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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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파이트, 거석의 파편
Malphite, The Shard of the Monolith
12
17
1
1/2
다이아) 캐리형 최대추댐 탑 탱커 말파이트

- prasha(2017-10-13, 조회수: 19070)

안녕하세요.

필자는 말파이트로 다이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른 공략하는 분들의 글을 참고하는부분도 분명 있습니다.
다만, 저만의 노하우를 알려드리고 싶어 글을 작성합니다.

말파이트가 너프먹을까봐 웬만해서 글 작성 안하려고 했는데
버스챔프라고 하는사람이 너무 많아서 좀 알아보라고 글을 쓰게 됐습니다.

저는 10판중에 7판을 딜량 1등합니다.
허언아니고 농담아닙니다.

그리고 캐리하는 판 같은 경우에는 아래와같이 딜링 하기도 합니다.

정말 100판중 한판나오는 행동이아니라 자주 이럽니다.

그냥 한번 때려보시면 생각이 바뀝니다.

말파이트는 그냥 돌덩이, 탱커라는 편견을 버리세요












플래티넘구간(부캐) 말파이트
다른캐릭은 연습겸 시엄시엄 해서 전적이 별루입니다.



말파이트, 거석의 파편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5 (+104) 2433 마나 282.2 (+40.0) 962.2
공격력 62 (+4) 130 공격 속도 0.638 (+3.4%) 1.007
5초당 체력회복 7 (+0.55) 16.35 5초당 마나회복 7.32 (+0.55) 16.67
방어력 37 (+4.95) 121.15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레벨당 주문력 +0.17
    x1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1
  • 체력
    +24.12
  • 마법 저항력
    +3.006
  • 주문력
    +17.91
총 가격 : 4,508 IP
자, 사실 저는 룬,특성을 잘 연구하지 않습니다.
그냥 제가 맞춰둔 룬 중에 가장 괜찮은 룬을 끼고 있습니다.
더 마음에 드는 룬이 있다면 그걸 사용하세요.
다만, 제가 알려드리는 룬, 특성이 나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정말 무난합니다.

- 표식
다른분 공략을 보고 쌍관을 들어보긴 했는데 그냥 무슨차이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구체적으로 연구를 하지 않아서요.
쌍관이든 마관이든 관통되는거 들어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인장
적팀에 AP, AD가 적절하게 섞여있다면 저는 웬만하면 성장체력을 드는 편 입니다.
사실 체력템을 그렇게 많이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체력도 어느정도 보충을 해주고, 다른 룬에비해서 괜찮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적팀이 서폿을 제외하고 올 ad라면 당연히 고정방어를 들어줘야겠죠?

- 문양
음,, 그냥 명색이 탱커니 성장마저를 듭니다.
그냥 무난합니다.
다만, 적팀이 올 ad 라면 성장 주문력을 들어줍니다.
마저가 필요없으니까요.

- 정수
그냥 AP듭니다. 다른건 들어본적이 없네요.



앞에서도 말씀드렸다 시피 저는 룬, 특성을 잘 연구하지 않습니다.
물어보시면 아는선에서는 답변 드리겠지만 이게 어떻냐는 질문에 명쾌한 해답은 드리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음.. 특성도 사실 제가 그나마 괜찮다고 생각하는 특성들만 들었습니다.

논란이 될거같은 특성에대해서 왜 이것을 찍었냐 하면 제 그냥 개인적인 견해를 말씀드립니다.
난 죽어도 이거들고 싶다하면 그거드세요.. 본인이 생각하는 좋은게 좋은겁니다.

일단, 천둥군주에 대해서는 저는 탑 라인전을 하면 킬을 무조건 낼 생각으로 갑니다.
전 절대로 반반 가야지 라는 생각보다는 "이겨야지" 하는 생각으로 합니다.
근데, 그것을 무리하게 딜교하고 하기보다는 반반 가다가 딜교넣고 킬각을 봅니다.

천둥군주 간단합니다.
적 챔피언이 cs 먹으러오면 q를 먼저썻으면 e를 써주고 평타한대 때려주면 됩니다.
아니면 스킬한번쓰고 평 평 해도되지만 사실 골드이상만 돼도 말파가 평타 두대때릴 딜교환은 잘 안줍니다.

그리고 흉포쪽의 분노/마술
저는 말파이트가 나중가면 달라붙어서 평타 넣기도 좋고
탑 맞다이에서 평타만큼 괜찮은게 없더라고요..
물론 마술이 좋긴 하다만 그냥 저는 파밍할때도 유용한 분노가 좋습니다.
특히 밀리는 라인에서 파밍하기가 너무 좋습니다..
말파이트 파밍 힘듭니다.

그리고 새로운피/포식/약점노출
그냥 포식이 너무 안좋습니다.
쿨이 너무 길어요.
그리고 약점노출은 후반에 좋지.. 전 아까도 말했다 시피 킬따려고 탑 갑니다.

흡혈귀는 하나 찍으시려면 찍으세요.. 저는 비추합니다.
두개이상은 절대 찍지맙시다..

그리고 양날의검
부족한 피해를 늘려줍니다.
후반가면 하는말이 말파이트 왜이렇게 쌤? 입니다.
이 덕택도 있죠

그리고 책략부분
방랑자/포악함
저는 파밍 잘 못합니다. 그래서 포악함 찍었어요
다른이유없습니다.. ㅋㅋ

암살자
피해량 2%가 추가됩니다.
12%채우기 위한 조건입니다.

무자비/명상
그냥 마나관리 잘 하세요.
저 좋은 옵션 버릴 수 없어요
말파이트의 딜링의 추가의 핵심요소입니다.
양날의검 + 무자비 + 암살자 되면 추가피해가 무려 12%입니다.

위험한게임
그냥 다른 옵션이 너무 안좋아요.
정글오면 더블킬 따야죠. 찍어주죠

정확성
쿨감 45%찍을게 아니면 지능이 안좋아요
제 템트리는 45퍼가 안나옵니다.

천둥군주
맨 처음에 설명했어욥 !
별 다른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점화? 어떻냐고 하는분 많은데
팀에게 쌍욕먹고 싶지 않으면 본인 티어에서는 텔을 드세요.

양학하는거 아니면 텔 드세요
사실 텔 드는게 양학에 도움될 때도 있습니다.

겁나 쌔져가지고 바텀가면 필킬이거든요
화강암 방패 (Granite Shield)
재사용 대기시간: 8/7/6초
말파이트는 10초간 공격을 받지 않을 때마다 바위의 방패를 소환합니다. 바위 방패는 최대 체력의 10%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이 능력은 1/7/13 레벨이 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듭니다.
지진의 파편 (Seismic Shard)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대상에게 70/120/170/220/27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20/25/30/35/40% 훔칩니다. (사정거리: 625)
천둥소리 (Thunderclap)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기본 지속 효과: 말파이트가 방어력의 10/15/20/25/30%의 방어력을 얻습니다. 화강암 방패가 발동 중일 경우, 추가 방어력은 세 배가 됩니다.

사용 시: 기본 공격 시 5초 동안 여진을 일으켜 부채꼴 영역에 15/25/35/45/55 (+0.3AP)(+0.15 추가 방어력)만큼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천둥소리를 사용한 후 첫 공격 시 대상에게 30/40/50/60/70 (+0.2AP)(+0.15 추가 방어력)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지면 강타 (Ground Slam)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말파이트가 바닥을 내려쳐 주변 적에게 70/110/150/190/230 (+0.4방어력)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공격 속도를 30/35/40/45/50% 감소시킵니다. (범위: 400)
멈출 수 없는 힘 (Unstoppable Forc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05/80초
말파이트가 지정한 지역으로 돌격하여 적들에게 200/300/4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공중에 띄웁니다. 말파이트는 돌진 중 받는 모든 방해 효과를 무시합니다. (사정거리: 1000, 범위: 3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1렙은 웬만하면 e 찍습니다.


초반에 근거리 미니언 3마리 먹기 상당히 빡샌데

e로 먹어주면 굉장히 편합니다.

 

이후에는

q선마 혹은 e선마 하면됩니다.


웬만하면 q선마 하세요.


언제 e 선마를 하냐면

리븐, 이렐리아, 잭스 같은 평타위주 챔프일 때 하세요

그리고 야스오 나올때도 전 e선마 합니다.

q선마 했는데 장막에 막히면 마나도 닳고 피도 안닳고 제 마음까지 아프기까지 합니다.



스킬 콤보

다른 챔프면 마나 잘 보면서 q견제 해줍니다.

그리고 중반쯤에 꿀 나오는데 꿀 잘 챙겨먹으세요 ㅎㅎ

일부러 가끔 무리하게 딜교하고 꿀먹고 풀피채워서 오면 적팀이 상당히 화나요


스킬이 간단해서 큰 콤보 없습니다.

그냥 qew평평평 하면됩니다.


리븐, 이렐, 잭스같은 근접 챔프일때는

e를 먼저 쓰셔야합니다.

콤보 다 맞고 쓰면 늦어요.


들어온다 할때 e그냥 쓰세요. 최대한 먼 거리여도 괜찮아요.

다시 한번 말하지만 들어오고 쓰면 늦어요

들어왔다 하면 이미 딜교 다 맞고 적은 빠져나간 상태일테니까요


 

스킬 활용 팁

궁 쓰고나서 q먼저 날리세요

그럼 도망갈때 q한번 더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ew평평평 하세요

다만, 궁을 썻을 때 다수를 공격했거나 평타 위주 챔프이거나

아니면 궁을쓰고나서 적팀이 도망갈 가능성이 매우 높은경우는 e를먼저쓰고 q를쓰세요.

왜냐하면 q 가 슬로우도 걸고 이속도 훔쳐서 거리 좁히기가 상당히 좋습니다.

스킬이 워낙 간단해서 다른 팁은 딱히 알려줄게 없네요



주의하실점은 말파이트는 마나가 진짜 쥐약입니다. 쥐약

스킬콤보 쓰기전에 마나계산 무조건 하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일단 템은 간단하게 설명할게요.

탑은 ad챔프가 오는 경우가 많으니 썬파 먼저 가줍니다.
다만 상대가 ap면 당연히 정령의 형상 먼저 가줘야겠죠?

그리고 똥신 하나 가주고 가갑 가주면 정글이 ad챔프라면 저는 탑 2:1도 이깁니다.
(리신, 카직스, 바이 등)

사실 말파이트 템 좀만 가동 붙으면 계속 킬먹고 극후반 가지 않는한 못막습니다.

그리고 얼건은 3~4코어 정도에 올려줍니다.
-> 다만 적팀이 AP위주고 내가 탱킹만 해주면 우리팀이 딜링할수 있는 상황이면 안가줘도 됩니다.
다만 내가 캐리해야 할 때는 웬만하면 갑니다.

그리고 올에이디면 당연히 정령의 형상보다는 방템 하나 더 올려줘야겠죠?

존야는 거의 올 AD일때 올려주면 딜도 올라가고 방어력도 올라가고 좋아요.

그리고 헤르메스 닌자신발 쿨감신
이렇게 고민하는분도 있는데요

저는 헤르메스가 좋더라고요 cc기 감소 때문에
적팀에 에메하게 올 ad인데 cc기가 많으면 저는 헤르메스 가는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극 ad면 당연히 닌자신발 가셔야합니다.
무려 평타데미지 감소가 있어요.

그리고 전 쿨감신 가본적이 없어요
스킬하나 더 쓰는거보다 한대 더 맞아주는게 좋더라고요
(정신병아닙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넥톤
블라디미르
트런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븐
야스오
이렐리아
음..

일단 쉔, 레넥톤, 블라디, 트런들, 탐켄치, 신지드, 나서스 이런류는 헬 입니다.
공통점이 뭐냐면 마나가 거의 안들고 탱가도 딜이나오고 피가 차는놈들.
특히 트런들.. 얘는 사실 궁 없으면 진짜 별거없습니다. 정말 별거없어요
궁없으면 다이다이 쳐도됩니다.
근데 궁 있으면 3킬차이나도 집니다... 너무사기에요
내 방어력을 다 가져가요

그리고 쉔, 레넥톤, 블라디는 아무리 딜교를 해도 피가찹니다.
사실 딜교자체는 이길 수 도 있습니다. 근데 하고나서 좀 뒤에보면 손해더라고요
그냥 싫습니다.

그리고 리븐, 야스오, 이렐
공통점이 뭐냐면 e선마하는 챔프들입니다.
평타기반 ad챔프죠.

근데, 너무 만만하게 보지 마세요.
초반엔 솔킬따일만큼 위험합니다.
6렙정도되고 템 어느정도 나오면 손쉽게 주도권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아까도 말했다 시피 들어올라고 할때 e를써야 이깁니다.
들어오고 나서 쓰면 늦어요


그리고 사실, 뽀삐, 다리우스, 티모
어렵다고 생각하는데
저는 맞라인 잘 안집니다.
특히 다리우스 티모는 솔킬도 종종 많이 땁니다.

템 어느정도 나오면 딜교 일방적으로 해놓고 킬각이 나옵니다.

근데, 뽀삐,, 사실 맞라인 자주 이겼는데 파괴전차 나오고부터.. 너무 힘듭니다.
살려주세요


다른 챔프는 다 적기 너무 힘드네요..
댓글 남겨주시면 아는선에서 답변 드릴게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에는 파밍 못한다하면 cs 다 버리세요 

욕심부리다 킬따이면 답도없습니다.

최대한 사리면서 방템 나올때까지 파밍만 하세요.


주도권 가져왔다 하면 와드만 잘 해주시고 2:1 이길생각도 해보세요.

2:1은 무리다 하면 역갱 잘 불러서 한번만 터트리면 겜 셋 입니다.

 

초반 운영법

음.. 초반에 위에도 적었다 시피 사려야합니다.

초반에 이길만한 애가 아무도없어요 아무도 아무도 아무도

한번말리면 끝도없이 말리니 절대적으로 사리세요

 

중반 운영법

중반부터는 주도권 싸움이네요.

반반 가거나 이기거나 지거나

사실 말파이트로 반반가면 잘 한겁니다.

후반에 한타 잘 맞춰주면 충분히 이길 수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저는 한타할 때 궁을 둘중 하나입니다.

3명이상 궁 되면 이니시 걸거나,

잘라먹는 궁 쓰거나

아니면 이니시할 때 궁 안씁니다.


저는 한타할때 궁 최대한 아끼는 경향이 없지않아 있어요.

근데 아군이 위험하면 당연히 써줘야합니다.


한타때 반반으로 싸우다가 궁 아끼고 있으면 적팀이 말파궁 이제 없겠지 하는 생각을 0.1초정도 할 때 있습니다.

그 떄 3명정도 뭉치거나 딜러2명 뭉치거나 주요딜러 있으면 궁 박아주면 됩니다.

특히 한타 중반에는 스펠이 빠진경우도 많아서 궁을 플래시로 피하는.. dog같.. 은상황이 안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치며

말파이트는 버스챔이 아닙니다.

당당하게 캐리하세요 !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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