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7명
48.1% (13표)
7.4% (2표)
44.4% (12표)
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Nunu & Willump, the Boy and his Yeti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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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입력
13/27
[SUP] 시즌7, 누누는 서폿 챔프입니다.

- Hattrick(2016-12-27, 조회수: 49944)

















전시즌 누누 베스트 공략글 작성자입니다.





간단하게 말하겠습니다. 누누 패치되지 않는 이상 이번시즌 정글로 절대 못씁니다.

쓰더라도 다른 좋은 챔프들에 비하면, 게임 시작부터 엄청난 손해를 보고 시작하는거나 다름 없습니다.


칼날부리, 작골이 패치되고나서 광역기가 없는 누누는 거기에 손도 못댑니다.

정글 챔프로써 2종류의 캠프에 엄두를 못낸다는건 

엄청 큰 타격인데, 누누같이 정글링 특화챔프는 더욱 극심합니다.

또한 식물의 추가로 솔용은 엄청난 리스크를 안게 되었고

특성 개편으로 파괴전차 특성을 발동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정글 누누의 적절한 핵심특성을 찾기가 힘들어졌습니다.



누누에 숙련도가 있어서 버리지 못하여 결국 찾게된 해답은

'서폿 누누'입니다.


누누가 시즌6 막바지에 많은 버프를 받았었는데

그 추가체력 스펙이 엄청나기 때문에 정글로만 구린것이지 서폿으론 나름 할만합니다.
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0) 2140 마나 280 (+42.0) 994
공격력 61 (+3) 112 공격 속도 0.625 (+2.25%) 0.864
5초당 체력회복 5 (+0.8) 18.6 5초당 마나회복 7 (+0.5) 15.5
방어력 29 (+4.2) 100.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27.054
  • 방어
    +12.78
총 가격 : 10,455 IP
룬은 탱키하게 갑니다.

1. 표식 : 정글링을 하지 않기 때문에 기존 공속룬보단 마관룬이 좋음

2. 정수 : 기존 이속룬보다는 라인전에 도움이되는 방어력 or 주문력을 선택

3. 인장 : 성장체력룬으로 Q의 추가체력 효과를 극대화 함

4. 문양 : 무난한 성장마저룬을 선택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 핵심특성

굳건한 결속vs착취의 손아귀 : 둘중 하나가 가장 유력해보이는데
굳건한 결속는 아군을 지키면서 고기방패가 되기엔 최적의 특성임. 누누같은 고기방패 챔프에게 정말 좋음.
착취의 손아귀가 1:1 싸움이나, 2:2 싸움 등 초반의 소규모 교전에서는 딜링과 피흡이 있어 효율이 좋아보임. 

하지만 시간이 조금만 지나도 서폿의 한계로 라이너들과 템차이가 나기 때문에

평타를 치면서 싸우는 전투가 아닌 E스킬을 쓰면서 쫓아가거나 지키는 전투를 하게 되어 있음.
그 부분에서 서포팅해서 적팀의 피해량 자체를 흡수시키는 굳건한 결속가 훨씬 좋다고 봄.




▼ 설명충의 세부 특성 설명

방랑자vs포악함 : 로밍 때문에 무조건 이속. 오른쪽 특성은 cs먹는 챔프에게 효율이 있음.
룬 친화력vs비밀 창고vs암살자(Assassin) : 무조건 쿠키. 블루레드 안먹고, 2:2 봇라인이라 암살자도 무쓸모.
무자비vs명상 : 서폿누누는 딜러가 아니기 때문에, 마젠을 찍어서 라인유지력에 보탬이 되는것이 좋음.
대자연의 선물(Greenfather's Gift)vs산적vs위험한 게임 : 부쉬특성 활용할 경우가 거의 없고, 서포터는 산적을 가는게 좋음. 
                            그래도 큰차이는 없고, 차선으로 위험한 게임도 괜찮다고 생각함.
회복력vs꿋꿋함 : 오른쪽은 '추가' 방마저 이기 때문에 방템을 올려야 효율이 생기는데, 
                   서폿으로 방템 다올리려면 시간이 걸려서 너무 후반 지향적인 부분이 있음.
살펴보기vs질긴 피부vs공성의 대가(Siegemaster) : 라인전 강화를 위해 가운데 특성을 감. 살펴보기 찍어도 큰차이없고 무난할거 같음.
                            맨오른쪽 신규 특성은 조건이 붙어서 효율이 그닥인듯.
룬 갑옷vs고참병의 흉터 : Q스킬 한타때, 라인전때 계속쓰는것이 지속적으로 회복량 어마어마한데
                  회복력 8%증가 >>> 단순 최대체력+50 이라고 봄. 기본 체젠도 늘려줌.
통찰력vs인내심vs대담함(Fearless) : 스펠 쿨타임을 줄여서 유틸성을 극대화함.
신속vs전설의 수호자 : 항상 최소 2:2 이상의 싸움을 하기 때문에, 오른쪽 특성의 방마저 +6은 무시 못하겠지만
                  조건이 붙는다는것이 걸리고, 퍼센트 수치가 아니기 때문에 후반갈수록 힘이 없어지는 특성임.
                  특히 누누같은 뚜벅이 챔프에게는 강인함 효과 15%의 체감이 엄청나서 왼쪽 특성을 찍음.
보좌해주는 식으로 하기 때문에 탈진/점멸이 효율이 좋습니다.

cc기나 공격스킬이 비교적 적기 때문에 점화로 킬각보기 너무 힘듭니다. 
(받아치기에 매우 특화되어 있음)
프렐요드의 부름 (Call of the Freljord)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 또는 구조물에 피해를 입히면 4초 동안 윌럼프와 주변 아군 챔피언 한 명의 공격 속도가 20%,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프렐요드의 부름이 활성화된 동안 윌럼프의 기본 공격이 주변을 휩쓸며 주변에 피해량의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잡아먹기 (Consum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윌럼프가 적을 물어뜯어 몬스터와 미니언에게는 400/600/800/1,000/1,200의 고정 피해를, 챔피언에게는 60/100/140/180/220(+0.65AP)(+0.1 추가 체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동시에 몬스터와 미니언에게 사용 시 65/95/125/155/185(+0.9AP)(+0.1 추가 체력), 챔피언에게 사용 시 60%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누누와 윌럼프의 체력이 50% 이하일 경우, 체력 회복량이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5)
데굴데굴 눈덩이! (Biggest Snowball Eve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윌럼프가 크기와 속도가 증가하는 눈덩이를 굴립니다.

눈덩이가 벽이나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에 부딪히면 부딪힌 대상과 주변 적에게 180/225/270/315/360(+1.5AP)의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눈덩이를 전방으로 날려 부딪히는 챔피언과 몬스터뿐만 아니라 미니언에게도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눈덩이의 크기에 따라 피해량과 띄워 올리기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눈덩이 팡팡팡 (Snowball Barr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누누가 눈덩이 3개를 던져 눈덩이 하나당 16/24/32/40/48(+0.1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눈덩이 3개를 모두 맞은 적은 1초 동안 30/35/40/45/50% 둔화됩니다. 이 스킬은 최대 2회까지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3초 후 누누가 눈덩이에 맞아 둔화된 주변 적을 모두 0.5~1.5(레벨에 따라)초 동안 속박하고 20/30/40/50/60 (+0.8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누누는 이 스킬로 각 적을 한 번씩만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90)
절대 영도 (Absolute Zer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누누와 윌럼프가 주변 지역 열기를 제거하여 3초간 65/75/85(+0.3/0.4/0.5 추가 체력)(+1.5AP) 보호막을 생성하고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50~95%만큼 감소시킵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면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은 625/925/1275(+3.0AP)의 피해를 입습니다. 정신 집중 시간이 길면 길수록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절대 영도는 언제든 취소할 수 있으며 수풀이나 전장의 안개 밖에서 정신 집중을 할 경우 누누와 윌럼프의 위치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범위: 6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마스터 순서는 EIce Blast(얼음 덩어리)-WBlood Boil(끓어오르는 피)-QConsume(잡아먹기)


 정글링을 안하기에 Q는 천천히 찍어도 돼서


 E선마는 무조건이고 Q, W는 사실 어떻게 찍어도 무의미함. 번갈아 가면서 찍어도 됨.


 원딜이 잘한다 싶으면 W, 한타때 Q피흡으로 생존력이 필요하다 생각하면 Q 찍음.


스킬 활용 팁

 Visionary(선지자)(패시브) Tip


  마나관리 해주는 패시브임. 


  각 스킬 마나소모량 Consume(잡아먹기):60 /  Blood Boil(끓어오르는 피):50 / Ice Blast(얼음 덩어리):70,75,80,85,90 / Absolute Zero(절대 영도) : 100


  이기때문에 스택이 찼을땐 되도록이면 Ice Blast(얼음 덩어리)나 Absolute Zero(절대 영도)스킬을 활용하는게 이득.






Consume(잡아먹기)(Q:잡아먹기) Tip


  Consume(잡아먹기)에 중첩당 추가체력과 비전투 이동속도 버프가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까먹지않고 정글몹에 한번씩 들려서 쓰도록 하는게 중요.

 

  서폿 누누의 경우는 첫귀환부터 스택 쌓으면됨.


  와딩하러 가면서 바텀동선쪽 정글에 한번씩 써주고, 바위게에 한번씩 써주면 어느새 5스택 금방 쌓임.


  




Blood Boil(끓어오르는 피)(W:끓어오르는 피) Tip


  Blood Boil(끓어오르는 피)스킬은 마나소모가 적고 스킬의


  지속시간(12초) ≒ 쿨타임(15초) 이기 때문에 쿨감 20%만 있어도 항시 켜놓고 다니기가 가능함.


  은근 누누 입문자들이 모르는 부분이 Blood Boil(끓어오르는 피) 스킬 사용시 누누 + 해당 챔피언 둘다 적용된다는 부분임.


  또한 Blood Boil(끓어오르는 피) 자기 자신에게 사용시 주변에 아군챔프가 있을경우 자동으로 그챔프한테도 적용이 됨.


  그리고 시전 사거리가 700이기 때문에(케틀 평타 사거리 650) 상당히 긴 편이라는 점도 인지하고 있으면 됨.


  한타시 지속적으로 아군 원딜에게 Blood Boil(끓어오르는 피)를 걸어주며 원딜 보좌해주면 됨.


  Blood Boil(끓어오르는 피)스킬에 걸려있으면 해당 챔프의 손주변이 이렇게 빨개짐.








Ice Blast(얼음 덩어리)(E:얼음 덩어리) Tip


  그나마 갱킹가능하게 해주는 스킬이고, 어그로 빼면서 탱커 주제에 "카이팅"이라는걸 가능하게하는 스킬임.


  이속과 공속 저하가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한타시 공속에 의존하는 적 원딜에게 걸어주는게 효율적.


  그게 힘들고 뒷라인을 지키는 역할이라면 우리 딜러진 물러오는 적 앞라인에게 걸어주면 됨.


  + 6.2 패치로 무한 E카이팅이 가능하게 됨. 쿨감세팅 갖추고, 뚜벅이 상대로 매우 효율적임.






Absolute Zero(절대 영도)(R:절대 영도) Tip


  풀차지시 딜템없어도 깡딜이 엄청남. 6렙때 풀차지궁 맞히면, 거의 모든챔프 반피도 안남음.


  궁각 가장 좋게 나오는법은 Flash(점멸) + Absolute Zero(절대 영도)으로 


  완벽한 각이면 점멸아끼지말고 각보이면 퇴로차단 or 적팀 한가운데에 쓰는게 이득.


  점멸있으면 이니시도 가능한 수준의 광역 슬로우임.


  또한 슬로우만 필요할 경우 Absolute Zero(절대 영도)을 차지하지않고 바로 끊어도 됨. 


  이동명령 내리면 끊어짐. 이렇게 바로 끊는 궁은 도주시에 많이 활용됨.



  99%까지 슬로우가 상승하는데 절반정도만 차지해도 


  생존기없는 뚜벅이는 그 자리에 고정시켰다고 보면됨.





▼ 궁극기 활용 짤


1. 부쉬 궁 : 부쉬에 시야가 없을 경우 궁극기자체가 안보이는데 미리 차지해두면 대처 불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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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점멸 궁 : 적팀에게 광역 슬로우로 적절한 이니시를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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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기본적으로 위처럼 (시야석)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을 갖춘후,

적조합에 따라 템트리를 유동적으로 감.




이번 시즌은 서폿템 선택지가 다양해져서 유동적으로 갈수있는게 큰 장점인거 같음.


1. 적에 AD나 공속 챔프가 많아 AD와 평타 딜링이 많으면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이번 시즌에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가격 2700원으로 인하되서 ㄱㅇㄷ)


2. 적에 AP가 많으면 선 (구원) or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or 


3. 그 이후 (기사의 맹세) 올려서 원딜 옆에 붙어서 서포팅하면 됨.



4. (루비 시야석) : 현재 루비시야석의 가성비(1600원)이 엄청 좋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빠르게 올리고, 템창에 사용아이템 5개로 빠르게 쿨을 돌리면 됨.

            소라카만큼 한타가 쉬운챔프여서, 챔프 자체가 사용아이템 다 쓸 여유가 충분해서 효율이 좋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마스터 이
상대방에 이 챔프가 나오면 되도록이면 누누를 안하는게 좋습니다.

이 친구들은 cc기가 없으면 편하게 활약하기 좋기 때문에

누누 말고 노틸러스나 쓰레쉬, 알리 등 확정 cc기가 있는 챔프들이 카운터치기 좋습니다.
카타리나
상대방에 이 챔프가 나오면 되도록이면 누누를 안하는게 좋습니다.

이 친구들은 cc기가 없으면 편하게 활약하기 좋기 때문에

누누 말고 노틸러스나 쓰레쉬, 알리 등 확정 cc기가 있는 챔프들이 카운터치기 좋습니다.
르블랑
상대방에 이 챔프가 나오면 되도록이면 누누를 안하는게 좋습니다.

이 친구들은 cc기가 없으면 편하게 활약하기 좋기 때문에

누누 말고 노틸러스나 쓰레쉬, 알리 등 확정 cc기가 있는 챔프들이 카운터치기 좋습니다.


* 특히 르블랑은 이번시즌 OP챔프이기 때문에 필밴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베인
비교적 공속과 이속에 의존을 많이하는 친구들입니다.

누누의 E 스킬이 카운터치는 부분이 많아서

한타때 1:1로 E 스킬로 대인마크만 해도 엄청난 딜로스를 유발합니다.

되도록이면 선템으로 얼어붙은심장이 좋습니다.
징크스
비교적 공속과 이속에 의존을 많이하는 친구들입니다.

누누의 E 스킬이 카운터치는 부분이 많아서

한타때 1:1로 E 스킬로 대인마크만 해도 엄청난 딜로스를 유발합니다.

되도록이면 선템으로 얼어붙은심장이 좋습니다.
코그모
비교적 공속과 이속에 의존을 많이하는 친구들입니다.

누누의 E 스킬이 카운터치는 부분이 많아서

한타때 1:1로 E 스킬로 대인마크만 해도 엄청난 딜로스를 유발합니다.

되도록이면 선템으로 얼어붙은심장이 좋습니다.
1) 픽할때 마인드

cc기가 없어서 조합을 잘못 갖추면 한계가 있는 챔프입니다.

팀에 cc기가 적절히 있을 경우 뽑도록 합니다.

또한 베인, 트위치, 징크스 등 공속 의존도가 높은 원딜과 함께 라인을 섰을때 효율적입니다.

이즈, 코르키, 바루스 등 스킬 의존도가 높은 원딜과는 궁합이 안맞습니다.




2) 라인전 마인드

라인전은 무리하게 얼음 던져서 딜교하려고 하지말고
(E 스킬 마나소모량이 커서 많이 쓰지도 못함)

그냥 무난하게만 가면 이긴다는 마인드로 하면 좋습니다.

한타와 추노전은 누누가 극강이기 때문에 합류전과 한타를 생각하며 플레이 합니다.





3) 한타 마인드

서폿템 있는거 없는거 다 쓰면서 딱붙어서 딜러진만 지키면 됩니다. 

이 부분에서 구원이 정말 좋은 템이라고 봄.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7명
48.1% (13표)
7.4% (2표)
44.4% (12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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