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7명
37% (10표)
0% (0표)
63% (17표)
아무무, 슬픈 미라
Amumu, The Sad Mummy
12
0
17
17/27
:Deal Mumu 딜무무.

- 연뮬진(2016-12-27, 조회수: 152015)




"My3a"

제 아이디입니다. D5에 주로 있습니다. 아무무는 

피들과 함께 시즌2,3 저의 롤린이 시절을 책임졌던 정글러죠

잊었던 아무무를 다시 파기 시작된 계기는 단순했습니다. 

시즌 6 세기말 마지막 판, 저는 픽창에서 상대방에 다이아 

승격전 마지막판인 아이가 있다는 걸 들었습니다. 

그래서 전 그가 애처로워 아무무라는 즐겜픽을 했습니다. 

하지만 아무무는 생각보다 좋은 캐릭이었습니다. 

2 0 3 퍼펙트로 다이아 승격을 막아버렸습니다.

그래서 전 사죄하기로 마음먹고 똥챔인 아무무를 연구했습니다.





프리시즌이 지난 지금 아무무는 승률이 꼴찌예요. 33명 중 33번 째이죠. 아마 승률도 44%인가 그럴겁니다. 

이 똥챔을 누가 건들겠습니까. 사죄하는 마음으로 해야합니다.

또한 제겐 모태솔로라는 슬픔이 있기에 아무무에 재능이 있었고, 결국 그 슬픔은 저를 예비 장인으로 이끌었습니다.

승률이 꽤 좋지 않습니까. 여러분도 크리스마스에 혼자서 방에서 롤을 했다면, 아무무를 하기 충분한 자격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딜무무입니다. 탱템은 절대 하나도 올리지 않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딜로갑니다.
 
아무무, 슬픈 미라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85 (+94) 2283 마나 287.2 (+40.0) 967.2
공격력 57 (+3.8) 121.6 공격 속도 0.638 (+2.18%) 0.874
5초당 체력회복 8.88 (+0.85) 23.33 5초당 마나회복 7.38 (+0.53) 16.31
방어력 33 (+4) 10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2
  • 레벨당 체력 +1.34
    x7
  • 마법 저항력 +1.34
    x9
  • 방어 +4.26
    x1
  • 주문력 +4.9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6.26
  • 체력
    +168.84
  • 마법 저항력
    +12.06
  • 주문력
    +9.9
총 가격 : 7,886 IP
주로 가는 룬입니다. 공속이라든지 다른 선택지는 없습니다. 

그나마 다른 거라면 마법저항력을 빼고 성장 주문력을 넣어줍니다. 

제 아무무는 성장형입니다. 팀에서 골드 1위를 한 적도 많고, 레벨도 

항상 높은 편에 속합니다.

이 아이디가 생긴지 얼마 안 돼서, 경험치룬을 사진 않았지만

경험치룬을 들 일은 딱히 없어 보입니다. 굳이 주문력을 포기하고

갈만큼 메리트가 있진 않아보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이렇게 찍었습니다. 이 특성으로 승률이 잘 나왔길래 계속 드네요. 

고민할건 흉포 12랑 책략 12인데 취향에 맡기겠습니다.

흉포는 내 데미지가 7%, 팀원 데미지가 3% 증가합니다. 

책략은 이속과, 명상으로 마나수급을 도와주겠네요.

개인적으론 흉포를 추천합니다. 아무무의 마나소모가 정말 심각하긴 하더라도 말입니다.


파괴전차는 다른면에서 보다 정글 1:1 2:2 싸움 때문에 들었습니다. 파괴전차의 보호막 지속시간이 4초고

무무 Q는 CC시간은 1초입니다. Q를 못맞춘다면 할말이 없겠지만, 맞추고 쫄지 않고 딜교를 해주면

어떤 정글러라도 쉽게 무무를 만만히 보지 못할겁니다. 가장 중요한 건 선빵기습이에요. 내가 Q를 맞추고 싸워줘야

이깁니다.
 
저주의 손길 (Cursed Touch)
아무무의 기본 공격을 받은 대상은 3초 동안 저주에 걸려 마법 피해를 입을 때마다 10%의 추가 고정 피해를 받습니다.
붕대 던지기 (Bandage Toss)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스킬 가속에 영향 받지 않음)3초
아무무가 붕대를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붕대를 당겨 다가간 뒤 1초 동안 기절 시키고 70/95/120/145/170 (+0.8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스킬 충전 시간: 16/15.5/15/14.5/14초 (사정거리: 1100)
절망 (Despair)
마나 소모: 초당 8
재사용 대기시간: 1초
활성/비활성화: 아무무가 울부짖으며 근처 적들에게 걸린 저주를 초기화시키고 1초당 14 + 대상 최대 체력의 1/1.25/1.5/1.75/2% (+주문력 100당 0.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300)
짜증내기 (Tantrum)
마나 소모: 3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기본 지속 효과: 아무무가 받는 물리 피해를 5/7/9/11/13 (+0.03 추가 방어력) (+0.03 추가 마법 저항력) 감소시킵니다.

사용 시: 아무무가 주변의 적들에게 65/100/135/170/20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아무무가 공격 당할 때마다 짜증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씩 감소합니다.

50% 아래의 공격에는 피해량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범위: 200)
슬픈 미라의 저주 (Curse of the Sad Mummy)
마나 소모: 100/150/2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25/100초
아무무가 주변 적을 옭아매며 200/300/40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저주를 내리며,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범위: 5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Cursed Touch(저주의 손길)


이건 패시브라는 건데 평타를 때리면 스킬딜이 쎄집니다. 정글링에 좋고, 한타 중에 쓰기 힘들건데, 비비는 도중에


한 번 씩 평타 때려주면 돼요.

붕대 던지기
(Bandage Toss)
마나 소모: 80/90/100/110/120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붕대를 지정한 위치에 던집니다. 적 유닛이 붕대에 맞으면 아무무가 붕대를 당겨 적에게 다가간 뒤 적을 1초 기절시키고 80/130/180/230/28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100

이건 붕대인데 딜이 정말 쎄요. 그리고 13렙 부터 쿨감 나오기 시작할 때 부터 쿨이 미친 듯이 짧아져요. 후반 승률


높은 이유 중 하나기도 하고. 일단 깡딜이 쎄고 파괴전차 때문에 맞추면 딜교 이긴다고 보면 돼요. 속도랑 판정이


리신 음파랑 꽤 비슷하고 생각보다 길면서 짧은 오묘함이 있어서. 그리고 붕대를 던지고 최대 사거리는 내 몸이 


기준이라 무조건 앞으로 나아가면서 던져야 됩니다. 뒷무빙치면서 Q 쓰면 사거리가 많이 짧아져요.


예측샷이 맞는 경우가 많고 점멸 Q는 정말 반응하기 힘듭니다. 정말 잘 맞아줘요. 하지만 중요한 한타 때는 


그냥 쿨이 짧으니깐 딜러진 위주로 매복하면서 점멸 쓰지말고 막 던져주면서 해보세요. 점멸 궁이 워낙 중요해서.

절망
(Despair)
마나 소모: 초당 8
재사용 대기시간: 1초
활성/비활성화: 근처 적이 8/12/16/20/24 의 마법 피해와 더불어 매 초마다 최대 체력의 1/1.5/2/2.5/3 (+0.01%AP)%를 추가 피해로 받습니다.
범위: 300
 
W는 잘 모르겠어요. 아무무가 왜 강한지 모르겠는데 강한 이유인가 봐요. 단순 수치상으로 계산해봐도 중후반 W

비비기 딜이 워낙 잘들어가서. 특히 탱커한테 정말 괜찮아요. 보통 W가 체감 될 때가 딜러진 스킬 다 들어가고 

첫 틱에 같이 폭딜 들어갈 때랑, 딜러진 다물고나서 탱커진 비빌 때 탱커 녹는 속도가 확실히 다른 챔이랑 다릅니다.

정글링에도 좋고 마나소모도 생각보다 안커서 거의 모든 순간에 쓸 수 있을 겁니다. 토글이니깐 평소엔 꺼주세요.

짜증내기
(Tantrum)
마나 소모: 3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기본 지속 효과: 아무무가 받는 물리 피해를 2/4/6/8/10 감소시킵니다.

사용 시: 아무무가 주변의 적들에게 75/100/125/150/17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아무무가 공격 당할 때마다 짜증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씩 감소합니다.
범위: 200

E의 패시브는 정글이나 미니언에 비빌 수 있게 해주는 주된 이유예요. 

그리고 E의 사용 시 패시브에 붙어있는 공격 당할 때마다 0.5초씩 감소하는 건 정말 칼날부리랑 어울리죠.

그래서 첫 스타트를 칼날부리로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칼날부리에 쿨을 2초마다 돌리거든요.

칼날부리 스타트는 정말 중요한 전략적 요소를 지닙니다. 애초에 아무무 같은 구데기챔은 아무도 신경안써서 

칼날부리 시작 하는지도 모를거예요. 윗 티어 분들은 다르겠지만  

슬픈 미라의 저주
(Curse of the Sad Mummy)
마나 소모: 100/150/2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30/110초
아무무가 주변 적을 옭아매며 150/250/35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기본 공격과 움직임을 봉쇄합니다.
범위: 550

음 두 가지의 큰 의미가 있죠. 깡딜과 계수가 정말 높다는 것과, 원딜 물기에 최적화 돼 있다는 것.

그리고 쿨이 길다는 것..

짤라먹을 수 있을 땐 아끼지 말아줍시다. 한타 땐 딜러진에 무조건 맞춰야 합니다. 필수예요. 
스킬 콤보

Bandage Toss(붕대 던지기)붕대로 시작합니다. Bandage Toss(붕대 던지기)Despair(절망)Tantrum(짜증내기)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 이렇게 되겠네요. qwer 차례대로 해주면 돼요. 


Flash(점멸)Bandage Toss(붕대 던지기)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


Flash(점멸)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Bandage Toss(붕대 던지기)


두 가지가 있네요. 궁플도 된다곤 하는데 전 잘 안써서. 애초에 플 궁도 빠르고 범위도 넓은 편이여서. 굳이 ㅇㅇ..


음 아무리 딜무무라고 해도 스킬 한 쿨에 피 80% 정도 까는게 끝일 겁니다. 그후로 애들이 째기 바쁠텐데


따라가면서 평타넣고 Despair(절망)Tantrum(짜증내기)로 비벼주고 쿨 돌아오는 Bandage Toss(붕대 던지기)로 마무리 해봅시다.

스킬 활용 팁

 Bandage Toss(붕대 던지기) 맞추세요. 맞추기 어려운 스킬 아닙니다. 더 어려운 스킬이 널렸어요. 진짜 쉬운 편이예요. 정말.. 


붕대 사거리와 상대 무빙을 예측해서 예샷 날려주는게 제일 맞추기 쉽습니다. 한타 때 딜러 맞출 각이 안나오면


그냥 깔끔하게 점멸 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 써주세요. 사실 한타에선 매복한 게 아니라면 Bandage Toss(붕대 던지기) 맞출 순 있어도 맞추고 나서


치명적으로 게임이 굴러가진 않을 겁니다. 대부분 탱이 대신 맞아주거나 그럴 수가 있어서. 가장 중요한 건


매복해서 딜러를 맞추는 게 제일 중요해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이 좀 빡빡하죠. 그래서 열심히 정글링하고 빈라인 먹고 해야 합니다. 갱도 주요 타이밍마다 가고요.

하지만 제일중요한건 역시 정글링으로 성장하는 거예요.

일단 정글루트는 칼날부리로 시작해서, 카정위험이 있다고 생각하면 레드까지 먹고, 블루로 가거나, 혹은 칼날부리 후

바로 늑대 블루 두꺼비 바위게로 가는 루트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는 건 많은 이유가 있는 데 그건 뒤에가서 자세히 쓰고.

어쨌든 첫 귀환 전에 돈에 따라 템을 여러개로 가는데,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사냥꾼의 물약)이 1순위.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사냥꾼의 물약)이 

같이 안나온다면 마나가 매우 부족하므로, (암흑의 인장)+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사냥꾼의 물약) 이런 식으로 가줍니다. 어쨌든 (사냥꾼의 물약)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은 

필수예요. 안그럼 정글링이 안돌아지기 때문에.


이후 템은 (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 를 뽑아주시고, 2코어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로 나눠지는데,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는 필수가 아닙니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비비기에

특화돼 있어서 훨씬 좋은 경우도 많아요. 그냥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시간주면서 버틸 생각하는 거보다 그냥 내가 안죽으려면 죽여야

한다는 생각을 해보세요. 무무는 생각보다 킬을 잘냅니다. 서로 뒤져주면서 그냥 같이 크세요. 무무 후반 개깡패니깐요.

3코어는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예외 없이 갑니다. 안 갔을 때 딜로스가 너무 심해요. 4코어는 (모렐로노미콘) 의아하게 생각하실 수 있지만

가주는 게 맞습니다. (모렐로노미콘)가 나오면 부족한 마나와 Q의 쿨감 모든게 달라집니다. 4코어부턴 진짜 캐리가 가능합니다.

4코어를 위해 모든걸 바쳐 달려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대부분 30분 초반에 뽑았네요. 이때부턴 집요하게 매복하면서

딜러를 물어주면 됩니다. 3코어와 4코어의 순서를 적의 마방유무에 따라 바꿔줘도 되는데, 아마 대부분의 경우 제가 

말한 코어 대로 가실겁니다.

(리안드리의 고통)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Abyssal Scepter(심연의 홀)Guardian Angel(수호 천사)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5코어 템입니다. 유동적으로 가보세요. (리안드리의 고통)의 경우 문도 탑이 나왔을 때 2코어로 가본 기억이 있네요.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리안드리의 고통)

딜이 쎄긴 합니다. 다만 어차피 딜러를 물어야 하는데, 마방템이 나온 딜러에게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가 없다면 딜이 안박혀 잘 

안씁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시비르
주문보호막. 꽤 큽니다. 원딜을 무는게 가장 승리하기 쉬운데 그걸 한번 막아줍니다.

물론 제 무무는 후진입하기 때문에 좀 상쇄될 순 있지만, 라인전에서 갱갈 때 영향을

줍니다.
렉사이
만나보진 않았지만 카정이나 정글링 위주의 렉사이라면 힘들 것 같네요.

사실 지금 메타의 정글러는 누가나와도 다 비슷하기 때문에 그냥 그러려니 합니다.

리신이나 엘리스나 렉사이나 샤코나 다 비슷하게 어렵거든요.

아무무의 길은 성장차이를 벌리고 갱을 날카롭게 찌르는 것 밖에 없겠네요.

올라프
이건 진짜입니다. 정말 하드카운터입니다. 답이 없어요. 그냥 뚜까패면 쳐맞다 뒤져야 돼요.

다행히 요즘 잘 안나오네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칼날부리 E 패시브를 이용해서 스타트 고정입니다. 아까 말했 듯, 레드를 먹고 가거나, 바로 늑대 블루 두꺼비


이런 식의 루트가 있는 데, 요즘 정글이 대부분 이른 탑갱을 노리기 때문에 그냥, 레드까지 먹고 포션 다 쓴채로


늑대 블루 노리는게 좋아보입니다. 탑갱에서 우리 탑라이너가 안뒤지길 바래야죠.. 헿; 어차피 그 타이밍에


2:2 싸움 걸리면 무조건 지기 때문에 답도 없어요. 그냥 회피해 줘야 합니다. 그래서 탑 상성이 지나치게 불리하면


아무무를 픽하면 안됩니다. 예를 들어 적 조합이 빵테 제이스 탑에, 리신 엘리스 같은 건데 우리 팀이 다이브 


당하기 쉬운 챔이라면 정말 아무무는 워스트픽입니다. 하지만 우리 탑이 잘 버텨만 준다면, 아무무로서 행복합니다.


그렇게 한 웨이브 돌아주고 미드나 봇 찔러보거나 그냥 귀환해서 템 뽑고 다시 열심히 정글을 돌아봅니다.

 

중반 운영법

 붕대와 궁으로 킬을 내주세요. 봇이 좋습니다. 탑은 우리 미드와 함께 한 번 가보세요. 좋아요. 그리고 무무는


상대 정글과 그냥 반대 동선으로 도는 게 제일 속편합니다. 그리고 역갱을 칠 수만 있는 상황이면 게임을 치명적으로


터트릴 기회가 될 겁니다. 특히 리신 엘리스 상대로.

 

후반 운영법

 코어가 나온 딜무무가 딜러에 붕대를 꽂는다면, 상대 딜러가 수은이 나왔든, 존야가 나왔든, 멜모가 나왔든


평등합니다. 다만 밤의 끝자락이나 밴시 같은 아이템이 좀 거슬리는데, 이상하게 요즘 잘 안가는 추세더라고요.


Q딜이 일단 들어가고 보는 메커니즘의 진입이면 무조건 성공한겁니다. 



그리고 팀원들이 아무무의 대한 관습 때문에 아무무가 이니시를 해줄거라고 믿는 경향이 있는데. 확실히 고쳐줘야


합니다. 딜무무가 이니시하면 팀에 럼블 같은게 없지 않는 이상 진짜 호응 안되고 그림 이상해지는 경우가 많아요.


팀에 이니시에이터나 탱커가 있다면 후진입 해주세요. 후진입으로 케넨처럼 딜러 궁박아주면 됩니다. 딜러가


아이스크림처럼 녹아요. 

  

 

가장 중요한 것

시야장악과 매복입니다. 피들이라고 생각하세요. 안보이는 데서 딜러를 붕대로 혹은 점멸 궁으로 물어줘야 합니다.


혹은 한타 진행되고 나서 딜러를 물각이 보일 때까지 지켜보세요. 그리고 각이 나오면 들어가세요. 


섣부르게 진입하면, 어설프게 진입하면 그냥 무무 점사되고 녹습니다. 딜무무는 파괴전차가 있더라도 기본적으로


내 몸이 들어가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점사에 취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존야도 확실한 생존수단이 되진 못해요.


그나마 파괴전차 덕분에 바로 죽진 않겠지만, 그래도 후진입이 최선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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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17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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