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2명
76.2% (32표)
0% (0표)
23.8% (10표)
노틸러스, 심해의 타이탄
Nautilus, The Titan of the Depths
12
0
18
32/42
(前D4) 노틸러스 숙련도 1.01M 탑 공략 글 읽어주신 모든 분께 감사합니다.

- 인틸러스(2017-01-30, 조회수: 421741)

16.12.04 - 모바일 유저분들도 보실수 있게끔 수정완료


16.12.09 - 시즌7 노틸 첫 엑셀공략이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16.12.20 - 신챔프 카밀 대응법 수정

             

16.12.22 - 파괴전차의 용기 부분 추가


17.01.21 - 조회수 100000 돌파!!!!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시즌5 중후반부터 노틸러스를 해서 지금까지 노틸러스만하는 "인틸러스" 라고합니다.


전 시즌 처음으로  노틸러스로 다이아4 찍고 부케4개 돌리면서 노틸러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우선 노틸러스 챔피언을 하고 싶어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싶은 마음에 글을쓴것이니 너그럽게 봐주셨으


면 합니.(꾸벅)



* 장 점 *


1. cc기가 많다.


2. 수비도 되고 공격도된다.


3. 손을 많이 타는 챔프가 아니다.


4. 라인 조절능력이 좋다




*단 점*


1. 이동속도 및 공격속도가 느리다.


2. AP챔피언 치고는 스킬 AP계수가 낮은편이다.


3. Q로 진입하려다 벽에 닿을경우 죽을때가 있다.


4. 딜러진들이 힘을 못쓰면 무용지물이다.



























노틸러스, 심해의 타이탄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6.48 (+100) 2346.48 마나 400 (+47.0) 1199
공격력 61 (+3.3) 117.1 공격 속도 0.613 (+0.98%) 0.715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8.63 (+0.5) 17.13
방어력 39 (+4.95) 123.1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 속도 +1.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8.8%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11,373 IP


 

위에 룬은 그냥 상대 탑 라이너가 엄청 쉬운 챔피언의 경우(EX: 말파이트, 나서스)

 같은 경우를 대표적으로 올공룬을 든거구요. 구체적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 노틸러스 챔피언에만 룬페이지가 3개가 있는데요.

 

 

 

1. 상대 맞 라이너가 AD인 경우(다른 라인 AP)  

   표식(빨강) :  공격 속도 x 9  

   인장(노랑) :  성장 체력 x 9  

  문양(파랑) : 성장 쿨감 x 3

                      성장 마저 x 6  

   정수(왕룬) : 공격 속도 x 1

                    방어력 x 2

 

       

2. 상대 맞 라이너가 AP인 경우(다른 라인 AD)  

  표식(빨강) :  공격 속도 x 9  

  인장(노랑) : 성장 체력 x 9  

  문양(파랑) : 성장 쿨감 x 3

                      성장 마저 x 3

                         마법 저항력 x 3  

  정수(왕룬) : 공격 속도 x 1

                   마법 저항력 x 2

 

 

 

3. 상대가 올 AD 인 경우   

   표식(빨강):  공격 속도 x 9 

   인장(노랑):  성장 체력 x 9

  문양(파랑):  성장 쿨감 x 6

                         공격 속도 x 3 

  정수(왕룬)  : 공격 속도 x 1

                      방어력 x 2

    

 노틸 원챔 유저로써 룬에 대해서 많은 실험을 해봤는데요.

 첫째 표식(빨강)에는 공속, 쌍관, 룬을 넣고 사용을 해봤는데 쌍관과 마관은 별 표시도 안나더라구요. 그렇다고 표식(빨강)에 방어룬을 들기에는 너무 효율이 떨어지고, 공속을 높혀 패시브를 잘 활용하는게 더 좋다고 생각해서 공속룬을 넣었습니다.


 둘째 인장(노랑)에는 착취를 더 효율적으로 이용해주기 위해서 성장체력 or을 넣었습니다만, 방어력 or 성방을 넣으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셋째 문양(파랑)에는 성장 쿨감 3개 or 쿨감 3개를 넣으므로  쿨감이 증가해서 스킬을 조금더 빨리 쓸수 있도록 넣었으며, 구지 룬으로 맞출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마저 or 성장마저를 넣으셔도 상관없습니다.


 정수(왕룬)에는 상대에 따라 달라지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공속 하나를 무

조건 넣어주고 상대 ap 딜러들이 더많은지 ad 딜러들이 더많은지 판단해서

마방을 넣으실지, 방어력을 넣으실지 하시면 됩니다.


룬 페이지 여유가 안되시는 분들은 표식(빨강)공속, 인장(노랑)방어, 문양

(파랑)마방, 정수(왕룬) 공속 넣으시면됩니다.


PS) 게임하면서 가끔 유저분들한테 듣는 질문중 하나가 정수에 주문력 넣

으면 좋지 않냐라고 하시는분 들이 있는데요. 주문력을 드실꺼면 천둥 특성들고 가시는게 그나마 좋아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저는 무조건 착취를 듭니다. 요번프리시즌에서 영겁의 힘이 사라지고 파괴전차의 용기가 생겼는데요 파괴전


용기 같은 경우는 후반에는 착취보다 더 효율적이긴 하나, 라인전에서 놓고 보면 재사용 대기시간 30초는


너무 길더군요.


  탑에서 상대 라이너와 정글 개입없이 1:1로 싸운다고 가장하였을때, 착취는 4초마다 상대방의 체력 1.5%를


져오게 되므로 30초 동안 10.5%의 체력을 채우고 되고 파괴전차의 용기는 30~45초 사이에  5%의 체력을


올려주네요(지속시간 4초). 물론 후반가면 5:5 한타한다고 가정하였을때는 파괴전차의 용기는 사기입니다.


정리하자면


라인전 초.중반: 착취의 손아귀>파괴전차의 용기


2vs2 이상 및 한타: 파괴전차의 용기




 구체적으로 마스터리를 살펴보자면 먼저 흉포에  마술 (마술) 을 찍는이유는? 제 주문력이 10이고 A라는


킬계수가 10(1AP)라고  가정할경우 계산해봤을때 100이라는 데미지를 입히는데 마술을 찍으므로 102라는

딜을 넣을수있습니다. 흉포 책략 결의를 찾아봐도 이만한 효율을 얻는 특성은 마술 (마술) 밖에 없습니다.

 

 흉터 두번째줄에는 피 수급을 하면서 라인전을 임해야된다고 생각하기때문에  포식(포식)을 찍습니다.

 시즌 같은 경우는  양날의 검(양날의 검) 과 포식(포식) 이 같이 있어서  포식(포식)을 찍었는데 프시즌에


새로생긴 새로운 피도 좋을꺼같네요. 이건 취존입니다.


 흉터 세번째줄 흡혈귀(흡혈귀) 를 찍습니다. 왜냐하면 타고난 재능(타고난 재능) 같은 경우는 만약 AP 딜탱템을


조금 섞어 주문력을 올릴수있지만 흡혈귀(흡혈귀) 같은 경우는 아예 새로운템을 하나 올려야 되기때문에 특성


으로 카바칠수있기 때문에 흡혈귀(흡혈귀)를 올립니다.


 흉터 네번째줄 양날의 검(양날의 검)은 저같은 경우는 진짜 안좋아합니다. 제가 양날의 검(양날의 검) 쓸 경우는 원


콤으로 상대방을 끝내야 하는 챔피언들(제드, 아리, 피즈, 이블린 정도...) 아니면 들지 않는게 좋다고 생각


합니다. 현상금 사냥꾼(현상금 사냥꾼) 같은 경우는 킬을 많이 먹는 챔피언들이 찍는거라고 생각 하고  전투의 환희(Battle Trance)(전투의


환희) 는 노틸같은 경우 Q W E 넣을경우 3초 이상되기때문에 이 세개중에 전투의 환희(Battle Trance)(전터의 환희)가 가장 알맞


고 생각듭니다.





  결의 첫번째 줄은 자기가 찍고싶은대로 찍으셔도 무방합니다.


  결의 두번째 줄은 질긴 피부(질긴 피부) 를 찍습니다. 노틸 패시브는 평타를 쳐야만이 발동되는데, 초반라인전


에서 평타를 칠경우 미니언이 일시적으로 저를 공격해 피가 닳는데, 초반에는 이게 진짜 아픕니다. 그렇기 때문에 질긴 피부(질긴 피부)를 찍습니다.


 결의 세번째 줄은 룬 갑옷(룬갑옷) 을 찍습니다. 노틸 W랑 너무 잘맞기때문입니다. 고참병의 흉터(고참병의 흉터)같


은 경우는 초반에만 좋겠네요...


 결의 네번째 줄 통찰력(통찰력) 을 찍습니다.  세개 중 봤을때 가장 좋은거같네요. 인내심(인내심)이 발동해


서 살확률이 높다면 찍겠지만, 저정도 왔으면 살아도 귀환을 해야 하기 때문에 차라리 통찰력(통찰력) 을 찍


니다.


 결의 다섯번째 줄  신속(신속) 을 찍습니다. 노틸이 안그래도 느린데 cc맞으면 답이겠지요. 이거라도 있어


아주 조금은 숨좀 쉴수 있지않겠습니까? ㅎㅎ


 

결의 여섯번째 줄은 제가 위에서 설명을 드렸네요.




PS) 참고로 CS 막타 못드시는 분들은 흉포6 책략6 결의 18포인트도 괜찮습니다. 

흉포 6은 아까 위에서 설명한거 두개 찍으시고 책략을 찍고싶으시다 하시는 분들은 첫번째 줄에 포악함(포악


함) 이게 은근  미니언 막타칠때 개꿀입니다. CS를 먹다가  이거 먹겠지? 라고 생각하고 CS를 놓치는경우가 많다면 포악함(포악함) 찍으시면 10번중에 7번은 성공할수있습니다.

 

 책략 두번째줄에 암살자(Assassin)(암살자) 를 찍습니다. 대게 탑은 1:1 구도가 많고 또 흔히 말하는 남자들의 싸움이라


고도 합니다. 여기서 남자들의 의미란? 치사하게 안싸우겠다. 난 너랑 1:1로 끝장을 보겠다라는 의미가 있지


않습니까? 그러므로  암살자(Assassin)(암살자)를 찍어 딜을 조금이나마 보태줍시다.




16.12.22 특성 추가 부분


 

 댓글로나, 게임 안에서 착취보다 파괴전차의 용기가 좋지않냐는 분들이 많으셔서 파괴전차로도 해봤는데,


초 중반만 지나가면 매우 좋더라구요. ex) 2:2 이상의 소규모 한타, 갱을 당했을 경우


물론 단점도 있지만, 20분안에 게임끝나는 경우는 극히 드물기 때문에 파괴전차를 들기로 하였습니다. 


착취는 지속적인 딜교를 해야 이득을 보지만, 파괴전차같은 경우는 파괴전차의 쿨타이밍을 어느정도 생


각하시고 치고빠지는 플레이 스타일로 바뀌셔야됩니다.(착취보다 더) 복싱으로 비유할거같으면, 착취의 손아


귀는 인파이터 스타일, 파괴전차의 용기는 아웃파이터 같은 스타일이죠 ㅎㅎ 자기가 챔피언을 플레이할때 어


떤 스타일로 딜교를 하느냐에 따라 착취의 손아귀를 드실지, 파괴전차의 용기를 드실지 정하시면되겠습니다.


 간단하게 파괴전차의용기 특성 찍는걸 설명해드리자면, 흉포에서  전투의 환희(Battle Trance)(전투의 환희) 같은 경우 5초에 걸


쳐 피해량이 5% 증가라고 되어있는데 파괴전차 쿨돌때만 치고, 빠지실거니깐 거의 쓸모가없어서 흉포에 2포


인트만 주웠습니다. 왜 전투의 환희만 설명하냐? 라고 생각하시는분들 계실텐데 나머지 특성은 노틸이랑은


거리가 멀기때문입니다.


 현상금 사냥꾼(현상금사냥꾼) 같은 경우는 노틸이 킬을 먹는 딜러 챔피언이 아니라 탱 챔피언이기 때문에 그렇고


양날의 검(양날의 검) 같은 경우는 원콤을 내는 챔피언들한테나 어울리는 챔피언 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때문


에 흉포 3번째 줄도 찍을 필요가 없습니다.(3번째줄 찍으면 결의 포인트에 1포인트밖에 못줘요.)








ps) 파괴전차의 특성은 제가 휴대폰으로 직접찍었기 때문에 화질이 다소 구리더라도 이해해주셨으면 좋겠습


니다.... ㅠㅠ 제가 컴맹이라 컴을 잘 못해서 제 따내에선 이게 최선의 방법이였습니다.




 탑은 무조건 텔을 들어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요새 메타가 바텀에 힘을 실어주어 바텀을 키워서 게임을 끝내는 식으로 하기때문에 탑 노틸러스는 텔이 가장


 좋다고 생각듭니다.(실력이 두팀다 대등하다고 가정할 경우입니다. 턱도 없이 한 라인에서 게임 터지는 경우는


또 말이 달라집니다.)


 예외적으로 내가 텔 대 신 점화나 탈진을 들고 상대 탑라이너를 개찢을수있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점화나


탈진 드셔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노틸러스 챔피언은 진짜 팀원들을 위한 챔피언 그 자체이기때문에 텔이 더 좋


다고 생각하는 1人 입니다.


강력한 일격 (Staggering Blow)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이 14~116 (레벨에 따라)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0.75/1/1.25/1.5초간 대상을 이동 불가로 만듭니다.

이 효과는 동일 대상에는 6초에 한 번만 발동됩니다.
닻줄 견인 (Dredge Lin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닻을 던집니다. 적 유닛에게 맞으면 노틸러스와 대상이 가까이 당겨지며 70/115/160/205/250 (+0.9AP)의 마법 피해를 적에게 입히고 잠깐 기절시킵니다.

닻이 지형을 맞히면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끌려가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하고, 소모된 마나의 50%가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100)
타이탄의 분노 (Titan's Wrath)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노틸러스가 10초 동안 어둠의 기운으로 자신을 감싸, 6초 동안 다 50/60/70/80/90 +(최대 체력의 8/9/10/11/12%)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은 2초에 걸쳐 공격 대상 주위의 모든 유닛들에30/40/50/60/70 (+0.4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350)
역조 (Riptid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노틸러스가 지면을 내리쳐 주위의 땅을 폭발시킵니다. 폭발할 때마다 범위 내의 유닛들에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1.5초간 속도를 30/35/40/45/50%만큼 감소시킵니다. 이 둔화 효과는 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한 유닛이 폭발에 여러 번 맞을 수도 있지만, 추가 폭발에서는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400)
폭뢰 (Depth Char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노틸러스가 충격파를 발사하면 적 챔피언을 추격해 갑니다. 관통하는 적들에게 125/175/225 (+0.4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이들을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충격파가 목표 대상에게 맞으면 폭발하면서 150/275/400(+0.8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 노틸러스도 스킬평캔이 있는데요. 우선 Q로 진입한다고 가정할경우 Q 평 W 평 E R 정도가 되겠습니다.

  

   평타를 때리시고 나서 바로 W 누르시면 바로 한대를 더 때릴수있어요. 그럼 1초에 두대때릴수있어요.

스킬 활용 팁

 - 처음에 W 나 E 뭐를 찍으시냐고 물어보시는 분이 많은데 상대 라이너 챔피언에 따라 달라집니다. 저 같


경우는 판테온을 제외하고는 거의 E 를 먼저 찍는 편입니다.  판테온 같은 경우는 1레벨 투창을 찍고 오는


틸러스가 W 를 안찍으면 1레벨때 집가는 경우가 생기고 킬도 나올수 있기 때문에 W 찍으면서 버티다가


3 랩 까지 버티고 정글을 불러 따주는 식으로 해야됩니다. 그리고 W 먼저 선마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W 를 먼


저찍으면 피뻥은 더 올라가겠지만, 재사용 되기 시간은 똑같습니다(18초).  그렇기 때문에  저는 W 선마보다


E 선마를 먼저하는편입니다.

 

 예외적으로 테온 다리우스 같은 경우는 먼저 스킬 하나를 마스터 하는게 아니라  E 한번찍고 W 한번찍고 번


갈아가면서 올려줍니다. 예를 들면 1 랩 E  2랩 W  3 랩 Q  4랩 E 5 랩 W 이런식으로 찍어주세요.

시작 아이템
노틸 VS 맞라인 AD
노틸 VS 맞라인 AP
노틸VS 올 AD

  상대 맞라이너에 맞춰서 아이템트리를 설명해드렸는데요.


 님들이 게임안에서 판단을 잘하셔서 템을 가셔야 됩니다. 예를 들어 상대 AP가 너무 잘컸다 이럴경우,


발을 신속의 장화대신 헤르메스의 발걸음을 갈수도 있는것처럼) 유동적으로 하셔야 됩니다. 제가 적은 템


트리가 정아닙니다. 양쪽 두팀다 킬,CS,포탑을 반반가져간다는 가정하에 설명 드린겁니다.


 저만의 팁을 드리자면 저의 탑 노틸러스는 착취를 들었기때문에 아이템중에서 체력을 올려주는 아이템을 사


가장 좋습니다. 왜냐하면? 체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착취로 인한 시나지가 매우 좋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상대방에 AP가 잘컸다고 심연의 홀 같은 아이템은  가지마세요!! 딜 노틸러스는 상관없으나 제가 설


명 드리는  노틸러스는 착취 탱 노틸러스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위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착취의 손아귀랑 시너지랑 잘맞는 아이템은 체력을 올려주는 아


이템이 좋겠죠.

 

 차라리 심연의 홀 갈빠에 워모그의 갑옷(체력많이 올려주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라일라이(적 둔화)를


올리세요!!


 노틸의 경우는 체력을 올려주거나 방어 or 마저템을 올려주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다리우스
다리우스는 지옥 그자체 입니다.노틸러스로 3킬을 먹고 시작해도 이기기 힘든 챔피
언입니다. 다리우스 패시브가 발동려면 5대를 맞아야 발동이되는데 기동성이 떨어지는 노틸
러스한테는 매우 좋은 사냥감일뿐이죠.

다리우스 같은 경우는 맞다이 절대 하지마시고 차분한 마음으로 cs를 챙기면서 우리 정글
을 불렀을때 최대한 호응을 잘 해줘야됩니다. 이거 외에는 텔로 로밍을 가서 어시 주어먹으면
서 크는 수밖에 없습니다.
판테온
판테온도 마찬가지 지옥 그자체입니다. 판테온 같은 경우는 투창 거리를 잘 조절하면 그나마
다리우스보다는 쉬울수도있습니다만 맞다이는 절대 금물입니다. 다리우스와 마찬가지로 차
분하게 cs 하나씩 드시면서 우리 정글이 올때 까지 기다려야됩니다

태블망 and 얼건정도 나오면 비벼볼만합니다. 왜냐하면? 판테온은 궁을 로밍으로만 써야기
때문에 라인전에서는 스킬하나가 없는거와 다름없기 때문이죠.
올라프
울라프 얘는 쫌 상대 손에 따라 호불호가 많이 갈립니다. 물론 초반에만서만.... 해당요 후반가면 절대 못이깁니다. 울라프같은 경우 처음에 도끼 던지는 스킬을 먼저 배우는데 울라프가 도끼를 던지고 올때 e로 견제를 해주면 조금은 할만합니다.

근데 상위티어 가면갈수록 노틸러스가 e 를 썻을때 바깥으로 가면갈수록 체력이 깍이기 때
문에 들어오는 울라프 앞에서는 걍 빼야됩니다 . 그리고 울라프는 6랩이후로는 깡패이기 때문
에 마찬가지로 정글을 불로 조지는 수밖에 없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말파이트
말파이트는 탱으로 가나 딜로가나 절대 노틸러스를 이길수없습니다.
말파가 지진의 파편(Q)를 쓰고 지면강타(E)를 쓰려고 오면 노틸러스는 역조(E) 쓰면 바깥쪽
에서 안으로들어오기 때문에 오히려 말파가 더 데미지를 많이 받습니다.

말파이트는 딜로 가나 탱으로 가나 절대 노틸러스를 이길수없습니다.(라인전에서는 물론 한타는 변수가 있을수 있으니 모름)
제가 생각할때는 말파 업글버젼이 노틸인거같습니다.
헤카림
요새는 잘안보이는 헤카림인데요. 헤카림도 딜교성립이 안됩니다. 헤카림같은 경우는 회오리 베기(Q)를 쓰려고 오면 역조(E) 쓰시고 평타 타이탄의 분노(W) 딜교하면 헤카림쪽에서는 딜교 손해를 보게 되고 그렇게 피를 깍다가 풀콤보 딜로 잡을수 있겠다 싶을때 들어가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프를 뽑은 기준은 노틸러스가 닻줄 견인(Q) 진입시 들어가서 콤보를 넣으셨을때 딜교 이


을 취할수 없는 챔프, 견제가 너무심해 cs를 먹기 힘든 챔프들을 골랐습니다.


 사실 럼블도 이득을 보기가 조금 어렵습니다만 럼블은 전기작살(E)를 다피 해주면 이길수있긴한데, 노틸러


스가 닻줄 견인(Q) 진입을 한상황이라는 가정이라면 전기작살(E)를  맞을 확률이 높겠죠. 그래서 조금은 어


렵습니다. 그리고 탑 라인 챔피언들 대응법을 잠깐 설명해드릴께요.





Garen(가렌)가렌: 킬을 따기도 킬을 주기도 어려운 챔프입니다. 이런 챔피언은 그냥 CS 반반가져가시고 한타때 가렌보다는 노틸러스가 CC기가 더많아서 좋기떄문에 한타보고 하시면됩니다.   (easy~ normal)



Gangplank(갱플랭크)갱플랭크: 갱플랭크는 상대 유저의 피지컬이 어떠냐에 따라 달라지는데 기본적으로 갱플랭크는 2랩때부터 술통을 뒤쪽에다 설치하고 앞에다 설치해서 뒤에있는걸 터트려서 피해를 주려고 하는데 들가서 뒤에 있는 술통을 부수면서 들어가던지 아니면 바로앞에 있는 술통을 빨리 부시면 무난합니다. 근데 잘하는 갱플랭크는 대놓고 술통을 안깔죠.    (easy~ hard)



Nasus(나서스)나서스: 나서스도 솔직히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에 넣을까라는 생각도 해봤지만, 후반을 1:1로 놓고 봤을때는 나서스를 이기기 힘들기때문에 그냥 안넣었습니다. 나서스도 스택을 채우려 가까이 올때 노틸이

E-평-W-평 쓰시면 됩니다. (easy~ normal)



Gnar(나르)나르: 나르는 변신전에는 물몸이기때문에 닻줄견인(Q)를 맞춰서 E-평-W-평 쓰시면 딜교는 무조건 이기는데 중후반부 가고나서 나르가 얼망나오기 시작하면 그때부터는 조금 힘들어지긴합니다만 초중반에는 노틸러스가 더 쎕니다. (easy~ normal)



Ryze(라이즈)라이즈: 쉬운상대는 아닙니다. 라인전만 놓고봤을때는 라이즈 궁은 텔포개념이니깐 라인전에서는 노틸이 상성에 있긴한데, 갱플과 마찬가지로 상대 유저의 피지컬이 어떠냐에 따라 할만할지 고통일지 달라집니다. CS 반반만 가져가도 잘하시는 거예요. (normal~hard)



Renekton(레넥톤)레넥톤: 레넥같은 경우 e 로 진입하려고 할때 평-W-E 순서로 쓰셔야됩니다. 안그럼 레넥이 E-W-Q 들이 훅들어오기때문에 져요. 내가 빨리 평타를 한대친다는 생각으로 하시면 됩니다. 한타에서는 노틸이 더 좋기때문에 막 무리해서 딸려고 하지마세요. 가장 좋은 방법은 레넥이  달려들때 q로 빠졌다가 싸우시면 되요. (normal~hard)



Rengar(렝가)렝가: 요새 씹 OP 챔 렝  부쉬 와드 해주시면서 싸우면 지가 딜교 들어왔다가 미니언이랑 노틸한테 신나게 맞고 갑니다. 주의하실점은 렝가 W는 CC를 풀어주기때문에 W를 빨리 빼줘야 딜교가 쉬워집니다. (easy~ normal)



Riven(리븐)리븐:  대게 보면 천둥을 들고오는데 리븐한테 3타 다맞아서 천둥딜까지 들어온거 보고 깜짝놀래서 등을 보이지말고 W 키고 평타 E 엄청 때리세요. 결국은 리븐이 체력 더빠지고갑니다. 근데 사실 저도 잘안되긴하는데 등을 보이면 안됩니다. 원래 탑은 등을 보이면 진다는 소리가 있죠 ㅎㅎㅎ (easy~ normal)



Lissandra(리산드라)리산드라:  물몸이기때문에 나르와 마찬가지로 Q를 맞추냐 못맞추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맞을경우 갤갤되서 빠질것이고 못맞추면 오히려 당하겠죠. 근데 여태 리산드라랑은 라인전 서면서 한번도 솔킬따여본적 없었습니다.(로밍싸움 진건있음;;) (easy~ normal)



Maokai(마오카이)마오카아: 마오카이 논타겟 스킬이 2개 있는데 그거 피하기도 엄청 쉬워요. 그거 다맞아주면 이제 반반되긴하는데 노틸러스가 그냥 후두려 패면됩니다. (easy~ normal)



Poppy(뽀삐)뽀삐: 뽀삐는 Q만 안맞아주면 됩니다. 뽀삐가 바닥에 내려치는순간 거기서 빠져나오고 들가면되요. (easy~ normal)



Yasuo(야스오)야스오: 1~2 레벨 구간 조심해주시고. 풀템 야스오일때 조심해주세요. 야스오는 CC기에 약하기 때문에 한타때 노틸이 물면 딜 다 넣지도 빠지거나 죽습니다. (easy~ normal)



Wukong(오공)오공: 1~2 레벨 조심해주시고 초반에는 안싸우는게 좋습니다. 바미의 불꽃 나오면 그때부터는 노틸이 이깁니다. 점화 주의해주세요~ (normal~hard)



Jax(잭스)잭스:  잭스가 E를 얼마나 맞아주느냐에 따라 달라지는데, 잘하는 사람들은 노틸 E 쓸때 일부러 달라붙습니다. 딜이 덜 들어오기때문에 그렇게 되면 잭스가 E를 날려서 스턴을 먹이고 3타 맞으면 노틸도 상태 안좋아지죠.. CS 반반가져가는 식으로만 하세요. (normal~hard)



Tryndamere(트린다미어)트린다미어: 유체화든 트린다미어는 살짝무섭긴해요. 하지만 점화나 텔 트린다미어는 걍 풀콤보 넣고 빠지고 넣고 빠지고 하면 유리몸트린은 피가 쭉쭉 빠지다가 결국 맞다이 할때 궁을 빨리 킬수 밖에 없는데 카운터 잘 세고 있다가 궁으로 잡아주시면 됩니다. (easy~ normal)



Teemo(티모)티모: 나르와 마찬가지입니다. (easy~ normal)



Kennen(케넨)케넨: 나르와 마찬가입니다..(대충쓰는게 아니고 사실입니다..) (easy~ normal)



Trundle(트런들)트런들: 초반에는 쫌 할만한테 6랩되면, 역관광 당하실수도있어요. 초반에 이득보셔서 계속 우려 드셔야되요.  (normal~hard)



Tahm Kench(탐 켄치)탐켄치: 얘도 조금 힘든편인데요;; 두꺼비한테 3타 안맞아줘도 딜교 이득보기가 어렵습니다. cs반반가져가세요. (normal)


Illaoi(일라오이)일라오이: 우리팀이 뭉치면 뭉칠수록 강력해지는 일라오입니다. 초반에 스킬을 피해주는게 관건이고 6레벨 서로 궁이있는 상태에서는 절대 싸우시면 안됩니다. 1~5 랩사이에 딜교를 많이해서 이득보는 방향으로 가는게 맞습니다.(normal~ hard)


Irelia(이렐리아)이렐리아: 고정딜이 너무 아픈 이렐리아입니다. 착취 이렐리아는 착취노틸한테 밀리는양상을 많이보이지만 전투의 열광 이렐리아는 너무 아픕니다. 정글이 오기좋게 라인관리를 하신후 정글을 불러따주시는게 가장 좋습니다.(normal~ hard)


Camille(카밀)카밀: 여태껏 벤 해서 3번 정도 상대해봤는데요. 카밀 스킬 e 만 안맞아줘도 할만하더라구요. e 맞으면 그냥 빼야됩니다. 카밀같은 경우 반반가져갈경우 노틸이 더 유리하다고 저는 생각드네요. 카밀이 딜러 하나에 궁을써놔도 노틸러스가 스턴놓고 앞라인부터 짜르면서 갈경우에 말이죠.(normal~ hard)





ps) 이정도로 적긴했습니다만, 혹시나 다른챔피언들 대응법 궁금하신분들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제가 다시 수정해서 올려드리겠습니다.

 혹시 찾기 어려우면 crtl + F 하셔서 챔피언 입력하셔서 찾으시면됩니다~^^

끝마치며...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룬이나, 특성은 개인취향입니다.


제가 쓴 공략의 룬이나 ,특성, 템트리가 정답은 아닙니다.


가장 현명한 답은 유동적으로 해주시는게 가장 좋지요.(말은 쉬움..)


혹시나 저랑 다르게 생각하신분들은 댓글달아주시면 저도 한번 해보고 제 룬 or 특성을 비교해서 댓글달아드


리 겠습니다. 그리고 노틸러스를 모스트 챔피언으로는 하지마세요. 노틸러스는 분명 한계가 있는 챔프입니다


예를 들면 원딜로 진? 진이 후반가면갈수록 힘이 빠지는것처럼 말이죠.

 

 끝으로 제 노틸 공략이 베드를 많이 받아가고있는데요. 여러분들한테 도움이 안되는거 같네요.


25일까지 지켜보고 베드표가 더 많을경우에 공략 자진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건승을 기원하겠습니다.













ps) 요새 부케로 파괴전차의 용기를 들고 탑으로 가고있는데, 조금 사려가면서 cs파밍하다가 파괴전차 쿨돌


때마다 싸우고 빠지는식으로 하니깐 피관리가 더 잘되더라구요. 물론 부케지만 조만간 본케도 돌릴예정이라


해보고 장.단점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파괴전차의 특성을 설명드렸는데, 글 가운데 줄로 그어진 부분은 지울까말까하다가 냅두게 되었습니다. 제


글을 처음 접하신 분들이 헷갈리실까봐 그대로 냅두게 되었네요... 지저분하게 보일지 몰라도 이해해주셨으


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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