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명
25% (1표)
0% (0표)
75% (3표)
다리우스, 녹서스의 실력자
Darius, The Hand of Noxus
0
12
17
3/4
D4] 시즌7 다리우스 공략 (템트리 및 특성 대폭변화)

- 머리를쪼개자(2016-12-27, 조회수: 48953)



들어가면서..


지난 시즌6에 작성한 다리우스 공략이 여러분의 많은 사랑을 받은 덕분에 조회수 800,000에 엑셀 38개를 받았습니다.


지난시즌 다리우스를 많이 플레이하며 연구한 많은 노력들을 공략에 작성하려고 노력하였고 그노력을 많이 알아주신 것 같아서 정말 기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시즌7에도 이 공략이 다리우스를 하는 모든 유저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시즌7에 들어오면서 다리우스는 시즌6에서 캐릭터의 능력치, 스킬계수의 변경은 없었으나 새로운 특성의 등장으로 인해 여러가지 변화점이 생겼습니다. 


특히 파괴전차의 용기라는 특성의 등장은 거듭하여 하향이 되었던 착취를 울며겨자먹기로 사용하던 다리우스에게 한줄기 빛과 다름없는 핵심특성이었습니다. 이번 프리시즌에서 다리우스를 경험하고 느낀점을 토대로 여러가지를 말씀드릴려고 합니다.



시즌7의 다리우스는 시즌6에서 리메이크 된 이후 변경점이 없으므로 처음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장단점을 언급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Darius(다리우스)의 장점

1. 높은 스킬 계수
2. 강력한 한타
3. 기본 스펙의 성장률이 높음 (18레벨 체력 3위, 방어력 3위, 공격력 2위, 체젠 2위)
4. Q 회복으로 인한 생존력 증가
5. 출혈패시브과 칠흑의 양날도끼와의 시너지가 엄청나다.
6. 기본 스펙의 성장률이 높아 방템만가도 탱은 탱대로 딜도 준수한 딜이 나옴

 

Darius(다리우스)의 단점
 
1. 다른 근접 딜탱보다 기본 이속이 낮아 기동력이 떨어짐
2. 엄청나게 느린 공속 (18레벨 공속 121위)
3. Q 외각 내의 초근접전에서는 맞다이가 약한 모습을 보임
4. E의 애매한 판정으로 도주기가 있는 원거리 챔프는 당기기 힘듬
5. 도주기가 없어 여러명이서 물면 답이없으며 특히 갱에 약한모습을 많이 보여줌
6. Q(대학살)의 도끼날에 맞추려면 세세한 컨트롤이 필요하다. (초보자의 경우 맞추기가 힘들다.)

 

 

다리우스 숙련도는 65만이 조금 넘으며 전 시즌에 비해 약 30만정도 숙련도가 증가하였습니다. 

본캐 계정은 솔로랭크가 나오지 않아 랭크게임을 배치만 진행하였고, 부캐만 랭겜을 돌렸습니다.




부캐 계정이며 다리우스의 숙련도는 8만이 조금 넘습니다. (본캐 부캐 도합 73만의 숙련도)




총 159판 95승 64패로 다이아4 77포인트까지 달성하였으며, 시즌마감은 다이아5 48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리우스 승률은 91게임 65.93% 약 66%의 승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리우스, 녹서스의 실력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2.24 (+114) 2590.24 마나 263 (+37.5) 900.5
공격력 64 (+5) 149 공격 속도 0.625 (+1%) 0.731
5초당 체력회복 9.85 (+0.95) 26 5초당 마나회복 6.59 (+0.35) 12.54
방어력 39 (+5.2) 127.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 175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공격 속도 +4.5%
    x2
  • 이동 속도 +1.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4.3%
  • 방어
    +9
  • 쿨감소
    -9.936%
  • 마법 저항력
    +4.02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11,474 IP
다리우스는 엄청나게 느린 공속 (18레벨 공속 121위)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레벨당 성장공격속도가 없는 성장 공격속도가 1%로 매우 미미한 챔프입니다. 

다리우스의 패시브는 5스택을 쌓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빨강룬 : 표식 (AD, AP상대 공통룬)

상대 탑라이너가 AD, AP일때

1. 공격 속도 +1.7% * 9개

다리우스의 특성상 레벨당 오르는 스탯이 준수한 수준(18레벨 체력 3위, 방어력 3위, 공격력 2위, 체젠 2위)이며 
여기에 성장공격력 및 다리우스 특성상 공속템을 가지 않는 상황까지 고려하여 공속에 약간 힘을 실어준 스탯입니다.

초반 맞다이에도 강력해지며 공격력의 경우 5스택이 터질경우 공격력 룬보다 공속룬이 훨신 좋습니다. (나중에는 평타 한두방으로 4스택이냐 5스택이냐가 갈리고 거기서 킬이냐 아니냐가 엄청나게 갈립니다. 리메이크 이후에는 공속 9개가 좋습니다.)

가끔 다른공략에서 고정공룬 9개를 추천하는 공략이 있는데 
고정공룬 9개는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평타 한두방으로 킬이냐 아니냐가 갈리는 다리한테는 추천할만한 룬특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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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랑룬 : 인장 

상대 탑라이너가 AD일때,

1. 레벨당 방어 +0.167 * 9개

2. 방어 +0.91 * 9개

상대 탑라이너가 AP일때,

1. 레벨당 체력 +1.34 *9개

고정 방어룬 9개는 상대가 퀸같이 ad원딜이거나 초반맞다이가 강력한 상대탑라이너의 경우 좋은 효율을 보여주며, 또한 초반 맞다이에도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성장 방어력룬의 경우 레벨6이면 고정방어룬과 스탯이 같아지며, 다리우스의 준수한 레벨당 스탯상승 스노우볼링에 좀더 힘을 실어주는 스탯입니다.

만약 상대탑이 AP라면 성장체력 * 9개로 갑니다.
하지만 노랑룬에서 마법저항력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파랑룬보다 오르는 마방스탯이 적으며, 마방스탯보다는 성장체력에서 오르는 스탯이 더 준수하고 어느상황에서나 마방보다는 체력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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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랑룬 : 문양(AD, AP상대 공통)

상대 탑라이너가 AD, AP일때

1. 마법저항력 1.34 * 3개 + 레벨당 쿨감소 -0.092% * 6개

2. 레벨당 마법저항력 +0.167 * 3개 + 레벨당 쿨감소 -0.092% * 6개

 쿨감소는 모든 챔피언 공통요소로 중요한 스킬이며 또한 Q스킬 한방으로 중첩하나더쌓고 회복을하며 적을죽이느냐 내가사느냐가 크게 갈립니다. 
 
 초반의 견제가 심한 AP라이너다 라고 할지라도, 올마방은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상대라이너가 AP일경우 초반에 킬각이 나올정도로 위협적이진않으며 대부분 6렙부터 승부를 걸려고 하기때문에 성장스탯이 가기 좋습니다. (다만 짤짤이가 좋은 캐릭터 EX) 티모,니달리의 경우는 다리가 6렙을 찍기전까지는 무조건 사리는게 좋습니다.)

 또한 초반에 성장쿨감룬의 경우 Q스킬이 처음에는 쿨이 길고 찍을때마다 쿨타임 줄어드는것이 체감되는 수준이기때문에 초반에는 효율이 별로나 후반에는 QDecimate(학살)의 쿨감 + 레벨업당 쿨감으로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또한 W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EApprehend(포획)스킬과도 성장 쿨감룬은 좋은효율을 보여줍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쿨감룬은 모든 챔프한테 필수적이며 다리우스에게는 Q가 핵심이고 쿨이 될때마다 써야되는 스킬이기때문에 쿨감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캐릭입니다.)
 

블클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20% + 정형Spirit Visage(정령의 형상)10% + 성장쿨감6개10%로 오버쿨감없이 총 40%의 쿨감을 맞추고, 나머지 3개의 룬을 마방룬으로 대채하여 AP상대하기 좀 더 수월하게 만들었습니다.

단 마방룬 3개를 성장룬으로 할지, 고정룬으로 할지는 취향입니다. 저는 초반 스노우볼링을 위해 고정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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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룬 : 정수 (AD, AP상대 공통룬)
 
상대 탑라이너가 AD, AP일때

1. 공격 속도 +4.5% * 2개 + 이동 속도 1.5% * 1개

성장 공룬, 공격력룬 다써보았으나 다리에게 공격속도에 대한 패치가 있지 않는 한 왕룬에서는 공속룬이 최고입니다.

또한 뚜벅이에게 필수인 이속룬 하나를 넣어주므로써 도주 및 추노에 좀 더 용이하게 만들어줍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프리시즌 이후 게임을 돌려보고 연구한 결과 흉포 12 결의 18 특성에서 책략 12 결의 18 특성으로 변경합니다. 

흉포 1번째 줄 분노는 표식의 올 공속룬으로 대체하여 포악함의 부재를 줄여주며, 

네번째 줄의 양날의검은 근접에게 좋은 특성이나, 극카운터 상대(퀸, 리산드라, 케넨, 티모등등)로는 오히려 양날의 검이 받는데미지 2.5프로로 되기때문에 근접에게는 확실히 좋은 특성이긴하나, 많은 애로사항이 있는것으로 판단됩니다.

2번째와 3번째 줄의 경우를 찍는 경우보다 책략의 위험한 게임이나 무자비가 좀 더 효율이 좋아 흉포 12에서 책략 12로 특성트리를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결의 : 18포인트


1. 꿋꿋함꿋꿋함 vs. 회복력회복력

프리시즌 결의 하향에서 꿋꿋함이 5포인트마스터시 추가물방 마방 6퍼증가에서 5퍼증가로 하향되었지만, 방템을 주로가는 다리우스한테는 필수 특성입니다. 5포인트 줍니다.

꿋꿋함의 경우 초반에는 효과가 아이에 없으며, 후반에 가서 효과가 나타나는 특성입니다. 후반까지 효과가 나타나려면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회복력에 5포인트를 투자하여 초반라인 유지력에 좀 더 힘을 실어줍니다.

2. 살펴보기살펴보기 vs. 질긴피부질긴 피부 vs. 공성의 대가공성 사령관(Siege Commander)

질긴피부가 있고 없고 차이는 엄청나게 큽니다. 특히 라인전 할때 미니언의 공격을 신경 안 쓸수가 없고 초반에는 스킬보단 평타견제의 비중이 더 크므로 질긴피부에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다리 특성상 로밍을 많이 다니는 챔프가 아니므로 살펴보기 보다는 질긴피부로 라인전을 무난하게 이끌며 후반한타를 바라보는 것이 더 낫다고 보여집니다. 질긴피부에 1포인트 투자합니다. 또한 공성의 대가의 경우 포탑근처에 있어야 방어력이 오르는 조건부 효과발동이므로 한타때에는 포탑근처에 있지 않는 이상 효과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질긴피부에 1포인트 투자하는 것이 더 좋다고 보여집니다. 


3. 룬갑옷룬 갑옷 vs. 고참병의 흉터고참병의 흉터

예전 고참병의 흉터가 체력 +3%일때에는 여지없이 고참병의 흉터를 선택하였으나 50로 하향되었기에 룬갑옷에 5포인트를 많이 주는 추세입니다. Q(대학살)스킬의 회복량을 늘려주며, 정령의 형상과 시너지가 좋고, 특히 팀에 힐해주는 서포터가 존재한다면 룬갑옷의 특성이 더욱 좋아집니다. 룬갑옷에 5포인트 줍니다. 

만약 자신이 초반 라인전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면 고참병의 흉터에 5포인트 투자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초반 라인전을 중요시한다면 고참병을, 후반까지 지속적인 회복효과를 노린다면 룬갑옷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통찰력통찰력 vs. 인내심인내심 vs. 대담함대담함(Fearless)

셋다 너무 좋은 특성이고 인내심과 대담함은 방어 특성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라인에서 하드한 상대에게 좀 버티는 쪽으로 가겠다 하면 인내심이나 대담함을 드시면 되겠습니다. 


통찰력의 경우 다리우스는 대표적인 뚜벅이 이고 여러가지 도주스킬이나 추노스킬이 없기 때문에 스펠 쿨타임을 줄여주는 통찰력으로 인해 통찰력을 찍지 않을 때보다 더 자주 점멸Flash(점멸)로 도망치거나 
QDecimate(학살) 점멸Flash(점멸)콤보로 여러가지 상황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요새 대세인 텔레포트의 쿨도 줄여주기 때문에 빠르고 유동적인 운영 및 합류가 가능하게 됩니다. 저는 이러한 점멸이 만들어내는 상황이 더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스펠 쿨을 15% 줄여주는 통찰력 특성을 찍었지만,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셋중 한개를 찍어주시면 됩니다.


5. 신속신속 vs. 전설의 수호자전설의 수호자

뚜벅이의 특성 및 기본 이속이 좋은편에 속하지 않는 다리우스는 CC기에 엄청나게 약한 특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CC기를 맞아도 빨리 풀리는 신속에 투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속에 5포인트 줍니다.


6. 착취의 손아귀착취의 손아귀 vs. 파괴전차의 용기소환사의 진노(Summoner's Wrath) vs. 굳건한 결속굳건한 결속

굳건한 결속의 경우, 주변 아군한명의 받는 피해 6퍼센트를 대신 맞아주며 자신은 받는 데미지가 4프로 감소하는 특성이나, 봇의 서폿에게 어울리는 특성이지 다리우스에게 어울릴만한 특성이 아닙니다. 

시즌6때의 착취의 손아귀는 다리우스의 출혈 패시브와 엄청나게 잘 맞았기에 다리우스에게는 이만큼 좋은 특성은 없다 할 정도로 다리우스와 시너지가 좋은 핵심 특성이었습니다. 하지만 거듭되는 하향으로 인해 다른 특성보다 더 효율이 떨어지게 되었지만 다른대체특성이 없었기에 울며겨자먹기로 계속 쓰던 특성이었습니다. 하지만 파괴전차의 용기라는 핵심특성이 새로 등장하게 되면서 더 이상 착취의 손아귀를 들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파괴전차의 용기소환사의 진노(Summoner's Wrath)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상대의 딜계산을 어렵게 한다.
파괴 전차의 용기는 다리우스의 EApprehend(포획)에 발동하고 이로생긴 보호막은 기본 10 + 레벨 당 + 근저 적 챔프 한명당 자신의 체력 7%를 얻습니다. 상당한 수준이기에 상대가 딜계산을 하여 들어왔을 때 이 보호막은 상대방에게 혼란을 줄 수 있으며, 자신이 살아가거나 오히려 상대방을 역관광 시키는 상황이 자주 일어납니다.


2. 한타 때에 더 큰 생존력을 부여한다.

파괴전차의 보호막 효과는 상대 챔프 한명당 7%씩 증가하는 효과이므로 이론상 10 + 180 + 35%의 추가보호막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이는 엄청난 효과로 어떠한 보호막 효과도 이 효과와 견줄 수 없으며, 한타때에 엄청난 탱킹능력을 부여하여 다리우스가 살아 돌아갈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3. 초반 갱킹이나 탑 다이브 때에 좀 더 살 수 있는 기회를 준다.

파괴전차의 보호막 효과는 적 챔프 한명당 7%씩 증가하는 효과로 적 정글러와 상대 라이너 2명이상이 갱킹을 오기 때문에 기본 방어효과가 2배로 증가하게 되어 다리우스에게 갱킹생존능력을 증가시켜주며, 다이브때에는 상대방이 예상하지 못한 보호막 효과로 오히려 상대방을 역관광 시킬 수 있는 상황이 많이 연출 될 수 있습니다.


종합으로 보면 극초반 (3렙이전 E를 찍지 않는 상황)을 제외하면 초, 중, 후반까지 모두 다리우스에게 좋은 효율을 보여주는 특성입니다. 새로운 특성이 없었던 기존에는 착취를 울며 겨자먹기로 썼었지만 이제는 파괴전차의 용기가 등장함으로써 상황이 반전되었습니다. 어느 상황에서는 이제 착취보다 파괴전차의 용기가 훨신 나으므로, 파괴전차의 용기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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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략 : 12포인트


1. 방랑자재빠른 발놀림vs. 포악함도살자

뚜벅이에겐 별다른 도주기나 추노기가 없으므로 이속은 매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마스터시 이속3프로로 왕룬에서 이속룬 2개와 맞먹으며, 빠른 라인복귀와 합류에 용이하므로 무조건 방랑자에 투자합니다. 포악함도 좋은특성이나 초반만 쓰이는 포악함과 달리 방랑자는 게임 초반부터 극후반까지 용이하게 쓰이므로 방랑자의 효율이 더 좋습니다. 방랑자에 5포인트 투자합니다.



2. 룬친화력룬 친화력vs. 비밀창고요리의 대가vs. 암살자암살자(Assassin)

책략의 핵심포인트중 하나입니다. 양날의 검 대체로 사용하며, 후반 한타때에는 아이에 효과가 없는셈이므로 초반 라인전이나 2:1 싸움에서 힘을 실어주는 특성입니다. 암살자에 무조건 1포인트 줍니다.
 
 

3. 무자비무자비vs. 명상명상

책략의 핵심포인트중 하나입니다. 마무리가 확실하게 되며, 피가 40퍼이하에서 5스택을 쌓고 평타를 칠때 있고없고 차이가 확실하게 체감됩니다. 무자비에 무조건 5포인트 줍니다.
 


4. 대자연의 선물감화vs. 산적산적vs. 위험한 게임위험한 게임

이미 위험한 게임의 경우 많은 좋은 효율을 입증하였으며, 한타때나 2:1싸움에서 다리우스가 살아남거나 모두 킬하는데 도움을 많이 주는 스킬입니다. 다리우스 특성상 체력이나 방템을 많이 가기때문에 위험한 게임의 효율이 더욱 좋아집니다. 위험한 게임에 1포인트 투자합니다.
 
 
 
 

대세 스펠인 텔Teleport(순간이동)과 점멸Flash(점멸)입니다. 

 
점화Ignite(점화)의 장점은 5스택Hemorrhage(과다출혈) + 궁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 + 점화Ignite(점화)로 마무리가 비교적 깔끔하게 됩니다.
킬각을 재대로 잡고 싶을 때 그리고 상대 갱이왔을때 최소한 한명은 죽이고 죽거나 또는 둘다 죽일 수 있게 할때 좀더 용이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Teleport(순간이동)의 장점은 유동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빠른합류와 스플릿등 여러가지 상황을 가능하게끔 만들어 줍니다.


나는 라인전에 좀 더 집중한다면 점화Ignite(점화)를, 운영이나 합류에 좀 더 집중하겠다라고 한다면 텔Teleport(순간이동)을 들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운영쪽에 좀 더 중요성을 두어서 텔을 드는 편입니다.
단 점멸Flash(점멸)은 고정스펠입니다.
과다출혈 (Hemorrhage)
기본 공격과 스킬 공격으로 적들이 출혈을 일으켜 5초에 걸쳐 13~30 (레벨에 따라) (+0.3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최대 5번까지 중첩됩니다.

녹서스의 단두대로 킬을 올리거나, 적에게 과다출혈 중첩을 최대로 쌓을 때마다 몇 초간 피의 분노 효과가 발동됩니다. 피의 분노 상태에선 다리우스의 공격력이 30~230만큼 증가하며, 기본 공격이나 학살 스킬의 도끼날에 맞은 대상에 과다출혈 중첩이 최대로 적용됩니다.

다리우스가 가한 과다출혈 피해량은 몬스터에게 300%의 피해를 입힙니다.
학살 (Decimate)
마나 소모: 25/30/35/40/45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주위 원형 범위의 적 모두에게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킬 범위의 외곽에 있는 챔피언들은 도끼날에 맞아, 50/80/110/140/170 (+1.0/1.1/1.2/1.3/1.4 총 공격력)를 입습니다. 도끼날에 맞은 적 챔피언과 대형 몬스터 하나당 다리우스는 잃은 체력의 15/30/45%(맞힌 적 챔피언이 1명/2명/3명일 때)를 회복합니다.(최대 45%)

도끼자루 공격력은 도끼날 피해량의 35%입니다. 도끼자루에 적중당한 적에겐 과다출혈 중첩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범위: 425)
마비의 일격 (Crippling Strik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5초
다음 번 기본 공격이 총 공격력의 140/145/150/155/160%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이동 속도를 1초간 90% 감소시킵니다.

적을 처치하면 소모한 마나 절반을 돌려받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범위: 300)
포획 (Apprehend)
마나 소모: 70/60/50/40/30
재사용 대기시간: 24/21.5/19/16.5/14초
기본 지속 효과: 다리우스의 방어구 관통력이 20/25/30/35/40% 증가합니다.

사용 시: 적들을 모두 다리우스 앞으로 끌어당깁니다. 끌려온 적은 이동 속도가 1초 동안 4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540)
녹서스의 단두대 (Noxian Guillotine)
마나 소모: 100/10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대상 적 챔피언에게 뛰어올라 치명적 타격을 가하여, 125/250/375(+0.75 추가AD)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대상에 중첩된 과다출혈 당 녹서스의 단두대 스킬에 20%의 추가 피해가 적용됩니다.

녹서스의 단두대로 대상을 처치할 경우, 20초 동안 다리우스가 녹서스의 단두대를 재시전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3단계까지 레벨 업하면, 이 스킬로 대상을 처치할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완전히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46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스킬 콤보

상대가 원딜이거나 거리를 주지않는 AP라이너일때


1. EApprehend(포획) 평 W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 QDecimate(학살) 평 평(Hemorrhage(과다출혈)) 궁 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점화(점화가 잇을경우)


 

EApprehend(포획) 평 W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 QDecimate(학살) 평 평(Hemorrhage(과다출혈)후에 킬각이 안나오는 데미지가 싶으면 QDecimate(학살)스킬, w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스킬, 평타를 유동성있게 쓰시면 됩니다. 단 QDecimate(학살)대학살은 w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가 돌아와잇으면 먼저써주고 쓰는게 좋습니다. 

또한 초반 라인전때에는 EApprehend(포획)스킬의 쿨타임이 엄청나게 기므로 신중하게 써야합니다.

 

만약 콤보를 다넣고 보니 궁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 + 점화Ignite(점화)로 킬각이 안나올거같다 싶으면 무리해서 따려고하지마시고 집보내시고 CS이득챙기시는게 좋습니다.

주의 ) EApprehend(포획) 로 당기고 W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를 먼저 쓰시는 분이 계십니다. 라인전에서는 무조건평타 한대를 넣고 W를 넣으세요. E쓰고 평을 섞느냐 안섞느냐는 진짜 천지차이입니다. 다리우스를 처음접하시거나 익숙하지 않는 분들이 많이 하시는 실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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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가 근접AD,AP라이너일때 


2. 평 W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 QDecimate(학살) EApprehend(포획) 평(Hemorrhage(과다출혈)) 궁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 점화Ignite(점화)


평치고 따라가면서 평 W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 QDecimate(학살)(W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뒤에 QDecimate(학살)를 쓰는이유는 W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의 슬로우가 QDecimate(학살)의 도끼날 범위에 맞추기 용이하게 해줍니다.)


또한 EApprehend(포획)의 스킬을 아껴두는것은 꼭 W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 QDecimate(학살) 다음에 쓰라는게 아닌 상대가 피할때 EApprehend(포획)로 당기는 센스로 유동성있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역시 킬각이 안보이면 딜교만 하시고 CS를 챙기시길 바랍니다.


또한 4스택에서 도망간 상대를 점멸Flash(점멸) QDecimate(학살)(Hemorrhage(과다출혈)) 궁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 점화Ignite(점화)로 마무리시키는 콤보는 밑에 

스킬 활용 팁부분 TIP2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선 QDecimate(학살)콤보 (


QDecimate(학살)외곽으로 상대 라이너를 맞춘후 상대 도주로를 향하여 따라가면서 평 평 EApprehend(포획) 평 W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Hemorrhage(과다출혈)) 평 궁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 점화Ignite(점화)


 

선 Q의 경우 맞출경우 이득을 많이 보는 콤보이나 외곽이 아닌 자루로 맞을경우, 특히 상대가 다리 상대법을 알고 있는 경우에는 Q가 빗나가거나 자루로 맞을시에 상대가 폭풍 딜교를 걸어 이득을 보거나 킬을 내주는 결과를 초래하는 양날의 검같은 스킬 콤보입니다. 숙련된 분들에게 권하는 스킬콤보이며 초보 분들은 조금 자제하셔야 하는 콤보입니다.

 상대가 볼리베어나 리븐등 맞다이가 강력하거나 각을 내주면 안되는 챔프들의 경우, 선 Q콤보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딜교를 몇번 해보았으나 이사람이 다리를 많이 상대해 본것같다 라고 생각된다면 무조건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킬 활용 팁

TIP1
. 궁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을 쏠때에는 데미지가 들어갈때까지 약간의 모션딜레이가 있습니다. (도끼를 들어서 찍는 순간 0.2~0.3초정도) 점화를 들었다면 이때 점화를 걸어주세요 점화부터 걸면 상대라이너가 킬각위협느끼고 바로 점멸로 피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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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중요)
TIP2또한 4스택에서 도망간 상대에게 킬각이 보일때 쓰는 콤보로 점멸Flash(점멸) QDecimate(학살)(Hemorrhage(과다출혈)) 궁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 점화Ignite(점화)로 마무리시키는 콤보가 있는데 여러가지 스킬을 넣어서 4스택을 넣었는데 상대는 도망간상태입니다. 그러면 자기는 뒤로 빠지고 CS를 먹으며 너에게 관심이 없다는 연기를 합니다. 그러면 50대 50으로 몇몇은 집으로가고 몇몇상대는 멀리서 스킬로 CS파밍을 하려고할텐데 그때 점멸 Q대학살 도끼날에 맞는 거리가 나온다 싶으면 Q를 돌리는 순간에  점멸로 도끼날을 상대라이너에게 맞추고 바로 궁 + 점화로 마무리하는 콤보입니다. Q(대학살)를 먼저돌리고 그 돌리는 딜레이를 이용하여 점멸로 맞추는거라 상대 라이너가 이콤보를 알지 않는 한 라이너가 절대 반응이 불가합니다. 이 콤보는 라인전에서 많이쓰며, 다리우스에 좀 감이 많으신분들만 유용하게 쓰실 수 있습니다.(점멸 거리 + 도끼날 거리 + 출혈의 지속시간 5초이내 + Q대학살의 지연시간을 정확히 계산해야됨)
 이 콤보는 상대방이 도망가서 점멸 + 평타로는 도저히 거리가 안나올 때 또는 상대가 점멸이 있을 때 기습적으로 사용하는 콤보입니다. 이 콤보는 말로는 설명이 약간 이해하기 어려우며 추후 도와주시는 분이 계신다면 동영상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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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3. 다리우스는 공속이 엄청나게 낮습니다. 무빙하면서 때릴 때 모션만 취하고 안맞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정말 무빙하면서 평타치시는게 익숙하지않을때까지는 걍 제자리에서 때려서 5스택쌓고 싸우시는게 낫습니다.
뭔가 허접같아 보여도 이게 최선입니다. 상대방이 달려들면 당황하지말고 침착하게 평타때리면서 5스택 맞추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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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4. 모든 뚜벅이는 갱의 1순위 먹잇감입니다. 다리또한 뚜벅이로써 갱의 많이 취약하고 Q대학살 도끼날의 범위가 하향되어 맞추기가 엄청 힘들어졌습니다. 핑와와 초반 와드로 무조건 시야를 먹으면서 라인전에 임하되 갱이 오는지 안오는지 항상 주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갱이 와서 못피햇다 싶으면 무조건 QDecimate(학살)를 두명다 맞추면 좋겟지만 최소 한명이라도 맞추면서 타워쪽으로 도망가시길 바랍니다. 또한 정글러에게 역갱을 부탁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죠.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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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부터는 정말로 다리우스의 진정한 템트리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정말 하면서 오랫동안 템트리를 연구하고, 많은 다리유저들을 보며 생각한 것들입니다.

부디 보시면서 꼭 얻어가시는 것이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들어가기 전에..(AP상대, AD상대 공통)

탑라이너의 상대가 AP든 AD든 무조건 부패물약(부패 물약) 500원짜리를 선템으로 갑니다. 

시즌6부터 기존의 충전식물약의 업그레이드판으로, 평타로 스킬을 쌓아야 하는 다리우스에게 부패물약의 고유효과는 부족한 평타딜을 매꾸어주어 딜교 및 킬각 보기가 좋고 후반까지 마나관리를 용이하게해주는 다리우스에게 효율이 좋은 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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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대 라이너가 AD 평타기반 챔프일 경우( EX) 피오라, 리븐, 렝가, 퀸 등등)

선템으로 부패물약(부패 물약)을 그리고 1번째 템으로 닌자신발Ninja Tabi(닌자의 신발)을 갑니다.
닌자신발이 나오기전까지 무리하게 딜교하다가 상대 라이너의 딜로 바로 사망할 가능성이 다분하기 때문에 
선템으로 부패물약을 그리고 첫템으로 무조건 닌자신발을 갑니다.

닌자신발Ninja Tabi(닌자의 신발)의 고유특성인 이속 +45는 추노 및 도주에 용이하며 고유효과 평타뎀지10퍼감소 및 방어력 + 30은 평타기반인 상대 라이너와 딜교시 지지않는 딜교 는 물론 킬각까지 보게 만드는 신발입니다.

그리고 다음 2번째 템으로 칠흑의 양날도끼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를 가줍니다.

예전 3500원이던 칠흑양날도끼시절엔 처음에가면 위험하였으나, 3100원으로 바뀐 지금은 초반에가도 작년 시즌5시절의 양날과 거의 차이가 없으며 필수적으로 양날도끼를 가는 다리우스에게는 상향패치가 되었습니다.

칠흑의 양날도끼의 고유지속효과들은 다리우스를 위해 태어났다라고 생각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엄청나게 잘맞으며, 
양날하나 + 5방템을가도 나중에 딜이 준수하게 나옵니다.

양날도끼 아이템은 패시브Hemorrhage(과다출혈)가 마뎀에서 물리뎀으로 전환댐에 따라 고유지속효과가 중첩 패시브데미지에도 중첩이 쌓이며, 출혈 스택만으로도 칠흑도끼 고유지속효과인 방깍이 거의 풀스택으로 쌓입니다.

(자기가 양날도끼가 나온시점이라면 한타때 QDecimate(학살)로 많은 챔피언들을 미리 맞춰놓아 스택을 중첩시켜놓는 센스도 정말 중요합니다.) 


그리고 3번째템으로 유령무희Phantom Dancer(유령 무희)를 올려줍니다.

정말 많은 고민을 하고 여러가지 템트리를 연구 해 본 결과 유령무희는 다리우스에게 칠흑의 양날도끼만큼 좋은 효과를 줍니다. 왜 다리우스가 유령무희를 올리는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막대한 공속 상승량

다리우스에게 공속은 다다익선으로 계속 강조하여도 지나침이 없습니다. 다리우스는 한타나 라인전도 5스택을 쌓는 이후부터 시작이라고 봐야하기 때문에 그 과정을 빠르게 도와주며, 기존보다 빠르게 5스택을 쌓기 때문에 데미지 딜링에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2. 이속증가 : 망령의 왈츠

다리우스의 경우 도주기가 없는 대표적인 뚜벅이로 이 뚜벅이를 커버하려면 높은 이속은 필수입니다. 기본 지속효과인 5%의 이속상승효과는 다리우스에게 좋은 효율을 보여주며 고유 지속 효과인 망령의 왈츠는 550 범위내에 적 챔프가 있을시에 이속이 추가적으로 7% 상승하여 도주 및 추노상황에 아주 유용하게 쓰입니다.

3. 고유 지속 효과 : 슬픔의 노래

이 유령무희의 고유 지속 효과인 슬픔의 노래는 미니 빨간 강타라고 할 정도로 빨간 강타보다 받는 데미지 감소효과는 적은 수치지만(12%),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또한 빨간 강타는 4초지속인데 반해 이 효과는 10초간 지속되며, 계속 피해를 준다면 무한지속이 가능한 효과입니다. 맞다이가 엄청나게 강해지며 특히 거리벌려 카이팅하며 때리는 원딜을 이속으로 따라잡아 원딜을 죽이는 상황까지 일어납니다. 기존 카이팅에 약한 다리우스에게 한 층 더 강한 모습을 보여주게 합니다. 

기존 망령의 갑옷을 대채한 템이기 때문에 탱킹능력에서는 조금 떨어질 수 있지만, 그 떨어진 탱킹 능력이상으로 더 좋은 효율을 보여주는 템이며 딜, 탱 그 무엇도 떨어지지 않게 만드는 템입니다. 다리우스의 핵심 아이템인 양날도끼와 더불어 두번째 핵심템이 바로 이 유령무희입니다.


4번째템으로는 약간 갈립니다만 상대 갱이 AP이거나 또는 상대 AP미드라이너가 잘 컷다면 정령의 형상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아니라면 린두란의 예언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부터 가줍니다.
 
 
4번째 부터는 3번째 정형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부터 갔다면 4번째템으로 린두란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을, 반대는 정형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가주시면 됩니다.
 
 
 

6번째는 상대챔프들이 AP가 많냐 AD가 많냐로 갈리는 데
AP가 많으면 밴시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AD가 많으면 수호천사Guardian Angel(수호 천사)을 가주시면 됩니다.
 
후반 영약은 분노의 영약(분노의 영약)을 쿨마다 드시면 됩니다.

후반의 영약은 강철의 영약(강철의 영약)을 쿨마다 드시면 됩니다.
많은 게임을 돌려본 결과, 후반 영약은 분노의 영약(분노의 영약)보다는 강철의 영약(강철의 영약)이 훨신 다리에게 잘어울린다고 판단됩니다.

영약을 먹는 시간은 거의 중후반대이며 한타가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후반대라면 다리가 아무리 탱킹하게 가도 상대5명에게 물리면 바로 녹으며, 

내가 죽으면 5:4한타가 되버려 매우 불리하게 게임이 진행됩니다.

cc에 매우 취약한 다리우스에게 cc를 맞아도 빨리 풀리며 

QDecimate(학살)로 상대를 최대한 많이 긁으면서 좀비처럼 살아남는 다리우스를 볼 수 있습니다.

탱킹하게 가서 우리딜러들을 지키면서 싸울 수 있습니다.



다리를 할때의 마음가짐은 내가 캐리하겠다가 아닌 우리팀을 지켜주면서 내가 딜을 받아내며 싸워야 한다는 

딜탱전사형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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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대가 AP 챔프일 경우(EX) 라이즈, 티모등등)

선템으로 부패물약(부패 물약)을 그리고 1번째 템으로 신발(곡궁: 포식자)과 마법저항력의 망토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 그리고 망령의 두건(망령의 두건) 순으로 가줍니다.
둘다 첫킬이 안나고 무난하게 CS를 먹엇고 같은레벨이라면, 내가 망령의 두건(망령의 두건)과 신발(곡궁: 포식자)이 나온시점부터 딜교하면 이깁니다.

하지만 그전에 1킬을 먼저준다면 라인이 엄청나게 힘들어집니다. AD 평타기반챔프의 경우 다리우스가 좀 살아날 가능성이 많으나 AP의경우 많이 힘들어집니다. (갱을 많이 와달라고 우리팀 정글러에게 요청해주세요.)
또한 AP기반 챔프의 경우 원거리 챔프들이 대다수이므로, 똥신(곡궁: 포식자)을 무조건 가야합니다.(신발업글은 나중에)


처음부터 다리는 뚜벅이 특성상 상대에게 가하는 딜량보다 맞는량이 훨신 많기 때문에, 
빠르게 망령의 두건(망령의 두건)을 올려주며 그다음 똥신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을 올려줍니다.

 

1번째 코어템이 약간 갈리는데 망령의 두건(망령의 두건)을 올렸을때 상대딜이 그렇게 아프지 않다 할때는 양날도끼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를 그다음템으로 올리면 됩니다.

하지만, 라이즈나 상대딜이 엄청나게 아픈 ap딜러의 경우, 첫템으로 양날도끼가 아닌,
정령의 형상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먼저 올립니다. 

2번째 아이템은 동시에 사두었던 똥신(곡궁: 포식자)을 헤르메스의 발걸음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을 2번째템으로 올려줍니다.

3번째 아이템은 첫코어를 정령의 형상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으로 올렸을 경우에는 양날도끼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를,

그 반대의 경우에는 정령의 형상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올려줍니다.

4번째 아이템은 유령무희Phantom Dancer(유령 무희)을 올려줍니다. 

5번째 아이템은 린두란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을 올려줍니다.


6번째는 유동성있게 적챔프들이 AP기반이 많냐 AD기반이 많냐에 따라 밴시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나 수호천사Guardian Angel(수호 천사)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템 위와 똑같이 템선정이유는 동일합니다.)
 

위에서 언급한대로 후반 영약은 강철의 영약(강철의 영약)을 쿨마다 드시면 됩니다.

이러면 후반에 Q가 3초쿨마다 돌리면서 왠만하면 죽지않으면서 또한 딜은 딜대로 되는 다리우스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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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포Trinity Force(삼위일체) 다리우스 템트리
 
 
다리 리메이크 이후 모든 데미지가 물리뎀으로 전환됨으로써 시즌6에 와서 리메이크된 삼위일체는 다리우스와 아주 좋은 시너지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삼위일체에 붙어있는 공속 공격력 체력 마나 이속 모두 다리에게 필수적인 요소이며, 다리우스에게 필요없는 주문력30이 사라지고 쿨감20퍼등 다리에게 좋은 옵션들로 리메이크 되었습니다.
 
가격이 3733원으로 롤내에서도 엄청나게 비싼 가격을 하는 템들중에 하나이나, 그만큼의 값어치를 하는 템입니다.
 
패시브 주문검의 경우, W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장전과 동시에 차징되는 스킬이라 다리스킬과 시너지가 좋으며
 
QDecimate(학살)평, W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 EApprehend(포획)평등으로 바로바로 주문검 콤보를 넣어줄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콤보로 포탑철거가 느린 다리에게 엄청난 포탑 철거능력을 부여해줍니다. (특히 W주문검이 차징된 상태에서 크리가 터지면 어마어마합니다.)
 
단 선 삼위를 올릴경우, 탱킹 능력이 떨어져 바로 올리는것보다 첫코어로 방템 그리고 2코어로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나의 상대 탑 라이너가 AP일 경우, 똥신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망령의두건(망령의 두건) 이후에 탐식의 망치Phage(탐식의 망치)로 삼위트리를 타는게 좋습니다.
 
또한 상대가 AD평타 딜러일 경우 닌자의신발Ninja Tabi(닌자의 신발)을 선코어로 올려준 후, 탐식의 망치Phage(탐식의 망치)로 삼위트리를 탑니다. 그 뒤의 템트리는 위의 템트리르 타며, 탱킹위주의 방템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삼위Trinity Force(삼위일체)트리는 상대 조합중 탱커가 1명 이하일 경우에만 가는 것이 좋으며 2명이상의 탱커가 존재할 경우,
칠흑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트리를 타는 것이 좋습니다.


6.9 패치이후

칠흑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이 3100원으로 감소되고 옵션이 3100원에서의 가성비가 좋아졌기 때문에, 트포Trinity Force(삼위일체)는 거의 가지 않습니다. 

또한 칠흑 고유 효과로 한타에서 적들의 방어력을 깍음으로써 옵션이 우리팀에게도 적용되기 때문에 한타에서도 양날도끼가 좀 더 존재감이 많습니다. 삼위트리는 이제 딜다리우스 아니면 즐겜용트리가 될듯 싶습니다.
 
 
 
참고 : 삼위Trinity Force(삼위일체), 탐식망치Phage(탐식의 망치) 격분과 칠흑양날도끼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격분효과의 차이점
 
삼위Trinity Force(삼위일체)= 탐식망치 Phage(탐식의 망치)경우, 이속증가 효과는
 
1. 미니언 막타효과로 증가
 
2. 평타를 때릴때마다 2초씩 증가인데 반해
 
칠흑양날도끼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격분의 경우,
 
1. 미니언 막타효과로 증가
 
2. 평타를 때릴때마다 증가하며
 
위 두 기본효과를 포함해서 특수하게
 
3. 칠흑의 격분 효과는 물리피해를 입힐때 마다 이므로 평타에서 붙는 출혈데미지도 물리데미지로 틱당 이속증가가 계속 초기화되어 5초동안 이속효과가 지속됩니다.
 
예를 들어, 미니언을 한대 쳤을 경우 출혈은 5초 지속되며, 1초당 물리데미지로 들어갈때마다 이속증가가 계속 초기화되어 지속된다는 소리입니다.
 
실전에서 챔피언 옆에 미니언이 있을 경우, 한대치면 그 미니언이 죽지 않는 한 5초동안 이속20이 증가된 상태가 지속되므로, 추노 및 도주에 아주 용이하게 사용됩니다.
 
또한 QDecimate(학살)로 미니언을 맞추고 갈때 삼위Trinity Force(삼위일체)의 격분은 미니언 막타가 쳐지지 않는 이상 이속증가가 되지 않으나 칠흑양날도끼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의 경우 QDecimate(학살)가 미니언을 맞을 때, 그리고 미니언에게 출혈 패시브가 틱당 데미지를 줄때마다 이속증가가 계속 됩니다.
 
결론으로 말하자면, 삼위의 격분보다 칠흑의 격분이 훨신 다리에게 유용하고 효율이 좋습니다.
 
 
 
 
꿀팁 : 부패물약(부패 물약)은 6번째템을 가기전까지 팔지 않습니다. 
초반부터 중후반까지 부족한 마나 관리를 용이하게해주며, 부패물약의 깨알효과도 업글되기때문에 좋습니다. 
절대 팔지마세요. NAVER!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이스
최근 OP로 떠오르고 있는 제이스입니다.

일단 원거리 상태로 짤짤이와 스킬콤보로 다리우스의 혼을 빼놓고

킬각이다 싶으면 망치폼으로 한번에 극딜을 넣으므로써 다리우스에게 대응할 시간조차 주지 않습니다.

엄청나게 맞다가 딜교한번 해볼려고 E로 당기면 망치로 쳐내고 도망칩니다.

또한 초근접인 다리우스와는 다르게 포킹에도 능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힘든 상대입니다.

레넥톤
우리의 탑라이너 노잼톤입니다.

E 평 W 평 Q로 일방적인 딜교환이 가능한 챔프이기에 엄청나게 까다롭습니다.

또한 분노 조절 잘하는 레넥톤은 정말 상대하기 힘들며

궁의 체력 증가효과는 킬각을 보기 힘들게 만듭니다.

갱킹의 호응력은 분노W를 맞았을 경우 거의 죽었다보면 될정도로 엄청난 호응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레넥톤을 만나면 무조건 사리는게 좋다고 보여집니다.
볼리베어
탑에선 자주 보이지 않는 우리의 푸근한 코카콜라곰입니다.

Q E R 평평평평 점화 W는 거의 원턴콤으로 맞다이에서 강한 다리우스도 곰앞에서는 한없이 약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패시브 회복효과로 점화가 있어도 킬각이 잘 보이지 않는 챔프입니다.

또한 R이 평타에 마뎀이 붙는 하이브리드 챔프이기 때문에 초반 템 선정에 어려움을 주는 챔프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뽀삐
뽀삐의 경우 후반에 가면 탱탱하고 탱커의 역활을 충실히 수행하는 탑탱커 챔프이긴 하지만

초반 라인전은 다리우스에 비해 좀 더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E로 당기면 뒤에 미니언이나 우리팀 챔프가 없는 이상 뽀삐는 탈출하기 어려우며

뽀삐의 W스킬도 돌진기가 없는 다리우스의 상대로는 물방마방만 오르는 스킬이 됩니다.

특히 다리우스의 선Q콤보를 엄청 잘 맞추기 쉬운 챔프이기 때문에 여러모로 다리우스에게 기회가 더 많이 있는 챔프입니다.

뽀삐와 라인전에 있어서 주도권은 다리우스에게 있으며 벽꿍각만 조심한다면 어려움은 크게 없는 챔프입니다.

 

 

라인 초반 운영법

상대라이너가 AD원딜 또는 AP일 경우


 상대라이너가 AD원딜 또는 AP일경우에는 티어가 올라갈수록 초반 평타견제가 심합니다. 부쉬에 왓다 갓다하여 적 원딜이나 AP가 평타 및 스킬견제를 칠 수 없게하며 미니언 막타 먹는것에 집중하여 위에서 언급한 첫 방템이 나오기 전까지 딜교는 하면 안되는 구간입니다. (맞으면 부패물약을 하나씩 먹으면서 버팁니다.)


 만약 우리팀 정글러와 상의되지 않는 상태라면, 초반 2웨이브까지는 라인은 될 수 있으면 미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당기면서 사리는 플레이를 할경우 라인은 자연스럽게 당겨지게되나 타워허깅을 하면서 CS를 먹으러 갈경우 적들의 많은 미니언들이 공격 + 적원딜이 타워바깥쪽에서 견제하게되어 라인운영이 많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또한 우리팀 타워가 상대 미니언들을 치게되면 CS수급에 어려움을 주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와 반대로 만약 라인을 초반 2웨이브까지 상대포탑쪽으로 밀경우, 밀면서 자연스럽게 우리쪽 미니언이 적보다 많아지게 되고, 상대는 우리 미니언을 먹느라 초반보다 나에게 덜 견제가 오게됩니다. 또한 상대포탑이 우리미니언들을 치면서 상대챔프가 CS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대포미니언부터는 라인이 중앙으로 리셋되거나 우리쪽으로 당겨지게 됩니다.  


 만약 견제가 너무 심해서 라인을 밀수가 없다싶으면 미니언수를 되도록 맞춰주시길 바랍니다.

미니언 수가 비슷하거나 저쪽이 약간 많다면 먹는데 많은 지장은 없으나 만약 엄청나게 많다면 라인이 당겨지게되고 위와 같은 이유로 인해 라인전이 힘들어지며 CS수급도 어려워질수있습니다.


 왜 초반 2웨이브까지만 밀어야하는지 의아해 하실텐데 대부분 3웨이브 즉 대포미니언이 나오는 시점부터 정글러가 봇으로 갱을 간게 아니라면, 탑이나 미드쪽으로 오는 시점입니다. 2웨이브까지 딱 밀어놓고 밑에 오셔서 길목에 와드를 하나 박아주고 사리면서 라인을 슬슬당겨놉니다. 여기서부터 계속 민다면 정글러의 1순위 먹잇감은 도주기없는 뚜벅이 이기 때문에 정글러가 무조건 오게 되있습니다. 그냥 정글러가 나에게 온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또한 원딜, AP상대의 경우 일단 초반에는 내가 맞는량이 훨신크기떄문에 첫방템이 나오기 전까지는 부패물약을 다썻을 경우 다 쓸때마다 집으로 가서 템정비를하며 물약 충전한다음 다시 오시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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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라이너가 AD근딜평타기반, AP근딜일 경우


 상대가 AD원딜이나 AP원딜의 경우 라인전의 주도권은 상대에게 잇다면, AD근딜평타기반이나 AP근딜의 경우는 다리에게 라인 주도권이 잇습니다. 되도록 라인을 미는 쪽으로 하되 정글러의 위치가 안보이거나 킬각이 보인다 싶으면 당기는 유동적인 자세가 필요합니다. 


 처음 2웨이브까지는 라인을 밀되, 3웨이브(대포미니언이 나오는시점)부터는 와드를 무조건 박고 맵을 보며 상대 정글러의 위치를 파악합니다. 또한 팀원들에게 상대정글러 위치를 파악해달라고 같이 부탁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라인을 밀면 상대는 사리게 될텐데 갑자기 나에게 적극적으로 딜교를 걸거나 맞다이를 치면 갱을 무조건 의심해봐야 합니다. (계속 딜교를 걸던 상대가 아닌데 갑자기 적극적인 딜교를 한다는 건 정글러가 거의 높은확률로 근처에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처음방템이 나오기 전까지는 사리는게 좋으며, 숙련이된다면 1~3레벨에서도 킬을 딸수 잇으나 숙련된게 아니라면 "첫방템까지는 사린다." 이 마인드로 CS먹는데 집중하며 큰다면 거의 킬을 따는 각이 보입니다.


 

중,후반 및 한타 운영법

 

  정확히 중반을 규정할 순 없으나 용한타 또는 5:5 미드대치 시작 부터가 중반시작인듯 싶습니다. 위의 템트리로 갔을 경우 다리는 탱커역활을 수행하며 우리팀 진영 앞에서 위치하며 적을 압박하는 든든한 탱커 역활입니다. 또한 짜를 수 잇는 상대는 EApprehend(포획)로 당기는게 좋으며, 우리팀원중 한명이 물렷다 싶으면 그 물려는 상대챔프를 E로 끌고와 신나게 패주는게 목표입니다. 상대를 때려 패시브Hemorrhage(과다출혈) 5스택을 쌓았다면 5초이내로 가까이 있는상대 챔프에게 평타라도 때려서 계속 5스택이 지속되게 해야합니다. 


주의) 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으로 무조건 막타를 노리려고 하면 안됩니다. 막타로 적을 무리없이 마무리할수있으면 바로 패시브5중첩이 쌓이고 궁쿨이 20초간 초기화 상태(3렙 완전초기화)가 되어 유리하게 한타를 이끌어갈 수 있습니다. 막타로 꽂을 수 있으면 궁을 꽂되 비등하거나 불리한 상황이라면, 점화가 있을 경우 궁+점화로 마무리가 될것 같다 싶으면 막타가 아니더라도 무조건 5스택궁을 꽂아야 합니다. 한타에서는 5:4와 5:5싸움은 천지차이며 순간의 판단은 팀을 승리로도 패배로도 이끌 수 있습니다. 위티어로 올라가면 갈수록 다리가 펜타킬 하는 상황은 거의없으며 온다하더라도 상대팀이 피가없고 내가 후진입하였거나 우리팀이 우세할때 가능한 얘기이지 불리할때는 무조건 한명 짜르고 시작해야한다는 사명감으로 궁을 써야합니다. 숙련이 좀쌓이면 상대가 나를 죽일 사람이 없고 QDecimate(학살)피흡으로 버티면서 킬을 딸 수 있겠다 라고 판단할 수 있으나 초보이신분들은 위의 경우처럼 궁+점화로 한명 짜르고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나 궁으로 막타쳐서 펜타킬할꺼야 이런생각은 버리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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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멸Flash(점멸)+EApprehend(포획)의 깜짝 이니쉬의 경우

 

 우리팀이 이니쉬할 캐릭이 없다면 다리가 이니쉬를 해야하는데 이니쉬를 거는 방법은 보통 깜짝 점멸+E로 상대방을 당기면서부터 시작하는 것입니다. 항상 이런식으로 이니쉬를 쓰는데 어떨 때쓰냐면 


1. 우리팀이 근처에서 내쪽으로 모이고잇는데 상대방을 짜르는 구도일때 (예 와드박으러 로밍다니는 상대 서폿이나 미드라이너를 점멸+E로 당겨서 우리팀과 같이 짜를 때)


2. 5:5 대치상황에서 상대방을 (특히 몸이약한상대들을) 3명이나 2명이상 당길 수 있을 듯 할 때 


이럴 때 점멸+E 이니쉬는 좋은 이니쉬가 됩니다. 단 5:5 대치상황일때에는 점멸+E 이니쉬를 쓸 때 무조건! 우리 팀원들의 위치가 점멸+E를 쓴 거리부터 1점멸거리 이상 차이나면 안됩니다.당기는순간 우리팀의 호응이 있어야 되며, 어느상황에서 막당기는것이 아니고 상대방의 몸이약한 상대 (EX)원딜 서폿 몸이약한 미드라이너 등)를 당기면 짜를 수 있겠다 싶을때만 당겨주는게 좋습니다. 만약 이런것이 아니라면 당기는순간 모든딜은 나에게 집중되고 내가 만약우리팀의 유일한 탱커였다면 내가 죽는순간 아비규환이 됩니다.

 

 

마치며
초보자, 숙련자 모두 다리를 시작하시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엘사엘사엘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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