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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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35 (+99) | 2318 | 마나 | 325 (+40.0) | 1005 |
공격력 | 61 (+3.11) | 113.9 | 공격 속도 | 0.665 (+2.65%) | 0.965 |
5초당 체력회복 | 3.75 (+0.55) | 13.1 | 5초당 마나회복 | 8.75 (+0.7) | 20.65 |
방어력 | 24 (+4.45) | 99.65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00.0 | 500.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5
- 공격 속도 +0.64%x4
- 공격 속도 +4.5%x3
- 공격력+8.55
- 방어+9
- 마법 저항력+6.7
- 공격 속도+16.06%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사용 시: 부식성 탄도체를 발사하여 처음 맞은 적에게 90/140/190/240/290 (+0.7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해당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16/20/24/28/32%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재사용 대기시간: 2/1.5/1초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가 될 때까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50%까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 미만일 경우 피해량은 200%가 됩니다.
다음 8초안에 연속으로 살아있는 곡사포를 사용하면 40 마나를 추가로 소모합니다. (최대 마나 소모량: 400) (사정거리: 1300/1500/1800, 범위: 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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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 18
1렙
2렙은 말고 찍으세요.
왜냐하면
현실적으로 2렙 때에 를 찍게 되면 의 공속버프를 받을 수 있는 시기는 4렙 때가 됩니다.
왜냐하면 코그모는 를 사용했을 때가 아니면 짤짤이도 못날리고, 견제 자체도 못하고, 싸움도 못하기 때문이죠.
그 견제라는 것이 봇 라인에서 굉장히 중요하므로, 3렙 때에 포인트를 당연히 에 줄 수 밖에 없어요.
그럼 4렙 때 까지 코그모는 공속 호구로 계속해서 사용되어져야 됩니다. 즉, 라인전을 완전 조지는 상태에서 시작해야한다는 거죠.
코그모라는 챔피언 자체가 의 패시브 때문에 기본 공속도 굉장히 낮은 편에 속하는 챔피언 입니다.
의 패시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원딜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하게 되는데,
2렙 때 를 안찍으면서 라인전 딜교 다 져버리면 봇은 망합니다.
라인이 엄청 당겨진 상태에서, cs 손실 엄청 봐가면서 집에 가야해요.
그리고 2번째 마스터는, 로 하되,
를 3개 까지는 찍어주고 를 마스터 합시다.
아무리 망해도 를 3개까지 찍어줄 타이밍에 적어도 는 뜹니다.
의 공속 증가량은 정말 생각보다 굉장하고,
게다가 그 이후의 템은 가격대비 효율이 굉장한 를 가게 되는데,
이 타이밍에 솔직히 이정도 공속까지는 필요 없다 싶을 정도로 굉장한 공격속도를 자랑하는 코그모가 됩니다.
이렇게 공속이 많이 딸리지 않을 때, ( 상대 원딜에 비해 훨씬 빠를 때, )
빨리 코그모의 세미 생존기인 를 찍어줘야 하는 거구요.
를 3레벨 까지 올려야 비로소 맞으면 슬로우 걸리는구나 라는 체감을 하게 됩니다.
그 정도면 충분해요. 더 올리면 좋겠지만 3레벨 이후 를 2레벨 찍게 되는데,
그 이후에는 상대 원딜도 공속 코어템을 올려가기 시작하거나, 이미 다 올려서 굉장히 빠를 때이고,
상대 탱커도 어느정도 방어 템이 구축되어 있을 시기라 슬슬 방관을 가지 않으면 안되는 때라서,
그에 맞춰서 를 올려 공속을 맞추고, 관통력을 올려줘야 합니다.
타이밍상 이게 제일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이예요.
< 1레벨 >
( 사거리 유지하면서 ) 평 평 평 평 꾸웨에엑
< 2레벨 ~ 3레벨 >
평 평 평 평 꾸웨에에엑
< 4레벨 ~ 6레벨>
평 평 평 꾸웨에에엑
( 코그모는 3데스 부터 시작 )
< 6레벨 이후 >
평 평 평 평 평
이게 제일 바람직하고 아름다운 스킬콤보이지만,
다들 해보시면 아시다시피 코그모가 저거 콤보를 전부 날리기 전에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 특히 라인전 단계에서 )
그래서 적어도 라인전에서는
평 평 평 평
이런 식으로 를 같이 써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렇게 하면 적어도 를 2번 맞추기 때문에 그래도 넣을 딜은 다 넣거든요.
부터 맞추고 나머지를 맞춰야 관통 뎀이 들어가기 때문에 쎈거 아니냐 하시는 분들 있는데,
솔직히 가 아무리 약하다고 해도 보단 쎄거든요.
를 여러번 맞추는 것이 코그모의 딜나오는 방법입니다. 를 맞추려면 무조건적으로 가 맞아줘야해요.
코그모는 상대가 동적으로 움직이면 정말 힘이 떨어지는 캐릭터 입니다. 최대한 상대가 부동적이어야 해요.
게다가 상식적으로 판정이 아무리 좋다지만 도 안 맞았는데 를 누가 맞아요....
보통 서로의 미니언 뒤에서 2:2 싸움 열리는 경우도 많은데
그 때에 스킬 콤보를 평 평 평 평 평
본능적으로 이렇게 기억하고 있게 되면 본능과 이성 과의 충돌이 생기거나 본능 그대로 해버려요.
본능 그대로 해버리면 미니언에 가 맞아버려서 그 싸움은 질 것이고,
이성과 충돌하게 되면 ( 미니언 뒤에 있는데 를 쓰면 안되는데?!? )
콤보가 꼬여서 제대로 된 콤보를 못 꽂아넣고 허둥대다가 죽어버립니다.
이게 팩트. 현실입니다. 현실에 맞게 효율적으로 가야 승리를 거머 쥘 수 있습니다.
그냥 저렇게 기억 하는 것이 좋습니다.
는 왠만하면 3번을 절대 넘기지 마세요. (한타 때 포함)
마나 소모량이 굉장하기 때문에, 를 2번 이상 썼다 싶으면 그냥 다른 스킬들을 섞어가면서 카이팅 하세요.
생각보다 의 마나 증가 초기화 시간이 짧습니다. 좀만 다른 짓 하다보면 돌아와요. 그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딱 를 2번 까지만 사용 한 뒤에 다른 스킬들 사용하고 다른 스킬이 없으면 뒤로 빠지는 식의 평소 원딜의 카이팅을 하다가,
상대가 피가 개피가 되어갈 즈음에 의 마나증가가 초기화가 되어서 그 때 사용하는 편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라인클리어가 드럽게 약한 코그모에게 압도적인 라인클리어를 제공해줍니다.
힘들어요.
싸울 때에는 w만 키고 일단 싸우시다가 시비르가 e 쓰면 그때 콤보 넣어주세요.
뒤로 빠지면서 카이팅 하면 그래도 w켰을 때에 사거리는 코그모가 더 길어서 괜찮아요.
딜 또한 엄청나게 쎕니다.
초반 라인전에서 나는 맞지 않고 루시안을 멀리서 툭툭 때리거나,
루시안이 우리 서포터를 때릴 때에 어그로가 서포터에게 쏠린 틈을 타서 때리거나,
상대 서포터가 루시안을 물었을 때에 그 호응으로 때리거나,
하는 방식으로 루시안의 피를 미리미리 빼놓지 않으면 라인전 굉장히 힘들게 돌아갑니다.
얘 공략법 아시는 분 댓글 달아주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일단 코그모는 기본적으로 라인을 당기는 파밍을 하는 것이 좋은 챔피언 입니다.
초반에 2렙 타이밍에 맞짱 뜨기 위해서 라인을 미는 것이 아니라면 무조건 당겨주세요.
원래 유리해도 당기고 불리해도 당기는게 코그모 입니다.
유리하면 상대 cs 못먹게 하고 당겨 먹고,
불리하면 최대한 당겨서 사리면서 cs 먹어야 하는 것이 코그모 라는 것이죠.
그 이유는 아무래도 생존기가 없기 때문이겠죠?
w의 긴 사거리를 이용하여 상대를 툭툭 쳐줘서 피를 어느정도 빼놓은 후에
싸움을 거는 것이 코그모의 기본적인 라인전 방법입니다.
가 뜨고 난 뒤에는 그 방법이 더욱 더 효과를 발휘하게 되죠.
2:2 싸움이 걸렸을 때에도 일단은 뒤로 빠지면서 카이팅 하는 것이 좋습니다.
뒤로 빠지면서 때리면 상대도 나도 일단 서로 때리니까 서로 피가 빠지는데,
나는 우리 타워쪽이고 상대는 우리 타워 쪽으로 가는 것이기 때문에,
정글러가 갱을 오기도 편해지고, 무엇보다 미니언 op의 힘을 우리 쪽에서 받게 됩니다.
뒤로 빠지면서 카이팅하면 딜교 후 내가 할 일은 끝이지만,
상대는 딜교 후 다시 자신들의 타워 쪽으로 돌아가야한다는 일이 남아있죠.
이 상황에서 다시 또 이득이 발생할 수 있는 변수가 생기기 때문에 왠만하면 뒤로 빠지면서 카이팅 합시다.
최대한 타워를 빨리 부순 후, 미드를 가서 미드 타워를 부숩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미드 타워를 부수는 데에 정신이 팔려서 봇 타워를 공짜로 주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점을 주의하며 미드 타워를 부순 후 용 싸움을 하고, 용을 먹은 뒤 탑 타워를 가서 탑 타워를 밀어줍니다.
이런 식으로 타워를 전부 미는 데에 공세하면서, 그와 동시에 cs를 틈틈히 먹어줍니다.
원딜은 cs가 보약이거든요.
켜고 뒤로 빠지면서 때립니다.
왠만하면 몸이 약한 상대를 때리는 것이 맞지만,
보통은 브루저들이 코그모를 많이 물기 때문에 그들을 먼저 때릴 수 밖에 없어요.
이 때에는 브루저를 확실히 를 맞춰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그냥 딜러들일 때에는 무조건 살아남을 생각으로 뒤로 카이팅 치면서 생존에만 힘쓰세요.
딜러들은 맞으나 마나 딜 들어가는거 도찐 개찐이지만, 걸리면 뒤지는게 코그모의 운명입니다.
1. 딜러가 물면 무조건 살아남는다는 생각을 하면서 카이팅을 한다.
2. 브루저가 물면 를 반드시 맞추고, 침착하게 카이팅 한다.
후반 운영법은 솔직히 한타 방법은 중반이랑 다를 것 없고,
아이템 트리 선정이 가장 핵심이 되겠네요.
아이템 채널에 보시면 아이템에 관한 설명은 다 드려놨습니다.
상황에 따라 적절한 아이템 구성을 가셔서 승리를 거머쥐시면 좋겠군요.
뒤에서 떄린다.
카운터 픽 채널에다가 넣도록 하겠습니다.
추후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오로지 현실적인 방법, 효율적인 방법 만을 작성하였습니다.
딱 보시기에도 현실적이다. 라는 느낌이 확 오실 지도 모르겠네요.
진짜 거짓부렁, 비현실적인 것, 고집 전혀 없이
진짜 실제로 이렇게 해야 한다.
이게 정도 이다.
라는 것들만 작성했습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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