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2명
66.7% (8표)
0% (0표)
33.3% (4표)
룰루, 요정 마법사
Lulu, The Fae Sorceress
0
17
12
8/12
[P4](17.03.01 수정) 플래티넘 서폿[걸 량] 공격적인 서폿 룰루 공략 (영상 과다출혈)

- 흥두부(2017-03-08, 조회수: 54359)

17.03.01 수정 (대세 서포터들 상대법, 템트리 등 약간의 수정 및 추가가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현티어 플래티넘4에 있는 서포터 유저 '걸 량' 이라고 합니다.
저도 아직 미숙한 실력이지만 혹시라도 제 공략을 보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는 분들이 있을지 모른다는 생각에
공략을 작성 해봅니다.
(친구가 공략 쓰는게 재밌어 보이기도 했구요ㅋㅋ)



시즌5까지 골드만 찍고 솔랭을 안해오다가 이번 시즌 세기말부터 솔랭을 시작해 랭겜 판수가 많이 적습니다.

어디까지나 제 공략을 '보고 배울점이 있구나' 라고 생각하는 분들을 위한 공략이며

저보다 잘하는 장인분들은 널리고 널렸음을 미리 공지하는 바입니다..


자기만족으로 만든 매드무비로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영상이 몇개없어서 별거 없네요..





룰루, 요정 마법사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5 (+92) 2159 마나 350 (+55.0) 1285
공격력 47 (+2.6) 91.2 공격 속도 0.625 (+2.2%) 0.859
5초당 체력회복 6.01 (+0.6) 16.21 5초당 마나회복 11 (+0.8) 24.6
방어력 26 (+4.9) 109.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50.0 550.0
  • 공격력 +0.95
    x9
  • 체력 +8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체력
    +72
  • 마법 저항력
    +12.06
  • 방어
    +12.78
총 가격 : 12,291 IP

거의 대부분의 게임에서 

빨간룬 공격
노란룬 고정 체력
파란룬 고정 마법저항력
왕룬 고정 방어력

룬을 사용합니다.

같은 챔프라도 파일럿에 따라 활용방법과 플레이스타일이 천차만별이지만

특히나 룰루는 '아군/적군' 에게 다른 효과로 스킬이 적용되는 극 유틸성 챔프이기 때문에

유저별로 플레이스타일이 차이가 심하게 납니다.

저는 라인전에서 공격적으로 평타견제를 많이 이용하는 편이기에 

평타견제에 힘을 실어줄 공격력과

한 두대 맞더라도 치명적이지 않도록 체력과 방어력, 마저를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상대조합이 평타 견제하기에 힘든 조합인 경우 빨간룬에 마관, 왕룬에 고정 주문력 등을 사용해서

Glitterlance(반짝반짝 창) 와 Help, Pix!(도와줘, 픽스!) 에 좀 더 비중을 주기도 합니다. 


다른 공략들에도 많이 적혀있는 말이지만 그만큼 당연한 말이기도 한..
'룬은 개인취향' 이라는걸 명심하세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일단 최종트리인 천둥군주의 호령 천둥군주는 대체 불가능입니다.

E-평-Q 콤보로 천둥군주를 터뜨리기 매우 편하며 그 딜이 정말 입에서 험한 말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사실 특성이란 녀석이 최종 특성 한 포인트를 제외하면 말 그대로 '깨알'이기 때문에 뭘 찍어도 그렇게 큰 체감을 느끼

진 못합니다.

하지만 그 조금이나마 선택지에 도움을 드리자면..



매 경기 고려해봐야 할 부분은

   책략 3줄의 무자비 '무자비' 와 명상 '명상'

-상대 바텀 조합이 견제하기 수월하고 그 덕에 킬각을 볼 수 있는 조합이라면 '무자비'가 더 좋습니다.

 하지만 범용성을 놓고 봤을때 '명상'이 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책략 5줄의 정확성 '정확성' 과 지능 '지능'


-룰루의 평타는 '정확성'의 효과를 모두 받습니다. 룰루 본체의 평타는 물리공격, 픽스의 깨알딜은 마법공격입니다.
 아군에게 EHelp, Pix!(도와줘, 픽스!) 를 달아줬을 때 픽스는 보호막 대상의 평타딜을 도와주는데 이때 역시 룰루의 스텟을 따라갑니다.

 마관이 적용됩니다.

 하지만 스킬쿨 1초가 모자라 죽거나 아군을 살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도 하고 중후반 들어서서 서폿룰루에게 

 딜적인 측면에서 '정확성'의 도움을 바라기는 힘듭니다.


 때문에 개인적으로 '지능'의 쿨감을 더 선호합니다. 완소 5%... 

    결의 3줄의 룬 갑옷 '룬 갑옷' 과 고참병의 흉터 '고참병의 흉터'

-솔직히 전 매 게임 이 두가지 특성말고는 어지간해서는 건들지 않습니다.

 극초반 '이냐 '경기 전반적으로' 도움을 주느냐의 차이입니다.

 "체력50 이래봐야 어차피 나중가면 별 도움 안되는거 아니야? 쓸때마다 8% 버프받는게 더 낫지않나?"

 라는 물음이 생깁니다. 

 제 답은 "네 맞습니다." 입니다.

 '고참병의 흉터'로 받는 체력50 보너스는 초반, 심지어 고작 3,4렙이 넘어가면 없는 버프나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바텀의 '주도권'이라는 녀석은 거의 대부분 2렙 싸움에서 결정이나는데 이때 이 체력50

 어마어마한 도움을 줍니다.

 저도 매 경기 상대조합을 봐가며 가장 고민하는 특성이 이 녀석입니다.

 2,3렙 싸움 그 찰나의 순간을 위한 체력50이냐, 게임 전반적으로 깨알 도움을 주는 버프냐..

 
 확실하게 말씀 드릴 수 있는건 '2렙 싸움을 굉장히 중요시 여긴다'라고 하신다면 주저없이 '고참병의 흉터'를 찍으세요.

 

※17.03.01 수정 : 최근 바텀 조합이 거의 정석적으로 굳어져 전만큼감화 효율을 보기가 힘듭니다.
                    상대가 근접 서포터가 아니라면 산적 산적을 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번엔 시즌 7와서 새로 생긴 특성인 감화 '대자연의 선물' 에 대해 말을 해보자면

개인적으로 '감화' 은 저에게는 너무 꿀 같은 특성입니다. 부쉬를 장악하고 평타견제를 굉장히 많이 힘을 주는
  
편이라 현재 이 특성 외에 다른 선택지는 생각지도 않고 있습니다.

본인이 평타 견제는 아직 무섭다. 하신다면 산적 '산적' 을 추천해드립니다.



위에서 언급드린 3가지 특성 외에는 다른 이견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1순위 : Flash(점멸) + Ignite(점화)

2순위 : Flash(점멸) + Exhaust(탈진)


감히 넘볼 수 조차없는 아득히 머나먼 다차원의 벽 너머

Ghost(유체화)Heal(회복)Clarity(총명)Mark(표식)barrier(방어막)Teleport(순간이동)Cleanse(정화)Smite(강타)



상대 조합중에 아군 원딜이나 미드라이너에게 순간 접근해 찢어버리는게 가능한 챔프가 있는 경우

예로..

Diana(다이애나)Rengar(렝가)Irelia(이렐리아)Zed(제드)Khazix(카직스)Kassadin(카사딘)Talon(탈론)Fizz(피즈)Kennen(케넨)

이런분들이 계신다면

Exhaust(탈진)을 들어줍시다.

덧붙여, 위에 언급한 분들 대부분의 카운터는 Lulu(룰루)입니다.

겁없이 내가 힘들게 키운 아들,딸에게 쪔프를 뛴다면 Wild Growth(급성장) + Whimsy(변덕쟁이) + Exhaust(탈진)

콤보로 내가 이러려고 이 챔프를 골랐나 자괴감이 들도록 만들어줍시다.



이외엔 탈진보다 점화가 좋습니다. 

전 점화 고자라 맨날 못걸고 '아 점화 안걸렸어'를 외치지만요.



요정 친구 픽스 (Pix, Faerie Companion)
픽스는 룰루가 공격하는 대상에게 광선을 3번 연속 발사해 총 9~111 (+0.15 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광선들은 대상을 추적하지만, 다른 유닛들이 대신 막아줄 수 있습니다.
반짝반짝 창 (Glitterlanc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룰루와 픽스가 각자 예리한 마법 화살을 발사하여 70/105/140/175/210 (+0.5AP)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당한 적은 80%만큼 둔화되었다가 2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둘 다 적중하면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70%의 피해만 입힙니다. (사정거리: 925)
변덕쟁이 (Whims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7/16.5/16/15.5/15초
아군에게 시전: 3/3.25/3.5/3.75/4초 동안 대상 아군의 이동 속도를 25%(+0.05AP)상승시키며, 공격속도를 25/27.5/30/32.5/35% 상승시킵니다.

적에게 시전: 1.2/1.4/1.6/1.8/2초 동안 적 챔피언을 변이시켜 기본 공격이나 스킬 공격을 할 수 없게 만들고, 기본 이동 속도를 60만큼 감소시킵니다.
도와줘, 픽스! (Help, Pix!)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아군에게 시전: 픽스가 룰루 대신 대상에게 점프한 다음 6초동안 따라다니며 공격을 돕습니다. 픽스는 대상에게 가면 2.5초 동안 80/125/170/215/260 (+0.5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워 줍니다.

적에게 시전: 픽스가 대상 적 유닛에게 80/125/170/215/260 (+0.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그 다음 4초 동안 대상을 따라다니며 위치를 보여줍니다.
급성장 (Wild Growth)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룰루가 아군의 몸집을 키우며, 대상 근처의 적들을 공중으로 띄웁니다. 7초동안 동안 아군은 300/450/600 (+0.55AP)의 추가 체력을 얻고, 근처의 적들은 30/45/60%만큼 느려집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일반적으로는 1렙부터 E-Q-W순으로 찍고 E-W-Q 순으로 마스터합니다.



개인적으로는 3렙에는 스킬을 안찍고 그냥 둡니다. 


적 정글러가 다른 라인에 보인다거나 2렙 싸움을 이긴 경우라면 E 대신 Q를 하나 더 찍고 디나이 시킵니다.



스킬 콤보

가장 쉽고 기본적인 콤보는 Help, Pix!(도와줘, 픽스!)- 평 -Glitterlance(반짝반짝 창) 로 인한 천둥군주의 호령 쿠르릉!


입니다. 천둥군주 쿨이 돌아올 때마다 적 원딜러를 꾸준히 괴롭혀주세요.


생각해보니 이거말고 콤보랄게 없습니다..죄송합니다.



 

스킬 활용 팁

E나 Q는 묶어서 공략을 쓰려하기 때문에 다른 스킬보다 WWhimsy(변덕쟁이)를 먼저 다루겠습니다.


변덕쟁이는 사기급 유틸성과 사기급 CC기를 함께 갖춘 사기스킬입니다.


중후반 원딜에게 날개를 달아주기도 하지만, 이 스킬이 OP인 이유는 적군에게 사용할 때 입니다.


적을 변이시키면서 침묵을 걸어버립니다. 게다가 슬로우까지 있습니다.


스펠에 대해 언급할때 말씀드렸던 룰루가 돌진형, 암살형 챔프의 카운터라는 이유가 바로 여기 있습니다.


말자하, 워윅등의 제압류 스킬도 끊어버립니다.


적 조합에 위협적인 돌진형 챔프가 없다면 원딜러에게 걸어주되, 있다면 반드시 아껴야합니다.


뭔가 해보려고 들어왔다가 변이맞고 죽는 그림, 허다하게 나옵니다.


주의: 다만 이미 시전된 스킬을 무력화 시키지는 못합니다.

예)케넨궁, 피들궁, 모르가나궁, 음파 이후 공명의 일격, 렝가 점프 등등.

시전된 스킬에 W맞춘다고 그 스킬의 효과까지 없애지는 못합니다. 해당 스킬은

시전이 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물론 정신집중류 스킬은 끊어집니다.



-한줄요약 : 적팀에 돌진형 챔프가 없다면 원딜러에게, 있다면 아꼈다가 적챔프에게 걸어주자


-W사용하는 예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룰루의 플레이는 Help, Pix!(도와줘, 픽스!)-Glitterlance(반짝반짝 창)콤보입니다.


 룰루의 패시브인 Pix, Faerie Companion(요정 친구 픽스) 픽스는 Help, Pix!(도와줘, 픽스!) 대상에게 달라붙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Q의 최종사거리는 E의 대상위치 + Q의 사거리가 된다는 얘기입니다.


 픽스는 아군은 6초, 적은 4초 동안 대상에게 붙어있으므로 이 픽스가 달라붙은 시간을 이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점을 이용한 E-Q 콤보는 그 활용도가 정말 무궁무진합니다.


 잘 활용해야 합니다. 정말정말정말 중요합니다!!



 -도망가는 적을 잡을 때


 -아군 뒤쪽에 따라붙은 적에게 슬로우를 걸어줄 때


 -라인에서 상대를 디나이 시킬 때


 -라인에서 일방적인 딜교환을 할 때


 -라인푸쉬에 도움을 줄 때


 -멀리있는 적을 마무리 할 때

  


 등등 아주아주아주 많은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플레이를 잘 하느냐 못 하느냐가 룰루 숙련도의 차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마우스를 E대상의 뒤쪽으로 두면서 '최대한 많은 적이 Q를 맞도록'하는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E를 원딜에게 맞췄다면 서포터 쪽으로, 서포터에게 맞췄다면 원딜쪽으로 Q를 사용해주세요. (킬각을 잡기위한 딜교때는 그냥 맞추면됩니다)


☆인강

 -기본 사거리보다 먼 대상에게 E-Q 맞추는 예

-픽스가 E대상에게 한동안 머무르는 것을 이용하는 예

-습관적으로 Q를 먼 쪽으로 사용하도록 연습하기

 

EHelp, Pix!(도와줘, 픽스!)의 또 한 가지 특징은 '사용한 직후'와 '돌아올 때'는 순간이동을 하지만
그 외엔 '날아다닌다'라는 겁니다.
'그게 왜?' 라고 하실지 모르겠지만,

 >만약 픽스가 붙은 대상이 이동기를 쓴다면?

단순한 짧은 거리 돌진의 경우 그냥 무난히 픽스가 날아가면서 계속 붙어있겠지만,
카타리나의 Shunpo(순보)와 같은 순간이동기, 혹은 단순한 이동기라도 벽을 넘은 경우 무턱대고 바로 Q를 썼다간 허공에 좋은 기회를 날려버리기 딱 좋습니다.


-픽스 대상이 벽을 넘었다면 픽스는 그 대상에게로의 최단거리로 벽을 빙 돌아갑니다. 가능하다면 벽 너머의 시야를 확보한 뒤 대상이 벽을 넘은 후 E를 사용해주세요.

-E 매커니즘 영상




-우리의 친구 픽스는 굉장히 빠릅니다. 대상이 돌진기를 가진 경우 잠시 기다려 픽스가 붙은 다음 Q를 사용합시다.


-픽스가 점프 뛴 트리스타나에게 다가가기를 기다렸다가 Q






녹화를 시작한 지 얼마 안돼서 많은 영상이 있지는 않네요. 좋은 장면이 녹화되면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극초반 라인전 인강을 보시겠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극초반 라인전 강의



마지막으로 RWild Growth(급성장) 

궁극기의 활용은 무궁무진하기에 각 상황에 맞는 최선의 판단을 빠르게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몇 가지 활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아군이 적 챔프를 끊을 수 있는 상황이다.

   -한타가 열릴 상황이 아닌 적의 실수, 혹은 아군의 슈퍼플레이로 인해 상대팀의 일부를 끊는 상황이왔다면

     적 챔프에 붙어있는 아군에게 사용하여 CC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상대 챔프를 만났는데 근처 아군이 백업을 올 수 있는 거리에 있다.

   -W와 Q를 이용해 최대한 붙잡아두고 궁극기 에어본을 적극활용하면서 아군이 도착하는 시간을 버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우리편이 이니시에이팅을 정말 기가막히게 열었다.

   -대표적으로 말파이트 같은 챔프의 이니시에이팅이 잘 들어갔다면 바로 궁을 사용해 CC연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아군 캐리가 위험해 질 수 있는 상황이다.

   -리신의 음파, 사각에서의 암살자들의 진입 등. 아군캐리가 자칫 위험해 질 수 있는 상황이라면 라인전떄처럼 맞을        거 다 맞고 죽기 직전에 힝! 속았지!!! 하면서 궁을 쓰면 절대 안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궁으로 상대의 돌진기를 씹으면서 데미지를 안받게 만들어야 합니다.

     상대의 진입은 수포로 돌아가고 우리 캐리는 건재하다. 이런 상황이 되어야 합니다.




 5. 아군이 영혼의 맞다이를 뜨고있다.

    -이런 경우는 최대한 궁을 늦게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적이 아군을 '죽일 수 있다'라고 생각하게끔 만들어야합니        다. 최고의 CC는 딸피다..

     1:1의 상황에서 궁을 빨리 써버린다면 '아 못 잡는다'라고 판단해 빨리 포기해버립니다.

     그럼 역관광의 기회를 날려버리는게 되겠죠


>최대한 늦게 궁을 사용해 역관광












나머지 공략은 다음 챕터로 넘어가서 하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이번엔 아이템이군요.

시작아이템은 고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충전형물약도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최종트리는 어느정도 고정인 느낌이 있지만 빌드는 매우 유동적이기에 칸을 비워뒀습니다.


-첫 귀환에 많은 돈이 모인다면 시야석+제어와드를 삽니다.

-강제귀환.. 이거나 큰 돈이 모이지 않았다면 일단 제어와드를 사고나서 생각하세요

제어와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습니다.


템 빌드는 상황에 따라 너무나도 유동적인 부분이 크기에 빌드보다는 아이템에 대한 설명이 더 좋을것 같습니다.


먼저 (서리 여왕의 지배) 서리여왕의 지배

신발과 시야석을 제외하면 거의 첫코어로 올리는 아이템입니다.

주문력, 쿨감에다 마나재생, 타워에 추가데미지와 골드젠, 무엇보다 시야장악에 엄청난 도움을 주는 사용효과가 있어 너무나 좋은 아이템입니다. 
추노 및 도주에도 좋구요.
안 살 이유도 없거니와,, 극후반까지 가더라도 끝까지 들고있는 아이템입니다.
사세요. 두번세번네번사세요. 아니,,, 한개만 사세요ㅠ

-개인적으로 서리여왕의 사용효과를 굉장히 높게 평가하기 때문에 수호자의 눈은 잘 올리지 않습니다.

다음은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강철의 솔라리 팬던트

기존에는 아군의 마법저항력을 올려주는 지속효과 오오라가 있었지만 삭제됐습니다.
하지만, 사용효과인 보호막이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광역공격이 들어오는 챔프가 있다면 충분히 좋은 선택지입니다.


신규아이템입니다. (구원) 구원 

※17.03.01 수정 : 한 번의 너프가 있었습니다. 초반 회복량이 줄었습니다. 시작템 업글 이후 2코어로 선택은 효율이 떨어집니다. 3코어 정도로 선택해주세요.

아, 말이 필요없습니다. 넘나 좋습니다. 지이이인짜 좋습니다.
사정거리는 또 드럽게 넓고 범위도 드럽게 넓습니다.
이름 참 잘 지었습니다. 그냥 모조리 구원해버립니다. 정말 엄청나게 많이 찹니다 체력이.. 이펙트는 또 몹시 이 자리를 피하고 싶게 생겨서 진형붕괴로도 좋습니다. 그냥 한번만 써보면 압니다.. 개.사.기
꼭 쓰세요. 너프가 확실해보입니다.

-꿀잼




다음으로는 (미카엘의 도가니) 미카엘의 도가니

기존의 사용효과가 조금 바뀌었습니다. 체력회복이 삭제됐습니다.
또, 성공적으로 CC를 해제할 시 대상의 이동속도가 2초간 40%상승하는 효과가 새로 추가됐습니다.
아, 그리고 기존엔 투사체처럼 도가니효과가 대상에게 날아가 닿아야 해제가 됐었는데 이제 그냥 즉시해제합니다.


결론은, 빠른 타이밍에, 정확히 CC를 제거할 자신이 없다면 사지마세요.
기존엔 힐 대용으로 쓰기도 했지만 이제는 반드시 제거해야 온전한 효과를 봅니다.
다른 아이템에 비해 기본 아이템 효과들이 좋은편도 아니라서 사용에 자신이 없다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불타는 향로) 요것이 있디.

미카엘을 쓸 자신이 없거나, 적 조합이 강력한 CC가 없다면, 향로가 몇배 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이속도 붙어, 주문력도 있어, 아군 원딜의 캐리력도 올려줘. 꿀템입니다!
별 말 안하겠습니다..


이상이 룰루의 코어템이었습니다.
이외에 상황에 따라 갈만한 아이템들로는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적 챔중 누군가 미쳐서 날 계속 괴롭힌다.. 광역 CC가 굉장히 무섭다.
할때 가면 좋습니다. 
룰루가 CC를 피해야 아군이 삽니다.

Sejuani(세주아니)Orianna(오리아나)Malphite(말파이트)Amumu(아무무)Fizz(피즈)Nautilus(노틸러스)Gnar(나르)Galio(갈리오) 대충 이런 친구들이 있겠네요. 더있을지도.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적 브루저가 원딜쪽으로 파고드는 AD챔프라면 고려해볼만한 선택지입니다.
내 생존력은 물론 오오라로 적 브루저의 힘을 억제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쿨감이 상당하니 오버쿨감이 되지않게 잘 조절하세요

Riven(리븐)Yasuo(야스오)Irelia(이렐리아)Jax(잭스)Trundle(트런들)Tryndamere(트린다미어)Fiora(피오라) 요런 친구들..

(기사의 맹세) 신규아이템입니다.
지속효과가 재밌는 아이템입니다. 원딜의 생존력을 올려줍니다. 나는 좀 아프지만..
체력에 방어력까지 붙어있어 스텟만으로도 상당히 좋습니다.
(불타는 향로) 얘랑 같이쓰면 꿀잼. 원딜 안주겅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Q로 충분합니다.. 안사도돼요 ㅠ

Lich Bane(리치베인)가끔 룰루 코어템이 리치베인이라고해서 이거 사는 분들 계시는데, 딜을 올리시려면 서리여왕이나 시야석 이후 모두 딜템을 올리는 경우가 아니라면 비추입니다.
만약 템 하나만 딜템가는데 그게 리치베인은 좀 아니에요.. 차라리 얼건이 더 도움될듯.
(방금 쓰면서 생각난건데 얼건 재밌겠다 으흐흐)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괜찮은 아이템입니다.
룰루는 지속적으로 EQ를 상대방에게 꾸준히 맞추기 때문에 아군의 생존력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입니다.


템트리는 꼭 상대 조합과 성장상황을 보고 꾸준히 생각을 하면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제어와드'는 꼭 들고다니세요!!! 제발!
우리는 서포터입니다. 우리의 풀템은 6칸이 아니에요.. 한 칸은 와드 줍시다! 와주라!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올라프
룰루에게 라인전에서는 이렇다할 카운터픽이 없습니다. 굳이 고르라면 강력한 '조합'일뿐..
따라서 라인전 이후 중후반에 룰루가 상대하기 힘든 챔프를 골라봤습니다.

극혐 0순위인 올라프입니다.
룰루의 장점인 하드 CC를 전부 무력화 시키는 무시무시한 궁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야장악 도중 올라프를 만나면 뒤도 보지말고 튀세요.
적 올라프가 뭔가 각을 보고 궁을 켰다면 이미 죽은 목숨입니다.
혹시 도끼를 맞았는데 점멸로 넘을만한 벽이 없다면 점멸 쓰지마세요.

써도 죽습니다.
케넨
케넨이 무난히 우리 본진 깊숙히 진입을 했다면 때는 늦었습니다.

이미 언급드렸떤 내용이지만 룰루의 W는

'이미 사용된 스킬'에 대해서는 효과가 없습니다.

때문에 광역공격이 본진 깊숙히 사용된다면 힘을 쓰기 어렵습니다.

더구나 케넨의 경우 스턴을 함께 걸어버리기 때문에 자칫 궁이나 미카엘 등 아무것도 못써주고 아군 캐리가 죽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케넨의 진입각이 보인다면 궁을 쓰기전에 W를 걸어주세요.
세주아니

역시 케넨과 비슷한 이유로 세주아니의 궁극기는 초 무섭습니다.

적 팀에 세주아니가 있다면 절대 캐리라인과 함께 서있지마세요.

함께 궁에 맞는 순간 그 한타는 끝입니다.

꼭 한발짝 뒤에 서서 궁에 휩쓸리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일단 근접챔프는 전부 상대하기 편합니다.
추가공략에서 챔프별 대응법 부분에서 좀더 다루겠습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 라인운영에 대해서는 이미 영상 하나를 보여드렸습니다. 적 조합에 따라 당연히 조금씩은 달라지겠지만

영상에서 언급했듯 기본은 언제나 '적 원딜러를 괴롭혀 시에스를 편히 먹지 못하게 하는 것'임을 명심하세요.


라인에서 자제해야 할 플레이로는


-과도한 견제로 우리 원딜러마저 신경쓰이게 만드는 플레이

  >적당히 한두대씩 툭툭 주고 받는것은 괜찮으나 한대치고 두세대 맞고 돌아오는 서포터들이 있습니다.

    절대 지양해야 할 플레이입니다. 여의치않다면 원딜러옆에 서서 보호막만 쳐줘도 충분합니다.


-킬에 과하게 집착하는 플레이

  >사실 이건 어느 라인에나 적용되는 말 입니다. 킬을 따야만 이긴것이 아닙니다. 또 반드시 라인전을 '이겨야만' 하는    것도 아닙니다. 이기지 못 했다고 진 건 아닙니다. 킬에대한 과한 집착은 적 정글러의 좋은 먹잇감이 될 뿐입니다.


-원딜의 스타일을 무시한 채 나의 플레이만 고집하는 플레이

  >룰루의 Q는 불가피하게 라인을 상대방쪽으로 밀게됩니다.또 원치않게 한두개씩 우리 원딜러의 시에스도 놓치게 만듭니다. Q를 사용함으로써 이러한 손해가 이득보다 크다면 당연히 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라인을 푸시하는 플레이를 원치 않는 원딜러라면 역시 그에 맞춰주어야합니다. 호흡이 무엇보다 중요한 듀오라인에서 갈등을 조장하지 마세요.

이런 경우 미니언을 피해 외곽쪽으로 Q를 사용해주세요.

 

중후반 운영법

 초반 라인전이 끝났다면 한타를 제외하고는 사실 '룰루'의 공략이라기보다 '서포터'의 공략이라고 해야 맞을 것 같습니다.


그럼 중후반 서포터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뭘까요?

바로 시야장악 입니다.

하지만 시야를 장악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짤리지 않을 것!'


라인전에서 킬은 해당 라인의 라인전에 힘을 실어 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지만,

중후반에 발생하는 킬은 곧바로 오브젝트와 연결됩니다.

용 주도권을 얻기 위해 움직이다 짤려서 오히려 용을 내준다면 절대 안될일입니다.


다행히 룰루는 Q,W,R 모두 시야싸움에 도움이 되는 스킬들이기 때문에 비교적 시야장악에 있어 안전한 편입니다.

그리고 시작템 업그레이드로 (서리 여왕의 지배)를 선택했다면 시야가 없는곳으로 가기전에 반드시 사용하고 들어가야합니다.



그렇다면 짤리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시야장악' 에서 가장 중요한 건 뭘까요?


바로 '컨셉을 확실히 할 것'

 

그냥 어두우니까 와드 박아야지. 하는 생각은 좋지 않습니다.


본격적인 시야장악을 할땐 반드시 운영적인 목적을 확실히 해야합니다.


-용은 없고, 바론은 아직 나올 시간이 아니다. 탑라이너를 스플릿 돌리면서 타워 철거를  해야겠다.

 

-곧 용이 나올 시간이며 우리는 이번 용을 내어 줄 생각이 없다,

 

이런 식의 목적이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그 목적에 맞게 해당 지역의 시야를 점점 장악해 나가는 식으로 진행이 되어야 합니다.



분명 용이 리젠 될 시간이 다가오는데 우리 핑와는 탑이며 아군정글에 덩그러니 박혀있고

남은 와드는 하나 밖에 없는데 적팀이 용 구덩이에 접근하는 길목은 어두컴컴하다..


잘 생각해보면 분명 익숙한 상황일 겁니다.


반대로 적팀에서 시야장악을 완벽히 한 경우


'분명 용 근처에 쟤들 다 모여있었는데 용쪽으로 가는길에 시야가 없다.. 다가가기 무섭다..'


하며 우물쭈물 다가가는데 협곡에 우렁차게 울려퍼지는 용의 울부짖음이 들리는 일.


분명히 겪어 보셨을겁니다. 하물며 그 울부짖음이 바론의 것이라면..


시야장악은 운영에 있어서 매우매우매우 중요한 작업입니다!!




롤은 사소한 것에서부터 스노우볼이 굴러갑니다.

이런 확실한 목적을 가진 시야장악은 분명 팀에 엄청난 도움이 되며 곧 승리로 연결됩니다.



덧붙여 이런 시야장악은 절대 혼자하는 것이 아님을 알려드리는 바입니다.. 

제어와드 하나로는 어림도 없으며 혼자서는 적정글 근처에도 얼씬거리지 마세요!

서포터의 확실한 콜이 필요합니다.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하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라인전에서의 룰루는 우리 원딜러가 상대보다 더 잘 클수 있게 적극적, 공격적으로 상대방을 압박했다면,


중반 넘어가는 시점에서부터 시작되는 팀파이트에서는 그 역할이 180도 바뀝니다. 


초반단계에서 룰루의 딜은 강력하지만 어느정도 시간이 흐르면 그 위력이 눈에 띄게 약해집니다.


이제는 한발짝 뒤에 서서 아군의 캐리를 있는 힘껏 지켜주는 수비적인 역할을 맡아야 할 시기입니다.


적 브루저나 암살자가 아군의 캐리에게 매우 위협적으로 접근한다면 궁극기를 절대 아끼지 마세요.


라인전에서 갱이나 로밍이 왔을때는 낚시용으로 궁을 될 수 있는 한 늦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한타페이즈에서 아군 캐리에게 사용되는 궁극기라면 절대 그런식으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이미 빈사상태에 빠진 캐리에게 궁을 써준다해도 그 캐리는 전장을 이탈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캐리를 물기위해 진입하려는 그 순간에 궁이 사용되어 에어본과 함께 진입이 저지된다면 적 브루저는 진입을 일단 포기할 수 밖에 없게되고 캐리는 안정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또 너무 성급하게 궁을 사용하면 그저 뻘궁이 될 수 있으니 정확한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매우 중요! : 우리 캐리를 향한 상대의 진입은 수포로 돌리고 아군 캐리는 건재하게 딜을 넣을 수 있는 환경.


나머지는 뻔한 이야기지만 E , W , Q 를 적재적소에 활용해주며 특히 W는 적 조합에 강한 브루저나 암살자가 있다면


아꼈다가 해당 챔프가 진입할 시에 사용해야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아군 원딜러에게 걸어주어 캐리력을 올려줍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17.03.01 공략 추가


최근 바텀 라인전이 일명 서폿3대장 자이라Zyra(자이라) 미스포츈Miss Fortune(미스 포츈) 말자하Malzahar(말자하) 와 바루스Varus(바루스)Jhin(진) 애쉬Ashe(애쉬) 

이 6챔프의 조합이 엄청나게 많이 등장합니다.


이에 따른 상대법을 추가합니다.


먼저 가장 핫한Malzahar(말자하)Varus(바루스)Khazix(카직스) 보라색 3인방 중 하나인


Malzahar(말자하) 공허충... 상대법입니다.


말자하가 사기다 사기다.. 하는데 사실 룰루로 굉장히 무난하게 상대가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위 3서폿중에서는 말자하가 가장 룰루로 상대하기 편합니다.


먼저 아셔야 할 것은 Malzahar(말자하)의 공허충과 Zyra(자이라)의 식물은


룰루의 평타+픽스로 평타 한번에 처치가 가능하다.


이것입니다. Zyra(자이라)의 식물은 W를 찍으면 식물의 체력이 늘어나는데, 그런 후반까지 평타로 일일히 지우지 않기에 그런 상황은 배제하겠습니다.


그리고 말자하의 뭉게뭉게..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 는 룰루의 E로 상쇄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라인전을 할 때, 항상 말자하와 룰루의 1:1 구도를 만들어주세요.

말자하와의 라인전은 다른 라인전과는 다릅니다. 

'체력을 교환하는 딜교환'을 하는게 아니라 '마나를 교환하는 마나교환' 을 해야합니다.

주기적으로 계속 말자하 앞에 알짱거리면서 룰루에게 EW를 사용하도록 만들고 나도 E로 데미지를 막으면서 

만들어지는 공허충을 계속 카이팅하세요. 이 과정에서 위에 언급한 '말자하와의 1:1'을 항상 주의해주셔야합니다.

말자하도 ew만 쓰는게 아니기에 몇 번 반복하며 당연히 룰루의 체력이 좀더 깎이게 됩니다.

하지만 서포터의 역할은 어디까지나 킬을 내는게 아닌 원딜의 성장을 돕는 것이기에 포션 한두개 손해보더라도

우리 원딜이 말자하의 방해로부터 자유로워진다면 그게 더 이득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맞아주면 킬각이 나오기에 적당히... 항상 적당히..해주세요. 매 쿨마다 들이대는건 위험합니다.


그리고 언제나 말자하의 궁극기는 매우 위험하므로 6렙 이후엔 항상 긴장하고 위의 플레이도 자제합시다.

말자하와의 라인전에선 W를 아끼세요. 언제 우리 원딜한테 빨대가 꼽힐지 모릅니다. 칼같은 W로 풀어주세요.


다음은 Zyra(자이라) 자이라입니다.


얼마전 패치로 식물의 인공지능이 살짝 변경되어 자이라의 스킬에 맞지않으면 식물은 가장 가까운 적을 공격합니다.

....맞지마세요 스킬... 씨앗 근처로 슬쩍슬쩍 무빙하며 자이라가 스킬을 쓸때 W로 재빠르게 빠지고.. 이런 플레이를 해주셔야하는데,, 중요한건 '맞지마세요'... 이거밖에 해드릴 말이 없네요.

나름 팁이라면 방금 말한, 씨앗 근처에서 스킬사용을 계속 유도하면서 W로 피해주세요.

안 그러면 원딜이 고통받습니다.



Miss Fortune(미스 포츈) 미스포츈,


개인적으로 이ㄴ이 제일 싫습니다. 미스포츈 '만' 있다면 상관없지만 얘랑 조합되는 원딜이

바루스Varus(바루스)Jhin(진) 애쉬Ashe(애쉬) 얘들이라는게 너무나 압박입니다.


될 수 있는 한 미포가 먼저 픽됐다면 그냥 카르마Karma(카르마) 하세요.. 쉴드에 이속까지 붙은 오피챔ㅠ


그래도 나는 꼭 룰루를 해야만한다.. 하시는 분들을 위해..ㅜㅜ

한 발에 두 놈 2타를 쉴드로 막아주는건 당연히 해야하는 플레이입니다. 항상 인지하세요.


말고 상대 미포를 껄끄럽게하는 방법중 하나는 '우리 미니언'이 체력이 없을때 미니언 '옆'에 붙어서 움직여주세요.


무턱대고 쿨마다 E를 쓰지 못하게 하는겁니다. 한 두개씩 뺏어먹는 미니언이 점점 쌓이고 그 전에 상대 원딜이 열받습니다. 상대 채팅창에 '아 미니언좀 그만 드셈ㅡㅡ' 이 입력되면 이겼습니다.


말고 딱히 상대법이랄건.. 없습니다. 미포자체가 무서운건 아니니까요.


무서운건 미포의 E위에 떨어지는 진의 살상연희, 바루스 궁, 애쉬 궁입니다. 날아오면 생각하지말고 바로 점멸쓰세요. '맞으면 위험한가?' 생각하면 이미 죽어있습니다.













사실 바텀 라인전의 특성상 챔프 하나씩 대응하기가 애매합니다..

그래서 여러 조합들과의 라인전 영상을 통해 전체적인 룰루의 라인전 느낌을 알려드리는게 나을것 같다고 판단했습니다.


뭐,, 하는 짓은 거의 비슷하긴 하지만, 이렇게 하는게 제 룰루 플레이의 정석이기 때문에..


서포터나 원딜 별 주의점은 영상 아래에 덧대는 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 룰루 시비르 VS 레오나 베인 (4:43)








마치며
처음 써보는 공략이라 많이 부족합니다. 좀 더 플레이 해보며 수정할 부분은 
수정하며 보완해보겠습니다.
처음에도 언급드렸다시피 저의 룰루 플레이가 절대 룰루의 정점이 아니며 정답이 아닙니다. 
단지 이런 공격적인 플레이의 룰루도 있다는 점과 혹시 제 룰루를 보며 배울점이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한 공략입니다.
걸 량 이었습니다. 친추,질문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도움이 되는 선에서 얼마든지 도와드리겠습니다.
이상 공략을 마치며, 읽어주신 모든 분들 고맙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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