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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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20 (+105) | 2405 | 마나 | 250.56 (+42.0) | 964.56 |
공격력 | 65 (+2.5) | 107.5 | 공격 속도 | 0.679 (+2.5%) | 0.968 |
5초당 체력회복 | 7.59 (+0.65) | 18.64 | 5초당 마나회복 | 7.26 (+0.45) | 14.91 |
방어력 | 33 (+4.7) | 112.9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55.0 | 355 | 사정 거리 | 175 | 175 |
- 치명타율 +0.93%x1
- 공격 속도 +1.7%x8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공격 속도 +4.5%x3
- 치명타율+0.93%
- 공격 속도+27.1%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재사용 대기시간: 20/19.5/19/18.5/18초
이 스킬은 다른 대상이 없으면 같은 적을 연속으로 공격하며 추가 타격으로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타격에는 25%의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35%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추가 타격은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는 타격당 65/90/115/140/16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스킬 가속에 따라 감소) 감소합니다.
일격 필살을 통한 타격으로는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거나 2연속 공격의 적중 시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공격이 끝나면 기본적으로 주 대상으로부터 75유닛 앞에 나타나며, 일격 필살 사용 중 우클릭으로 나타날 지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정신을 집중하고 이후 0.5초까지 마스터 이가 입는 피해량이 70% 감소합니다. 0.5초가 지나면 45/47.5/50/52.5/55% 감소합니다.
2연속 공격 중첩을 얻습니다.
피해량 감소 효과가 구조물 상대로는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피해 감소 효과가 명상이 끝난 후 0.5초 동안 유지됩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우주류 검술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5초
사용 시: 마스터 이가 무아지경에 빠져 7초 동안 이동 속도 25/35/45%, 공격 속도 25/45/65%를 얻고 둔화 효과에 면역됩니다.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스킬 지속시간이 7초 늘어납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최후의 전사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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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레벨 Q
2레벨 E
3레벨 W
4,5레벨 Q
6레벨 R
여기까진 거의 변화가 없다.
하지만 평범한 RQEW 선마가 아니다.
Q선마 후 W를 무조건 3개까지 찍는다.
Q다음 W선마를 해도 좋다. 여튼 무조건 Q마스터 다음 W를 3개이상준다.
이게 딜탱 마스터 이 의 포인트중 하나이다.
찍어봐라. 생존에 얼마나 도움에 되는지.
그냥 언제 를 쓰느냐 언제 를 하느냐 그 뿐!
으로 평캔을 하느냐 버티느냐, 적의 버스트를 막아내느냐는 순수 기량과 경험에서 나온다.
궁의 지속시간이 저번 시즌때 30%까여나간 패치가 있었다.
이 몇초가 초중반 마이에게 있어 킬을 내고 못내고의 차이를 갈랐다는것을 아는 사람은 다 알것이다.
간단히 하고싶은 말은, 궁을 너무 섣불리 키지 말라는 것이다.
선알파 진입할것이라면 알파 쓰고 나오자마자 궁을 켠다던가,
1대1 맞다이 시 적의 CC를 먼저 받고 궁을 켠다던가,
알파로 빠르게 딸피 어시를 받으며 궁을 켠다던가 등의 상황에 따른 센스가 필요하다.
다이브를 할때 적을 잡고 한두대 포탑이든 미니언이든 치고 다시 쿨돌아온 로 포탑어그로를 푸는게 중요하다.
로 적 주요스킬을 피하는거야 뭐 흔히 알려진 사실이고, 챔피언 대처법에 따로 기술하겠다.
시작 : or
0 : 돈이 애매하게 부족 할 시
을 꼭 간다.
1 : (2티어 정글템. 선택지하는 방법은 후술하겠다)+x? + x1
-여기서 는 아군쪽 빨간점 부쉬 안에 혹은 적군쪽 노란점 부쉬 안에 박는다-
2 : ()티아멧은 생략 가능하다. 티아멧 선택법은 후술하겠다.
3 : ()
4 : ()
먼저 신발 선택하는 법을 알려주곘다.
Case 1. 적중 AP가 하나밖에 없으나 쉬바나 문도 등등 ap를 안올리지만 ap기반 딜이 제법 있다.
Case 2. 적이 2ap 이상이다.
Case 3. 나에게 확정으로 들어올 CC가 많다.(레오나, 블리츠펀치, 잔나, 쓰레쉬, 알리스타, 말자하, 마오카이, etc)
Case 4. 진짜로 적이 CC지옥이다.
- 헤르메스 신발
Case 5. 적에 평타기반이 4명 이상이다. (ex.잭스, 우디르, 갱플, 나서스, 녹턴, 렝가, 볼베, 뽀삐, 샤코, 스카너, 짜장 etc)
Case 6. 원딜이 잘 컷다
Case 7. 적의 AP가 모조리 돌진 계열이고 원딜을 지키지 않는다.
Case 8. 적에 AP가 몇명이 있던 내가 무조건 원딜을 잡아족쳐야 한다.
- 닌자 타비(필자는 때문에 보통 닌자타비를 많이 간다)
이제 인벤에 [] 혹은 [] (+) 가 있을 것이다.
이제 다시 선택지를 주겠다.
※메인 베이스 아머템:
0.5 VS?
이 둘은 명확히 케이스가 나뉜다.
3x로 시작할 경우 첫바퀴에 사용 가능한 총 체력량 150x3,
는 절반급으로 적다.
근데 여기서 문제가 생긴다.
진짜로 마이 정글 첫귀환 이후 애지간히 첫바퀴때 카정 인베 등으로 쳐말리지 않는한 가 나오면
진짜로 정글링시 체력이 부족할 일이 없어진다.
마체테 상향으로 평타기반 정글러들의 정글링이 상향되었기 때문이다.
그럼 의 차이는 무엇인가?
첫바퀴에 조금 더 미친듯한 갱킹과 카정등을 해야 할때는 ,
난 그냥 무난히 정글링할끄야! 하면 를 사면 된다.
이거로 절대로 올릴 일 없다. 절대로 필요가 없다. 돈낭비다.
0.75 vsvs?
명확히 말하자면 필자는 의 시야장악능력에 한표를 꽂아주고 싶긴 하다
하지만 의 옵션이 너무 아쉽다는것은 마이유저로서 모두 잘 알것이다.
특히 같이 맞다이에 목숨을 거는 애들의 경우, 초중반에 CC기가 아쉬운 그런 애들의 경우를 포기하기가 굉장히 어렵다.
가이드를 제시해 주자면...
1. 절대로 동일 성장선상에서 맞다이 승산이 100%가 안나오는 챔프가 단 한명이라도 있다.
ex) 제드, 리븐, 가렌, 갱플, 그브, 니달리, 녹턴, 나서스, 다리우스, 라이즈, 럼블, 렝가, 모데, 바이, 베인, 볼베, 스카너, 쉬바나, 신짜오, 야스오, etc.
2. 1번이 아니다.
3. 1번이 아닌데 이거 영 (앂초반기준) 적 정글도 초식이고, 아군 라이너도 초식이고, 뭔가 갱가도 될거같지도 않고, 카정가자니 백업 CC가 무섭고, 적중에 딱히 1대1에 목숨거는 챔프도 없다
사실 필자는 그냥 거의 90%이상 이거만간다.
ps. 은 잘 안 간다. 이 좋긴 한데 을 가는 이유가
'살아나는 동안 적의 타겟팅을 풀고 적이 남을 타겟팅 하는 동안 다시 살아나서 적을 패기 위함'
+@
'킬로 인해 리셋을 노리는 누커들의 타겟팅을 무효화'
인데 브론즈에서 이게 발휘될 상황이 잘 안나온다. 차라리 그냥 방템 더둘러서 더 안죽는게 낫다.
반대로 팀원이 어느정도 제 역할을 해줄 수 있다면 괜찮은 막템 초이스가 될 수 있다.
ps. 는 뭐랄까... 선택하기엔 탱이 덜되고 그렇다고 필자의 빌드가 극딜마이처럼 CC풀고 한순간에 앂폭딜 하는 형태의 빌드가 아니기때문에 이걸 올리느니 그냥 를 올려서 피500을 올리는게 더 낫다.
ps. 흥하면 더욱 탱탱해져라. 흥한다고 제발 극딜 두르지 마라.
ps. 흥하면 극딜이 더 좋은데요? 흥해서 극딜두르고 CC안쳐맞고 적의 일점사를 피할수 잇다면 니가 브론즈겟냐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이제 핑와로도 투명을 못본다.
맞다이가 아예 성립이 안된다.
적이 올 AD이면, 얼심 가갑 란두 닌탑 둘러도 힘들다.
마이가 어떻게 할 수가 없다.
0. 기본 수칙
1. 전쳇을 끈다.
2. 자신이 잘못했든 안했든 마이를 탓하는 아군이 잇다면 무조건 차단 눌러라.(탭 누르고 우측쯤 보면 작은 말풍선있다.)
픽창부터 마이 왜함 이란 소리가 나왓다면 무조건 인겜 들어가서부터 차단 누르고 시작해라.
꼭 해라 두번해라
차단 무조건 눌러라.
/ignore all ㄱㄱㄱ
/mute all ㄱㄱㄱ
1. 텔레포트 활용법.
1. 제군들 나는 RPG가 좋다 : 복귀용도로 아군 타워나 와드에 텔을 탄다. 아군이 라인을 신나게 쳐밀어제끼거나 하도 적을 찌발라서 텔레포트로 도와줄 타이밍이 안보일때 쓴다. 10분 이후로는 가급적 금한다.
2. 모조리 쓸어버릴까? : 역갱 및 갱에 사용한다. 적절히 적군이 아군 미니언 라인을 넘어 아군을 추격하는 형태에서 써주면 좋다. 단 아군 피가 10% 적군 피가 90% 이럴땐 혼자 모조리 쓸어버리지 않는 한 자제하는게 좋다.
3. 헹! 속았지! : 아군이 맞다이를 하거나 갱을 당해서 죽을거같은 타이밍에 써준다. 순수 1대1 맞다이 시엔 적이 무조건 빠질 가능성이 높고 안빠지면 가서 패죽인다. 갱당했을땐 적이 무리해서 타워 한테 쳐맞거나 둘다 반피반피 이래야 효과가 크다. 적이 빠지는걸 확인했으면 텔을 타기 '직전에' 끈다. 이경우 팀에게 확실히 뺵핑도 찍어줘라.
4. 철! 거! : 우리의 정체성을 위한 백도어 혹은 프론트도어를 위함이다. 만약 아군 라이너가 맞다이에서 이겨 적을 집에 보내거나 쳐죽였을때 +@ 라인이 쫙쫙 미는 라인일떄 텔을 타서 바로 같이 철거를 돕는다. 텔포백도야 뭐 우리 모두가 몸으로 뇌로 손으로 알고있는것이니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5. 훼잌흐다 병X드라 : 라인 커버하러 갔을때 사용 가능하다. 일단 적을 맞다이로 이길수 있다는 전제가 필요하다. 적당히 라인을 밀다가 다른 라인으로 텔포를 쓰면 적 라이너가 Full발기를 하며 달려드는 경우가 부지기수인데 이때 바로 텔을 끊고 알파로 스킬을 피하고 패죽인다.
6. 나의 합류는 빛보다는 조금느리다! : 그냥 텔포로 합류하는 방법인데 후진입 하기 정말 좋다. 팀이 4:5로 확실히 적의 이니시를 버텨낼 수 있다는 전제가 필요하다. 적 딜러가 홀로 라인밀고 있을때 멀찍이 와드에 텔타고 달려가서 패죽이는 방법도 있다.
2. 정글링 기초상식
1. 1레벨 큰버프 먹을때 평+알파 시 체력50을 아낄 수 있고 무빙평질 할 시 70~100의 체력을 아낄 수 있다.
2. 버프먹을떄 꼭 강타 데미지랑 정글몹 체력을 잘 봐서 강타로 막타먹는 연습을 해라.
3. 8분 아군 미드라이너에게 블루를 줄떄 꼭 옆에 와딩을 해라.
4. 나오기 전까지 칼날부리는 건들지 않는다.
5. 협곡의전령은 10분대 초중반에 꼭 기회를 잡아 먹는다. 스플릿 푸쉬 및 1대1에 특화되는 면모를 보여준다.
★정글링을 하다 를 썼는데 정글몹이 움직인다?★
그러면 그 방향에 적 정글러가 카정와있다는거다.
ㅈㄴ튀면됨.
1. 강타
이제 몬스터에게 강타 사용 시 100 + 최대 체력의 10%의 체력을 회복.
강타의 재충전 시간이 매 75초에서 90초로 증가.
강타의 재충전 시작 시간이 게임 시간으로 1:25에서 1:40로 증가.
정글 몬스터에게 강타 시 추가 버프 획득이 삭제되었습니다.
이점만 주의하면 된다. 이제 그냥 무조건 체력 회복이다.
2. 정글 아이템
적중 시 피해량이 15에서 20으로 증가, 생명력 흡수가 8%에서 10%로 증가적중 시 피해량이 20에서 25로 증가.
3. 정글 몬스터 변화
레드, 블루(1:40등장) : 쩌리 삭제, 블루는 마저 하향, 레드는 방어력 하향 - 체감상 약해짐
두꺼비(1:55등장) : 독이 없어지고 자체 공속이 증가하는데 체감상 약해짐.
골렘(1:55등장) : 이제 1,2,3단계로 나뉨. 각 단계의 골렘이 죽을때마다 2마리의 하위골렘으로 증식함. 가장 큰 3단계 골렘과 2단계 골렘이 처음 등장하며, 각각 죽을때마다 1단계씩 낮은 2마리의 골렘으로 증식, 총 (3단계->2단계 2마리 -> 1단계 4마리/ 2단계 -> 1단계 2마리) 총 10마리의 골렘을 처치해야함. 생각보다 쎄진 않음. 보상이 정말 좋음.
늑대(1:37등장) : 변함없음, 정글템이 강해져 체감상 약해짐
칼날부리(1:37등장) : 5마리의 쩌리와 약한 본체로 변경. 패왕. 티아맷 나오기 전까지 필자는 잘 건들지 않는다. 피관리가 엄청 힘들어지고 2레벨 +평타로도 잡몹이 죽질 않는다. 존나 쎄다.
2. 씨ㅂ앗.
PBE 서버 포스팅된걸 대충 번역했다.
이 열매들을 정글러로서, 특히 외에 벽을 넘을 수단이 없는 정글마이로서는 적절한 활용이 필수가 된다.
1. 꿀열매
사실 별거 없다. 강가에서 교전하다 간식처럼 까먹을 수 도 있다. 초반에 나오는 시간이 좀 늦다.
싸우다 까서 먹는 경우도 있으니 신경쓰도록 하자.
2. 수정초
이거를 꼭 정글러나 챔피언 위치 추적용도로 적진으로 뿌리는 사람들이 많은데
상대방의 정글을 다 들여다 보기엔 생각보다 좁은데다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될지도 모르는 확률만 보고 던지는거보다는
와드를 지우는, 와딩 체킹 용도로 쓰는게 매우 효과적이다.
+@ 라이너들이 보이도록 던질 경우 정글러의 위치가 노출될 수 있다. 조심해서 던지자.
3. 갓방울탄
이것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면 적 정글 침입도 두렵지 않다.
3. 왜 정글링?
이번 시즌에 들어 정글몹으로 얻을 수 있는 경험치가 엄청나게 높아졌다.
정글캠프 두바퀴 반? 정도면 6레벨이 나오며 빠른 정글링시 6분 직전에도 6렙이 나온다.
이게 얼마나 미친거냐면, 무무같은 애들이 6분에 궁들고 4레벨 봇라이너 둘을 씹어먹으러 온다는거다.
마이가 무무 같은 6렙 궁 갱형 정글러는 아니지만 레벨이 앞선다는건 레벨당 체력 방어 공격력 만큼의 아이템을
앞선다는것과도 같은 의미이다.
심해에서 지금 정글 파밍만 잘해도 미드라이너급의 CS와 경험치 파밍이 가능하다.
이 때문에 필자가 초반 티아맷을 강조하는 것이다.
지속적으로 경험치 습득량이 높기 때문이다.
1. 첫 바퀴.
퍼플팀의 경우
-적 정글 탑방향 늑대->블루->(탑갱 option) -> 아군 탑정글 골렘->레드->(칼날부리 생략)->아군 늑대->두꺼비->블루.
-레드->탑갱->적 블루(빠르게 눈치봐서) - 미드 찌르거나 돌아서 아군 블루방향 정글링
블루팀의 경우
-적 레드-탑갱-아군 블루-두꺼비-늑대-아군 골렘-레드-눈치봐서 미드나 봇갱, 귀환
적 정글 하나라도 잘 빼먹고 시작하면 경험치에서 많이 앞서나갈 수 있다.
가급적이면 적진에서 나올때 갓방울탄을 터트리고 나와야 적 정글러의 동선 이득을 방해할 수 있다.
진짜로 정글링만 한두바퀴 돌아줘도 금새 6렙이 될 수 있다.
갱하는 방법은 전 시즌과 다르지 않다.
2. 눈치 카정 운영.
맵리딩을 잘 하는 사람이어야 가능한 방법.
사실 그냥 적 정글러 갱오는거 보기만 해도 된다.
적 정글러 스타팅 방향 추측부터 2~3레벨 갱타이밍 후 적 정글러의 정 반대편으로 이동하는 형태이다.
적 정글러가 봇에 나타났다면 탑방향 카정을,
반대로 탑에 적정글이 나타났다면 봇 방향을 카정하는 방법이다.
주의사항으로는
이렇게 골렘앞쪽 지나가다 미니언들한테 노란색 동그라미의 방향으로 시야가 노출될 수 있다.
그러므로 미니언이 저 앞을 지나갈땐 골렘앞을 지나가는것에 주의해야 한다.
미니언이 오는지 안오는지 아는 방법은, 아군의 미니언도 똑같은 속도로 올라오니 그것을 보면 된다.
바론 및 용 뒤의 갓방울탄을 이용하면 이 시야 노출 없이 골렘캠프로 갈 수 있다.
카정갈땐 항시 적 라이너가 어느 방향으로 미아가 되는지 지속적으로 보아주어야 한다.
3. 라인 Back up.
기본적으로 라인을 백업하는 방법을 알려주겠다.
라인 백업이 특히 중요한게 초중반 라인 백업인데, 이는 정글러의 레벨링+돈, 그리고 라이너의 추후 라인전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체크리스트
1. 현재 라인이 미는 라인인가? 밀리는 라인인가? (미니언 숫자랑 체력량을 세어보면 된다)
2. 다음 라인이 어디쯤 오고 있는가?
3. 아군 라이너의 텔 쿨이 돌았는가 안돌았는가?
4. 적 정글러도 빽업하러 오는가 안 오는가?
일단 1번에서 미는 라인일경우 알파파팦팦ㅍ파팦파파!! 해서 라인을 쳐밀어제낀다. 무조건 꼬라박아야 한다. 목숨을 걸고 밀어야 한다. 포탑에게 CS를 헌납해야 한다. 이게 1번 기준이다. 당기는 라인이면 최대한 아군 포탑 앞에서 라인을 멈추게 하던가 다쳐먹던가 해서 라인을 중앙으로 만들어줘야한다.
아군 라인을 보면 적 미니언이 어디쯤 오나 알 수 있다. 2번이 만약 2차포탑을 지나고 있다면, 현재 라인이 조금 밀 듯한 비등비등한 상태라면 미는것을 자제해야 한다. 왜냐면 라인이 적 포탑 앞에서 멈출 수 도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가 최악의 경우다. 절대로 해서는안된다. 했다면 라이너한테 무릎꿇고 사죄해라. 이경우는 막타만 찔끔찔끔 먹으면서 최대한 라인을 중앙에 냅둬줘야 한다.
3번 텔로 복귀한다면 CS한두개 찔끔찔끔 막타만 치다 가면된다. 절대로 밀면 안된다.
4번 이 경우 정글러들 끼리의 라인전이 시작된다. 절대로 미는 라인을 만들면 안된다. 아예 포탑에 민이언을 꼴아박던가 아니면 밀리거나 중앙에 냅두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괜히 라인에 오래 있다가 적 라이너 복귀하고 쌈싸먹히는 일도 안일어나도록 잘 튈준비를 해야한다.
5. 미니언은 맛있다.
ps. 라이너 복귀시간은 귀환을 누르는 순간부터 30초~40초, 순수 걸어오는 시간만20~30초 쯤 걸린다.
pss. 미니언이 나오는 간격은 30초, 미니언이 라인에 도달하는 시간역시 25~30초.
psss. 고로 적이 리젠된 시간부터 아군 방향 미니언 걸어오는 시간을 보고 적 라인복귀 시간을 유추 가능하다.
4. 성장속도 체크.
1. 5분 30초 : 6레벨이 되었는지 체크한다. 양심없이 라이너 미니언 뻇어먹은거다. 존나 빠른거다.
2. 6분 : 6레벨. 정글링 조금 열심히 했다.
3. 7분 : 6레벨 마지노선.
4. 10분 : 2티어 정글템 마지노선.
위 상황에서 레벨이 낮다면 목숨걸고 정글링에 전념해라. 6레벨 이후로는 적 정글러보다 무조건 레벨이 같거나 높아야 하고, 미드, 탑 라이너들 보다는 3렙이상 차이나면 안된다.
이제 중반 RPG의 팁을 알려주도록 하곘다.
동선 시간표이다. 귀환이 보였다면 이동시간+25초~30초쯤 더해서 카정, 오브젝트 컨트롤에 활용할 수 있다.
몇번이고 강조하지만 이 눈치 카정및 오브젝트 컨트롤은 시즌7에 들어 매우 중요함을 다시 알린다.
0. 바위게 운영
지속75초 리젠시간3분이다.
왠지 정글템이 강해져서 그런지 굉장히 약하게 느껴지고있다.
1. 탑방향 정글링
탑방향은 적 와딩을 잘 살펴줘야 하는데 이유가 바위게를 먹을때 적 정글+탑+미드에게 쌈싸먹힐수도 있기 떄문이다.
수정초를 잘 이용해보자
보통 싸먹힌다면 탑방향에서 가다가 들키는 경우가 많다.
핑와스팟, 특히 미드방향은 찾아내기 쉽다. 자주자주 지워라.
적 탑을 성공적으로 집보냈고 체력도 둘다 많다면 광핑찍어서 협곡의 전령을 먹는다.
아군 라이너가 특급 스플릿 운영 챔프가 아니라면 가급적 무조건 버프를 챙기자.
15~17분쯤 몰왕까지 나왔으면 솔전령 할 수 있다.
2. 봇방향 정글링
전 라인 통털어 가장 와딩이 잘되는곳이 저 봇방향 두 부쉬이다.
행여나 바위게 먹는다고 블루팀에서 골렘먹고 저 부쉬로 올라가지 않는다.
적 서포터와 정글러한테 싸먹힐 수 가 있다.
미드방향 부쉬는 잘 체크해서 바위게 먹는동안 빠릿빠릿하게 지워주자.
3. 카운터 정글링.
다시 이 맵을 잘 보도록하자.
예를들어 적 정글이 봇에 나타났다 치자.
그럼 카정을 생각하고 있다면 바로 탑쪽으로 향한다.
봇에서 갱이 끝나고 정글러의 체력을 잘 주시하자. 체력이 적으면 집에 가겠고 아니면 자기네 봇방향 정글링을 할 것이다.
그럼 봇에서 탑정글까지 순수 걸어오는 시간만 최소 35초. 정글링 하면서 오면 +@다.
그럼 집에갔다면 어떨까? 귀환시간8초+체력회복시간 2초+@, 여기서만 10초에 복귀시간 20초 = 최소 30초다.
버프가 없을테니 두개의 정글몹을 빠릿하게 먹고 튀어나오면 충분히 적을 따돌릴 수 있다.
적진에 있는 식물은 다 부수고 부쉬에 와드를 박고 나오는 센스를 보여보자.
4. 갱ㅋ힝.
갱가라 두번가라 세번가라. 가서 모조리 다 때려부숴라.
초반 마이 쎄다. 2렙 3렙 마이는 정말 의도치않은 강함을 보여줄 수 있다.
쫄지말고 선빵갈겨서 로스안나게 평타를 후려갈겨라.
하지만 정글링 동선을 낭비해서는 안된다.
라이너를 풀어줄지 킬을 딸 수 있을지 어떻게든 이득을 챙겨줘야 할지는 너의 선택이다.
5. 솔용.
or 면 5레벨에 충분히 솔용이 가능하다.
핑와가 75골드 밖에 안하니 꼭 박고 15~25초면 잡을수 있다.
적 정글이 탑에 비쳤다면 +@ 적이 모른다면 100% 솔용이 가능하다.
6. 협곡의 전령 오더.
협곡의 전령을 잡는 딜은 85%이상이 뒷치기이다. 자신이 뒤를 치면 2인으로 5초~10초안에 잡을 수 있다.
솔용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브실에서 용, 바론, 전령은 '적 몰래 한다' 라는 개념이 크다.
그렇게 먹은 용, 바론이 중반 승패를 크게 좌우한다.
예를들어 14~15분쯤 탑라이너가 걸어서 라인복귀할때 급히 광핑찍어 불러다 먹고 보낸다던가
그런식으로 운영하는 방법도 있다.
특히 바론 앞은 진짜로 와딩되어있는 경우가 적어 블루팀의 경우 굉장히 쉽게 가져갈 수 있다.
15~17분쯤 몰왕까지 나왔으면 솔전령 할 수 있다.
전령 버프는 20분 지속이다.
7. 바론 오더
바론오더가 후반운영이 아니라 중반 운영에 있는 이유는 간단하다.
브실에서 적의 허를 찌르는 바론 오더가 거의 안나오기 때문이다.
제대로된 바론오더가 나오기 시작하는 시점이 실1 윗자락에서 골드들이랑 좀 겹쳐나오기 시작할때이라
그 전 저티어구간에서 빠른 바론오더를 팀이 따라주기만 하면 상당히 큰 이득을 볼 수 있다.
흔히 쉽게 할 수 있는 오더는 22분~30분 사이에 나온다.
예를들어 한타에서 적2~3명을 잡고 아군이 4~5명정도 살았다고 치자.
적 부활시간이 30초정도밖에 안된다.
라인이 정말 잘 밀려있으면 모를까 아니면 중앙라인에서 고작 타워 하나? 간신히 밀러 갈 수 있을까 말까한 상황이 온다.(이전에도 기술했듯 미니언 이동시간을 고려하면 30초는 정말 짧은 시간이다)
그리고 브실구간 역전이 보통 여기서 나온다.
무리하게 억제기 타워 앞에서 얼쩡대다가 풀피로 나온 적들한테 이니시 걸려 지는 경우이다.
이럴때 할 수 있는게 바론오더이다.
브실에서 절대로 30분 전에 바론와딩 안한다. 적어도 95%이상은 바론와딩을 안한다.(우연히 미드 강가 앞와드 제외)
20분대에 적 2차타워 한개or억제기 타워(희박) vs 바론?
당연히 바론이 훨씬 이득이다.
적이 2차타워까지 걸어나오는 시간은 10~15초, 2차타워와 바론간의 거리도 15초.
바론은 보통 원딜이 살았다면 15~20초 안쪽으로 잡을 수 있으니까 시간적으로는 매우 여유로운 셈이다.
그리고 20분대 초반의 바론은 의외로 굉장히 약하다
이런식으로 적이 죽지 않아도 봇에 텔없는 적 둘이 나타나고 미드 탑에 하나씩 있다거나
이때 아군이 전부 바론쪽으로 이동 가능하다면 몰래바론이 가능하다.
적이 코어급 CC기+메인딜러 세명이 전부 이쪽으로 몰리지 않는 한 비등한 상황에선 거의 바론각이 나온다.
20~25분에서 4인 바론이 가능한 각을 재는 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1. AD딜러가 20분 CS120개이상을 먹어주었는가,(특히 원딜)
2. 란두인급 물방템이 나온 탱커가 있는가
3. 전체적으로 피가 절반 이상 남았는가.
이 정도면 충분히 바론을 잡을 수 있다.
결론 : 적이 모르면+아군이 다 모이는 오더가 가능하다면 20~30분대 몰래 바론은 정말이지 최고!
8. 바론 낚시
7번에서 말했듯 바론으로 적을 낚으려면 적에게 확실히 우리가 바론을 간다. 를 보여줘야 한다.
브실에서 절대로 바론와드를 안하므로 미드에 다섯명이 라인 다같이 한번 딱 밀면서 바론쪽으로 이동하는걸 보여주면 보통 완벽하다.+이후! 바론 와드를 지워야한다.
특히 적에서 맵리딩 할 줄 아는애가 보면 바론 와딩이라도 하라고 광핑찍게 되는데 이럴떄 한 두명 올라오는 적을 자를 수 있다.
9. 돌려깎기
이 돌려깎기엔 여러가지 의미가 있다.
1. 한 억제기를 밀었으나 쌍둥이 포탑을 끼고있는 적을 이길 자신은 없다
->한 억제기를 밀었으니 다른 라인도 억제기도 공평히 밀어준다.
->억제기 부순 라인을 끝가지 쳐밀고 바론을 간다.(적이 나올수밖에 없게 만들거나 나오면 패죽인다. 안나오면 용+바론)
2. 억제기 앞까진 어떻게 갔는데 포탑끼고 있는 적을 이길순 없을거같다.
-억제기 타워를 뚫을 수 없으니 다른 라인의 1, 2차 타워도 공평히 밀어준다.
이 와딩스팠들은 적을 한창 밀고있을때 중요한데,
실버 밑, 브론즈 구간에서 저 기본적인 와딩조차 안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한다.
자신이 브론즈 5~2라면 적어도 이 중 두 개는 자신이 확실히 해야한다.
필자는 35분~40분 이후를 후반으로 보고 있다.
이때부터는 라인푸쉬+한타 로 모든게 갈린다.
1. 라인을 밀 때는 신중하게! 중앙까지!
일단 라인을 밀 때는 '자신이 짤리지 않는다' 라는 전제가 굉장히 중요하다. 이에는 와딩과 맵리딩이 모두 동반된다.
비슷하게 자신이 몇명이 와도 잡아족칠수 있는가. 누가 오면 뒤지는가 를 재는게 중요하다.
자신이 적 특정 챔프만 못잡는다면 그새끼가 없는 라인 푸쉬는 좋은 스플릿 운영이 될 수 있다.
잡을수 있는 적이 오면 잡아족치면 되고, +@로 아군 합류를 통한 수적 이득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라인은 중앙까지 확실하게! 밀다 말면 괜히 당기는 라인이 되어버릴수 있다.
확실히 중앙까지! 그리고 아군 미니언보다 적 미니언의 피가 적다는걸 확인하고 라인을 떠난다.
2. 적&아의 이니시 능력 비교
이는 확실히 알아두어야 할 기본 판단 척도이다.
포킹 조합 > 장판 조합 > 돌진 조합 > 포킹 조합
적에 시비르+아무무 같은 조합이 있는데 스플릿을 한다?
아군한테 백날 방어만! 방어만 해요! 나 스플릿함!!! 이 상황에서 아군이 싸움을 걸고싶어서 거는게 아니라
적의 강제이니시에 아군이 개박살 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반대로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군이 4대5를 버틸수 있다. 라면 스플릿 운영등을 해볼수도 있다.
3. 가장 이상적인 전투구도 상상+ 역할 분담
이 부분은 역할 분담에서 이루어진다.
한타에서 누가 무슨 역할을 해줘야 이길수 있는가.
아군이 돌진기가 부실하다면 자신이 원딜을 잡아족쳐야 할것이고, 아니라면 미드라이너를 족쳐야 할 수도 있다.
적 중 누군가는 아군 깊숙히 들어오는 역할을 할 것이고, 누구는 뒤에서 카이팅하는 역할일 수도 있다.
예를들어
(탑)(정글)(미드)(봇)
아 :
적 :
..........라 쳐보자. 적에 AP가 둘 이상인데도 마이는 이렇게 두르고
후진입 옆치기해서 만 패죽이면 이긴 게임이 될 수도 있다.
왜냐하면 아군이 전부 원딜러를 지키는데 특화되어 있고 적 주요 AP딜러인는 모두 앂 돌진형 이기 때문이다.
만약 가 궁을 마이를 위해 아낀다면 적은 마이가 진입하기 전까지 없이 싸워야 한다.
이경우 에게 물리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서 옆치기 할 수 있도록 을 구매하는 등 의 플레이도 좋다.
예시가 좀 극단적이지만
이런식으로 역할 분담으로 인해 빌드가 바뀔 수 도 있다.
ps. 역시 롤은 누가 누구를 잡아족칠수 있나 가 모든것을 결정한다.
-정리중-
시즌7도 마이 최장문 공략이 되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시즌에도 모두 브론즈 탈출! 화이팅!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s. 최근 학업문제로 플레이타임이 적어 전반적인 챔피언 상대법 및 경험이 부족하여 채워넣지를 못했습니다. 방학도 시작되었고 본격적으로 돌려서 방학 끝나기전에 채워넣도록 하겠습니다.
1줄 요약.
브론즈면 꼼수 피우지 말고 제일 위로 올려서 전부 정독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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