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에 앞서...
이 공략은 다이애나 이해도와 숙련도 및 템트리 상대법을
자세히 알려드리기 위해 글로 적은 부분이 많습니다.
읽기 힘드셔도 하나하나 다 읽어주신다면 도움이 많이될거라 생각합니다.
매일 오후 10시 or 11시부터 새벽까지 방송합니다!
↑↑↑↑↑↑↑↑↑↑↑↑↑↑↑↑↑↑↑↑다이애나 장인 방송입니다.
많은 도움을 드릴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9qGZ767BvTtzKTzD36neyA
유튜브에서 챔피언별 상대법 및 공략 방송 하이라이트 영상을 계속 업데이트중입니다.
시즌6 다이아3 26포 마무리
시즌7 다이아3~5 왔다갔다 하는중
*닥베드 그만좀 해주세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최소한 이유라도..)
16.11.25 v1.0 첫공략 작성
16.12.01 v1.1 케넨 상대법 추가 및 르블랑 상대법 업데이트
16.12.04 v1.2 가렌, 탈론 상대법 추가 및 내셔의 이빨/리치 베인 비교분석글
16.12.04 v1.3 클레드 상대법 추가 및 파괴전차 특성/아이템 빌드 소폭 수정
17.1.20 v1.4 카밀 상대법 추가 및 아이템 트리 변경/챔프 상대법 소폭 수정(*1.4 표기)+하이라이트영상
17 2.10 v1.5 코르키 상대법 추가 및 상대별 룬추가 RQ공략영상 추가
17 5.16 v1.6 아이템 빌드/고찰 전면 재수정 및 챔피언 상대법 소폭 수정
17 7.01 v1.7 아이템 빌드 재수정
1.8~1.15 주간 하이라이트 영상입니다.
첫 편집이라 양해 부탁드립니다 ㅜㅡ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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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0 (+109) | 2493 | 마나 | 375 (+25) | 800 |
공격력 | 57 (+3) | 108 | 공격 속도 | 0.625 (+2%) | 0.838 |
5초당 체력회복 | 6.5 (+0.85) | 20.95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31 (+4.3) | 104.1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50.0 | 150.0 |
- 마법 관통력 +0.87x1
- 공격 속도 +1.7%x1
- 방어 +1x1
- 레벨당 체력 +1.34x1
- 주문력 +1.19x1
- 마법 저항력 +1.34x1
- 방어 +4.26x1
- 주문력 +4.95x1
- 마법 관통력+0.87
- 공격 속도+1.7%
- 방어+5.26
- 체력+24.12
- 주문력+6.14
- 마법 저항력+1.34
표식에는 전부 공속으로 해두었습니다.
룬은 취향차이일 뿐입니다.
제가 공속을 쓰는 이유중 가장 중요한 목표는
패시브 이용보다도 더 우선순위되는 CS수급 원활 및 라인 푸쉬능력입니다.
마관이 아니라서 딜이 모자르지않느냐? 라고 많이 질문 주시는데
다이애나는 특성에 따라서, 룬에 따라서 스타일이 바뀌는 챔프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룬페이지는 네개지만 보통 세개를 많이 사용합니다.
1. 상대AP일때
상대가 AP일 때 거의 대부분 이룬을 이용합니다.
AP상대로 가장 무난한 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2 상대가 AP인데 평타견제가 심할 경우 EX)아리, 트페 등
평타 견제를 조금이나마 더 견디기 위해 방어력을 들었습니다.
코르키 상대에도 조금 더 라인전에 도움이 되서 코르키 상대로 많이 듭니다.
2-1 상대가 무난한 AD일 때
문양에도 주문력을 추가로 넣어주었습니다.
근접 AD 상대로 초반부터 앞서는 딜교가 가능합니다.
무난한 AD 상대룬이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2-2 AD인데 상대가 강력한 경우 EX)이렐리아, 제이스, 일라오이 등
주로 탑에서 많이 사용하는 룬페이지입니다.
라인전에서 딜교에 조금 더 도움이 되고 탑라이너 특성상
더 버티기 힘든 다이애나에게 도움이 많이 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폭풍전사와 천둥군주 둘 다 동일하게 갑니다.
흉포
:AP딜인 다이애나에게 스킬 데미지는 중요하겠죠?
2번째 티어에서 새로 생긴 새로운 피는 평타 딜링을 넣는 다이애나에게 좋은 특성이라고 생각됩니다.
: 평타와 스킬쓰는 것만으로도 짧은 흡혈이 되기 때문에 나눠찍으시면 좋습니다.
: 폭풍전사는 누커가 아닌 지속 딜러입니다. 라인전에서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됩니다.
책략
:저레벨 라인 푸쉬 및 CS수급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다이애나가 암살자인 시절이 있었는데.. 라인전 or 스플릿 구도가 나올 때 좋습니다.
:각각 3/2로 나눠서 찍습니다. 명상 2포인트가 마나 유지력에 쏠쏠한 도움이 됩니다.
(1만 찍으셔도 상관없습니다.)
과거에는 찍었으나 룬을 공격속도 투자한 것도 있고, 폭풍전사의 딜을 보충해주기 위해찍습니다.
상대에 따라서, 또는 템트리 구상을 하는 단계에서 취향 차이 쪽으로 생각하셔도 될 거 같습니다.
*공속룬을 들기 때문에 마관 보충을 위해서 을 찍으시면 조금이나마 더 도움이 됩니다.
도 나쁜 특성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미드라이너의 기본 소양이라고 생각합니다.
티어가 높아질수록 합류가 중요해지기 때문에 사용 비중이 점점 높아집니다.
탑에서는 을 고정으로 들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레벨 구간을 버텨야하는 다이애나의 특성상 초반 복귀텔이
라인전에 굉장히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에 저는 텔포 다이애나를 애용합니다.
저는 비율을 70%정도로 들고 나머지는 상황에 맞게 다르게 듭니다.
상대 미드 정글 CC기가 강력할 경우
급의 폭딜이 나오는 챔프일 경우
근접 챔피언 상대의 경우에는 라인전 주도권을 위해서 를 많이 듭니다.
또 이기기 쉬운 챔피언의 경우에도 들어줍니다.
3번째 기본 공격마다 주위 적들을 베어 20~220 (+0.5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서늘한 달빛 검은 몬스터에게 3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적중 당한 적들은 은신 상태가 아닐 경우 달빛을 받아 3초 동안 위치가 노출됩니다. (사정거리: 830)
재사용 대기시간: 15/13.5/12/10.5/9초
또한 일시적으로 보호막을 생성하여 45/60/75/90/105 (+0.3AP)(+추가 체력의 9%)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세 번째 구체가 폭발하면 보호막이 30/45/60/75/90 (+0.3AP)(+추가 체력의 10%)만큼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20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달빛 효과를 받고 있는 대상에게 돌진한 경우, 월광 쇄도를 즉시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다른 모든 적들은 월광 쇄도의 대상이었더라도 달빛 효과가 사라집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다이애나가 한 명 이상의 적 챔피언을 끌어당기면 1초 후 달빛을 받아 자신의 주변 지역에 200/300/40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적 한 명을 추가로 끌어당길 때마다 35/60/85 (+0.15P)만큼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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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스킬 콤보는 평타 2스택+++3스택후 마무리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이지만 맞추면 상대방은 뒤로 빠지기 때문에 높은 정확도를 보이셔야 합니다.
다이애나를 많이 플레이하시게 되면 직감적으로 맞는지 맞지 않는 지 아시게 될 정도의
숙련도를 익히실 수 있습니다. 빠르게 로 딜넣는 것이 핵심이에요!
응용 스킬 콤보는 미니언+평타 2스택 후 미니언에을 타고 날아가서 로 모아주신 후
3타패시브 치신다음 다시 로 진입하는 겁니다. 상대방의 다이애나 이해도가
낮을 수록 이 콤보는 정말 많이 당합니다. 최소 1번은 무조건 성공해서 킬을 낼 수 있습니다.
가 3초간 지속되기 때문에 지속이 끝나기 직전에 들어가서 를 터트리고 다시
로 진입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확실한 킬각이 아니면 첫번째 진입 때 를 쓰지 마시고 딜교환만 하신 후 두번째 진입 때
쓰시는 것이 마나 관리도 편하고 더 쉽게 킬각 잡으실 수 있습니다.
RQR 콤보는 이 공략에서는 언급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당사자인 저도 어려워 쓰지 못할뿐더러 추천하고 싶지 않은 콤보입니다.
물론 확실하게 100% 쓰실 수 있다면 이보다 좋은 콤보는 없습니다. 상대방은 전혀 대비할 수 없는 상태에서
들어가는 콤보이기 때문에 무조건 딜교 이득을 볼 수 있지만 난이도가 매우 어렵습니다.
또한 콤보를 실패하게 되면 개뚜까 맞아요.. 진짜에요.. 울면서 튀다가 죽을 수도 있어요..
방송에서 RQ 콤보 질문이 많아 공략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RQ는 현시점에서도 가능합니다. 단, 현재 롤 내의 챔피언 콤보중 가장 어려운 난이도라고 생각합니다.
R의 최대사거리에서만 시전이 가능하며, 가만히 있는 상대한테 쓰기 쉬우며,
추격할 때 쓰기가 용이합니다.
RQ로 킬을 따내는 영상입니다.
제가 RQ를 잘쓰는 편이 아니기 때문에 현재는 RQ를 연습하지 않고 있습니다.
(최대로 끌어올렸을 때 라인전 30~40% 한타 10~20% 정도의 성공률이었습니다.)
가만히 있는 상대에게 RQ
이렇게 가만히 있는 상대에게 시전하기가 가장 쉬운 경우입니다.
RQ 어그로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RQ의 안좋은 예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대다수의 다이애나 유저들이 RQ만 생각하게 되는 경향이 많아 주변을 신경 못쓰는 모습..
RQ로 딜교 후 이어지는 로밍에서 생존하는 모습입니다.
저는 스마트키 유저가 아니라서 RQ를 쓸 때 Q만 스마트키로 설정해놓고 RQ를 연습했었습니다.
Q와 R 둘다 스마트키로 하고 연습을 하셔야 더 자연스럽게 더 매끄럽게 할 수 있습니다.
R의 최대사거리를 숙지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자신의 이동속도에 적응하시고
최대사거리보다 약 50정도 더 먼 상태에서 시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애나의 Q는 라인전 핵심 스킬이자 가장 의존도가 높은 스킬입니다.
맞추지 못한 상태에서는 을 함부로 쓸 수 없을뿐더러, 빗나가자마자
상대방에게 딜교환 주도권을 넘겨주기 때문입니다. 정확도를 최대한 높힐 수 있도록 연습하셔야합니다.
스킬로는 상대의 스킬을 흡수하면서 버티고 로 견제하면서 라인 압박을 해서
CS 격차를 유발시키고 상대방이 CS수급을 마나를 써가면서 먹는 정도의 상황을 유도시키면
대성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상대방이 견제하기 힘들어져 파밍하기가 수월해져요!
우리팀 정글러가 CC와 딜이 좋은 상태에서 첫 갱을 온다면 과감하게 호응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거의 맞스펠이 빠지며, 퍼블도 충분히 유도 가능합니다.
6렙 이후에는 스킬을 난발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있어야 킬각을 잡기 쉽습니다.
첫 딜교시 스킬을 전부 다 쓴다면 마나의 60~70%가 소모되고 다시 돌아오기전에 상대방이
도망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꼭 확실한 킬각일 때만 스킬을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해도가 정말 높아지신다면 상대방의 이동기를 스킬로 끊어줄 수 있습니다.
스킬을 익히고 나면 다이애나는 최상의 갱호응력이 생깁니다. 정글 불러주시면 좋구요.
아니어도 딜교환을 제대로 시작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몇몇 정글몹을 이용해서 갱킹을 피할 수 있습니다.
6렙 이후 로 선진입했을 때 정글러가 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럴 때 특성을 들으셨다면
특성을 이용해 갱킹에서 탈출하기가 용이해집니다.
신발의 다양성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생존률을 높히기 위해 상황에 맞는 선택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방에 강력한 군중제어가 여러개 있을 시 갑니다. EX)엘리스, 트페 등등 상대 미드와 정글 CC연계 대비
:딜링 아이템 위주로 쿨감이 모자르다면 채워주기 위해 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AP는 이게 기본
:상대 AD가 많으면 정말 도움 많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라인전도 강력할뿐더러 갱호응도 최상이라
갱으로 1데스 하는 순간 스노우볼이 너무 심하게 굴러갑니다..
이렐리아에게 주도권을 뺏깁니다.
6렙 때 원콤 당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탑에서나 미드에서나 굉장히 쉽습니다.
저레벨부터 지는 구간 없이 q스킬중 한번만 피하셔도
에코가 힘들어합니다.
단검 떨어지는 위치 근처에는 아예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라인전 딜교가 조금 더 강해졌으나 단검만 주의하면
맞딜교는 쉽습니다.
쉽게 주도권을 가질 수 있는 상대 챔피업입니다.
다이애나는 쉬운 챔피언보다 어려운 챔피언이 배 이상으로 많습니다.
오로지 플레이어의 숙련도 여하에 따라 주도권 여부가 결정됩니다.
챔피언별 상대법에서 난이도와 상대법 설명을 자세히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미드 다이애나는 기본적으로 6렙 이전 기준으로 상대 챔프가 근거리AD가 아닌 이상
2:2 또는 저렙 소규모 한타나 정글싸움에서 매우 무력한 챔프입니다.
특히 가 아닌 를 들었다면 더더욱 도움이 되기 힘듭니다.
팀에게 저렙 정글커버가 약하다는 것을 꼭 숙지시켜주어야 합니다.
탑 다이애나는 미드에서보다 더 열악한 환경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라인이 길기 때문에 최대 카운터인 갱에 너무나도 취약하며, 마나 관리가 배 이상 어려워지고
탑의 브루져들에게 한없이 약한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챔피언들에게 두들겨 맞기 때문에 정글 싸움은 미드에서보다 더 꿈도 꿀 수 없습니다.
미드는 라인 압박이 어느정도 필수라면, 탑에서는 라인 조절 능력이 정말 중요시 됩니다.
탑 다이애나는 상성이 좋을 때가 아니라면 버티기 힘드므로 정글콜 or 잘 사려주셔야 합니다.
초반에는 와3타 패시브를 통한 라인 푸쉬가 가능합니다.
적절히 상대방 스킬을 로 흡수해주면서 라인 압박을 통해 CS 격차를 벌리고
상대방의 CS수급을 스킬로 수급하게 마나 소모를 유도시키면 라인전이 조금 수월해지실 겁니다.
상대방 정글러가 저렙 갱킹이 강력한 정글러인 경우 라인압박에 신경써주셔야 합니다.
상대방이 선레드인 경우 2렙 갱킹으로 순식간에 말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레벨 핵심은 갱에 죽지 않는것 입니다.
3~4레벨까지 라인 압박을 통한 CS수급과 격차를 조금이나마 벌려 550원 정도를 모으셨다면 충분히 성공입니다.
귀환 후 구입 후 로 빠른 라인복귀를 한다면 상대방은 정신없이 압박하다가 과도한 마나 소모로
제대로 된 견제도 못하고 다시 압박을 통해 CS손실을 유발하기가 쉬워집니다. 이 과정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면 상대방은 어쩔 수 없이 귀환을 하게 되며, 한웨이브 정도 더 이득을 보신 후 귀환이 가능합니다.
6레벨 이후 다이애나는 정글러와 궁합이 정말 좋습니다. 최상위권의 갱호응력을 가지게 되기 때문에
정글콜 해주신 후 미니언에 로 호응해주시면서 잡아주시면 됩니다.
6레벨 이후가 되고 첫 블루를 성공적으로 드셨다면 라인 주도권과 킬각 또는 로밍을 가질 수 있는 시간대가 나옵니다.
라인 상황을 통해 로밍을 선택하셔도 되고 킬각을 한번쯤 잡으실 수도 있습니다.
라인전이 거의 끝나갈 단계쯤이라면 거의 대부분은 타워싸움 or 용싸움입니다.
라면 선진입으로 어그로를 끌으신 후 재빨리 빠져 나오면서 혼란을 유도해주시면 되고,
라면 후진입을 통해 순간 삭제를 노려 한타 승리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성에 관계없이 중반 시간대의 다이애나는 이니시를 열기 딱 좋은 시간대입니다.
강제 이니시를 열어도 라인전 단계에서 망한 것이 아니라면 순삭이 되지 않고 살아나오실 수 있습니다.
포지션과 이니시각을 잘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를 한타에서 활용할 때에는 트롤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줍시다.
템트리에 따라서 딜로스 구간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팀원의 딜량 기대치가 높다면
2코어 를 구매하셔서 이니시를 걸어주시면 좋습니다. (이 상황이 안나오면 그냥 딜이 좋겠죠?)
대부분의 원딜 or 딜러진이 들고 있습니다.
자신이 잘 큰것이 아니거나 인 경우 원콤에 암살이 힘듭니다.
우리팀 딜러와 함께 앞라인에 딜을 넣거나 아군 딜러진 보호, 이니시를 열어 어그로를 끈후 를 통해
딜러진이 편하게 딜을 넣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중/후반 운영법에 적혀있는 대로 하시면 됩니다.
가나다 순으로/난이도는 쉬움~매우어려움 정리
주로 잘 나오는 챔피언들만 정리해보았습니다. (추후 추가 예정)
ㄱ
가렌 [탑] [쉬움~보통]
사용을 하며 스킬딜을 흡수하시면서 딜교하시면 무조건 맞딜교 이깁니다.
단 가렌의 패시브 때문에 지속적인 라인 유지가 되기 때문에 먼저 딜교를 걸어주시거나
지속적인 견제가 핵심입니다. 갱만 당하지 않는 상태에서 무난하게
띄워주시면 쉽습니다.
갱플랭크 [탑] [보통]
갱플랭크의 를 으로 흡수해주시면서 라인 압박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술통 콤보를 맞지 않는 것이 핵심입니다. 공속룬이라면 견제전에 부숴줄 수 있으나, 잘 숙련된
갱플의 경우에는 그냥 피해주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술통 싸움은 오로지 심리전입니다.
누가 더 빠르게 터트리느냐, 피하느냐 싸움입니다. 술통만 안맞으시면 6레벨 이후에 상대하기 편합니다.
ㄴ
나르 [탑] [보통~어려움]
나르의 스킬을 잘 피해주시고 나르 3타 패시브에 맞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맞게 되면 나르의 이동속도가 빨라져 카이팅 당하기 쉬워집니다.
6렙 이후 구간이 되면 어렵진 않으나 시간이 지나면 템선택과 나르의 템빌드에 따라서 유불리가 갈립니다.
나르가 2코어가 완성되는 순간 한번만 빗나가도 카이팅과 슬로우에 의해
역킬각이 쉽게 나와버립니다. 코어가 나오기 이전에 라인전에서 많이 잡거나 라인전을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나서스 [탑] [쉬움]
저레벨 구간부터 와3타 패시브를 통해 견제할 수 있습니다. 6레벨 이후에도 서로 맞딜교해도
전혀 밀리진 않으나 나서스 특성상 농사 열심히 지으면 막기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나르와 마찬가지로 코어템이 완성되면서 딜이 안들어가기 시작합니다. 마저템을 2개 이상 두르기 전에
많이 압박하고 많이 킬을 따주시면 됩니다.
ㄷ
다리우스 [탑] [매우 어려움]
다리우스는 근접 챔피언에게 라인전 깡패입니다. 파밍도 하기 힘들뿐더러 우리팀 정글러가
강력하지 않은 챔피언이면 1:2 역관광도 종종 나옵니다. 정글러가 노예가 되어 탑만 올 수 있도록
미친듯이 불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 돌리면 난 따였구나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진입 시에 끝자락에 맞지 않도록 잘 붙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ㄹ
라이즈 [탑] [미드] [보통~어려움]
6레벨까지 잘버티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라이즈 맞은 상태로 맞으면 아픕니다.
또한 미니언에 튕기기 때문에 미니언에서 스킬을 날릴 때 조금 떨어져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6레벨 이후가 되면 딜교 자체는 조금 앞서실 수 있습니다.
갱호응이 쌘 챔프이기 때문에 6레벨 이전 적절한 거리유지는 필수입니다!
킬을 먼저 한번 따게 된다면 그 이후엔 라이즈가 사릴 것이고, 따이게 된다면
힘들어지실겁니다. 라이즈는 기동력이 빠른 챔프가 아니기 때문에 적절히 라인 푸쉬하고
로밍을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굳이 킬을 따기 보다 다른 라인에서 이득 보는 게 좋아요.
럭스 [미드] [쉬움~보통]
6레벨 이전까지 적절히 라인 먹어주시면서 갱 안당하는 게 중요합니다. 6레벨 이후에
진입하시면 대부분의 럭스는 스킬을 바로 시전하는데 이것만 피하시면
킬각을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한번 킬을 잡으면 거의 사리기만 하므로 라인 압박 후 로밍으로 이득 보시면 됩니다.
럼블 [탑] [어려움]
상대가 럼블이면 1레벨부터 CS먹기 정말 힘들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6레벨 이전까지 고통만 겪게 되며,
무리한 CS를 먹으려다 솔킬 따이는 경우도 빈번합니다. CS는 최소한으로만 먹을 생각해주시는 게 좋으며,
밀려오는 것만 먹으시고 여의치 않은 경우 경험치만이라도 제대로 수급하셔야 합니다.
6레벨 이후에도 다이애나와 딜교가 비슷한 편이며, CS차이에 따라 템차이로 인해 더 강력하기도 합니다.
꼭 정글러 불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레넥톤 [탑] [매우 어려움]
레넥톤을 잘쓰는 유저는 적절한 분노 관리 후 스킬강화로 인해 저레벨부터 킬각을 잘잡습니다.
분노는 피수급을 통해 원할한 라인 유지마저 됩니다.
or를 찍는 순간 데미지 기대치가 높아지므로
2~3레벨부터는 상대 분노게이지와 스킬 유무에 따라 거리를 잘 벌려주셔야합니다.
수비적인 템트리를 선택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템 유무와 체력 상태에 따라서 원콤이 정말 잘 납니다.
잘 사려주시다가 정글러 콜을 해주셔서 한두번정도 잡으신다면 그 이후에는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한번 솔킬 따이면 죽으면 복구 안되요..
렝가 [탑] [보통~어려움]
리메이크 렝가 이후 제대로 만나보질 못했습니다.
Q스킬이 강력해졌다는 느낌이 많이 듭니다. 리메이크 전부터 렝가한테는 6레벨 이전에
따이지만 않는다면 6레벨 이후로 어렵진 않은 편입니다. 렝가는 저렙 구간에 솔킬을 잘 내는
챔프중 한명이므로 라인을 땡기는 것이 중요하며, 경우에 따라선 CS를 많이 버릴 각오도 하셔야합니다.
한번 따이면 스노우볼이 겉잡을 수 없이 굴러갑니다.
르블랑 [미드] [어려움]
리메이크 이후 초반 라인클리어와 딜교가 더 강력해졌습니다.
이후 로 인장을 터트리거나 스킬 하나만으로도 인장을 터트리는 것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이중으로 딜이 들어와 아픕니다.
를 맞은 상태라면 반드시 뒤로 빠져줍시다. 인장 터지면 매우 아픕니다.
르블랑이 3초 뒤 를 쓰면 순식간에 라인클리어가 되기 때문에
라인압박이 굉장히 심해집니다. 라인 주도권이나 로밍이 힘들어졌습니다.
6레벨 이후 딜교에서는 밀리지는 않지만 예전보다 압박이 심해져
다이애나가 움직임에 제한이 생겼습니다.
리븐 [탑] [보통~어려움]
저레벨 구간에서는 리븐이 평캔에콤보 다써도 다이애나가 이깁니다.
리븐 레벨과 쿨감템이 나올수록 가 쿨이 밀리기 때문에 주도권이 점점 뺏기기 시작합니다.
대부분의 리븐 첫템이 이기 때문에 템이 나오기전에 갱을 부르시거나 킬각을 잡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선템으로 가시면 나 쿨감템이 갖춰지기 전까지 주도권을 비슷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전에 꼭 정글러 불러서 따주거나 지속적인 견제 이후 킬각을 잡아줍시다.
리산드라 [미드] [탑] [보통~어려움]
라인전 단계에서 를 맞지 않으면 계속 라인 압박을 통해 이득을 보기 쉽습니다.
리산드라 상대로 가장 중요한 것은 갱을 당하지 않는 것입니다. 6레벨까지 되면 CC기가 세개나 있어
갱이 최대 카운터인 다이애나 상대로 정말 미친듯한 갱호응력을 보여줍니다.
미드라면 양쪽에 꼭 시야를 탑이라면 꼭 삼거리 부쉬에 시야를 밝힌 후 딜교해주시기 바랍니다.
ㅁ
마오카이 [탑] [쉬움~보통]
라인전 단계에서 저레벨부터 밀리지 않고 편하게 파밍할 수 있습니다.
마오카이의 패시브가 라인 유지력이 많은 도움을 주기는 하나,
딜교환에서도 밀리지 않으며, 마오카이가 제대로 된 탱템이 나오기 전 여러번 지옥을 경험할 수 있게
할 수도 있습니다. 갱을 부르시거나 솔킬 1~2번만 따셔도 마오카이는 받아먹는 것만 가능하게 됩니다.
갱호응이 좋은 편이기 때문에 갱에만 주의하시면 라인전은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말자하 [미드] [어려움]
6.23 패치로 스킬 변동이 생긴 이후 아직 상대해보지 않았습니다.
상대 이후 다시 쓰도록 하겠습니다.
모데카이저 [미드] [보통~어려움]
정말 잊을만하면 한번씩 나오는 모데카이저입니다.
라인 푸쉬력부터 딜교환까지 모데카이저가 저레벨 구간에서 너무 좋습니다.
모데카이저의 3타를 안맞는 것이 핵심입니다. 3타 맞으면 진짜 날라가요..
카운팅이 나오기 때문에 카운팅만 잘 확인하시면 됩니다. 치고 빠지기 식으로 딜교해주시면 좋습니다.
갱에 약하기 때문에 갱 불러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모르가나 [미드] [어려움]
라인 푸쉬력이 정말 좋은 챔프중 하나입니다. 라인 압박을 하며, 초반 이득을 챙길 수 있는
상대가 아닙니다. 6레벨 이후에도 로 진입했다가 맞고 역킬각
나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갱콜을 하신 후 뚫어주신 다음 갱호응을 통해 따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ㅂ
베이가 [미드] [보통~어려움]
베이가 상대로 중반 이전까진 대부분 라인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치만 정말 못하는 베이가가 아니라면 솔킬 내기가 까다롭습니다. 을 통해
접근하지 못하게 막은 후 일방적으로 때리기 때문에 역으로 따이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스킬 유무를 체크 후 진입하시는 것이 좋으며, 정글 불러주시면 더 좋습니다.
라인전이 어려운 편은 아니나 탑 나서스와 마찬가지로 시간을 주시면 줄수록 좋지 않은 상황이 오게 됩니다.
벨코즈 [미드] [쉬움~보통]
벨코즈는 편한 상대중 하나입니다. 벨코즈의 라인 푸쉬력은 모은 상태에서 2번 연속으로 쓸 수 있기 때문에
느린 편은 아니지만 다이애나가 라인 푸쉬력이 더 빠르기 때문에 초반 CS 손실 유도하기 쉽습니다.
초반부터 내내 압박하시면 견제나 CS 둘중 하나를 계속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 오게 됩니다.
6레벨 이후에서 로 진입 시 스킬만 피해주시면 벨코즈는 궁을 쓸 수 없는 상황이 나와
킬각 잡기가 쉬워집니다. (귀찮으면 그냥 다 맞아가면서 싸워도 잡을 수 있어요.)
블라디미드 [미드] [쉬움~보통]
블라디미르도 마찬가지로 상대하기 편한 상대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앞무빙은
스킬을 쓰기 위해 오는 것이기 때문에 타이밍에 맞춰 로 흡수해주시면서
계속 라인 압박 해주시면 블라디가 CS먹기가 정말 힘듭니다. 6레벨 이후에
그냥 계속 하면 블라디는 쓰다가
스킬이 없으면 죽습니다.
저레벨 구간에서도 블라디의 체력을 라인 압박을 통해 많이 뺄 수 있으나
블라디는 라인 유지력이 좋은 챔프중 하나입니다. 그냥 라인만 계속 압박해주시면서
무난하게 6레벨만 찍으면 쉬워져요!
빅토르 [미드] [어려움]
정말 많이 나오는 챔프 중 하나입니다. 10판을 하면 거의 4~5판은 다 빅토르입니다.
정말 잘하는 빅토르는 라인 유지 하면서 CS다챙기고 마나 관리에 견제까지
깔끔하게 다합니다. 1레벨부터 스킬과 평타 견제하는 것을 유심히 보시면
잘하는지 못하는지까지 보일 정도로 그 차이가 심합니다.
쿨은 쿨보다 짧습니다. 쿨일 때는 잠시 사려주시고 스킬온일때마다
스킬 흡수를 해주시면서 라인 압박을 해주시면 소소하게나마 이득을 올릴 수 있습니다.
6레벨 이후 딜교는 한끗차이입니다. 누가 더 먼저 더 빨리 한번 더 스킬쿨을 돌리는지 여부에 따라
웃거나 울거나 둘중 하나입니다.
뽀삐 [탑] [보통~어려움]
뽀삐 패시브 막다가 벽꿍 맞지 않게만 주의해주세요.
키면서 3타 패시브를 이용하시면 딜교는 무조건 이깁니다.
갱에 주의를 많이 하셔야 하며, 라인 관리에도 조금 신경써주셔야 합니다.
6레벨 이후에는 진입 시, 스킬을 통해 한번 튕겨냅니다.
스킬 쿨을 생각하시면서 딜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ㅅ
쉔 [탑] [쉬움~보통]
6레벨까지 무난히 갈 수 있는 상대챔피언중 하나입니다.
도발을 맞지 않는다면 무조건 필승이구요. 선 딜교를 하셨을 때도
쉔이 대부분 맞도발해서 딜교하더라도 몇번 하다보면 쉔이 지기 때문에
나중에는 스킬을 뒤로 합니다. 라인 주도권이 있고 솔킬 각도 나오는 챔프입니다.
궁극기 콜과 미아콜 잘해주시면 되구요, 맞텔포로 잘 따라가주시면 됩니다.
스웨인 [미드] [탑] [어려움]
탑에서는 스웨인이 마나 관리가 조금 어려워 할만하지만
미드에서는 예로부터 대표적인 카운터였습니다.
그나마 궁극기에 쿨타임이 생겨 조금 나아지긴 했지만 여전히 힘든 챔프입니다.
6레벨 이후에 이 빠졌다면 정글러 꼭 불러주세요.
신드라 [미드] [어려움]
미드 최고 OP에서 내려왔씁니다.
방송 중에 신드라 대략 20판 만나면 그중에 17판은 졌을 정도로 신드라는 그냥 제가 밴합니다.
웬만하면 밴해주시구요.. 살게 되면 고통 받다 겜끝나..는..
신드라가 나오게 되면 식으로 가주시면 안전한 라인전을 할 수 있습니다.
6레벨 이후가 되면 체력은 항상 70~80%는 유지해주셔야 합니다. 안그러면 원콤입니다.
꼭 필수로 들어줍시다! 그러면 6레벨 이후에도 맞딜교에서 안밀릴 수 있다는!
콤보로 갱호응, 갱회피가 너무나도 잘되기 때문에 거기에 까지도 튕겨내므로
스킬 유무 체크 후 꼭 정글러 불러주세요 꼭꼭. 라인전 보단
로밍으로 풀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신지드 [탑] [보통]
생각보다 저레벨에 신지드가 솔킬 잘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를 신지드가 들었다면
조금 사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점화 있고 없고의 차이가 생각보다 큽니다.
기본적으로 다이애나가 딜교는 조금 더 좋고 선템으로 가주시면 절때 밀리지 않습니다.
6레벨 이전만 조심해주시면 됩니다.
ㅇ
아리 [미드] [보통]
1레벨부터 의 스킬을 잘 피해주시면서 라인 푸쉬만 잘 해주시면
아리가 CS를 생각보다 잘 못먹습니다. 아리의 최근 딜 기대치는
높은 모습을 보이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딜교 주도권도 다이애나가 가지고 있습니다.
6레벨 이후 진입 시 만 조심해서 잘 피해주시면 아리는 그냥
뻘 궁극기를 쓰며 도주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트만 조심합시다!
아우렐리온 솔 [미드] [보통]
라인 푸쉬가 정말 좋은 아우솔입니다. 라인이 오히려 밀리는 경우도 종종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어려운 상대는 아니고 다이애나 초반 운영과 비슷하게 라인 압박 후
템 뽑는 초반 운영을 많이 선택하기 때문에 맞춰서 템만 잘 사와주시면 6레벨 이후
딜교가 수월해집니다. 이거에 너무 많이 맞지 않게 주의합시다.
아지르 [미드] [보통~어려움]
정말 종종 보이는 아지르입니다. 초반부터 견제를 맞아가며 버티는 방법밖엔 없습니다.
적절한 타이밍에 집을 잘 다녀오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6레벨 이후부터 아지르의 실력이 판별됩니다.
궁극기의 반응속도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만
특성을 들으셨다면 궁에 맞더라도 재빨리 빠져나오실 수 있습니다. 궁을 어떻게 잘빼주냐가
매우 중요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애니비아 [미드] [보통~어려움]
이번 6.23 패치에서 스킬이 숙련된 자가 아니면 데미지 넣기가 어렵게 바뀌었습니다.
상대 시 저레벨 구간에서 만 안맞아주시면 라인 압박 쭉쭉 해주시면서 이득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6레벨 이후에는 그냥 닥공하고 알빼고 닥공하고 킬잡고 닥공하고 갱호응
템 나오기 전에 첫블루 때 킬을 잡으시면 애니비아 성장에 정말 크나큰 타격이므로,
첫 블루 시간대에 갱콜 불러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야스오 [미드] [탑] [보통~어려움]
야스오는 아이템 공략에도 나와있듯이 선템 가주시면 정말 좋습니다.
초반 맞딜교에서 야스오 상대로 밀리지는 않으나 스킬 쿨타임과 마나 부족으로 인해
딜교에서 점점 밀리기 시작하므로 무리한 딜교는 안하시는 게 좋습니다.
+라면 마나 부족 되기전에 못하는 야스오는 2~3레벨에 솔킬 따이는 경우도 정말 많이 나옵니다.
6레벨 이후 을 너무 빠르게 하시면 스킬이 스킬에 막혀
궁초기화가 되지 않습니다. 꼭 스킬 유무를 체크하신 후에 딜교 시작하시는 게 좋습니다.
궁맞고 싸워도 이기고 궁 맞기 전에 죽일 수도 있습니다.
6레벨 이후 딜교시 정직한 딜교가 아닌 계속 움직이면서 싸워줍시다. 야스오의 스킬은
범위가 짧아 피하고 못피하고 차이가 큽니다.
미드 야스오와는 다르게 탑스오는 조금 반대의 상황이 나옵니다. 라인이 길기 때문에
주도권을 넘겨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리하게 주도권을 가지고 딜교하시다가 정글갱에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적당히 참다가 6레벨 이후나 이후에 잡아주시면 됩니다.
에코 [미드] [탑] [쉬움~보통]
프리시즌 들어와서 에코의 패시브가 너프 먹으면서 더 상대하기 쉬워졌습니다.
AP에코 탱에코 둘 다 상대하기 쉬우며, 맞딜교 하시면 됩니다. 면 찍어누를 수 있고
라면 패시브 터트리고 도주하는 에코를 추노가 가능합니다.
오리아나 [미드] [어려움]
롤드컵 시즌에 나오기 시작하면서 랭겜에서 빅토르 급으로 많이 만났습니다.
오리아나는 패시브와 견제가 너무 좋기 때문에 라인 압박 하기가 힘듭니다.
CS수급력도 매우 좋은 챔피언이기 때문에 첫 코어 하위템과 첫 블루 타이밍에 킬각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오리아나는 라인전에서 많이 따기가 힘든 챔피언입니다.
로밍으로 이득을 챙기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오리아나가 어려운 이유중 하나는 한타 때 궁으로 1인분만 해도 다이애나보다 활약하기
더 좋기 때문에 정말 많이 망쳐놓아야만 합니다.
오공 [탑] [쉬움~보통]
서로 맞딜하면 다이애나가 이깁니다. 6레벨 때
오공 궁극기의 갱킹 호응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이렐리아 [탑] [어려움~매우어려움]
저레벨 때는 다이애나가 딜교 주도권이 있으나 레벨이 높아질수록
이렐리아가 깡패가 됩니다. 특히 6레벨 이후 궁극기가 온이 되면 원콤 당하는 경우도
종종 나옵니다. 방어력 템이 아닌 체력템으로 가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킬이 고정 딜링이 있기 때문에 방어력 템은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선딜교 하실 때는 라인이 땡겨진 상태에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킬을 쓰도록 유도하고
타워쪽으로 한발 물러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라오이 [탑] [매우 어려움]
근접 챔피언상대로 최상위권의 위력을 자랑하는 일라오이입니다.
라인 푸쉬나 6레벨 이전 딜교 6레벨 이후 딜교도 다이애나보다 월등히 앞섭니다.
핵심적인 것은 끌리지 않으셔야 합니다. 끌리고 펼쳐지면 그냥 끔살입니다..
맞으셨다면 절때 맞딜교 하지마시고 재빨리 뒤로 빼주세요.
라인전 단계에서 패시브를 없앨 수 있으면 꼭 없애주도록 합시다. 궁극기의 힘이 빠집니다.
선진입으로 인한 딜교를 할 때 정직한 딜교가 아닌 꼭 움직이면서 딜교해주세요.
촉수가 내리치는 것을 피할 수 있어야 합니다.
ㅈ
잭스 [탑] [어려움~매우어려움]
레벨이 높아질수록 어렵습니다. 다이애나가 6부터 시작이듯이
잭스도 6부터 시작입니다. 서로 6찍은 상태에서 맞딜교시 다이애나가 무조건 집니다.
정글 콜해주시는 것이 좋고, 딜교하기 전에 지속적으로 꾸준히 스킬을 맞춰주신 후
어느정도 체력이 빠졌을 때 진입하시면 이길 수 있습니다.
제이스 [미드] [탑] [매우어려움]
최근에 제이스 만나면 다 졌어요...ㅠ
제이스가 여눈 트리를 타지 않고 방관 트리를 타면서 저레벨 딜교가
하위 코어템 차이로 더 강해졌습니다. 쉽게 를 터트릴 수 있기 때문에
일방적인 딜교를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해머폼 상태에서 방어/마저가 올라가 딜러끼리 교전 시 탱탱한 느낌도
어마어마한 체감이 느껴집니다. 제이스 상대로 쓰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제이스의 해머폼 상태에서 패시브로 인한 마나 수급 때문에 라인 유지도 너무 좋습니다.
선템을 로 뽑아오면 잡을 수가 없습니다. 꼭 6레벨 이후에 갱콜 해서 갱호응으로 잡아줍시다.
제드 [미드] [보통~어려움]
제드와 다이애나 싸움은 누가 스킬 하나를 더 피하느냐 싸움입니다.
6레벨 이전 딜교시 표창을 피하면 이기고 둘 다 맞으면 가 터져 아픕니다.
6레벨 이후 딜교시 제드가 궁을 쓰면 똑같이 를 피하고 못피하고에 따라 킬 여부가 갈립니다.
마찬가지로 제드도 다이애나의 스킬 회피 여부에 따라 갈립니다.
선공권은 제드가 좀 더 강하므로 5.5:4.5 정도의 다이애나가 조금 불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제드와 다이애나는 손싸움입니다. 가 핵심 코어이며, 제드가
나오는 순간 못잡습니다.. ㅠㅠ
질리언 [미드] [보통]
질리언 상대로는 스킬을 초반에 잘 피해주시면서 파밍하면 됩니다.
질리언은 파밍하기가 쉬운 챔피언은 아닌 지라 견제를 시도하게 되면 CS수급에 손실이 자주
생기는 챔피언입니다. 콤보를 맞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이템이 나오면 질리언이 마나 부담이 덜해져서 (상대)콤보를
쓰기 시작합니다. 콤보를 마저 쓰기 전에 로 먼저 진입해주신다음 스킬을 피하시면
궁극기를 뺴거나 콤보를 피해주시면 킬각을 잡으실 수 있습니다.
6레벨 이후 주도권은 다이애나가 가지게 되어 상대하기 편합니다.
ㅋ
카르마 [미드] [어려움]
카르마는 깡딜이 굉장히 강력한 편입니다. 유틸서폿형 챔피언이기 때문에 킬각을 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뚜벅이인 다이애나가 초반에 카르마의 갱호응 or 를 맞으면
너무나도 취약해집니다. 초반에는 갱호응에 주의하시면서 잘 사려주시다가 6레벨 이후
하위템이 어느정도 갖춰지신 이후에 상대하시면 할만합니다.
카사딘 [미드] [어려움]
카사딘은 근접AP챔피언이기 때문에 맞파밍 구도중 딜교환을 하시면 이득을 보기 쉽습니다.
카사딘이 스킬을 날리면 로 피해를 흡수해주시고 붙으면서 3타 패시브까지
때려주시면 됩니다. 저레벨 구간에서 카사딘이 모든 스킬을 다 날리더라도 다이애나는
맞딜교에서 이길 수 있기 때문에 파밍만 잘해주시면 됩니다. 6레벨 이후 구간에 로 진입시
딜교하다가 카사딘이 딜교에 밀려 궁극기로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계속적인 딜교 시
마나가 모자르기 때문에 마나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을 가주시면 라인 주도권을 잡으면서 킬각이 쉬워집니다.
등등
카서스 [미드] [쉬움~보통]
카서스는 다들 아시죠? 이리저리 왔다갔다 딱콩 잘 피해주시면서 라인 압박해주시면 됩니다.
카서스는 사실 사리는 것을 좋아하는 챔프이기 때문에 라인 압박+로밍을 노려주시면 좋습니다.
6레벨 이전에 파밍하기도 쉬운 상대입니다.
카시오페아 [미드] [어려움~매우어려움]
라인전하기 정말 싫은 챔프중 하나입니다. 신드라 다음으로 어려운 상대라고 생각합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를 피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스킬 유무를 잘 체크하시고 막타를 칠 때
한번씩 더 생각해주셔야 합니다. 먼 거리에서 맞으면 쉽게 뒤로 물러날 수 있지만 가까이에서 맞을 수록
쌍독니에 맞는 시간이 높아집니다. 일반 스킬은 견딜 수 있으나 중독된 상태에서는
매우 아프다는 점을 유의해주셔야 합니다. 6레벨 이후에는 한번을 제대로 피하신다면
이길 수 있습니다. 못피하면 도망치기도 힘들어집니다..
늪 스킬에서는 궁극기 사용이 불가능하니 주의해주세요!
카타리나 [미드] [보통~어려움]
*1.4 수정리메이크 이후 와드 순보는 불가능하나 딜이 한층 강력해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카타리나의 연구가 올라감에 따라 저레벨 킬각을 보는 유저가 많아졌습니다.
6레벨 이전에 딜교는 밀리지 않을 수 있으나 마나 관리가 힘들어질경우 갑작스런 폭딜로 인한
역킬각이 종종 나옵니다. 6레벨 이전엔 가급적 딜교는 사려줍시다.
여전히 다이애나가 밀리지는 않지만 단검이 떨어진 자리 주위로 가면 순간 폭딜을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에 단검 주위로 가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스킬은 꼭 카타리나가
궁극기 시전 시에 바로 시전하여 끊어주시면 딜교를 이길 수 있습니다.
케넨 [탑] [보통~어려움]
저레벨 구간에 무리하게 CS 먹으려고 하시면 죽을 수 있습니다.
1~2레벨 구간에서는 키면서 적당히 먹어주시다가 파밍 해주시면서
6레벨까지 버텨주시면 됩니다. 선템 시작 후 CS먹는 것에만 집중해주시면서
선복귀로 CS 챙겨주시면 좋습니다.
6레벨 이후에는 견제해주시다가 맞딜교해주시면 밀리지 않습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Q스킬을 잘 피해주시는 것이 핵심이고 패시브 스택이 쌓여있다면
뒤로 빠져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케일 [미드] [보통]
종종 등장하는 케일입니다. 라인 푸쉬력을 통해 초반 이득은 보는 대표적인 챔피언이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은 라인이 밀립니다. 무리하게 같이 밀려고 하시면 체력 손실이 심하게 이루어질 경우
파밍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밀리는 것만 받아먹다가 6레벨 이후에 딜교하시면
쉽게 이기실 수 있습니다.
클레드 [탑] [보통]
최근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어 점점 등장하기 시작하는 클레드입니다.
클레드 상대로는 갱만 조심하시면 충분히 반반싸움이 가능합니다.
먼거리에서 날린다면 뒤로 쭉 빼주시면 충분히 벗어날 수 있고
가까운 거리에서 딜교를 신청한다면 켜주면서 맞딜교 하시면 이길 수 있습니다.
클레드가 패시브에서 내렸을 경우 스킬 유무 체크가 필수입니다. 챔피언 공격 시
용기를 순식간에 채울 수 있기 때문에 확실한 킬각이 아니라면 굳이 맞아주실 필요 없습니다.
6레벨 되면 맞딜교 싸움에선 무조건 이깁니다.
카밀 [탑] [보통] *1.4 수정/추가
신챔프 카밀입니다. OP라고 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지만
다이애나는 카밀에게 밀리지는 않습니다. 스킬쿨에 맞춰 적절하게만 딜교를 잘해주시면 됩니다.
카밀이 입체기동 하기 전에 다이애나가 로 끊을 수 있습니다.
스킬만 타이밍에 맞춰 잘 끊으신다면 딜교의 유리함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딜교 하실 때에는 Q스킬과 패시브 여부를 잘 체크해주시면서 하시면 좋습니다.
가급적 Q스킬이 빠졌을 때 딜교하시면 유리함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코르키 [미드] [보통~어려움]
최근 미드 대세 챔피언인 코르키입니다. 저레벨부터 강력한 딜교로 인해 CS수급이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코르키는 거의 을 필수 스펠로 들고 오기 때문에 저레벨 갱호응도 괜찮은 편에 속합니다.
을 스킬쿨 잘 돌려가면서 저레벨 구간에서는 먹고 버티시면 됩니다.
저레벨 때 쿨과 쿨의 차이가 5초가량 나기 때문에 스킬쿨에 맞춰서
로 잘 흡수해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6레벨 이후에는 한박자 빠른 로밍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고 코르키의 패시브 핑을 잘 찍어주셔야합니다.
정화로 탈진을 풀고서 킬각을 잡으실 수도 있습니다.
트포의 두 하위템까지는 반반 갈 수 있으며, 그 이후에는 스킬 한번 잘못 맞으면
순간 폭딜로 딜교에서 지고 끔살당할 수 있으니 템확인을 잘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ㅌ
탈론 [미드] [보통~어려움]
리메이크 이후 탈론도 변함없이 쉬운 상대였으나...... 이제는
연구가 점차 진행됨에 따라 숙련도가 높아져 최근에는 조금 어려움이 따르고 있습니다.
이전 탈론 상대로도 맞아가면서 싸우면 이겼었지만 리메이크 이후
키면서 저레벨부터 딜교하시면 탈론이 아무리 잘해도 밀립니다.
스킬 3회 중첩 + 이 함께 터지면 저레벨에 순간 원콤 날수도 있으니
적절한 거리유지와 출혈이 되기 때문에 패시브 스택 쌓이는 거 확인하시면서 딜교하시면 좋습니다.
스킬이 바로 돌아오는 게 아닌 잠시 뒤에 돌아오기 때문에 피하면서 딜교하시면
더 좋습니다. 6레벨 이후 선딜교건 후딜교건 무조건 이길 수 있습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 [미드] [보통~어려움]
초반에 견제를 잘하는 트페는 CS수급이 조금 껄끄럽습니다. 저레벨 구간에서
라인 압박을 통하여 CS 이득은 보신 후 빠르게 귀환 구입 후 복귀 하시면
6레벨을 찍기 편해집니다. 6레벨 이후 트페가 궁극기 로밍을 하지 못하도록
미드 양쪽에 시야를 잘 확보하신 후 라인 압박 해주시면 됩니다. 트페가 로밍을 간다면
같이 따라가주시면 타 라인 상황이 어지간히 안좋은 상황이 아니라면 이길 수 있습니다.
(따라가실 때에는 CC연계를 꼭 생각해주시기 바랍니다.)
ㅍ
판테온 [미드] [탑] [보통~어려움]
판테온은 저레벨 라인전 강한 챔프중 하나입니다. 지속적인 견제가 다른 챔피언에겐
많이 아프지만 다이애나는 스킬을 통해 피해를 흡수하며, 라인 압박을 할 수 있습니다.
저레벨 구간에 스킬콤보+로 인한 솔킬만 따이지 않으시면 6레벨 때 충분히 이기실 수 있습니다.
피오라 [탑] [보통~어려움]
피오라는 패시브를 통한 체력 수급이 잘되서 라인 유지력이 좋은 편입니다.
스킬 소모 마나량도 낮기 때문에 지속적인 딜교환을 시도하게 됩니다. 초반 저레벨 구간에선
다이애나가 딜교에서 앞설 수 있으나 레벨이 높아질수록 주도권을 뺏기게 됩니다.
6레벨 이후 딜교 시 응수로 막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이애나는 스킬 시전 시
제자리 시전이기 때문에 스킬이 막힐 경우 스턴을 받으면 역킬각이 나게 됩니다. 신중하게 쓰셔야하며,
지속적인 견제 후 체력이 어느정도 빠졌을 때 딜교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궁극기가 발동되기 전에 죽이지 못하면 역으로 죽게 되므로 최대한 빨리 킬을 내는 것이 핵심입니다.
피즈 [미드] [보통~어려움]
피즈의 궁극기가 거리 비례 크기로 바뀌게 되면서 뚜벅이인 다이애나가 궁극기를
피하기 힘들게 되었습니다. 다이애나와 피즈는 피즈가 스킬 하나를 피하느냐 마느냐 싸움입니다.
시전 도중 를 스킬로 피하게 되면 초기화가 되질 않습니다.
꼭 스킬을 맞춘 후 궁극기를 쓰도록 합시다.
초보자 분들에게 최대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설명에 좀 더 집중하였습니다.
조금 읽기 귀찮으시더라도 다 읽으시면 도움이 될거라고 믿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방송으로 오셔서 질문해주시거나 댓글 달아주시면 성심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지속적인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업데이트 시마다 버젼이 올라갈 예정입니다.
*저보다 더 다이애나를 잘하시는 분들도 많고, 아이템에 대해서 다른 생각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많습니다.
지속적인 피드백과 의견 수렴을 통해 계속 수정해나갈 것입니다. 편향된 시선이 아닌 이런 생각을
가질 수도 있구나 라는 시선으로 바라봐 주셨으면 합니다. 긴 글 공략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
*정말 정성들여서 쓰고 수정했었는데 무분별한 베드를 먹어서.. 중지할까라는 생각도 했지만
애정을 담아서 다시 노력해서 계속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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