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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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리나, 사악한 칼날
Katarina, The sinister
12
17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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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전 씹어먹는 미드 카타리나

- Skally(2016-12-24, 조회수: 6067)

리메이크 이후 카타리나는 라인전도 더 강해지고

팀파이트에서의 제약도 줄어들었고

자신의 컨트롤에 따라 딜을 최대한 뽑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티어가 올라갈수록 라인전을 이겨도

이기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티어가 올라갈수록 상대방이 단검이 박힌 위치를

잘 피하고 탱커들이 마크도 더욱 잘합니다.

그래도 카타를 잘하신다면 이기는것 쯤이야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아직 미숙하신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이렇게 공략을 써보려합니다.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9OWcF
카타리나, 사악한 칼날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2 (+108) 2508 마나 0 (+0.0) 0
공격력 58 (+3.2) 112.4 공격 속도 0.658 (+2.74%) 0.964
5초당 체력회복 7.5 (+0.7) 19.4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28 (+4.7) 107.9 마법 저항력 34 (+2.05) 68.8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 마법 관통력 +0.87
    x1
  • 방어 +1
    x1
  • 공격력 +0.43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0.87
  • 방어
    +1
  • 공격력
    +0.43
  • 체력
    +24.12
  • 쿨감소
    -1.656%
  • 마법 저항력
    +1.34
  • 주문력
    +4.95
총 가격 : 1,946 IP

표식(Mark)


마법 관통력 + 물리 관통력 x9


인장(Seal)


AP 상대 : 레벨당 체력 x6 , 공격력 x3

AD 상대 : 방어력 x6 , 공격력 x3


문양(Glyph)


AP 상대 : 마법 저항력 x6 , 레벨당 쿨감 x3

AD 상대 : 마법 저항력 x3 , 레벨당 쿨감 x6


정수(Quintessence)


주문력 x3


인장에 공격력 3개를 박는 이유는

우선 카타리나는 초반부터 중후반까지 혼자 게임을 할 수 있을정도로

데미지가 강력합니다. 하지만 이런 결과가 나오기 위해서는 라인전에

힘을 보태어 라인전을 이기는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겨우 1.29 밖에 되지 않지만 카타리나의 계수는

AP보다 AD가 더 높기 때문에 1.29도 나쁘지 않은 딜링을 줄수 있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대파괴VS포식


새로운 피이건 평타를 한대 더 쳐줌으로써 2% 부족한 딜을 채울 수 있습니다.

포식이건 라인전에서 더 오랫동안 머무를수 있도록 라인전 유지에 득을 줍니다.


개인의 취향차이지만 카타리나는 라인전을 오래하는것 보다는 라인전에서 킬을 따 우위를 가져가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저는 첫번째를 선호합니다.


흡혈귀VS타고난 재능


흡혈귀이건 2%의 흡혈로 극적인 상황이나 딜교시 우위를 얻을 수 있습니다.

타고난 재능이건 초반은 정말 미미하지만 후반에 15의 추가 주문력을 부여해줍니다.


라인전에서 우위를 가져와야되기 때문에 주문흡혈을 주는 첫번째를 선호합니다.


양날의 검vs전투의 환희(Battle Trance)


양날의 검이건 5%의 추가피해를 주기에 딜을 더 채워넣을수 있지만 2.5%의 리스크가 있습니다.

전투의 환희(Battle Trance)이건 5초간 5%까지 피해량이 증가하는데 1초에 1%가 증가합니다.


5%의 추가피해를 주는것은 좋지만 굳이 2.5%의 리스크를 받으면서 까지 넣기보단 지속 딜교로 의한

딜 상승이 더 좋다고 봅니다.

고정입니다.

킬을 무조건 따내서 이득을 취해야만 하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방어적 스펠보다는 공격적 스펠로 이득을 취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탐욕 (Voracity)
카타리나가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힌 후 3초 안에 해당 챔피언이 사망하면 카타리나의 스킬 재사용 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카타리나가 단검을 다시 주우면 근처의 적을 모두 공격해 (1~18레벨) 68~240 (+0.65 추가AD)(+0.7/0.8/0.9/1.0AP)(1/6/11/16레벨)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땅에 떨어진 단검은 4초 동안 남아있습니다.
단검 투척 (Bouncing Blade)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단검을 던져 80/115/150/185/220 (+0.4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주변의 적에게는 2의 피해를 입힙니다. 단검은 근처의 3명의 적에게 튕겨 나갑니다.

그 후 단검은 튕겨 나와 첫 대상 뒤쪽의 지면에 꽂힙니다. (사정거리: 625)
준비 (Ready)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카타리나가 단검 하나를 공중에 던지며 이동 속도가 50/60/70/80/90% 증가합니다. 이동 속도는 1.25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사정거리: 400)
순보 (Shunpo)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적이나 아군, 떨어진 단검의 주변으로 순간 이동하며, 공격 사거리 안에 있는 가장 가까운 적에게 20/30/40/50/60 (+0.4AD)(+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단검을 주우면 순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6/11/16레벨)78/84/90/96% 줄어듭니다. (사정거리: 725)
죽음의 연꽃 (Death Lotus)
재사용 대기시간: 75/60/45초
카타리나가 칼날의 돌풍을 일으켜 매우 빠른 속도로 근처 적 챔피언 세 명을 단검으로 공격합니다. 각 단검은 25/37.5/50 (+0.19 AP)의 마법 피해 및 (+0.16 추가 AD) (+추가 공격 속도 100%당 5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40%의 고통스러운 상처를 남깁니다.

적 하나당 2.5초 동안 받는 총 피해량: 375/562.5/750 (+2.85 AP) (+2.4 추가 AD) (+추가 공격 속도 9당 270%)의 물리 및 마법 피해(단 검 1개의 15배 피해)

이 스킬은 피해량의 25/30/35%에 해당하는 적중 시 및 공격 시 효과를 적용하며 치명타나 생명력 흡수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범위: 550)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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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Q다음 W가 아닌 E선마를 하는 이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Q다음 W를 마스터하는 이유는 이속증가 및 도주기 및 딜링을 위해서 마스터 합니다.

그런데 W는 마스터를 하면 쿨감이 4초 감소 이속이 1.25초에 걸쳐 90% 증가입니다 .

그런데 여기서 문제점은 카타리나의 주력딜은 패시브입니다. 그 말은 단검을 주워서 피해를 입혀야

딜교에서 큰 이득을 본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Q 다음 W를 마스터하게 된다면 E는 1랩입니다.

E의 1랩은 30의 데미지와 쿨타임이 10초 하지만 레밸당 쿨감이 준다 가정하여 아무리 늦어도 2.2초 정도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W가 아닌 E를 마스터 하는 이유는 W는 딜을 넣지 않습니다, 또한 상대방이 W가 있는곳으로

와서 맞아주지도 않죠 그런데 E는 패시브의 위치에 쓸 경우에 근처에 적이 있다면 데미지를 줍니다.

그런데 E를 마스터 시킨다면 그 데미지는 더욱 늘게 되죠 W는 딜교시에 중요한 스킬이 아닙니다.

컨트롤에 따라 추노와 도주기 그리고 패시브 딜을 더 넣어주는 역할이죠.

그런데 E는 딜교시 더 큰 데미지, 레벨이 올라갈수록 더 빠른 E쿨감 그렇기에 패시브를 더 많이 활용할 수 있죠.

그렇기에 W로 추노와 도주기를 용이하게 만들빠에 추가딜을 줘서 딜교에 우위를 가져오는게 훨씬 이득이라고 봅니다.

스킬 콤보

딜교를 하는 타이밍은 2랩 ~ 18랩 까지 1랩을 제외하곤 다 됩니다.

그중 라인전에서 우위를 가져다 주는 킬각 타이밍은 2랩 - 4랩 - 6랩 정도 됩니다. 


2랩은 Q 와 E를 배우는데 이때 카운터를 제외하곤 적극적인 딜교를 하셔도 됩니다.

Q의 딜과 패시브와 E , 천둥군주는 순간폭딜이 2랩때 나오게 할 수 있는 최적의 요소입니다.

그래서 상대방이 마저가 조금이라도 작다면 킬각이 보입니다.

Bouncing Blade(단검 투척)Shunpo(순보)Voracity(탐욕)천둥군주의 호령Shunpo(순보)Ignite(점화) 상대방을 따거나 생존스펠을 뺄 수 있습니다.


4랩은 궁을 제외한 스킬을 다 배웠기 때문에 4랩이 모든 챔피언들이 공통적으로 딜교를 하는 타이밍입니다.

카타리나는 이때를 잘 노려준다면 충분히 킬을 따낼수 있습니다.

Bouncing Blade(단검 투척)Shunpo(순보)Ready(준비)Voracity(탐욕)천둥군주의 호령평-WShunpo(순보)평-Shunpo(순보)Ignite(점화)


이 콤보는 정말 대부분 원콤 낼 수 있습니다. 초반 데미지가 리메이크 전과는 확연하게 달라졌기 때문에

연계기에 상대방이 녹습니다.


6랩은 스킬 중 가장 많은 딜링을 줄 수 있는 R이 나옵니다.

카타리나의 R은 상대방이 왠만하면 풀딜을 맞지 않습니다. 하지만 R의 첫 딜 또한

강력하기 때문에 굳이 다 돌리지 않아도 원콤이 나옵니다.

Bouncing Blade(단검 투척)Shunpo(순보)Ready(준비)Death Lotus(죽음의 연꽃)Voracity(탐욕)천둥군주의 호령-상대방에Shunpo(순보)-Q가 떨어진 지점Shunpo(순보)-평Shunpo(순보)Ignite(점화)

스펠이 보호막 점멸 또는 탈진 점멸 이 아닌이상 이 콤보면 대부분의 챔피언이 녹아내립니다.

스킬 활용 팁


카타리나의 패시브는 가장 중요한 주력딜입니다. 패시브를 잘 맞춘다면 킬각은 쉽게 나올것이고 맞추지 못한다면 킬을 잘 못 딸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상대방 근처에 있는 단검을 잘 주워주시고 단검에 E를 쓰기 전에 평타를 섞어 주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우선 말씀드리기전에 템트리는 매우 유동적이여야 합니다.

절대 최종아이템을 보고 고정으로 가지 마시고 상대방의 어떤 챔피언이 컸는지를

보시고 아이템을 정하세요.


우선 암흑의 인장을 첫템으로 사는 이유가 궁금하실꺼 같습니다.

일단 암흑의 인장은 물약 회복량을 25% 증가시켜 주고

1킬은 2스택 , 어시스트는 1스택 최대 10스택 까지 쌓을 수 있습니다.

카타리나는 라인전에서 딜교를 통해 킬을 따내기에 큰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또한 로밍력도 좋습니다. 그렇기에 킬이나 어시스트를 따내는것은 시간문제죠.

그리고 스택은 죽으면 없어질텐데 왜 사는거냐 하실텐데 카타리나는 정말 안죽는 챔피언입니다.

자신의 컨트롤이 늘면 늘수록 죽기가 정말 힘들죠. 그렇기 때문에 암흑의 인장을 갑니다.

여기서 또 카타리나는 AD계수가 더 높아서 롱소드를 가지 않냐 하실텐데

맞는 말이십니다. 하지만 저같은 경우는 350원을 들여 공격력 10을 올려줄바에

10스택을 채워 1050의 가치를 하는 암흑의 인장을 쓰는게 더 효율적이라 생각하여 씁니다.

또한 물약 회복량 25% 때문에 라인전에서 물약을 이용해 버티는 것도 좋죠.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


어디하나 버릴것 없는 템입니다.

2750으로 값싼데 능력치또한 효율 갑입니다.

상대방이 AP가 한명도 없을때 빼고는 거의 갑니다.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


카타리나가 딜이 쎈 이유이자 결론입니다.

AD 와 AP 둘 다 가진 챔피언이고 계수 또한 높기 때문에 효율이 갑입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갑니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


카타리나의 생존력을 높여주고

상대방의 도주를 늦춰줍니다. 하지만 이번에 너프를 먹고 능력치가 낮아졌지만

2600에 비해 돈효율은 높습니다. 그렇기에 상대방이 죄다 포킹챔이 아닌이상

거의 가줍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상대방의 CC를 무시하고 생존력을 높힙니다.

하지만 저는 이 템이 그렇게 좋다고는 보기 힘들다고 생각하는게

상대 미드라이너가 AD일때 팔목보호대를 가는것은 좋지만 상위템으로 올리기엔

효율이 떨어집니다. 한타 중에 물려서 쓴다해도 우리팀의 백업이 안되거나 상대방의 딜러가

노리고 있다면 풀리자마자 죽습니다. 그렇기에 잘 가지 않습니다. (팔목 보호대는 이용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야스오는 정말 상대방의 수준에 따라 확연히 차이납니다.
상대방 야스오가 정말 잘한다면 극상의 카운터픽이 될 수 있고
상대방 야스오가 정말 못한다면 킬주는 봇이 될 수 있습니다.
제이스
제이스는 너프가 언제쯤 될지..
EQ를 피해도 나머지 스킬 다맞으면 딜교이득을 못봅니다.
애초에 계수도 높아서 데미지가 초반인데도 불구하고 괴랄합니다.
나대다 죽지 마시고 정글러 부르시거나 정말 제이스가 못한다면 들이대세요.
애니
6랩전까진 그냥 쉽습니다. 정말 쉬워요.
그런데 이 챔피언이 6랩이 되면 미래가 안보입니다. 스턴맞으면 빠른집이예요.
6랩전에 무조건 따주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시오페아
카시오페아가 힘들어하는 이유가 세가지입니다.

1.카타리나가 궁극기를 돌릴때 반의 확률로 카시오페아 석화가 적용됩니다.

2.Q를 맞춰야 주딜인 E가 딜이 들어가는데 맞추는게 더럽게 힘듭니다.

3.붙어있으면 딜을 못넣습니다, 도망치기 바쁘거든요.
빅토르
빅토르가 힘들어하는 이유가 세가지입니다.

1.근거리에 붙어있으면 도망치기 바쁩니다.

2.빅토르의 폭딜보다 카타리나의 폭딜이 더 압도적입니다.

3.지속 딜교를 못합니다.
오리아나
오리아나가 힘들어하는 이유가 세가지입니다.

1.구체가 안맞습니다.

2.구체가 안맞습니다.

3.구체가 안맞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전에서 딜교를 통해 꼭 킬을 따내서 라인의 우위를 얻어주세요.

롤은 미드가 이기면 게임의 대부분이 이깁니다.

 

초반 운영법

 카운터가 아니면 초반 적극딜교로 킬을 따주세요.

 

중반 운영법

한타때 상대방의 CC의 유무를 보고 들어가주세요.

가끔 혼자 돌아다니는 애들 잡아주세요.

 

후반 운영법

눈치싸움입니다. 상대방도 카타들어오면 힘든거 알기에 CC 아낍니다.

팀원이 싸우기 시작하면 딜러를 빠르게 잡아주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매드무비 찍는다고 혼자 들가서 죽지 마세요.

선진입을 하는 챔피언이 아닙니다.

CC의 유무를 보고 딜러부터 잡아주세요.


 

챔피언별 대응법

 차차 올리겠습니다.

마치며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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