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2명
83.3% (10표)
0% (0표)
16.7% (2표)
애니, 어둠의 아이
Annie, The Dark Child
0
17
13
10/12
[시즌7] 지상 최강의 페도베어, 애니서폿

- 시큐냐(2017-01-07, 조회수: 123515)

힘세고 강한 브금으로 시작하자.

우선 공략을 적기에 앞서 본 공략은 매우 단순하다.

1. 공략 주 타겟 티어는 브실골이다.
2. 게임 시작전 5분만 투자해라. 핵심만 적었다.
3. 애니서폿은 피지컬이 필요없는 쉽고 강력한 한타형 서폿이다.

피지컬 딸리는 흙손도 각만 잘보면 되니까 걱정할 필요가 절대 없다.

한타를 지배하는 애니가 게임을 지배한다.

그럼 공략 시작.
애니, 어둠의 아이
소환사 주문 점화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4 (+102) 2328 마나 418 (+25.0) 843
공격력 50.4 (+2.63) 95 공격 속도 0.61 (+1.36%) 0.751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19.22 (+4.7) 99.12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625 625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1
  • 마법 관통력 +0.87
    x1
  • 방어 +1
    x4
  • 체력 +8
    x5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주문력 +1.19
    x1
  • 레벨당 주문력 +0.17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13
  • 마법 관통력
    +1.49
  • 방어
    +4
  • 체력
    +40
  • 마법 저항력
    +4.346
  • 쿨감소
    -1.656%
  • 주문력
    +19.1
총 가격 : 8,606 IP
일단 표식, 방어, 정수는 고정이다.

표식 : 쌍관 9개 OR 마관 9개
인장 : 고정방어 4개, 고정체력 5개
정수 : 고정주문 9개

애니로 탱포터를 가든 딜포터를 가든 6렙때까지 적 봇듀와의 싸움은

피할수 없으므로 이건 변함이 없다.

각 항목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해본다.

1. 표식
관통효율이 좋다는데는 이견이 없을 것이다.
쌍관을 드는 이유는 애니의 평타사거리는 575로 원딜에 맞먹는다.
따라서 평Q를 지속적으로 짤짤이 치기 위함이다.
다만 평타치려다 적 봇듀한테 얻어터지고 미생으로 집가는 꼴 볼거같으면 걍 마관들어라.
혼자 집에 가버리면 원딜은 암환자 산소호흡기 달고 마라톤 뛰는 심정으로 절박하게 널 기다리다 죽을 것이다.
어차피 후반으로 갈수록 평타칠 상황이 잘 안나오므로 마관보다는 쌍관 효율이 더 나빠지기 마련이다.

2. 인장
고정방어고정체력의 조합은 너를 적 미니언이나 상대 원딜한테 덜아프게 맞도록 해준다.
여기서 특성 결의에 고참병의 흉터 5포인트를 주면 체력이 50이 증가하여 1렙에 도합 90의 체력이 증가한다.
이는 초반에 스킬 한대나 평타 두대정도 버틸수 있는 꿀같은 조합이다.

3. 정수
6렙까지 초반딜교를 위한 고정주문이다.
애초에 룬이란건 초반에 이득을 보기 쉽게 만들어 놓은건데 괜히 빅픽쳐 그린다고 이상한거 박지말고 걍 이거 박아라.



다만 이후 문양에서는 본인 취향, 성향, 상황, 뇌피셜 등 어떻게 할것인가에 따라 갈린다.

고정마저는 카르마같이 숨도 못쉬게 몰아치는 적 AP서폿으로부터 너를 지켜줄것이고,

성장마저는 만만한 적 상대로도 초반딜교를 못하는 너를 후반에 보다 강하게 지켜줄것이고,

성장쿨감은 후반에 궁쿨이 빨리돌아 한타를 비교적 빨리 열수 있을 것이고,

고정주문은 초반 너의 데미지를 강하게 만들어 적의 명치를 강력하게 치게 만들것이고,

성장주문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너의 페도베어를 크고 아름답게 만들어 줄것이다.


필자의 성향은 아군 원딜을 조금이나마 믿기 때문에 문양에 성장쿨감 6개와 성장주문 3개를 박는다.
이렇게 되면 봇을 1대1로 가져가는 상황이 오더라도 궁쿨 빨리돌리고 조금이나마 강해진 데미지를 기반으로 로밍다녀서 암살교실찍기 편해진다.
다만 아군 원딜을 못믿고 일단 나 자신만 믿고 초반부터 적을 확실하게 조지고싶으면 고정주문 9개를 추천한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애니는 폭딜이 가능한 챔프인데 RWQ하면 천둥군주가 호옹이! 하고 범위로 터진다.
따라서 갓둥군주는 무조건 옳다.

1. 책략
산적 OR 위험한 게임이나 정확성 OR 지능은 취향차이다.

산적 : 짤 많이 치고 돈수급해서 부자애니 + 라인전에서 왠만하면 안따이고 적을 딸 자신
위험한 게임 : 먼저 적을 땄을때 아슬아슬하게 살아남는 상황

정확성 : 레벨당 부족한 관통을 여기서 채움
지능 : 절대적인 만쿨감 45%의 위엄



2. 결의 12 OR 흉포 12
라인전을 딜로 찍어누르고 시작할 생각이라면 흉포 12가 좋다는 것은 모두들 아는 사실일 것이다. 그러나 지속적인 로밍 및 합류와 가면 갈수록 한타의 빈도가 높아지면서 결의 12를 찍는게 매우 좋아진다.

그 이유는 애니라는 챔프 자체가 이동기가 없는 뚜벅초라는 단순한 진리에서 기인한다.
따라서 살펴보기 특성으로 빠른 로밍과 통찰력 특성으로 점멸쿨을 줄여 빠른 한타, 빠른 암살을 노리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특성 12를 흉포에 찍나 결의에 찍나 적 원딜은 왠만해선 스바라시이 칭칭모노한 니 페도베어 딜 감당 못하므로 걍 결의 추천한다.
점멸은 고정이며 점화나 탈진은 적 챔프에 따라 다르게 든다.

1. 점멸
애니한테 있어서 무조건 중요한 스펠이다.
앞에서 설명했다시피 뚜벅초는 상대에게 빰! 하고 나타나려면 점멸이 강제된다고봐도 무방하다.
방화광 4스택 + 점멸 + 궁으로 범위스턴이 가능하다.
안그래도 생존, 변수창조, 딸피잡기 등 중요한 스펠인데 더더욱 중요하다.
따라서 점멸은 항상 옳다.

2. 점화
딜포터들이 초반에 확정킬을 내기 위해 드는 스펠이다.
5초간 고정딜 + 치유감소 + 걸린 적 위치확인이 된다.
문도, 스웨인같이 체력회복이 강한 적의 능력을 떨어뜨리기 위해 라이너 대신 드는 경우가 있다.
라인전 적 서폿이 소라카같이 지속적으로 체력을 회복시켜준다면 무조건 들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라인에서 우위를 점하기 힘들어진다.
후반으로 갈수록 탈진에 비해 중요도가 떨어진다.

3. 탈진
생긴것만 봐도 굉장히 힘들어보이는 스펠이다.
2.5초간 걸린 적 이속, 공속, 방어, 마저, 피해량 전부 감소시킨다.
적 정글 혹은 미드가 암살챔프일 경우 들어주면 굉장히 좋다.
후반으로 갈수록 적 딜러에게 효과적으로 작용하기에 굉장히 중요해지는 스펠이다.
방화광 (Pyromania)
애니가 스킬을 4번 시전한 후 다음 공격 스킬에 맞은 적은 1.25/1.5/1.75초간 기절합니다.
붕괴 (Disintegrat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애니가 마나로 가득한 화염구를 발사하여 70/105/140/175/210 (+0.7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붕괴에 명중한 적이 사망하면 사용한 마나를 다시 회복하고, 남은 재사용 대기 시간이 반으로 줄어듭니다. (사정거리: 625)
소각 (Incinerate)
마나 소모: 90/95/100/105/11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애니가 원뿔 모양의 불을 발사하여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에게 70/115/160/205/250 (+0.8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00)
용암 방패 (Molten Shield)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애니가 자신이나 아군에게 3초 동안 60/95/130/165/200 (+주문력의 40%)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보호막으로 인해 이동 속도가 20~50% 증가한 뒤 1.5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기본 공격이나 스킬로 보호막을 공격한 적은 25/35/45/55/65 (+0.4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용암 방패는 각 대상에게 보호막당 한 번 피해를 입힙니다.
소환: 티버 (Summon: Tibber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티버가 화염에 휩싸인 채 나타나 해당 지역에 있는 적에게 150/275/400 (+0.6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티버는 45초동안 적들을 추격하며 50/70/100 (+0.1 AP)의 기본 공격력을 가지고, 주변 적들에게 매 초마다 20/30/40 (+0.12 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애니가 용암 방패를 시전하면 티버는 용암 방패 효과를 얻습니다.

티버의 분노는 티버가 소환되었을 때/애니가 방화광 스킬로 적 챔피언을 기절시켰을 때/ 애니가 죽었을 때 발동됩니다.
분노: 티버의 공격 속도가 275%, 이동 속도가 100% 상승한 뒤 3초에 걸쳐 기존 상태로 돌아옵니다.

티버 체력: 1,150~3,500 (+주문력의 75%) 티버 방어/마법 저항력: 30~90 티버 이동 속도: 350/375/400 (사정거리: 600, 범위: 1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방화광 4스택 + R + W + Q는 기본이다.

 Q선마를 하는 이유는 W 스킬쿨의 절반이기 때문이다.

 비록 깡딜과 계수가 W에 비해 약간 낮을지라도 스킬쿨이 짧아 한타에서

 여러번 쓰기 쉽다.

 또한 Q스킬로 막타를 치면 쿨이 반으로 줄어들기에 더욱 좋다.

 

스킬 활용 팁

 1. 1렙때 Q를 찍는 경우와 W를 찍는 경우

 Q를 찍으면 빠른 리쉬와 1렙견제가 매우 쉬워지므로 선2렙을 찍기 편하다.

 W를 찍으면 1렙부터 4스택 먼저쌓아두고 시작할 수 있다. 범위 논타겟 스킬이므로

 인베를 갈때, 인베가 왔을때 범위 스턴이 가능하다. 또한 2렙에 Q를 찍자마자

 확정스턴을 날릴 수 있다.


 2. 3렙때 Q를 찍는 경우와 E를 찍는 경우

 Q를 찍으면 2렙 Q로 평Q견제가 쉬워진다. 또한 강한 데미지를 줄 수 있다.

 E를 찍으면 스턴을 먹이고 딜교를 시도해도 불리해졌을 경우 적은 마나와 짧은 쿨로

 빠르게 4스택을 채워 다시 싸움을 거는 것이 가능하다. 싸움을 걸지 않더라도 빠르게

 스택을 쌓는다면 적이 함부로 들어오지 못하며 오히려 원딜이나 본인의 딸피를 이용해

 엉덩이를 살랑살랑 흔들어 들어오는 적을 역으로 따기 쉬워진다.

 3스택일때 EQW 혹은 EWQ콤보를 날린다면 깜짝 스턴을 먹일 수 있다.


 3. 스킬 사거리 숙지

 Q, W 사거리 600에 R 사거리 600이다.

 이 말은 뭐냐면 왠만하면 벽 넘어 스킬이 닿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진영에 상관없이 적 정글이나 서폿이 벽에 붙어서 미드갱킹 혹은 로밍을 시도할때

 점멸이 없어도 깜짝 RWQ를 사용하여 빈사상태 혹은 원콤을 낼 수 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첫 시작은 주문도둑의 검 + 3포 OR 충전형 물약으로 시작한다.
적이 만만하다 싶으면 충전형 물약으로 해결이 되지만 라인전이 빡세다 싶으면 3포션으로 버티도록 한다.
애니 패시브 스택 쌓는게 우물이 아닌 이상에야 왠만해선 9렙 전에 E스킬로 쌓는거라
마나소모가 생각보다 크지 않다.
그러므로 만만할땐 충전형 물약을 사도 무방하다.

극딜 애니를 갈 것인지, 극탱 애니를 갈 것인지는 라인전 상황, 적군 상황, 아군 상황을
보고 판단하는 것이 낫다. 물론 템은 유동적으로 가야한다.
딜애니의 템과 탱애니의 템은 각각 최종 아이템 항목아이템 빌드 항목에서 따로 분류해놨으니 참고하면 된다.



1. 극딜 애니(최종 아이템 참고)
라인전에서 흥하거나 바텀의 킬지분율이 높을 경우, 적 물몸이 많을 경우에 딜애니를 간다.
봇 빨리 터뜨려서 라인전 끝내고 로밍으로 승부보는게 낫다. 대신 이럴 경우엔 뒤도 없는 챔프인건 알지?

물론 니네 아군 실력이 없어서 믿을 녀석이 하나도 없을 경우, 게임이 미치도록 터져서
게임이 절망적일 경우엔 극딜로 가서 한타때 원콤맨 찍으면서 게임을 뒤집는 발판을
노리면 되겠지만 걍 그쯤되면 서렌치는게 나음.

그래도 딜딸치고 싶으면 딜 가시던가.

루덴을 적어놓은게 전류스택으로 추뎀을 줄 수 있어서 라인 밀기에도, 딜을 넣기에도 좋은 템이다.
이속도 붙어있어서 기동신과 같이 가면 살인전차 뚜벅이 LTE애니를 볼 수 있다.
또한 적 서폿이 로밍 위주일때도 기동신을 사서 아군 라이너를 미끼삼아 역으로 등짝을 노려보도록 하자.
참고로 안맞고 일방적으로 패면서 원딜 킬 먹도록 막타양념 해놓는 걸 좋아하는 필자는 루덴을 굉장히 선호한다.



2. 극탱 애니(아이템 빌드 참고)
라인전에서 말렸을 경우나 애니가 딜을 가지 않아도 AP딜이 충분할 경우, 5대 5 상황도 못가져갈 경우엔 딜을 포기하고 아이오니아 신발에 탱으로 가도록 하자. 한타때 아군을 살리면서 수비적인 CC셔틀 위주로 플레이한다. 죽지 않고 꾸준히 살아남아 스킬쿨 돌리고 스택 쌓으면서 지속적인 CC셔틀만이 살 길이다.
쿨감을 어느정도 챙겼다 싶으면 새 신발로 바꿔주는 것도 좋다.

지휘관의 깃발로 대포미니언 강화시켜서 라인 밀면서 한타를 유도하는 플레이를 하거나 다른 라인에 강화시켜놓고 운영하면서 한타하러가도 된다.
어차피 CC기가 너한테 걸렸을땐 미카엘 본인한테 안써지니까 걍 존야를 미친듯이
눌러서 살아남도록 노력해보고 아군 딜러가 CC에 걸리거나 빈사상태라면 미카엘을 써주도록 하자.
기본은 적 브루저가 우리 원딜 노릴때 스턴먹이고 란두인 터뜨려서 슬로우 걸면 되지만
Olaf(올라프)Olaf(올라프)Olaf(올라프)Olaf(올라프)Olaf(올라프)Olaf(올라프)!
이녀석이 궁키고 오면 우리 원딜한테는 걍 미카엘이나 구원만 좀 신경 써주고 느그원딜한테 CC거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적 스오 바람장막에 미카엘 투사체라서 막히니까 이 점 주의하고 구원은 사거리도 길고 죽어서도 쓸 수 있으니까 회색화면에 담배 한대의 여유를 즐기는 것 보다는 끝까지
지켜보도록 하자.


3. 핵심 아이템 설명
앞에서 설명했다시피 템은 유동적으로 가야하는데 왠만큼 쳐발려서 극탱CC셔틀을 하지 않는 이상에야 마관템 하나 이상을 추천한다. 그래야 후반에 애들 몸에 비사지나 원기옥
달고 나올때 딜이 조금이라도 박힘.
어비셜에 마관이 사라졌으므로 남는건 보이드나 각시탈 둘 중 하나가 나은데 적 마방체력게이들 상대로 데캡+보이드 뽑는 상황 아닌 이상에야 걍 각시탈 가자. 넌 서폿이지
라이너가 아니다.
게다가 리안드리의 가면은 고유 지속 효과인 이동방해유닛 추뎀 적용때문이 있으므로 라일라이의 수정홀과 같이 간다면 생각보다 아픈 딜을 선사할 수 있다.
또한 라일라이를 간다면 티버 비비기에 마뎀 적용돼서 원딜 무는 애들한테 지속적인 슬로우를 걸어 원딜의 생존성과 딜링 각을 잘 만들어준다.
혹여 니가 죽더라도 공속, 이속 증가한 티버는 잃은 체력의 50퍼를 즉시 회복하고 지속
슬로우로 느리게 만들면서 타겟이 된 적 하나를 미친듯이 패니까 라일라이는 정말 킹왕짱갓꿀템이다.
한타때 적 물몸(가급적 원딜)과 탱커를 포함하여 최소 2인 이상 스턴궁을 맞추도록 노력해보자.

쿨감 25% 이상이면 궁3렙기준 분당 1티버니까 최소 쿨감 30%를 목표로 맞추도록 한다.

4. 애니서폿의 마음가짐과 주의사항
필자는 이것을 WTF이라고 부른다.
W : 와드 - 어느 서폿을 하던간에, 서폿은 시야가 생명이다. 짤리지말고 와드를 박아라.
T : 티버 - 애니의 존재의의. 광역CC기에 너네 팀을 6명으로 만들어주는 사기스킬이다.
F : 점멸 - 점멸 아끼지 마라. 핑 미리 찍어두다가 한타때 각 나오면 지체없이 들어가라.
         - 다시 말하지만 서폿이다. 아군 살리는데 플래시 빼는걸 두려워하지 마라.
         - 티버로 비관통형 투사체를 막을수 없다면 니가 플을 써서라도 아군을 살려라.

그 외에는 한타때 누구한테 CC를 걸 것인지, 딜을 넣을 것인지 등 타겟 설정이라던가
시야장악 혹은 로밍인데 이것은 애니가 아닌 서폿을 하는 사람이라면 기본적으로 아는
내용이므로 생략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르마
아이오니아의 상징 초콜릿피부 건강미녀다.
안그래도 짤 버티기가 더럽게 짜증나는데 바람술사 카르마라면 원콤을 못내는 순간 RW로 피를 순식간에 회복하고 E로 스킬을 한번 씹고 Q로 회색화면을 보게 된다.
심지어 로밍도 얘가 더 빠르다.
벨코즈
얘는 카르마보다 짤 버티기가 더 힘들다.
에어본을 빼면 접근하기가 수월해지는데 딜이 많이 우월해서 빠르게 신발을 올려 스킬샷을 피하는 연습을 추천한다.
물몸이니까 한방에 보내면 된다.
뽀삐
간혹가다 뽀삐서폿이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걍 헬이다.
사실 별거 아니라고 생각 할수도 있는데 실드+파괴전차 조합은 이녀석을 강력한 성괴로 만들어준다. 저렙구간에 얘가 너를 박아버리면 니가 녹기전에 적 원딜을 무조건 먼저 녹여서 라인전을 터뜨리는 방향으로 해라. 아니면 정말 방법없다.
적 원딜 크기 전에 무조건 조지는 수밖엔 답이 없다.
정말 잘하는 녀석을 만나면 한타때도 점멸쓰는거 보고 귀신같이 궁으로 날린다.
그러면 딜 타이밍 끊기고 진짜 애매해진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그냥 넣을거 없어서 넣었다.
진짜 만만하다 못해 너무 허벌이다.
얘도 딜 안나올건데 일부러 끌려가서 걍 원딜 녹여라.
푸른 골렘 녹슬어서 집간다.
다만 조심할 것은 아군 원딜의 호응과 적 원딜이 홍철이나 케틀같이 강력한 원딜이라면
에어본+침묵걸린 넌 스킬 넣기 전에 녹을 것이다.
알리스타
정신나간 딜알리가 아닌 이상에야 대포동 콤보로 원콤 못낸다.
E스택으로 스턴을 걸기 전에 RWQ 전부 넣을 수 있으니까 신경 딱히 안써도 된다.
그리고 딜알리가 원콤을 내려해도 리치베인 포함 최소 2코어는 되어야 빈사상태가 될건데
그냥 니가 적 원딜을 녹이는게 더 빠르다.
자이라
식물인간이 식물을 친구로 부르면 Q로 막타를 먹어라.
골드수급에 도움을 주는 아주 좋은 녀석이다.
게다가 물몸이라서 계속 죽어주기 때문에 항상 바텀엔 킬이 2개에 적이 이녀석을
리폿하는건 4개 합쳐서 2+4 행사한다.
걱정말고 조져주자.

 

 

라인 / 정글 운영법

 와드 박으면서 적 평타, 스킬은 피하고 니 평타, 스킬은 다 맞춰라.

 

초반 운영법

  적 원딜을 조져라. 소라카가 있다면 소라카부터 조져라.

 

중반 운영법

  라인전을 빨리 터뜨리고 다른 라인도 터뜨려라. 로밍 자주다니고 짤리지 마라.

 

후반 운영법

  각만 잘보면 된다. 점멸아끼지 마라. 점화는 체력회복게이에게, 탈진은 딜러에게.

 

팀파이트시 역할

  앞에 설명 다 해놨다.

 

챔피언별 대응법

 카운터픽만 신경쓰면 되는데 간혹 탐켄치가 거슬린다는 애들이 있으면 4스택 점멸궁으로

 참치캔이랑 적 원딜이랑 같이 스턴먹이고 WQ점화로 원딜을 조져라.

 참치캔이 원딜 살리려고 먹어봤자 뱃속에서 Ignite(점화)로 타들어가면서 소화될 뿐이다.

마치며

 설명 다 해놨지만 애니 별거 없다.  

 쉽고 강력한 페도베어로 게임을 터뜨리며 룬테라를 수호하자.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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