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8명
50% (4표)
0% (0표)
50% (4표)
노틸러스, 심해의 타이탄
Nautilus, The Titan of the Depths
12
0
17
4/8
시즌에 맞춰서 변하는 탑노틸 (전시즌 엑셀공략)

- 갓틸러스(2017-09-30, 조회수: 38395)

(음슴체 사용)

우선 난 시즌5부터 거의 노틸만 하다싶이 한 사람임. 그래서 노틸의 꿀팁들을 많이 알고있다고 생각함.

노틸의 장점은 그랩을 이용한 강제딜교환, 다른 근접챔들은 못하는 무빙하면서 e카이팅, 쿨10초쯤 되는 실드로 피낚시 등

다양한 장점이 있음.

그러나 노틸은 심각한 뚜벅이에 상대챔을 다이브해서 킬따려고 하면 딜이 2%정도 부족해서

못잡는 현상이 매우 많음. 또한 노틸은 상대방과 실력차가 심하지않는이상 1:1 솔킬은 따기힘든챔임.


이러한 점들을 감수하고도 현메타에서 노틸을 픽하는 이유는 다름아닌 텔메타와 파괴전차의 용기 라는 꿀특성,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cc기 뭐 이런것들이 있음.

다른 공략처럼 꾸미지는 않겠음.

공략은 디자인보다 질이 중요하니깐.

노틸러스, 심해의 타이탄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6.48 (+100) 2346.48 마나 400 (+47.0) 1199
공격력 61 (+3.3) 117.1 공격 속도 0.613 (+0.98%) 0.715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8.63 (+0.5) 17.13
방어력 39 (+4.95) 123.1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75.0 17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5
  • 마법 저항력 +1.34
    x4
  • 공격 속도 +4.5%
    x2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20.39
  • 공격 속도
    +9%
  • 주문력
    +4.95
총 가격 : 15,065 IP

룬은 ad랑 ap 상대할떄 둘다 똑같이 이룬을 씀.

쌍관 박는 이유는 노틸의 주딜은 실드키고 평타라서 이딜을 극대화시킬려고 박는거임.

노랑은 성체가 가장 베스트.

파랑은 성장마저5개와 고정마저 4개를 박음. 첨엔 성장쿨감6개 박아서 10퍼 완성해봤는데 초중반에 너무 물렁해짐.

마지막으로 왕룬에는 공속2개 주문력1개 박는데 공속은 노틸의 공속을 올려서 실드평타를 1대라도 더때리기위함이고,

패시브평타와 공속룬과 시너지가 좋아서 cs수급이 더 원활하게 잘됨.

 난 주로 공격적인게 취향이라 주문력을 박지만 방어력도 괜찬음.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흉포 12포는 고정적으로 찍음.

노틸은 5초당 체력회복 올리는거보다 방어력,마저를 추가적으로 조금이라도 올리는게 탱킹에 도움이됨.




 난 이특성이 좋다고 생각함. 노틸은 주로 라인을 밀면안됨. 왜냐하면 노틸이 라인밀다가 상대정글이 갱오면 뚜벅이+325라는 최저이속 등 갱회피능력이 거의 제로급이라서 죽게됨. 내가 이 특성을 좋게 생각하는 이유는 노틸은 주로 타워에 박혀서 cs먹다가 울팀정글이 갱오면 호응해줘서 따는챔임. 타워안에서 cs먹을떄 상대방의 견제를 견디기위함도있음.


체력 50보다 w 보호막의 효과를 조금이라도 올리는게 더 낫다고 생각함. 체력50은 도란링으로 커버치면됨.



방어력과 마저가 10% 올라간다는건 노틸탱킹력이 올라감 게다가 추가적으로 방,마저가 레벨당2씩이라면 설명할 필요가 없을거같음 . 쿨감도 9초이니 딜교할때마다 충분히 사용하므로 왠만한 경우에서는 다 딜교이득을 볼거임.


강인함을 올려줘서 cc기가 유지되는시간을 막고 둔화저항이라서 트런들기둥같은거에 기어다닐정도는 아니게되는 특성임. 전설의 수호자보단 이득이라 생각함




 노틸에겐 평타,q,e,궁이 다 cc기임. 이말이 뭐냐면 평타나 궁이나 q나 e중 한개라도 맞춰도 이 특성이 활성화되서 최대최력비례 보호막을 얻는다는거임. 노틸w와 시너지가 매우 좋으며 현시즌탱커들에게 개꿀특성임.


탑은 고정임.

탑노틸에게 이보다 더 좋은스펠은 없음.

강력한 일격 (Staggering Blow)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이 14~116 (레벨에 따라)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0.75/1/1.25/1.5초간 대상을 이동 불가로 만듭니다.

이 효과는 동일 대상에는 6초에 한 번만 발동됩니다.
닻줄 견인 (Dredge Lin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닻을 던집니다. 적 유닛에게 맞으면 노틸러스와 대상이 가까이 당겨지며 70/115/160/205/250 (+0.9AP)의 마법 피해를 적에게 입히고 잠깐 기절시킵니다.

닻이 지형을 맞히면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끌려가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하고, 소모된 마나의 50%가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100)
타이탄의 분노 (Titan's Wrath)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노틸러스가 10초 동안 어둠의 기운으로 자신을 감싸, 6초 동안 다 50/60/70/80/90 +(최대 체력의 8/9/10/11/12%)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은 2초에 걸쳐 공격 대상 주위의 모든 유닛들에30/40/50/60/70 (+0.4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350)
역조 (Riptid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노틸러스가 지면을 내리쳐 주위의 땅을 폭발시킵니다. 폭발할 때마다 범위 내의 유닛들에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1.5초간 속도를 30/35/40/45/50%만큼 감소시킵니다. 이 둔화 효과는 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한 유닛이 폭발에 여러 번 맞을 수도 있지만, 추가 폭발에서는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400)
폭뢰 (Depth Char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노틸러스가 충격파를 발사하면 적 챔피언을 추격해 갑니다. 관통하는 적들에게 125/175/225 (+0.4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이들을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충격파가 목표 대상에게 맞으면 폭발하면서 150/275/400(+0.8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가까이 있을떄) 평-w(평캔하면서)-e-평-평q(도망갈때)

(멀리있을때) q-평-w-e-평-평 이게노틸콤보 전부임

궁은 상황에 맞춰서 띄워서 더 딜넣을떄 써야함


 

스킬 활용 팁

 우선  노틸 패시브는 매우 꿀임. cs먹기도 편하고 패시브평타 맞은 상대방을 제자리에 속박시킴.

여기서 봐야할 점이 속박임. 속박은 그자리에 가만히 있는거지 기절이 아님 (상대방이 속박당했는데도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이말임.) 그러므로 속박이라는걸 명심하셈.


노틸 q 는 상대방을 끌어서 강제 이니시를 걸어도 되는용도임. 라인전에서는 확실하게 잡을거 같거나 딜교용으로 사용하는데 한타때는 울팀원딜미드를 물려는 브루저(이렐리아,빵테)같은 애들을 끌어서 못물게해야함. q 이니시는 확실할떄만 하셈 노틸이 은근히 물렁해서 혼자들어갔다가 죽으면 겜터짐.



노틸 w는 평캔이 가능하는걸 먼저 알아두셔야함. 딜교할때 평-w 사용해야하고 이 노틸 w는 매우 사기적인게 노틸최대체력비례 보호막이라는거임. 18렙기준 풀템노틸은 실드량이 700이 넘음. 이 어마어마한 실드량을 11초정도쿨탐을 두고 사용할수있다는게 엄청난 메리트임. 다른챔은 이정도되는 실드가 없음.

게다가 지금 파괴전차의 용기 라는 꿀특성덕분에 시너지가 매우좋음.


노틸e는 모션이 매우 짧아서 움직이면서 쓸수있음. 근접챔들한테 e카이팅을 하면서 상대챔에겐 역조2~3타 정도 먹이고 튀면 딜교환이 이득볼수밖에없음. 저번너프때 e딜 계수가 감소했지만 e는 주로 짤짤이 용도 그쯤으로 사용하니 그닥 큰 타격은 아님. 슬로우도 어느정도 길어서 상대방을 농락할수있음.


 챔에게 궁을 쓰면 궁에게 타겟팅된챔만 기절이 걸리고 앞에있는 다른챔들은 에어본이 됨.

이 스킬역시 한타에서 무지막지한 기여도를 자랑해서 원딜미드 지키기 수월함.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첫템은 도란링 2포로 시작함. 도란링을 왜 가냐면 도란링 옵션을 먼저 봐보셈. 체력+60,주문력+15,기본마나재생+50%가 있음. 앞서 말했듯이 체력은 노틸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임. 근데 체력을 올려주고 마나재생,주문력에 유닛처치시 4마다흭득?? 이건 말할필요도 없이 400원의 값어치를 초월하는 극적인 아이템임.

그래서 필자는 첫귀환하고 도란링을 한개더 사서 2도란링으로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감.

이 도란링2개는 마나를 안딸리게 할뿐만이 아니라 실드량 또한 증가시킴. 단점은 코어가 늦는다는점인데 이점을 충분히 보완할수있고도 남을 효과가 있다고 봄.


신발은 cc기가 레오나,피들 같은 애들이면 가지만 ad가 많고 상대 cc가 적을경우는 닌탑을 감.


태양불꽃망토는 라인클리어에 최적화되있고 가성비도 꽤 괜찬음.


여기서 얼건이 템트리에 있는데 얼건을 가는 이유는 슬로우를 하나더 추가해서 상대방을 아예 못가게할려는 용도임.

이 얼건에 e짤을 맞으면 상대챔들은 기어다니게되는속도를 볼수있음.


비사지는 주로 썬파가고 망령의두건 맞추고 얼건맞춘다음 완성함.


여기서 가엔이 들어가있는데 가엔은 2400골드로 매우 저렴함.

가엔을 단 노틸을 보면 상대방의 심리는 노틸을 거의 안치게됨( 보장함. 내가 노틸하면서 가엔달고 상대진형가면 8할정도는 거의 주딜을 나한테 안넣음). 왜? 어차피 죽여도 다시살아나니깐. 이점을 이용해서 울팀딜러진을 더 효과적으로 지킬수있음. 되도록 한타때마다 가엔이 있도록 하셈.


막템은 상대ap가 강하다싶으면 밴시를 가셈 하지만 딜이딸리지만 상대ap가 강하다싶을땐 심홀을 올리셈


중간중간 강철영약 빨아서 체력 300효과와 강인함을 올리는거 잊지마셈.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피오라
시즌6때는 못하는피오라만 만나서인지 쉽다고 생각했음.
그러나 잘하는피오라들은 아니였음. 노틸급소를 q로 계속 찌르면서 노틸평타를 응수로 카운터치고 노틸을 기절시킨후 프리딜을 맞게됨. 그래서 눈치싸움을 계속하게 되는데
7:4 비율로 노틸이 불리함.
라인당기다가 정글올때 갱호응해서 따는수밖에없음.
올라프
q로 무한슬로우,e의 체력퍼뎀, 궁은 cc기 무시.
노틸은 cc기로 무장되어있는 챔이지만 올라프는 이 cc를 궁으로 풀고 노틸을 잡을수있음.
하드카운터임.
카밀
카밀은 우선라인전은 5:5로 가져감 비등함.
그러나 카밀은 점점 쎄지고 패시브보호막땜에 어느정도 탱킹이 되면서 울팀딜러들을 다잡을수있어서 딜러들이 고통받음. 게다가 기동성이 사기급이라서 라인전을 비등하게 가져가도
게임이 터질확률이 있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노틸은 주로 돌진하는 챔들한테 강함.
야스오한테 지는 노틸은 1~2렙때 킬따이는 노틸들임
점점 템이 나올때마다 노틸이 야스오를 그냥 씹어먹을거임.
리븐
우선리븐은 1렙과 6렙을 조심해야함. 1렙때 노틸실드를 깨버리고 반피로 만들수있고
6렙때 궁평타가 매우아프므로 어느정도 조심을 해야함.
그러나 이타이밍만 버티고 템이 나오면 리븐은 힘도못쓰게될거임.
이렐리아
이렐도 리븐이랑 비슷함. 그러나
4렙때 w를 2렙찍고 킨 이렐은 딜교를 해주면안됨.
매우 강력해서 딜교손해를 볼수있음.
추후 하나하나 작성해보겠음.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초반에 라인을 무조건 당기면서 막타만 먹으셈.

정글오면 갱호응해주셈. 그리고 밑라인보면서 상대챔들을 다 잡을거 같다 싶을때만 텔타셈. 만약 텔이 실패할 경우에는 타워피가 어느정도 나가고 리스크가 클거임. 텔포활용 잘하셈.

 

 

중반 운영법


중반에서는 용한타를 하게되는데 이때 울팀딜러진만 지키면됨.

노틸이 잘큰경우면 상대딜러진들을 물어도 되지만 왠만해선 울팀을 지키면서 브루저들을 떼는게 노틸의 역활임.

텔이 있다면 탑이나 바텀을 혼자밀다가 쌈일어낫다싶으면 텔타셈.



후반 운영법

후반은 텔운영을 해도되지만 왠만해서는 울팀과 함께있어야함.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노틸은 cc기가 매우많아서 갱호응이 잘되고 텔메타에 어울려서

현메타에 최적화되있음. 그래서 티어올리기 매우수월할거라고 생각됨.


궁금한거 있다면 "세계최고탑솔러"로 친추해도됨.

댓글 피드백 환영함.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8명
50% (4표)
0% (0표)
50% (4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