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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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코즈, 공허의 눈
Vel'Koz, The Eye of the V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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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코즈를 해보려고 하는 사람을 위한 미드벨코즈 공략

- 이볼베이(2016-12-17, 조회수: 5850)

제가 벨코즈를 잘 하는 건 아니지만(티어도 낮습니다) 일단 벨코즈라는 캐릭을 제일 열심히 했고


다른 사람들의 공략을 보려고 들어왔는데 공략이 없어서 간단하게만 적어보려고 합니다.


저보다 훨씬 벨코즈를 잘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그래도 벨코즈라는 캐릭을 처음 해보려고 하는


분들에게라도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 공략은 저티어를 위한 공략이므로, 높은 티어의 분들이 보시고 고쳐야겠다 싶은 점은


가감없이 댓글로 남겨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벨코즈, 공허의 눈
소환사 주문 방어막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0 (+102) 2324 마나 469 (+21.0) 826
공격력 54.9 (+3.14) 108.3 공격 속도 0.643 (+1.59%) 0.817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1.88 (+4.7) 101.78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525.0 525.0
  • 마법 관통력 +0.87
    x1
  • 방어 +1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이동 속도 +1.5%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0.87
  • 방어
    +1
  • 체력
    +24.12
  • 마법 저항력
    +3.006
  • 쿨감소
    -1.656%
  • 이동 속도
    +1.5%
  • 주문력
    +4.95
총 가격 : 3,894 IP

룬은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애초에 벨코즈가 평타를 많이 쓰는 챔프도 아니라서 빨강룬은 마법사의 친구 마관


노랑룬은 고정방어나 성장체력, 취향으로 들면 되는데 고정방어를 저는 좀 더 선호합니다.


파랑룬도 성장마방이나 쿨감 취향이지만, 개인적으로 성장쿨감 10%정도는 들고 가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왕룬은 라인전을 좀 더 강하게 하고 싶으면 주문력


라인전보다는 한타 때 좀 더 힘을 쓰고 싶으면 이속룬 추천합니다. 이속이 상당히 괜찮아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위에도 말했지만 이 공략은 벨코즈 초보를 위한 공략입니다.


그래서 낮은 티어의 벨코즈를 써보려는 분들을 위한 공략이고, 그에 맞는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포식라인전에서 아주 유옹한 특성이고, 다른 특성이 별로 미드 벨코즈와 어울린다는 생각이 안 듭니다.


양날의 검벨코즈는 어차피 맞지 않고 때려야 하는 캐릭입니다. 적이 가까이 붙으면 종잇장이기에

2.5%더 맞나 덜 맞나 종이인 건 매한가지라서 이 특성을 찍습니다.


포악함우리는 미니언 막타를 잘 치지 못하는 초보라서 cs를 안정적으로 먹기 위해 이걸 찍습니다.


무자비초반 라인전을 생각하면 명상도 나쁘진 않지만, 후반 가면 벨코즈가 마나가 부족할 일이 거의 없습니다

벨코즈의 궁과 너무 시너지가 잘 맞는 특성이라 이것을 강추합니다.


정확성 물리 관통력이 큰 의미가 없어서 지능을 찍어도 상관은 없지만 저 마관이 의외로 큰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기에 전 이 특성을 찍습니다. 이건 취향입니다.


천둥군주의 호령 벨코즈의 패시브를 생각하면 이것 말고 다른 특성은 솔직히 생각하기 힘듭니다. 벨코즈는 3타가 기본인 챔프입니다. 맞추기도 어렵지 않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스펠이 barrier(방어막)Flash(점멸) 이 2가지입니다


Flash(점멸)는 설명할 필요 없으니까 넘어가겠습니다.


barrier(방어막)방어막을 주로 드는 이유는 벨코즈는 상대에게 붙는 챔프가 아닙니다. 즉 상대와 붙어서 쓰는 Ignite(점화)Exhaust(탈진)는 효율이 매우 떨어집니다. 물론 Exhaust(탈진)같은 경우는 상대방Zed(제드)Yasuo(야스오)Talon(탈론)이런 놈들이면 들긴 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저티어 구간에선 저런 위에 챔프가 제 구실을 하는 경우도 별로 없고, 한다고 해도 barrier(방어막)보다 Exhaust(탈진)이게 더 효율이 좋을 정도로 뛰어나진 않습니다.


Teleport(순간이동)벨코즈는 어중간하게 순간이동 위치 잡으면 그냥 터집니다. 방어막을 듭시다.


상대가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이런놈일때만 생각해봄직 하지만, 그냥 방어막 드는 게 전 더 낫다고 봅니다.


Ghost(유체화)잘하시는 분은 이거 들어도 되겠지만, 저티어에선 별로 쓸데 없습니다.

유기물 분해 (Organic Deconstruction)
벨코즈의 스킬 공격은 맞은 적들을 분해시킵니다. 세 번째 적중 시 대상의 방어력을 조작하여 35~180(+0.6 AP)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적들은 7초 동안 공격 받지 않으면 유기물 분해 효과가 제거됩니다.
기본 공격 시 유기물 분해가 재적용되지만, 중첩은 쌓이지 않습니다.
궁극기로는 유기물 분해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유기물 분해 중첩 표시는 벨코즈 자신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라즈마 분열 (Plasma Fission)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벨코즈가 플라즈마 광선을 발사해 80/120/160/200/240 (+0.9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70%의 둔화를 적용합니다. 둔화 효과는 1/1.4/1.8/2.2/2.6초에 걸쳐 점차 감소합니다.

스킬을 재사용하거나 적을 맞히면 광선이 90도 각도로 두 개로 갈라집니다.
플라즈마 분열로 유닛 처치시 마나 소모량의 50%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1050.0)
공허 균열 (Void Rift)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초
벨코즈가 공허로 통하는 균열을 열어 30/50/70/90/110 (+0.2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잠시 후 추가로 45/75/105/135/165 (+0.2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두 공격 모두 유기물 분해 중첩을 올려줍니다.

이 스킬은 두 번 충전 가능하고, 18/17/16/15/14초의 충전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사정거리: 1050.0)
지각 붕괴 (Tectonic Disruption)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벨코즈가 가까운 지면을 붕괴시켜, 잠시 후 70/100/130/160/190 (+0.3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여기 맞은 적들을 0.75초간 공중에 띄웁니다.

벨코즈와 가까이 있다가 이 공격에 맞은 적들은 스킬을 시전한 방향으로 약간 밀려납니다. (사정거리: 850.0)
생물 분해 광선 (Life Form Disintegration Ray)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기본 지속 효과: 적 챔피언을 분해하면 7초 동안 연구합니다. 기본 공격 및 스킬 사용시 연구의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연구 완료된 유닛에게는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벨코즈가 정신을 집중하여, 2.5초 동안 마우스 커서를 따라가는 에너지 광선을 발사합니다. 이 때 마법 피해가 총 450/625/800(+1.25 AP)까지 상승하며, 광선에 맞은 적들은 속도가 20% 느려지고, 0.7초마다 유기물 분해 중첩이 쌓입니다. (최대 중첩 수 3회) 재시전하여 취소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5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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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일단 1렙은 w를 찍어서 라인 클리어와 함께 빠른 2렙을 찍으려고 하거나. 상대가 1렙 라인 클리어가 강할 때 같이 밀어줍니다. 1렙 벨코즈보다 라인클리어 잘하는 챔프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숙련자라면 2렙에 e를 찍어서 w-e콤보로 패시브를 터뜨릴 수도 있겠지만 저를 포함한 저티어는 그런 거 못하므로 q를 찍습니다.

그리고 w를 3렙까지 찍고 r-q-w-e 순으로 마스터를 추천합니다.

q선마를 하는 이유는 적극적인 포킹을 위해서입니다. 블루만 먹고 코어템 1개 정도만 나와도 쉽게 마나가 줄지 않습니다.

저희는 저티어이고 상대도 저티어이므로 포킹 잘맞아 줍니다. q를 선마합니다.

이유는 w3렙에 w-e를 원거리 미니언에게 써주면 패시브가 터지면서 원거리 미니언이 죽습니다. 7~8렙 정도 되면 w-e(운거리 미니언)-q(근거리 미니언)으로 라인정리가 완벽히 됩니다.


 

스킬 활용 팁


초반 라인전


 가장 기본은 역시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입니다. 딴거 다 필요 없이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이거 하나로도 딜교환에 상대를 집에 보내고


 대치할때 상대방을 너덜너덜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한번 눌러서 나가고, 한번 더 누르거나 최대 사거리로 가서 양쪽으로


분열합니다. 투사체 속도가 빠른 것도 아니고, 미니언을 뚫는 것도 아니지만, 엄청나게 좋은 기술입니다. 양쪽으로 갈라

질 때 속도가 매우 빠르기에 분열하는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로 맞춰도 되지만 저희는 초보입니다. 그냥 정면으로 맞춰도 다 맞습니다.


. Void Rift(공허 균열)는 2스텍이 쌓이기 때문에 벨코즈의 순간 핵심 딜링 기술이니


까 아껴둬야 합니다. 하지만 라인전을 할 때는 비교적 아낌없이 쓰면서 라인을 밀어도 상관 없습니다. 갱킹만 안당한다

면 ok입니다. 챔프에게는 적어도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를 맞줘서 늦춰진 상태가 되었을 때 씁시다.


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벨코즈의 콤보의 핵심인 기술이자, 갱킹 방지 기술이기도 합니다. 벨코즈의 기본 콤보가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Void Rift(공허 균열)Organic Deconstruction(유기물 분해)Life Form Disintegration Ray(생물 분해 광선)인데, e를 못맞추면 이 콤보가 순식간에 바보가 됩니다. 궁이 없을때도 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를 맞췄다면 Organic Deconstruction(유기물 분해)는 거의 확정으로 터뜨릴 수 있습니다.



중반


12~25분 정도 때입니다. 성장격차에 따라 차이가 있긴 하겠지만 확실한 건 정글로 들어갈 때는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정글로 근거리에서 상대 챔프와 만난다면 벨코즈는 한없이 무력합니다.


확실하게 시야가 있는 곳으로 움직이거나, 아군 챔프와 같이 이동하며 상대 챔프와 대치를 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대치하면 무한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를 날리며 고통을 주다가 아군이 이니시를 걸면 Void Rift(공허 균열)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Life Form Disintegration Ray(생물 분해 광선)로 호응하면 됩니다.


이때 위치는 중간에서 뒤쪽이 좋습니다. 너무 뒤에 있으면 또 기술이 안 맞거나 뒤에서 나타나는 적에게 무방비가 됩니

다.잘 모르겠다 싶으면 그냥 우리 챔프들이랑 붙어있으면 되고, 너무 앞에서 나대지만 않으면 됩니다.


만약 적이 이니시를 걸었다면, 무리하지 말고 탱커라인에 Void Rift(공허 균열)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Life Form Disintegration Ray(생물 분해 광선)써주셔도 무방합니다. 벨코즈는 궁이 조건부 고정데미지라 탱커를 잘 녹입니다. 몇번이고 말하지만 우리는 저티어입니다. 쓸데없이 딜러 잡으려고 하다가 아무것도 못하고 죽으면 욕을 먹습니다.


만약 본인이 물렸다고 하면 일단 죽었을 겁니다. 하지만 죽기 전에 발버둥이라도 해야 하기에 Void Rift(공허 균열)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는 써줍시다. 만약 어떻게든 살겠다 싶으면 바로 Flash(점멸)을 써줍시다.


벨코즈가 강한 구간이기도 합니다. 벨코즈는 이때부터 한 35분까지 강합니다.


후반


35분 이후 벨코즈는 힘이 빠집니다. 뭐 그래도 아예 못써먹을 정도는 아닙니다. 다른 여타의 무시무시한 챔프들에 비하면 그렇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그럴때 빛나는 기술이 바로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이겁니다, 또 이겁니다. 벨코즈의 존재 의의는 결국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이겁니다.


탱커도 이거 맞으면 아픕니다. 데미지도 데미지지만 둔화량이 장난 아닙니다.


한챔프만 짤려도 노답이 되는 후반 구간에서 벨코즈는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를 더 부지런히 날려야 합니다.


모든 포킹캐릭이 그렇겠지만 포킹을 해놓지 못한 상황에서 한타를 하면 질 확률이 올라갑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첫 아이템은 도란링 2포션 이견의 여지가 딱히 없고


첫템도 (모렐로노미콘)이 거의 확정입니다 가격이 올라가긴 했지만, 주문력에 쿨감에, 마나까지 하나도 버릴 것이 없는 완소아이템입니다.


기본 신발은 모렐로 완성 이전이나 이후가 기본인데 돈이 되면 모렐로를 안될 때 신발을 가신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마관신도 마찬가지입니다. 돈이 될때 쓸큰지를 안될때 마관신을 올리면 됩니다.


그 다음 코어템은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입니다. 제 벨코즈의 특성상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의존도가 높기에 그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를 더욱 더 강하게 해주는 역할입니다.


그 다음으로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라는 마법사의 필수템을 올리고 마관신을 쿨감신이나 이속신, 헤르메스 등으로 바꿔 준다음


마지막으로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갑니다. 벨코즈는 수호천사로 살아나봤자 의미 없고, 이쯤 되면 딜템보다는 cc기 한방을 막아주는 밴시 효율이 좋습니다.




생각해볼만한 아이템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실제로 많은 벨코즈 유저 분들이 가는 아이템이고 효율도 좋습니다. 주문력도 주문력이고 안정적인 체력 확보도 됩니다. Void Rift(공허 균열)Life Form Disintegration Ray(생물 분해 광선)스킬에도 슬로우가 생긴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 될 겁니다. 만약 간다면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전후로 올리게 될 템인데 저는 몇번 써봤지만 위에 템트리가 낫다는 결론을 내리긴 했습니다.


(리안드리의 고통) 라일라이를 간다면 세트로 따라올 아이템이고, 서폿 벨코즈의 코어템이기도 합니다. 간다면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를 대신해서 가게 될 것 같습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는 안좋습니다. 애초에 존야를 써야할 상황이 온 것 자체가 벨코즈에게 안좋은 상황입니다. 상대팀에 Zed(제드)가 너무 잘커서 궁맞으면 걍 죽는다 이런 상황이 아니면 안 갑니다.


Abyssal Scepter(심연의 홀)벨코즈는 포킹캐릭입니다. 심홀 사정거리보다 멀리서 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안좋습니다. 상대 ap가 무지막지하다면 (망령의 두건)를 올리고 버텼다가 나중에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갑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물론 우리가 콤보를 다 맞추고 궁을 썼는데 거기에 장막이나 쓰는 저티어 야스오는 안무섭지만 조금이라고 할줄 아는 야스오면 많이 힘듭니다.

장막에 궁을 제외한 모든 기술이 막히는데다가 e스킬로 요리조리 잘 도망다녀서 기술 맞추기도 상당히 어렵습니다.

이 녀석이 상대가 되면 싸울 생각 말고 cs를 같이 먹어 줍시다. 그래도 야스오보단 우리가 라인 더 잘 밉니다.
제드
야스오보단 그나마 낫다라고 할 수도 있지만, 저티어에선 오히려 야스오보다 더 무섭습니다. 저티어 야스오가 그만큼 바보거든요.

일단 상대가 제드일떈 e스킬은 최대한 아낍시다. 애초에 그림자 때문에 맞추기도 어렵습니다.

제드는 챔프 특성상 라인전 킬을 따내거나 로밍을 가거나 해야 하기에 자연스럽게 공격적인 포지셔닝을 잡는데 그때 정글러 불러 잡읍시다.

카타리나
요즘 바뀌고 잘 나오는 아이인데, 벨코즈가 솔직히 잡을 방법은 없습니다. 워낙 날래서
하지만 카타리나도 벨코즈를 잡기는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애초에 벨코즈가 워낙 라인을
잘 밀어서.

단검 근처에만 가지 말고 적당히 q를 날려 줍시다. w는 미니언 미는데 씁시다.

한타가 되면 우리팀 애들이 cc기를 걸어줄 테니 거기에 마음껏 기술을 써 줍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라디미르
블라디의 기술 하나도 안맞을 수 있습니다.
뭐 어느정도는 맞으면서 파밍을 하긴 하겠지만. 결국은 집에 갑니다.
궁을 w로 무력화시키기에 킬각은 안나오지만 cs 차이 벌리면서 라인전 할 수 있습니다.

일단 블라디가 강화된 q를 가지고 있을 때만 거리를 안정적으로 더 벌려줍시다.

트위스티드 페이트
트페에게 라인 푸쉬 딱히 밀리지 않고 트페가 골카 날리려고 하면 우리도 we콤보 먹일 수 있습니다. 6렙 이후로 맞딜은 궁이 로밍기인 트페에게 절대 지지 않습니다. 트페가 궁로밍 못가게 우리팀 정글러를 미드쪽으로 계속 호출하면 상대팀 정글러도 미드로 와서 2:2 구도가 될텐대 2:2도 왠만하면 이깁니다.
카시오페아
중거리 물몸 카시입니다. 어떻게든 큐를 벨코즈에게 맞추려고 할 텐데 잘 맞아주지도 않을 뿐더러 설령 맞는다고 해도 we로 막으면 독니 박으러 못옵니다.

6렙 이후 석화에 응시로 돌이 되지 않는 한 계속되는 포킹으로 괴롭히다가 죽이거나 집에 보낼 수 있습니다.


솔직히 가장 어려운 챔프는 Fizz(피즈)였는데 요즘 궁이 바뀌고 나서 안나오니 좀 더 벨코즈를 하기 편해졌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벨코즈에게 중요한 건 상대 미드라이너가 아니라 정글러입니다.


만약 상대 정글러가 Nocturne(녹턴)Vi(바이)이런 놈들이면 한숨부터 내쉰다음에 밴시를 2코어로 올려야 합니다.


애초에 저런 정글러가 나오면 벨코즈를 안 하는게 낫지만 만약에 그렇게 되면 참 힘듭니다.


벨코즈는 기본적으로 어떤 미드챔이 나와도 cs는 먹을 수 있는 녀석이기 때문에 한타때 상대방이 무시무시한 돌진조합만 아니라면 나쁘지 않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공략을 쓰긴 써봤는데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아는것도 상당히 부족하구요.


 제가 써보는 첫 공략이었는데 아마 혹평만 난무하게 될 것 같네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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