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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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50 (+99) | 2333 | 마나 | 338.8 (+32.0) | 882.8 |
공격력 | 68 (+3.8) | 132.6 | 공격 속도 | 0.644 (+2.5%) | 0.918 |
5초당 체력회복 | 8.5 (+0.8) | 22.1 | 5초당 마나회복 | 8.15 (+0.75) | 20.9 |
방어력 | 35 (+5) | 120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0 | 340 | 사정 거리 | 125 | 125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3
- 레벨당 쿨감소 -0.092%x6
- 공격력 +2.25x1
- 공격 속도 +4.5%x2
- 공격력+10.8
- 방어+9
- 마법 저항력+9.018
- 쿨감소-9.936%
- 공격 속도+9%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첫 번째 공격 이후 두 번째 정확성 프로토콜 공격을 최소 1.5초 후에 적중시킨다면, 추가 피해량이 100% 증가하며(0.4/0.5/0.6/0.7/0.8 총 공격력), 공격의 일부(40~100%)가 고정 피해로 적용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7/15.5/14/12.5/11초
바깥쪽 절반에서 맞은 적은 이동 속도가 80% 느려졌다가 2초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오며, 최대 체력의 6/6.5/7/7.5/8%(+0.025 AD)에 해당하는 추가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이때 카밀은 챔피언에게 입힌 피해량의 10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대상이 에픽 몬스터가 아닐 경우, 피해량이 50%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재사용 시 : 카밀이 지형으로부터 도약해 처음 마주치는 적 챔피언과 충돌하며 60/90/120/150/180 (+0.7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근처의 적을 0.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적 챔피언을 향해 도약할 경우, 도약 거리가 두 배로 증가하고, 챔피언 적중시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40/45/50/55/60% 빨라집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카밀이 해당 지역을 벗어나면 마법공학 최후통첩 효과가 끝나며, 카밀이 사망하면 효과가 1초 안에 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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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밀의 기본콤보
1. 라인전 딜교 (궁 사용 X)
근거리 > 평 - - 평 - 평 - - 빠지면서
원거리 OR 멀리 있는 적에게 > 1) 적중 후 평 - - 일반2타 - 빠지면서
2) 적중 후 평 - - 평 - 평 - 강화2타
3) 미니언에 1타 - 적중 후 평 - 강화2타 - 빠지면서
1, 3번은 딜을 넣고 빠져줘야 할때 빠르게 사용해서 상대방이 아무런 대응을 하지 못하게 하여 일방적인 딜교를 할 수 있게 해주고, 2번은 적에게 확실하게 강력한 딜을 넣을 때 사용합니다. 필자는 대체로 3번 콤보를 자주 사용합니다. 근처에 미니언이 있다면 3번 콤보가 치고빠지기 제일 좋습니다. 라인전에서 주위 미니언이 칠 수 있을 때는 3번을 써주시고, 라인전이 끝나서 혼자 다니는 적에게 접근하려 할 때나 라인전에서 근처 미니언을 칠 수 없는 상황일 때 1번을 써주시면 됩니다.
2. 궁 배우고나서
궁 배우고 나서도 따로 궁과 연계를 하는 콤보는 딱히 없습니다. 그냥 을 갱호응에 사용하면 아주 좋습니다. 확실한 킬각이 보이거나, 우리팀 정글러가 왔다면 적에게 을 망설임없이 걸어버리세요.
마스터 순서는 - - - 순으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상대가 원거리 챔프인데 몸이 약한 챔프들(티모, 케넨 등등..) 이라면 1레벨 E를 찍어주셔도 됩니다. 1레벨 딜교 시 가 적중했을 시, 평타를 계속해서 쳐주세요. 적중 시 공속 40프로가 증가하기 때문에 상대는 카밀을 절대 이기지 못합니다.
만약 상대가 원거리 챔프인데 공격적으로 할 의향이 없다면, 1레벨에 을 찍고 체력이 조금 빠진다 싶으면 를 상대 챔피언에게 적중시키고, 피흡을 하면됩니다.
원거리 챔프 상대시에는 1레벨 or - 2레벨 or - 3레벨 이후 선마가 가장 낫습니다.
보통 1렙에 Q를 많이 배우는데 제가 많이 플레이 해본 결과 1렙 W가 굉장히 좋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Q는 반드시 스킬을 사용할 때 근접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W는 평타로 근접해 있을 때도 패시브의 쉴드를 이용해 근접 딜교에서 딜을 흡수할 수 있고, 조금 떨어진 거리에서 W로 피흡과 견제까지 가능하므로 1레벨부터 상대에게 강한 압박을 줄 수 있습니다.
많은 플레이 결과 1레벨에 Q를 주는 것 보다는 1레벨 W - 2레벨 E - 3레벨 Q 이후 Q선마 로 찍는 것이 가장 무난하고 효율적인 스킬트리인 것 같습니다.
1레벨 - 2레벨 - 3레벨 이 방어도 할 수 있고 공격도 할 수 있는 스킬트리라고 생각되지만, 1레벨 - 2레벨 - 3레벨 or 1레벨 - 2레벨 - 3레벨 을 찍을지는 본인의 선택입니다. 1번 트리는 갱호응 & 피흡을 통한 라인유지가 빠른 시기에 가능한 스킬트리이고, 2번 트리는 빠른 시기에 공격적인 플레이와 갱호응을 가능하게 해주며(대신 피흡은 3레벨부터 가능) , 3번 트리는 2레벨 갱도주 & 갱호응은 기대할 수 없지만, 들어오는 적을 근접에서 Q를 이용해 받아칠수도 있고, 다시 빠지는적에게 를 날려줄 수 있는 트리입니다.
▼한 전적검색 사이트에서 참고해보겠습니다.
현재 많이 쓰이고 있는 스킬트리는 이 정도인데, 표본에서 차이가 날 수 있지만 승률로 보았을 때 1레벨에 W를 찍어주는 스킬트리가 승률이 (미미하지만..) 약간 더 높습니다. 실제로 많이 사용되고 있구요. 이 통계를 보아 1레벨 W도 충분히 좋습니다.
적응형 방어체계(패시브) : 7.1패치로 지속시간이 전레벨 구간 1.5초로 고정되었습니다. 최대 2.5초에서 1.5초 고정이 된 것은 카밀에게 영향을 미칠 것 같습니다. 쉴드 지속시간이 1.5초 고정이 되었기 때문에 로 들어가서 평타 한대치는 보편적인 공격 방식에서 쉴드의 유효지속시간은 상대방이 헤르메스나 을 찍은 것이 아니라면 0.5초로 봐도 무방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제 고레벨 구간이 되어도 스플릿 대치구도에서 신중하게 딜교환 해야합니다.
- 정확성 프로토콜
(Precision Protocol)
- 마나 소모: 25
- 재사용 대기시간: 9/8.25/7.5/6.75/6초
- 카밀의 다음 기본 공격이 (0.2/0.25/0.3/0.35/0.4 공격력)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1초 동안 증가합니다. 다음 1초 안에 마나 소모없이 이 스킬을 다시 시전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공격 이후 두 번째 정확성 프로토콜 공격을 최소 1.5초 후에 적중시킨다면, 추가 피해가 두 배가 되며 공격의 일부(0.4 / 0.5 / 0.6 / 0.7 / 0.8 총 공격력)가 고정 피해로 적용됩니다.
카밀의 주력 딜링 스킬입니다. 카밀의 Q는 평 이런 식으로 빠르게 평캔을 할수 있습니다. Q가 적중되면 이속도 증가하므로 도주할 때 도주경로에 미니언이나 몬스터가 있다면 한 번 긋고 도망가는 것도 좋습니다. 맞딜 시 되도록이면 1.5초를 기다렸다가 진짜 왠만한 위험한 상황이 아니라면 강화2타를 써주시는게 좋아요. 트루뎀 장난아닙니다. (그리고 강화Q 2타의 트루뎀 비중은 레벨이 올라갈수록 증가합니다. 16레벨 트루뎀 비율 100% )
- 전술적 휩쓸기
(Tactical Sweep)
- 마나 소모: 50/55/60/65/70
- 재사용 대기시간: 15/13.5/12/10.5/9 초
- "카밀이 다리를 감아올려 대상 방향을 휩쓸며 맞힌 적 모두에게 65/95/125/155/185 (+0.6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바깥쪽 절반에서 맞은 적은 이동 속도가 90% 느려졌다가 2초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오며, 최대 체력의 6/6.5/7/7.5/8%(+0.03 AD)에 해당하는 추가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이때 카밀은 입힌 피해량의 10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전술적 휩쓸기 대상이 에픽 몬스터가 아닐 경우, 피해량이 50% 감소합니다.
카밀의 W 스킬입니다. 딱히 강력한 스킬은 아니며, 탑 카밀의 라인유지력의 원천인 스킬임과 동시에, 뛰어난 견제수단 입니다. 카밀의 W는 바깥쪽 절반영역을 상대 챔피언에게 적중시키는게 포인트인데, 100%에 근접하는 확률로 바깥쪽 절반영역을 상대 챔피언에게 적중시키려면 상당한 숙련도가 요구됩니다. (자기 생각보다 잘 안맞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또 반대로 상대방이 이게맞나? 하는 생각이 들정도로 적중이 은근히 잘되는 스킬입니다.) 견제를 할때 or 추노 or 자신이 빠지는 상황에서 사용해주시면 되곘습니다. 초근접 상태에서는 바깥쪽 부분이 절대 맞지 않기 때문에 이 스킬을 사용하는거보다 평타 한대 더 치는게 좋아요. 라인전에서 지속해서 상대가 W를 맞게되면, 자신의 체력은 빠지고 카밀의 체력은 도리어 차게 되므로 아주 효율적인 견제가 됩니다.
※ 미니언에 대한 최대 피흡량은 카밀의 레벨에 비례해 오릅니다. 라인전에서 진짜 고통받고 있는 상황이라해도 W선마를 하지말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 - 연계 가능합니다. 활용방법은 두가지.
1. 거리가 약간 모자라고 하기는 뭔가 아까워서 로 돌진하면서 로 슬로우를 넣고 싶을 때
(거리가 모자라 스턴이 안들어간 적에게 90% 둔화를 선사해줄 수 있습니다. 물론 을 제대로 맞췄을 때 제 역할을 함.)
2. 도주할 때 로 슬로우를 넣고 싶은데 붙어있어서 를 쓸 각이 안나올 때
(적에게 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사거리가 감소하기 때문에 익히면 꽤 유용합니다. 물론 을 제대로 맞췄을 때 제 역할을 함.)
- 갈고리 발사/돌진
(Hookshot)
- 마나 소모: 50
-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 첫 사용 시 : 카밀이 지형에 걸리는 갈고리를 발사해 자신을 지형으로 끌어당깁니다. 1초 동안 갈고리 발사를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시 : 카밀이 지형으로부터 도약해 처음 마주치는 적 챔피언과 충돌하며 70/115/160/205/250 (+0.7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근처의 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적 챔피언을 향해 도약할 경우, 도약 거리가 두 배로 증가하고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40/50/60/70/80% 빨라집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카밀이 OP또는 굉장히 성능이 좋은 챔피언이라고 생각되는 이유가 이 스킬 때문입니다. 일단 E 스킬의 사거리가 어마어마합니다. (상대방이 카밀과 멀리 떨어져있다고 생각하고 방심하지만 이 스킬을 이용하면 그 거리 바로 좁혀집니다.) 라인전 때 로밍에도 상당히 유용하고, (E와 R의 연계) 중후반에 가게되면 사거리가 엄청난 E 스킬을 매우 짧은 쿨타임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상대 딜러들에게 지속적으로 접근하기 아주 용이합니다. 쿨감 40프로가 되면 6초마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돌진뿐만 아니라, 라인전 시 도주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속 증가는 덤으로!
▼ 카밀이 최초 E를 시전할 때 사거리
▼ 챔피언에게 사용하지 않을 시 재사용할때 E의 사거리 (도주 시)
▼ 챔피언에게 E를 재사용할 때 사거리
이 사진들만 봐도 카밀의 돌진 능력은 정말 OP 급인것을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카밀의 E 스킬로는 벽을 넘을 수 있습니다!
※챔피언에게 적중해야 공속증가옵션이 터지는게 아니라, 챔피언을 향해(도약 범위가 두배가 될 때) 를 사용할 때 공속이 증가합니다.
※ 연계 가능합니다. 으로 날아가는 도중에 조금 거리가 부족한 적에게 플래시로 붙어주시면 스턴먹어요.
- 마법공학 최후통첩
(Hextech Ultimatum)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 카밀이 잠시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게 되며 적 챔피언에게 도약해 4초 동안 어떤 방법으로도 탈출할 수 없도록 일정 지역 내에 가둡니다. 근처의 다른 적은 뒤로 밀려납니다. 갇힌 적에 대한 카밀의 기본 공격은 5/10/15 + (대상 현재 체력의 4/6/8%)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카밀이 해당 지역을 벗어나면 마법공학 최후통첩 효과가 끝납니다.
카밀의 궁극기입니다. 이 스킬에 걸리면 스킬에 적중당한 적의 주위에 있는 적들은 주위로 넉백당하고, 적중당한 적은 카밀이 궁의 범위를 나가거나 4초가 지날 때가지 절대 나갈 수 없습니다.
▼ 잭스가 궁에 걸린 모습입니다
라인전에서 아군 정글러가 왔을 때 호응하기 아주 좋고, 체력이 없는 상대에게 궁을 걸어둠으로서 도주를 봉쇄하고 킬을 낼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상대 탑라이너와 전투를 해서 킬을 내기 일보직전인 상황인데 상대 정글러가 개입했다. 이런 상황에서 상대 정글러가 접근할 때 상대 탑라이너에게 궁을 시전하면 상대 정글러를 한 번 밀어내고 마무리를 짓게 도와줄수도 있습니다. 한타 시에는 상대 딜러에게 궁을 걸어서 진영붕괴, 딜러를 궁안에 묶어서 잡아냄으로서 상대 팀의 딜로스 유발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는 아군 딜러들을 지키는 것이 이득이 된다면, 상대 돌진챔피언에게 걸어둠으로써 발목을 잡아둘 수도 있습니다.
또한, 궁 시전시에는 타겟팅이 되지 않으므로, (제드의 R을 생각하시면 이해가 편합니다) 상대의 스킬을 씹는 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7.1 패치로 의 넉백이 너프되었습니다.> 밀려나는 속도가 600에서 1000으로 바뀌는 것과 동시에 밀려나자마자 움직일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즉 더 빨리 밀려나면서 더 빨리 움직일 수 있게 된 것) 따라서 한타에서 적 딜러에게 로 붙을 때 밀려난 상대 서포터(혹은 에 적중당한 딜러를 지키려고 하는 적들)가 약간 더 빠르게 에 적중당한 적에게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너프 전보다 신경을 더 써야합니다.
- - - 으로 멀리 있는 적에게 순식간에 도약 가능합니다.
※상대방이 벽을 이나 이동기 스킬로 넘어가려고 할때 E가 쿨이라면 상대가 벽을 넘어가기 직전에 을 사용해주시면 벽넘어서 따라갑니다.
카밀이 시전 후 사망하게 되어도, 에 적중당한 적은 4초동안 범위 내에서 나오지 못합니다.
그리고 존야로 카밀의 궁극기가 씹힙니다.. ㅠ 상대팀에 를 보유한 챔피언이 있다면 궁을 쓸 때 주의해주세요 쿨 그대로 돕니다... 또한 을 사용할 때 상대방이 순간적으로 타겟팅을 피하는 스킬을 쓴다면 (ex: 등..) 이또한 쿨 그대로돌고 궁도 씹힙니다.. 주의사항!
또 괜히 궁으로 상대방 도주를 묶겠다고 체력도 없는데 무리하게 궁 범위 유지시키려 하지마세요. 불리한 상황에서는 궁 지속시간이 다될까지 싸우겠다는 생각을 버려주시고 적절히 빠져나가주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라인전에서 W의 피해를 적 맞라이너에게 누적시키는 것이 가장 핵심입니다. (여기서 실력의 차이가 드러납니다.) 라인에서 어떠한 챔피언을 상대하더라도 적중이 많이 이루어지지 못한다면 카밀이 휴지조각이 되버리는 것은 시간문제입니다. 를 계속 적중시켜서 상대 라이너와 체력격차를 벌이고, 로 진입해서 딜교를 시작하세요. Q의 2타를 강화2타로 넣을지 일반2타로 넣을지는 경험에서오는 본인의 판단입니다. 아군 정글러가 오면 이나 으로 호응해주시고, 적 정글러가 개입한다면 으로 빠져주세요.
중반으로 넘어가게 되면 을 기반으로 본격적인 카밀의 스플릿이 시작됩니다. 보통 트포가 나온 시점부터는 카밀의 딜이 완성이 되었다고해도 무방합니다. (이정도로 트포가 카밀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딜측면에서 강력해지는 시점으로 라인을 계속 푸쉬해주세요. 푸쉬하고나서는 카밀의 빠른 기동력으로 상대를 귀찮게 하기위해서 끊임없이 움직여주세요! 중반 소규모 전투에서 카밀은 이 있기 때문에 빛을 발합니다. 으로 상대 딜러진의 합류를 짤라주는 플레이도 좋습니다.
또한 후반 16레벨 이후로 접어들게 되면 카밀의 강화2타의 트루뎀비중이 100%이 되는 시점입니다. 또한, 보통 그 시간대가 되면 카밀이 딜템과 탱템이 어느정도 균형을 맞춰가는 시점이 되기 때문에(진짜 초반에 상대정글or미드에게 견제를 심하게 당해서 망한것이 아니라면) 진정한 딜탱 카밀이 완성되는 시점입니다. 딜탱 카밀이 완성되는 (딜템2코어, 탱템2코어) 시점에서 상대 탑라이너와 스플릿을 하는 구도가 만들어진다면 체력도 안정적으로 유지가 되기 때문에 정말 상대 탑라이너를 그냥 일방적으로 패버릴 수 있습니다. 과감하게 플레이하셔도 좋습니다. 그러나 후반으로 접어들게 되면 실수 하나가 게임에 정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스플릿 운영을 하며 를 이용해서 빠르게 움직이면서 맵리딩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타 시 카밀의 역할.
1) 상대 딜러진에게 으로 접근해서 딜러진 잡아내기.
2) 상대 강력한 돌진챔피언 등이 우리팀의 강력한 딜러에게 접근하려 할 때 으로 발목 잡아두기.
왠만하면 카밀은 1번처럼 적 딜러진에게 접근하는 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의 엄청난 사거리때문에 카밀을 상대로하는 상대 딜러진들은 항상 경계하니까요) 궁 타이밍은 적 딜러가 도주기를 이용해 달아나려 하거나, 적군이 E로 접근한 카밀을 딜러로부터 떼어내려고 시도하려 할 때, 마지막으로 로 접근을 했을 때 순간적으로 카밀에게 어그로가 집중될 때. 적절히 써주시면 됩니다. (스킬 몇개정도는 피할 수 있어요) 그리고 대규모 정면전에서 카밀로 절대 왠만하면 선진입하지 마세요. 상대팀이 떨어져있는 상황이라면 몰라도 5:5 정면전투에서 선진입을 하게되면 갈고리를 날리는 모션 때부터 이미 당신은 경계대상이기 때문에 로 들어가자마자 어그로 집중되서 아무것도 못하고 죽거나 체력 다빠져서 귀환해야할 확률이 확률이 높습니다. 카밀은 퓨어탱이 아닙니다. 정면승부때는 상대 최전방 라인쪽을 보는척하다가 틈을 봐서 로 진입해서 딜러진을 잡아내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팀에서 아군 딜러진이 살아야 게임을 이기는 방향이라면, 2번처럼 아군 딜러진에게 접근을 시도하려하는 챔피언에게 을 걸어버리세요.
가렌 - 카밀이 그~냥 날아다닐 수 있는 판입니다. 가렌 E 다 맞고 평타쳐도 이깁니다. 맞고서 로 회복하면 그만. 라인전, 스플릿 대치구도 전부 카밀의 상대가 안됩니다..
갱플랭크 - 갱플이 나왔다면 카밀이 캐리를 할 수 있는 판입니다. 핵쉬워요~~ 요새는 잘 나오지 않지만 간략히 설명하자면 갱플의 딜교방식은 화약통과 Q의 연계입니다 라인전에서는 보통 부쉬에 화약통을 숨겨놓고 잘하는 사람은 QE를 하고 보통사람들은 EQ를 하죠 부쉬에 화약통을 좀 숨겨놓는다? 그러면 부쉬에 화약통 있는것도 생각해주시고 뭐 어처피 생각할 필요도 없지만.. 갱플이 화약통에 쏘려고 하는순간 그냥 쓰고 들어가세요 수차례의 너프로 인해 로 기절풀어도 어처피 갱플은 맞고 이미 딜교 진겁니다. 1레벨에 E찍으시고 점멸쓸때까지 평타치셔도 좋습니다.
나르 - 쉽습니다. 1~2레벨에서 메가 나르가 되기 힘들기 때문에 1레벨에 E찍으시고 뚜까 패주시면 됩니다. 메가 나르 변신 타이밍에 싸워도 이겨요. 상대 정글러의 개입이 아니라면 카밀은 나르에게 절대 질 수가 없습니다.
나서스 - 카밀이 날아다니는 것도 부족해서 얘 상대로는 상대 같은 육식정글 챔피언이랑 1:2 까지 붙어볼 수 있습니다. 나서스 그냥 미니언 먹으러올때마다 꽂아버리면 나서스 체력 엄청빠져요ㅋ 나서스가 파밍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미니언 먹으러 올때마다 견제 꽂아주세요 가끔식 뭐 공격하는것도 무시하고 미니언에 믿고 만 쓰고가는 나서스있는데 카밀 상대로 감히... 절대 이런 플레이 못합니다.
다리우스 - 카밀이 힘들어질수도 있는 판입니다.. (최근 다리우스들이 점멸 유체화를 많이 들고오기 때문에 진짜 정신병자처럼 끝까지 달라붙는 챔피언입니다) 직접 붙어본 결과 다리우스 패시브를 발동시킨 상태에서 1:1로 싸우면 무조건 집니다. (딜교를 오래끌면 안됩니다. 진짜 그냥 죽습니다.) 견제가 들어올때는 를 발동시킬수 있는 거리라면 평 평 해주셔서 일단 패시브 쉴드를 발동시켜주시면 되고, 떨어진 거리에서 이 들어온다면 피해를 입고 이 들어갈 수 있도록 해주시거나(체력회복) 무빙으로 피해주세요. 딜교를 하게된다면 E를 아끼셨다가 다리우스 패시브가 발동되기 직전에 를 이용해 거리를 벌리고, 이 있다면 다리우스에게 적중시켜서 마무리 지으세요. 견제 계속 해주시면서, 를 되도록 피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향입니다. 둘다 사거리에 못미칩니다. 는 왠만한 상황(아군 정글러 개입, 킬각)이 아니라면 도주용이나 다리우스가 먼저 들어왔을 때 쓰세요. (왠만하면 초반에는 로 거리 벌리시는게 좋아요) 다리우스는 카밀과 달리 맞딜면에서만 우세를 점하기 때문에 갱에 매우 취약합니다. 아군 정글러가 온다면 상대 정글러 위치 잘 파악해주시고 으로 호응해주세요! (역갱 당하면 골치아픔..) 진짜 말린게 아니라면 트포 후에는 로 먼저 진입하셔서 딜교 신청하셔도 좋습니다. 선템 닌탑 강력추천!
라이즈 - 리메이크가 다시된 이후로는 대부분 미드로 빠지는 라이즈입니다. 탑에 가끔 올때도 있는데 쉽습니다. 1레벨 찍어주셔서 1레벨때 체력 확실히 빼주면 되고, 킬까지 따면 더 좋습니다. 라이즈를 상대하실 때는 적극적 플레이로 를 이용해서 라이즈가 CS를 안정적으로 먹지 못하게 해야합니다. (즉, 라이즈가 평타로 CS를 먹는 상황이 아닌 스킬 을 사용해서 CS를 먹는 상황을 만들어주는게 핵심입니다.)
라인전 이후로 넘어가면 역시 이 있는 카밀이 라이즈보다 한타 기여가 훨씬 좋을 뿐만 아니라, 라이즈와 1:1 대치구도에서도 라이즈를 압박할 수 있습니다.
럼블 - 딜이 정말 강력한 럼블입니다. 하지만 럼블에게도 단점이 있죠. 바로 돌진기를 가진 챔피언에게 매우 취약하다는 점입니다. (ex: 리븐 6레벨 이후로는 럼블이 절대 못이겨요..) 마찬가지로 돌진기를 가지고 있는 카밀에게도 럼블은 매우 취약합니다. 요즘 럼블들은 를 많이 찍고 옵니다. 럼블이 무슨 스킬을 찍는지 보시고, 럼블이 를 찍고 왔다면 찍어주세요. 아니라면 을 찍어주세요 그냥 럼블 1렙 라인에서 보이자마자 열관리 안되있으면 찍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또한 럼블은 갱에 매우 취약합니다. 갱호응이 매우 좋은 카-밀을 상대로 럼블이 아군 정글러의 위치를 파악하지 못했다면 적극적으로 미니언에 접근하지 못하게됩니다. 대놓고 미니언 먹으러 오면 그냥 미니언에 한대 긋고 로 날아가서 평 강화2타 박고 빠지세요. 떨어져서 로 미니언 먹어야 할 마당에 간땡이가 부운 럼블입니다.
카밀이 와 을 배운 시점에서 럼블은 거리를 내주면 와 이 들어오기 때문에 CS를 안정적으로 먹지 못하게 됩니다. 라인전이 끝나도 탑을 계속 밀어줌으로써 럼블의 움직임을 봉쇄해주세요. 5:5 한타는 럼블이 더 좋다는 것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기동력이 카밀보다 떨어지는 럼블은 카밀의 스플릿을 절대 막지 못합니다.
렝가 - 탑에 종종 등장합니다. 진짜 더럽게 쉽습니다. 치고 빠지는 딜교 형식은 카밀에게 통하지 않습니다. 탑 렝가는 패시브를 이용한 부쉬 플레이를 하게 되는데, 카밀에게 도약을 하게 된다면
카밀은 와 로 받아칠 수 있고, 또한 렝가가 딜링을 중지하고 빠질 때 나 로 응징해줄 수 있습니다. 스플릿도 카밀에게 밀리는 렝가입니다. 1레벨 를 찍으면 부쉬플레이하는 렝가가 도약하자마자 참교육 시전가능합니다.
리븐 - 탑에 꽤나 많이 등장하는 챔피언입니다. 마찬가지로 정~말 쉽습니다. 리븐은 카밀의 때문에 근접해있을때 평 을 하고 튀거나 평 을 하고 튀거나 근접해 있을때 평 정도하고 빠질 것입니다. 이런 치고 빠지는 딜교방식은 카밀이 정말 좋아하는 딜교방식이죠. 들어오면 평으로 긁어주다가, 빠질 때 or 로 응징해줍니다. 는 꼭!! 리븐의 이 빠질때 써주세요. (카밀이 W써도 스킬 다있는 리븐은 or 으로 바깥부분 피하고 들어와서 딜교하면 이득을 보기 때문.) 초반에만 리븐이 이길만하지 중후반 넘어가면 리븐이 템이 잘나온게 아니라면 힘들어집니다. 초반에 킬을 내주지 않는게 핵심입니다! 초반에 두번이상 킬을 내주지 않는다면 안정성이 떨어지는 리븐의 성장은 정체됩니다.
마오카이 - 카밀이 캐리를 할 수 있는 판입니다. 마오카이 상대로는 2타를 되도록 강화 2타로 박아주세요. 카밀의 패시브와 W로 인해 마오카이는 카밀과 딜교를 하게 될 시 일방적인 체력 손실을 보기 때문에 소극적 플레이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블라디미르 - 노코스트 챔프이고 로 인한 라인 유지력이 좋은 블라디미르입니다. 1레벨에 블라디미르는 를 찍고오는데, 1레벨 을 찍어주시고 블라디 가 빠질 때 바로 들어가주세요. 평타 계속 쳐주시면 됩니다! 를 배우게 되면 맞출 수 있을때마다 맞춰주세요. 그리고 블라디 상대로는 로 들어갔을 때 2타를 되도록 강화 2타로 박아주시는게 좋습니다! 확실하게 체력을 빼주시는게 좋아요~
뽀삐 - 라인전에서는 왠만하면 를 뽀삐에게 적중시킬 생각을 버려주세요. 로 들어가는 순간 뽀삐의 로 연계가 막히고, 또한 으로 벽을 찍고 가야하기 때문에
뽀삐의 벽궁각에 매우 쉽게 노출됩니다. 아군 정글러가 탑으로 올 떄 호응은 뽀삐가 미니언을 먹으러 올때쯤에 를 미니언에 한대 치고 이속 증가 효과를 받은 후에 를 걸어주세요. 강화2타 넣기가 슬로우 때문에 힘들 수 있습니다. 쉴드가 생겼다면 는 아껴두셨다가 쉴드빠지면 견제해주세요. 그리고 상대 정글러가 개입하려 할 때 신중하게 쓰세요 도망가다가 에 캔슬될수도 있습니다. 뽀삐와 트포전 맞라인시에는 W의 데미지를 꾸준히 뽀삐에게 누적시켜주는 것이 가장 핵심입니다. 뽀삐와 카밀의 가장 큰 차이점은 뽀삐가 방어면에서는 카밀보다 우세할 지 모르지만 공격면에서까지 우세하지는 않습니다. 즉 주도권은 카밀에게 있다는 소리입니다. 절대 쫄지마시고 일단로 꾸준히 견제해주세요
(팁: 뽀삐하고 전투 시 을 뽀삐에게 걸게 되면 뽀삐는 차징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은 그냥 사용하면 바로 뽀삐의 을 맞고 효과가 해제되는 이유로, 은 범위가 근처 지형에 닿을 수 있을 때 써주시거나 그냥 쓰지마세요. 만약 을 썼을 때 제가 말한대로 써주셨다면 역시나 뽀삐가 탈출을 하기 위해 궁 차징을 하겠죠? 이 때 재빠르게 지형에 을 던져주고 으로 뽀삐의 을 캔슬시켜 버리세요. 뽀삐와 맞라인 시 을 왠만하면 사용하지 말라고 한 이유가 이것 때문입니다.)
한타 때 보통 뽀삐는 탱커이기 때문에 아군 보호를 위해 팀의 최전방에 위치하게 됩니다. 한타 시작시 를 사용할때 뽀삐가 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각별히 주의해주세요. 상대팀의 최전방에 위치한 적들에게 트루뎀을 천천히 박아주다가, 이 빠진다면 을 뽀삐쪽에 있는 지형 말고 다른 지형을 이용해 상대팀의 딜러진에게 접근하세요.
신지드 - 2017 롤챔스 스프링이 되면서 대회에서 많이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매우 더러운 챔피언이라고 생각합니다. 라인전 때 근접해서 평평는 절대 넣지 못합니다. (붙기만 하면 로 넘겨버리는;;) 딜교를 할 생각이라면 첫타를 미니언에 긁고 를 타고 평 강화2타 빠르게 넣고 빠져주세요. 정말 몇대 쳐서 신지드가 죽는 것이 아니라면 추노는 삼가해주세요. 독뿌리는거에 더 손해볼 수 있습니다.. 추노하더라도 독 피하면서 로 붙을 생각을 하세요 괜히 바로 뒤에서 쫓아가지말고.. 진짜 더럽고 상대하기 싫은 챔피언이지만 주도권은 카밀에게 있습니다.
쉔 - 매우 쉽습니다~ 쉔 궁이 나와도 라인 주도권은 카밀한테 있고 심지어 맘대로 궁타지도 못합니다. 으로 타고 가는거 막기 가능! 스턴으로는 당연히 되겠죠? 쉔이 상대 탑라이너로 떳으면 켰을 때만 주의합시다. (평타 딜링을 중지했다가 지속시간 끝나자마자 바로 반격준비하시는게 좋아요) 맞으면 자동으로 평타쳐서 발동가능 핵꿀; 후반가서도 보통 스플릿을 하며 로 합류를 하는 쉔에게 카밀은 지옥입니다.
야스오 - 솔랭에 이상하게 탑에 많이 등장합니다. 1레벨에 로 비비다가, 2레벨이 되면 를 타면서 본격적으로 들어옵니다. 들어와봤자 이나 으로 맞대응 해주면 그만이고, 빠질 때 어김없이 꽂아주면 야스오는 체력만 잃고 갑니다. 3레벨 이후로 야스오가 미니언에 접근하지 못하게 뒤쪽에 빠져있으시지 마시고 아군 미니언 조금 앞쪽에 있으면서 로 미니언 먹는거 방해해주세요. 로 움직이는거 계산 잘못해서 허공에 날리지만 마세요 로 움직일 때 움직임이 끝나는 위치 잘 계산해서 맞춰주세요. 킬을 초반에 2킬이상 내준것이 아니라면 초중반 전부 카밀에게 압도당합니다.
에코 - 매우 쉽습니다. 에코의 딜교 방식은 스킬을 이용하여 3타를 넣고 빠지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카밀한테는 이 딜교 방식이 전혀 통하지 않아요. 에코가 3타를 넣어보겠다고 로 들어오게 되면 카밀은 쉴드로 인해 딜 흡수가 가능하고, 에코가 3타를 터뜨리고 도망가면 로 도망가는 에코를 응징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이 에코의 궁에 씹힐 수 있으니 딸피인 에코를 로 추격하려 할때 생각한번 더하세요.. 스턴이 들어가 있을 때 을 써야 안전합니다.
이렐리아 - 보통 로 스턴을 넣고 로 딜교를 하는 5레벨 이후로 강력해지는 이렐입니다. 스턴이 걸렸다면 스턴 풀리자마자 적중시키고 평평평강화2타 넣어주시고 빠져주세요. 어처피 이렐도 딜교를 하려고 하면 를 킨 상황이라 되도록 더 많은 평타를 치려고 하려고 하기때문에 강화2타를 맞을 수 밖에 없습니다. 딜교 후 로 계속 이렐에게 맞춰주시면서 체력회복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서로 궁이 있는 상황에서 체력 동일한 상태에서 맞다이를 하게되면 체력회복때문에 카밀이 집니다. 맞딜은 항상 짧게 끊으세요! 이것만 지켜주시면 이렐도 상대 정말 쉽습니다.
일라오이 - 패시브 촉수 생기는거 꾸준히 제거해주세요. 일라의 딜교방식은 보통 을 쓰거나 을 적중시켜서 뽑힌 영혼을 때려가지고 상대 주위에 촉수를 생성하게 만들어서 귀찮게 만듭니다. 을 왠만하면 무빙으로 피해주세요. 만약 에 맞았다면 일라가 영혼을 잡지 못하게 그냥 로 들어가서 딜교를 해버리시거나 겁이 나시거나 템에서 밀린다면 정도로 끄적여주셔서 일라가 귀찮게 해주세요. 에 적중당했다면 촉수들이 내리칠 때 로 타겟팅 잠시 피해주면 촉수들 맨땅에 헤딩합니다~ 사실 일라 상대시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것이 아니라 무빙입니다!
잭스 - 잭스의 때문에 카밀이 힘들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그러나 전혀 아닙니다. 잭스가 돌리면 카밀도 쓰고 도망갔다가~ 로 다시 돌진하면 됩니다. 때문에 받아치기가 아주 좋고, 지속적으로 맞춰주시면서 체력격차를 벌이세요. 맞딜 시 강화2타가 에 씹히지 않도록만 해주시면 질 일이 없습니다.
제이스 - 상대해본 챔피언들 중 상대하기 어려웠던 Best 3 안에 드는 친구입니다. 카밀이 저렙구간에서 강력해지는 타이밍은 3레벨 이후 가 전부 있을 때입니다. 그러나 제이스도 3레벨이 되면 풀콤보 완성됩니다. 보통 제이스 유저들은 미니언 먹을때 캐논폼으로 있는데, Q가 빗나갔을 때 를 이용해 접근해서 평 하시고 빠지면서 될 수 있으면 를 적중시키는 쪽으로 딜교를 해주세요. (이마저도 콤보 빠르게 못하면 바로 풀콤보 날아와서 딜교환 집니다.) 제이스 상대로는 접근을 로 밖에 못하기 때문에 지속시간도 초반에 매우 짧아서 쉴드도 거의 없는거나 다름이기 때문에 빠르게 콤보를 넣어주셔야 됩니다. 그리고 강화2타는.. 제이스 때문에 안에 제이스가 갇힌게 아니라면 맞딜시 미니언에 먼저 맞추고 돌진한게 아니라면 맞추는게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한번 딜교 하고나서는 로 딜교는 왠만하면 하지마시고 일단 제이스의 체력을 을 이용해서 빼는 방법을 사용해주세요. 중후반 넘어가서는 카밀이 1:1 대치구도에서 그냥 이깁니다. (딜 & 탱템이 조화를 이룰때)
케넨 - 쉽습니다. 1레벨 E찍고 조져버리세요. 적중 후 무빙 조금 해주면서 평타 계속 치면 케넨 플래시 반드시 빠집니다. 이 사용 가능일때 앞에서 알짱거리시면 케넨은 아무것도 못합니다. 또한 뭐 평타 견제를 하려온다해도 써주면 그만입니다. 제발로 맞으러 오는격이죠. 레벨이 올라가서도 케넨은 카밀의 이 두려워 섣불리 견제를 할 수 없게 됩니다.
트런들 - 그냥 W만 써도 트런들 라인에서 아무 것도 못합니다. 쓴다? 캐스팅이 되고나서 로 튀면 끝입니다. 그냥 트런들 CS먹으러 올 때 박아주세요. 플레이하실 때 E 돌진중 에 막힐수 있으므로 이거만 조심해주세요.
피오라 - 연이은 너프로 대회에서 보이지 않는 피오라입니다. 피오라의 딜교방식은 보통 라인전 단계에서 로 을 터뜨리면서 시작되는데, 피오라가 이렇게 들어오면 평 긁어주다가 빠질 때 를 정확히 맞춰주세요. 는 평타판정이라 미니언 어그로가 끌리기 때문에 미니언들의 어그로 + 로 인해 피오라 입장에서 진짜 딜교를 하러 갔는데 오히려 자기 체력만 빠지는 상황이 됩니다. 어이가 없죠.. 를 먼저 써서 견제하려 했을 때 피함과 동시에 공격을 하려고 으로 들어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Q 긁고 딜교하세요. 라인전 시 피오라 입장에서 으로 체력회복을 하는 카밀을 상대로 를 에 막는용도로만 사용하면 100% 디나이 당하기 때문에 응수로 이나 강화 2타를 막는 용도로 사용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때가 틈. 쿨 돌아오자마자 꽂아버리세요. 다만 4타가 전부 터지게 되면 왠만한 상황이 아니라면 반드시 집니다.. 피오라 상대시 벽에 붙는 습관을 들이는 것은 기본중의 기본입니다. 걸리면 로 도망가세요. 피오라가 카밀을 이길 수 없는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안정성의 차이입니다.
티모 - 티모를 하는 사람 대부분은 라인에 미니언이 도착하기 전에 탑 어딘가에 숨어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라인갈 때 선빵주의) 1렙에 스킬찍지마시고, 티모가 기본 공격할 때 공격대상 주시하세요. 를 찍었으면 독뎀이 들어갈겁니다. 티모가 CS를 치는데 독뎀이 안들어간다! 그러면 티모는 1레벨 를 찍은 것입니다. 찍은게 확인되었다면, 1레벨 찍고 조져버리세요. 평타 계속 치는게 포인트입니다. 만약 티모가 CS를 치는데 독뎀이 안들어간다! 이러면 을 찍으실거면 티모 실명때문에 딜교손실을 볼수가 있습니다. 이 때 안전하게 가는 방법은 를 1렙에 주고 견제하는거 쳐맞은 뒤 적중시키시면 됩니다. 이 있다면 미니언에 한대 긋고 로 들어가서 강화2타 넣고 더 딜교해도 되고 빠지면서 써주시는게 가장 이상적인 딜교입니다. 항상 자신이 실명상태인가 확인하고 Q치세요. 장신구는 렌즈로 해주시고(티모를 따야겠다. 혹은 안전한 딜교를 하고싶다~ 같은생각이 들 때 렌즈 발동시키시면 됩니다. - 주위 버섯 무력화), 귀환 시 제어 와드 하나씩 무조건 지참해주세요. 그리고 상대가 AP티모가 아니라 을 올리는 티모라면 도 좋습니다.
판테온 - 초반에 매우 강력한 판테온입니다. 때문에 진짜 암걸릴 수 있습니다. 첫템 ( 빠르게 올릴수 있음)이나 가주세요. 1레벨부터 W 로 쿨 될때마다 판테온한테 맞춰주시고, 2레벨에 Q 찍어주시고 판테온이 W로 들어오면 평Q 박아주세요. 선템은 가 아주 효율적입니다. 를 되도록 빨리 올려주세요. 또한 딜교 시 에 이 씹히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일반 평타로 패시브를 빼주셔야 합니다. 만약 첫귀환까지 당신이 판테온에게 킬을 내주지 않았다, 그렇다면 판테온은 쓰레기나 다름 없습니다.
짧게 요약을 하자면, 탑카밀은 현시점을 기준으로 OP입니다. 선공권을 가지고있고, 라인유지력도 최상급이며, 갱호응, 도주까지 완벽합니다. 따라서 초반에 엄청난 견제를 받는 것이 아니라면 카밀이 성장하여 전장을 날뛸 확률은 더더욱 커집니다. 초반에 무리한 딜교환으로 상대방에게 킬을 내주지 않는 것이 중요하고, 상대방을 압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왠만한 불리한 상황이 아니라면 라인주도권은 항상 카밀에게 있기 때문에 이 장점을 바탕으로 스노우볼을 초반부터 계속 굴려주세요. (킬이 안나온다고 조바심 내실 필요가 없습니다.) 이후 탱템을 수반하는 카밀은 탱키함에도 불구하고 적 딜러진들을 매우 쉽게 접근하여 잡아낼 수 있으므로 적들에게 매우 위협적인 챔피언이 됩니다. 또한 16레벨 이후로 넘어가게 되면 강화2타의 트루뎀비중이 100%이 되기때문에 스플릿 대치구도에서 탱커조차 녹여버릴 수 있게 됩니다.
카밀이 처음 출시되었을 때보다 점점 벤률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저도 초기에는 카밀이 풀리는 일이 대부분이였기 때문에 카밀을 많이 잡을 수 있었지만 최근에는 거의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ㅠ 랭크 게임에서 성능이 뛰어나기 떄문에 벤이 많이되는 카밀이지만, 다들 연습 조금하셔서 카밀이 풀렸을 때 꿀빠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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