 포인트는 1렙 이상 투자 X (공포시간 증가가 있지만 기대딜의 하락)
리멕 전 샤코는 q 3.5초 시간 에 뒤를 잡고 박스를 심으면 은신이 풀림
박스를 시전과 동시에 갱의 시작이였지만
시즌 7 샤코는 의 은신 시간 중에 잠깐 비춰지고 박스를 깔 수 있음.
q 선마를 하지 않고도 3렙을 줄 때 원하는 곳에 박스 설치와 위치 선정이 가능하므로
q선마는 하지 않습니다.
시즌6 샤코는 박스가 중첩이 되었고 2박스중첩은 롤의 모든 스킬을 씹었습니다.
예를 들면 의 궁극기 도 박스 2개 위를 지날때는 공포가 걸려 취소 되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겹치기가 되지 않아 삭제가 된 기술이라 봐도 무방하겠습니다.
박스의 크기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적당히 띄어서 박았다고 생각했는데도 더 멀어지게 박아지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많은 플레이로 감을 익히셔야 할 듯 합니다.
- 양날 독
(Two-Shiv Poison)
- 마나 소모: 50/55/60/65/70
- 재사용 대기시간: 8초
- 기본 지속 효과: 양날 독이 사용 가능할 때는 샤코의 기본 공격이 대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미니언이나 몬스터일 경우 공격 속도를 20~30% 느리게 합니다.
사용 시: 대상에게 5/35/65/95/125 (+0.85AD)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잃은 체력의 (1~11레벨에) 3~8%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 사정거리: 625
지독한 너프를 받은 양날독입니다.
무조건 선마이던 이 스킬은 깡수치 너프와 함께 패시브 20퍼 증가 뎀도 삭제되서 체감 딜 하락이 엄청납니다.
그래도 지속효과 삭제는 롤백되어 아직은 밥줄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잃은체력 비례 뎀이 추가되어서 막타 + + 빨강 + 레드 인 경우에는 아직도 쓸만 합니다.
시즌 6 폭풍전사는 q e 로 발동이 쉽게 되고 q(은신중 ) e + q 평평 돌아오는 e 가 가능했지만
시즌 7에서는 1렙 는 풀피에 꽂으면 정말 평타보다 못한 딜을 보여주기 때문에
이속 저하를 위한게 아니라면
아끼고 아끼다 마지막에 꼭 쓰기를 추천합니다.
잃체추뎀이 그나마 어느정도 딜을 체워 주기 때문이죠.
- 환각
(Hallucinate)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 샤코 주변에 적을 공격할 수 있는 자신의 환영을 생성합니다. 환영은 샤코가 입히는 피해의 75%를 입히며 피격 시 150% 증가된 피해를 입습니다(포탑을 공격할 때는 35%의 피해, 공격 받을 때는 200%의 피해). 환영은 사망 시 주변 적에게 300/450/6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지속 시간은 18초입니다.
분신이 사망하고 나면 다수의 깜짝 상자가 설치됩니다. 상자는 6초 동안 지속되며 각각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힙니다.
- 범위: 250
샤코의 꽃 궁극기 입니다.
무적 시간 보유, 분신 ap뎀 과 함께 분신이 처질 때 삼각상자를 뿌립니다.
사실 상 큰 버프 이고 한타에서 충분히 적에게 이동 또는 일부러 박스를 깨야하는 번거로움을 주는 스킬입니다.
피즈의 처럼 스킬을 씹을 수 있는 데, 타겟팅 논타겟팅, 심지어 궁극기 까지 씹어줍니다.
카서스의, 제드의 등등을 씹고 스킬의 우위로 이길 수 있게 해줍니다.
qr 을 빠르게 입력하면 여전히 본체는 은신, 분신은 보이도록 튀어나오며
상대가 로 생각하고 분신에 스킬을 쏟아 부었다면 무조건 이겼다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분신을 치다가 q가 풀린 본체가 깝툭튀 하면
무조건 본체를 알 수 있다는 단점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상황에 맞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분신 컨트롤을 하실때는 alt와 r로 직접 명령할 수 있는데 alt를 추천합니다.
항상 궁을 쓸때는 alt에 손이 가셔야 합니다.
r alt+우클릭으로 분신을 본체인척 속이시고 폭탄뎀과 e로 마무리 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도주
r q로 분신만 남겨둔 체 q로 도주 할 수도 있습니다.
r 후 약간의 딜레이 후에 q를 써줘야 그나마 속을 수 있습니다.
(궁쓸때 q쓸때 방구 이미지가 비슷함)
q 로 진입하여 상대 뒤편으로 박스를 깔고 반드시 뒤에서 때려준다.
박스 위치 선정을 잘 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플을 빼거나
상대가 플을 쓸 자리에 예상하여 활용하면 쉽게 킬을 낼 수 있다.
e는 딸피를 추노하거나 이속 감소로 잡을 수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막타용으로 쓴다.
q를 3렙 투자하면 은신 3초가 되고 어느정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q 선마를 하게 되면 e가 너무나 쓰레기 딜이 되기 때문에 q는 3렙만 투자하고
e에 몰빵합시다. (박스 올리시는 분도 있는데 ap라도 박스 올리는 것 보단 e가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사실상 지금의 3렙 샤코로는 리신을 이길 수 없다가 제 의견입니다..
정글링속도도 좋고 맞다이도 딸리지 않고 갱도 강력하고.
여러모로 팔방미인이라 보여 여간 까다로운게 아닙니다.
(다만 부쉬 박스 선점 상황에서 리신이 온다면 와드 방호를 q로 쫒아 킬을 낼 수 있습니다.)
q - q 로 들어올때 궁으로 씹어 박스와 역관광을 노리도록 합시다.
걍 밴해버립시다.
정글 속도도 답없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정, 또는 갱으로 기를 팍 죽이고 시작합시다.
물론 라이너가 잘하면 오히려 역관광 당하니 조심
이블린은 제어와드에 걸리는 은신이고
정글링시 체력관리가 별로 좋지 않아 맞다이시에 거의 이깁니다. (노점화 이블린)
다만 아군 라이너가 딸피인데도 집에 안가고 cs 욕심 부리면
이블린의 좋은 먹이감이 되어 전혀 상대가 안되도록 클 수 있으니 백핑연타해줍시다.
5렙까지는 무난하게 흘러가는 게 좋다.
1킬정도 내거나 5렙 까지 무난하게 갔고 티아멧도 나왔다면
초반은 성과를 냈다라고 생각 해도 될 듯하다.
사실 상 3랩 갱은 플을 빼러 간다고 생각하고 가자. 1.5초 지속으로는 완벽히 속히는 갱은 힘듬으로
다른 정글과 비슷하게 뒤를 돌아들어가거나 부쉬에서 건너가도록 하자.
실패 한다면 주저없이 정글링으로 복귀한다.
초반에는 탑을 주로 봐주는 것이 좋다.
중반은 모빌 빨강강타 를 통해 갱에 집중하도록한다.
현 정글은 미드와 2~3렙 차이가 나지 않는다. 1~2 렙차이가 거의 나는데. 적 미드6렙때만 까불지 말고
미드를 주로 괴롭히도록 하자.
팀에서 우리 봇이 선 6을 찍거나 트페 등 로밍 챔프를 보유했을때 봇에 투자.
중후반에는 봇갱이 상대적으로 좋다.
(암살자 패치로 인해 원딜 손만 괜찮다면 예전보다 원딜의 영향력이 커졌다고 본다.
또한 용쌈에서 자리 선정은 식물로 인해 필수가 되었다. 딸피에서 식물로 회복하여 역관광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라인 스플릿은 더이상 주 목적이 아니다.
궁이 타워에 더 아프게 맞고 딜도 안들어가 백도어는 사실상 큰 너프.
대신 궁에 박스와 함께 어그로 핑퐁, 한타 무빙 강요 등을 통해 한타에서 이득을 봐야한다.
우리 이니쉬에이터(탑 딜탱 - 적어도 한명은 이니쉬 걸수 있는 딜탱이 있어야 조합이 좋다.)
전투가 시작되면 안 보이는 곳에서 q로 진입, 원딜, 미드 뒤에 w 깔고 궁을 써준다.
만약 상대가 본체를 때린다면 존야를.
상대가 분신을 때린다면 ap뎀과 함께 삼각박스로 버텨주고 본체 어글시에 존야 후에 q로 빠져나온다.
존야 + 박스 + 궁 삼각박스 를 통해 적 본진을 흔들고 돌아온 q로 살아 나온다면
그동안 우리 아군은 프리딜이 보장된다.
또한 ap에 투자했기 때문에 어느정도 딜도 보이고, 강한 cc에 걸리 지 않은 이상
존야 박스공포 후 돌아오는 q로 생존도 가능해짐.
한타는 이길 가능성이 커진다.
부족하다면 가엔까지 가주자.
적 정글이 컷다면 잘큰 라이너 옆에서 깐죽 거립시다.
우리 한라인이 망했다면 얘기 하시고 철저히 다른 라인 갑시다. 겜을 이길려면 어쩔수 없습니다.
정치당하시지 마시고.. 화이팅
기존 샤코처럼 너죽고 나죽자 식으로 간다면
지금의 샤코는 너무 꾸집니다.
한타를 지배하고 상대 원딜 미드를 약이 바짝바짝 오르도록 플레이 해주고
아군이 대승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광대 역할이 지금의 최선 입니다.
제가 제시한 대로 플레이 된다면
어디서 못하는 샤코라 무시받지는 않을 것으로 확신하며 글을 마칩니다.
의견주시면 감사하고 정당한 비평은 감사하게 받겠습니다.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