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08일 1차 작성
2017년 07월 21일 2차 수정
안녕하세요
블리츠 공략을 작성하게된 화미리입니다
5개의 포지션 중에 승리를 위해서 가장 팀운이 많이 따라줘야하는 포지션은 어디일까요?
의견이 갈리겠지만 저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서포터라고 대답할 것 같습니다
서폿하시는 분들... 채팅창에서 원딜이 cs만 먹을게요 이러면 한숨이 나오죠
잔나, 소라카, 기타 근접 챔피언을 플레이하시는 서폿분들... 원딜이 못하면 솔직히 답답하죠
서폿이 주포지션인데 티어를 올리기 힘드신 분들을 위해 블리츠크랭크 챔피언 공략을 작성해보자 합니다
저는 블리츠크랭크가 정말 티어를 올리는데에는 부족함 없고 또 팀게임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유일무이한 서포터라 생각합니다
블리츠크랭크는 다른 챔피언에 비해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우리팀의 못하는 원딜도 상대 원딜 끌어다주면 딜을 못박을 수가 없다
2. 로밍이 아주아주 강력하다
위의 두 가지 사실을 가지고 게임을 이기는 것입니다
(2017.07.21)
시즌7에는 서폿을 많이 안했습니다만 여전히 블리츠는 솔랭에서 좋은 픽이라 생각합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00 (+109) | 2453 | 마나 | 267.2 (+40.0) | 947.2 |
공격력 | 60 (+3.5) | 119.5 | 공격 속도 | 0.625 (+1.13%) | 0.745 |
5초당 체력회복 | 7.5 (+0.75) | 20.25 | 5초당 마나회복 | 8.5 (+0.8) | 22.1 |
방어력 | 37 (+4.7) | 116.9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9
- 주문력 +4.95x3
- 마법 관통력+7.83
- 방어+9
- 마법 저항력+27.054
- 주문력+14.85
거의 대부분의 경우 이 룬 들고 갑니다
특성으로 천둥을 찍기 때문에 딜로 갑니다
ad와 ap를 각각 써봤는데 ap가 확실히 라인전에서 킬따기가 좋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파괴전차도 좋지만 이 공략에서는 티어를 올리기 위해
상대 챔피언을 죽여야하기 때문에 천둥을 듭니다
남은 12포인트는 취향에 따라 흉포와 결의에 찍습니다
이건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자신은 통찰력이 좋다 하시면 결의 찍으시면되고 아니다하시면 흉포 찍으시면됩니다
딜은 흉포가 더 잘나옵니다만 라인전에서 통찰력으로 인한 변수는 생각보다 큽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폭주 효과가 끝나면 블리츠크랭크가 1.5초 동안 30% 둔화됩니다.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는 적중 시 60~220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동 속도는 2.5초 동안 10%까지 느려집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재사용 대기시간: 60/40/20초
사용 시: 블리츠크랭크가 과충전해 주변 적들에게 275/400/52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또한 적들의 보호막도 파괴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450)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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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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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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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 17
- 18
R - Q - W - E 순으로 마스터합니다
선 2렙 - 솔직히 블리츠가 라인푸쉬가 좋은 캐릭이 아닌데도 많이 나옵니다
(2017.07.21 수정) 요즘 블리츠 상대로 선 2렙 먼저 주는 경우는 거의 안나와요. 선 2렙 찍을 수 있더라도 상대가 눈치채고 먼저 도망갑니다
6렙이후
case1. Q평ER
이 콤보가 데미지가 제일 잘 나옵니다
case2. QRE
중반이 넘어가면 아무리 룬이나 특성을 공격적으로 들었어도 데미지가 확실히 줄어듭니다.
따라서 이 콤보를 사용하여 cc연계 등에 더 신경써줍니다.
1. 그랩
3렙 이후에 블리츠가 정면으로 달려가면서 끄는 것은 솔직히 운도 따라주어야 합니다
(한 두번 시도해보고 끌려오지 않으면 상대방의 움직임을 기억했다가 다음에 끌어줍니다)
하지만 블리츠가 옆에서 달려오는 경우는 좀 다릅니다
거의 대부분(95%이상)의 유저들은 블리츠를 보면 그랩타이밍에 백무빙 칩니다
그럼 그냥 챔피언 뒤쪽으로 그랩쓰면 끌려옵니다
몇 판 해보시면 무슨 얘기인지 알 수 있습니다
2. 점멸 그랩
예를 들어 상대 미드가 플이 빠졌다고 합시다
미드 로밍가셔서 점멸 그랩으로 킬 따줍니다
다만 경험상 상대 미드유저는 밑에서 달려오는 블리츠가 점멸 그랩을 시도한다 -> 무조건 100% 백무빙칩니다
예상하고 끌어줍니다
4. 시야
솔직히 그냥 시야 없는데서 땡기는게 성공률이 가장 좋습니다
잘라먹기를 위한 핑와를 항상 가지고 다닙시다
선템은 무조건 고대유물 방패로 시작합니다
기동력을 신으면 로밍타이밍이 앞당겨지고 강력해집니다
솔직히 잘컸을 때는 딜템을 가던 탱템을 가던 게임을 이깁니다
요즘 저는 잘크나 못크나 그냥 다 탱템갑니다
단, 바텀 라인전을 이겼으나 상체쪽이 무너졌다 -> 광휘의 검 정도 사서 딜을 올려줍니다
나머지 경우에는 그냥 탱템갑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이건 진짜 극상성이에요
서포터가 레오나인데 원딜이 이즈다?
답 없습니다
라인의 미니언과 상관없이 거의 대부분의 상황에서 레오나 끌었다간 손해봅니다
(예외: 타워안)
제 티어에서는 잘하는 알리 찾기 힘듭니다
지금 알리가 어려운 이유는 파괴전차 때문에 저렙단계에서도 알리를 죽이는게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라인푸쉬가 좋은 챔피언이 아니라 우리가 라인 관리를 하기 편합니다
라인 상황 괜찮으면 알리끌어도 이득봅니다
왕룬하고 빨강에 방어력들고 노랑에 체력박고오면 답 없습니다
탱쓰레쉬에 그랩썼다가는 손해 오지게 봅니다
그랩 쿨이 매우 길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한방에 딜교환해서 이득보거나 킬을 따야 합니다
따라서 제일 중요한 것은 공격타이밍을 언제 잡느냐 입니다
1. 정글러가 근처에 있을 때 (정글러가 갱을 올 생각이 없더라도 도와달라는 핑 찍고 이니시 걸러 들어가면 대부분의 정글러들은 지원와줍니다)
2. 점화쿨이 돌아오고 상대에게 힐이 없을 때 (통찰력 찍으셨다면 점화 쿨 돌아오자마자 싸우는 것도 방법입니다)
3. 선2렙 or 선6렙
4. 라인상황 좋을 때 (밀리는 라인에서 상대가 좀 앞에 나와있으면 그랩 시도해볼만 합니다)
5. 타워안에서 끌 때 (이건 진짜 무조건 이득입니다)
위의 상황에서 그랩을 시도하고
반대상황에서는 이니시를 걸지 않습니다
로밍은 보통 귀환 후에 바로 or 우리팀 원딜이 이즈리얼이라 2대1 파밍이 가능할 때 or 라인을 밀고나서 갑니다
혹은 우리팀 원딜이 아주 못하면 로밍만 다니는게 좋습니다
로밍갈 때는 우리팀에게 상대의 점멸 유무를 파악합니다
상대에게 점멸이 없으면 점멸그랩으로 킬 따줍니다
저는 라인전 끝나면 하루종일 끊어먹을 생각만 합니다
와드 2개면 한쪽 정글에서 상대방의 움직임은 다 보입니다
용싸움 직전이면 용쪽 상대 정글안에 와드 2개, 바론이 중요해지면 바론쪽 정글안에 와드 2개 박고
제어와드 들고다니면서 끊어먹기를 합니다
나중에 추가 작성하겠습니다
다른거 필요 없습니다. 그랩 실력이 모든 것을 좌우합니다
그랩 실력은 맞추는 정확도 뿐만 아니라 싸움을 거는 타이밍도 중요합니다
게임을 이기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우리 챔피언들의 유리한 점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입니다
블리츠의 최대 강점은 끊어 먹기입니다
평범한 한타 페이즈로 넘어가면 다른 일반적인 서포터들이 더 좋을 때가 많습니다
이 점을 기억하시고 블리츠의 강점을 활용하기 위해 시야장악 신경 많이 써줍니다
나중에 추가 작성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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