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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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그모, 심연의 아귀
Kog'Maw, The Mouth of the Aby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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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7] 가장 현실적인 원딜 코그모 공략

- 난뀨라고해(2016-12-10, 조회수: 21354)

안녕하세요 귀여운 챔프만 골라서 하는 뀨입니다.

원딜 중에서는 귀여운 Tristana(트리스타나) Kog'Maw(코그모) 밖에 안하는데요.

다른 챔프 생각 절대 안하고 이 귀요미들을 어떻게하면 효율적으로 사용할까 그 생각 밖에 안합니다.

코그모 라는 챔피언에 대해서 잘못된 생각, 편견, 상식을 가지고 계셔서

코그모를 잘못 사용하시고 계신 분들이 너무 많거나,

코그몰모를 잘 하시더라도 평소 하던대로의 템트리, 혹은 그냥 자기 생각대로 가는 템트리때문에

더 강할 수 있는 코그모를 좀 더 약한 상태로 계속 사용하시고 계시는 분들이 너무 많은 것 같아서 공략을 썼습니다.

제가 다른건 몰라도 귀요미들 하나는 제대로 아는데, 그걸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그모에 대한 편견, 상식을 제대로 알아서 가시면 좋겠습니다.
코그모, 심연의 아귀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5 (+99) 2318 마나 325 (+40.0) 1005
공격력 61 (+3.11) 113.9 공격 속도 0.665 (+2.65%) 0.965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8.75 (+0.7) 20.65
방어력 24 (+4.45) 99.6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5
  • 공격 속도 +0.64%
    x4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6.7
  • 공격 속도
    +16.06%
총 가격 : 7,061 IP
원딜 기본 룬인데,

파랑에다가 4개를 빼서 공격속도를 가주시는게 아무래도 낫습니다.

초반에 원딜에게 공속이라는 것은 진짜 중요한데,

마저 저 정도라도 버틸만 하고, 공속은 확연히 눈에 띄게 오릅니다.

이렇게 하는게 제일 낫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여기서 솔직히 태클 걸릴 포인트는 4가지 정도라고 보는데요.




1. 책략 vs 결의




간단하게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책략 : 라인전이 다 끝나고 난 뒤를 본다.

결의 : 라인전을 본다.

이렇게 보는데, 솔직히 결의 특성 중 개 사기 특성인 소환사의 통찰력 때문에 중반 이후에도 정말 좋아요.

솔직히 닥치고 결의 찍는게 맞다고 봅니다. 결의가 책략에 비해 좋은 점이 너무 많아요.

책략 솔직히 좋은점 위험한 게임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결의는 좋은 점이 너무 많아요.

그냥 결의 가서 라인전 이기시는게 책략 특성 찍고 무난하게 가는 것 보다 쎄요.




2. 흡혈귀 vs 타고난 재능

당연한거지만

딜 = 타고난 재능

안정성 = 흡혈귀  인데,

이런 경험 진짜 많으실 겁니다.

내가 3코어까지 떴는데, 남은 아이템 수가 2개.

그런데 상대 AP암살자가 너무 쎄,

AD는 암살자는 아니지만 브루저, 엄청 쎔 걸리면 죽음

상대 탱커 너무 단단해.

등등 경우에 따라 유동적으로 가야 하는 템들이 있습니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헤르메스의 시미터)(도미닉 경의 인사)Banshee's Veil(밴시의 장막)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Guardian Angel(수호 천사) 등등 을 상황에 따라 )

이걸 가지 않으면 절대 안되는 상황인데,

그걸 포기하면 원딜에게 굉장히 중요한 '흡혈' 이라는 것을 포기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분이 저 상황에 처하셨을 때,

내 자신이 마스터리에 흡혈귀를 찍었다는 것에 대해서

그나마 다행이다 라고 하면서 저 아이템을 선택하는 데에 부담이 덜 드는 것이 얼마나 위로가 되는지 아시게 됩니다.

흡혈귀가세요.




3. 현상금 사냥꾼 vs 전투의 환희(Battle Trance)

이건 취향입니다.

라인전 : 전투의 환희(Battle Trance)

킬 먹고 다닐 자신 있다 : 현상금 사냥꾼

참고로 현상금 사냥꾼 는 킬 먹으면 영구적으로 데미지가 오르는 것 입니다.

시간이 갈 수록 현상금 사냥꾼 가 좋은건 사실이죠.

전 라인전을 어떻게든 이기는 것이 봇에서의 사명이라 생각해서 전투의 환희(Battle Trance)에 점수를 주고 싶네요.




4. 전쟁광의 환희 vs 전투의 열광


진짜 제발 원딜 하시는 분들 누구시든지 간에 전쟁광의 환희가지 마세요.

전쟁광의 환희이게 진짜 피를 잘 올려주는 구간이 초반밖에는 없습니다.

제가 라인전을 중요시 여기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건 진짜 너무해요 너무 효율이 안좋아요.

이거 후반에 풀템 다 뜨고 피 100남았을 때도 한번 때릴 때 마다 10도 안차요. 너무 쓰레깁니다.

하지만 라인전 단계에서는 피가 확실히 잘 차는 것이 느껴집니다.

절대 찍지 마세요. 1코어 이후로 전투의 열광한데 개발립니다.

그리고 전투의 열광가 패치 이후로 안 좋아졌다고 하시는 분들 있으신데,

안 좋아 진 것은 사실이지만, 안 찍을 정도는 절대 아니예요.

적어도 원딜에게 전투의 열광 는 필수 특성입니다.
이케시아식 마무리 (Icathian Surprise)
코그모가 죽은 후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50% 증가하며 계속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후 폭발하여 근처 적에게 140~650(레벨에 따라)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부식성 침 (Caustic Spittl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0/15/20/25/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부식성 탄도체를 발사하여 처음 맞은 적에게 90/140/190/240/290 (+0.7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해당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23/25/27/29/31%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1000)
생체마법 폭격 (Bio-Arcane Barrag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8초 동안 기본 공격 시 사거리가 130/150/170/190/210만큼 증가하고 대상 최대 체력의 3/3.75/4.5/5.25/6% (+0.01AP)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의 분비물 (Void Ooze)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진액에 맞는 모든 적에게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진액이 남긴 흔적을 지나는 모든 적의 속도가 4초 동안 40/45/50/55/60%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200)
살아있는 곡사포 (Living Artillery)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2/1.5/1초
아주 멀리서 살아있는 곡사포를 발사합니다. 포탄은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100/140/180(+0.75AD)만큼의 마법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모습을 드러나게 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가 될 때까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50%까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 미만일 경우 피해량은 200%가 됩니다.

다음 8초안에 연속으로 살아있는 곡사포를 사용하면 40 마나를 추가로 소모합니다. (최대 마나 소모량: 400) (사정거리: 1300/1500/1800, 범위: 2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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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3
  • 14
  • 15
  • 16
  • 17
  • 18

1렙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2렙은 Void Ooze(공허의 분비물) 말고 Caustic Spittle(부식성 침) 찍으세요.


왜냐하면


현실적으로 2렙 때에 Void Ooze(공허의 분비물)를 찍게 되면 Caustic Spittle(부식성 침)의 공속버프를 받을 수 있는 시기는 4렙 때가 됩니다.


왜냐하면 코그모는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를 사용했을 때가 아니면 짤짤이도 못날리고, 견제 자체도 못하고, 싸움도 못하기 때문이죠.


그 견제라는 것이 봇 라인에서 굉장히 중요하므로, 3렙 때에 포인트를 당연히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에 줄 수 밖에 없어요.


그럼 4렙 때 까지 코그모는 공속 호구로 계속해서 사용되어져야 됩니다. 즉, 라인전을 완전 조지는 상태에서 시작해야한다는 거죠.


코그모라는 챔피언 자체가 Caustic Spittle(부식성 침) 의 패시브 때문에 기본 공속도 굉장히 낮은 편에 속하는 챔피언 입니다.


Caustic Spittle(부식성 침)의 패시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원딜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하게 되는데,


2렙 때 Caustic Spittle(부식성 침)를 안찍으면서 라인전 딜교 다 져버리면 봇은 망합니다.


라인이 엄청 당겨진 상태에서, cs 손실 엄청 봐가면서 집에 가야해요.



그리고 2번째 마스터는, Caustic Spittle(부식성 침) 로 하되,


Void Ooze(공허의 분비물)를 3개 까지는 찍어주고 Caustic Spittle(부식성 침)를 마스터 합시다.


아무리 망해도 Void Ooze(공허의 분비물)를 3개까지 찍어줄 타이밍에 적어도 Trinity Force(삼위일체)는 뜹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의 공속 증가량은 정말 생각보다 굉장하고,


게다가 그 이후의 템은 가격대비 효율이 굉장한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를 가게 되는데,


이 타이밍에 솔직히 이정도 공속까지는 필요 없다 싶을 정도로 굉장한 공격속도를 자랑하는 코그모가 됩니다.


이렇게 공속이 많이 딸리지 않을 때, ( 상대 원딜에 비해 훨씬 빠를 때, )


빨리 코그모의 세미 생존기인 Void Ooze(공허의 분비물)를 찍어줘야 하는 거구요.


Void Ooze(공허의 분비물)를 3레벨 까지 올려야 비로소 맞으면 슬로우 걸리는구나 라는 체감을 하게 됩니다.


그 정도면 충분해요. 더 올리면 좋겠지만 Void Ooze(공허의 분비물) 3레벨 이후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를 2레벨 찍게 되는데,


그 이후에는 상대 원딜도 공속 코어템을 올려가기 시작하거나, 이미 다 올려서 굉장히 빠를 때이고,


상대 탱커도 어느정도 방어 템이 구축되어 있을 시기라 슬슬 방관을 가지 않으면 안되는 때라서,


그에 맞춰서 Caustic Spittle(부식성 침)를 올려 공속을 맞추고, 관통력을 올려줘야 합니다.


타이밍상 이게 제일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이예요.




스킬 콤보


< 1레벨 >


( 사거리 유지하면서 )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평 평 평 평 Icathian Surprise(이케시아식 마무리)꾸웨에엑





< 2레벨 ~ 3레벨 >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평 Caustic Spittle(부식성 침) 평 평 평 Icathian Surprise(이케시아식 마무리)꾸웨에에엑





< 4레벨 ~ 6레벨>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평 Void Ooze(공허의 분비물) 평 Caustic Spittle(부식성 침) 평 Icathian Surprise(이케시아식 마무리)꾸웨에에엑




( 코그모는 3데스 부터 시작 )





< 6레벨 이후 >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평 Void Ooze(공허의 분비물) 평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 평 Caustic Spittle(부식성 침) 평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 평


이게 제일 바람직하고 아름다운 스킬콤보이지만,


다들 해보시면 아시다시피 코그모가 저거 콤보를 전부 날리기 전에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 특히 라인전 단계에서 )


그래서 적어도 라인전에서는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Void Ooze(공허의 분비물) 평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 평 Caustic Spittle(부식성 침) 평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 평


이런 식으로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Void Ooze(공허의 분비물) 를 같이 써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렇게 하면 적어도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 를 2번 맞추기 때문에 그래도 넣을 딜은 다 넣거든요.


Caustic Spittle(부식성 침)부터 맞추고 나머지를 맞춰야 관통 뎀이 들어가기 때문에 쎈거 아니냐 하시는 분들 있는데,


솔직히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가 아무리 약하다고 해도 Void Ooze(공허의 분비물)보단 쎄거든요.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를 여러번 맞추는 것이 코그모의 딜나오는 방법입니다.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를 맞추려면 무조건적으로 Void Ooze(공허의 분비물) 가 맞아줘야해요.


코그모는 상대가 동적으로 움직이면 정말 힘이 떨어지는 캐릭터 입니다. 최대한 상대가 부동적이어야 해요.


게다가 상식적으로 Caustic Spittle(부식성 침) 판정이 아무리 좋다지만 Void Ooze(공허의 분비물) 도 안 맞았는데 Caustic Spittle(부식성 침)  를 누가 맞아요....


보통 서로의 미니언 뒤에서 2:2 싸움 열리는 경우도 많은데


그 때에 스킬 콤보를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평 Caustic Spittle(부식성 침) 평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 평 Void Ooze(공허의 분비물) 평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 평


본능적으로 이렇게 기억하고 있게 되면 본능과 이성 과의 충돌이 생기거나 본능 그대로 해버려요.


본능 그대로 해버리면 미니언에 Caustic Spittle(부식성 침)가 맞아버려서 그 싸움은 질 것이고,


이성과 충돌하게 되면 ( 미니언 뒤에 있는데 Caustic Spittle(부식성 침) 를 쓰면 안되는데?!? )


콤보가 꼬여서 제대로 된 콤보를 못 꽂아넣고 허둥대다가 죽어버립니다.



이게 팩트. 현실입니다. 현실에 맞게 효율적으로 가야 승리를 거머 쥘 수 있습니다.



그냥 저렇게 기억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킬 활용 팁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는 왠만하면 3번을 절대 넘기지 마세요. (한타 때 포함)


마나 소모량이 굉장하기 때문에,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 를 2번 이상 썼다 싶으면 그냥 다른 스킬들을 섞어가면서 카이팅 하세요.


생각보다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 의 마나 증가 초기화 시간이 짧습니다. 좀만 다른 짓 하다보면 돌아와요. 그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딱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 를 2번 까지만 사용 한 뒤에 다른 스킬들 사용하고 다른 스킬이 없으면 뒤로 빠지는 식의 평소 원딜의 카이팅을 하다가,


상대가 피가 개피가 되어갈 즈음에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 의 마나증가가 초기화가 되어서 그 때 사용하는 편입니다.




시작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코그모에 대해 많은 템트리 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진짜 저도 다 해봤어요. 어떤 것은 어떤 장점이 있고, 어떤 것은 어떤 단점이 있고 당연히 다 압니다.

확실한 것은 코그모 1코어가 딱 나왔을 때에 가장 쎈 아이템은 바로 Trinity Force(삼위일체) 라는 것이예요.

Trinity Force(삼위일체)가 뜨면 솔직히 라인전 두렵지 않습니다. 코그모 진짜 쎄거든요.

게다가 코그모 체력 너프 이후로 정말 체력이 눈에 띄게 약해졌어요. 완전 개물몸이예요.

그걸 어느정도 보완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게다가 이속도 올라요!

게다가 코그모가 스킬과 평타를 섞어서 치기 때문에 코그모랑 매우 잘맞죠!

단점이라면 가면 갈 수록 힘이 빠진다 라는 정도겠죠? ( 크리티컬의 부재 )

그런데 그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버렸습니다.

초반에만 쎈 것이 아닌, 계속 계속 강해서 원딜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다 하고도 남는 그런 템트리를 발견했어요.

당연히 현실적이고 ( 딜로스가 적고, )   효율적입니다. ( 템이 떴을 때에 제 값을 한다. )





첫템은 자신의 돈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1050원 이상이 된다면 당연히 Sheen(광휘의 검)부터 뽑아야 합니다.

견제 할 때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평 만 해도 상대에게 딜이 많이 들어가고,

2:2 싸움 할 때에도 Sheen(광휘의 검) 가 훨씬 좋습니다.

그 이후에는 체력과 공격력, 이속을 전부 올려주는 Phage(탐식의 망치) 를 가는 것이 효율적이고요.

싸울 때에나 cs를 먹을 때에나 기분 으로나 공속을 가는 것이 좋아 보이는건 맞지만,

효율로 봤을 때에는 Stinger(쐐기검) 를 제일 나중에 뽑아주는 것이 낫습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 떴을 때 300원 밖에 안남았으면 닥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가주세요.

공속 충분히 빨라서 신발 가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안 그래도 느린 이속..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가 뜨고 난 뒤에는 진짜 1코어 신발만 뜬 원딜이라고는 믿기지 않는 그런 공속 ( + 딜 ) 의 코그모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 다음 템은 바로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입니다.

미친 공속을 바탕으로 딜을 올려주는 것인데요.

바로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를 올리는 것이 안좋아 보인다고 보실 수 있어요.

왜냐하면 저도 이 템트리를 가기 전에 그렇게 생각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진짜 딜이 다릅니다.

크리확률이 적어서 효율이 별로일 것 같다고요? 그렇죠?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가 뜨는 순간 올라가는 것은 크리 딜 뿐만 아니라 Trinity Force(삼위일체) 의 딜도 굉장히 올라갑니다.

무엇을 상상하시든 그 이상입니다. 가보시면 압니다. 2코어 딜이 절대 아니예요 이건.

거기다가 크리까지 뜨는 순간 진짜 상대편 욕나옵니다.





다음 템은 (정수 약탈자) 인데요.

크리티컬 확률을 더 올려주고 딜을 올려줄 뿐만 아니라 마나 수급도 챙겨주고, 무엇보다 코그모에게 가장! 중요한!

쿨감 이라는 것을 40퍼센트로 꽉차게 만들어 주는 것을 완성시키는 아이입니다.

(정수 약탈자)가 뜨게 되면 쿨감이 40퍼센트가 되는데요.

코그모를 좀만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쿨감이라는 것은 코그모에게 굉장히 중요한 문제입니다.

올라가면 올라갈 수록 좋은 것이 아니라, 무조건 풀 쿨감이어야 딜을 할 수 있는 애예요 얘는.

풀 쿨감일 때에랑 쿨감 30퍼, 20퍼 일 때에 코그모가 넣을 수 있는 딜링 자체가 달라요.

왜냐하면 코그모는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가 없으면 그냥 입에서 물총이 나가는 ( 사거리 500 ) 귀여운 애벌레 일 뿐이거든요.


그래서 쿨감이 필수입니다.



그 이후의 템은 유동적인 데, 이 들 중에서 상황을 보면서 고르세요.



1. 상대 AP가 암살자다. ( AP 딜이 센 마법사가 아니라 레알 암살자 챔피언 )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2. 상대 AP가 암살자는 아닌데 매우 잘 컸다. 개 아프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3. 상대 AD가 암살자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4. 상대 AD가 암살자는 아닌데 개쎄고 개 단단하다. ( 브루저 )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5. 극 후반이고 막템 남았는데, 나 죽으면 걍 답 없고, 상대 AD와 AP가 고루고루 강하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6. 상대가 탱커가 있는데, 체젠이나 흡혈 능력이 없다.

(도미닉 경의 인사)


7. 상대가 탱커가 있는데, 체젠이나 흡혈 능력이 있다!!!

(필멸자의 운명) ( 이럴 경우 사실 템트리 중간에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 를 섞어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









이 템트리의 단점은 바로

라인클리어가 없다는 것입니다.

온전히 원딜 순수의 목적만을 추구했습니다.

원딜은 뒤에서 딜을 넣는 애 입니다.

그 딜링 또한 막강 해야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원딜이 딜이 안나오면 한타는 집니다.

원딜은 무조건 쎄야 합니다.

중반 이후엔 원딜이 캐리해야하는 것이 중반 이후의 한타의 방향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서로 원딜 죽이려고 안달이고, 원딜 살리려고 안달인 것입니다.

중반 이후의 한타의 방향에 입각하여,

라인클리어를 포기하고 딜에만 중점을 뒀습니다.
( 사실 어떻게 보면 모든 것을 잡기에는 불가능하다는 코그모라는 챔피언의 한계점 이기도 합니다. )

저대로 가면 딜 하나는 진짜 오지게 박힙니다.

감사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시비르
스킬 위주의 챔피언에게 강한 면모를 보이며,

라인클리어가 드럽게 약한 코그모에게 압도적인 라인클리어를 제공해줍니다.

힘들어요.

싸울 때에는 w만 키고 일단 싸우시다가 시비르가 e 쓰면 그때 콤보 넣어주세요.

뒤로 빠지면서 카이팅 하면 그래도 w켰을 때에 사거리는 코그모가 더 길어서 괜찮아요.
루시안
유동적인 챔피언에게 약한 코그모에게 굉장한 움직임을 보여주는데,

딜 또한 엄청나게 쎕니다.

초반 라인전에서 나는 맞지 않고 루시안을 멀리서 툭툭 때리거나,

루시안이 우리 서포터를 때릴 때에 어그로가 서포터에게 쏠린 틈을 타서 때리거나,

상대 서포터가 루시안을 물었을 때에 그 호응으로 때리거나,

하는 방식으로 루시안의 피를 미리미리 빼놓지 않으면 라인전 굉장히 힘들게 돌아갑니다.
드레이븐
돌아이가 따로 없는 애입니다.

얘 공략법 아시는 분 댓글 달아주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코그모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아시는 분들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일단 코그모는 기본적으로 라인을 당기는 파밍을 하는 것이 좋은 챔피언 입니다.


초반에 2렙 타이밍에 맞짱 뜨기 위해서 라인을 미는 것이 아니라면 무조건 당겨주세요.


원래 유리해도 당기고 불리해도 당기는게 코그모 입니다.


유리하면 상대 cs 못먹게 하고 당겨 먹고,


불리하면 최대한 당겨서 사리면서 cs 먹어야 하는 것이 코그모 라는 것이죠.


그 이유는 아무래도 생존기가 없기 때문이겠죠?


 


  w의 긴 사거리를 이용하여 상대를 툭툭 쳐줘서 피를 어느정도 빼놓은 후에


싸움을 거는 것이 코그모의 기본적인 라인전 방법입니다.


Sheen(광휘의 검) 가 뜨고 난 뒤에는 그 방법이 더욱 더 효과를 발휘하게 되죠.


2:2 싸움이 걸렸을 때에도 일단은 뒤로 빠지면서 카이팅 하는 것이 좋습니다.


뒤로 빠지면서 때리면 상대도 나도 일단 서로 때리니까 서로 피가 빠지는데,


나는 우리 타워쪽이고 상대는 우리 타워 쪽으로 가는 것이기 때문에,


정글러가 갱을 오기도 편해지고, 무엇보다 미니언 op의 힘을 우리 쪽에서 받게 됩니다.


뒤로 빠지면서 카이팅하면 딜교 후 내가 할 일은 끝이지만,


상대는 딜교 후 다시 자신들의 타워 쪽으로 돌아가야한다는 일이 남아있죠.


이 상황에서 다시 또 이득이 발생할 수 있는 변수가 생기기 때문에 왠만하면 뒤로 빠지면서 카이팅 합시다.




 

초반 운영법

 최대한 타워를 빨리 부순 후, 미드를 가서 미드 타워를 부숩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미드 타워를 부수는 데에 정신이 팔려서 봇 타워를 공짜로 주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점을 주의하며 미드 타워를 부순 후 용 싸움을 하고, 용을 먹은 뒤 탑 타워를 가서 탑 타워를 밀어줍니다.


이런 식으로 타워를 전부 미는 데에 공세하면서, 그와 동시에 cs를 틈틈히 먹어줍니다.


원딜은 cs가 보약이거든요.




 

중반 운영법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켜고 뒤로 빠지면서 때립니다.


왠만하면 몸이 약한 상대를 때리는 것이 맞지만,


보통은 브루저들이 코그모를 많이 물기 때문에 그들을 먼저 때릴 수 밖에 없어요.


이 때에는 브루저를 확실히 Caustic Spittle(부식성 침) 를 맞춰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그냥 딜러들일 때에는 무조건 살아남을 생각으로 뒤로 카이팅 치면서 생존에만 힘쓰세요.


딜러들은 Caustic Spittle(부식성 침) 맞으나 마나 딜 들어가는거 도찐 개찐이지만, 걸리면 뒤지는게 코그모의 운명입니다.




1. 딜러가 물면 무조건 살아남는다는 생각을 하면서 카이팅을 한다.


2. 브루저가 물면 Caustic Spittle(부식성 침) 를 반드시 맞추고, 침착하게 카이팅 한다.


 

후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은 솔직히 한타 방법은 중반이랑 다를 것 없고,


아이템 트리 선정이 가장 핵심이 되겠네요.


아이템 채널에 보시면 아이템에 관한 설명은 다 드려놨습니다.


상황에 따라 적절한 아이템 구성을 가셔서 승리를 거머쥐시면 좋겠군요.





 

팀파이트시 역할

뒤에서 떄린다. 


 

챔피언별 대응법

카운터 픽 채널에다가 넣도록 하겠습니다.


추후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마치며

 오로지 현실적인 방법, 효율적인 방법 만을 작성하였습니다.


딱 보시기에도 현실적이다. 라는 느낌이 확 오실 지도 모르겠네요.


진짜 거짓부렁, 비현실적인 것, 고집 전혀 없이


진짜 실제로 이렇게 해야 한다.


이게 정도 이다.


라는 것들만 작성했습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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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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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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