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명
75% (3표)
0% (0표)
25% (1표)
마스터 이, 우주 검사
Master Yi, The Wuju Bladesman
18
12
0
3/4
[숙련도 7렙 장愛인]브론즈 탈출용 원조 정글 딜탱 마스터 이(스압, 진지 주의)

- 폭검데미안(2017-05-19, 조회수: 10867)



안녕하세요 폭검데미안 입니다.

시즌 6때 제 공략들 보시고 브론즈 많이들 탈출하셨을런지 모르겠습니다. 

시즌 6 막바지 1주동안 브4계정 하나를 실1까지 올렸었는데 인증을 올리는걸 깜빡했네요.

하여간 시즌7 Pre(Free아님 ㅎ)Season 도 시작되었고 이것저것 메타도 좀 연구해보느라 글이 늦게되었습니다.




그럼 이번 시즌에도 많은 분들이 제 공략을 보시고 브론즈를 탈출하시길 빌며 공략 시작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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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1.28 - 시즌7 공략 작성 시작.
2016.11.29 - 프리시즌 변경점 정리 및 마이 플레이 메타 변경.
2016.11.29 - 필자 식 1.5딜3.5탱템 소개(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티아맷))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Ninja Tabi(닌자의 신발)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2016.11.30 - (사냥꾼의 마체테)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식 초반 빌드 설명 및 후기 - 아이템 빌드 탭 3번
2017.05.19 - 전반적 수정.






2017.05.19 - 전반적 수정
<2017.05.19> 추가 라고 적힌부분만 Ctrl + F 해서 찾아 읽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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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문을 읽기 싫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한 줄 요약이 준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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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룬(각 룬 별 정글링 비교)
3. 마스터리
4. 스펠
5. 스킬 찍는 순서.
6. 아이템 빌드 및 선택 가이드. 탱템 선택지
7. 기초 정글링 루트 및 운영 토대, 그리고 팀 내의 역할에 대한 설명.
         -초반 3~4버프 컨트롤
         -적의 허를 찌르는 갱루트
         -etc.
8. 성장곡선에 대한 설명.
9. 모든 챔피언들에 대한 기초 대처법
10. 마치며, 요약


필자는 시즌 4부터 시즌 6까지 브론즈5 부터 골드5까지 광범위한 심해티어에서 활동하면서
 
심해어들의 행동을 분석했고 이에 가장 쉽게 이 동네에서 하드캐리를 할 수 있는 챔프중 하나가
 
[딜탱형] 정글 마스터 이 임을 분석해냈다.

 
 
잠깐 씨부리는 극딜 마이vs딜탱 마이.
 
1. 니가 극딜 두르고 적을 다패죽일떄까지 생존하는 후진입 능력이 있다면 극딜이  '항상 더 좋다'
2. 근데 니가 극딜을 두르고 생존력을 보장받을수 없잖아??
3. 그니까 그냥 탱을 둘러서 딜을 약간 줄이고 강제로 더 오래 살아남아 더 오래 패는게 더 좋다.
 
 
 
 
 
그리고
 
이 글에 테클을 달 정도의 수준이 되는 유저라면 정신이 브론즈가 아닐테니
 
이 글에 헛점이 보일경우 "너에게 더 이상 가르칠 것이 없으니 하산하거라" 라고 말해주고 싶고
 
이 글에 헛점이 안보일경우 "그냥 따라 해라" 라고 말할것이다.
 
 
 
 
현존하는 모든 챔피언에 대한 대처법(갱갔을시, 맞정글 섰을 시, 한타 시 대처법 등)은 대부분 작성 중이며
 
지속적으로 조금씩 추가해나가는 중이다.
 
 
 
 
그리고 필자의 티어가 북미에서 Stonze V 티어에서 활동중인데 인증이 필요한가

마스터 이, 우주 검사
소환사 주문 강타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105) 2405 마나 250.56 (+42.0) 964.56
공격력 65 (+2.5) 107.5 공격 속도 0.679 (+2.5%) 0.968
5초당 체력회복 7.59 (+0.65) 18.64 5초당 마나회복 7.26 (+0.45) 14.91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5.0 355 사정 거리 175 175
  • 치명타율 +0.93%
    x1
  • 공격 속도 +1.7%
    x8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치명타율
    +0.93%
  • 공격 속도
    +27.1%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8,601 IP
시즌 7에 들어서며 정글에 대대적인 개편이 가해졌다.

전반적으로 정글몹 7종(레드 골렘 칼날부리, 블루 두껍이 늑대, 바위게)을 찬찬히 보면

레드, 블루, 두껍이, 바위게는 1마리.
늑대 3, 칼날부리 6, 골렘10 마리가 되었다.



이전부터 공격력에 룬을 몇개 할애했던 부분을 순수 정글링을 위해서라면 빼야할 시기가 왔다.

이 순수 정글링에 관한 부분은 운영부문에서 후술하겠다.

하지만 순수 맞다이 면에서는 깡AD룬이 공속룬보다 약간압도하는 부분을 보인다.



[간단 정리]
빨강 : 크리1+공속8(or맞다이나 갱이 좋다면 깡AD8)
노랑 : 방어9(고정)
파랑 : 마저9(or 공속9 or 성장쿨감9) 취향껏 선택한다. 랭겜에서 AP가 한명이라면 취향껏 마저를 안들어도 된다.
정수 : 공속3 (아직까진 공속 3개를 고수하겠다.)




<2017.05.19> 추가.

공룬을 섞는 중요한 이유가 생겼다.

Double Strike(2연속 공격)가 패치되어 첫타에 타겟이 죽을경우 가까운 다른 타겟을 떄리는데

가장 작은 사이즈 골렘이 저 공룬을 안박으면 더블어택한방으로 두마리가 죽질 않는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마이는 공속 평타기반 챔프이다.

1티어에서 분노로 공속을 챙기고
2티어에서 약점 노출로 팀원간의 시너지를 챙긴다. 필자의 마이는 탱이기 때문이다.
3티어에서 흡혈귀로 깨알같은 유지력을 챙기고
4티어에서 전투의 환희(Battle Trance)를 쓴다. 다른건 마땅히 쓸 게 없다.
5티어에서 분쇄의 일격를 쓰는건 당연하고
6티어에서 전투의 열광을 쓴다. 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를 쓴다.


1티어에서 포악함을 쓴다. 아직도 사실 고민이 많은 부분이다.
2티어에서 비밀 창고를 쓴다. 필자는 포션 3개로 초반에 승부를 많이 보는 타입이라 그렇다. (충전형 물약)스타팅시엔암살자(Assassin).
3티어에서 무자비를 쓴다. 그냥 존나 좋다.
4티어에서 위험한 게임로 소규모 교전에서의 이득을 챙긴다. 그냥 존나 개 쉬펄 좋다.



와 책략 중 택1
1티어에서 꿋꿋함로 추가 방마저를 챙긴다. 후반에 개미만큼 좋다.
2티어에서 질긴 피부이걸 챙겨 잡 정글몹한테 맞는 딜을 줄인다. 칼날부리 새색끼 해봐.
3티어에서 룬 갑옷을 고정으로 간다.
4티어에서 통찰력을 항상 챙겼었는데 대담함(Fearless)을 써보는중이다.

5,6 티어를 만약에 간다면 신속 착취의 손아귀두개로 강인도와 꺠알같은 흡수력을 챙긴다.










설명은 여기까지 하고

정리하면 가장 무난하게는 필자가 위에 올려둔 18/12/0을 쓰면 되고,

취향껏 설명에 적은대로 하나하나 자기에게 맞춰 바꿔 쓰면된다.





지금 필자가 연구중인게 흉포 6티어 전쟁광의 환희, 18/0/12. 0/12/18, 6/12/12 가 있는데 이후 기술하겠다.




<2017.05.19> 추가.

흉포 6티어는 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이거다. 이게 최고다. 초반에 자잘한 피흡과 자잘한 이속을 챙겨주는게 상당히 좋다.

다만 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는 스태틱마냥 무빙에 스택영향을 받기때문에 끊임없이 공격을 하는 동안 무빙을 쳐주는게 중요하다.





마이는 텔로 볼 수 있는 이득이 더 많다.

특히 저티어구간에서는 더욱!

Flash(점멸)드시고 싶으시다면 말리지는 않겠다.



필자의 마이는 운영을 기본으로 하고있고 너무 텔에 익숙해서 그런 탓이 좀 크다.


ps. 골드 3~1 윗줄 구간부터는 확실히 평균적으로 Flash(점멸)가 낫다.

2연속 공격 (Double Strike)
마스터 이는 4번째 기본 공격 마다 2연속 공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일격 필살 (Alpha Strik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0/19.5/19/18.5/18초
마스터 이가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순간이동한 후 대상 주변 적들을 순식간에 공격합니다. 공격이 4회 적중한 후 적중하는 모든 공격은 적에게 30/60/90/120/150 (+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다른 대상이 없으면 같은 적을 연속으로 공격하며 추가 타격으로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타격에는 25%의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35%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추가 타격은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는 타격당 65/90/115/140/16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스킬 가속에 따라 감소) 감소합니다.
일격 필살을 통한 타격으로는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거나 2연속 공격의 적중 시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공격이 끝나면 기본적으로 주 대상으로부터 75유닛 앞에 나타나며, 일격 필살 사용 중 우클릭으로 나타날 지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00)
명상 (Meditate)
마나 소모: 40 + 초당 최대 마나의 6%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마스터 이가 정신을 집중하여 4초 동안 120/200/280/360/440(+1.0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회복량은 마스터 이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00%까지 증가합니다.

정신을 집중하고 이후 0.5초까지 마스터 이가 입는 피해량이 70% 감소합니다. 0.5초가 지나면 45/47.5/50/52.5/55% 감소합니다.

2연속 공격 중첩을 얻습니다.
피해량 감소 효과가 구조물 상대로는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피해 감소 효과가 명상이 끝난 후 0.5초 동안 유지됩니다.
우주류 검술 (Wuju Style)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마스터 이의 기본 공격이 5초 동안 20/25/30/35/40(+0.3 추가 AD)의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우주류 검술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최후의 전사 (Highlander)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5초
기본 지속 효과: 챔피언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마스터 이의 기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사용 시: 마스터 이가 무아지경에 빠져 7초 동안 이동 속도 25/35/45%, 공격 속도 25/45/65%를 얻고 둔화 효과에 면역됩니다.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스킬 지속시간이 7초 늘어납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최후의 전사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1레벨 Q

2레벨 E 

3레벨 W 


4,5레벨 Q

6레벨 R

 

여기까진 거의 변화가 없다.



 

하지만 평범한 RQEW 선마가 아니다.

 

Q선마 후 W를 무조건 3개까지 찍는다.


Q다음 W선마를 해도 좋다. 여튼 무조건 Q마스터 다음 W를 3개이상준다.

 

이게 딜탱 마스터 이 의 포인트중 하나이다.

 

찍어봐라. 생존에 얼마나 도움에 되는지.


스킬 콤보

그냥 언제 Alpha Strike(일격 필살)를 쓰느냐 언제 Meditate(명상)Double Strike(2연속 공격)를 하느냐 그 뿐!


Meditate(명상)으로 평캔을 하느냐 버티느냐, 적의 버스트를 막아내느냐는 순수 기량과 경험에서 나온다.



스킬 활용 팁

Highlander(최후의 전사)궁의 지속시간이 저번 시즌때 30%까여나간 패치가 있었다.


이 몇초가 초중반 마이에게 있어 킬을 내고 못내고의 차이를 갈랐다는것을 아는 사람은 다 알것이다.



간단히 하고싶은 말은, 궁을 너무 섣불리 키지 말라는 것이다.


선알파 진입할것이라면 알파 쓰고 나오자마자 궁을 켠다던가,


1대1 맞다이 시 적의 CC를 먼저 받고 궁을 켠다던가,


알파로 빠르게 딸피 어시를 받으며 궁을 켠다던가 등의 상황에 따른 센스가 필요하다.







다이브를 할때 적을 잡고 한두대 포탑이든 미니언이든 치고 다시 쿨돌아온 Alpha Strike(일격 필살)로 포탑어그로를 푸는게 중요하다.



Alpha Strike(일격 필살)로 적 주요스킬을 피하는거야 뭐 흔히 알려진 사실이고, 챔피언 대처법에 따로 기술하겠다.







<2017.05.19> 추가.
이전 패치로 Double Strike(2연속 공격)에서 첫타겟이 죽을경우 다른 타겟으로 두번째 공격을 떄리는 패치가 있었다.

그냥 깨이득 패치라고 생각하면 된다.

특히 골렘잡을때 좋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2017.05.19> 추가.
Tiamat(티아맷)티아멧을 가지 않는다.-

 

시작 : (사냥꾼의 마체테)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와드 토템 (장신구)) or (사냥꾼의 마체테)(충전형 물약)(와드 토템 (장신구))



 

0 : 돈이 애매하게 부족 할 시

(사냥꾼의 마체테)(사냥꾼의 부적)을 꼭 간다.



1 : (척후병의 사브르)(2티어 정글템. 선택지하는 방법은 후술하겠다)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Health Potion(체력 물약)x? + (제어 와드)x1

 

-여기서 (제어 와드)아군쪽 빨간점 부쉬 안에 혹은 적군쪽 노란점 부쉬 안에 박는다-




2 : (척후병의 사브르)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티아맷))티아멧은 생략 가능하다. 티아멧 선택법은 후술하겠다.

 

3 : (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티아맷))

 

4 : (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티아맷))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


5. (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티아맷))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여기서 바로 정력의형상을 가든 란두인을 가든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이걸  무조건 올린다..---



여기까진 거의 변화 없이 간다. 이 다음이 문제다.



먼저 신발 선택하는 법을 알려주곘다.

 

Case 1. 적중 AP가 하나밖에 없으나 쉬바나 문도 등등 ap를 안올리지만 ap기반 딜이 제법 있다.

Case 2. 적이 2ap 이상이다.

Case 3. 나에게 확정으로 들어올 CC가 많다.(레오나, 블리츠펀치, 잔나, 쓰레쉬, 알리스타, 말자하, 마오카이,  etc)

Case 4. 진짜로 적이 CC지옥이다.

- 헤르메스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Case 5. 적에 평타기반이 4명 이상이다. (ex.잭스, 우디르, 갱플, 나서스, 녹턴, 렝가, 볼베, 뽀삐, 샤코, 스카너, 짜장 etc)

Case 6. 원딜이 잘 컷다

Case 7. 적의 AP가 모조리 돌진 계열이고 원딜을 지키지 않는다.

Case 8. 적에 AP가 몇명이 있던 내가 무조건 원딜을 잡아족쳐야 한다. 

- 닌자 타비Ninja Tabi(닌자의 신발)(필자는 (강철의 영약)때문에 보통 닌자타비를 많이 간다)







절대로 기동신 신속신 광전사 마관신 아이오니아 는 선택지에 두지 않는다.


이제 인벤에 [(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혹은 [(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Ninja Tabi(닌자의 신발)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티아맷)) 가 있을 것이다.

 

이제 다시 선택지를 주겠다.

 


※메인 베이스 아머템: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Thornmail(가시 갑옷)


※메인 베이스 마저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괄호친건 그중 하나를 선택하라는 뜻이다.

난 쿨감덕후다.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적에 크리기반이 한명이라도 있다.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그냥 편하게 생각을 놓고 방어력을 올려주는 탱템이 가고싶다.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적이 죄다 평타기반이다.Thornmail(가시 갑옷)
그냥 평범한 마저템이 필요하다.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마저 탱템을 가고싶은데 쿨감이 넘친다.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1. 나는 쿨감이 좋다.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2. 적에 크리딜 기반이 두명 이상이다.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Spirit Visage(정령의 형상)(필자는 보통 이렇게 간다.)
3. 적에 원딜이 인간이 아니고 AP가 너무너무너무많다.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4. 뭔가 아머를 올리고 마저템을 가야겠는데 적이 호구같이 못한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Wit's End(마법사의 최후)

5. 적이 올AP다.Spirit Visage(정령의 형상)+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6. 적이 올AD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Thornmail(가시 갑옷))중 2택. 

7. 적이 올AD인데 평타기반이 많다.(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or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orThornmail(가시 갑옷))









0. 티아맷(티아맷)의 중요성.
시즌7 들어 정글링이 굉장히 중요해짐에 따라, 칼날부리 및 골렘 처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척후병의 사브르)까지만 올리고 (티아맷)를 올려 초중반 정글링을 매우 강화하는데 의의를 둔다고 할 수 있다.

지속적으로 갱이 수월하게 이루어진다 하더라도, 칼날부리는 체력관리에 애로사항을 꽃피우는 훌륭한 비료이기에

그리고 빠른 카운터 정글링을 위해서라도 (티아맷)은 정글아이템 완성 전에 꼭 올리도록 하자.

거기다 평캔의 능력도 있고 범위딜로 라인클리어 및 정글링에 미치도록 도움이 되기에

5코어 뜨기 전까지 계속 갖고있는다.






0.25  (강철의 영약)or(분노의 영약)? 
영약 (강철의 영약)or(분노의 영약) 선택은

적에 탱커진의 딜이 종범하여 (분노의 영약)의 회복력으로 더 버틸지

아예 적의 공격및 CC를 (강철의 영약)의 체력과 강인도로 버틸지 결정한다.





0.5 Health Potion(체력 물약)VS(충전형 물약)?


이 둘은 명확히 케이스가 나뉜다.


3xHealth Potion(체력 물약)로 시작할 경우 첫바퀴에 사용 가능한 총 체력량 150x3, 


(충전형 물약)는 절반급으로 적다.


근데 여기서 문제가 생긴다.


진짜로 마이 정글 첫귀환 이후 애지간히 첫바퀴때 카정 인베 등으로 쳐말리지 않는한 (추적자의 검)(척후병의 사브르)(추격자의 나이프)가 나오면


진짜로 정글링시 체력이 부족할 일이 없어진다.


마체테 상향으로 평타기반 정글러들의 정글링이 상향되었기 때문이다.


그럼 Health Potion(체력 물약)(충전형 물약)의 차이는 무엇인가?

첫바퀴에 조금 더 미친듯한 갱킹과 카정등을 해야 할때는 Health Potion(체력 물약),

난 그냥 무난히 정글링할끄야! 하면 (충전형 물약)를 사면 된다.

(사냥꾼의 물약)이거로 절대로 올릴 일 없다. 절대로 필요가 없다. 돈낭비다.






0.75 (추적자의 검)vs(추격자의 나이프)vs(척후병의 사브르)?


명확히 말하자면 필자는 (추격자의 나이프)의 시야장악능력에 한표를 꽂아주고 싶긴 하다 


하지만 (척후병의 사브르)(추적자의 검)의 옵션이 너무 아쉽다는것은 마이유저로서 모두 잘 알것이다.


특히 Master Yi(마스터 이)같이 맞다이에 목숨을 거는 애들의 경우, 초중반에 CC기가 아쉬운 그런 애들의 경우(추적자의 검)(척후병의 사브르)를 포기하기가 굉장히 어렵다.


가이드를 제시해 주자면...



1. 절대로 동일 성장선상에서 맞다이 승산이 100%가 안나오는 챔프가 단 한명이라도 있다. (척후병의 사브르)

ex) 제드, 리븐, 가렌, 갱플, 그브, 니달리, 녹턴, 나서스, 다리우스, 라이즈, 럼블, 렝가, 모데, 바이, 베인, 볼베, 스카너, 쉬바나, 신짜오, 야스오, etc.


2. 1번이 아니다.(추적자의 검)


3. 1번이 아닌데 이거 영 (앂초반기준) 적 정글도 초식이고, 아군 라이너도 초식이고, 뭔가 갱가도 될거같지도 않고, 카정가자니 백업 CC가 무섭고, 적중에 딱히 1대1에 목숨거는 챔프도 없다(추격자의 나이프)





사실 필자는 그냥  거의 90%이상 (척후병의 사브르)이거만간다.








1. 필자 식. 기본 (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베이스 +@탱템 기반 빌드
(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티아맷))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Ninja Tabi(닌자의 신발)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 (강철의 영약)(분노의 영약)

필자가 시즌 3부터 고수해오던 2딜템 3탱템 베이스이며 아직까지 빌드는 이전 시즌과 같다.

순서대로 빌드한다. 신발은 취향껏 헤르메스 갈 수도 있고, 란두인은 얼심이나 망갑으로 대체할 수 도 있다.

여기에 초반 티아멧을 섞었다가 마지막 방어템 나오기 직전에 판다.

아직까지 쓸만하다.







2. 필자 식. 1.5딜 3.5탱템 베이스
(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티아맷))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Ninja Tabi(닌자의 신발)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 (강철의 영약)(분노의 영약)
필자가 우연히 정줄놓고 플레이 하다가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을 빼먹고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를 먼저 둘렀다가 나온 발상에서 연구한 빌드이다.

이 빌드는 일단 팀이 강해야 하고어느정도 개념이 있어줘야 1번 빌드보다 더 좋다.

(+@로 파랑에 성장마저를 넣어준다)

(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직후 바로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를 두르기 떄문에 탱력이 미쳐날뛴다.
한창 Khazix(카직스)Rengar(렝가)Zed(제드)LeBlanc(르블랑)Katarina(카타리나)등의 ass ass in 들이 날뛰는 시기에 막 투코어 뽑은 라이너들의 버스트딜을

전부 받아낼 수 있는 갓템트리이다.(아니 그렇다고 10/2/7이따구 하고있는 새기 딜 받아낼수 있는건 아니다)

이후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를 올려 부족한 추노력과 700이라는 높은 수치의 체력 뽕을 받고, 물론 이는 스테락 실드 수치에도 도움이 되며, 하여간 좋다.

하여간 슬로우 짱짱좋다 존나 좋다.

바로 이어서 부족한 방마저를 (망령의 두건) 나 Warden's Mail(파수꾼의 갑옷)로 채운다.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가 뜬 순간이 가장 강하며 이후 부족한 방마저가 채워질때 까지가 조금 고비이다.

(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티아맷))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Ninja Tabi(닌자의 신발)이때부터
(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티아맷))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Ninja Tabi(닌자의 신발)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망령의 두건)이떄까지 최대한 뽕을 뽑아줘야 한다.

(거대한 히드라)는 개인적으로 비추하나 일단은 연습중이다.


이 빌드는 마이가 지금까지 해냈던 초반에 강한 빌드로 1대1능력을 키워나가는 방향이 아니다.

일단 이빌드의 장점은, ass ass in 메타들의 극딜능력을 초중반에 받아낼 수 있다는점에 있다.

이 초중반에 이런 1대 1능력 강한 챔프들을 상대로 맞다이를 이끌어내는게 아닌 소규모 교전을 이끌어

딜을 다 받아내고 아군으로 하여금 이득을 보게한다는데에 의의를 두고 싶다.


...는 사실 브론즈에선 그런거 없고 탱력믿고 다 떄려부수면된다.

ps. 얼망과 스테락은 순서를 바꿔도 좋다.
pss. 아군이 올AD일때는 절대로 이 빌드를 타지마라.






3. (사냥꾼의 마체테)->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빌드?

위 빌드는 아마 저어어기 윗동네 공기가 희박할정도로 높은곳에 사시는 분이 고안하신 빌드로 기억한다.

그 외 기타 마이 공략 작성자분들도 몇번 언급한적 있는 초반빌드라 이에 대해 약간 논해보고자 한다.



이 빌드는 '정글링의 안정성''갱력'에 모든걸 꼬라박은 빌드이다.

필자가 5레벨에 (척후병의 사브르)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로 솔용을 아주 넉넉하게 하는걸 보고 놀라 기절할뻔했다.

진짜 정글링의 안정성 하나는 굉장히 뛰어나다. 거의 워윅을 보는 수준으로 뛰어나지는걸 볼 수 있다.

칼날부리도 족까라고 하고 잡을수 있다.

맞다이는 뭐 무난하다.

근데 속도가 안나온다.

정글링 속도가 도저히 보장이 되지 않는다.

아마 이 빌드를 타고 갱에 치중해서 흥하면 조나 좋다.

필자식 (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탱템 빌드를 타기도 좋고, 중후반 캐리력까지 보장된다.

하지만 갱 실패 및 동선낭비를 복구할 정글링 속도가 부족함에 따라 흔히말하는 이도저도 못하고 망하기 좋기도 하다.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이 RPG에 부적합 하다면 초반 빌드는 이를 따르는 것이 좋을 것이다.

하지만 자신이 갱각을 잘 못재고 갱도 좀 애매하게 잘 못한다 싶으면 이 빌드를 타지마라.







4.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2017.05.19> 추가
가고일은 가지 않는다. 전체 체력%로 증가라고 쓰여있지만 실상은 현재 체력%증가이며 이는 뭐 이미 써본사람들은 다 알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너무 한정적인 상황에서 쓸모가 있는데 이걸 고정적인 빌드로 넣기엔 아직 무리가 있다.

이걸 쓸 경우 '궁을 켜지 않은 상태로' 적진 한가운데 뚜벅뚜벅 들어가 마이시에이팅 한다음 명상켜고 다쳐맞고 죽으면 된다.

안죽으면 신났다 하고 QRE하고 적을 쳐죽이면 된다.

적 노CC조합일경우 최고인데 그냥 적진안에 뚜벅뚜벅 들어가서 쳐맞기 시작하면 명상이랑 가고일 같이 켜주고 끝나면 궁알파 들어가서 적 물면 된다.






5.  Skirmisher's Sabre: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Death's Dance(죽음의 무도)Phantom Dancer(유령 무희)Ninja Tabi(닌자의 신발)베이스 딜비중 빌드.
<2017.05.19> 추가
딜트리 중 가장 탱키한 빌드이다.

온갖 퍼센트 뎀감으로 떡칠한 빌드인데다가 피흡도 적절히 들어있는데

문제가 몰왕의 추노력이 너무 아쉽게 느껴진다는것이다.

이후로 가고일이나 맬모셔스, 얼망, 가엔을 섞는데 취향껏 섞으면 된다.



<2017.05.19> 추가
7.9패치 이후로 이전 베이스 빌드로는 예전같은 탱력이 안나온다.






ps. Guardian Angel(수호 천사)은 잘 안 간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이 좋긴 한데 Guardian Angel(수호 천사)을 가는 이유가

'살아나는 동안 적의 타겟팅을 풀고 적이 남을 타겟팅 하는 동안 다시 살아나서 적을 패기 위함'

+@

'킬로 인해 리셋을 노리는 누커들의 타겟팅을 무효화'

인데 브론즈에서 이게 발휘될 상황이 잘 안나온다. 차라리 그냥 방템 더둘러서 더 안죽는게 낫다.

반대로 팀원이 어느정도 제 역할을 해줄 수 있다면 괜찮은 막템 초이스가 될 수 있다.

 

ps.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헤르메스의 시미터)는 뭐랄까... 선택하기엔 탱이 덜되고 그렇다고 필자의 빌드가 극딜마이처럼 CC풀고 한순간에 앂폭딜 하는 형태의 빌드가 아니기때문에 이걸 올리느니 그냥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를 올려서 피500을 올리는게 더 낫다.

 

 

ps. 흥하면 더욱 탱탱해져라. 흥한다고 제발 극딜 두르지 마라.

 

ps. 흥하면 극딜이 더 좋은데요? 흥해서 극딜두르고 CC안쳐맞고 적의 일점사를 피할수 잇다면 니가 브론즈겟냐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베인
밴해라.

이제 핑와로도 투명을 못본다.

맞다이가 아예 성립이 안된다.

적이 올 AD이면, 얼심 가갑 란두 닌탑 둘러도 힘들다.


마이가 어떻게 할 수가 없다.
잔나
팀에 돌진형 챔프가 많다면 필히 밴해라.
알리스타
보면 화난다.


0. 기본 수칙

1. 전쳇을 끈다.

2. 자신이 잘못했든 안했든 마이를 탓하는 아군이 잇다면 무조건 차단 눌러라.(탭 누르고 우측쯤 보면 작은 말풍선있다.)

 

 

픽창부터 마이 왜함 이란 소리가 나왓다면 무조건 인겜 들어가서부터 차단 누르고 시작해라.

 

꼭 해라 두번해라

 

차단 무조건 눌러라.

 

/ignore all  ㄱㄱㄱ

/mute all ㄱㄱㄱ



1. 텔레포트 활용법.


1. 제군들 나는 RPG가 좋다 : 복귀용도로 아군 타워나 와드에 텔을 탄다. 아군이 라인을 신나게 쳐밀어제끼거나 하도 적을 찌발라서 텔레포트로 도와줄 타이밍이 안보일때 쓴다. 10분 이후로는 가급적 금한다.


2. 모조리 쓸어버릴까? : 역갱 및 갱에 사용한다. 적절히 적군이 아군 미니언 라인을 넘어 아군을 추격하는 형태에서 써주면 좋다. 단 아군 피가 10% 적군 피가 90% 이럴땐 혼자 모조리 쓸어버리지 않는 한 자제하는게 좋다.


3. 헹! 속았지! : 아군이 맞다이를 하거나 갱을 당해서 죽을거같은 타이밍에 써준다. 순수 1대1 맞다이 시엔 적이 무조건 빠질 가능성이 높고 안빠지면 가서 패죽인다. 갱당했을땐 적이 무리해서 타워 한테 쳐맞거나 둘다 반피반피 이래야 효과가 크다. 적이 빠지는걸 확인했으면 텔을 타기 '직전에' 끈다. 이경우 팀에게 확실히 뺵핑도 찍어줘라.


4. 철! 거! : 우리의 정체성을 위한 백도어 혹은 프론트도어를 위함이다. 만약 아군 라이너가 맞다이에서 이겨 적을 집에 보내거나 쳐죽였을때 +@ 라인이 쫙쫙 미는 라인일떄 텔을 타서 바로 같이 철거를 돕는다. 텔포백도야 뭐 우리 모두가 몸으로 뇌로 손으로 알고있는것이니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5. 훼잌흐다 병X드라 : 라인 커버하러 갔을때 사용 가능하다. 일단 적을 맞다이로 이길수 있다는 전제가 필요하다. 적당히 라인을 밀다가 다른 라인으로 텔포를 쓰면 적 라이너가 Full발기를 하며 달려드는 경우가 부지기수인데 이때 바로 텔을 끊고 알파로 스킬을 피하고 패죽인다.


6. 나의 합류는 빛보다는 조금느리다! : 그냥 텔포로 합류하는 방법인데 후진입 하기 정말 좋다. 팀이 4:5로 확실히 적의 이니시를 버텨낼 수 있다는 전제가 필요하다. 적 딜러가 홀로 라인밀고 있을때 멀찍이 와드에 텔타고 달려가서 패죽이는 방법도 있다.






2. 정글링 기초상식

 

1. 1레벨 큰버프 먹을때 평+알파 시 체력50을 아낄 수 있고 무빙평질 할 시 70~100의 체력을 아낄 수 있다. 

 

2. 버프먹을떄 꼭 강타 데미지랑 정글몹 체력을 잘 봐서 강타로 막타먹는 연습을 해라.

 

3. 8분 아군 미드라이너에게 블루를 줄떄 꼭 옆에 와딩을 해라.


4. (티아맷)나오기 전까지 칼날부리는 건들지 않는다.


5. 협곡의전령은 10분대 초중반에 꼭 기회를 잡아 먹는다. 스플릿 푸쉬 및 1대1에 특화되는 면모를 보여준다.






★정글링을 하다 Alpha Strike(일격 필살)를 썼는데 정글몹이 움직인다?


그러면 그 방향에 적 정글러가 카정와있다는거다.


ㅈㄴ튀면됨.






 

Season 7 신규 요소 및 변경점

1. Smite(강타)강타

이제 몬스터에게 강타 사용 시 100 + 최대 체력의 10%의 체력을 회복.

강타의 재충전 시간이 매 75초에서 90초로 증가.

강타의 재충전 시작 시간이 게임 시간으로 1:25에서 1:40로 증가.

정글 몬스터에게 강타 시 추가 버프 획득이 삭제되었습니다.


이점만 주의하면 된다. 이제 그냥 무조건 체력 회복이다.



2. 정글 아이템

(사냥꾼의 마체테)적중 시 피해량이 15에서 20으로 증가, 생명력 흡수가 8%에서 10%로 증가

(척후병의 사브르)(추적자의 검)(추격자의 나이프)적중 시 피해량이 20에서 25로 증가.




3. 정글 몬스터 변화


레드, 블루(1:40등장) : 쩌리 삭제, 블루는 마저 하향, 레드는 방어력 하향 - 체감상 약해짐


두꺼비(1:55등장) : 독이 없어지고 자체 공속이 증가하는데 체감상 약해짐.


골렘(1:55등장) : 이제 1,2,3단계로 나뉨. 각 단계의 골렘이 죽을때마다 2마리의 하위골렘으로 증식함. 가장 큰 3단계 골렘과 2단계 골렘이 처음 등장하며, 각각 죽을때마다 1단계씩 낮은 2마리의 골렘으로 증식, 총 (3단계->2단계 2마리 -> 1단계 4마리/ 2단계 -> 1단계 2마리) 총 10마리의 골렘을 처치해야함. 생각보다 쎄진 않음. 보상이 정말 좋음.



늑대(1:37등장) : 변함없음, 정글템이 강해져 체감상 약해짐

칼날부리(1:37등장) : 5마리의 쩌리와 약한 본체로 변경. 패왕. 티아맷 나오기 전까지 필자는 잘 건들지 않는다. 피관리가 엄청 힘들어지고 2레벨 Alpha Strike(일격 필살)+평타로도 잡몹이 죽질 않는다. 존나 쎄다.






2. 씨ㅂ앗.

PBE 서버 포스팅된걸 대충 번역했다.


이 열매들을 정글러로서, 특히 Alpha Strike(일격 필살)Flash(점멸)외에 벽을 넘을 수단이 없는 정글마이로서는 적절한 활용이 필수가 된다.





1. 꿀열매

사실 별거 없다. 강가에서 교전하다 간식처럼 까먹을 수 도 있다. 초반에 나오는 시간이 좀 늦다.

싸우다 까서 먹는 경우도 있으니 신경쓰도록 하자.


2. 수정초

이거를 꼭 정글러나 챔피언 위치 추적용도로 적진으로 뿌리는 사람들이 많은데

상대방의 정글을 다 들여다 보기엔 생각보다 좁은데다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될지도 모르는 확률만 보고 던지는거보다는

와드를 지우는, 와딩 체킹 용도로 쓰는게 매우 효과적이다.


+@ 라이너들이 보이도록 던질 경우 정글러의 위치가 노출될 수 있다. 조심해서 던지자.



3. 갓방울탄

이것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면 적 정글 침입도 두렵지 않다.

1. 도주시 직스 폭탄 활용하듯 터트려 도망칠 수 있다.
2. 하얀색 화살표는 대표적인 초반 활용법인데, 골렘 앞으로 노란색 화살표로 카정하러 지나가다 미니언한테 발각당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때 용, 바론뒤 솔방울탄으로 넘어가면 미니언에게 적발되지 않을 수 있다. 아니면 레드만 빼먹고 바론방향으로 빠르게 도망치는것도 가능하다.
3. 용앞역시 와딩이 되어있어도(바위게 와드가 있어도) 용 안에 와딩이 안되어있을시 뒤에서 갓방울탄을 타고 넘어가는 방법도 생겼다.

4. 가급적이면 아군정글에 있는 갓방울탄은 미리미리 제거하는게 좋다. 전략적으로 적이 카정왔다가 이용해서 도망갈 여지를 없애야 한다. 반대로 적진에 들어갔을때 갓방울탄의 위치를 미리 파악하고 도주할떄 써먹으면 적이 이용해서 추격한다거나 하는 경우를 방지할 수 있다. 상황에 따라전략적으로 어떻게 사용할지를 머릿속에 미리 그리는게 중요하다.





3. 왜 정글링?

이번 시즌에 들어 정글몹으로 얻을 수 있는 경험치가 엄청나게 높아졌다.


정글캠프 두바퀴 반? 정도면 6레벨이 나오며 빠른 정글링시 6분 직전에도 6렙이 나온다.


이게 얼마나 미친거냐면, 무무같은 애들이 6분에 궁들고 4레벨 봇라이너 둘을 씹어먹으러 온다는거다.


마이가 무무 같은 6렙 궁 갱형 정글러는 아니지만 레벨이 앞선다는건 레벨당 체력 방어 공격력 만큼의 아이템을


앞선다는것과도 같은 의미이다.


심해에서 지금 정글 파밍만 잘해도 미드라이너급의 CS와 경험치 파밍이 가능하다.


이 때문에 필자가 초반 티아맷을 강조하는 것이다.


지속적으로 경험치 습득량이 높기 때문이다.




 

초반 운영법

1. 첫 바.

퍼플팀의 경우

-적 정글 탑방향 늑대->블루->(탑갱 option) -> 아군 탑정글 골렘->레드->(칼날부리 생략)->아군 늑대->두꺼비->블루.

-레드->탑갱->적 블루(빠르게 눈치봐서) - 미드 찌르거나 돌아서 아군 블루방향  정글링


블루팀의 경우

-적 레드-탑갱-아군 블루-두꺼비-늑대-아군 골렘-레드-눈치봐서 미드나 봇갱, 귀환




적 정글 하나라도 잘 빼먹고 시작하면 경험치에서 많이 앞서나갈 수 있다.


가급적이면 적진에서 나올때 갓방울탄을 터트리고 나와야 적 정글러의 동선 이득을 방해할 수 있다.




진짜로 정글링만 한두바퀴 돌아줘도 금새 6렙이 될 수 있다.


갱하는 방법은 전 시즌과 다르지 않다.




 (제어 와드) 아군쪽 빨간점 부쉬 안에 혹은 적군쪽 노란점 부쉬 안에 박는다.
가급적 첫귀환후 박는게 좋다.



2. 눈치 카정 운영.

맵리딩을 잘 하는 사람이어야 가능한 방법.

사실 그냥 적 정글러 갱오는거 보기만 해도 된다.

적 정글러 스타팅 방향 추측부터 2~3레벨 갱타이밍 후 적 정글러의 정 반대편으로 이동하는 형태이다.


적 정글러가 봇에 나타났다면 탑방향 카정을,

반대로 탑에 적정글이 나타났다면 봇 방향을 카정하는 방법이다.


주의사항으로는 

이렇게 골렘앞쪽 지나가다 미니언들한테 노란색 동그라미의 방향으로 시야가 노출될 수 있다.

그러므로 미니언이 저 앞을 지나갈땐 골렘앞을 지나가는것에 주의해야 한다.

미니언이 오는지 안오는지 아는 방법은, 아군의 미니언도 똑같은 속도로 올라오니 그것을 보면 된다.

바론 및 용 뒤의 갓방울탄을 이용하면 이 시야 노출 없이 골렘캠프로 갈 수 있다.


카정갈땐 항시 적 라이너가 어느 방향으로 미아가 되는지 지속적으로 보아주어야 한다.


적 정글러가 꼴랑 갱 1~2번 성공시킬때 정글캠프 4-5개 더쳐먹으면 레벨1~2개로 다음 갱에서 앞서나가며 소규모 교전에서 이득을 취할 수 있다.





3. 라인 Back up.


기본적으로 라인을 백업하는 방법을 알려주겠다.


라인 백업이 특히 중요한게 초중반 라인 백업인데, 이는 정글러의 레벨링+돈, 그리고 라이너의 추후 라인전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체크리스트

1. 현재 라인이 미는 라인인가? 밀리는 라인인가? (미니언 숫자랑 체력량을 세어보면 된다)

2. 다음 라인이 어디쯤 오고 있는가?

3. 아군 라이너의 텔 쿨이 돌았는가 안돌았는가?

4. 적 정글러도 빽업하러 오는가 안 오는가?


일단 1번에서 미는 라인일경우 알파파팦팦ㅍ파팦파파!! 해서 라인을 쳐밀어제낀다. 무조건 꼬라박아야 한다. 목숨을 걸고 밀어야 한다. 포탑에게 CS를 헌납해야 한다. 이게 1번 기준이다. 당기는 라인이면 최대한 아군 포탑 앞에서 라인을 멈추게 하던가 다쳐먹던가 해서 라인을 중앙으로 만들어줘야한다.


아군 라인을 보면 적 미니언이 어디쯤 오나 알 수 있다. 2번이 만약 2차포탑을 지나고 있다면, 현재 라인이 조금 밀 듯한 비등비등한 상태라면 미는것을 자제해야 한다. 왜냐면 라인이 적 포탑 앞에서 멈출 수 도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가 최악의 경우다. 절대로 해서는안된다. 했다면 라이너한테 무릎꿇고 사죄해라. 이경우는 막타만 찔끔찔끔 먹으면서 최대한 라인을 중앙에 냅둬줘야 한다.


3번 텔로 복귀한다면 CS한두개 찔끔찔끔 막타만 치다 가면된다. 절대로 밀면 안된다.


4번 이 경우 정글러들 끼리의 라인전이 시작된다. 절대로 미는 라인을 만들면 안된다. 아예 포탑에 민이언을 꼴아박던가 아니면 밀리거나 중앙에 냅두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괜히 라인에 오래 있다가 적 라이너 복귀하고 쌈싸먹히는 일도 안일어나도록 잘 튈준비를 해야한다.


5. 미니언은 맛있다.


ps. 라이너 복귀시간은 귀환을 누르는 순간부터 30초~40초, 순수 걸어오는 시간만20~30초 쯤 걸린다.

pss. 미니언이 나오는 간격은 30초, 미니언이 라인에 도달하는 시간역시 25~30초.

psss. 고로 적이 리젠된 시간부터 아군 방향 미니언 걸어오는 시간을 보고 적 라인복귀 시간을 유추 가능하다.






4. 성장속도 체크.


1. 5분 30초 : 6레벨이 되었는지 체크한다. 양심없이 라이너 미니언 뻇어먹은거다. 존나 빠른거다.


2. 6분 : 6레벨. 정글링 조금 열심히 했다.


3. 7분 : 6레벨 마지노선. 


4. 10분 : 2티어 정글템 마지노선.





위 상황에서 레벨이 낮다면 목숨걸고 정글링에 전념해라. 6레벨 이후로는 적 정글러보다 무조건 레벨이 같거나 높아야 하고, 미드, 탑 라이너들 보다는 3렙이상 차이나면 안된다.


중반 운영법

 

이제 중반 RPG의 팁을 알려주도록 하곘다.




동선 시간표이다. 귀환이 보였다면 이동시간+25초~30초쯤 더해서 카정, 오브젝트 컨트롤에 활용할 수 있다.


몇번이고 강조하지만 이 눈치 카정및 오브젝트 컨트롤은 시즌7에 들어 매우 중요함을 다시 알린다.






0. 바위게 운영


지속75초 리젠시간3분이다.


왠지 정글템이 강해져서 그런지 굉장히 약하게 느껴지고있다.







1. 탑방향 정글링



탑방향은 적 와딩을 잘 살펴줘야 하는데 이유가 바위게를 먹을때 적 정글+탑+미드에게 쌈싸먹힐수도 있기 떄문이다.


수정초를 잘 이용해보자


보통 싸먹힌다면 탑방향에서 가다가 들키는 경우가 많다.



핑와스팟, 특히 미드방향은 찾아내기 쉽다. 자주자주 지워라.


적 탑을 성공적으로 집보냈고 체력도 둘다 많다면 광핑찍어서 협곡의 전령을 먹는다.


아군 라이너가 특급 스플릿 운영 챔프가 아니라면 가급적 무조건 버프를 챙기자.


15~17분쯤 몰왕까지 나왔으면 솔전령 할 수 있다.








2. 봇방향 정글링




전 라인 통털어 가장 와딩이 잘되는곳이 저 봇방향 두 부쉬이다.


행여나 바위게 먹는다고 블루팀에서 골렘먹고 저 부쉬로 올라가지 않는다.


적 서포터와 정글러한테 싸먹힐 수 가 있다.


미드방향 부쉬는 잘 체크해서 바위게 먹는동안 빠릿빠릿하게 지워주자.








3. 카운터 정글링.



다시 이 맵을 잘 보도록하자.



예를들어 적 정글이 봇에 나타났다 치자.


그럼 카정을 생각하고 있다면 바로 탑쪽으로 향한다.


봇에서 갱이 끝나고 정글러의 체력을 잘 주시하자. 체력이 적으면 집에 가겠고 아니면 자기네 봇방향 정글링을 할 것이다.


그럼 봇에서 탑정글까지 순수 걸어오는 시간만 최소 35초. 정글링 하면서 오면 +@다.


그럼 집에갔다면 어떨까? 귀환시간8초+체력회복시간 2초+@, 여기서만 10초에 복귀시간 20초 = 최소 30초다.


버프가 없을테니 두개의 정글몹을 빠릿하게 먹고 튀어나오면 충분히 적을 따돌릴 수 있다.


적진에 있는 식물은 다 부수고 부쉬에 와드를 박고 나오는 센스를 보여보자.







4. 갱ㅋ힝.


갱가라 두번가라 세번가라. 가서 모조리 다 때려부숴라.


초반 마이 쎄다. 2렙 3렙 마이는 정말 의도치않은 강함을 보여줄 수 있다.


쫄지말고 선빵갈겨서 로스안나게 평타를 후려갈겨라.


하지만 정글링 동선을 낭비해서는 안된다.


라이너를 풀어줄지 킬을 딸 수 있을지 어떻게든 이득을 챙겨줘야 할지는 너의 선택이다.







5. 솔용.


(척후병의 사브르)(티아맷)Recurve Bow(곡궁)or (척후병의 사브르)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면 5레벨에 충분히 솔용이 가능하다.


핑와가 75골드 밖에 안하니 꼭 박고 15~25초면 잡을수 있다.


적 정글이 탑에 비쳤다면 +@ 적이 모른다면 100% 솔용이 가능하다.










6. 협곡의 전령 오더.


협곡의 전령을 잡는 딜은 85%이상이 뒷치기이다. 자신이 뒤를 치면 2인으로 5초~10초안에 잡을 수 있다.


솔용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브실에서 용, 바론, 전령은 '적 몰래 한다' 라는 개념이 크다.


그렇게 먹은 용, 바론이 중반 승패를 크게 좌우한다.


예를들어 14~15분쯤 탑라이너가 걸어서 라인복귀할때 급히 광핑찍어 불러다 먹고 보낸다던가


그런식으로 운영하는 방법도 있다.


특히 바론 앞은 진짜로 와딩되어있는 경우가 적어 블루팀의 경우 굉장히 쉽게 가져갈 수 있다.




15~17분쯤 몰왕까지 나왔으면 솔전령 할 수 있다.


전령 버프는 20분 지속이다.








7. 바론 오더


바론오더가 후반운영이 아니라 중반 운영에 있는 이유는 간단하다.


브실에서 적의 허를 찌르는 바론 오더가 거의 안나오기 때문이다.


제대로된 바론오더가 나오기 시작하는 시점이 실1 윗자락에서 골드들이랑 좀 겹쳐나오기 시작할때이라


그 전 저티어구간에서 빠른 바론오더를 팀이 따라주기만 하면 상당히 큰 이득을 볼 수 있다.




흔히 쉽게 할 수 있는 오더는 22분~30분 사이에 나온다.


예를들어 한타에서 적2~3명을 잡고 아군이 4~5명정도 살았다고 치자.


적 부활시간이 30초정도밖에 안된다.


라인이 정말 잘 밀려있으면 모를까 아니면 중앙라인에서 고작 타워 하나? 간신히 밀러 갈 수 있을까 말까한 상황이 온다.(이전에도 기술했듯 미니언 이동시간을 고려하면 30초는 정말 짧은 시간이다)


그리고 브실구간 역전이 보통 여기서 나온다.


무리하게 억제기 타워 앞에서 얼쩡대다가 풀피로 나온 적들한테 이니시 걸려 지는 경우이다.


이럴때 할 수 있는게 바론오더이다. 


브실에서 절대로 30분 전에 바론와딩 안한다. 적어도 95%이상은 바론와딩을 안한다.(우연히 미드 강가 앞와드 제외)


20분대에 적 2차타워 한개or억제기 타워(희박) vs 바론?


당연히 바론이 훨씬 이득이다.


적이 2차타워까지 걸어나오는 시간은 10~15초, 2차타워와 바론간의 거리도 15초.


바론은 보통 원딜이 살았다면 15~20초 안쪽으로 잡을 수 있으니까 시간적으로는 매우 여유로운 셈이다.


그리고 20분대 초반의 바론은 의외로 굉장히 약하다





이런식으로 적이 죽지 않아도 봇에 텔없는 적 둘이 나타나고 미드 탑에 하나씩 있다거나


이때 아군이 전부 바론쪽으로 이동 가능하다면 몰래바론이 가능하다.


적이 코어급 CC기+메인딜러 세명이 전부 이쪽으로 몰리지 않는 한 비등한 상황에선 거의 바론각이 나온다.




20~25분에서 4인 바론이 가능한 각을 재는 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1. AD딜러가 20분 CS120개이상을 먹어주었는가,(특히 원딜)

2. 란두인급 물방템이 나온 탱커가 있는가

3. 전체적으로 피가 절반 이상 남았는가.


이 정도면 충분히 바론을 잡을 수 있다.




결론 : 적이 모르면+아군이 다 모이는 오더가 가능하다면 20~30분대 몰래 바론은 정말이지 최고!



 





8. 바론 낚시


7번에서 말했듯 바론으로 적을 낚으려면 적에게 확실히 우리가 바론을 간다. 를 보여줘야 한다.


브실에서 절대로 바론와드를 안하므로 미드에 다섯명이 라인 다같이 한번 딱 밀면서 바론쪽으로 이동하는걸 보여주면 보통 완벽하다.+이후! 바론 와드를 지워야한다.


특히 적에서 맵리딩 할 줄 아는애가 보면 바론 와딩이라도 하라고 광핑찍게 되는데 이럴떄 한 두명 올라오는 적을 자를 수 있다.







9. 돌려깎기


이 돌려깎기엔 여러가지 의미가 있다.


1. 한 억제기를 밀었으나 쌍둥이 포탑을 끼고있는 적을 이길 자신은 없다

->한 억제기를 밀었으니 다른 라인도 억제기도 공평히 밀어준다.

->억제기 부순 라인을 끝가지 쳐밀고 바론을 간다.(적이 나올수밖에 없게 만들거나 나오면 패죽인다. 안나오면 용+바론)



2. 억제기 앞까진 어떻게 갔는데 포탑끼고 있는 적을 이길순 없을거같다.

-억제기 타워를 뚫을 수 없으니 다른 라인의 1, 2차 타워도 공평히 밀어준다.




이 와딩스팠들은 적을 한창 밀고있을때 중요한데,


실버 밑, 브론즈 구간에서 저 기본적인 와딩조차 안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한다.


자신이 브론즈 5~2라면 적어도 이 중 두 개는 자신이 확실히 해야한다.



 

후반 운영법

필자는 35분~40분 이후를 후반으로 보고 있다.


이때부터는 라인푸쉬+한타 로 모든게 갈린다.




1. 라인을 밀 때는 신중하게! 중앙까지!


일단 라인을 밀 때는 '자신이 짤리지 않는다' 라는 전제가 굉장히 중요하다. 이에는 와딩과 맵리딩이 모두 동반된다.


비슷하게 자신이 몇명이 와도 잡아족칠수 있는가. 누가 오면 뒤지는가 를 재는게 중요하다.


자신이 적 특정 챔프만 못잡는다면 그새끼가 없는 라인 푸쉬는 좋은 스플릿 운영이 될 수 있다.


잡을수 있는 적이 오면 잡아족치면 되고, +@로 아군 합류를 통한 수적 이득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라인은 중앙까지 확실하게! 밀다 말면 괜히 당기는 라인이 되어버릴수 있다.


확실히 중앙까지! 그리고 아군 미니언보다 적 미니언의 피가 적다는걸 확인하고 라인을 떠난다.






2. 적&아의 이니시 능력 비교


이는 확실히 알아두어야 할 기본 판단 척도이다.


포킹 조합 > 장판 조합 > 돌진 조합 > 포킹 조합


적에 시비르+아무무 같은 조합이 있는데 스플릿을 한다?


아군한테 백날 방어만! 방어만 해요! 나 스플릿함!!! 이 상황에서 아군이 싸움을 걸고싶어서 거는게 아니라


적의 강제이니시에 아군이 개박살 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반대로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군이 4대5를 버틸수 있다. 라면 스플릿 운영등을 해볼수도 있다.







3. 가장 이상적인 전투구도 상상+ 역할 분담


이 부분은 역할 분담에서 이루어진다.


한타에서 누가 무슨 역할을 해줘야 이길수 있는가.


아군이 돌진기가 부실하다면 자신이 원딜을 잡아족쳐야 할것이고, 아니라면 미드라이너를 족쳐야 할 수도 있다.


적 중 누군가는 아군 깊숙히 들어오는 역할을 할 것이고, 누구는 뒤에서 카이팅하는 역할일 수도 있다.




예를들어 

(탑)(정글)(미드)(봇)

아 : Ryze(라이즈)Master Yi(마스터 이)Orianna(오리아나)Lucian(루시안)Janna(잔나)

적 : Gnar(나르)Zac(자크)Morgana(모르가나)Vayne(베인)Malphite(말파이트)


..........라 쳐보자. 적에 AP가 둘 이상인데도 마이는 (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Ninja Tabi(닌자의 신발)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이렇게 두르고


후진입 옆치기해서 Vayne(베인)만 패죽이면 이긴 게임이 될 수도 있다.


왜냐하면 아군이 전부 원딜러를 지키는데 특화되어 있고 적 주요 AP딜러인Zac(자크)Morgana(모르가나)Malphite(말파이트)는 모두 앂 돌진형 이기 때문이다.


만약 Malphite(말파이트)가 궁을 마이를 위해 아낀다면 적은 마이가 진입하기 전까지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없이 싸워야 한다.



이경우 Morgana(모르가나)Malphite(말파이트)에게 물리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서 옆치기 할 수 있도록 (탐지용 렌즈 (장신구))을 구매하는 등 의 플레이도 좋다.



예시가 좀 극단적이지만



이런식으로 역할 분담으로 인해 빌드가 바뀔 수 도 있다.







ps. 역시 롤은 누가 누구를 잡아족칠수 있나 가 모든것을 결정한다.

 

 

 

챔피언별 대응법

 

 -정리중-


마치며

시즌7도 마이 최장문 공략이 되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시즌에도 모두 브론즈 탈출! 화이팅!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s. 최근 학업문제로 플레이타임이 적어 전반적인 챔피언 상대법 및 경험이 부족하여 채워넣지를 못했습니다. 방학도 시작되었고 본격적으로 돌려서 방학 끝나기전에 채워넣도록 하겠습니다.








1줄 요약.

브론즈면 꼼수 피우지 말고 제일 위로 올려서 전부 정독해라.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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