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탬 빌드 관련
=강력추천=
시즌 7 이 되면서 정글 잡몹이 시즌 6 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아졌습니다
고유 지속 효과를 이용하여 대형 몬스터를 때려도 소형 몬스터의 체력이 같이 다는 점과 사용 효과의 광역 피해를 이용한 잡몹 처리가 정말 효율적인 아이탬 입니다
이후에 자세히 쓰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추천 드리는 아이탬 입니다. 꼭 히드라나 거드라로 업그레이드를 할필요는 없습니다. 이후에 판매를 해도 괜찮으니 ( 랄까 , 판매를 하는걸 더 권장드립니다 ) 이 아이탬을 올리는걸 추천드립니다.
티아맷은 극초반, 첫귀환 타이밍때 뽑는걸 강력추천 드립니다.
=강력추천=
추후에 자세히 쓰겠습니다.
는 이후에 올려도 될만큼 위 두 탬의 초반 스노우볼링 이 어마합니다.
+)시즌 7 부터
보단 이 리신에게 더 적합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1. 더이상 칼날부리, 늑대 의 강타효과가 없습니다.
(극후반에 정글몹에게 강타를 사용할 이유가 사라졌습니다)
2.의 상향으로 인해 이젠 와드-방호 콤보 보단 챔피언-방호 를 사용 하여 쿨감효과를 받는 경우가 더 많아졌습니다. 옛날 만큼 리신이 와드방호를 많이 하지 않게됬습니다. 따라서 리신이 굳이 와드를 그렇게 많이 보유를 안해도 되는것 같아요.
3.이젠 정글에게 강타를 쓰는건 순수하게 정글 유지력 때문입니다.
( 물론 정글링 속도도 있지만 강타 효과 면에서만큼은 )
리신은 정글링 유지력이 매우 우수한 챔피언 입니다. 첫 귀환 이후엔 포션 없이 정글링이 가능할정도로 말이죠
4. 식물 업데이트로 인해 적 정글 상태를 확인하기가 더 쉬워졌습니다.
5.시즌 6 이후로 리신이 와드 방호로 필요한 와드는 장신구 와드만으로 70%~90% 만큼의 효과를 냅니다
(물론 장신구 와드 만으론 부족합니다. 하지만 그 작은 10%~30% 를 위해 강타 아이탬을 강요받을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차라리 매 귀환 마다 핑크와드(제어와드)를 하나씩 사는게 더 이득인것 같네요 )
6.라이엇의 패치 방향성을 고려 해본다면 , 라이엇은 유저들이 다양한 탬트리를 가도록 유도하고 패치를 한다는점 명심해야합니다. 시즌6 시절엔 진짜 개나소나 전부 초록 강타를 들었는데, 이런식의 정글 패치로 초록 강타의 사용률을 조금 줄이려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사실 빨강 강타 아이탬트리가 리신유저들로부터 인정을 받기 매우 어렵다는점 알고있습니다.
따라서 빨강강타는 추천,조언도 아닌 그저 제안 정도로만 받아들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망자의 갑옷
최대한 초반 타이밍에 올려야함. 따라서 리신이 신발을 포함해서 마체테,티아멧 1.5코어를 완성했을때 망자의 갑옷을 가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망자의 갑옷을 초반에 올리는 이유
1.이동속도 효과를 받으면 우물에서 정글 캠프까지의 빠른 속도 버프를 받아, 초반정글링에 있어서 적정글러와 정글차이를 낼수있음. (초반 아이탬 세팅은 되도록 정글링을 위한 아이탬을 추천드립니다)
2.슬로우 C.C를 이용한 갱킹활용 + 빠른 이속을 이용한 갱킹 활용
모빌과 망자를 이용하여 적에게 최대한 근접하여 음파의 적중률을 높인다던가, 와드방호로 들어가서
평타로 더블 슬로우를 먹여서 확실한 갱킹을 하던가 등등.
3.C.C면역
사람들이 잘 모르는 망자의 갑옷의 스팩중 하나가 C.C 면역입니다! 물론 100% 면역은 안되지만 조금 감소 시켜주는 면에서
과 비슷한 효과를 볼수있습니다.
수호 천사
요즘 탱커는 꼭 가는 아이탬
이전 아이탬에 마저가 없는 만큼 수호천사와 같이 있는 마저와 룬에 박아둔 성장마저로 AP딜을 어느정도 막읍시다.
다만, 수호천사를 올렸어도 마저가 부족한건 어쩔수 없기에, 한타중엔 AP미드라이너를 인섹킥으로 날려보내서 적 원딜의 딜만을 버텨낸다던가 한타가 시작할때부터 적 원딜을 물어서 원딜의 어그로를 받는다던가 등등.. 부족한 마저를 극복하는 형식의 한타페이지를 해아합니다.
리신에게 있어 한타는 복불복입니다
한타 페이지에선 리신은 정말로 Q평 E평 RQ평 따위 조차도 하기 힘든 챔피언 입니다.
물론 당구킥같은 최고급난이도 스킬을 성공한다면 그 한타페이지는 이길수있지만 3~5인 당구킥을 매 한타때마다 할수는 없는법 이기에.. 많이 힘든 리신 이네요 ;ㅅ; 한타에 관해서 더 깊은 내용은 추가 공략에 쓰겠습니다
이후 , 마지막 6코어 아이탬 설정
저는 최대한 싼 아이탬을 추천드립니다
후반타이밍엔 정글러가 돈을 벌수있는 타이밍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칼날부리와 늑대는 더티를 당해있고, 두꺼비를 먹은뒤 바로 작골로 가자니 동선낭비가 매우 심할뿐더러 하나를 먹고 다음 캠프를 먹으러 가기전에 이미 더티를 당해있는등, 뭐 원래 LOL은 딜러 게임이니까 올인을 해야죠
또한 재료아이탬을 여러개 산다음에 조합을 할수있는 상황이 아니기에, 재료 아이탬 하나를 구매하고 1500원 가까이의 거금의 금액을 모았다가 한번에 코어탬을 사야 하기때문에 싼 아이탬을 추천드립니다
그외 아이탬
칠흙의 양날도끼
티아맷 대신해서 가면 굉장히 좋은 아이탬! 이 아이탬의 장점에 대해 간단히 끄적여 보자면
1.방관
2.쿨감
3.높은 AD계수 (리신 E 스킬 보강으로 높은 광역 대미지→빠른 정글링)
4.탱킹을 보조할수있는 체력
등으로 볼수있으며,
*물리 피해를 입힐때마다 받는 이동속도 버프(이하 탐식의 망치 효과)는 다음과 같은 이유때문에 리신에게 직접적인 혜택이 힘듭니다
1.리신은 스킬 연계가 생명인 챔피언으로 연계중엔 이동속도버프가 생각만큼 필요치않다
2.리신의 스킬구성은 도주나 추노를 하는대에 매우 적합하여 굳이 이동속도가 필요없다
3.이 아이탬의 이속버프는 주로 원거리 평타 기반 챔피언한테 더 효과적이다
5.리신의 E 스킬에 터지진 않는다
물론 리신에게 아예 도움이 안되는 스텟은 아니니 그리 부정적으로 볼필요는 없습니다!
아이탬의 가격이 상당히 비싸지만 올리면 확실히 리신이 강해집니다!
빠른 정글링을 추구한다면 티아맷을 올리고, 보다 강력한 갱킹을 원한다면 블클(칠흙의 양날도끼) 를 올립시다!
현제 매타는 갱킹 매타인 만큼 칠흙의 양날도끼의 높은 AD,방관으로 갱킹 대미지를 극대화 시키고 높은 쿨감으로 궁쿨을 조절하여 갱킹횟수를 증가시키는 이상적인플레이를 추구하십시요!
워모그의 갑옷
리신이 가는 아이탬들은 최대체력을 높여주는 아이탬들이 많기 때문에 워모그의 고유효과 발동 제한 조건인 최대체력 3000이상은 무난히 넘을수 있습니다
그럼 생각해야할건 워모그는 리신에게 적합한가?
정답은 O
치고 빠지는 플레이를 자주하는 리신에게 만약 한번 들어갔다가 살아서 나오면 다시 들어갈수 있게 해주는 워모그 갑옷의 능력!! 또한 워모그를 간것 자채가 리신의 탱킹력을 높여줘서 한번들어가도 살아서 나올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리신에게 매우 안성 맞춤인 아이탬. 리신을 저격한 아이탬으로 볼수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잘 안 보이는 이유?
한때 워모그 오브 레전드로 불릴정도로 워모그를 많이 가던 시절이 있었죠. 원딜도 워모그를 가던 시절. 그때와 지금과는 다른점은 현재는 최대체력이 탱킹 효율이 가장 안좋습니다
( 잠깐 짚자면 탱킹 효율 순위가 물리방어력 > 마법 방어력 > 최대체력) 순서 입니다
최대체력은 높으면 높을수록 상대 특정딜러나 특정아이탬이 더 효율을 보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 ( 특히 도미닉경의 인사// 빨강 라위) 그런 리스크가 없는 방어력 아이탬이 효율이 배로 좋다는것 입니다.
또한 최근의 AP 서포터들은 전부 리안드리를 가서 최대체력이 높은 챔피언들은 더더 고통받는게 현실....
즉, 최대체력만 높으면 오히려 상대 퍼댐에 탄력을 줘서 상대가 나를 녹이기 더 쉬워진다거나 상대가 나를 녹이는 효율이 더 좋아지는 악순환이 일어날수 있다는 점에서 더이상 최대체력은 체택받지 않는 스테이터스 입니다.
현제 나온 아이탬중 거드라 라던지 스테락 처럼 최대체력 비례로 효율이 더 좋아지는 아이탬들이 있습니다. 이 아이탬들과 함께 간다면 효과는 배가 되기 때문에 워모그를 선택하셨다면 최소한 스태락도 함께 올리는걸 추천드립니다
워모그는
코그모,베인,말자하 등과 같이 상대팀에 최대체력 비례 대미지가 스킬에 있는 챔피언이 있을때는 가는것을 자제합니다
올라프,아리 등과 같이 고정피해가 강력한 챔피언이 적팀에 있을경우 가는것을 고려해봅니다
란두인의 예언
이아이탬을 가기전 꼭 확인 해야할게 있다면
상대팀에 치명타 기반 챔피언이 적어도 한명이라도 존재하는가?
단 한명도 존재 하지 않는다면 이 아이탬을 굳이 선택할필요는 없습니다
굳이 라두인이 아니여도 리신이 갈수있는 물리방어력 아이탬은 많으니깐요
란두인의 예언은 치명타피해감소,적 공격속도 감소, (엑티브)적 이동속도 감소,물리방어력 스테이터스 로 이루어진 전형적인 "원딜저격형" 아이탬 입니다
리신의 발빠른 스킬들로 원딜에게 접근하고 원딜의 어그로를 받아, 원딜에게 평타를 맞으면 디버프 효과로 원딜의 공격속도 감소 = 리신의 탱킹력 증가, 슬로우로 적원딜의 카이팅을 방해 그리고 리신의 스킬연계 시작. 과 같은 사용법이 가장 이상적인 사용법이 아닐까 싶네요
둔화는 수치감소가 아닌 퍼센트 감소이므로 리신의 E-E 스킬과 함께 사용하여 더블둔화를 거는것이 좋습니다.
(이점이 리신의 시너지와 잘 어울리네요)
란두인의 예언이 리신이 가기에 부정적인 이유가 하나가 있다면
란두인의 예언은 공격과 관련된 효과가 하나도 없다.
즉, 정글링 속도와 관련이 아예 없습니다. 오로지 싸울때 만을 위해 필요한 아이탬
→초반보단 후반에 올렸을때 효율이 더 좋음
란두인의 예언은 가격조정 을 받은적있어서 현제는 3000원이 조금 안되는 2900원 이므로 막탬으로 가기에 살짝 빠듯하지만 영원히 안나오지는 않는 그런 아이탬 입니다.
극초반 보단 중후반에 올리도록 하며, 적의 치명타 대미지가 진짜 말도 안되게 살벌하거나, 적팀에 치명타 기반 챔피언이 많으면 올리는걸 추천드립니다
,
주문포식자, 멜모셔스의 아귀
마저 + AD 아이탬으로 적팀이 올AD일땐 절대 가면 안되는데 습관으로 구매해버렸다가 후회하는 그런 아이탬....
시즌6땐 방관이 있어서 주문 포식자를 올렸으면 꼭 멜모셔스의 아귀를 올렸지만, 현제는 그 방관이 쿨감으로 다시 롤백 되면서 굳이 안가도 되는 그런 아이탬으로 취급이 롤백 됬습니다
멜모셔스의 아귀는 칠흙의 양날도끼 와는 함께올리지 않는것을 권장합니다
(주문 포시자 까지만 올리고 더이상 안올리면 상관없음)
그렇게 올리면 쿨감이 40%가 되버리는데 이렇게 될경우 궁쿨이 빨리 돌아도 빨리 도는만큼 효율적으로 못쓰고, 기력의 한계로 스킬들을 쿨타임 마다 못쓰는 사태가 매우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멜모셔스의 아귀 : 생명의힘 - 마법 베리어가 발동될때 같이 발동되는 효과로 흡혈,주문흡혈이 10%, AD가 20 만큼 증가하는 효과
흡혈은 평타를 때렸을때 발동되는 효과 이므로 리신의 1:1 상황이 아닌 이상 효과를 기대 힘듭니다. 하지만 주문흡혈의 경우 리신의 E 스킬과 연계가 되기 때문에 발동후 E 스킬을 사용할경우 주문흡혈이 됩니다
또한 AD가 20만큼 증가 하기 때문에 리신의 스킬대미지가 꽤나 많이 증가합니다 ( 20 이면 롱소드 1.2 개급 즉, 최소 350원을 잠깐동안 사용할수있는 효과로 절대 무시 못하는 스테이터스 입니다)
스테락의 도전과는 절대 같이 올리지 않습니다
(스테락의 방어막 효과와 멜모셔스의 마법방어막 효과는 중첩이 안됩니다 ㅠ)
이전에 방관이 있었을땐 굉장히 강력한 아이탬이라 느껴졌지만 현제는 그때만큼의 강력함이 느껴지진 않습니다
(강력한 리신을 원하면 차라리 칠흙의 양날도끼를 가십시요)
스테락의 도전
강타 아이탬을 잿불거인을 가지 않는 이상 2코어로 올리기엔 매우 부적합한 아이탬 입니다
아이탬 자체의 최대체력이 있긴 하지만 이 아이탬은 기본적으로 한번에 체력이 많이 깎여야지 발동되는 아이탬으로 발동이 되려면 기본적인 최대체력 이 어느정도 있어야 합니다
(만약 2코어로 올릴경우 스테락이 발동이 안되고 리신이 사망하는 경우도 발생할수있습니다.)
또한 최대체력이 높을수록 방어막의 쉴드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최소한 최대체력 보정 아이탬이 하나 정도는 나와야 효과를 더 효율적으로 볼수있죠
엑티브 효과중 기본 공격력을 % 증가 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즉, AD가 순간적으로 증가하는 효과이고, AD계수 효율이 좋은 리신에겐 좋은 효과 입니다.
또한 어그로를 쉽게 받는 리신 입장에선 발동조건도 매우 쉬워서 적 딜러에게 접근하여 발동이 되자마자 스킬연계를 통한 추가 대미지를 입히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주문포식자와 함께 가진 않습니다
(주문포식자의 마법 방어막과 스테락의 방어막은 서로 중첩되지 않습니다)
밤의 끝자락
3100원짜리로 매우 비싼 아이탬인지라 칠흙의 양날도끼와 함께가긴 힘든 아이탬입니다
자채 마저는 있으나, 극 소량이므로 칠흙의 양날 도끼 만큼의 탱킹력을 바라기도 힘든 아이탬입니다
자채 AD는 60 으로 매우 높은 편이며, 방관도 있어서 리신의 대미지가 매우 탄력 받을수 있고, 방관은 블클처럼 때리면 때릴수록 증가하는 방관이 아닌 수치 방관이므로 즉시 발동됩니다 → 정글링 속도 증가
또한 엑티브 효과는 리신에게 매우 매력적인 효과로, 인섹킥,암살을 할때 매우 도움이 되는 효과입니다
하지만 리신이 탱커가 아닌이상 인섹킥 이니쉬를 여는건 굉장히 까다로우므로 인섹킥을 '위해서' 위 아이탬을 가서는 안됩니다.
리신이 가기에 나쁘지않을뿐 매우 추천드리기엔 살짝 애매한 아이탬입니다.
(실 예로 리신이 암살할때 q평e평rq평을 한다면 블클의 스택을 전부 쌓고 발동시킬수 있으므로 전부 쌓이면 당연 밤의 끝자락 보다 높은 방관을 발동시킬수 있기에 밤의 끝자락을 갈바엔 블클을 가는게 낫다는 판단이 들수도 있습니다)
요우무의 유령검
AD계수 60 , 방관 20 , 쿨감 10% , 비전투시 이동속도 20 과 엑티브 효과 이동속도 + 20%
비전투시 이동속도는 특성에 투자한 비전투시 5% 이동속도와 기동력 신발과 시너지를 발휘할수 있습니다.
갱킹을 시도할때 먼저 비전투시 추가로 받는 이동속도와 요우무를 켰을때 얻는 이동속도를 이용하여 적에게 최대한 밀착한후, 미니언의 대미지나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어져 비전투 → 전투로 바뀌고 추가이동속도 효과가 꺼졌을때 와드방호나 음파로 갱킹을 시작하는 사용법이 가장 이상적 입니다.
다만 탱킹을 보조할수있는 스테이터스가 아예 없다는 점에서 조금 망설여지는 아이탬 입니다.
시즌6까진 이 아이탬은 엑티브 효과에 공격속도도 줬었는데, 현재 그 공격속도가 사라지고 그만큼 가격이 싸졌습니다.
공격속도가 있던 당시엔 공격속도가 그리 필요하진 리신인지라 그다지 요우무를 올리는것을 추천해드리진 않았지만 현제, 공격속도가 사라지고 그만큼 아이탬의 가격이 저렴해졌습니다
더이상 요우무의 유령검은 리신이 안가는 아이탬이 되진 않습니다
만약 극딜 리신을 플레이 하신다면 꼭 가볼만한 아이탬 이며, 극딜리신이 아닐지라도 딜탱 리신이 갈만한 딜탬 한개 정도로 나쁘지 않는 아이탬입니다
매우 높은 AD와 방관으로 리신의 대미지가 상당하며 특유의 유틸성 때문에 블클보다 갱킹 성공률은 더 높은 아이탬 이지만 유일한 단점은 탱킹력을 보조해줄순 없는 아이탬. 더이상 "이 아이탬을 갈빠엔 블클을 간다" 가 먹히지 않는 요우무가 됬습니다!
아이탬 에 대한 공략은 추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