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 보통 상대 시에 난이도이며, ★은 상대방이 잘 하는 유저일 경우 난이도입니다.
베인충 전 ★★★ 대략 상대하기 편한게 베인충 전입니다.
궁극기가 이동속도를 늘려주기때문에 생존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를 드시는 쪽이 좋습니다. 정글의 cc기가 두렵다면 를 드시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베인전에서의 가장 큰 팁은 서폿을 괴롭히거나, 서폿 사정거리내에 들어가지 말라는 겁니다.
알리나 블리츠의 cc기에 한번 당하게되면 베인의 벽꿍cc를 거의 맞앗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겁니다.
그럼 필데스 하게되기 때문에 최대한 서폿을 괴롭히거나, 피하거나 둘중하나를 하셔야합니다.
ㄴ 챔프 분석 : 초반의 베인충들은 상대방과 맞딜을 하려하는데 주력스킬에 대한 각을 많이줌.
선팬댄과 선블써 빌드로서 코어템이 하나하나 나오는 시점에서 아주 강력해짐.
ㄴ 상대 대처 : 사거리우위로 베인 파밍시 타격. 절대로 벽꿍위치로 가지 말것(부득이하면 바로 점멸로 나올것)
1레벨 디나이를 통해 최대한 베인의 레벨업을 늦출 것.
미스포츈 전 ★★★★★ 미포의 특징은 장거리에서 순간적으로 딜이 가능한 챔프라는 것입니다.
반면 애쉬는 평딜과 일제사격에 의해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쌓아가는 타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슷한 사거리의 챔프전이기때문에 상대의 도발에 넘어가지 않고 중간중간 돌아오는
w일제사격으로 견제사격을 하다보면 어느세 라인전의 분위기는 애쉬에게로 오게됩니다.
미스포츈의 Q각도나 사거리를 잘 알고 계시는게 많은 도움이 되니 한두번정도는 해보도록 합시다.
ㄴ 챔프 분석 : 초반에는 상대방의 위치를 잘 보다가 Q한발에 두놈스킬의 각도를 재려고함.
평Q평 콤보로서 3렙 이후부터 맞딜로서 이길 수 잇는 챔프가 몇 없음.
하지만 회피기가 없으며 데미지를 입을 시 패시브가 사라진다는 약점이 있음.
중후반 한타시에는 보통 R쌍권총 난사를 써서 최대한 데미지를 입히고 한타를 참여함.
ㄴ 상대 대처 : 비슷한 사거리로 짤로 눈치를 보다가 미포의 Q쿨타임 시에 돌진 하면 피교환 우위
케이틀린 전 ★★★★★★ 케이틀린은 일단 견제스킬이 논타겟팅이고 스킬 타격에 시간이 어느정도 있습니다.
애쉬 같은경우는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케이틀린의 견제스킬을 피하기가 어느정도는 편합니다.
또한 케이틀린의 패시브가 뜬다해도 사거리 밖에 위치하기때문에 케이틀린의 패시브충전이 완료되면
사거리 밖에서 잠시 대기하다가 다시 돌입하면 됩니다.
보통 잘하는 케이틀린들은 6충전시에 약간 전진하면서 파밍하는 경향이 있어요.
이 때를 잘 보고 약간 빠지시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그리고 케이틀린의 저격스킬에 대비해서 회복이나 방어막 스펠을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행여나 상대 서포터가 누누라면 굉장히 힘든 라인전이 되므로 무한푸쉬에 당황하지 마시고 최대한 사리면서 파밍위주로 운영을 하시거나 당겨진 라인에 정글러 갱킹을 콜하시는게 좋습니다.
ㄴ 챔프 분석 : 초반에는 보통 패시브인 7발째 150%치명타를 많이 노림.
잘하는 유저들은 7발을 채우면서 상대와 평타교환을 하는 식의 운영을 많이함.
뛰어난 견제력을 바탕으로 상대방을 괴롭히면서 자신은 안정적인 파밍을 함.
이러한 파밍력을 바탕으로 나오는 템들로 딜로스를 극복하여 후반 캐리를 도모하려 함.
ㄴ 상대 대처 : 케이틀린의 Q쿨타임과 패시브 차징이 없을 시에 돌진 하면 피교환 우위
트위치 전 ★★★★★ 트위치전은 애쉬입장에서는 어느정도의 숙련도가 필요한 상대이긴합니다.
다르게 말하면 숙련도에따라 아주쉽거나, 아주 어렵거나 두가지죠.
트위치전에서는 기본적으로 상대팀의 서폿이 어떤 스킬을 가지고 있는지를 보셔야합니다.
대부분 트위치를 상대할 땐 그 서포터의 역량에 따라 극과 극의 라인전이 형성이 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원딜간의 싸움이라면 애쉬에게 유리한 입장입니다.
초반부에서 트위치의 평평평평평E를 대부분의 원딜러들은 무서워하지만
애쉬는 사거리차이로 이것을 극복이 가능한 편에 속한다고 봅니다.
단, 딱 한번이라도 트위치에게 말리면 그 라인전은 고통의 연속일겁니다.
ㄴ 상대 대처 : 1레벨에서 애쉬가 치명타패시브를 트위치에게 넣을 수 있다면 이게임은 승리할 확률이 높습니다.
패시브가 안뜨더라도 불리하진 않죠. 라인전 단계도 독병만 맞지 않는다면 편하구요.
단, 상대 서폿이 속박이나 그랩류라면 한방에 훅 갈 수도 있으니 항상 조심하세요.
징크스 전 ★★★★★ 사거리가 애쉬보다 짧은 징크스는 상대적으로 편한 챔프류에 속합니다.
징크스는 기본적으로 짧은 사거리에서 Q스킬로 사거리가 길어지는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사거리가 길어진다한들 애쉬와 겨우 비슷해지는 정도에 그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애쉬로서는 징크스가 Q스킬을 키고 맞딜을 한두번 해도 평W평이면 딜량우위에 서죠.
물론 징크스의 논타겟 스킬들을 피하는 무빙도 필요하지만, 일단 궁극기의 클래스가 다르기 때문에
애쉬가 한층 우위에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단, 징크스에게 두번이상 말려버리면 미래가 없다는 점은 항상 명심해야합니다.
ㄴ 상대 대처 : 초반에 징크스는 불리한 위치에서 Q스킬을 키고 애쉬와 딜교환을 해야하지만
실질적으로 징크스는 Q스킬이 마나가 빠르게 달며 애쉬는 평W평만 써도 딜교에서 우위.
퀸 전 ★★★★ 퀸 역시나 애쉬에 비해 사거리가 짧은 챔피언에 속해 상대하기가 편합니다.
퀸은 일단 패시브인 발러가 달라붙었을 경우에 평E평이 강한 챔프에 속합니다.
하지만 중요한건 퀸의 이 콤보를 넣기 위해서는 애쉬의 사정거리내로 진입을 해야합니다만
애쉬 입장에서는 똑같이 평W평 콤보를 먼저 넣을수가 있죠.
단 애쉬에게 발러가 먼저 붙은상태로 콤보 맞교환을 하면 애쉬가 손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러가 붙지 않도록 아군 미니언 뒤쪽으로 위치하시고 아군 미니언이 없다면
뒤쪽으로 후퇴하시는게 라인전을 쉽게 풀어나가는 길입니다.
ㄴ 상대 대처 : 퀸은 짧은 사거리의 챔프로 Q스킬이 실명효과를 주기때문에 애쉬는 항상 미니언 뒤쪽에서
퀸의 Q스킬과 패시브인 발러에 대비해야합니다.
이 각도만 유지해주시면 어떤상황이든 애쉬가 딜교에서 유리하니 무리하지만 말아주세요.
라인전이 끝난 상태에서는 1:1로는 퀸을 쉽게 잡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5:5한타에서는 애쉬가 퀸에비해 300% 더 좋은 챔프란걸 생각해주세요.
그레이브즈 전 ★★★★★★★ 일단 그브에 딸려오는 서폿이 면 파밍조차도 힘들어 지는게 사실입니다. 그리고 그브가 화약역류를 어떤식으로 쓰는지를 잘 보셨다가 산탄을 맞더라도 다 맞지 않도록
빼는식의 무빙을 잘하시기 바랍니다. 그브의 산탄사격에 최대한 빠르게 반응 할 수 있는 감을
연습을 하신다면 데미지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약간이지만 소리가 먼저나니까요.
행여나 서로 빠지지 못하는 상황에서 그브와 맞딜을 해야된다면 그브의 산탄사격을 플래쉬로
피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입니다.(빼지 못하는 맞딜 상황에서 한두방차이일 경우)
ㄴ 챔프 분석 : 초반 장거리의 원딜러를 상대로 할 때 E빨리뽑기-Q산탄사격 콤보를 많이 쓰는 편임.
또한 W연막탄으로 인해 자신의 사거리가 그리 길지 않더라도 극복이 가능함.
챔프 특성상 파밍이 굉장히 편하다는 장점이 있음.
중후반 한타시에는 기본 파밍력을 바탕으로한 데미지와 E스킬로 인한 생존력을 두루갖춤.
ㄴ 상대 대처 : 그브의 Q스킬 사거리 밖에서 사거리우위를 가지고 W스킬로 견제짤을 계속해줍니다.
그브가 cs를 챙기거나 견제를 위한 Q스킬을 발동할 경우에 평w평 콤보로 견제해주시면
피교환에서 상당한 이득을 취하실수 있습니다.
루시안 전 ★★★★★★ 원딜계의 대장에 꾸준히 오르내리는 루시안입니다.
슬로우챔프의 카운터성이 강한 루시안은 회피기도없는 애쉬 입장에서는 매우 힘든편에 속합니다.
이런 루시안을 상대하기위해서는 사거리적 우위를 먼저 점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루시안이 잘한다면 애쉬의 W스킬을 E스킬로 피하겠죠.
라인전은 최대한 사리는 편이 좋고, 일단 라인전단계가 끝나면 한타는 애쉬쪽이 좋습니다.
ㄴ 상대 대처 : 라인전 단계에서 루시안은 극초반에는 강한편은 아님.
초반 1~2레벨에 애쉬의 평W평 콤보가 조금더 아프게 들어가기때문에 최대한 초반부에
라인전에서 우위를 점하는 것이 중요함.
이즈리얼 전 ★★★★★★ 이즈리얼은 논타겟팅류의 폭딜이 가능한 원딜러입니다.
딜링이 보통 ap계수를 따르고 궁극기가 시전시간이 어느정도 텀이 있기때문에 6렙전까지 안전하게
파밍과 w발리 견제만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이즈리얼의 약점은 하나. 애쉬보다 사거리가 짧다는 겁니다.
이즈리얼의 비전이동사거리만 잘 재시면 그리 어렵지 않은 라인전이 됩니다.
한가지 더라면 미니언뒤에서 파밍을 하시면 이즈리얼의 논타겟팅스킬을 맞지 않을 수가 있어요.
그리고 이즈리얼의 공격 특성상 E스킬로 붙어서 싸워야하기 때문에 미니언에 붙어 있으신다면
이즈가 공격하려 할 때 미니언들이 뎀딜을 도와주어 딜쌈에서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ㄴ 상대 대처 : 견제는 항상 미니언 곁에서 하되 싸움이 일어나면 이즈와 겹칠정도로 붙어서 무빙하면
이즈의 스킬 특성 상 논타겟팅이라 스킬을 안맞으면서 데미지 딜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음
w선마 이즈의 경우에는 최대한 멀리서 cs를 챙기되 평w평 콤보가 가능한 각도에서 견제하면
피통이 작은 이즈리얼이기에 맞딜면에서 약간의 우위를 점할 수 있음.
트리스타나 전 ★★★★★ 정말 트리의 순간폭딜은 감당하기가 어렵습니다..ㅠ
상대 서폿이 cc하나라도 가지고있다면 굉장히 어려운 라인전이 됩니다.
라인전에서 트리스타나 자체는 그리 강한편이 아닙니다만.. 그의 서폿이 가장 문제라는 말입니다..
그렇기에 상대 서포터가 딜교환을 걸려고 한다면 최대한 피하는 방식의 운영을 하시기 바랍니다.
ㄴ 상대 대처 : 미니언 곁에서 사거리 우위를 통한 견제와 파밍을 하다가 적 서포터의 cc기가 빠진시점에 피교환
혹은 W짤을 상대 서폿위주로 넣어주어 상대 서폿이 공격적인 모션을 취하지 못하게 함.
코르키 전 ★★★★★ 트리스타나 못지않게 폭딜로는 둘째가라면 서러운 코르키입니다.
하지만 코르키의 약점은 마나소모값이 높다는 것입니다.
코르키의 서폿이 소라카가 온다면 딜이 약간은 딸릴겁니다.
얘네는 일단 기본적으로 마나가 있으면 킬딸을 쳐서 빨리 싸우고 귀환하려는 습성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코르키의 마나를 잘 보시고 마나가 많을때는 맞딜은 절대 금물입니다.
서폿으로 와 같이 원거리에서 짤이 가능한 서폿을 추천해요. 코르키의 서폿이 cc형 서폿이 온다면 순간적인 폭딜은 감당을 못하지만 마나소모값이 엄청납니다.
이때는 로 폭딜을 유도하되 죽지않고 지속적인 파밍을 도와주는 서폿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코르키의 돌진기를 피하기 위해서 이속룬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가 아군의 서폿이라면 코르키와의 파밍전은 조금더 수월해 질 수 있습니다. 코르키의 돌진형 스킬을 알리로 밀어내 버리면 되니까요.
ㄴ 상대 대처 : W의 긴 사거리를 이용하여 코르키와 상대 서포터에게 지속적인 견제사격을 해줌
코르키의 Q쿨 시점에 서포터와 함께 피교환 시작.
싸울때 사거리 끝에서 싸우던지 아니면 겹치듯 싸워야 코르키의 E스킬을 잘 피할 수 있음
베 인 전 ★★★★★★ 베인은 베인충과는 전혀 다른 챔피언 입니다. 챔피언 이름만 같을 뿐 전혀 달라요.
베인충과 다르게 베인들은 보통 벽꿍을 신들린듯이 잘 넣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상대가 베인이라면 최대한 벽쪽으로 붙지 마시고 그 서폿이 이면 반대편 벽쪽으로 가 계시는게 옳은 행동입니다.
만약 서폿에 cc기를 맞거나 벽꿍을 당하시는걸 대비하셔서 정화를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신기한건 베인충들은 석궁이 아프지가 않은데 베인들의 석궁은 완전 아픕니다.
행여나 디펜스 특성에 물리방어를 안찍으신 분들은 300갑을 사시는 걸 추천합니다. 베인들은 보통 싸움을 계속 유도하는 스타일이 많기 때문에 그러한 도발에 W로 견제만 하시기바랍니다.
이런류의 베인들은 보통 애쉬의 W스킬 사용 후 평타-구르기-평타를 많이 노리기 때문에
베인이 구르기전에 먼저 W스킬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파밍위주의 운영을 하신다면 초반에 cs가 딸려도 후반 파밍력이 애쉬가 우위에 있으니
그걸 믿고 중 후반으로 나아가도록 하시는게 멘탈에 도움이 됩니다.
ㄴ 상대 대처 : 절대로 벽꿍 위치로 가지 말 것. 피교환은 순식간에 끝내서 베인의 W은화살을 터지게 하지 말 것.
정말 자신이 베인을 상대로 게임을 잘 못풀겠다라면 탈진을 드는 것도 좋은 수단임.
코그모 전 ★★★★★ 코그모는 궁극기가 긴사거리를 가지고 있는 챔프입니다.
서폿이 소라카라면 6렙이후 그 딜링은 상상을 초월합니다ㅠ
그렇기 때문에 6렙전에 정글러의 도움을 받아 미리 발라놓는 것을 필추천해요. 6렙전엔 약하거든요.ㅠ
서폿이 소라카가 아니라면 코그모는 서폿의 cc기와 함께 순간 폭딜형 원딜로 바낍니다. 이런 경우에는 라인은 땡기시고 정글러의 도움을 받아 킬하시는 게 좋습니다.
코그모는 회피기가 공허의분비물로 느려지게 하는 것 말고는 없기 때문에 라인을 땡겨놓기만 해도
적극적인 공세는 하지 않을겁니다.
만약 라인이 밀려져 있다면 아군미니언과 붙어서 있으시면 땡기기가 수월합니다.
왜냐하면 코그모의 궁극기가 범위형타격이기 때문에 미니언이 쉽게 죽어나가죠ㅡㅋ
궁극기를 더욱 효율적으로 피하기 위해서 이동속도룬을 추천해요 ㅎ
ㄴ 상대 대처 : 코그모의 W로 사거리가 늘어나는 것을 소리로 들을 것.
W스킬 사용한 소리가 들리면 피교환 하지 말고 파밍만 할 것.
그 이외에는 일반적인 피교환에서 평w평 콤보만 잘넣으면 애쉬가 우위.
우르곳 전 ★★★★★★ 봇의 제왕...ㅠㅠ 봇계의 우르고자 ㅠㅠ
일단 E녹서스 부식성 수류탄을 안맞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이거 맞으면 Q유도탄 두세방을 그냥 맞아습니다. 거기다가 궁은 정화로 풀리지가 않습니다.
라인전에서 E녹서스 부식성 수류탄을 맞았다면 빼시고.
피하셨다면 미니언을 끼고 사거리내에서 견제사격 하는게 좋습니다.
E스킬을 피하기 위해서 이속룬을 끼시는 것도 좋습니다.
가장 효율적인 것은 서폿과의 호흡을 잘맞추는게 좋습니다.
E녹서스 부식성 수류탄을 맞았다고 해도 상대는 Q스킬을 시전하려고 달려들거기 때문에
서폿으로 등이 cc기를 날리러 달려들면 우르곳은 바보가 됩니다. 그리고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1렙에 싸움을 하는겁니다. 우르곳의 Q스킬이 2렙부터 강력하기때문에
그전의 1렙에서 우르곳 피를 반피이상 깍아놓고 하신다면 파밍력에서 우르곳을 압도할 수 있습니다.
ㄴ 상대 대처 : 1레벨에 바로 디나이를 시켜서 레벨업을 최대한 늦출 것.
애쉬가 2레벨로 먼저 되자마자 점화걸면서 싸움 걸어 피교환에서 우위를 점 할 것.
이것만 잘 해주면 우르곳은 상대가능.
시비르 전 ★★★★★ Q부메랑검..아픕니다 진심아픕니다.ㅠ
E주문방어막 때문에 애쉬의 w발리를 쓰기도 약간 애매합니다. 하지만 사거리는 애쉬가 한수위!
라인전에서 미니언 바로뒤에서 위치하시는걸 위주로하셔서 시비르의 Q부메랑검에 대한 데미지를
최소화 하면서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는 사거리를 통해 견제를 하시면 대놓고 폭딜로 쌈하려고
달려드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계속 우위에서 파밍을 하실수 있습니다.
아군 서폿으로는 이 둘을 가장 추천합니다. 만약 상대 서폿이 이라면 굉장히 힘든 라인전이 펼쳐집니다. 정화를 드시고 최대한 사리면서 W로 파밍만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ㄴ 상대 대처 : 2레벨 까지 애쉬가 시비르보다 견제력이 우위에 있음.(시비르 Q데미지가 약한 상태)
즉, 라인전 시작하자마자 2레벨까지 디나이를 시켜야 됨.
안그러면 시비르의 무난한 레벨업 후 E로 방어하고 Q로 폭딜하기 때문에 애쉬가 이길수가 없음.
애쉬가 1레벨 우위에 있으면 시비르의 3레벨 이후에 싸움을 걸어서 Q를 무빙이나 점멸로 피한 후
딜교환을 하게되면 애쉬가 절대적으로 우위에 있음.
바루스 전 ★★★★★ 일단 바루스의 특징은 여러 챔프들의 특징을 어중간하게 짬뽕해놨습니다.
Q같은 경우는 약간 케이틀린Q의 느낌이 나고 W는 베인의 W느낌이 나며 E는 그브의 W느낌이 납니다.
궁극기같은경우는 애쉬 궁과 비슷하게 이니시용이고 속박이며 사거리가 짧다는 차이점이 있네요.
애쉬와 비교를 하자면 초반 소규모 파밍력은 바루스가 우세하며, 중반 파밍력은 애쉬가 우위입니다.
둘다 회피기가 없다는 치명적 단점을 가지고 있고요.
사거리는 상호 긴편에 속하기 때문에 이속룬을 박으셔서 Q스킬을 잘피하는데 주력하시면
초반 라인전은 안전하게 넘기실 수 있습니다. 후반에는 바루스의 궁극기를 맞더라도 속박이기에
맞궁으로 대응하시면 오히려 애쉬쪽으로 전세가 넘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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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레이븐 전 ★★★★★★ 드레이븐의 특징은 회전도끼의 데미지가 정말 강하다는 겁니다.
결국엔 사거리차이를 이용해서 W일제사격으로 드레이븐이 회전도끼를 잡지 못하도록 해야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드레이븐은 미니언 뒤에서 화살을 피하려고 하죠.
그렇다면 애쉬는 미니언을 없애야합니다. 즉, 1레벨부터 W일제사격 쿨마다 미니언에 쓰세요.
미니언을 빠르게 제거 하는게 드레이븐이 회전도끼를 줍지 못하게끔 만드는 지름길입니다.
물론 서포터에게 와딩부탁은 필수로 하셔야합니다.
행여나 미니언 제거를 잘 못하겠다면 최대한 후방에 있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라인전을 펼치시기만 하신다면 이 후 한타에서는 애쉬가 드레이븐보다 기여도가 높습니다.
칼리스타 전 ★★★★★ 스택을 쌓이지 않게 조심하세요!
칼리스타는 스택을 쌓아서 뽑아찢기라는 스킬을 통해 폭딜을 넣는 챔프입니다.
상대적으로 너프가 심한 칼리스타는 애쉬 입장에서는 일제사격(W)과 평타로 견제하기 편한 상대에 속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나회복과 관련된 룬을 드시고, 견제사격을 자주 날려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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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 전 ★★★★★★ 커튼콜? 그거 스턴임?
일반적으로 진은 라인전 단계만 보면 애쉬가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군 미니언을 넘어가서 억지스럽게 견제를 하려한다면 최악의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며,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수비적으로 대처해 상대 진이 공격적으로 전환하게 만드는게 좋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있어서 애쉬가 견제할 상황이 자주 발생하게되고, 일제사격(W)을 몇번 맞추게 되면,
일반적으로 파밍싸움 형태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단, 진의 특성상 상대 서포터가 중요하기 때문에 일제사격을 서포터를 견제하는 쪽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