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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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29 (+104) | 2397 | 마나 | 340.8 (+60.0) | 1360.8 |
공격력 | 55.5 (+3.5) | 115 | 공격 속도 | 0.625 (+1.53%) | 0.788 |
5초당 체력회복 | 5.5 (+0.4) | 12.3 | 5초당 마나회복 | 11 (+0.4) | 17.8 |
방어력 | 25.38 (+5) | 110.38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450.0 | 450.0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2
- 레벨당 체력 +1.34x7
- 마법 저항력 +1.34x9
- 방어 +4.26x1
- 주문력 +4.95x2
- 마법 관통력+7.83
- 방어+6.26
- 체력+168.84
- 마법 저항력+12.06
- 주문력+9.9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영혼 흡수로 체력을 회복할 때마다 고통의 대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5%씩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재사용 대기시간: 26/23.5/21/18.5/16초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영혼의 족쇄를 사용하는 동안 모르가나가 사슬로 묶은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10/35/60% 증가합니다.
모르가나는 영혼의 족쇄에 걸린 모든 적에 대해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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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1렙 W 찍고 밀어줍니다. 예외는 1렙이 센 렝가 빵테 제이스(밴) 야스오 등 챔프일 때는 라인을 당겨줍시다.
2렙엔 E나 Q인데 상대 탑이 레넥톤 같이 CC로 갱호응 하는 경우라면 E를 찍어도 무방합니다. 혹은 정글이 엘리스.
그리고 W선마는 예외가 없습니다. W 3렙 이후 Q 선마보단 라인을 빠르게 푸쉬하고 퍼블포탑 먹는데 주력합시다.
패시브는 주문흡혈입니다. 체감이 많이되는 패시브이니, 피가 적더라도 패시브로 버틴다고 생각해도 좋습니다.
- 어둠의 속박
(Dark Binding)
- 마나 소모: 50/55/60/65/70
-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 어둠의 에너지를 발사하여명중한 대상을 2/2.25/2.5/2.75/3초 동안 속박하고 80/135/190/245/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사정거리: 1300
Q: 3초 CC기는 모두 너프 먹었습니다. 피들 3초 공포, 초가스 3초 침묵 등은 사라지고 유일하게 남은 3초 cc네요.
딜도 300 + 0.9AP 초중후반 어떤 때든 딜러에 맞출 수만 있다면 스펠, 수은 바로 빠집니다.
스킬 쓰는 팁이라면, 모르가나의 Q 같은 스킬은 피지컬로 맞추는 게 아니라, 매복 밑 시야장악을 맞춘다는 겁니다.
안보이는 데에서 나는 보이는 적을 맞추는 것이 기본이죠. 그리고 이런 스킬은 주저하는 순간 각이 안보입니다.
그랩류 스킬이나 리신 같은 경우와 마찬가지죠 그냥 던지고 보는 겁니다. 한 번 멈추면 각은 사라집니다.
또 쓸거라면 앞 점멸 Q 밖에 없네요. 확정적으로 딜러를 물 때나 갱호응 정도에 쓰시면 좋습니다.
- 고통의 대지
(Tormented Soil)
- 마나 소모: 70/85/100/115/130
-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 지정한 지역에 5초 동안 저주를 내립니다. 저주 받은 대지 위에 있는 적은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매 초 16/32/48/64/80 (+0.22AP)에서 24/48/72/96/120 (+0.33AP)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 사정거리: 900, 범위: 350
W: 라인을 밀 때 모든 미니언이 다 맞게 써줍시다. Q를 맞춘 후나 R의 기절이 끝난 후 써줍시다. 라일라이를
뽑았다면 Q를 맞추기 쉽게 먼저 깔아줍시다. W는 라인푸쉬력이 굉장히 좋기 때문에 탑라인전에서 푸쉬력이
밀리는 경우는 정말 없다고 보면 됩니다. 대치구도에서도 혼자서 라인클리어 할 수 있을 정도로 효율이 좋습니다.
- 칠흑의 방패
(Black Shield)
- 마나 소모: 50
- 재사용 대기시간: 23/21/19/17/15초
- 아군 챔피언에게 칠흑의 방패를 쳐 70/140/210/280/350 (+0.7AP) 마법 피해를 흡수하고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 사정거리: 800
E: 보호막의 깡 체력과 계수가 모두 높습니다. CC면역은 최상의 옵션이고요. 지속시간도 긴 편입니다.
이 스킬 덕분에 탑라인에서 라인을 밀면서 버틸 수 있습니다. 상대가 갱호응 하기 전에 써줍시다.
다만 마뎀에 까지니, 엘리스 혹은 다른 AP딜러의 스킬을 맞아주면 쉴드가 까일 가능성이 높아지니 잘 피해줍시다.
또한 CC면역 덕분에 파괴전차의 효과를 저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뽀삐 벽꿍 같은 거 당하기 전에
써주면 파괴전차가 발동을 안합니다. 한타 때는 아무한테나 써도 효율이 좋은데, 앞서 진입하는 챔에게 써줘도
괜찮고 내가 이니시 걸 때 써도 되고, 원딜에게 써줘도 됩니다. 상황봐서 잘 써주세요. 다만 쿨이 기니 한타 때
한 두번 밖에 사용 못할 겁니다.
- 영혼의 족쇄
(Soul Shackles)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 주변 적 챔피언에게 어둠의 사슬을 걸어150/225/3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20% 둔화를 겁니다. 사슬을 건 상태로 3초가 지나면 150/225/300 (+0.7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1.5/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적 챔피언이 모르가나에게서 멀리 가면 사슬이 끊어집니다.
- 사정거리: 600
R: 일단 딜이 쎕니다. 두 방을 다 맞는다면 탑에 어떤 챔프도 버티기 힘듭니다. 1렙 기준 300+1.4ap면 대부분
탑챔의 피가 3분의 1 이상은 빠질겁니다. 음.. 탑챔의 경우 R딜을 무시하는 경향이 잦으니 그냥 먼저 들어오면
받아치는 식으로 써주세요. 그전에 많이 따이지 않았다면, 절대 딜교 안질겁니다. 한타 때는 이니시로 써도 괜찮고
딸피의 적을 마무리로 써준다는 느낌도 괜찮습니다. 혹은 잘라먹기나 1:1도 아주 좋고요.
잘 컸다면 첫 방 만으로도 위압감을 줄 수 있을 겁니다. 첫 뎀에 녹아버리는 경우도 잦아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육식 정글러에 취약합니다. 다만 Q 적중에 따라 충분히 대처가 가능합니다.
한타 때도 반응만 된다면 블랙쉴드로 리신 궁을 카운터 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궁딜 후 이어지는 Q로 마무리 하기 때문에 궁 CC만 씹어도 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한방 딜이 강력합니다. 탑은 부쉬 플레이 때문에 W로 라인 미는게 꽤 힘든 상대에 속합니다.
그리고 오피챔이니 밴해줍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받아먹게만 됩니다. 그리고 6렙 이후에 뽀삐가 미친 척하고 들어오면 R로 받아쳐 줍시다.
다만 갱일 가능성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하지만 충분히 2:1도 가능한 상황이 많이
나옵니다. 한타 때도 앞서 나온 탱커에 딜 집중하기에 모르가나의 스킬 구성이 괜찮습니다.
뽀삐, 쉔, 말파 같은 탱커와 상성이 좋은 편입니다.
Q 한 번만 맞춰도 승기를 가져오기 좋습니다.
라인푸쉬를 해 상대 타워에 미니언을 꼬라박게 되면, 시간이 남습니다. 당신은 두 가지를 할 수 있습니다.
타워를 때리거나, 로밍을 다니거나. 이때 판단 기준은 상대 정글러와 우리 정글러의 위치입니다.
우리 정글러가 가까이 있다면 타워를 압박해주고, 우리 정글러가 멀리 있다면, 상대 정글로 들어가
상대 정글러를 찾아보세요. 그것만 해줘도 티어가 오릅니다. 혹은 우리 정글러랑 같이 카정을 가도 괜찮습니다.
모르가나의 스킬 구성 상 미드 로밍도 굉장히 좋습니다. 모르가나는 라인을 밀고 남는 시간 동안 팀에 영향을 주기
정말 좋은 챔입니다. 또한 라인푸쉬력이 워낙 좋아서 포블 먹기에도 좋습니다. 그걸 바탕으로 이끌어 나가 보세요.
상대 정글이 탑을 후벼팔 때 대처법
늘 매복과 잘라먹기를 염두에 두시고, 딜러진에게 Q를 맞추는데 초점을 두세요. 게임이 기웁니다.
1. 아군과 함께 앞라인에 Q를 써주면서 녹이기. 보통 상대방에 탱커나 브루져 있을 때 이렇게 많이합니다.
2. 앞 점멸 궁으로 이니시. 팀이 카직스 같이 마무리에 능한 챔프가 있다면 해주시면 됩니다. 혹은 내가 잘커서
궁 만으로 딜러진을 빈사상태로 만들 수 있다 싶을 때 해주시면 됩니다. 뒷텔 같은 운영을 할 때도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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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넨의 궁처럼 모르가나의 궁이 딜러진에게 들어갈 경우, 필연적으로 상대방 진영붕괴가 발생합니다. 쌔거든요.
이게 상대방 조합이 탱과 딜이 확실하게 분리돼 있다면, 점멸로 딜러진에 궁을 맞춰주면 됩니다. 내가 죽더라도
한타를 이길 가능성이 엄청 높아집니다.
제가 만나본 챔프도 있고 없는 챔프도 있지만, 상성 상 못이길 챔피언들입니다.
애매합니다. 저라면 이런 챔프들 상대로 후픽하진 않을거지만 자신있다면 해도 무방합니다.
공통점이 있다면 CC로 묶어두고 때리는 건데 블랙쉴드로 한 번 막을 수 있긴 합니다만, 깜짝 갱호응 한 번으로
게임 내내 끌려다닐 가능성도 있습니다. 만나보면 차례로 추가할게요.
에코를 했을 때 모르가나를 만나면 CC때문에 꽤 한타가 까다롭습니다. 모르가나가 어느정도 카운터 치는 픽이
될 수 있겠죠. 그러나 지금 벨트 리베 에코는 숙련도에 따라 카운터가 없을 정도로 좋은 픽입니다.
그리고 대부분 미드로 선회했죠. 이게 문제가 됩니다. 탑이라고 생각했는데 미드일 경우가 많을 겁니다.
미드 에코는 로밍이 좋아 탑 3인 다이브를 칠 가능성이 매우 높은 픽이라, 여기까지 모르가나가 버틸 수 있을지는..
하지만, 확실히 한타때는 모르가나가 에코를 카운터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런 점들을 생각해보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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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으로 에코가 온다면 에코가 라인푸쉬가 더 빨라서 우리 정글이나 미드가 고통 받을 수도 있음.
일단 이런류 탱커는 ㅈ밥입니다. 라인 밀면서 푸쉬해주세요.
만나본 ㅈ밥입니다. 그 중 뽀삐는 로밍이나 텔각이 좋은 챔인데, 모르가나의 푸쉬력이 그걸 억제해서 좋습니다.
한타 때도 뽀삐가 좋은 챔이긴 하나 모르가나가 Q로 마구잡이로 들어오는 걸 막아줄 수 있어서 괜찮습니다.
초반만 조심하면 유리할 것 같습니다. 얘네도 CC랑 깡딜로 때려서 죽이는 느낌인데, 첫 귀환전 텔까지만
버티면 할만 할 겁니다. 라인을 초반에 밀지 마시고, 빅웨이브가 안쌓여서 다이브를 피할 정도만 W로 파밍해 주세요.
그래도 워낙 로밍의 변수가 있는 챔이어서.. 똑똑하게 하셔야 될 겁니다. 애초에 오피기도 하고.
얘네는 AP탱컨데 모르가나보다 푸쉬력이 비슷하거나 좋아요. 그냥 반반 싸움일 것 같네요. 근데 한타 때
모르가나가 얘네보다 좋다고 장담할 수가 없어서(다만 한타 때 얘네한테 딜 집중하기는 좋습니다).
굳이 픽할 필요는 없다고 보이네요. 특히 신지드 마오카이는..
AP는 쉽습니다. 모르가나의 갱호응이 더 뛰어나고, 생존하기도 수월합니다. 럼블 케넨은 정말 쉽습니다.
애매합니다. 다 죽어라 탑미는 애들인데 모르가나가 시간을 잘 끌 수 있어서, 반반 상성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케일의 무적이나 트린의 무적을 Q로 무용지물하게 할 수 있어서 괜찮습니다.
탑 모르가나는 인식이 정말 안 좋은 편입니다. 하면 정치질 당하기 쉽상이죠. 그래도 그러려니 해줍시다.
승률로 말해주세요. 이만큼 생각하고 픽한거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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