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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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80 (+107) | 2399 | 마나 | 313.8 (+40) | 993.8 |
공격력 | 60 (+3.8) | 124.6 | 공격 속도 | 0.681 (+4%) | 1.144 |
5초당 체력회복 | 3.5 (+0.55) | 12.85 | 5초당 마나회복 | 7.42 (+0.7) | 19.32 |
방어력 | 27 (+4.7) | 106.9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650.0 | 650.0 |
- 공격력 +0.95x6
- 공격 속도 +1.7%x3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6
- 공격 속도 +0.64%x3
- 생명력 흡수 +1.5%x1
- 공격 속도 +4.5%x2
- 공격력+5.7
- 공격 속도+16.02%
- 방어+9
- 마법 저항력+8.04
- 생명력 흡수+1.5%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헤드샷은 60/90/120%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90구경 투망 및 요들잡이 덫에 적중한 적을 대상으로 할 때는 사거리가 두 배로 늘어납니다. 요들잡이 덫에 적중한 적을 대상으로 헤드샷은 요들잡이 덫 레벨에 따라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헤드샷 피해량은 레벨, 치명타 확률, 치명타 피해량(치명타 확률의 85%)(치명타 피해량의 100%)에 비례합니다.
헤드샷은 챔피언이 아닌 유닛에게 50%/25%/0%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덫에 걸린 대상이 추가로 입는 피해는 요들잡이 덫 스킬 레벨에 비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덫으로 위치가 드러난 대상에게는 항상 1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250)
재사용 대기시간: 26/22/18/14/10초
덫은 30/35/40/45/50초 동안 지속되며, 한 번에 3/3/4/4/5개의 덫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덫에 걸린 적은 헤드샷으로 40/85/130/175/220 (+0.4 추가AD) 증가된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135)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다른 적 챔피언이 총알을 대신 맞을 수도 있습니다.
피해량이 현재 치명타 확률에 비례하여 0~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3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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밟은 애한테 쏘고 하시고 적이 멀다 싶으면 다가가서 만 때리시면 됩니다.
그리고 우리팀 cc기에 연계해서 까시거고 적 존야 위에 까시면 케이틀린 중수정도 되실 수 있습니다.
라인전때 나한테 평타치려고 다가오는 적 원딜한테 한대 맞을각일때 하시면 질질쌈
근데 적이 바로 빽무빙하면 투망이 빗나가요
2랩때 우리 서폿이 cc 기가 있으며 우리가 선 2랩을 찍었고 우리 서폿이 cc기를 맞췄을때 주로 저는 w를 찍고 호응합니다.
02-21 Q 3랩 이후 w 선마에서 Q선마 후 W 선마로 수정했습니다.
아무래도 q선마가 라인클리어 및 맞다이에서 딜량이 월등히 높더라고요.
차피 덫은 해드샷 계수 + ad 계수가 월등히 높고 Q 4랩 이후 덫 2랩이라 덫관리도 나름 수월한 편이더라고요.
- 필트오버 피스메이커
(Piltover Peacemaker)
- 마나 소모: 50/60/70/80/90
-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 1초동안 조준한 후, 좁게 적을 관통하는 총알을 발사 30/70/110/150/190 (+1.3/1.4/1.5/1.6/1.7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시 탄도체 유효 범위가 넓어지지만, 33% 줄어든 피해를 입힙니다.
덫으로 위치가 드러난 대상에게는 항상 100%의 피해를 입힙니다.
- 사정거리: 1250
- 요들잡이 덫
(Yordle Snap Trap)
- 마나 소모: 20
- 재사용 대기시간: 45/32.5/20/12.5/10초
- 적 챔피언이 걸리면 2초 동안 행동 불가 상태가 되고 이후 짧은 시간 동안 모습이 드러나는 덫을 설치합니다.
덫은 90초 동안 지속되며, 한 번에 3/3/4/4/5개의 덫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덫에 걸린 적은 헤드샷으로 30/70/110/150/190 (+0.7 AD) 증가된 피해를 입습니다.
- 사정거리: 800, 범위: 135
또는 이렇게 퇴로방향을 막아서 적에게 큰 피해를 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으로 을 봉쇄할 수 있습니다.
- 90구경 투망
(90 Caliber Net)
- 마나 소모: 75
-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 투망을 발사하여 70/110/150/190/23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의 이동속도를 1초 동안 50% 늦춥니다. 케이틀린은 뒤로 밀려납니다.
- 사정거리: 950
- 비장의 한 발
(Ace in the Hole)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90/75/60초
- 공을 들인 완벽한 사격을 하여 2000/2500/3000 거리 안에 있는 적에게 250/475/700 (+2.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다른 적 챔피언이 총알을 대신 맞을 수도 있습니다.
- 사정거리: 2000/2500/3000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애쉬 챔피언 자체가 모든 원딜이랑 라인전을 반반 갈 수 있는 챔피언이라 압도하기 힘들지만
너프먹고 자주 나오지도 않고 맞딜도 많이 약해져서 이제 쉬워졌는데 '그나마' 케이틀린
한테 대항할만 한 챔피언이라 추가하게되었네요.
궁은 무조건 투망혹은 점멸로 피해주세요.
아님...
그리고 이속도 은근 준수해서 진이 4타 장전하고 올때 이속으로 져서 가끔 맞는경우가 있으
니 투망 써서 딜교 이겨주시거나 진짜 사거리 650에서 짤짤이로 적을 빡치게 만들고 라인밀면서 타워에 cs 꼬라박게하면 4타 제한때문에 cs 별로 먹지도못하고 포블 헌납하게 해줌
근데 케이틀린의 카운터는 갱임 갱호응이 좋기때문에 와드 잘박아야되고요. 실수 한번 하면 주도권 주게되니까 조심하세요.
이번 물관 상향으로 대부분 롱소 3포에 여눈 방관바루스 하는데 바루스가 포킹하는쪽 부쉬 혹은 타워 근처에 와드박아서 시야 확보하면 Q 피하기가 굉장히 수월해집니다.
그리고 BF 이후 신발이 나온다면 라인전단계 한정에서는 Q를 잘 피할 수 있습니다.
근데 한타시에 q 피하기가 극악이라는게 함정...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타워에서 cs먹게하고 덫깔고 거리 안내주면서 평짤 날려주시고 만약 거리를 내줬다고 해도 베인이 어느정도 딜교하다 빠질려 하는데 그때 두대정도 더 때릴 수 있습니다.
갱호응도 개쓰레기라서 내가 피없는경우에다가 그랩끌린경우 아니면 잘 죽지도 않으니 조심만 하시면 됩니다.
한번 킬따이면 약속의 30분 당겨지니까 포블 먹고 탑쪽 올라가서 타워 깨는식의 스노우볼굴리면서 겜 풀어나가세요. 약속의 30분 가면 짜증나고 베인쪽이 나보다 딜 더 많이나오는 시기 나오면 우리 브루저들도 어쩔 수 없음
그리고 바텀에 혼자 cs 먹으러가지마세요 암살당하니까
라인 밀면서 타워에 cs 꼬라박게하고 견제하면서 타워치면 솔직히 쉽긴한데 진짜 케이틀린 카운터는 갱이니까 와드 박으세요 두번박으세요.
w 는 나보고 눈 2개냐 한개냐고 물어볼정도로 기본적인상태에서 피하기 정말 쉬우니까 왠만큼 하시면 피하실 수 있습니다.
루난 나온다음의 광역딜 장난아닙니다. 한타때 킬먹을수록 답없긴한데 더 후반가면 오히려 내가 더좋음
그리고 바텀에 혼자 cs 먹으러가지마세요. 암살하는 원딜이라 한번 당할수록 게임 힘들게 굴러가게 되고
중후반갈수록 궁으로인한 트위치의 한타파괴력은 장난아니지만 그만큼 유리대포 그자체라서 우리팀 브루저들을 믿도록 하고 포블먹으면서 스노우볼 굴리면 겜 수월하게 이길수있어요.
초반 라인전시 3개인 덫을 어떻게하면 최대한 적이 밟고 이동을 제한시킬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덫을 잘 활용해야 압박을 할수 있기 때문에 케틀의 기본이 덫이죠 시기마다 덫을 깔만한 곳을 스샷으로 올리겠습니다.
우선 케이틀린은 초반에 짤로 이득을 보면서 타워 포블을 노리는 챔피언입니다. 손해없이 포블을 얻을경우 케이틀린 위주의 스노우볼(포블타워 후 용취한다음 탑봇 스왑해서 타워 철거와 전령 미드타워까지 차례대로 취하기)을 굴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건 갱면역과 덫
초반에는 3덫인 만큼 두개의 덫을 적을 압박하는곳에 쓰고 항상 한개의 덫을 가지고있는다음 우리 서폿 cc에 연계를 펼치면 초반 킬이 나올 수 있습니다.
퍼플진형일 경우 이렇게 2개의 덫으로 인해 상대를 압박할 수 있습니다. 타워 아래쪽을 봉쇄해서 위쪽으로 가야 cs를 먹을 수 있는데 위에는 잘 안보이는 덫으로 인해 적에게 압박이 가고 다이아 티어대에서도 저 덫을 자주 밟는 모습이 보입니다.
블루진형일 경우 타워 양쪽을 봉쇄하는 방법도 있지만 왼쪽 벽에 덫을 깔아 쓰레쉬같은 챔피언의 랜턴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중반부터는 5덫 혹은 4덫을 기준으로 한타 전 덫 배치 혹은 공수성 덫을 올리겠습니다.
용 한타시 아래진형이면 이런식으로 블루에서 오는 적을 봉쇄하는 덫이랑 옆 부쉬에서 접근하지 못하게 하여 용을 안전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만약 반대 진형이면 왼쪽으로 일렬덫을 하여 옆으로 못오고 돌아오게 막을 수 있죠.
수성덫입니다. 이렇게 일렬로 깔아놓으면 상대입장에서는 타워를 부시려면 파고들어야되는데 덫때문에 이동이 제한되고 밟으려하니 너무 아파서 무리해서 들어와서 손해보거나 포기하던가 해야합니다.
공성 덫 입니다.
만약 라인이 도착한다면 가장 좋은 배치는 맞지만 라인이 도착하지 못한경우에는 케이틀린 혼자 덫을 지키기에는 너무 위험한 포지션을 잡게됩니다.
덫을 포기할때는 포기합시다.
후반 바론한타시 덫배치입니다. 만약 이니쉬가 걸린다해도 언덕 위에있는 적은 접근하기 어려워지고 만약 한타에서 적이 져서 퇴각할때 진로방해가 됩니다.
반대쪽 진형입니다.
위에 말했듯이 케이틀린은 진형봉쇄에 지속딜이 핵심입니다.
그리고 중반 딜은 약할 수 있지만 덫을 잘 활용하신다면 중반에도 딜로스 없이 딜링이 가능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은 차차 써 나가겠습니다.
서폿 상대법
나미(★★★★★)
케이틀린과 시너지가 진짜 좋은 챔피언으로 유명한 챔피언이죠.
와 덫연계가 가능하지만 는 맞추기 힘든 스킬이라서 와의 연계가 아니면 잘 맞아주는경우는 없습니다만
의 힐과 짤 그리고 케이틀린의 평짤마다 주는 버프는 적에게 큰 고통을 주고 딜교후 힐 로 안정적인 라인전이 가능합니다.
적으로 만날시
는 최대한 피해주시면 좋고요. 나미가 라인전 할 때 평으로 견제하면서 자기는 회복하는 딜교를 하고 원딜이 평타때릴시 버프를 걸어줘서 슬로우와 추가딜을 넣어주는데 이면 주는식의 버티기로 갈겁니다.
맞다이 할때는 서포터의 가 없으면 2:2 맞다이시 매우 힘든 경향이 있으니 스펠상황을 체크하는게 좋습니다. 상대하기에는 딱히 어려운편은 아니고 아군서포터가 그랩형 서포터가 아니면 서로 킬따기에는 힘들어요.
이후 에 으로 진짜 아무것도 못하니까 으로 피해주세요.는 많이 느린편이니까 무빙으로도 쉽게 피하실 수 있습니다.
럭스 (★★☆☆☆)
원딜 맨탈나가게 하는 서폿의 대명사죠.
라인전 좋긴해요 근데 필요없어요. 이것보다 라인전 쌔고 한타 도움되는 가 훨 좋은데 그냥 원소술사 쓰려고 하는데 미드안잡혀서 하는걸로밖에 안보이네요.
맞추면 그 위에 까시고 추가 딜넣으시면 됩니다.
속박이 2초로 길기때문에 걸어가서 덫까셔도 왠만하면 바로 발동합니다.
6랩 이후에 으로 쉽게 킬을 딸수 있지만 앞서 말했듯이 카르마, 자이라가 훨 좋은거같아요.
적으로 만날 시
피하기 힘들지만 한두번 맞다보면 피할 각이 보여요. 짤만 쌜뿐이지 2:2 에서는 그닥 쌘 서폿이 아니기 때문에 이니쉬 걸 수 있는 서폿이 나오면 좋고 때문에 라인도 많이 밀리는 편이기 때문에 킬딸 수 있는 상황이 자주 나올 수 있습니다. 맞으면 때문에 빈사 혹은 적원딜의 추가 딜링까지 가해지면 죽으니 은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원딜은 CC 맞으면 안됨)
레오나 (★★★☆☆)
돌격형 서포터라서 케이틀린이랑 잘 안맞을 수 있지만 초반에 라인을 당긴후 레의 의 버스트 딜과 스킬의 기절 위에 을 깔아 킬각을 낼 수 있고 만약 킬이나온 이후 라인밀면서 압박을 하고 6랩 이후 적 피를 많이 깎으면 정글러를 부르고 레오나의 로 인해 타워딜을 버티면서 다이브 후 킬을 딸 수 있습니다. 레오나의 가 적중하면 바로 적 챔피언 위로 달려가서 을 깔아주면 바로 속박이 발동되고 헤드샷 터트려서 킬각을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적으로 상대할 시
레오나는 맞딜이 강한 서포터고 상대할때 타워앞에서 얼쩡거리다가 폭딜맞고 쉽게 회색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레오나를 한두대 치면서 만 피해주시면 되는데 이게 뚜벅이원딜로는 진짜 답없는데 우리는 이 있잖아요. 그리고 레오나 궁쿨은 정말 짧기때문에 아군 서포터보다 먼저 궁이 돈다고 생각하시고 6이후부터는 거리 내주지말고 레오나가 선 쓰는것을 으로만 피해준다고 생각하시고 상대해주시면 될거같습니다. 자꾸 맞다이하면 말리는 경향이 있으니 싸움은 최대한 피해주세요.
룰루(★★★★☆)
원래 별 5개정도로 좋은 서포터인데 요즘에는 고인취급받아서 별 4입니다.
슬로우에 변이 or 공이속 버프 딜 or 쉴드와 추딜 에어본 및 추가체력 버프용 챔피언인데 라인전 단계에서 짤짤이는 케이틀린과 정말 잘맞고 그이후 한타에서도 버프몰빵으로 케이틀린의 후반 캐리력을 더욱 높여주는 챔피언이라 서폿으로 룰루가 나오면 라인밀면서 계속 압박하고 정글러를 바텀쪽위주로 불러서 역갱을 노리며 이득을 취하는 편입니다.
적으로 만날 시
룰루가 라인전은 쌔지만 케이틀린이 상대로 나오면 별로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편입니다. 너무 대놓고 룰루한테 짤넣으러가서 맞으시고 반피되지 마시고 변이 걸리면 평타도못치고 아무것도 못하니까 조심하셔야 합니다. 2:2 맞다이시 변수에어본때문에 적챔피언과 최대한 멀리 떨어져 주셔야 합니다.
말파이트 (★☆☆☆☆)
거석신앙인데 가끔 이놈을 서폿으로 하는놈이 있어서 추가하게되었습니다.
짤 날리고 도발 누르면서 '너는 ~ 진다' 한번 하고 바로 원딜 뒤에있다가 타곤산 터트려 주는 서포터입니다. 6랩 이후 콤보로 킬각낼 순 있지만 전혀 케이틀린이랑 안맞는 서포터고 이거 왜하는지 아시는분 쪽지 부탁드립니다.
적으로 만날 시
6랩 전에는 앞서 말씀듯이 짤만 날리면서 아무것도 안하는 서포터입니다. 그냥 패시브 쉴드때문에 조금 단단하긴하지만 계속 때리면 쉴드 안만들어지고 6랩 이후 만 점멸로 피해주시면 될거같아요. 공속감소라서 맞으면 짜증나긴하지만 궁극기를 맞은것이 아니라면 맞을일은 거의 없으니 거리만 조절해주세요.
모르가나 (★★★★★)
모르가나의 속박의 지속시간은 아주 긴편으로 (사실상 롤내 가장 긴 속박시간) 를 맞춘 상대에게 다가가서 을 깔아도 바로 cc 연계가 될정도로 긴 속박입니다.
쓰레쉬 (★★★★☆) (듀데기!)
거의 모든 챔피언이랑 잘맞는 서폿이라 케틀이랑도 잘 맞는것같아요.
에 연계 혹은 깐곳으로 적을 로 밀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던지고 갱호응 조심하세요. 그리고 사거리 최대한 안주는게 중요하고 신고오면 진짜 압박 장난아니니까 최대사거리에서 평타만 간간히 쳐서 이속 끊어버립시다.
안맞으면서 사거리 안주면 되요 맞으면서 2:2하면 진짜 불리해요.
알리스타 (★★★☆☆)
리메이크 이후착지 스턴이 없어진후 뭔가 덫을 깔기 어려워졌습니다.
3스택 사슬 이 채워진후 바로 적 챔피언아래에 덫을 깔고 스턴과 함께 덫연계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많이 연습해야지 익숙해지더라고요.
초반 딜교 몇번 손해보더라도 패시브 힐로인해 라인 유지력도 장난아니지만 안어올리는 느낌이 강한 서폿입니다.
6이후에 로인한 다이브가 쉽기 때문에 정글러를 불러 다이브성공후 포블을먹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적으로 만날 시
이 로 인해 끊기기 때문에 사거리 안에 들어오기 전에 쓰던가 아니면 에어본 이후 쓰셔야 합니다. 투망 한번 끊기고 기절 맞으면 힘들어지기 때문에 기절만은 피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하셔야하고 힐량이 장난아니라 견제가 안통하는 느낌이 강해요.
콤보는 리메이크 이후 에어본 걸려도 전에 를 쓸 수 있지만 최소한의 거리는 유지해야합니다.
그리고 6랩 다이브갱 조심해주세요.
트런들 (★★★☆☆)
또한 계속 접근해야 하니 접근하는 일렬 방향으로 계속 깔면서 카이팅 해주세요. 피를 미리 빼놓지 않은상태에서의 2:2는 불리할 수 있습니다.
랭에서 만나는 서폿마다 영상 추가해서 공략 계속 작성하겠습니다.
요즘 은신패치때문에 가 오피라고 해서 너프예정인데
너프전에는 저 둘상대로도 짱짱좋은 케이틀린하세요.두번하세요.
이미 너프먹었고 이놈만 죽으면 진짜 케이틀린의 시대가 나올거같은데... 후..
솔직히 무난하고 안정감있으며 짱쌤
극후반 승률 1위 베인 2위 트위치 3위 케이틀린입니다. 초반 쌔고 중반 구데기 후반 짱쌤!
그리고 내용은 계속 추가 예정이고 만약 배드주시는 분 있으시면 배드 이유를 적어주시면 최대한 고쳐나가겠습니다.
공략 읽고 잘 읽었다고 친추걸어주신후 응원해주신분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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