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6명
80.8% (21표)
0% (0표)
19.2% (5표)
쉬바나, 하프 드래곤
Shyvana, The Half-Dragon
18
0
12
21/26
경★쉬바나 상향★축

- 비류세가(2017-08-10, 조회수: 506819)

근근히 군생활 하던중에 쉬바나가 상향소식을 듣고

기쁜마음에 쉬바나 공략을 작성했습니다.

읽고 부족한점이 있다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2017. 01. 30
먼저 부족한 제 글을 20만명이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부대 일이 바뻐서 늦었지만 공략에 파괴전차의 용기특성을 추가했습니다. 

다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17. 04. 19
칼날부리 스타트 및 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특성과 몇몇 아이템을 추가했습니다.



2017. 05. 30
전역은 했지만 일이 너무 바쁘다보니 새로운 아이템들 공략을 써드릴 시간이 없었습니다. 늦었지만 공략에 신규 탱템들을 추가해 뒀으니 부디 Shyvana(쉬바나)를 플레이하실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되길 바랍니다.



2017. 07. 21
Thornmail(가시 갑옷)변경사항 추가
쉬바나, 하프 드래곤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4.6 (+104) 2432.6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6 (+3) 117 공격 속도 0.658 (+1.7%) 0.848
5초당 체력회복 8.59 (+0.8) 22.19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8 (+4.55) 115.3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레벨당 방어 +0.167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8.8%
  • 방어
    +27.054
  • 마법 저항력
    +9.018
  • 쿨감소
    -9.936%
총 가격 : 13,530 IP
정글Shyvana(쉬바나)의 가장 큰 장점은 특유의 미친 정글링속도에서 나오는 빠른 성장입니다. 또한 패시브인Fury of the Dragonborn(용족의 분노)이 기본으로 방 마저를 5씩 올려주기 때문에 저는 초반 이득을 중시하는 고정룬 보다는 후반으로 갈수록 강력한 성장룬을 추천드립니다.

표식
Shyvana(쉬바나)는 Twin Bite(두 번 물어뜯기)Burnout(연소)Flame Breath(화염 숨결)Dragon's Descent(용의 강림)전부다 공격속도가 높을수록 효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공속룬을 박아줍니다.

인장
제가 쓰는Shyvana(쉬바나)의 템트리는(추격자의 나이프: 피갈퀴손)이후(거대한 히드라)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를 바로 올리기 때문에 방&마저가 부족한 경향이 있습니다.
마저의 경우는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갈 경우 신발의 마저과 성장 마저룬 +(거대한 히드라)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상위템들의 높은 체력보정으로 커버가 되지만 
방어력은Ninja Tabi(닌자의 신발)+(거대한 히드라)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으론 부족한 감이 있기때문에 성장 방어룬을 체용합니다. 단, (거대한 히드라)의 범위 대미지를 극대화 하고싶으시다면 성장 체력룬을 사용하셔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문양
Shyvana(쉬바나)에게 쿨타임 감소 옵션은 필요없어 보이지만 Shyvana(쉬바나)Twin Bite(두 번 물어뜯기)Burnout(연소)Flame Breath(화염 숨결)3가지 스킬중 하나라도 쿨이 돌고있으면 딜량이 급격히 감소하는 챔프입니다. 따라서 문양은 성장 쿨감은 6개 박어주고 남은 3자리에 성장 마저를 박아줘서 마법 저항력을 보충해 줍니다.
※템트리에 따라Spirit Visage(정령의 형상)Trinity Force(삼위일체)등을 올려서 쿨감이 40%가 될 경우 상대 챔프를 계속 공격하면Burnout(연소)의 무한 지속이 가능해집니다.

정수
표식과 마찬가지로 공속이 중요한 Shyvana(쉬바나)이기 때문에 공속 정수를 박아줍니다. 기호에 따라선 공속 정수2개 방어 정수1개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전투의 열광(★)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을 핵심코어로 올려서 계속 물고 늘어지면서Twin Bite(두 번 물어뜯기)를 이용한 평캔+공속위주의 룬특과(추격자의 나이프: 피갈퀴손)의 공속으로 빠르게 평타를 넣기 때문에Shyvana(쉬바나)와 상성이 매우 좋은 핵심특성입니다.
-흉포 2단계에서 치명상(Lethality )아닌방어구 가르기(Sunder )를 찍는 이유는 갱킹or한타시 종합적으로 적에게 더 큰 피해를 주기 때문입니다.

-흉포 3단계에서 빠른 정글링을 통한 레벨링으로 성장룬을 쓰는Shyvana(쉬바나)가 똑같은 성장기반 마스터리인정신 확장(Expanded Mind )이 아닌변성(Transmutation)를 쓰는 이유는 Shyvana(쉬바나)는 딜템으론 AD템을 올리지만 주요 딜 수단인Flame Breath(화염 숨결)Burnout(연소)의 추가 대미지가 모두 스킬딜이기 때문에변성(Transmutation)특성의 생명력흡수와 주문흡혈의 효과를 좀 더 크게 누릴 수 있습니다. Shyvana(쉬바나)기본적으로 탱커(혹은 서브탱커)로 게임에서 활약하기 때문에 공격력&주문력을 올려주는정신 확장(Expanded Mind )보다는 흡혈 효과로 인해 탱킹의 지속력을 늘려주는변성(Transmutation)를 채택했습니다.

-흉포 4단계에서 전투의 환희(Battle Trance)를 선택한 이유도 탱커(혹은 서브탱커)역활을 수행하는 Shyvana(쉬바나)의 특성상양날의 검의 1.5%의 추가 피해를 입는다는 옵션은 결코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Shyvana(쉬바나)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으로 상대 챔프를 계속 물고 늘어지는 스타일의 싸움을 하기 때문에 전투의 환희(Battle Trance)의 3%의 추가 피해를 주려면 3초간 전투를 지속해야한다는 리스크는 큰 부담이 되지않기에 전투의 환희(Battle Trance)를 채택했습니다.

전쟁광의 환희(☆)


기본적인 부분은 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마스터리와 크게 차이가 없고 정글 지속능력을 높여주는게 주 목적인 마스터리입니다.
Shyvana(쉬바나)는 특성상 Khazix(카직스)처럼 갱킹을 날카롭게 찌른다기보다는 Graves(그레이브즈)처럼 빠른 정글링을 통하여 렙차&템차를 벌리고 이를 통한 운영을 하는 챔프입니다. 하지만 평타 너백을 통해 손쉽게 체력 관리가 가능한 Graves(그레이브즈)와는 다르게 Shyvana(쉬바나)는 무턱대고 정글을 돌면 체력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의 흡혈을 통해 정글지속능력을 높여줍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시즌 정글러의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이자 빠른 레벨링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칼날부리 스타트를 하실 때 체력 관리가 힘든Shyvana(쉬바나)에게 나쁘지 않은 특성입니다. 또한 이번 패치로 흡혈시 0.75초 동안 이속이 30% 증가하는 소소한 버프도 있기 때문에 갱킹시에도 약간의 도움을 줍니다.

천둥군주의 호령(☆☆☆)


초반 갱킹에 힘을 싣는 천둥군주의 호령특성입니다. 
천둥군주의 호령마스터리는 마스터리 업대이트 초기 천둥 오브 레전드 시절에 사용하던 특성입니다.
Shyvana(쉬바나)는 정글링은 빠르지만 순간 폭딜or씨씨기 연계를 이용한 갱킹능력은 매우 떨어지는 편입니다. 이러한 갱킹시 약점을 천둥군주의 호령를 이용한 순간 폭딜로 극복하는 트리입니다. Shyvana(쉬바나)로 갱킹하는게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폭풍전사의 포효(★)
 

(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이후 빠르게 Trinity Force(삼위일체)(거대한 히드라)같은 딜템을 먼저 올리는 딜 쉬바나용 특성입니다.(딜탱쉬바나에 쓰셔도 됩니다.)
Shyvana(쉬바나)는 계속 상대에게Burnout(연소)로 달라붙어서 비비고 때리며 딜을 넣기때문에 폭풍전사의 포효의 이속 증가 효과 및 둔화저항은 매우 꿀 옵션입니다. 흉포 4단계를 강인함(Tenacity )이 아닌양날의 검을 찍는 이유는 폭풍전사의 포효의 효과는 2.5초 내에 상대 최대 체력의 30%를 빼야지만 발동하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폭딜을 넣기위해 양날의 검가는게 좋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전투의 열광특성과 함께 쉬바나 특성 1,2위를 다투는 핵심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착취의 손아귀()



착취의 손아귀Shyvana(쉬바나)의 좋은 파트너였던 영겁의 힘 특성이 사라지면서 선택된 특성입니다. 추가 체력을 많이주는 (거대한 히드라)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의 빌드와 Dragon's Descent(용의 강림)상향으로 인한 추가체력 증가로 상대 딜러를 물고 늘어질 때Shyvana(쉬바나) 좀더 강하고 끈질기게 만들어 줍니다.
-결의 1단계에서 회복력이 아닌꿋꿋함를 사용하는 이유는 꿀열매+강타 회복효과+마체테 흡혈 만으로도회복력없이 체력관리가 되기 때문에 회복력은 효율이 낮을 뿐더러(추격자의 나이프: 피갈퀴손)(거대한 히드라)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의 3딜템을 올려버리면 방&마저 템을 2개만 올리게 되는데 이때 올리는 탱탬의 효율을 극대화 하기위해꿋꿋함을 채택했습니다.

-결의 4단계에서 대담함(Fearless)이 아닌소환사의 통찰력를 가는 이유는 대담함의 짧은 방마저 증가 효과보다는 Flash(점멸)(orGhost(유체화))을 한번 더 쓰는게 더 좋기 때문에 소환사의 통찰력을 채택했습니다.

-결의 5단계에서 전설의 수호자이 아닌신속를 선택한 이유는 Shyvana(쉬바나)의 플레이 특성상 Dragon's Descent(용의 강림)을 통해 적진 한복판에 난입하며 진형을 붕괴시킬때 전설의 수호자의 효과를 보기 좋긴 하지만 Shyvana(쉬바나)는 Dragon's Descent(용의 강림)으로 진형을 붕괴시킨 이후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을 이용해 상대 원딜러한테 들러붙어서 아군 딜러라인에게 딜을 못넣게 계속 방해를 해줘야 합니다. 이 경우 아무리Burnout(연소)의 보조로 재발라져도 뚜벅의 특성상 상대의 씨씨기나 슬로우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둔화 저항 및 강인함을 늘려주는 신속를 채택했습니다.

파괴전차의 용기(☆☆☆)


하향을 먹긴 했지만 여전히 Rek'Sai(렉사이)Poppy(뽀삐)Maokai(마오카이)같은 탱커들에게 사랑 받는 파괴전차의 용기입니다. 
파괴전차의 용기는 5:5한타에서 5인분의 실드를 받은 뒤에 싸우면 Shyvana(쉬바나)의 탱킹능력이 급 상승한다는 장점이 있긴 하지만 상대 챔프가 1~3인 정도인 소규모 교전&초반단계의 갱킹 에서는 큰 효과를 보기가 어렵고 후반 한타시에 괜히 파괴전차의 용기의 쉴드의 최대 효과를 보기위해 적진 한복판으로 진입했다가 Malzahar(말자하)의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같은걸 맞아서 나오지도 못하고 죽을 리스크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결정적으로 파괴전차의 용기를 주로 사용하는 Rek'Sai(렉사이)Poppy(뽀삐)Maokai(마오카이)들은 한타 첫 진입 이후애도 지속적으로 Burrow /Un-burrow(매복 / 돌출)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Heroic Charge(용감한 돌진)Arcane Smash(비전 강타)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등으로 계속 파괴전차의 용기의 쉴드를 터트릴수 있지만 Shyvana(쉬바나)는 이들과는 다르게 Q W E 같은 통상 스킬에는 파괴전차의 용기를 터트려줄 C.C기가 없고 오직 궁극기인Dragon's Descent(용의 강림)으로만 파괴전차의 용기의 쉴드 효과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Shyvana(쉬바나)에게 있어서 그닥 추천드리는 마스터리는 아닙니다.

기본적으로는 진리의 Smite(강타)Flash(점멸)을 사용하지만 Ghost(유체화)또한 Shyvana(쉬바나)와 무시못할 상성을 지닌 좋은 스펠입니다.
Smite(강타)Flash(점멸)orSmite(강타)Ghost(유체화)은 취향에 따라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용족의 분노 (Fury of the Dragonborn)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 만큼 증가합니다. 원소 드래곤(장로 드래곤 포함)에게 2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쉬바나 또는 아군이 원소 드래곤을 처치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칼바람 나락: 포탑을 부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뒤틀린 숲: 쉬바나는 썩은 아귀에게 1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팀이 썩은 아귀를 처치할 때마다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두 번 물어뜯기 (Twin Bite)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다음 기본 공격 시 쉬바나가 두 번 공격하여 (+1.0AD) (+0.5AP)의 물리 피해를 입힌 후 (+0.2/0.4/0.6/0.8/1.0AD) (+0.25AP)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다음 2회의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0/55/60/65/70% 증가합니다.

기본 공격 시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용 형상: 기본 공격이 강화되어 쉬바나 앞에 있는 모든 유닛을 공격합니다.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때 효과가 발동합니다.
연소 (Burnout)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쉬바나가 근처 적에게 초당 20/30/40/50/60 (+0.2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30/35/40/45/50%(+0.12 AP)증가합니다. 이동 속도는 3초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연소 스킬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기본 공격을 하면 근처 적에게 5/7/9/11/13 (+0.05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스킬 지속 시간이 1초 늘어납니다.

용 형상: 연소의 범위가 350/365/380으로 증가합니다. (범위: 325)
화염 숨결 (Flame Breath)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쉬바나가 60/100/140/180/220 (+0.4AD)(+0.9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5초간 불씨를 남기는 화염구를 던집니다. 화염구는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멈춥니다. 불씨가 적용된 대상에게 기본 공격을 하면 적 최대 체력의 3% (+추가 공격력 100당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상대 최대 150의 피해)

용 형상: 최대 범위 내의 원하는 지점에 화염 숨결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화염 숨결이 챔피언에 적중하거나 대상 지점에 도달하면 폭발하여 (1~18레벨에)75~135(+0.3AD)(+0.3AP)의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4초 동안 주변 220/240/260의 범위를 불타는 땅으로 만들어 (1~18레벨에)초당 60~120(+0.1AD)(+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불씨를 계속 적용시킵니다. (사정거리: 925)
용의 강림 (Dragon's Descent)
분노 소모: 100
쉬바나가 150/250/350의 체력과 50/65/80의 사거리가 추가된 용으로 변신한 후 목표 지점으로 날아갑니다. 비행 중 쉬바나와 부딪힌 적들은 150/250/3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목표 지점 쪽으로 밀려납니다.

기본 지속 효과: 기본 지속 효과: 쉬바나는 1초마다 분노가 1/1.5/2씩 생성됩니다. 기본 공격 시 분노가 2 생성됩니다. (사정거리: 8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Flame Breath(화염 숨결)스킬이 패치되면서 Dragon's Descent(용의 강림)이후 사용시에는 추가대미지를 주기 때문에 기존Twin Bite(두 번 물어뜯기)선마 보다 Flame Breath(화염 숨결)선마가 대미지가 더 높을 듯 합니다. 


칼날부리 스타트의 초반 경치이득이 매우 크기 때문에 1랩은 칼날부리를 잘 잡는 Burnout(연소)를 찍어주시면 됩니다.




Dragon's Descent(용의 강림)이후 Flame Breath(화염 숨결)의 대미지가 Flame Breath(화염 숨결)의 스킬레벨이 아닌 챔피언 레벨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Flame Breath(화염 숨결)선마를 할 필요성이 낮은거 같습니다. 때문에 기본적으론 Twin Bite(두 번 물어뜯기)선마를 추천드리지만 인간 폼 일 때 Flame Breath(화염 숨결)를 잘 맞추실 자신이 없거나 정글링시 좀 더 광역 딜링을 원하시면 Flame Breath(화염 숨결)3랩 후 Twin Bite(두 번 물어뜯기)선마 or Flame Breath(화염 숨결)선마를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Flame Breath(화염 숨결)스킬이 패치 이후에는 챔프는 관통이 안되고 한마리만 맞는점은 아쉽지만 Shyvana(쉬바나)의 특성상 한놈만 물고 늘어지기 때문에 한명만 맞출 수 있단게 생각보다 큰 디버프는 아닙니다. 또한Dragon's Descent(용의 강림)이후의 Flame Breath(화염 숨결)의 폭발반경이 은근히 넓은데 이 범위내의 적들에겐 전부Flame Breath(화염 숨결)의 추가 효과가 묻기 때문에 한타상황에서도 큰 문제는 없을듯합니다.

스킬 콤

 기본적인 쉬바나 콤보는 

Burnout(연소)-평-Flame Breath(화염 숨결)-평-Twin Bite(두 번 물어뜯기)-평

Burnout(연소)Dragon's Descent(용의 강림)-평-Flame Breath(화염 숨결)-평-Twin Bite(두 번 물어뜯기)-평

입니다.

Burnout(연소)는 발동시 평타에 연소피해량의25%+(0.025ap)의 추가 피해가 있고 Flame Breath(화염 숨결)는 적중이후 평타마다 상대 최대 체력의2.5% 추가 피해를 주기 때문에 꼭 사용하면서 딜교를 하셔야 합니다.


Shyvana(쉬바나)패치 이후에는 Dragon's Descent(용의 강림)날아가는동안 군중제어효과의 면역이 생겼을 뿐만 아니라 추가 체력 및 Flame Breath(화염 숨결)스킬 추가 폭발 효과도 생깁니다. 성장이 비슷한 상대와 싸울때는 싸우다 나중에 쓰지 마시고 먼저 Dragon's Descent(용의 강림)을 쓰고 들어가 주는게 좋습니다.

스킬 활용 팁

 위에 설명드린것처럼 패치 이후에는 Dragon's Descent(용의 강림)추가 체력이 붙기 때문에(거대한 히드라)의 액티브 효과는 Dragon's Descent(용의 강림)을 쓰고 난 뒤에 사용하셔야 더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Dragon's Descent(용의 강림)는 1000이라는 상당히 먼 거리를 도약하기 때문에 내가 상대보다 압도적으로 강한 상황이면 Dragon's Descent(용의 강림)사용하지 마시고 Burnout(연소)만으로 접근해서 딜을 넣으시다가 상대가Flash(점멸)이나 Rocket Jump(로켓 점프)같은 도주기를 사용하면 그때Dragon's Descent(용의 강림)로 붙으셔야 확실한 킬각을 잡으실수있습니다.





Dragon's Descent(용의 강림)을 사용하고 나면 Twin Bite(두 번 물어뜯기)광역딜링스킬로 변하기 때문에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이 있으시면 한타시 Dragon's Descent(용의 강림)하셔서 재빠르게 Twin Bite(두 번 물어뜯기)를 써주면 더 많은 적에게 슬로우를 걸 수 있습니다.





Burnout(연소)의 이동속도 증가효과는 서서히 줄어드는데 평타를 치면서 Burnout(연소)지속시간이 늘어날때마다 이속 증가 효과의 감소량도 초기화 되서 다시 빨라집니다. 상대를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슬로우로 붙잡아주기만해도 잡을수 있는 상황이면 무작정 평타를 치기보다 Burnout(연소)의 기본지속이 끝나갈 때 마다 한대씩 처서 이속증가효과를 극대화하시면 좋습니다.




Dragon's Descent(용의 강림)은 적중시 상대 챔프를 밀어내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너무 멀리쓰면 상대의 도주를 도와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Ahri(아리)Annie(애니)Morgana(모르가나)같은 논타케팅 씨씨기를 가진 아군과 함께 적 챔프를 추적중이라면 아군이 스킬을 쓰고 난 다음에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휴가 나왔습니다. 직접 실험해보니 패치 이후(사냥꾼의 부적)보다(사냥꾼의 마체테)가 더 체력이 많이 차네요 마체테가세요!!
※제보해주신 오도궁성님 감사합니다.

2017. 04. 19
일반적인 버프 리쉬 받은 후 정글링을 스타트 하실 경우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가 체력이 더 잘 차지만 칼날부리 스타트를 하실 경우에는 반드시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으로 시작하셔야 합니다.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시작




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시작



Shyvana(쉬바나)에 익숙하지 않는 분들은(추적자의 검)(추격자의 나이프)(척후병의 사브르)3가지 중에 뭘 가야할지 고민이 많으실꺼라 생각됩니다. 제 공략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추적자의 검)은 Shyvana(쉬바나)의 부족한 갱킹늘력을 보완해주는 마체테로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이 나오기전까지 씨씨기가 전무한 Shyvana(쉬바나)한테는 매우 쓸만한 강타효과를 가진 마체테입니다. 하지만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이 나온 이후론 큰 쓸모가 없기 때문에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이 나올때 까지 게임을 풀어가는게 힘든 Shyvana(쉬바나)에 익숙치 않은 유저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척후병의 사브르)은 주로 딜Shyvana(쉬바나)를 갈때 애용하게 됩니다 (척후병의 사브르)는 기본공격을 맞을수록 강타 추가 대미지가 상승하는데 Shyvana(쉬바나)의 특성상 평-Twin Bite(두 번 물어뜯기)-평을 통해 빠르게 강타 대미지 상승을 시킬수 있기때문에 공격적인 플레이를 즐기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추격자의 나이프)은 탱or딜탱으로 Shyvana(쉬바나)를 플레이 할 때 주로 가는 마체테로 와드 2개를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갱킹 능력이 낮은 Shyvana(쉬바나)의 단점을 아군 라이너 주변 시야 확보를 통한 역갱으로 상쇄 할 수 있으며 특유의 빠른 정글링으로 상대정글에 들어갈 일이 많은 Shyvana(쉬바나)에게 안전한 카정환경을 만들어 주고 후반으로 가게 되면Shyvana(쉬바나)는 주로 외각 라인을 밀면서 상대 챔프들의 어그로를 끄는 스플릿 운영을 담당하는데 이때 시야확보를 통한 생존력 향상을 노릴수 있습니다.  Shyvana(쉬바나)플레이에 익숙한 분들께 강력 추천드립니다.

※초반 플레이에 익숙하지 않지만 (추격자의 나이프)를 쓰고싶으신 경우에는 빌드를 (추적자의 검)-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추격자의 나이프: 피갈퀴손)로 해주시면 됩니다.




(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추격자의 나이프: 피갈퀴손)이 두가지 중 뭘로 업그레이드를 할 지 고민하시는 분도 있으실 겁니다.
우선(추격자의 나이프: 피갈퀴손)입니다.
Shyvana(쉬바나)를 플레이하면 거의 80%이상 올리게 되는 템으로 빠른 솔용과 전령을 도와주는 강력한 딜템입니다. 또한 중 후반에 상대 딜러를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으로 물고 늘어질때 (추격자의 나이프: 피갈퀴손)이 있다면 무시못할 딜량이 나와서 상대 딜러의 어그로를 완벽하게 잡아 둘 수 있습니다.

다음으론 (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입니다.
주로 아군 유저들이 믿을 수 있는 유저들이거나 딜량이 강한 챔프 위주로 픽을해서 Shyvana(쉬바나)가 하드탱커 역할을 해줘야 할 때 올리게 됩니다. (추격자의 나이프: 피갈퀴손)만큼 강하진 않지만 (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Burnout(연소)의 2중 비비기 딜과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거대한 히드라)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등의 체력템을 많이 올리는 Shyvana(쉬바나)(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 추가 체력 20% 옵션으로 (거대한 히드라)의 기본&고유 사용효과의 딜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탱템만 올려도 함부로 무시 못할 딜량이 나옵니다.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공략에 자주자주 등장하는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는 씨씨기가 없다는 Shyvana(쉬바나)단점을 얼음(기본 공격시 슬로우 40%적용)이라는 고유 지속효과로 상쇄시켜주는 매우 좋은 아이템 입니다. 체력+700이라는 준수한 옵션으로 강력한 탱킹 능력도 보장해줍니다. 



(거대한 히드라)(★★★★★)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뿐이라면 단순히 딜러를 느리게해서 귀찮을 뿐인Shyvana(쉬바나)를 말도안되는 폭딜을 지닌 딜탱챔으로 바꿔주는 완소 아이템입니다. 또한 요즘 정글몹의 쫄몹 수 증가로  (티아맷)종류의 광역딜효과는 빠른 정글링에 더욱 더 박차를 가해줍니다. 후반 스플릿 운영시에 라인클리어에도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올려주는게 좋습니다.
※선 (거대한 히드라)트리를 타실꺼면 (사냥꾼의 마체테)-(티아맷)-(추격자의 나이프)-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추격자의 나이프: 피갈퀴손)-(거대한 히드라) 이런식으로 빌드해주시는게 좋습니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Shyvana(쉬바나)는 챔프 특성상 Jaurim's Fist(요림의 주먹)상위템들과의 상성이 매우 좋습니다. 추가 공격력 및 생명선 효과로 Shyvana(쉬바나)가 상대 딜러에게 진입해서 빠르게 잡아버리고 살아 돌아오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다만 3요림을 갈 경우 너무 체력에 편향된 템트리라 탱킹이 미묘하기 때문에 아군에 Maokai(마오카이)Nautilus(노틸러스)같은 하드 탱커가 있어서 탱커 역활을 할 필요가 없을때만 올려주시는게 좋습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
40%라는 높은 공속+Twin Bite(두 번 물어뜯기)의 짧은 쿨타임으로 고효율을 자랑하는 주문 검효과+추노를 돕는 격분효과+스킬 쿨감20%까지 Shyvana(쉬바나)완소 옵션들을 다 모와뒀지만 너무 비싼 가격과 올려버리면 Shyvana(쉬바나)물몸이 되버리는 단점으로 인해 정말 극딜 쉬바나를 갈때가 아니면 안쓰는 아이템입니다. 성능은 매우 좋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올리시거나 극 후반에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orNinja Tabi(닌자의 신발))팔고 올리시면 됩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한때 Shyvana(쉬바나)의 대명사였던 아이템입니다. 흡혈효과에 Flame Breath(화염 숨결)와 상성이 좋은 공속과 체력%댐 추노를 돕는 액티브 효과까지 겸비했지만 극딜 쉬바나를 할 때가 아니라면 잘 안쓰는 아이템입니다. 패치 이후 체력%댐지가 6%->8%로 상향됩니다. -> 이번 패치로 AS가 줄고 AD가 늘었습니다. Shyvana(쉬바나)의 특성상 AD보다 AS가 더 좋지만 여전히 극딜세팅으로는 쓸만합니다.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Shyvana(쉬바나)의 최종병기입니다. 극딜 빌드를 할때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과 함께 사용하며 구인수의 격노효과가 뜨면 Shyvana(쉬바나)딜을 막을 챔프가 없습니다. 다만 쓸때 없이 높은 가격대인데 비슷한 가격대인 Trinity Force(삼위일체)가 쓸모있는 아이템 3개를 합쳐서 더 좋은 템을 만든다면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는 답도없는 쓰레기 3개를 섞었더니 뭔가 개쩌는게 나왔다; 라는 느낌이라서 올릴때 딜로스가 엄청 심합니다. 꼭 올리실꺼라면 3~4코어로 추천드립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방어60, 체력+425의 준수한 탱킹능력에 이동속도 상승+추가 대미지가 있는 완소템입니다. 가격도 2900골드로 저렴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가성비 성능 뭐하나 흠잡을곳이 없습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상대에 Vayne(베인)Yasuo(야스오)같은 치명타 위주 챔프나Jhin(진)Caitlyn(케이틀린)같은 한방 치명타 댐지가 높은 챔프가 있다면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이나Thornmail(가시 갑옷)대신에 올려주는 아이템입니다. 스텟 이나 옵션자체는 Thornmail(가시 갑옷)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에 꿀릴것이 하나도 없으나 Thornmail(가시 갑옷)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의 유틸성이Shyvana(쉬바나)에게 더 잘 맞기 때문에 별은 4개만 줬습니다. 상황에 따라선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Thornmail(가시 갑옷)보다 더 좋을 수 있기 때문에 Thornmail(가시 갑옷)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셋 중에 상황에 따라 올리시면 됩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준수한 마방과 쿨감 높은 체력으로 Shyvana(쉬바나)(거대한 히드라)와 상성이 좋은 아이템입니다 상대 Ap가 한방이 강할때 가주면 됩니다.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
Spectre's Cowl(망령의 두건)의 새로운 상위템입니다. 지속적인 마법피해량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기때문에 Morgana(모르가나)Brand(브랜드)처럼 한방보다는 지속적인 딜이 누적되면 더럽게 아픈경우에 가주시면 됩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상대 Ap가 강한데 Ashe(애쉬)Ahri(아리)Shen(쉔)같은 하드 씨씨챔프까지 많을때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대신 가줍니다.
딜템이되서 이제 안갑니다.



Wit's End(마법사의 최후)(☆)
상대 조합에 Zyra(자이라)Karma(카르마)같은 서폿이지만 딜이 강한 Ap챔프가 있을때 딜탱을 다 잡고 싶을때 가줍니다. 옵션 자체는 공속+평타에추가 마댐+마저에다가 마법저항력 스틸로 Burnout(연소)Flame Breath(화염 숨결)의 딜량을 더욱 높혀주고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Shyvana(쉬바나)입장에서는 완소템이지만 딜탱이 어중간한 물건이라 위 상황이나 극딜템트리를 갈때만 올려주심됩니다.



Thornmail(가시 갑옷)()
이번 패치로 약간의 체력이 추가됬을 뿐만 아니라 고유지속효과에 고통스러운 상처가 추가 + Warden's Mail(파수꾼의 갑옷)이 하위템으로 들어가면서 신규 고유지속효과인 차가운강철이 생겼습니다. 기존에는 Yasuo(야스오)Ezreal(이즈리얼)같은 평타 기반 챔프나Jhin(진)같은 평타댐지가 높은 챔프가 있을때 만 가주면 높은 효율을 보여줬지만 지금은 공속감소+회복량감소+평타반사라는 준수한 옵션으로 어느 상황에 올려도 고효율을 보여줍니다. 평소에도 거의 필수로 빌드해 주시고 상대팀에Vladimir(블라디미르)Swain(스웨인)Dr. Mundo(문도 박사)같은 피차는게 장점인 챔프가 있다면 하위템인 (덤불 조끼)라도 먼저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기사의 맹세)(☆)
신규 아이템인 (기사의 맹세)입니다. 주로 Ezreal(이즈리얼)Caitlyn(케이틀린)Jhin(진)Ashe(애쉬)같은 아군딜러들이 왕귀해서 지켜주기만 하면 이길 수 있는 경우나 Katarina(카타리나)Akali(아칼리)처럼 몸은 약하지만 적 진영에 진입 시 무시무시한 폭딜로 적을 녹이는 챔프가 있을때 올려주시고 해당 챔프에게 걸어주시면 됩니다. 아군 수호&보조에 있어서는 확실히 좋은 아이템이지만 근처에 해당 아군이 없으면 방어력이 낮기 때문에 함부로 올리기엔 아쉬운 아이템 입니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한 때 Shyvana(쉬바나)+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진리 였을정도로 쉬바나랑 잘 어울렸던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입니다. 하지만 제 정글 Shyvana(쉬바나)의 빌드 특성상 (추격자의 나이프: 피갈퀴손)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거대한 히드라)이후 4코어에 탱탬을 올리게 되는데 가성비 대비 초반 맞다이 능력과 라인클리어가 강력하다는 장점이 있는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의 경우 효율을 초반에 올렸을 때 만큼의 효율을 보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에게 유틸성으로도 밀리기 때문에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는 그냥 안 올리시거나 올리시고 싶으시면 차라리 첫 코어를(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로 가는걸 추천드립니다.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킹고일의 갓갑옷 Guardian Angel(수호 천사)이 딜템이 되버린 이후 그 빈자리를 채워주기 위해 혜성같이 등장한 탱템입니다. 2500골드라는 저렴한 가격에 적진한복판에 뛰어 들어가야하는 Shyvana(쉬바나)를 위한 적챔프 3명 이상일때 방&마저+80 이라는 준수한 가성비와 상대 딜러 암살후 탈출이나 다이브시 포탑 어그로 끌어줄때 매우 유용한 액티브효과를 가지고 있기때문에 Shyvana(쉬바나)에게 매우 좋은 아이템입니다. 가능하면 꼭 올리시는걸 추천합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주로 첫 방템이후 가게 되는 아이템입니다. 가격도 싸고 방&마저가 모두 올른다는 장점도 좋지만 부활 효과로 인한 어그로유도가 장난이 아닙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이 있고 없고로 상대가 느끼는 부담감이 크게 다르니 가능한 올려주는편이 좋습니다.
이번 패치로 딜템이 됬습니다만 상대가 올 AD이거나 딜 Shyvana(쉬바나)를 하는 경우에는 여전히 부활 패시브를 통한 어그로 관리가 아주 좋습니다. 상황봐서는 가끔 가주는것도 좋습니다.



(즈롯 차원문)(★★★★★)
숨은 꿀템입니다. 두번째 탱템을 Guardian Angel(수호 천사)을 안올려도 된다 싶을때 가주시면 됩니다. 공허 생물을 부르는 액티브 효과와 포탑주변에서 이속이 빨라지는 기복지속효과로 인해 스플릿 운영시에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군 억제기가 밀렸을때 사서 억제기가 뚫린 라인에 설치해주면 라인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아군 마저 보조템에서 방&마저 쉴드 템으로 바뀐 솔라리입니다. 액티브 효과의 쉴드량이 은근히 높은 편이라 Dragon's Descent(용의 강림)쓰고 상대 진형 한복판에 진입했을때 켜주면 생존률을 대폭 향상시켜 줍니다. 또한 Katarina(카타리나)Zed(제드)Talon(탈론)등의 암살자 챔프들로부터 아군 딜러 및 Shyvana(쉬바나)자신을 지키는데 매우 유용하기 때문에 암살자류 챔프가 나왔다면 필수적으로 올려줍니다.



(얼어붙은 건틀릿)(★★☆)
별롭니다. 슬로우 탱 모두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하위호환입니다. 그나마 좋은건 주문검 딜인데 이것도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거대한 히드라)이 조합에 한참 모뒤쳐집니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얼어붙은 건틀릿)보다는 좋습니다. 사실 준수한 공격력&체력+방어력감소효과+격분 효과 모두 Shyvana(쉬바나)에게 좋은 옵션이지만 올릴경우 딜탱이 다 어중간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극딜 Shyvana(쉬바나)를 할때는 상위 템인Trinity Force(삼위일체)한테 밀려서 빛을 못보는 비운의 아이템입니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Ninja Tabi(닌자의 신발)(★★★★★)
주로 Shyvana(쉬바나)의 플레이는 탱커(or서브탱커)역활을 수행게되는데 싼값으로 고효율을 볼 수 있는 2차 신발들 입니다. 일반적으론 상대 서포터나 정글러들의 씨씨기를 막기위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을 올리는 경우가 많으나 상대 조합이 Master Yi(마스터 이)Yasuo(야스오)Jinx(징크스)같은 평타 위주의 딜러로 구성되있다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를 가주시면 됩니다.


(사냥꾼의 물약)(☆)
안갑니다. Shyvana(쉬바나)는 (충전형 물약)만으로도 체력관리가 여유롭게 됩니다. 



(제어 와드)(★★★★★★★★★★★★★★★★★★★★★★★★★★★★★★★★★★★)
Shyvana(쉬바나)가 아니라 정글러라면 정글러가 아니라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이길 마음이 있는 유저라면 당연히 사고 깔고 해야되는 아이템입니다. 항상 사서 박아주세요 초반에는 잘 봐주기 힘든 라인주변에 박아줘서 시야를 밝혀주면 라이너가 좋아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이블린
개인적으로 상대하기에 어려운 챔프는 아닌데 우리 아군도 그러라는 보장이 없습니다. 초반 은신갱킹이 매우 강하기때문에 벤하는게 약입니다.
올라프
얼망이 안묻어서 우리 딜러를 자르려고 돌격하는걸 막을수가 없습니다. 이것만 빼곤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리 신
와드를 평소에 잘 안박는 타입의 유저도 리신만하면 꼬박 꼬박 박고다녀서 좀 불편합니다. 하지만 초반타임이 지나고 중 후반에 접어들면 쉬바나 가볍게 이깁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쉽다기보단 갱가기 쉬운 챔프입니다. 얼망만 묻으면 정신을 못차립니다.
초가스
요즘 핫한 정글 최상위포식자 초가스입니다. 기본적으로 엄청난 개뚜벅이이기 때문에 얼망으로 물고 늘어지면 아군딜러에게 붙어서 가고일+궁을 사용하는걸 봉쇄할수있습니다. 또한 궁딜의 최대화를위해 체력템만 잔뜩 올리기 때문에 피갈퀴 체력%딜+E적중시 체력%딜이 있는 쉬바나한테 물리면 순식간에 녹아버립니다. 그냥 피갈퀴+얼망+거드라 3코어를 올려도 쉽게 잡고 확실하게 녹이신다면 피갈퀴+몰락+얼망을 가면 그냥 여름철 아이스크림처럼 녹여버릴 수 있습니다.
징크스
원래도 정신을 못차리는 컨셉잡은 챔프인데 얼망묻으면 더 정신을 못차립니다.
사실Shyvana(쉬바나)의 경우 빠른속도로 정글을 먹으면서 갱킹은 가끔가주고 주로 역갱을 주로봐주는 스타일로 플레이 하게 되는데
상대가Nidalee(니달리)Lee Sin(리 신)처럼 정글링도 빠르고 벽도 휙휙 넘어다녀서 정글 동선 이동하는게 빠른 챔프일 경우 자칫 말릴 위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챔프들도 (와드 토템 (장신구))(제어 와드)(추격자의 나이프)(탐지용 렌즈 (장신구))을 이용해 시야 장악을 해 두시면 피해를 최소화 하거나 빠른 역갱으로 승기를 잡아 올 수 있습니다. 



역으로 상대 라이너중에Ashe(애쉬)Jinx(징크스)같은 뚜벅이 챔프들이 있다면 씨씨기가 없는 Shyvana(쉬바나)도 빠른 이속을 통해 적극적인 갱킹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상대 챔프에 따라선 역갱만 봐주는것이아니라 적극적으로 자주 갱킹을 가서 멘탈을 터르려 줍시다.


정글 운영법

아군 라이너 주변의 시야를 바위게(와드 토템 (장신구))(추격자의 나이프: 피갈퀴손)(예언자형 개조)(제어 와드)로 밝혀주며 정글 캠프 및 오브젝트를 빠르게 먹어줍니다. 



쉬바나는 6랩 전후에(추격자의 나이프)Dagger(단검)Dagger(단검)(충전형 물약)(제어 와드)정도의 아이템만 가지고 있어줘도 빠르게 솔용을 할 수 있고 패치 후에는 Fury of the Dragonborn(용족의 분노)에 드래곤에게 10%의 추가 피해가 생기기 때문에 눈치봐서 재빨리 먹어주는게 좋습니다.




중반에는 (예언자형 개조)(추격자의 나이프: 피갈퀴손)(제어 와드)등으로 장악해둔 시야를 바탕으로 상대 탑or미드 라이너가 로밍을 갈 경우 빠르게 라인에 합류에서 포탑을 철거해주면 좋습니다.



후반에 진입하면 (거대한 히드라)Burnout(연소)를 통한 빠른 푸쉬력을 기반으로 1:4 or 1:3:1 운영시 1을 담당하셔서 외각 라인을 쭉 밀어주시면서 상대 챔프들의 어그로를 끄시다가 한타에 합류해주면 됩니다.


칼날부리 스타트

이번 시즌 정글러의 빠른 레벨링의 핵심인 칼날부리 스타트입니다. 주로 Graves(그레이브즈)Rengar(렝가)이 두 깡패챔프가 정글러중에선 제일 무난무난하게 할 수있습니다만 우리의 Shyvana(쉬바나)또한 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스타트를 해주시면 가능합니다.


전투의 열광






전쟁광의 환희





폭풍전사의 포효




위 스샷 처럼 리쉬 없이도 상당히 안정적으로 정글링을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만 결의 2번째 줄의 질긴 피부(Tohugh Skin)특성을 찍을 수 없는 폭풍전사의 포효(Stormraider's Surge)마스터리는 체력 소모가 심하기 때문에 18/0/12를 찍는 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마스터리를 쓰셔야 안정적으로 칼날부리 스타트가 가능합니다.


정글링 루트는 바위게를 생략하고 가장 안정적인 루트로 하게되면 

칼날부리 -> 레드(강타) -> 늑대 -> 블루 -> 두꺼비(강타) -> 귀환 -> 돌거북 -> 칼날부리

이런 순서로 돌게됩니다. 이때 두꺼비에 Smite(강타)사용하지 않고 상대 정글러의 위치와 씨에스 상태를보고 상대 칼날부리를 카정할 때 Smite(강타)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 늑대를 잡으실때 큰 늑대 먼저 치시다가 작은늑대 한개를 잡고 큰늑대를 잡으시면 3랩을 찍어서 남은 작은 늑대 한
   마리는 큐한방에 정리하실 수 있습니다.
※ 칼날부리를 잡으실 때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Stalker's Blade(추격자의 나이프)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같은 2차 마체테가 없다면 작은거 먼저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Stalker's Blade(추격자의 나이프)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같은 2차 마체
   테가 있다면 큰거부터 잡으시면 됩니다


두꺼비까지 먹고 귀환을 하면 이정도 골드가 모이는데 집가서 체력 채우는 동안 모이는 골드를 포함하면 Stalker's Blade(추격자의 나이프)Control Ward(제어 와드)이렇게 2가지 아이템을 구매할 가격이 딱 나오게 됩니다. 칼날부리 스타트는 특성상 Graves(그레이브즈)역갱위주의 플레이를 하면서 카정을들어가서 빠르게 레벨링하는게 핵심이기 때문에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보다 Stalker's Blade(추격자의 나이프)올려주시는게 좋습니다.



귀환타고 돌아와서 돌거북을 잡으면 맨 처음 잡았던 칼날부리가 다시 리젠됩니다. 저 칼날부리 까지 잡으면 5랩 직전의 경치에서 멈추게 되는데 앞선 정글링때 카정을 했거나 바위게를 먹는등의 추가 경험치를 얻을 기회가 있엇다면 칼날부리를 먹으면 5랩을 찍게 됩니다. 이 이후로는 Stalker's Blade(추격자의 나이프)Control Ward(제어 와드)의 시야를 바탕으로 계속 카정을 다녀주면서 6렙 이후에는 평타만 치면 쿨이 빨리도는 Dragon's Descent(용의 강림)특성을 이용해서 궁 찰때 마다 피갱이라도 한번씩 찔러주시면서 카정다니시면 더욱 좋습니다.

추가로 블루팀 시작일경우 아군 탑 라이너와 협력해서 상대 칼날부리 시작을 할 수 있는데 이 경우

칼날부리(상대) -> 레드(상대) -> 솔방울탄 -> 바위게(생략가능) -> 블루 -> 두꺼비(생략가능) -> 늑대 -> 칼날부리 -> 레드 -> 돌거북 -> 귀환 을 타시면됩니다.

바위게와 두꺼비 같은경우에는 첫 상대 칼날부리 카정 때 상대 레드 진영에 와딩을 해두시면 상대 정글러가 어디로 향하는지 알 수 있는데 아군 레드를 카정하로 가는듯하면 빠르게 생략하고 레드먼저 챙기시면되고 돌거북을 먹으로 간다면 그냥 드셔도 됩니다.

위의 루트대로 있는대로 다먹으면 이렇게 됩니다.

전쟁광의 환희

전투의 열광


추가적으로 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특성은 정글 캠프를 먹으면 먹을수록 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특성보다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카정을 자주 들어가실 거라면 칼날부리 스타트를 하실 때는 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특성 보다 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특성을 장착하시고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초반 운영법

정글 먹고 레벨링 하는일에 집중해 줍니다.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의 슬로우가 없는 쉬바나는 Dragon's Descent(용의 강림)있고 없고 갱킹 능력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아군 라이너들의 시야를 (와드 토템 (장신구))(제어 와드)밝혀준뒤 언제든 역갱을 칠 수 있게 준비 해두고 레벨링에 집중해줍니다.



첫 블루 버프의 경우 노코스트 챔피언인 Shyvana(쉬바나)는 안먹어도 정글링에 큰 문제가 없기 때문에 아군 미드라이너가 믿을만 한 유저면 양보하는것도 좋습니다. 블루 버프가 쫄몹이 삭제되면서 단일골드와 경험치량이 증가해서 줄 경우 상대 정글에 비해 Shyvana(쉬바나)가 말릴 듯 하지만 그만큼 아군 미드라이너가 큰 이득을 봅니다. 또한 이 경우 상대 미드가 정글 콜을 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미리(와드 토템 (장신구))(제어 와드)로 시야를 확보해 뒀다가 역갱을 치시거나 상대 정글에 카정을 들어가셔서 블루 버프를 양보한 손해를 매꾸시면 됩니다.




6레벨 타이밍에 Shyvana(쉬바나)는 빠른 솔용이 되기 때문에 바위게를 드신후 (제어 와드)를 통해 상대 와드의 유무를 확인하고 없다면 빠르게 솔용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중반 운영법

(와드 토템 (장신구))(예언자형 개조)가 되고(추격자의 나이프: 피갈퀴손)또한 있기때문에 빠르게 정글을 먹고 시야 장악하기 좋습니다. (추격자의 나이프: 피갈퀴손)아닌 (추적자의 검: 피갈퀴손)(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을 가셨어도 (제어 와드)을 박고다니면서 꾸준하게 (예언자형 개조)로 와드를 지우고 다니시면 됩니다.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이 나오면서 전투력이 급 상승할 타이밍입니다. 적극적으로 상대 라인에 개입해 주시는게 좋으며 (추격자의 나이프: 피갈퀴손)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or(추격자의 나이프: 피갈퀴손)(거대한 히드라)정도만 나왔어도 정글에서 1대1로 꿀릴 챔프가 없기때문에 상대 정글에도 적극적으로 들어가서 카정을 해줘야합니다. 정글 패치 이후로 정글몹이 주는 골드량과 경험치량은 상승하고 리젠시간이 더 길어졌기 때문에 카정이 한번 두번 쌓이면 상대 정글러와의 레벨차이를 크게 벌리실수 있습니다.




11레벨 전후에 (추격자의 나이프: 피갈퀴손)(거대한 히드라)빌드를 타셨다면 솔전령이 가능하고 (추격자의 나이프: 피갈퀴손)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빌드를 타셨다면 (티아맷)이 있다면 솔전령(티아맷)이 없으셔도 아군 1명만 있으면 여유롭게 전령을 잡을 수 있습니다. 매우 좋은 버프이니 타이밍 봐서 챙겨드시는게 좋습니다.


전령이 초거대 바위게로 패치된 이후 Tracker's Knife: Bloodrazor(추격자의 나이프: 피갈퀴손)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Control Ward(제어 와드)정도의 아이템만 있어도 8랩쯤부터는 쉽게 솔전령이 됩니다. 이 이전에도 잘컸으면 매우 쉽게 솔전령이 되시기 때문에 꼭 드시고 전령을 이용해 포탑을 압박해서 승리를 쟁취하시길 바랍니다!




패치이후 Fury of the Dragonborn(용족의 분노)의 추가 방&마저가 드래곤 스텍에 영향을 받습니다. 아군 봇라인이 주도권을 잡고있는 상황이라면 나올 때 마다 빠르게 용을 챙겨주셔야합니다. (추격자의 나이프: 피갈퀴손)나온 이후의 Shyvana(쉬바나)한테 솔용은 매우 간단한 일이기 때문에 한타가 끝난 상황이 아니라면 아군을 우르르 끌고가서 먹는것보다 혼자 몰래 먹는게 더 안전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아무리 망했어도 (추격자의 나이프: 피갈퀴손)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거대한 히드라)핵심코어 3개는 나왔을 타이밍입니다. 아이템이 1코어씩 차이나는 상황이 아니라면 1대1 맞다이시 꿀릴 챔프가 거의 없습니다. 이때부터는 외각라인을 계속 밀어주며 상대 어그로를 계속 끌어주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라인을 계속 민다고해서 시야가 없는곳 까지 무리하게 들어가시면 안되고 (예언자형 개조)(제어 와드)(추격자의 나이프: 피갈퀴손)로 시야를 확보 해 두거나 아군 서포터가 시야를 밝혀둔 곳 까지만 라인을 밀어줍니다.




후반이되면 상대조합에 따라서 상대가 바론을 버스트해서 먹어버릴수 있기때문에 가능하면 탑 라인을 밀어주시는게 좋으며 용앞or바론앞 바위게는 항상 먹어두셔야 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에서 Shyvana(쉬바나)에게는 2가지 역할이 있습니다.

우선 딜탱위주로 빌드를 올리셨을때의 역할 입니다. 이 경우 Shyvana(쉬바나)는 Dragon's Descent(용의 강림)를 통해 상대 진형을 뚫고 들어가서 자신이 확실하게 물수있는 상대 딜러를 계속 물고 늘어지면 됩니다. Shyvana(쉬바나)는 (추격자의 나이프: 피갈퀴손)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거대한 히드라)3코어가 갖춰지면 딜탱치곤 딜이 아주 잘 나오기 때문에 빠르게 물고늘어지던 상대 딜러를 자르고 다음 위험순위에 따라서 상대 챔프를 계속 덮쳐나가시면 됩니다.




두번째론 아군 딜러 수호역할입니다. 이 역할은 주로 하드탱커 빌드를 올리시거나 아군이 불리할때 자주 수행하게 되는 역할로 아군 딜러를 자르로 들어오는 상대 탑or미드 라이너를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으로 물고 늘어지면서 딜러에게 접근을 못 하도록 계속 방해해주는게 중요합니다. 이 역할을 수행하실떄는 새로나온 아이템인(기사의 맹세)를 구입하셔서 지키고자하는 아군 딜러한테 걸어주시는게 좋습니다. 



마치며

본문에도 많이 써져있긴하지만 (제어 와드)(예언자형 개조)(추격자의 나이프)을 통한 시야 장악은 승리에 큰 열쇠가 됩니다. 아군 서폿만 닥달 할게 아니라 자신이 먼저 나서시 시야 장악을 하시고 항상 아군에게도 (제어 와드) 계속 사서 시야를 밝혀달라고 어필하셔야 합니다. 꼭 (제어 와드)를 멀리 설치하는게 아니라 아군 정글쪽 시야만 밝혀줘도 카정&적 라이너의 로밍 방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제어 와드)박으세요 (제어 와드)(제어 와드)두번 박으세요!






이상으로 공략을 마치겠습니다. 부족한점이나 궁금한 점을 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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