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면서..
지난 시즌6에 작성한 다리우스 공략이 여러분의 많은 사랑을 받은 덕분에 조회수 800,000에 엑셀 38개를 받았습니다.
지난시즌 다리우스를 많이 플레이하며 연구한 많은 노력들을 공략에 작성하려고 노력하였고 그노력을 많이 알아주신 것 같아서 정말 기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시즌7에도 이 공략이 다리우스를 하는 모든 유저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시즌7에 들어오면서 다리우스는 시즌6에서 캐릭터의 능력치, 스킬계수의 변경은 없었으나 새로운 특성의 등장으로 인해 여러가지 변화점이 생겼습니다.
특히 파괴전차의 용기라는 특성의 등장은 거듭하여 하향이 되었던 착취를 울며겨자먹기로 사용하던 다리우스에게 한줄기 빛과 다름없는 핵심특성이었습니다. 이번 프리시즌에서 다리우스를 경험하고 느낀점을 토대로 여러가지를 말씀드릴려고 합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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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52.24 (+114) | 2590.24 | 마나 | 263 (+37.5) | 900.5 |
공격력 | 64 (+5) | 149 | 공격 속도 | 0.625 (+1%) | 0.731 |
5초당 체력회복 | 9.85 (+0.95) | 26 | 5초당 마나회복 | 6.59 (+0.35) | 12.54 |
방어력 | 39 (+5.2) | 127.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175 | 175 |
- 공격 속도 +1.7%x9
- 방어 +1x9
- 레벨당 쿨감소 -0.092%x6
- 마법 저항력 +1.34x3
- 공격 속도 +4.5%x2
- 이동 속도 +1.5%x1
- 공격 속도+24.3%
- 방어+9
- 쿨감소-9.936%
- 마법 저항력+4.02
- 이동 속도+1.5%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대세 스펠인 텔과 점멸입니다.
녹서스의 단두대로 킬을 올리거나, 적에게 과다출혈 중첩을 최대로 쌓을 때마다 몇 초간 피의 분노 효과가 발동됩니다. 피의 분노 상태에선 다리우스의 공격력이 30~230만큼 증가하며, 기본 공격이나 학살 스킬의 도끼날에 맞은 대상에 과다출혈 중첩이 최대로 적용됩니다.
다리우스가 가한 과다출혈 피해량은 몬스터에게 3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도끼자루 공격력은 도끼날 피해량의 35%입니다. 도끼자루에 적중당한 적에겐 과다출혈 중첩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범위: 425)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적을 처치하면 소모한 마나 절반을 돌려받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범위: 300)
재사용 대기시간: 24/21.5/19/16.5/14초
사용 시: 적들을 모두 다리우스 앞으로 끌어당깁니다. 끌려온 적은 이동 속도가 1초 동안 4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54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녹서스의 단두대로 대상을 처치할 경우, 20초 동안 다리우스가 녹서스의 단두대를 재시전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3단계까지 레벨 업하면, 이 스킬로 대상을 처치할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완전히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4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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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가 원딜이거나 거리를 주지않는 AP라이너일때
1. E 평 W Q 평 평() 궁 점화(점화가 잇을경우)
E 평 W Q 평 평() 후에 킬각이 안나오는 데미지가 싶으면 Q스킬, w스킬, 평타를 유동성있게 쓰시면 됩니다. 단 Q대학살은 w가 돌아와잇으면 먼저써주고 쓰는게 좋습니다.
또한 초반 라인전때에는 E스킬의 쿨타임이 엄청나게 기므로 신중하게 써야합니다.
만약 콤보를 다넣고 보니 궁 + 점화로 킬각이 안나올거같다 싶으면 무리해서 따려고하지마시고 집보내시고 CS이득챙기시는게 좋습니다.
주의 ) E 로 당기고 W를 먼저 쓰시는 분이 계십니다. 라인전에서는 무조건평타 한대를 넣고 W를 넣으세요. E쓰고 평을 섞느냐 안섞느냐는 진짜 천지차이입니다. 다리우스를 처음접하시거나 익숙하지 않는 분들이 많이 하시는 실수입니다.
상대가 근접AD,AP라이너일때
2. 평 W Q E 평() 궁 점화
평치고 따라가면서 평 W Q(W뒤에 Q를 쓰는이유는 W의 슬로우가 Q의 도끼날 범위에 맞추기 용이하게 해줍니다.)
또한 E의 스킬을 아껴두는것은 꼭 W Q 다음에 쓰라는게 아닌 상대가 피할때 E로 당기는 센스로 유동성있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역시 킬각이 안보이면 딜교만 하시고 CS를 챙기시길 바랍니다.
또한 4스택에서 도망간 상대를 점멸 Q() 궁 점화로 마무리시키는 콤보는 밑에
스킬 활용 팁부분 TIP2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선 Q콤보 (
Q외곽으로 상대 라이너를 맞춘후 상대 도주로를 향하여 따라가면서 평 평 E 평 W() 평 궁 점화
선 Q의 경우 맞출경우 이득을 많이 보는 콤보이나 외곽이 아닌 자루로 맞을경우, 특히 상대가 다리 상대법을 알고 있는 경우에는 Q가 빗나가거나 자루로 맞을시에 상대가 폭풍 딜교를 걸어 이득을 보거나 킬을 내주는 결과를 초래하는 양날의 검같은 스킬 콤보입니다. 숙련된 분들에게 권하는 스킬콤보이며 초보 분들은 조금 자제하셔야 하는 콤보입니다.
상대가 볼리베어나 리븐등 맞다이가 강력하거나 각을 내주면 안되는 챔프들의 경우, 선 Q콤보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딜교를 몇번 해보았으나 이사람이 다리를 많이 상대해 본것같다 라고 생각된다면 무조건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5번째 아이템은 린두란을 올려줍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일단 원거리 상태로 짤짤이와 스킬콤보로 다리우스의 혼을 빼놓고
킬각이다 싶으면 망치폼으로 한번에 극딜을 넣으므로써 다리우스에게 대응할 시간조차 주지 않습니다.
엄청나게 맞다가 딜교한번 해볼려고 E로 당기면 망치로 쳐내고 도망칩니다.
또한 초근접인 다리우스와는 다르게 포킹에도 능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힘든 상대입니다.
E 평 W 평 Q로 일방적인 딜교환이 가능한 챔프이기에 엄청나게 까다롭습니다.
또한 분노 조절 잘하는 레넥톤은 정말 상대하기 힘들며
궁의 체력 증가효과는 킬각을 보기 힘들게 만듭니다.
갱킹의 호응력은 분노W를 맞았을 경우 거의 죽었다보면 될정도로 엄청난 호응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레넥톤을 만나면 무조건 사리는게 좋다고 보여집니다.
Q E R 평평평평 점화 W는 거의 원턴콤으로 맞다이에서 강한 다리우스도 곰앞에서는 한없이 약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패시브 회복효과로 점화가 있어도 킬각이 잘 보이지 않는 챔프입니다.
또한 R이 평타에 마뎀이 붙는 하이브리드 챔프이기 때문에 초반 템 선정에 어려움을 주는 챔프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초반 라인전은 다리우스에 비해 좀 더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E로 당기면 뒤에 미니언이나 우리팀 챔프가 없는 이상 뽀삐는 탈출하기 어려우며
뽀삐의 W스킬도 돌진기가 없는 다리우스의 상대로는 물방마방만 오르는 스킬이 됩니다.
특히 다리우스의 선Q콤보를 엄청 잘 맞추기 쉬운 챔프이기 때문에 여러모로 다리우스에게 기회가 더 많이 있는 챔프입니다.
뽀삐와 라인전에 있어서 주도권은 다리우스에게 있으며 벽꿍각만 조심한다면 어려움은 크게 없는 챔프입니다.
상대라이너가 AD원딜 또는 AP일 경우
상대라이너가 AD원딜 또는 AP일경우에는 티어가 올라갈수록 초반 평타견제가 심합니다. 부쉬에 왓다 갓다하여 적 원딜이나 AP가 평타 및 스킬견제를 칠 수 없게하며 미니언 막타 먹는것에 집중하여 위에서 언급한 첫 방템이 나오기 전까지 딜교는 하면 안되는 구간입니다. (맞으면 부패물약을 하나씩 먹으면서 버팁니다.)
만약 우리팀 정글러와 상의되지 않는 상태라면, 초반 2웨이브까지는 라인은 될 수 있으면 미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당기면서 사리는 플레이를 할경우 라인은 자연스럽게 당겨지게되나 타워허깅을 하면서 CS를 먹으러 갈경우 적들의 많은 미니언들이 공격 + 적원딜이 타워바깥쪽에서 견제하게되어 라인운영이 많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또한 우리팀 타워가 상대 미니언들을 치게되면 CS수급에 어려움을 주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와 반대로 만약 라인을 초반 2웨이브까지 상대포탑쪽으로 밀경우, 밀면서 자연스럽게 우리쪽 미니언이 적보다 많아지게 되고, 상대는 우리 미니언을 먹느라 초반보다 나에게 덜 견제가 오게됩니다. 또한 상대포탑이 우리미니언들을 치면서 상대챔프가 CS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대포미니언부터는 라인이 중앙으로 리셋되거나 우리쪽으로 당겨지게 됩니다.
만약 견제가 너무 심해서 라인을 밀수가 없다싶으면 미니언수를 되도록 맞춰주시길 바랍니다.
미니언 수가 비슷하거나 저쪽이 약간 많다면 먹는데 많은 지장은 없으나 만약 엄청나게 많다면 라인이 당겨지게되고 위와 같은 이유로 인해 라인전이 힘들어지며 CS수급도 어려워질수있습니다.
왜 초반 2웨이브까지만 밀어야하는지 의아해 하실텐데 대부분 3웨이브 즉 대포미니언이 나오는 시점부터 정글러가 봇으로 갱을 간게 아니라면, 탑이나 미드쪽으로 오는 시점입니다. 2웨이브까지 딱 밀어놓고 밑에 오셔서 길목에 와드를 하나 박아주고 사리면서 라인을 슬슬당겨놉니다. 여기서부터 계속 민다면 정글러의 1순위 먹잇감은 도주기없는 뚜벅이 이기 때문에 정글러가 무조건 오게 되있습니다. 그냥 정글러가 나에게 온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또한 원딜, AP상대의 경우 일단 초반에는 내가 맞는량이 훨신크기떄문에 첫방템이 나오기 전까지는 부패물약을 다썻을 경우 다 쓸때마다 집으로 가서 템정비를하며 물약 충전한다음 다시 오시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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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라이너가 AD근딜평타기반, AP근딜일 경우
상대가 AD원딜이나 AP원딜의 경우 라인전의 주도권은 상대에게 잇다면, AD근딜평타기반이나 AP근딜의 경우는 다리에게 라인 주도권이 잇습니다. 되도록 라인을 미는 쪽으로 하되 정글러의 위치가 안보이거나 킬각이 보인다 싶으면 당기는 유동적인 자세가 필요합니다.
처음 2웨이브까지는 라인을 밀되, 3웨이브(대포미니언이 나오는시점)부터는 와드를 무조건 박고 맵을 보며 상대 정글러의 위치를 파악합니다. 또한 팀원들에게 상대정글러 위치를 파악해달라고 같이 부탁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라인을 밀면 상대는 사리게 될텐데 갑자기 나에게 적극적으로 딜교를 걸거나 맞다이를 치면 갱을 무조건 의심해봐야 합니다. (계속 딜교를 걸던 상대가 아닌데 갑자기 적극적인 딜교를 한다는 건 정글러가 거의 높은확률로 근처에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처음방템이 나오기 전까지는 사리는게 좋으며, 숙련이된다면 1~3레벨에서도 킬을 딸수 잇으나 숙련된게 아니라면 "첫방템까지는 사린다." 이 마인드로 CS먹는데 집중하며 큰다면 거의 킬을 따는 각이 보입니다.
정확히 중반을 규정할 순 없으나 용한타 또는 5:5 미드대치 시작 부터가 중반시작인듯 싶습니다. 위의 템트리로 갔을 경우 다리는 탱커역활을 수행하며 우리팀 진영 앞에서 위치하며 적을 압박하는 든든한 탱커 역활입니다. 또한 짜를 수 잇는 상대는 E로 당기는게 좋으며, 우리팀원중 한명이 물렷다 싶으면 그 물려는 상대챔프를 E로 끌고와 신나게 패주는게 목표입니다. 상대를 때려 패시브 5스택을 쌓았다면 5초이내로 가까이 있는상대 챔프에게 평타라도 때려서 계속 5스택이 지속되게 해야합니다.
주의) 궁으로 무조건 막타를 노리려고 하면 안됩니다. 막타로 적을 무리없이 마무리할수있으면 바로 패시브5중첩이 쌓이고 궁쿨이 20초간 초기화 상태(3렙 완전초기화)가 되어 유리하게 한타를 이끌어갈 수 있습니다. 막타로 꽂을 수 있으면 궁을 꽂되 비등하거나 불리한 상황이라면, 점화가 있을 경우 궁+점화로 마무리가 될것 같다 싶으면 막타가 아니더라도 무조건 5스택궁을 꽂아야 합니다. 한타에서는 5:4와 5:5싸움은 천지차이며 순간의 판단은 팀을 승리로도 패배로도 이끌 수 있습니다. 위티어로 올라가면 갈수록 다리가 펜타킬 하는 상황은 거의없으며 온다하더라도 상대팀이 피가없고 내가 후진입하였거나 우리팀이 우세할때 가능한 얘기이지 불리할때는 무조건 한명 짜르고 시작해야한다는 사명감으로 궁을 써야합니다. 숙련이 좀쌓이면 상대가 나를 죽일 사람이 없고 Q피흡으로 버티면서 킬을 딸 수 있겠다 라고 판단할 수 있으나 초보이신분들은 위의 경우처럼 궁+점화로 한명 짜르고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나 궁으로 막타쳐서 펜타킬할꺼야 이런생각은 버리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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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멸+E의 깜짝 이니쉬의 경우
우리팀이 이니쉬할 캐릭이 없다면 다리가 이니쉬를 해야하는데 이니쉬를 거는 방법은 보통 깜짝 점멸+E로 상대방을 당기면서부터 시작하는 것입니다. 항상 이런식으로 이니쉬를 쓰는데 어떨 때쓰냐면
1. 우리팀이 근처에서 내쪽으로 모이고잇는데 상대방을 짜르는 구도일때 (예 와드박으러 로밍다니는 상대 서폿이나 미드라이너를 점멸+E로 당겨서 우리팀과 같이 짜를 때)
2. 5:5 대치상황에서 상대방을 (특히 몸이약한상대들을) 3명이나 2명이상 당길 수 있을 듯 할 때
이럴 때 점멸+E 이니쉬는 좋은 이니쉬가 됩니다. 단 5:5 대치상황일때에는 점멸+E 이니쉬를 쓸 때 무조건! 우리 팀원들의 위치가 점멸+E를 쓴 거리부터 1점멸거리 이상 차이나면 안됩니다.당기는순간 우리팀의 호응이 있어야 되며, 어느상황에서 막당기는것이 아니고 상대방의 몸이약한 상대 (EX)원딜 서폿 몸이약한 미드라이너 등)를 당기면 짜를 수 있겠다 싶을때만 당겨주는게 좋습니다. 만약 이런것이 아니라면 당기는순간 모든딜은 나에게 집중되고 내가 만약우리팀의 유일한 탱커였다면 내가 죽는순간 아비규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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