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56명
53.6% (30표)
5.4% (3표)
41.1% (23표)
잔나, 폭풍의 분노
Janna, The Storm's Fury
0
17
13
30/56
삼가 잔나의 명복을 빕니다.

- 꽃여우설아(2017-10-27, 조회수: 206546)

2017 / 08 / 10 조회수 35000 감사합니다~♥

2017 / 08 / 17 조회수 50000 감사합니다~♥

2017 / 08 / 20 조회수 55000 감사합니다~♥
2017 / 08 / 27 조회수 69000 감사합니다~♥
2017 / 09 / 07 조회수 87000 감사합니다~♥
2017 / 09 / 15 조회수 98000 감사합니다~♥

2017 / 09 / 17 조회수 100000 감사합니다~♥
2017 / 09 / 21 엑셀 25개 감사합니다~♥

2017 / 09 / 24 조회수 110000 감사합니다~♥
2017 / 10 / 06 조회수 130000 감사합니다~♥
2017 / 10 / 14 조회수 150000 감사합니다~♥

2017 / 10 / 16 엑셀 30개 감사합니다~♥


시간이 지날 수 록 더 좋은 공략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공략글은 색이 들어가있는 글씨가 최신글이니 유색글 위주로 봐주세요~~~~
ㅇㅇㅇㅇㅇ  이런식으로줄이 그어저 있는 글은 읽지 말아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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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2.11 - 블리츠크랭크, 쓰레쉬, 브라움 상대법 추가
2016.12.12 - 카르마, 알리스타, 레오나 상대법 / 자리 선정 방법 추가
2016.12.13 - 자이라, 모르가나, 룰루 상대법 추가
2016.12.15 - 소라카 상대법 + 영상 추가
2017.08.11 - 공략 제개 및 수정 예정 (룬 / 아이템)
2017.08.17 - 룬 정리
2017.08.18 - 스킬 트리 수정
2017.08.20 - 아이템 트리 수정 / 불필요한 내용 일부 삭제

업데이트 일시 중지
(11월 업데이트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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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나 유저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잔나 뉴스의 진행을 맡은 앵커 잔나입니다.

첫 번째 소식입니다. 최근 OP.GG / FOW.KR 에서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잔나가 다시 HOT 해지고 있다합니다.
잔나를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매우 좋은 소식인 것 같습니다. 아래에 있는 내용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2017.08.05

- Fow.kr 기준 

최근 1주일 랭크게임 픽률 

골드 픽률 9위 ( 16.8%) / 플래티넘 픽률 4위 (24.5%) / 다이아 픽률 2위 (28.4%)
마스터 픽률 8위 (26.4%) / 첼린저 픽률 8위 (23.9%)

- OP.GG 기준 

최근 1달 전구간 랭크게임 승률 1위 (55.16%)

서포터 승률 - 7.11 패치 15위 -> 7.12 패치 17위 -> 7.13 패치 13위 -> 7.14 패치 1위 -> 7.15 패치 1위
잔나 픽률 - 7.11 패치 15위 - > 7.12 패치 17위 - > 7.13 패치 13위 -> 7.14 패치 4위 -> 7.15 패치 1위
게임 길이별 승률 - 0~40+ 전구간 1~2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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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시다시피 잔나의 픽률, 승률 등등 모든 부분에서 최상위권에 도달했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룬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는 분들을 위한 소식이군요. 이번 소식을 통해 고민을 해결할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룬 캐스터 잔나가 대신 전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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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지금 제 롤 닉네임은 루치아 입니다. 친하게 지내실 분은 친추주세요 ^^
잔나, 폭풍의 분노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0 (+90) 2100 마나 360 (+50) 1210
공격력 47 (+2.5) 89.5 공격 속도 0.625 (+2.61%) 0.902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9 (+0.4) 15.8
방어력 28 (+4.5) 104.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 325 사정 거리 550 550
  • 방어 +0.91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마나 재생 +0.33
    x6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17.19
  • 마법 저항력
    +9.018
  • 마나 재생
    +1.98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1,988 IP
네! 안녕하세요. 
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룬 캐스터 잔나입니다. 
제가 준비한 소식은 잔나는 어떤 룬을 주로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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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OP.GG 기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룬 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ark : 방어 x 9 or 마법 관통력 x 9
Seal : 방어 x 9 or 10초당 골드 x 9
Glyph : 마법 저항력 x 9 or 주문력 x 9
Quintessence : 10초당 골드 x 3

이와 같은 룬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룬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룬에는 정답이 없기 때문에 선택의 자유라는게 있겠죠.
그러면 다음은 저 룬 캐스터 잔나가 자주 사용하는 룬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Mark : 방어 x 9
Seal : 방어 x 9
Glyph : 성장 마법 저항력 x 3 / 마나 재생 x 6
Quintessence : 이동 속도 x 3

앞으로는 누구를 상대하던 이 룬세팅을 사용합니다. 주문력과 공격력도 넣어보고 돈룬도 넣어보고 했지만 제 생각엔 이 룬세팅이 가장 적당한 것 같습니다.
표식과 인장에 방어를 넣어 케이틀린 같은 사거리가 긴 원딜이나 서포터들의 초반 견제를 견뎌주면서 불필요한 스킬이나 스펠 사용의 부담을 줄이고 마나 재생을 문양에 넣어 주면서 E로 인한 마나 소모 부담을 확실하게 덜어주는 좋은 룬인것 같습니다. 시간이 지날 수록 마나가 부족할일이 없어지긴 하지만 라인전 단계에서는 2:2 싸움 중에 마나가 없어서 싸움에서 질 수 도 있으므로 그런 리스크를 없애주기 위해서 들어줍니다.


마잰룬을 쓰는 이유 

잔나는 궁극기로만 힐을 해줄 수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맞아주다보면 체력이 부족한 상황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원딜이 아닌 자신에게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자신에게만 사용할 수 없는 노릇입니다. 그렇기에 정수에 체력 재생을 넣어 체력을 회복해주고 문양에 마나 재생을 6개를 넣어줌으로서 아낌없이 마나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세팅했습니다.
잔나라는 챔피언 자체가 라인전에서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를 남발하지 않는 이상 마나가 부족할 일이 없기 때문에 마음껏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사용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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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룬 캐스터 잔나였습니다. 다음은 마스터리에 관해서 마스터리 캐스터 잔나가 전해드리겠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안녕하세요~ 마스터리에 관한 모든 것!! 마스터리 캐스터 잔나입니다.
과연 각각의 마스터리 대결에서 누가 이겼을까요?? 대결 결과 보고 오시죠! 먼저 책략입니다.

1.방랑자(Wanderer) vs 포악함(Savagery)  = 방랑자(Wanderer)
2.룬 친화력(Runic Affinity) vs 비밀 창고(Secret Stash) vs 암살자(Assassin) = 비밀 창고(Secret Stash)
3.무자비(Merciless) vs 명상(Meditation) = 명상(Meditation)
4.감화 vs 산적(Bandit) vs 위험한 게임(Dangerous Game) = 산적(Bandit)
5.정확성(Precision) vs 지능(Intelligence) = 지능(Intelligence)
6.폭풍전사의 포효(Stormraider's Surge) vs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 vs 바람술사의 축복(Windspeaker's Blessing) = 바람술사의 축복(Windspeaker's Blessing)

결과 보셨나요??? 그럼 바로 해설 들어갑니다!

우선 1티어입니다.

방랑자(Wanderer)는 전투에서 벗어나 있을 때 이동 속도를 무려 3%나 추가 시켜주는 아주 좋은 특성입니다.
복귀 후 라인으로 다시 돌아오는 시간을 아껴주는 특성이죠!
포악함(Savagery)는  기본 공격이나 단일 대상 스킬이 미니언이나 몬스터를 때렸을 때 적용되는 효과입니다.
잔나가 미니언이나 몬스터에게 딜을 넣을 상황이 많지 않으니 찍을 필요가 없겠죠??

다음은 2티어입니다.

룬 친화력(Runic Affinity)는 서포터가 버프를 먹을 이유가 없으니 바로 버려줍니다.
비밀 창고(Secret Stash)는  물약의 지속효과를 10%를 추가시켜주고 사용 즉시 체력과 마나를 15씩 회복시켜주는 보약괴 같은 존재입니다. 바로바로 찍어주세요.
암살자(Assassin)는 주변에 아군이 없을 때 적에에 2%의 피해량을 더 주는 특성입니다. 혼자 다니면서 딜 넣을일이 없으니 버려버려!!

3티어입니다.

무자비(Merciless)는 40% 이하인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3% 증가하는 특성이죠. 잔나에게는 필요없습니다.
명상(Meditation)는 매 5초마다 잃은 마나의 1.25%를 회복시켜주는 특성입니다. 바로바로 찍어주세요.
문양에 마나재생룬을 껴주시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4티어입니다.

4티어에는 대자연의 선물(Greenfather's Gift)산적(Bandit)위험한 게임(Dangerous Game)가 있습니다.
대자연의 선물(Greenfather's Gift)는 수풀에 들어서면 다음 공격이나 스킬 공격에 대상의 현재 체력의 3%의 추가 마법 피해를 주는 특성인데요.
라인전 단계에서는 쓸만할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날 수록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에 버려주세요.
산적(Bandit)는 아군이 미니언을 하나 처치할 때마다 1골드씩 주는 특성이죠. 적 서포터가 근거리 서포터일 경우엔 직접 평타를 날리면서 골드를 얻어주면 쏠쏠합니다. 찍어버렷!
위험한 게임(Dangerous Game)적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잃은 체력과 마나의 5%를 회복시켜주는 특성이죠. 그러나 잔나는 마나가 부족할일이 절대로 없으니 과감히 버려줍니다.

5티어입니다.

정확성(Precision)와 지능(Intelligence) 둘다 좋은 특성입니다.
정확성(Precision)같은 경우  물관과 마관을 얻어갈 수 있는 특성입니다. 딜 서폿한테는 좋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잔나의 경우 유틸형 서폿이며 지능(Intelligence)를 찍어 줌으로서 5%의 추가 쿨타임을 얻어가는게 훨씬 이득이에 지능(Intelligence)를 찍어줍니다.

마지막 6티어!

폭풍전사의 포효(Stormraider's Surge)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바람술사의 축복(Windspeaker's Blessing) 가 있습니다.AP or AD 잔나가 아닌이상 폭풍전사의 포효(Stormraider's Surge)를 터치는건 불가능에 가깝죠. 필요없는 특성입니다.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의 경우 평Zephyr(서풍)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나 평Zephyr(서풍)평 등으로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를 터칠 수 있으나
바람술사의 축복(Windspeaker's Blessing)이 특성이 바로 잔나의 꽃이라 할 수 있는 특성이기에 바람술사의 축복(Windspeaker's Blessing)를 선택해주세요.
회복이나 보호막 사용시 효과가 10%씩이나 증가하는 좋은 특성입니다. 잔나의Eye Of The Storm(폭풍의 눈)Monsoon(계절풍)에도바람술사의 축복(Windspeaker's Blessing)가 적용되니 무조건 선택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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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결의 특성입니다.

1.회복력(Recovery) vs 꿋꿋함(Unyielding) = 회복력(Recovery)
2.살펴보기(Explorer) vs 질긴 피부(Tohugh Skin) vs 공성의 대가(Siegemaster) = 살펴보기(Explorer) or 공성의 대가(Siegemaster)
3.룬 갑옷(Runic Armor) vs 고참병의 흉터(Veteran's Scars) = 룬 갑옷(Runic Armor)
4.통찰력(Insight) vs 인내심(Persverance) vs 대담함(Fearless) = 통찰력(Insight)

1티어 입니다.

회복력(Recovery)과 꿋꿋함(Unyielding) 모두 좋은 특성인건 분명합니다. 그러나 꿋꿋함(Unyielding)의 경우는 추가 방어력과 추가 마법 저항력이 5%추가되는 특성입니다. 탱템을 올리지 않는 잔나에겐 비추드립니다.
5초당 2.0의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회복력(Recovery)가 잔나에겐 더 어울리는 특성입니다.

2티어 입니다.

1순위로 공성의 대가(Siegemaster)를 추천드리며 2순위로 방랑자(Wanderer)를 사용합니다. 질긴 피부(Tohugh Skin)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잔나에겐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라는 아주 좋은 스킬이 있기 때문에 겨우 피해량 2를 줄이기 위해 다른 특성을 포기 할 수가 없습니다. 잔나의 경우 수성에 굉장히 좋은 서포터이기 때문에 공성의 대가(Siegemaster)를 이용해 수성을 할 때 방마저를 조금이라도 더 올리거나 방랑자(Wanderer)를 찍어 바론이나 드래곤 근처에서의 이속증가를 이용해 무빙을 할 때 도움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방랑자(Wanderer)의 경우 라인 복귀를 할 떄 부쉬를 이용하면 좀 더 빨리 복귀할 수 있으므로 좋은 특성입니다.

3티어 입니다.

룬 갑옷(Runic Armor)와 고참병의 흉터(Veteran's Scars). 둘다 좋은 특성이긴 합니다. 결의 특성을 찍는 라이너들이 많이 찍는 고참병의 흉터(Veteran's Scars)는 확실히 초반에 좋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 수록 체력 50의 효과보다는 자신에 대한 모든 보호막과 회복 효과를 8%씩이나 증가시켜주고 체력 재생도 8%가 추가로 되기 때문에 고민하지 말고 룬 갑옷(Runic Armor)를 찍어줍니다.
룬 갑옷(Runic Armor)는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와 Monsoon(계절풍) 효과도 포함되며 Redemption(구원)의 힐과 체력재생, Eye of the Oasis(오아시스의 눈)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에 있는 체력재생효과도 8%를 추가로 받으니 안찍을 수 가 없겠죠??

마지막으로 4티어 입니다.

통찰력(Insight)인내심(Persverance)대담함(Fearless)
우선 대담함(Fearless)부터 말씀 드리겠습니다. 대담함(Fearless)의 경우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으면 2초 동안 방마저가 10% + 레벨당 1.5이며 특성입니다. 말그대로 방마저가 높을 수록 추가되는 %가 높습니다. 그러나 잔나의 경우 방마저가 높지가 않기 때문에 탱커형 서포터가 아닌이상 찍지 않습니다.
인내심(Persverance)는 체력 재생 50%에 체력이 25% 이하일 때 체력 재생이 200%가 되는 아이템 입니다. 체력 25% 이하로 내려가면 워모그가 하나 생겼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2순위로 추천드립니다.
통찰력(Insight)는 스펠 쿨을 15% 감소시켜주는 유틸형 서폿이라면 꼭 찍어야하는 특성입니다. 조금이라도 빨리 탈진의 쿨을 돌려 상대보다 많이 사용할 수록 팀파이트시에도 아주 유용하며 라인전에서도 아주 좋은 특성입니다. 또한 점멸의 쿨도 줄여 생존력도 높여주는 혜자 특성이니 꼭 찍어주세요. 1순위로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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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보셨나요? 특성 선택의 고민이 조금이나마 해결되셨길 바라며 이상 특성 설명은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스펠 캐스터 잔나가 스펠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이상 마스터리 캐스터 잔나였습니다아~

안녕하세요. 스펠에 관한 모든것!! 스펠 캐스터 잔나입니다.
우선 잔나의 스펠 선택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1.Ignite(점화)Flash(점멸) 상대 서포터가 Soraka(소라카)일 경우.
2.Exhaust(탈진)Flash(점멸) 상대 서포터가 Soraka(소라카)를 제외한 나머지 서포터 or 서포터가 Soraka(소라카)이긴 하나 적 원딜이 아군 원딜과의
                 상성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거나 정글이 공격적인 챔피언일 경우.

위 처럼 상대에 맞춰 스펠을 들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예외로 아군 원딜이 Cleanse(정화)나 barrier(방어막)를 들었을 경우엔 Heal(회복)을 들어줘도 무방합니다.
스펠 선택에 어려움이 없겠죠? 그럼 바로 스킬에 관해서 배워보도록 합시다!
스킬 캐스터 잔나님~ 빨리 나와주세요~~
순풍 (Tailwind)
아군 챔피언이 잔나를 향해 움직일 때 이동 속도가 6% 증가합니다.

잔나가 적중 시 및 서풍으로 추가 이동 속도의 30%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1250)
울부짖는 돌풍 (Howling Gale)
마나 소모: 90/95/100/105/11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잔나가 3초에 걸쳐 점점 세진 후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회오리바람을 소환합니다. 회오리바람은 적중 시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1.25 (0.5 +0.75)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거리, 피해량, 띄워 올리기 지속시간은 회오리바람이 커진 정도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재사용하면 회오리바람이 더 일찍 날아갑니다.

회오리바람은 매초 커질수록 10/15/20/25/30 (+0.1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리는 시간이 0.25초 늘어나며 이동 거리가 20% 증가합니다. 또한 반드시 1.25초 안에 목표 지점에 도달합니다. (사정거리: 1000-1750)
서풍 (Zephy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기본 지속 효과: 잔나의 이동 속도가 6/7/8/9/10%(+0.02AP%) 증가하며 유체화 상태가 됩니다.

사용 시: 잔나의 원소가 적을 공격하여 2초 동안 20/24/28/32/36% (+0.06AP%) 둔화시키고 55/85/115/145/175 (+0.5AP) (+추가 이동 속도의 3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650)
폭풍의 눈 (Eye Of The Storm)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잔나가 4초 동안 아군 챔피언이나 포탑에 80/120/160/200/240 (+0.55AP)의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대상은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10/15/20/25/30(+0.1AP)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잔나가 사용 스킬로 적 챔피언의 이동을 방해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의 20%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800)
계절풍 (Monso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주위 적을 밀쳐내며 치유 효과가 있는 바람을 일으켜 3초에 걸쳐 주변 아군의 체력을 초당 100/150/200 (+0.5AP)만큼 회복시킵니다. (범위: 7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트리
폭풍의 눈
(Eye Of The Storm)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5초 동안 아군 챔피언이나 포탑을 보호합니다. 보호막은 최대 80/120/160/200/240 (+0.7AP)의 피해를 흡수하고, 사라지기 전까지 10/17.5/25/32.5/40(+0.1AP)의 공격력을 부여해 줍니다.
사정거리: 800


안녕하세요. 스킬트리의 모든것을 알려드릴 스킬 캐스터 잔나입니다. 이번 소식은 1~6레벨 때의 스킬찍는 순서와 이유, 그리고 스킬 활용 방법 등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레벨 스킬은 무조건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찍습니다.


첫 정글을 노스마로 먹는 정글러에겐 2번, 스마를 쓰는 정글러에겐 1번을 써줄 수 있습니다.

단,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2번 써주는 건 위쪽 진영에서 블루 -> 두꺼비 드시는 분들에게만 써줄 수 있습니다.

정글몹이 나오기 전까지는 스킬을 안찍고 있다가 적이 인베를 왔는데 물린 사람이 도주기가 점멸 밖에 없다 하는경우에만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를 찍어주시고, 그 외엔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찍어주시면 됩니다.

1레벨의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는 정글몹 2대를 막아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스킬은 1렙 때 어쩔 수 없이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를 찍었을 경우엔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찍었을 경우엔 Zephyr(서풍)를 찍습니다.

가끔 보면 상대가 Leona(레오나)Shen(쉔)Alistar(알리스타)등 진입기가 있는 챔피언일 때 ,2렙 때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를 찍는 분들도 계시는데

Zenith Blade(천공의 검)이나 Shadow Dash(그림자 돌진)은 모션이 보이기 때문에 끊을 수 있다 하지만,Headbutt(박치기) 같은 경우는 한 번에 훅들어오기 때문에 타이밍 맞추기가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2레벨 때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를 찍었다해서 2:2 싸움을 이기는 것도 아니고, 우리 원딜이 물렸다 한들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만 잘 걸어주시면 오히려 2레벨 싸움은 이기는 그림입니다. 우리팀 원딜이 물렸다면 원딜에게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걸어준 후, 상대 원딜에게 Zephyr(서풍)와 Exhaust(탈진)을 걸어주고 싸우면 2레벨 싸움은 따놓은 당상입니다.


3렙 때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한번 더 찍어 라인전에 힘을 실어 주시면 됩니다. 3레벨 때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를 찍는것보다 2:2 싸움에서 훨 씬 강합니다.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2개 찍어주시면 상대 원딜의 평타를 약 2~3대 정도 막아줍니다. 단, 상대 정글이 갱을 많이온다 하면,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를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


4렙 때 3렙 때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를 찍은경우엔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찍어 줍니다.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찍었다면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를 찍으시면 됩니다.

잔나는 이니시를 거는 챔프가 아니라 받아치는 챔프입니다.

4렙 부터는 부시에서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를 풀차징으로 날려주세요. 반드시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스킬을 남발하다보면 마나가 금방 부족해집니다.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 상대가 대포미니언을 먹으러 오거나, 라인을 쭉 밀어놓은 상태에서 파밍을 방해하기 위해서만 날려주시면 됩니다.

견제용으로 날리는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는 맞춰도 그만 못 맞춰도 그만이지만, 2:2 싸움이 붙었을 때엔 반드시 맞춰주셔야 됩니다.

상대가 레오나, 알리스타, 쉔, 트런들 등등 우리 원딜울 물기 좋은 조합일 때엔 특히 더 신경써서 맞춰주셔야 됩니다.


5렙 때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한번 더 찍고 6렙 때Monsoon(계절풍)를 찍어주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우선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의 사용법입니다.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같은 경우는 상대의 이동기, 진입기를 끊어주는 아주 좋은 스킬입니다.

잔나의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

Shadow Dance(그림자 춤)Headbutt(박치기)Bandage Toss(붕대 던지기)90 Caliber Net(90구경 투망)Valkyrie(발키리)Bladesurge(칼날 쇄도)Leap Strike(도약 공격)Pounce(급습 / 매복 덫)Heroic Charge(용감한 돌진)Slice and Dice(자르고 토막내기)Noxian Diplomacy(녹서스식 외교)Rocket Jump(로켓 점프)Tumble(구르기)Nimbus Strike(근두운 급습)Audacious Charge(대담한 돌격)Quickdraw(빨리 뽑기)Dragon's Descent(용의 강림)Thundering Blow/Acceleration Gate(천둥 강타/가속 관문)Lunar Rush(월광 쇄도)Thrill of the Hunt(사냥의 전율)Leap(도약)Vault Breaker(금고 부수기)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Dark Flight(어둠 강림)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Hop / Crunch(폴짝 / 우지끈)Phase Dive(시간 도약)Dance of Arrows(화살 세례)Aegis of Zeonia(제오니아의 방패)

자르반의 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Dragon Strike(용의 일격)


리신의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


등 수 많은 스킬을 끊을 수 있고


The Culling(빛의 심판)나 Curtain Call(커튼 콜)등도 끊을 수 있습니다.


잔나의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의 숙련도에 따라 아군 원딜의 생존력이 결정된다고도 볼 수 있다고도 생각합니다.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를 이용해 얼마나 상대의 스킬을 잘 끊어주느냐에 따라 1대 때리는 걸 2대 때릴 수도 있을 뿐만아니라, 2대 맞는걸 1대만 맞을 수도 있습니다. 상황을 봐가면서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로 스킬을 끊어주는 플레이를 계속해서 한다면 원딜에게 사랑받는 서포터가 될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안녕하세요~. 아이템에 관한 모든것!! 아이템 캐스터 잔나가 차근차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 Ancient Coin(고대 주화) 고정입니다.

첫 귀환 시 아이템

1) 400~500 골드 

400 골드 :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 Control Ward(제어 와드) / 500 골드 : Nomad's Medallion(유목민의 메달)


2) 700~800 골드

700 골드 : Nomad's Medallion(유목민의 메달) + Control Ward(제어 와드) / 800 골드 : Nomad's Medallion(유목민의 메달) +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or Sightstone(시야석)
        상대 정글러가 갱을 자주 온다면 Sightstone(시야석), 아니라면 Nomad's Medallion(유목민의 메달)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3) 900 골드 이상

Nomad's Medallion(유목민의 메달) ->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 Sightstone(시야석) ->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or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 Eye of the Oasis(오아시스의 눈) 순으로 사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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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가장 선호하는 아이템이며 이 글의 핵심이 되는 아이템인
(구원)과 (불타는 향로)입니다.
Redemption(구원)를 먼저가는 경우도 있고,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를 먼저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1)Redemption(구원)를 먼저 가는 경우
바텀 2:2 싸움이 안될 뿐더러 적 정글러 or 미드 / 탑 라이너의 간섭이 너무 심해 생존이 우선이 될 경우엔 Redemption(구원)
를 먼저 올려주세요. 잔나의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Eye Of The Storm(폭풍의 눈)Monsoon(계절풍)가 아무리 좋다 한들 한계가 있기 때문에 Redemption(구원) 를 통해 생존력을 조금이라도 더 올릴 떄 아주 좋습니다.

2)Ardent Censer(불타는 향로)를 먼저 가능 경우

바텀 2:2 싸움에 이득을 봐 킬각을 자주 볼 수 있을 떄. 적 정글러나 타 라이너의 개입이 적어 바텀 싸움이 자주 일어날 때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를 먼저 올려주면 유리한 싸움을 할 수 있습니다. 가끔 아군 원딜이 밑도 끝도 없이 시야석도 안올리고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를 선템으로 가달라는 사람들이 있던데,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를 빨리 뽑으면 뽑을 수록 싸움에 유리한 건 사실이나, 와딩이 안되있어 타 라이너들과 정글러의 개입이 시작되는 순간 힘들어집니다. 때문에 상황을 봐가면서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를 선템으로 올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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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빌드의 같은 경우는
상대가 올 AD일 때와 AD,AP가 골고루 있을 때로 나눠서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상대 조합에 상관없이
Eye of the Oasis(오아시스의 눈) ->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 (구원) -> (불타는 향로) ->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 or Eye of the Oasis(오아시스의 눈) ->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 (불타는 향로) -> (구원) ->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
은 고정으로 가주세요. 단, 적 팀에 CC가 적어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 가 필요없다면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 도 나쁘지 않습니다.

마지막 아이템은 상대가 전부 AD일 땐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or Thornmail(가시 갑옷) or Guardian Angel(수호 천사) or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를 추천 드립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의 경우, 잔나의 핵심 스텟인 이동속도를 최대 60까지 올려주기 떄문에 1순위로 추천 드립니다.
그 외에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방 마저가 40씩 붙어있고 근처에 적이 3명 이상 있으면 추가로 40씩 오르기 때문에 좋은 아이템인 것 같습니다.

반대로 상대에 AP가 잘컸거나 비중이 높은 경우엔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자이라
아래 설명 참조
룰루
아래 설명 참조
모르가나
아래 설명 참조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아래 설명 참조
쓰레쉬
아래 설명 참조
알리스타
아래 설명 참조
블리츠크랭크 Ctrl + F
쓰레쉬 Ctrl + F
브라움 Ctrl + F
카르마 Ctrl + F
알리스타 Ctrl + F
레오나 Ctrl + F
자이라 Ctrl + F
모르가나 Ctrl + F
룰루 Ctrl + F
소라카 Ctrl + F

챔피언 별 상대법
블리츠크랭크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난이도 下~中 (그랩의 명중률에 따라서)

추천 스펠 : Exhaust(탈진)Flash(점멸)

추천 시작 아이템 : Ancient Coin(고대 주화)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

상대하는 법은 어렵지는 않으나 그랩을 얼마나 잘피하냐의 문제인것 같아요.
블리츠 상대법이라 해봤자 Rocket Grab(로켓 손)를 안 맞는것이 대부분인것 같은데, 문제는 Rocket Grab(로켓 손)를 맞았을 때의 대처법이 더 중요한 것같습니다 !!
우선Rocket Grab(로켓 손)를 본인이 끌리냐, 원딜이 끌리냐의 차이인데 1레벨 때 끌렸다면 왠만해선 죽지않기 때문에 Rocket Grab(로켓 손)를 맞으셨다면 본인에게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써주시면 스펠사용 없이 안전하게 생존할 수 있어요. 원딜이 끌려간다해도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걸어주면 평타2대 정도를 막아주기 때문에 죽지 않을꺼에요.

2레벨 부터 조심을 해주셔야 되요. 특히 상대가 블리츠 징크스, 블리츠 진 조합일 때 잘못하다 회색화면을 보게될 수도 있기에 최대한 피해주셔야 하며 원딜이 끌려갔을 땐 원딜에게Eye Of The Storm(폭풍의 눈), 적 원딜에게 Zephyr(서풍)Exhaust(탈진)를 걸어주시면 되요.
그래도 뭐니뭐니 해도 가장 중요한건 Rocket Grab(로켓 손)를 맞지 않는 것 !! 잊지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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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쉬Thresh(쓰레쉬) 난이도 下~中 (그랩의 명중률에 따라서)

추천 스펠 : Exhaust(탈진)Flash(점멸)

추천 시작 아이템 : Ancient Coin(고대 주화)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

쓰레쉬의 상대법은 블리츠와 비슷하나 선 2렙을 놓치게 된다면 Flay(사슬 채찍)Death Sentence(사형 선고)콤보를 맞고 스펠을 빼거나 회색화면을 보게 될 수도 있으니, 선 2렙을 놓치셨다면 안전하게 뒤로 빠져주는게 좋습니다.
특히 Dark Passage(어둠의 통로)를 통해 정글러를 갑자기 불러올 수 있으므로 와딩을 잘 해주셔야 하며, 원딜이 Death Sentence(사형 선고)를 맞았을 때 날아오는 쓰레쉬를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로 끊어주셔야 됩니다. 원딜이 끌렸다면 블리츠와 마찬가지로 원딜에게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 적 원딜에게 Zephyr(서풍)Exhaust(탈진)를 걸어주시고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를 적 원딜과 쓰레쉬를 같이 맞춰주면 더욱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다면 최소한 쓰레쉬에게라도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를 맞춰주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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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움Braum(브라움) 난이도 中

추천 스펠 : Exhaust(탈진)Flash(점멸)

추천 시작 아이템 : Ancient Coin(고대 주화)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

브라움 같은 경우는 Concussive Blows(뇌진탕 펀치)가 안터지는게 가장 중요해요.대부분 브라운이 1레벨 때 Winter's Bite(동상)를 찍을텐데 Winter's Bite(동상)데미지는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로 모든 데미지를 막을 수 있기에, 원딜이나 서폿이Winter's Bite(동상)를 맞는 각이라면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로 막아주시면 됩니다.
브라움은 3레벨 부터 조심해야됩니다. 앞 미니언에게 Stand Behind Me(내가 지킨다) 원딜이나 서폿에게 Winter's Bite(동상)를 맞추려 할텐데 Unbreakable(불굴)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가 막히므로 최대한 조심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상대 조합이 브라움 루시안 이라면 4스택 터치기가 타 원딜에 비해 굉장히 좋으므로 라인을 당기며 정글을 부르는것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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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르마 Karma(카르마) 난이도 中

추천 스펠 : Exhaust(탈진)Flash(점멸)

추천 시작 아이템 : Ancient Coin(고대 주화)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

카르마의 1렙 포킹은 상당히 아프죠.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를 최대한 안맞아 주는게 중요해요. 카르마의 1레벨의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는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로 10~20정도의 데미지만 입고 막을 수 있어요. 3레벨의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부터 카르마의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를 100% 막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미니언, 원딜 뒤에 자리를 잡아주시고 카르마의 스킬을 막아주면서 플레이하셔야 됩니다. 카르마가 Mantra(만트라) Inspire(고무)나 Inspire(고무) Mantra(만트라)Focused Resolve(굳은 결의) Inner Flame(내면의 열정)를 원딜에게 쓰려 할 수 있으니 카르마가 달려올 때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로 끊어주세요. 정글을 부를 땐 와딩이 되어있는지를 확실히 알아야 하며 라인이 미는 라인일 때 카르마가 Inspire(고무)를 쓰고 달려온다는 건 대부분 상대 정글이나 미드가 로밍을 왔다는 것이기에, 카르마가 원딜에게 Focused Resolve(굳은 결의)를 썼다면 원딜에게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본인을 물었다면 본인에게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써 주신 후, 상대 정글이 우리 원딜을 물 때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로 끊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서로 정글을 부르기 전까진 왠만해서는 킬이 나오지 않는 반반 싸움이기에 무리 할 필요 없이 꼼꼼이 와딩을 해주며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와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활용만 잘 해주신다면 어렵지 않은 챔피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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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스타 Alistar(알리스타) 난이도 下~中 (우리팀 원딜에 따라)

추천 스펠 : Exhaust(탈진)Flash(점멸)

추천 시작 아이템 : Ancient Coin(고대 주화)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

알리스타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은 아니나, 우리 원딜이 진, 애쉬 등 도주기가 없는 챔피언이라면 3레벨 구간을 가장 조심해 주셔야 합니다.
잔나가 숙련된 사람이라면 알리스타의 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를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로 끊어 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은 타이밍 맞추기가 힘들어요. 2렙 까지는 알리스타의  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를 맞아도 딜교에서 크게 손해보는 일은 없지만, 3레벨에 원딜이Trample(짓밟기)를 다맞아 준다면 문제가 되겠지만 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로 들어온 알리에게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를 써주신 다면 스턴이 걸리지는 않습니다. 만약 원딜이 물렸다면 원딜에게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 알리스타에게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 적 원딜에게 Zephyr(서풍)를 걸어주시면 큰 피해는 없을겁니다. 단, 적 원딜이 진이나 베인, 징크스 같은 경우 스펠을 써야할 수도 있으니 상황에 맞게 스펠을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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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오나 Leona(레오나) 난이도 中~上 (천공, 흑점 폭발의 명중률에 따라)

추천 스펠 : Exhaust(탈진)Flash(점멸)

추천 시작 아이템 : Ancient Coin(고대 주화)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

레오나는 1레벨 때 대부분 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를 찍고 오기 때문에 1레벨 땐 크게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단, 선 2렙을 뺏기게 된다면 Zenith Blade(천공의 검) 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를 맞고 스펠을 써야 되는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선 2렙을 뺏겼다면 일단은 한 발짝 물러나 2레벨을 기다리는게 좋다고 생각되네요. 저 같은 경우는 상대 서폿이 어떤 챔피언이 나오던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 Zephyr(서풍)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 Monsoon(계절풍) 순으로 스킬을 찍지만
만약 우리 원딜이 스킬을 잘 맞아주는 편이다 하면 2레벨에 Zephyr(서풍) 대신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를 찍어 천공을 타고 날아오는 레오나를 끊어주는 플레이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6레벨 레오나는 상당히 강력하기 때문에 원딜을 잘 지켜주셔야 합니다. 레오나가 Zenith Blade(천공의 검)를 쓰고 날아오는 걸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로 끊었다 한들 레오나에겐 아직 Solar Flare(흑점 폭발)라는 스킬이 남아있기에 신경을 더 잘 써주셔야 합니다.
레오나가 진입하는 방법은 2가지로 나뉘는데 Zenith Blade(천공의 검)로 먼저 들어오거나 Solar Flare(흑점 폭발)를 맞춰 스턴 or 슬로우를 건 후에 Zenith Blade(천공의 검)를 통해 진입을 할텐데 만약 레오나가 Zenith Blade(천공의 검)를 먼저 썼다면 날아오는 레오나에게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를 써 한 번 끊어 주신 후 무빙으로 Solar Flare(흑점 폭발)를 피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Solar Flare(흑점 폭발)를 먼저 쓰고 Zenith Blade(천공의 검)를 쓰는 경우엔 Solar Flare(흑점 폭발)를 쓸 땐 원딜 뒤나 옆쪽에 있다가 레오나가 Zenith Blade(천공의 검)로 들어올 떄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로 끊어주신 후, 원딜에게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 적 원딜에게 Zephyr(서풍)Exhaust(탈진)를 써주시면 됩니다. 갱호응이 상당히 좋은 서폿이기에 와딩을 항상 꼼꼼히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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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이라 Zyra(자이라) 난이도 上

추천 스펠 : Exhaust(탈진)Flash(점멸)

추천 시작 아이템 : (고대 주화)(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


시작 아이템은 자이라를 만난다면 대부분 주화를 시작템으로 삽니다. 첫 템을 주문 도둑검을 가는 가장 큰 이유는 수호자의 눈이 나왔을 때 주문력 25 때문에 가는데, 자이라 같이 견제가 심한 챔프 같은 경우엔 오아시스의 눈을 올리면 피관리가 쉬워집니다. (오아시스의 눈)의 마나 재생과 (수호자의 눈)의 마나 재생량이 똑같기 때문에 주문력 25를 제외하면 큰 차이는 없습니다.


자이라는 라인전 서폿 중 굉장히 강력한 서포터로 자주 볼 수 있죠. 특히 케이틀린, 자이라 조합은 괴랄할 정도로 너무 아파 고통스러운 라인전이 되고 맙니다. 자이라의 모든 스킬 데미지는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로 막을 수 있으나, 식물이 같이 때리면 실드가 순식간에 사라지기 때문에 굉장히 짜증나는 챔피언 입니다. 방룬, 마저룬없이 초 극딜룬을 끼고 오는 자이라는 욕이 절로 날 정도로 아프기 때문에 괜히 씨앗 밟으러 갔다가 그 길로 황천길을 갈 수 있으니 무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씨앗을 밟아 주세요. 상대 서폿이 자이라일 땐 라인을 당기는 것 보단 미는 편이 좋다고 봅니다.
자이라의 스킬을 최대한 안 맞아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 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 Deadly Spines(치명적인 가시)를 다 맞아 버린다면 실드를 걸어준다 한들 체력이 순식간에 확 까입니다. 스킬을 원딜과 서폿 둘 다 맞아버린다면 회색화면을 볼 상황이 생길 수 도있습니다. 자이라의 Deadly Spines(치명적인 가시)는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로 막아주시거나, 맞지는 않았으나 식물이 때린다 해도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걸어 주세요.
6레벨 부터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를 맞았다면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 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 Deadly Spines(치명적인 가시) 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 Ignite(점화)콤보가 들어올 텐데 잔나는 기본이속이 빠르기에 쉽게 피할 수 있지만, 도주기가 없는 원딜이라면 한 방에 훅 가기 때문에 원딜이 스킬만 잘 피해 준다면 라인전 자체는 힘들지는 않습니다. 자이라가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를 썼는데 우리 원딜이 맞았을 경우,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를 맞춰도 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만 맞아 에어본만 안당한다면 충분히 살 수 있기에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를 쓰고  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 Deadly Spines(치명적인 가시) 를 하러 오는 자이라에게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 Zephyr(서풍)를 맞추 신 후 원딜에게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걸어 주신다면 큰 손해를 보는 일은 왠만해선 없을거에요. 하지만 상대가 선픽으로 자이라를 했다면 잔나를 픽하는 것은 비추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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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가나 Morgana(모르가나) 난이도 中~上 (Q의 명중률에 따라서)

추천 스펠 : Exhaust(탈진)Flash(점멸)

추천 시작 아이템 : Ancient Coin(고대 주화)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

모르가나의 상대법은 단순합니다.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를 '절대로' 맞아주지 않는 것. 6레벨 
Flash(점멸) Black Shield(칠흑의 방패)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Ignite(점화)
콤보를 조심할 것. 이 2가지만 명심해 주신다면 라인전은 힘들지 않습니다.

6레벨의 점멸로 들어오는 콤보는 라인이 반반이거나, 미는라인 일 때 들어오는 콤보입니다. 만약 점멸로 들어왔다면 로밍이나, 갱이 왔다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모르가나가 짜증나는 이유는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에 잔나의 모든 cc가 막히기 때문입니다. 모르가나가 Flash(점멸)로 들어오지 않는 이상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은 대부분 원딜에게 걸어주게 되는데 이 땐 잔나의 스킬을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받은 챔프가 아닌 챔프에게 cc를 걸어주시면 됩니다. 그래도 한 번 맞으면 모르가나의 속박이 굉장히 길기 떄문에 위험할 수 도 있으니 되도록이면 안 맞아주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모르가나의 cc만 맞지 않는다면 충분히 라인전 할 만합니다. Flash(점멸)는 모르가나에 당황해서 스킬을 이상하게 쓰면 둘 다 살아갈 수 있는 걸 둘 다 죽을 수 도 있으니 스킬은 언제나 신중하게 써주세요. 모르가나의 Dark Binding(어둠의 속박)가 날라오는게 보이면 맞든 안 맞든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거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데미지는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 로 다 막아지기 떄문에 맞아도 되지만, 적 원딜의 스킬 1대나, 평타 2~3대를 막을 수 있는 실드가 줄어드니 딜교 면에서 밀릴 수 도 있습니다. 라인은 모르가나의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견제로 알아서 당겨지니 정글이 오기를 오매불망 기다리며 천천히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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룰루 Lulu(룰루) 난이도 上

추천 스펠 : Exhaust(탈진)Flash(점멸)

추천 시작 아이템 : (고대 주화)(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

1레벨 부터 부시와 미니언 뒤에서 깔짝대며 평 Glitterlance(반짝반짝 창) 평으로 천둥을 터치고

CTRL + 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4
CTRL + 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

이 짓하는 애들 너무 많습니다. 스킬샷도 아플 뿐더러 천둥까지 터지고, 맞추기만 하면 실실 쪼개며 숙련도 레벨 자랑하는 룰루 적지 않습니다. 1레벨 부터 견제를 많이 당하기 때문에 원딜에겐 Glitterlance(반짝반짝 창)데미지를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로 막아 줄 수야 있지만 서폿을 때린다면 체력관리를 하기가 힘드므로 (고대 주화)를 시작템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2레벨 부턴 Help, Pix!(도와줘, 픽스!) Glitterlance(반짝반짝 창) 평으로 더 괴롭힙니다.

3레벨 부턴 Help, Pix!(도와줘, 픽스!) Glitterlance(반짝반짝 창) 평으로 괴롭히며 스킬을 맞추러 오면 Whimsy(변덕쟁이)로 변이시켜 버리거나 도망가버립니다.

2:2 싸움 할 땐 원딜에게 Help, Pix!(도와줘, 픽스!) Whimsy(변덕쟁이) Glitterlance(반짝반짝 창) 를 해버리는데 이 데미지는 잔나의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로도 다 막기가 힘듭니다.
룰루가 선픽으로 서폿을 골랐을 경우 되도록이면 잔나는 하지 않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우리 원딜이 Help, Pix!(도와줘, 픽스!) Whimsy(변덕쟁이) Glitterlance(반짝반짝 창) 를 맞았다면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최대한 빨리 걸어 체력이 깎이는 걸 최소화 해야하며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는 원딜과 서폿 둘 다 맞춰주시는게 좋습니다. 라인을 당겨도 괴롭고 밀어도 괴롭고 반반가도 괴롭기 때문에 정글러나 타 라인의 로밍이 절실한 서포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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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라카 Soraka(소라카) 난이도 中

추천 스펠 : Ignite(점화)Flash(점멸)

추천 시작 아이템 : Ancient Coin(고대 주화)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

소라카의 난이도를 中으로 한 이유는 라인유지력과 Starcall(별부름)로 인한 견제, Wish(기원)의 글로벌 궁으로 인한 아이템 차이 및 로밍 능력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소라카 서폿의 장점은 당연히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을 통한 라인유지력, Wish(기원)를 활용한 글로벌 힐, Equinox(별의 균형)의 잠깐의 침묵과 잘만 쓴다면 속박까지 걸어주는 CC.
그러나 Starcall(별부름)를 맞추지 못한다면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의 효과도 떨어질 분더러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를 남발하게 된다면 라인에 오래 설 수 없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소라카는 1레벨에 Starcall(별부름)를 찍고 옵니다. 유리몸 서폿 중 하나에 속하는 소라카지만 2:2 구도에서 1~3레벨 구간에 상당히 강한 딜을 뽑아낼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특히 공/방/주/주 룬을 들고 Starcall(별부름)Equinox(별의 균형)Starcall(별부름)순으로 스킬을 찍은 소라카는 힐은 못하지만 딜이 잘 나오기 때문에 초반견제를 안당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Equinox(별의 균형)같은 경우는 즉발이긴 하나 데미지가 쌘 스킬이 아니기에 상관은 없지만Starcall(별부름)는 가운데 맞을 경우 꽤나 아프기 때문에 피해주셔야 합니다. 거리비례로 떨어지는 속도가 빨라지거나 느려지거나 하는데 대부분 미니언 뒤에서나 부시에서 날리는 Starcall(별부름)기 때문에 떨어지는 속도가 상당히 느려 피하기가 쉽습니다. 만약 원딜이 미니언사이에 있어 피하지 못하는 경우엔 잔나의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로 막아주시면 됩니다.
누구나 아는 상식이겠지만 2:2 싸움을 할 떈 소라카를 먼저잡는게 좋으나, 원딜을 확실하게 잡을 수 있을 경우엔 원딜부터 잡는 선택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단, 소라카의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Wish(기원)로 인해 살아갈 확률이 높습니다.
상대 서폿이 소라카인 경우 우리 팀의 원딜이 애쉬 같은 경우엔 원딜 부터 순식간에 녹일 수 있습니다.

다음 영상은 한타 때 역할을 잔나 시점과 소라카 시점으로 나눈 영상입니다.


보시다시피 소라카의 경우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를 하면서 본인의 체력도 금방금방 빠지기 때문에 한타 때 자리를 잘 못잡거나 Starcall(별부름)를 맞추지 못한다면 체력관리가 안되 아무것도 못합니다. Starcall(별부름)를 맞추며 힐을 한다 한들 라인전단계가 아닌이상 Starcall(별부름)의 회복량이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의 소모량을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에 오래 싸울수록 소라카의 힘은 점점 빠집니다.
잔나의 경우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Zephyr(서풍)Eye Of The Storm(폭풍의 눈) 모든 스킬이 한타 때 유용하게 쓰입니다. 우리 원딜 or 가장 앞에있는 딜러 or 체력이 가장 많이 빠진 챔피언에게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걸어주고, 가장 앞에있는 적에게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Zephyr(서풍)를 해주면 끝입니다. 한타 중 다잡은걸 방생하지 않기 위해 Monsoon(계절풍)를 쓸 땐 약간 뒤로 물러나서 써도 되지만, 적들이 깊숙히 한번에 들어왔을 땐Monsoon(계절풍)를 힐이아닌 밀치는 용도로 쓸 수도 있습니다.

다음 영상은 한타 후 잔나와 소라카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영상입니다.


보시다시피 소라카는 적에게 물리지 않아도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만 쓰다가 알아서 체력빠지는 챔피언 입니다. 반면에 잔나는 마나만 소모할 뿐 체력에는 큰 문제가 왠만해선 생기지 않습니다.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는 지속시간에 비해 쿨타임이 굉장히 짧은편입니다. 소라카의 Starcall(별부름)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는 약간의 이동속도와 회복량을 늘려주지만 잔나는 Zephyr(서풍)Tailwind(순풍)덕에 기본적으로 이동속도가 훨 빠르며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의 실드량 역시 무시하지 못할만큼 높습니다. 

팀 파이트 때 우리팀 원딜에게 또는 죽을 것 같은 아군에게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


가장 가까이 있는 적에게 또는 도주하는 적에게 Zephyr(서풍)


우리팀과 가장 가까이에 있는 적에게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를 써주신 후


상황을 봐가며 Monsoon(계절풍)를 써주시면 됩니다.


잔나 라인전 포지션

잔나는 라인전 때 자리를 어떻게 잡느냐가 중요합니다. 물론 자리잡는게 어려울리는 없지만요.


저는 라인전을 할 때 항상


"내가 죽으면 우리 원딜도 죽는다."


라는 마인드로 게임을 합니다. 고로 잔나의 가장 기본적인 포지션은




이런 식으로 미니언 - 원딜 - 잔나 식으로 자리를 잡습니다.




도주할 때도 마찬가지로 원딜보다 앞에서 도주를 하셔야합니다.



도주할 땐 무조건 원딜 근처에서 원딜 보다 앞에 자리를 잡고 있는게 중요합니다.




잔나가 체력이 없는 상황이 아닌 이상 추노할 땐 가장 앞에서 자리를 잡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잔나가 자리를 이런식으로 잡는 이유는 




바로 패시브 때문 입니다. 잔나의 패시브 범위는 상당히 넓습니다.

패시브 내용을 보면 아군이 '잔나'를 향해 움직일 때 이동 속도 증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패시브 범위 내에서 추노를 하거나 도주를 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패시브만 잘 활용해도 못 잡을 것 같던 것도 잡을 수 있거나, 죽을 것 같았던 상황에서도 패시브덕에 도주를 하는 경우도 종종 나오기 때문에 패시브의 활용 또한 중요한 점들 중 하나입니다.


추가공략이라 뭐하지만 서폿이 가장 빛을 발할 땐 역시 아군 원딜과의 합이 가장 좋을 때 입니다.

게임을 하시다가

"아, 이 원딜 나랑 좀 잘 맞는것 같네?"

라고 느끼시면 그 원딜을 붙잡고 같이 게임을 하기실 바랍니다. 본인의 게임 스타일이 있듯이 원딜도 원딜만의 플레이스타일이 있습니다. 그 플레이 스타일이 같은 사람을 찾기는 좀 힘들다고 생각해요. 그렇기에 본인과 잘 맞는 원딜을 찾았을 때, 그 원딜을 꼭 붙잡으시길 바랍니다.




2016.12.15 오전 3:40 기준 최근 20전 중 잔나 전적입니다. 본인과 합이 잘 맞는 원딜만 찾는다면 누구나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


마치며

처음 써보는 공략이라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또한 다른 공략을 작성하시는 분들에 비해 티어도 매우 낮은 사람이라


" 네 주제에 감히 공략을 써 ?! "


라는 느낌이 드실 수도 있겠지만 부디 너그러이 봐주시고 간단한 참고용 글이라는 느낌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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