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0% (0표)
0% (0표)
100% (3표)
잔나, 폭풍의 분노
Janna, The Storm's Fury
0
17
13
3/3
읽기만해도 티어상승

- Verse2(2016-11-16, 조회수: 5109)

글씨 색넣고 이미지넣고 꾸미는건 귀찮아서 안한다.

본론에 맞게 핵심만 읽고 따라만 해도 저절로 티어 상승하는 공략이다.


글쓰기에 앞서 간단하게 본인 소개를 하면


시즌1, 북미서버에서 핑150을 넘나들며 외국인들과 wtf, noob, brb

거리면서 브론즈 마감하며 롤 입문


시즌2, 본격적으로 롤에 재미들려 제일 많이 즐긴 시기이고, 대통령배

아마추어 대회 충청도대표로 나가서 8강탈락. 야옹이카타리나스킨 받아서

15만원에 팔아먹고 PC방대회 나가서 나블리츠크랭크아니다 스킨 얻었다.

2220점으로 다이아마감에 상위 300위 안쪽으로 마감했다.


시즌3, 학업과 일때문에 좀 바빠서 대강대강 대충 코파면서 다이아 마감했다.


시즌4~6, 거의 안했다. 일터나 학교 동생들과 피방가서 시간떼우기로

몇판한게 끝이며, 대충하다보니까 트롤의 정점에 서게 된 시기이다.

전적을 간략히 나열해보면

1. 본인본계정, 부계정포함 형,동생 아이디 지금까지 20분 큐대기 5게임씩 다걸려있다. (본계정은 품)

2. 채금 거짓말안하고 수십번걸렸다. 지금도 25게임 채팅제한 걸려있다. (9게임 남음)

3. 1킬따이면 탈주. 겜하다가 다이긴게임도 심심해서 탈주. 카톡와서 탈주 등 현실 탈주닌자라는 칭호를 획득했다.


시즌7, 시간적 여유도 생기고 다시 흥미를 갖게 되어 정형화된 틀을 벗어나

나만의 팁을 공유함으로써 낮은 티어에서 기본도 모르고 빌빌대는 너희들을

위해 기꺼이 시간내서 공략쓴다.



마지막으로 글 들어가기 앞서 본인은 원딜주챔, 서폿부챔 유저이다.

그러나 시즌2 300위권 진입할때도 케이틀린으로 떨구고 잔나로 올렸을만큼

서폿을 좀 더 잘하고 승률이 말해준다.

원딜유저가 무슨 서폿공략이야? 할수도 있겠지만 나만그런건지 모르겠는데

원딜유저들은 봇 라인전할때 CS와 딜교해주면서 상대 서포터의 성향 및 특성을

다 파악해야하므로 대부분 원딜유저들은 서폿도 그정도는 하더라.


닥베드, 욕설도 고맙다. 글 읽어주는것만으로 감사하고 내자랑 조금만 더 해서 다른원딜,

서폿도 개잘하는데 공략 필요한사람 있으면 말해라. 시작한다 ㄱㄱ

잔나, 폭풍의 분노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0 (+90) 2100 마나 360 (+50) 1210
공격력 47 (+2.5) 89.5 공격 속도 0.625 (+2.61%) 0.902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9 (+0.4) 15.8
방어력 28 (+4.5) 104.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 325 사정 거리 550 550
  • 방어 +0.91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마나 재생 +0.33
    x9
  • 체력 재생 +2.7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8.19
  • 체력
    +217.08
  • 마나 재생
    +2.97
  • 체력 재생
    +8.1
총 가격 : 15,375 IP

룬 확인하고 뒤로가기 버튼이나 닥베드 누를사람 많을거라 생각해서 설명해준다.


개인적인 판단하에 서포터의 성향을 3가지로 나눠본다면,

1성향 : 원딜보다 뒤에 포지셔닝하며 보조역할 수행 (ex. 소라카, 잔나)

2성향 : 원딜과 동일선상에 위치하며 짤짤이&보조 (ex. 바드, 나미, 소나)

3성향 : 원딜보다 앞에 포지셔닝하며 한방있는 이니시 탱커 (ex. 블츠, 레오나)


이정도로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이 글의 취지는 다시 언급해서 쉽게 빠른 티어

상승을 위한 공략이다. 본인도 원딜더 잘한다고 자기위안하며 원딜고집하는데

그냥 잔나하면 이길겜은 이기고 질겜도 이기고 코파면서 해도 티어가 오르더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면

3성향에 가까운 서폿들은, 이니시에이팅 스킬이 있고 포지션이 앞쪽이기 때문에

한번 승기를 잡으면 cs디나이라던지, 라인전을 압도할 수 있지만 반대로 말하면

한번 말리면 돌이키기 힘들만큼 극과 극인 서포터라는 점이다.

이길때는 50분겜가서 개힘들게 이기고 질때는 20분전부터 져있는 게임일 경우

여기에 관련된 서포터가 아닌지 한번 확인해보기 바란다.


1성향에 가까운 서폿들은, 극 보조 챔프로서 원딜이 말그대로 원맨쇼하거나 적극

적인 딜교를 하는 유저들과 잘맞는 성향의 서포터이다.

원딜보다 뒤에 포지셔닝한다는 말은 죽을 위험이 줄어든다는 뜻이고, 너가 죽는

횟수가 적을수록 게임의 승률은 올라가기 마련이다.


쌍관박고 주문력박고 2성향처럼 잔나를 운영하는게 틀린말은 아니다. 본인도 그런

룬셋팅이 있으나 원딜과 동일선상에 서야하므로 죽을 확률이 보다 늘어나고 결과적

으로도 그런 플레이가 승률이 낮을때가 더 많았다. 그리고 2성향처럼 운영하고 짤

박을 생각이면 그냥 잔나하지말고 가슴이시키는애나 물고기같은거 해라.


아직도 질문이 있을것 같으면 역으로 질문하나 하자.

너네 왜 한타할때 맨뒤에 소라카부터 1순위로 죽이려하냐?

똑같은 이유라고 보면된다.


잔나의 핵심은 E(방어막) 스킬이다. 뒤에서 원딜 쳐맞을때 E만 잘써도 잔나로 1인분

이상 했다고 봐도 될 정도로 그만큼 중요한 스킬이다. 이 스킬의 경우 1렙에 MP를

70정도? 잡아먹는데 쿨은 정확히는 몇초인지 모르겠지만 8초정도 되는것같다.

평타짤교환할때, 서포터의 스킬을 막아줄때 계속써야하는데 그냥 10초마다 계속쓴

다고 생각하면된다. 방어막 뿐만 아니라 공격력까지 올려주므로 Apdo적인 딜교가

가능하게 해준다.


마나가 많이들어서 파랑에 고정마젠을 박는데 진짜 개 꿀이다. 써봐라 진짜 좋다.

왕룬에 체젠을 박는 이유는 아무리 원딜보다 뒤에 있다한들 안쳐맞을수가 없다.

빨강에 왕룬, 노랑에 업당체력박아서 기본적으로 버텨주나 파랑에 마저를 뺌으로써

상대서폿 스킬 한방한방에 피가 많이 빠지는데 체젠 8.1은 피차는게 눈에 보인다.

써보고 안좋다하면 어쩔수 없지만 진짜 한번 써봐라.. 제발써라.. 라인전 이겼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왜 이렇게 찍어요? 하면 할말이 없다..

유동적으로 산적대신 위험한게임, 살펴보기대신 질긴 피부 정도는 취향에 따라서 써라.

북미유저들은 대부분 D에 플래쉬 넣더라. 처음에 따라해서 습관되어서 D로쓴다.

탈진쓰는 이유는 알겠고 점화쓸거면 그냥 서포터 짤박는 카르마 소나 이런거해라

그런애들도 안들겠다;

순풍 (Tailwind)
아군 챔피언이 잔나를 향해 움직일 때 이동 속도가 6% 증가합니다.

잔나가 적중 시 및 서풍으로 추가 이동 속도의 30%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1250)
울부짖는 돌풍 (Howling Gale)
마나 소모: 90/95/100/105/11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잔나가 3초에 걸쳐 점점 세진 후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회오리바람을 소환합니다. 회오리바람은 적중 시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1.25 (0.5 +0.75)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거리, 피해량, 띄워 올리기 지속시간은 회오리바람이 커진 정도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재사용하면 회오리바람이 더 일찍 날아갑니다.

회오리바람은 매초 커질수록 10/15/20/25/30 (+0.1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리는 시간이 0.25초 늘어나며 이동 거리가 20% 증가합니다. 또한 반드시 1.25초 안에 목표 지점에 도달합니다. (사정거리: 1000-1750)
서풍 (Zephy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기본 지속 효과: 잔나의 이동 속도가 6/7/8/9/10%(+0.02AP%) 증가하며 유체화 상태가 됩니다.

사용 시: 잔나의 원소가 적을 공격하여 2초 동안 20/24/28/32/36% (+0.06AP%) 둔화시키고 55/85/115/145/175 (+0.5AP) (+추가 이동 속도의 3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650)
폭풍의 눈 (Eye Of The Storm)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잔나가 4초 동안 아군 챔피언이나 포탑에 80/120/160/200/240 (+0.55AP)의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대상은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10/15/20/25/30(+0.1AP)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잔나가 사용 스킬로 적 챔피언의 이동을 방해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의 20%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800)
계절풍 (Monso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주위 적을 밀쳐내며 치유 효과가 있는 바람을 일으켜 3초에 걸쳐 주변 아군의 체력을 초당 100/150/200 (+0.5AP)만큼 회복시킵니다. (범위: 7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W QQ(캔슬) 끝.

스킬 활용 팁

 

Q(회오리) 같은 경우는 한번 쓰게되면 회오리가 제자리에서 커지다가 3~4초? 정도 뒤에 천천히 나간다.

고로 이걸 누가 맞아주냐.. 부쉬에서 써도 회오리 차징되는거 보이고 뚜벅이들도 보고 다피할정도로 느리다.

풀차징하면 데미지도 쎄지고 거리도 길어지나 바로 qq해서 캔슬해버리면 데미지도 줄어드는데

사거리가 흔들고 울어버린 너의 8=3 마냥 개짧다. 그래서 qw하는것보다 wq하는게 에어본시킬수있다.


잔나는 W에 이속증가 패시브가 있으므로 상대 서폿보다 무조건 빠르다.

호응할때 앞으로 걸어가서 W스킬이 타겟팅으로 맞추고 바로 qq한뒤에 서울구경할때 앞으로 달려가서 궁켜면

리신 궁 택배처럼 상대방 우리쪽으로 택배쳐줄수 있으나 상대방 수가 적을때만 하자. 위험 리스크가 크다.


그리고 잔나골라놓고 전장 복귀할때 그냥 와 나 빠르다 람머스마냥 지혼자 날아가는애 있는데

패시브에다가 마우스커서 올려놓고있으면 사거리 나온다. 그 사거리 안에 포함된 아군 유닛은 따라오는동안

이속이 증가하므로 꼭 에스코트 해서 데려와라. 기본중 기본인데 모르는 애들이 많아서 이거 해주면 우리편

원딜이 얘 서폿좀 하는데? 생각하게 만들 수 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포션안삼.

첫템 돈템사면 150원 남는데 완두콩(체젠)사던가 요부(마젠) 입맛에 따라 골라라.

왜 포션을 안사냐면 체젠룬과 마젠룬 껴서 포션 없어도 됨

상대방 포션 3개 다빨고 피없어서 집갈때 포션안사도 만피 유지할수있고

하위아이템 미리사둬서 템도 잘 뜸

애초에 뒤에 있는데 나대지 않는이상 포션 필요성을 못느낌

사실 마스터리에 비스킷 찍을필요가 없는데 그거말고는 또 찍을게 없어서 그냥찍음


템트리 설명해주면

돈템+요부시작 - 유목민의메달 - 시야석 - 똥신 - 오아시스눈 - 기동신 - 구원 순서대로 사고

나머지는 향로랑 미카엘 솔라리 등등 입맛에 맞춰 가라


쿨감신도 물론 좋으나 잔나는 W패시브(이속증가)와 빠른 합류로 기동신이 더 좋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ㅗ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ㅗ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실화로 게임중 블츠나 쓰레쉬 같은애들이 그랩해서 내가 킬을 먹으면

열중섯넛은 나 잘했지? 개쩔음? 이렇게 물어보더라. 난 그럼 한마디 한다

당연한거 해놓고 칭찬해주길 바람?

괜히 채금 수십번 먹은게 아니다.


결론만 말하면 룬셋팅, 템셋팅 바꾸고 너의 포지셔닝만 다시 머리속에 각인하는

그 기본적인것만 하면 승률은 따라오는데 니가 기본적인걸 못해서

계속 그자리에 남탓만 하는거지 뭐..


현재 플래티넘에서 놀고 있는건 미안하다. 겜을 많이는 못하다 보니까 그런건데

얼른 다이야갈께 암튼 보고 따라하고 플레이 보고싶으면 친추해라 다들 안녕!


글은 마쳤는데 내 일과는 왜 안마치냐.. 끝나구 롤해야지 ㅋㄷㅋㄷ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0% (0표)
0% (0표)
100% (3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