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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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Blitzcrank, The Great Steam Go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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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폿으로 티어를 올리고 싶은 때에는? 블리츠크랭크!

- 화미리(2017-07-21, 조회수: 11261)

2016년 12월 08일 1차 작성

2017년 07월 21일 2차 수정


안녕하세요

블리츠 공략을 작성하게된 화미리입니다


5개의 포지션 중에 승리를 위해서 가장 팀운이 많이 따라줘야하는 포지션은 어디일까요?

의견이 갈리겠지만 저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서포터라고 대답할 것 같습니다


서폿하시는 분들... 채팅창에서 원딜이 cs만 먹을게요 이러면 한숨이 나오죠

잔나, 소라카, 기타 근접 챔피언을 플레이하시는 서폿분들... 원딜이 못하면 솔직히 답답하죠


서폿이 주포지션인데 티어를 올리기 힘드신 분들을 위해 블리츠크랭크 챔피언 공략을 작성해보자 합니다

저는 블리츠크랭크가 정말 티어를 올리는데에는 부족함 없고 또 팀게임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유일무이한 서포터라 생각합니다


블리츠크랭크는 다른 챔피언에 비해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우리팀의 못하는 원딜도 상대 원딜 끌어다주면 딜을 못박을 수가 없다

2. 로밍이 아주아주 강력하다


위의 두 가지 사실을 가지고 게임을 이기는 것입니다


(2016.12.08)


(2017.07.21)


 시즌7에는 서폿을 많이 안했습니다만 여전히 블리츠는 솔랭에서 좋은 픽이라 생각합니다.

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09) 2503 마나 267.2 (+40.0) 947.2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25 (+1.13%) 0.745
5초당 체력회복 7.5 (+0.75) 20.25 5초당 마나회복 8.5 (+0.8) 22.1
방어력 37 (+4.7) 116.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25.0 1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7.054
  • 주문력
    +14.85
총 가격 : 6,144 IP

거의 대부분의 경우 이 룬 들고 갑니다


특성으로 천둥을 찍기 때문에 딜로 갑니다


ad와 ap를 각각 써봤는데 ap가 확실히 라인전에서 킬따기가 좋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파괴전차의 용기파괴전차도 좋지만 이 공략에서는 티어를 올리기 위해

상대 챔피언을 죽여야하기 때문에 천둥군주의 호령천둥을 듭니다



남은 12포인트는 취향에 따라 흉포와 결의에 찍습니다

이건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자신은 통찰력통찰력이 좋다 하시면 결의 찍으시면되고 아니다하시면 흉포 찍으시면됩니다

딜은 흉포가 더 잘나옵니다만 라인전에서 통찰력으로 인한 변수는 생각보다 큽니다

점화와 점멸을 듭니다


예전에는 상대 조합이 탈진에 취약하면 탈진을 들었으나


요즘에는 그냥 점화들고 원딜키우면 상관없다 마인드로 갑니다

마나 보호막 (Mana Barrier)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블리츠는 체력이 20% 이하로 내려가면 마나 보호막을 활성화합니다. 마나 방어막은 블리츠크랭크 최대 마나의 30%에 해당하는 방어막으로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마나 방어막은 90초에 한번씩 발동됩니다.
로켓 손 (Rocket Grab)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블리츠크랭크가 오른손을 발사하여 피격당하는 적을 기절시키고 105/155/205/255/305 (+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적을 자신 쪽으로 끌어당깁니다. (사정거리: 1150)
폭주 (Overdrive)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블리츠크랭크가 힘을 충전하여 5초 동안 이동 속도가 70/75/80/85/90% 증가했다가 점차 원래대로 돌아오고 공격 속도가 30/40/50/60/70% 증가합니다. 이때 공격하면 적중 시 대상 최대 체력의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폭주 효과가 끝나면 블리츠크랭크가 1.5초 동안 30% 둔화됩니다.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는 적중 시 60~220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동 속도는 2.5초 동안 10%까지 느려집니다.
강철 주먹 (Power Fist)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블리츠크랭크가 주먹에 힘을 모아 다음 공격 시 적을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우고 공격력의 180% + (0.25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정전기장 (Static Field)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60/40/20초
기본 지속 효과: 스킬이 재사용 대기 상태가 아닐 때 블리츠크랭크의 주먹에 번개가 충전되어 공격 대상에게 표식을 남깁니다. 1초가 지나면 해당 적이 감전되어 50/100/150 (+0.4AP) (+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용 시: 블리츠크랭크가 과충전해 주변 적들에게 275/400/52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또한 적들의 보호막도 파괴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4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R - Q - W - E 순으로 마스터합니다


스킬 콤보

 선 2렙 - 솔직히 블리츠가 라인푸쉬가 좋은 캐릭이 아닌데도 많이 나옵니다

 (2017.07.21 수정) 요즘 블리츠 상대로 선 2렙 먼저 주는 경우는 거의 안나와요. 선 2렙 찍을 수 있더라도 상대가 눈치채고 먼저 도망갑니다



 6렙이후

case1. Q평ER

 이 콤보가 데미지가 제일 잘 나옵니다


case2. QRE

 중반이 넘어가면 아무리 룬이나 특성을 공격적으로 들었어도 데미지가 확실히 줄어듭니다.

 따라서 이 콤보를 사용하여 cc연계 등에 더 신경써줍니다.

스킬 활용 팁

1. Rocket Grab(로켓 손)그랩

 3렙 이후에 블리츠가 정면으로 달려가면서 끄는 것은 솔직히 운도 따라주어야 합니다

(한 두번 시도해보고 끌려오지 않으면 상대방의 움직임을 기억했다가 다음에 끌어줍니다)


 하지만 블리츠가 옆에서 달려오는 경우는 좀 다릅니다


 거의 대부분(95%이상)의 유저들은 블리츠를 보면 그랩타이밍에 백무빙 칩니다


 그럼 그냥 챔피언 뒤쪽으로 그랩쓰면 끌려옵니다


 몇 판 해보시면 무슨 얘기인지 알 수 있습니다


2. Flash(점멸)Rocket Grab(로켓 손)점멸 그랩

 예를 들어 상대 미드가 플이 빠졌다고 합시다


 미드 로밍가셔서 점멸 그랩으로 킬 따줍니다


 다만 경험상 상대 미드유저는 밑에서 달려오는 블리츠가 점멸 그랩을 시도한다 -> 무조건 100% 백무빙칩니다


 예상하고 끌어줍니다


3. Overdrive(폭주) w는 생각보다 마나를 많이 잡아먹습니다  마구잡이로 쓰면 생각보다 마나 관리가 쉽지 않습니다

4. 시야

 솔직히 그냥 시야 없는데서 땡기는게 성공률이 가장 좋습니다


 잘라먹기를 위한 핑와를 항상 가지고 다닙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선템은 무조건 고대유물 방패로 시작합니다


기동력을 신으면 로밍타이밍이 앞당겨지고 강력해집니다


솔직히 잘컸을 때는 딜템을 가던 탱템을 가던 게임을 이깁니다


요즘 저는 잘크나 못크나 그냥 다 탱템갑니다


단, 바텀 라인전을 이겼으나 상체쪽이 무너졌다 -> 광휘의 검 정도 사서 딜을 올려줍니다


나머지 경우에는 그냥 탱템갑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말도 안됩니다
이건 진짜 극상성이에요

서포터가 레오나인데 원딜이 이즈다?

답 없습니다

라인의 미니언과 상관없이 거의 대부분의 상황에서 레오나 끌었다간 손해봅니다
(예외: 타워안)
알리스타
어려긴 합니다만
제 티어에서는 잘하는 알리 찾기 힘듭니다

지금 알리가 어려운 이유는 파괴전차 때문에 저렙단계에서도 알리를 죽이는게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라인푸쉬가 좋은 챔피언이 아니라 우리가 라인 관리를 하기 편합니다
라인 상황 괜찮으면 알리끌어도 이득봅니다
쓰레쉬
공격력룬을 들고 온 쓰레쉬는 생각보다 많이 할만합니다만
왕룬하고 빨강에 방어력들고 노랑에 체력박고오면 답 없습니다
탱쓰레쉬에 그랩썼다가는 손해 오지게 봅니다

그랩 쿨이 매우 길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한방에 딜교환해서 이득보거나 킬을 따야 합니다


따라서 제일 중요한 것은 공격타이밍을 언제 잡느냐 입니다



1. 정글러가 근처에 있을 때 (정글러가 갱을 올 생각이 없더라도 도와달라는 핑 찍고 이니시 걸러 들어가면 대부분의 정글러들은 지원와줍니다)

2. 점화쿨이 돌아오고 상대에게 힐이 없을 때 (통찰력 찍으셨다면 점화 쿨 돌아오자마자 싸우는 것도 방법입니다)

3. 선2렙 or 선6렙

4. 라인상황 좋을 때 (밀리는 라인에서 상대가 좀 앞에 나와있으면 그랩 시도해볼만 합니다)

5. 타워안에서 끌 때 (이건 진짜 무조건 이득입니다)


위의 상황에서 그랩을 시도하고


반대상황에서는 이니시를 걸지 않습니다



로밍은 보통 귀환 후에 바로 or 우리팀 원딜이 이즈리얼이라 2대1 파밍이 가능할 때 or 라인을 밀고나서 갑니다

혹은 우리팀 원딜이 아주 못하면 로밍만 다니는게 좋습니다

로밍갈 때는 우리팀에게 상대의 점멸 유무를 파악합니다

상대에게 점멸이 없으면 점멸그랩으로 킬 따줍니다



저는 라인전 끝나면 하루종일 끊어먹을 생각만 합니다

와드 2개면 한쪽 정글에서 상대방의 움직임은 다 보입니다

용싸움 직전이면 용쪽 상대 정글안에 와드 2개, 바론이 중요해지면 바론쪽 정글안에 와드 2개 박고

제어와드 들고다니면서 끊어먹기를 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나중에 추가 작성하겠습니다


초반 운영법

 다른거 필요 없습니다. 그랩 실력이 모든 것을 좌우합니다


 그랩 실력은 맞추는 정확도 뿐만 아니라 싸움을 거는 타이밍도 중요합니다


중반 운영법

 게임을 이기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우리 챔피언들의 유리한 점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입니다


 블리츠의 최대 강점은 끊어 먹기입니다


 평범한 한타 페이즈로 넘어가면 다른 일반적인 서포터들이 더 좋을 때가 많습니다


 이 점을 기억하시고 블리츠의 강점을 활용하기 위해 시야장악 신경 많이 써줍니다


후반 운영법
 적극적으로 소통합니다

 서포터라는 포지션이 오더를 내리기에 가장 이상적인 포지션이라 생각합니다

 우리 챔피언이 스플릿에 강점이 있다 -> 4명/1명으로 나뉘어 바론과 바텀타워를 가지고 눈치싸움을 합니다

 상대가 스플릿을 주도한다 -> 이니시하여 강제로 한타를 엽니다. 이니시가 약하다면 바론을 쳐서라도 상대를 불러냅니다

 시야를 먹기 위해 상대가 이쪽으로 올 것같다 -> 벽 넘어에서 기다리면서 핑 오지게 찍으면 우리팀이 와줍니다

 위의 내용들이 모두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오더들 입니다


 솔직히 롤에서 채팅 많이 하는 것은 안좋은 인식이 있습니다만 어떻게 말하느냐가 중요합니다

 같은 말을 욕 섞지 않고 (오더를) 반복 해주면 짐승이 아닌 이상 알아 듣고 따라줍니다


 여기부터는 간단하게 오더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타워는 바텀/탑 1차 - 미드 1차 - 바텀/탑 2차 - 미드 2차 - 억제기 순으로 밉니다

 이 중 중요한 타워는 미드 1, 2차 타워와 탑 1차 타워입니다

 이렇게 3개의 포탑을 밀면 바론 시야싸움에서 압도적으로 유리해집니다
(그러면 블리츠의 장점이 극대화됩니다)

 반대로 말하면 우리팀이 불리해도 미드 2차 타워만 지키면 역전의 여지가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딜러들이 참지 못하고 밖으로 나가서 짤리고 2차를 공짜로 내줍니다ㅠ)

 바론 주변의 시야를 장악하고 상대가 나오면 이니시를 걸어 유리하게 팀파이트를 하고 상대가 밖으로 나오지 않으면 바론을 먹고 타워공성에 들어가면 됩니다
(바론을 먹기 위해 치는 것이 아니라 상대를 유인하기 위해 치는 것도 전략입니다)

 우리팀이 불리할 때에는 최소한의 시야만(위쪽 정글시야) 확보하면서 성장에 의미를 둡니다
(2코어vs3코어보다 3코어vs4코어일 때 역전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솔랭에서는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딜러들이 참지 못하고 밖으로 나가 시체가 되어버립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나중에 추가 작성하겠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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