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9명
66.7% (6표)
0% (0표)
33.3% (3표)
모르가나, 타락한 자
Morgana, The Fallen
17
13
0
6/9
:D 전략픽 탑 모르가나

- 연뮬진(2016-12-31, 조회수: 38803)

"My3a" 아이디입니다.

대부분 D5에 서식합니다. 가끔 D3까지 올라갑니다.

모르가나는 시즌2부터 사용했고, 탑으로는 시즌6때 

트레이스 선수를 보고 처음 사용했습니다. 

전략픽과 모르가나에 대한 고찰을 먼저 쓰고 가겠습니다. 


전략픽이란 무엇일까요? 



먼저, 잘 쓰이지 않아야 합니다.

어떤 챔프가 OP가 아닐 경우 승률을 결정 짓는 중요한

요소는 픽률입니다. 상대가 대처법을 모르기 때문이죠.

OP챔에도 약점이 있는데, 전략픽으로 쓰이는 픽의

약점이 없을리가 없죠. 다만 그걸 잘 모를 뿐입니다.



두 번째론, 픽이 딱 들어맞는 상황이 있어야 합니다.

탑 모르가나는 서브딜러 포지션을 맡습니다. 케넨 럼블과 비슷한 라인입니다. 

다만 조금 더 유틸적인 요소가 많습니다. 그리고 푸쉬력이 강한 W 덕분에

뽀삐, 쉔, 레넥톤 같은 푸쉬력이 약한 챔프를 카운터 칩니다.

--

Morgana


모르가나는 꽤 만능형 챔프입니다. 라인푸쉬가 좋고 갱회피에 뛰어나고, 잘라먹기도 좋습니다. 

다만, 늘 단점이 뚜렷하단 평이 많았죠. 모르가나는 항상 안정적인 픽 그 이상을 못했습니다.
 
라인전은 질 수없는 캐릭이나, Q의 적중률이나 대처할 수 없는 상황에 따라(대부분이 딜의 부재)

잉여로워 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

이 문제는 모르가나의 존재가 조합을 망친 경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모르가나가 미드에 섰을 때 두드러지죠.  
 
모르가나는 의외로 지속딜이 약합니다. W라는 스킬 때문에 지속딜러라는 이미지가 있지만, 

모르가나는 스킬 쿨타임이 긴 한방 누커입니다. 지금 미드에 살아남은 챔프와 비교했을 때 메인딜러 역할을 하기엔 

모르가나는 단점이 많죠. 스킬 쿨타임도 길고, 딜 스킬도 세 개뿐일 뿐더러, 궁은 간을 많이 봐야 하는 스킬이고, 

W는 Q를 맞췄을 때나 넣을 수 있는 스킬이죠. Q의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은 딜러라는 소립니다. 

심지어 맞추기도 까다롭죠. 이런 챔프가 미드에 섰을 땐 적어도 탑 정글 서폿 중에 딜러가 

두 마리 이상은 더 있어야 됩니다. 안 그러면 모르가나의 존재가 노딜 조합을 만들기 쉽상이죠.
 
-

결국 하고싶은 말은 모르가나가 탑으로 갔을 때는 달라진다는 겁니다.  

롤이라는 게임은 원칙적으로 미드와 원딜이 딜러입니다. 롤이 시즌2에서 부터 발전한 동안 유일하게 변화하지

않던 요소입니다. 이 때문에 앞서 말한 단점이 보완됩니다. 아무리 딜계열 탑솔을 뽑아도 

미드 원딜은 딜러를 뽑으니깐요. 탑으로 간다면 모르가나의 딜링 의존도가 꽤 줄어든다는 뜻입니다.

모르가나의 장점인 무난한 라인전과 뛰어난 잘라먹기 능력을 온전히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 아이디이고, 모르가나는 모두 탑 모르가나로 사용했습니다)

모르가나, 타락한 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9 (+104) 2397 마나 340.8 (+60.0) 1360.8
공격력 55.5 (+3.5) 115 공격 속도 0.625 (+1.53%) 0.788
5초당 체력회복 5.5 (+0.4) 12.3 5초당 마나회복 11 (+0.4) 17.8
방어력 25.38 (+5) 110.38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50.0 4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2
  • 레벨당 체력 +1.34
    x7
  • 마법 저항력 +1.34
    x9
  • 방어 +4.26
    x1
  • 주문력 +4.9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6.26
  • 체력
    +168.84
  • 마법 저항력
    +12.06
  • 주문력
    +9.9
총 가격 : 7,886 IP
기본적인 룬입니다. 방어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고, 마방을 빼도 됩니다. 

그러나 웬만해선 마방을 빼지 않는 걸 추천합니다. 

제 템트리에는 가끔 가는 헤르메스 외엔 마방이 없고, 블랙쉴드의 쉴드량이 조금만 남아도 

CC무시를 만족하기 때문에 마방의 효율이 주문력보다 꽤 좋은 편입니다(샤코, 리신 등이 정글일 때 꽤 좋습니다)

방어는 정글이 리신, 카직스, 렝가 같은 나를 집중적으로 물 수 있는 챔프일 때 중요시 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음. 새로운 피를 넣었습니다. 포식과 취향으로 가세요. 흡혈귀는 모르가나의 패시브가 있기에 과투자여서 안찍었습니다.

흉포 4티어는 취향일 것 같습니다. 대자연의 선물은 써보니 사용하기에 제한이 많이 따랐습니다.


가장 핵심은 죽불이겠네요.


대안이라면 천둥 정도가 있겠는데, 제 생각에 천둥은 에코 3타와 같이 한 방에 딜을 줄 수 있을 때 상대에게

위압감을 주기 위해 드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모르가나의 스킬셋은 그에 적합하지 않고, Q나 R이 꽂혔을 때

그리고 W 장판에 머물러 있는 동안, 죽불의 딜이 정말 잘 들어가기 때문에 죽불을 들었습니다.

(그래도 트레이스 선수는 천둥을 사용하더군요)
영혼 흡수 (Soul Siphon)
모르가나가 스킬로 챔피언 및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면 피해량의 18%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어둠의 속박 (Dark Binding)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어둠의 에너지를 발사하여명중한 대상을 2/2.25/2.5/2.75/3초 동안 속박하고 80/135/190/245/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175)
고통의 그림자 (Tormented Shadow)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5초 동안 대상 지역을 불태워 안에 있는 적에게 매 초 12/23/34/45/56 (+0.1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는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70%까지 증가합니다.

영혼 흡수로 체력을 회복할 때마다 고통의 대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5%씩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칠흑의 방패 (Black Shield)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26/23.5/21/18.5/16초
아군 챔피언에게 칠흑의 방패를 쳐 80/135/190/245/300 (+0.7AP) 마법 피해를 흡수하고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영혼의 족쇄 (Soul Shackle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주변 적 챔피언에게 어둠의 사슬을 걸어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20% 늦춥니다. 3초가 지난 후 사슬을 벗어나지 못한 적은 추가로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1.75/2초 동안 기절합니다.

영혼의 족쇄를 사용하는 동안 모르가나가 사슬로 묶은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10/35/60% 증가합니다.

모르가나는 영혼의 족쇄에 걸린 모든 적에 대해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600)
스킬 빌드
  • 1
  • 2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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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일단 1렙 W 찍고 밀어줍니다. 예외는 1렙이 센 렝가 빵테 제이스(밴) 야스오 등 챔프일 때는 라인을 당겨줍시다. 


 2렙엔 E나 Q인데 상대 탑이 레넥톤 같이 CC로 갱호응 하는 경우라면 E를 찍어도 무방합니다. 혹은 정글이 엘리스.


 그리고 W선마는 예외가 없습니다. W 3렙 이후 Q 선마보단 라인을 빠르게 푸쉬하고 퍼블포탑 먹는데 주력합시다.   



스킬 설명

 패시브는 주문흡혈입니다. 체감이 많이되는 패시브이니, 피가 적더라도 패시브로 버틴다고 생각해도 좋습니다.

어둠의 속박
(Dark Binding)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어둠의 에너지를 발사하여명중한 대상을 2/2.25/2.5/2.75/3초 동안 속박하고 80/135/190/245/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300


Q: 3초 CC기는 모두 너프 먹었습니다. 피들 3초 공포, 초가스 3초 침묵 등은 사라지고 유일하게 남은 3초 cc네요.


딜도 300 + 0.9AP 초중후반 어떤 때든 딜러에 맞출 수만 있다면 스펠, 수은 바로 빠집니다. 


스킬 쓰는 팁이라면, 모르가나의 Q 같은 스킬은 피지컬로 맞추는 게 아니라, 매복 밑 시야장악을 맞춘다는 겁니다.


안보이는 데에서 나는 보이는 적을 맞추는 것이 기본이죠. 그리고 이런 스킬은 주저하는 순간 각이 안보입니다.


그랩류 스킬이나 리신 같은 경우와 마찬가지죠 그냥 던지고 보는 겁니다. 한 번 멈추면 각은 사라집니다.


또 쓸거라면 앞 점멸 Q 밖에 없네요. 확정적으로 딜러를 물 때나 갱호응 정도에 쓰시면 좋습니다. 


고통의 대지
(Tormented Soil)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지정한 지역에 5초 동안 저주를 내립니다. 저주 받은 대지 위에 있는 적은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매 초 16/32/48/64/80 (+0.22AP)에서 24/48/72/96/120 (+0.33AP)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W: 라인을 밀 때 모든 미니언이 다 맞게 써줍시다. Q를 맞춘 후나 R의 기절이 끝난 후 써줍시다. 라일라이를 


뽑았다면 Q를 맞추기 쉽게 먼저 깔아줍시다. W는 라인푸쉬력이 굉장히 좋기 때문에 탑라인전에서 푸쉬력이 


밀리는 경우는 정말 없다고 보면 됩니다. 대치구도에서도 혼자서 라인클리어 할 수 있을 정도로 효율이 좋습니다.


칠흑의 방패
(Black Shield)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3/21/19/17/15초
아군 챔피언에게 칠흑의 방패를 쳐 70/140/210/280/350 (+0.7AP) 마법 피해를 흡수하고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E: 보호막의 깡 체력과 계수가 모두 높습니다. CC면역은 최상의 옵션이고요. 지속시간도 긴 편입니다.


이 스킬 덕분에 탑라인에서 라인을 밀면서 버틸 수 있습니다. 상대가 갱호응 하기 전에 써줍시다. 


다만 마뎀에 까지니, 엘리스 혹은 다른 AP딜러의 스킬을 맞아주면 쉴드가 까일 가능성이 높아지니 잘 피해줍시다.


또한 CC면역 덕분에 파괴전차의 효과를 저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뽀삐 벽꿍 같은 거 당하기 전에


써주면 파괴전차가 발동을 안합니다. 한타 때는 아무한테나 써도 효율이 좋은데, 앞서 진입하는 챔에게 써줘도


괜찮고 내가 이니시 걸 때 써도 되고, 원딜에게 써줘도 됩니다. 상황봐서 잘 써주세요. 다만 쿨이 기니 한타 때


한 두번 밖에 사용 못할 겁니다. 



영혼의 족쇄
(Soul Shackle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주변 적 챔피언에게 어둠의 사슬을 걸어150/225/3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20% 둔화를 겁니다. 사슬을 건 상태로 3초가 지나면 150/225/300 (+0.7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1.5/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적 챔피언이 모르가나에게서 멀리 가면 사슬이 끊어집니다.
사정거리: 600

R: 일단 딜이 쎕니다. 두 방을 다 맞는다면 탑에 어떤 챔프도 버티기 힘듭니다. 1렙 기준 300+1.4ap면 대부분 


탑챔의 피가 3분의 1 이상은 빠질겁니다. 음.. 탑챔의 경우 R딜을 무시하는 경향이 잦으니 그냥 먼저 들어오면


받아치는 식으로 써주세요. 그전에 많이 따이지 않았다면, 절대 딜교 안질겁니다. 한타 때는 이니시로 써도 괜찮고


딸피의 적을 마무리로 써준다는 느낌도 괜찮습니다. 혹은 잘라먹기나 1:1도 아주 좋고요. 


잘 컸다면 첫 방 만으로도 위압감을 줄 수 있을 겁니다. 첫 뎀에 녹아버리는 경우도 잦아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음. . 전Doran's Ring(도란의 반지)Doran's Ring(도란의 반지)Doran's Ring(도란의 반지)을 선호합니다. 꽤 괜찮더라고요. 그리고 첫 템은 (모렐로노미콘)만한 템이 없는 것 같네요. 

쿨감 20%가 너무 중요합니다. 그리고 2코어가 가장 중요한데,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은 안 가는 편이고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or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로 갈리네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갈 때 가장 따지는 게 날 한 방에 물 수 있는 챔이 있는가, AD의 비중이 높은가. 두 가지네요. AD가 적더라도

한 방 누커가 잘 크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가기도 합니다. 하지만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하나로 살 수 있을 거 같은 경우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를 가줍니다.

3코어는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를 가고 안가고 딜 차이가 너무 심해서 갑니다. 탱커일 땐 필수고 잘컸다면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고려 해 줍시다.

4코어는 보통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을 갑니다. 혹은 2코어에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를 올렸다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뽑습니다. 4코어로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는 안뽑는 편입니다.


2코어에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뽑았다면 4코어론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를 무조건 올리는 편입니다. 


5코어로 갈 템은 Guardian Angel(수호 천사)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정도가 있겠네요. 


그 밖에 제가 생각해 본 템은 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입니다. 이니시를 열 때 좋아요. 1코어나 2코어로 가야하는 템인데. 

1코어는 거의 안 가고 2코어에 가끔 갑니다. 벨트-궁 콤보가 데미지가 정말 강력해서 가보고 마음에 드시면 써보세요.

적에 탱커가 없을 때 가보시면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 신
갱이 강력한 딜 갱킹형 정글에 속해 넣었습니다. 대체로 킨드레드나 리신 같은 딜갱 형

육식 정글러에 취약합니다. 다만 Q 적중에 따라 충분히 대처가 가능합니다.

한타 때도 반응만 된다면 블랙쉴드로 리신 궁을 카운터 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궁딜 후 이어지는 Q로 마무리 하기 때문에 궁 CC만 씹어도 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렝가
탑이나 정글이나 힘듭니다. W강화로 cc를 한 번 풀 수도 있고, 몰가를 충분히 죽일 만큼

한방 딜이 강력합니다. 탑은 부쉬 플레이 때문에 W로 라인 미는게 꽤 힘든 상대에 속합니다.
제이스
너무 쌥니다. 라인 밀기도 껄끄럽고 딱히 cc로 딜하는 챔도 아니라 상성 상으로 안 좋습니다.

그리고 오피챔이니 밴해줍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뽀삐
뼛속까지 텁니다. 벽꿍도 블랙쉴드로 막을 수 있고, W로 계속 밀어준다면 뽀삐는 CS를

받아먹게만 됩니다. 그리고 6렙 이후에 뽀삐가 미친 척하고 들어오면 R로 받아쳐 줍시다.

다만 갱일 가능성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하지만 충분히 2:1도 가능한 상황이 많이

나옵니다. 한타 때도 앞서 나온 탱커에 딜 집중하기에 모르가나의 스킬 구성이 괜찮습니다.

뽀삐, 쉔, 말파 같은 탱커와 상성이 좋은 편입니다.
케넨
쉽습니다. 라인만 밀면서 압박 해 주시면 됩니다. 갱 호응만 조심해주시면 되겠네요.
케이틀린
케틀과 같은 잘라먹기 좋은 뚜벅이 원딜은 탑 모르가나 승리의 보증수표와 같습니다.

Q 한 번만 맞춰도 승기를 가져오기 좋습니다.
모르가나는 정말 대놓고 무는 챔프한테 취약합니다. 사실 고티어에서 쓰기 힘든 이유가 모르가나를 먼저 자르거나, 

점사해 버리고 시작하면 그걸로 게임을 지게 되기 때문이죠. 윗 티어로 갈 수록 그런 능력이 많이 드러나니깐요..

하지만 이건 모든 챔프가 다 똑같습니다. 특별히 생존력이 뛰어난 챔프를 하지 않는 이상 다 마찬가지죠.

모르가나는 블랙쉴드라는 CC면역과 Q라는 하드 CC가 있어서 그나마 나은 편일지도 모르죠..

럭스 같은 건 정말 한숨나옵니다. 


트레이스 선수 템트리를 많이 보고 배웠었는데, 2코어로 항상 존야를 올리시더라고요. 

거긴 정말 모르가나를 못 살게 후벼 파는 능력이 되니깐요. 하지만 제가 있는 티어는 

그렇게 까진 안하더라고요. 그래서 존야를 4코어 5코어까지 미뤄가면서 플레이 할 수 있는거고요.


결국 자신의 포지셔닝 능력이 가장 중요하겠지요.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푸쉬를 해 상대 타워에 미니언을 꼬라박게 되면, 시간이 남습니다. 당신은 두 가지를 할 수 있습니다.

 

타워를 때리거나, 로밍을 다니거나. 이때 판단 기준은 상대 정글러와 우리 정글러의 위치입니다.


우리 정글러가 가까이 있다면 타워를 압박해주고, 우리 정글러가 멀리 있다면, 상대 정글로 들어가 


상대 정글러를 찾아보세요. 그것만 해줘도 티어가 오릅니다. 혹은 우리 정글러랑 같이 카정을 가도 괜찮습니다.

 

모르가나의 스킬 구성 상 미드 로밍도 굉장히 좋습니다. 모르가나는 라인을 밀고 남는 시간 동안 팀에 영향을 주기


정말 좋은 챔입니다. 또한 라인푸쉬력이 워낙 좋아서 포블 먹기에도 좋습니다. 그걸 바탕으로 이끌어 나가 보세요.




상대 정글이 탑을 후벼팔 때 대처법


탑 모르가나를 하면 적 정글이 탑을 꽤 많이 파더라고요. 게임 전체적으로 봤을 때 꽤 좋은 상황입니다. 그만큼 우리 

정글과 팀은 많은 기회를 얻는 것이니깐요. 기본적으로 AP 메이지챔이 탑으로 올라갔을 때 꽤 갱에 취약한 건 

당연합니다. 하지만 모르가나 정도면 생존력이 그렇게 나쁜 편도 아니예요. Q를 맞추거나, E로 CC를 씹거나, W로

다이브하는 적의 웨이브를 지울 수 있죠. 6렙 이후에 R이라면 적은 피압박을 느껴 추격을 멈출 것입니다. 안 그러면

역관광 각이 나오거든요.


 

후반 운영법

늘 매복과 잘라먹기를 염두에 두시고, 딜러진에게 Q를 맞추는데 초점을 두세요. 게임이 기웁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1. 아군과 함께 앞라인에 Q를 써주면서 녹이기. 보통 상대방에 탱커나 브루져 있을 때 이렇게 많이합니다.


2. 앞 점멸 궁으로 이니시. 팀이 카직스 같이 마무리에 능한 챔프가 있다면 해주시면 됩니다. 혹은 내가 잘커서


   궁 만으로 딜러진을 빈사상태로 만들 수 있다 싶을 때 해주시면 됩니다. 뒷텔 같은 운영을 할 때도 좋겠네요.


--


케넨의 궁처럼 모르가나의 궁이 딜러진에게 들어갈 경우, 필연적으로 상대방 진영붕괴가 발생합니다. 쌔거든요.


이게 상대방 조합이 탱과 딜이 확실하게 분리돼 있다면, 점멸로 딜러진에 궁을 맞춰주면 됩니다. 내가 죽더라도 


한타를 이길 가능성이 엄청 높아집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Gangplank(갱플랭크)Rengar(렝가)Yasuo(야스오)Jayce(제이스)Fiora(피오라)Camille(카밀)Irelia(이렐리아)


 제가 만나본 챔프도 있고 없는 챔프도 있지만, 상성 상 못이길 챔피언들입니다.


Jax(잭스)Riven(리븐)Darius(다리우스)Olaf(올라프)Jarvan IV(자르반 4세)Kled(클레드)Trundle(트런들)Gnar(나르)Ekko(에코)


애매합니다. 저라면 이런 챔프들 상대로 후픽하진 않을거지만 자신있다면 해도 무방합니다. 


공통점이 있다면 CC로 묶어두고 때리는 건데 블랙쉴드로 한 번 막을 수 있긴 합니다만, 깜짝 갱호응 한 번으로


게임 내내 끌려다닐 가능성도 있습니다. 만나보면 차례로 추가할게요.



Ekko(에코)

에코를 했을 때 모르가나를 만나면 CC때문에 꽤 한타가 까다롭습니다. 모르가나가 어느정도 카운터 치는 픽이 


될 수 있겠죠. 그러나 지금 벨트 리베 에코는 숙련도에 따라 카운터가 없을 정도로 좋은 픽입니다.


그리고 대부분 미드로 선회했죠. 이게 문제가 됩니다. 탑이라고 생각했는데 미드일 경우가 많을 겁니다.


미드 에코는 로밍이 좋아 탑 3인 다이브를 칠 가능성이 매우 높은 픽이라, 여기까지 모르가나가 버틸 수 있을지는..


하지만, 확실히 한타때는 모르가나가 에코를 카운터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런 점들을 생각해보면 좋겠네요.


--


탑으로 에코가 온다면 에코가 라인푸쉬가 더 빨라서 우리 정글이나 미드가 고통 받을 수도 있음.



Garen(가렌)Rammus(람머스)Malphite(말파이트)Dr. Mundo(문도 박사)Poppy(뽀삐)Sion(사이온)Shyvana(쉬바나)Shen(쉔)Illaoi(일라오이)Yorick(요릭)Karma(카르마)Hecarim(헤카림)Tahm Kench(탐 켄치)Nasus(나서스)Volibear(볼리베어)Renekton(레넥톤)


일단 이런류 탱커는 ㅈ밥입니다. 라인 밀면서 푸쉬해주세요. 


Renekton(레넥톤)Poppy(뽀삐)Shen(쉔)

만나본 ㅈ밥입니다. 그 중 뽀삐는 로밍이나 텔각이 좋은 챔인데, 모르가나의 푸쉬력이 그걸 억제해서 좋습니다.


한타 때도 뽀삐가 좋은 챔이긴 하나 모르가나가 Q로 마구잡이로 들어오는 걸 막아줄 수 있어서 괜찮습니다.


Quinn(퀸)Pantheon(판테온)


초반만 조심하면 유리할 것 같습니다. 얘네도 CC랑 깡딜로 때려서 죽이는 느낌인데, 첫 귀환전 텔까지만


버티면 할만 할 겁니다. 라인을 초반에 밀지 마시고, 빅웨이브가 안쌓여서 다이브를 피할 정도만 W로 파밍해 주세요.


그래도 워낙 로밍의 변수가 있는 챔이어서.. 똑똑하게 하셔야 될 겁니다. 애초에 오피기도 하고.


Singed(신지드)Maokai(마오카이)Nautilus(노틸러스)


얘네는 AP탱컨데 모르가나보다 푸쉬력이 비슷하거나 좋아요. 그냥 반반 싸움일 것 같네요. 근데 한타 때 


모르가나가 얘네보다 좋다고 장담할 수가 없어서(다만 한타 때 얘네한테 딜 집중하기는 좋습니다). 


굳이 픽할 필요는 없다고 보이네요. 특히 신지드 마오카이는.. 


Rumble(럼블)Malzahar(말자하)Lissandra(리산드라)Diana(다이애나)Vladimir(블라디미르)Swain(스웨인)Kennen(케넨)Cho'Gath(초가스)Cassiopeia(카시오페아)Annie(애니)


AP는 쉽습니다. 모르가나의 갱호응이 더 뛰어나고, 생존하기도 수월합니다. 럼블 케넨은 정말 쉽습니다.



Teemo(티모)Kayle(케일)Tryndamere(트린다미어)


애매합니다. 다 죽어라 탑미는 애들인데 모르가나가 시간을 잘 끌 수 있어서, 반반 상성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케일의 무적이나 트린의 무적을 Q로 무용지물하게 할 수 있어서 괜찮습니다.




마치며

탑 모르가나는 인식이 정말 안 좋은 편입니다. 하면 정치질 당하기 쉽상이죠. 그래도 그러려니 해줍시다.


승률로 말해주세요. 이만큼 생각하고 픽한거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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